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300x250




[수학으로 유명한 인천 학익동 진리수학학원] 2017학년도 백학초등학교 1학기 4학년 교과별 평가 계획 및 교과별 평가 기준안 및 평가지



2017학년도 



인천백학초등학교




성, Steinhöfel, 브란덴부르크, 독일




가. 학년평가 기본방향

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의 성적 처리에 관한 사항은 학생의 상황에 따라 각 담임 및 교과담당 교사의 개별지도 후 과정 중심으로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학년협의회에서 협의하여 결정한다.

    나 교과학습발달상황의 평가 결과는 점수로 공개하거나 통지하지 아니하며 서술형으로 학기말에 통지한다.

    다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내용은 교수•학습과 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내용으로 타당성과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라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교사가 필요에 따라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생의 성장이나 성취 수준에 대한 정보를 결과 확인, 대화, 알림장, 문자, 전화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시통지한다.


  나. 학년평가 기본계획표

교과

영역

단원명

성취기준

성취수준

교과

핵심역량

시기

국어

읽기

1. 이야기 속으로

이야기 글에서 구성요소를 고려하여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가. 인물, 사건, 배경을 정확히 알고 이를 고려하여 이야기의 줄거리를 말할 수 있다.

문제

해결 능력

3월 2주

나. 인물, 사건, 배경을 찾을 수 있지만 이야기의 줄거리로 연결하는 것이 미흡하다.

다. 이야기의 구성 요소를 잘 알지 못하고, 줄거리를 간추리지 못한다.

듣기 말하기

2. 회의를 해요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알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가.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대인

관계 능력

3월 3주

나.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3~4개 정도 알고 있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1~2가지 정도 설명할 수 있다.

다.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잘 알지 못하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설명하지 못한다.

쓰기

3. 문장을 알맞게

상황에 어울리는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 싶은 내용을 글로 쓸 수 있다.

가. 상황에 어울리는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구체적으로 잘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의사

소통 능력

4월 7주

나. 상황에 어울리는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다.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 문장을 사용하거나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어색하다.

문학

5. 서로 다른 느낌

시를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가.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경험과 연결시켜 이야기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자기

성찰 계발

능력

5월 11주

나.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 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다.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문법

8. 국어

사전과

함께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을 수 있다.

가. 국어사전에 낱말이 실리는 순서를 알고 모르는 낱말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정보

활용 능력

6월 17주

나. 국어사전에 낱말이 실리는 순서를 알고 있지만 모르는 낱말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

다. 국어사전에 낱말이 실리는 순서를 알지 못하며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모르는 낱말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

도덕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1. 최선을 다하는 생활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 고 실천할 수 있다.

가.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잘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자기존중 및 관리 능력

3월 5주

나.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있으나 생활 속에서 실천하지 못한다.

다.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제한적으로 알고 있으며 생활 속에서 실천하지 못한다.

우리‧타인과의 관계

2. 함께

하는 인터넷 세상

인터넷 예절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가. 인터넷 예절을 알고 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도덕적 대인관계 능력

4월 9주

나. 인터넷 예절을 알고 있지만 실제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다. 인터넷 예절에 대해 알지 못한다.

사회‧국가‧지구공동체와의 관계

 

4. 둘이 아닌 하나 되기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가.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있으며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도덕적 공동체 의식

7월 19주

나.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제한적으로 알고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다.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지 못하고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지 않는다.

사회

지리

1.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촌락의 자연환경적 특징을 알고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을 알 수 있다.

가. 촌락의 자연환경적 특징을 알고 지도를 이용하여 촌락이 발달한 곳의 특징을 정확히 알고 있다.

정보활용 능력

3월 2주

나. 촌락의 자연환경적 특징을 알고 있으나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한다.

다. 촌락의 자연환경적 특징을 알지 못하고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한다.

일반사회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를 살펴보고, 도시의 발달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가.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을 수 있으며 우리 지역의 분포 특징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문제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5월 11주

나.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을 수 있으며 우리 지역의 분포 특징을 2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다.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을 수 있으며 우리 지역의 분포 특징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일반사회

3. 민주주의와 주민 자치

우리 지역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가. 지역에서 직면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력

7월 21주

나. 지역에서 직면한 문제를 잘 파악하고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으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다. 지역에서 직면한 문제에 대한 원인을 찾지 못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지 못한다.

수학

수와 연산

2. 곱셈과 나눗셈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고 계산할 수 있다.

가.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고 바르게 계산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과 관련된 나눗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문제해결 능력

4월 6주

나.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고 계산할 수 있으나 일상생활과 관련된 나눗셈 문제를 해결하는 데 미흡하다.

다.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지 못하며 나눗셈 계산을 하지 못한다.

측정

3. 각도와 삼각형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할 수 있고, 생활 주변에서 찾아 말할 수 있다.

가.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바르게 분류할 수 있고, 생활 주변에서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추론 능력

4월 8주

나.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할 수 있으나 생활 주변에서 찾지 못한다.

다.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하지 못하며 생활 주변에서 찾지 못한다.

도형

3. 각도와 삼각형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가.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각형의 나머지 한 각의 크기를 정확하게 알아낸다.

창의‧융합 능력

4월 9주

나.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사각형의 나머지 한 각의 크기를 알아낼 수 있지만 부족함이 있다.

다.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며 사각형의 나머지 한 각의 크기를 알아내지 못한다.

확률과 통계

6. 막대그래프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가. 주어진 자료를 분류, 정리하여 수량에 알맞게 막대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정보처리 능력

7월 20주

나. 주어진 자료를 분류, 정리할 수 있지만 막대그래프 그리기에 정확성이 부족하다.

다. 주어진 자료를 분류, 정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막대그래프를 그리지 못한다.

과학

물질과 에너지

1. 무게 재기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수 있다.

가.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계획을 세워 저울을 만들고 이를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잴 수 있다.

과학적 문제 해결력

4월 8주

나.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있지만 나만의 저울을 만들 계획을 세워 저울을 만드는 데 어려움이 있다.

다.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계획을 세워 저울을 만들지 못한다.

생명과 지구

3. 화산과 지진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하고,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가.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3가지 이상 찾아 설명할 수 있다.

과학적 탐구 능력

6월 16주

나.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2가지 이상 찾아 설명할 수 있다.

다.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는 능력이 부족하다.

체육

건강활동

1. 체력을 길러요.

근육의 힘을 길러 야 하는 이유를 알고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실천할 수 있다.

가.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고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5일 이상 수행한다.

건강 관리 능력

3월 4주

나.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지만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3일 이상 수행한다.

다.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거의 수행하지 못한다.

경쟁활동

1. 손으로 공을 다루어요.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가.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경기 수행 능력

4월 8주

나.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는 능력이 보통이다.

다.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는 능력이 미흡하다.

도전활동

1. 체조 동작에 도전하여 보아요.

개인 또는 모둠별로 도전 활동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평가하면서 자신의 수행 과정을 반성할 수 있다.

가. 여러 가지 구르기 동작을 3가지 이상 정확하게 할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연결하여 표현한다.

신체 수련 능력

5월 12주

나. 여러 가지 구르기 동작을 2가지 이상 할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연결하여 표현한다.

다. 구르기 동장이 정확하지 못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

표현활동

2. 리듬에 맞추어 듣고 본 대로 움직여요.

다양한 리듬에 맞추어 개인 또는 모둠별로 신체 활동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다.

가. 음악과 리듬을 듣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줄넘기 활동으로 창의적으로 잘 표현한다.

신체 표현 능력

6월 17주

나. 음악과 리듬을 듣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일부 어울리는 줄넘기 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다. 음악과 리듬을 듣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줄넘기 활동으로 표현하지 못한다.

음악

표현

5-3 고기잡이

2/4박자에 어울리는 리듬을 창작하여 손뼉으로 칠 수 있다.

가. 박자에 어울리는 음표 넣기, 리듬 치기활동이 익숙하고 정확하다.

음악

정보처리 역량

4월 6주

나. 박자에 어울리는 음표 넣기, 리듬 치기 활동이 미흡하다.

다. 박자에 어울리는 음표 넣기, 리듬 치기 활동이 모두 부정확하다.

감상

5-5 산왕의 궁전에서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성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의 변화가 주는 음악적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가.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 변화가 주는 효과를 모두 설명할 수 있다.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

4월 9주

나.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 변화가 주는 효과 중 한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다.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 변화가 주는 효과를 설명하지 못한다.

생활화

6-6 나는 애니메이션 음악 감독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해 이해하고, 추천하고 싶은 음악을 소개할 수 있다.

가.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해 이해하며, 추천하고 싶은 음악을 그 까닭과 함께 효과적으로 소개할 수 있다.

문화적 공동체 역량

7월 20주

나.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해 이해하며, 추천하고 싶은 음악을 그 까닭과 함께 소개할 수 있다.

다.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한 이해가 다소 미흡하다.

미술

감상

3-2. 찰흙의 세계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경험했던 일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가.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가 올바르며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

미적

감수성

4월 9주

나.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가 올바르지 않지만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

다.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가 올바르지 않고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하지 못한다.

표현

4-2. 발견하는 눈

작은 식물을 관찰하여 세밀하게 그릴 수 있다.

가. 식물을 자세히 관찰하고 특징을 살려 세밀하게 잘 표현한다.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 능력

5월 11주

나. 식물을 관찰하고 특징을 살려 세밀하게 표현한다.

다. 식물을 자세히 관찰하지 못하고 세밀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체험

5-3. 재미난 생각이 팡팡

주제를 정하여 상상하고, 주제에 맞게 표현할 수 있다.

가. 주어진 주제와 어울리는 상상을 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미술 문화 이해 능력

5월 14주

나. 주어진 주제와 어울리는 상상을 하여 표현할 수 있다.

다. 주어진 주제와 관련된 상상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영어

듣기

1. My name is Bora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대화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대화를 듣고 3문제의 답을 맞힐 수 있다.

영어 의사소통 능력

3월 2주

나.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대화를 듣고 2문제의 답을 맞힐 수 있다.

다.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대화를 듣고 1문제 이하로 답을 맞힐 수 있다.

읽기

3. I’m happy

그림, 실물, 동작과 함께 제시되는 낱말을 읽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가.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4-5개 읽고 알맞은 그림을 찾을 수 있다.

개방성 및 유연성

4월 7주

나.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2-3개 읽고 알맞은 그림을 찾을 수 있다.

다.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1개 이하로 읽고 알맞은 그림을 찾을 수 있다.

말하기

4. Don’t run

한 두 개의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지시하거나 명령할 수 있다.

가. 그림을 보고 금지하기 및 지시하는 말을 유창하고 정확하게 2가지 말할 수 있다.

영어 의사소통 능력

4월 8주

나. 그림을 보고 금지하기 및 지시하는 말을 1가지 말할 수 있다.

다. 그림을 보고 금지하기 및 지시하는 말을 하지 못한다.

쓰기

5. Where is my bag?

그림, 실물, 동작과 함께 제시되는 낱말이나 어구를 완성하여 쓸 수 있다.

가. 사물의 위치를 나타내는 낱말을 3개 쓸 수 있다.

자기 주도적 능력

5월 13주

나. 사물의 위치를 나타내는 낱말을 2개 쓸 수 있다.

다. 사물의 위치를 나타내는 낱말을 1개 이하로 쓸 수 있다.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1. 이야기 속으로

평가 영역

읽기

핵심성취기준

 이야기 글에서 구성요소를 고려하여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평가 유형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문제해결능력

준비물

 국어교과서 40쪽

평가 시기

 3월 2주

평가 내용

 ․ 인물, 사건, 배경 등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알고 있는가?

 ․ 인물, 사건, 배경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가?

 ․ 이야기의 줄거리를 간추려 말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학급 상황에 따라 제재로 줄거리를 간추려 말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쓰기로도 평가할 수 있다.

 

성취 수준

 

인물, 사건, 배경을 정확히 알고 이를 고려하여 이야기의 줄거리를 말할 수 있다.

인물, 사건, 배경을 찾을 수 있지만 이야기의 줄거리로 연결하는 것이 미흡하다.

이야기의 구성 요소를 잘 알지 못하고, 줄거리를 간추리지 못한다.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2. 회의를 해요

평가 영역

듣기‧말하기

핵심성취기준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알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평가 유형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대인관계능력

준비물

 평가 기록지

평가 시기

 3월 3주

평가 내용

 ․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알고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학급 회의를 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학급 회의 시간에 그 역할에 충실하게 할 수 있도록 추수 지도를 한다.

 

성취 수준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3~4개 정도 알고 있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1~2가지 정도 설명할 수 있다.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잘 알지 못하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설명하지 못한다.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3. 문장을 알맞게

평가 영역

쓰기

핵심성취기준

 상황에 어울리는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 싶은 내용을 글로 쓸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의사소통능력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4월 7주

평가 내용

 ․ 상황에 어울리는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 싶은 내용의 글쓰기를 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평가 문항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 기계적으로 여러 문장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보다는 구체적인 독자를 상정하고, 독자에게 자신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글을 쓰도록 한다.

 

성취 수준

 

상황에 어울리는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구체적으로 잘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상황에 어울리는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 문장을 사용하거나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어색하다.



국어과 평가지

 

 

단원명

3. 문장을 알맞게

이름

4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쓰기

             

 

평가 내용

 상황에 어울리는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 싶은 내용의 글쓰기를 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 그림을 보고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친구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이 잘 드러나게 글을 써 봅시다.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5. 서로 다른 느낌

평가 영역

문학

핵심성취기준

 시를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평가 유형

 교과서논술평가

교과

핵심 역량

 자기성찰 계발능력

준비물

 국어교과서 166쪽

평가 시기

 5월 11주

평가 내용

 ․ 시를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표현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신의 경험과 연관시켜 구체적으로 잘 드러나게 이야기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때 제시되어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표현하도록 하되, 자신 있게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성취 수준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경험과 연결시켜 이야기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8. 국어사전과 함께

평가 영역

문법

핵심성취기준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을 수 있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교과

핵심 역량

 정보 활용 능력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6월 17주

평가 내용

 ․ 국어사전의 사용 방법을 알고, 주어진 낱말의 뜻을 올바르게 찾을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낱말의 뜻을 확인하는 데에는 문맥이 중요하므로 낱말을 문장과 함께 제시한다.

 

성취 수준

 

국어사전에 낱말이 실리는 순서를 알고 모르는 낱말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국어사전에 낱말이 실리는 순서를 알고 있지만 모르는 낱말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

국어사전에 낱말이 실리는 순서를 알지 못하며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모르는 낱말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




국어과 평가지

 

 

단원명

8. 국어사전과 함께

이름

4학년   반   번

평가 영역

문법

             

 

평가 내용

국어사전의 사용 방법을 알고, 주어진 낱말의 뜻을 올바르게 찾을 수 있는가?

활동 과제

1 다음 낱말이 국어사전의 어떤 자음자에 실려 있는지 자음자를 쓰고, 국어사전에서 낱말의 뜻을 찾아 쓰시오.

     

낱말

첫 번째 글자의 첫 자음자

국어사전에서 찾은 뜻

콧방귀

 

 

흉악하다

 

 

 

 ※ 다음 ‘낱자가 짜인 순서’를 보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2~3

   

첫소리

ㄱ ㄲ ㄴ ㄷ ㄸ ㄹ ㅁ ㅂ ㅃ ㅅ ㅆ ㅇ ㅈ ㅉ ㅊ ㅋ ㅌ ㅍ ㅎ

가운뎃소리

ㅏ ㅐ ㅑ ㅒ ㅓ ㅔ ㅕ ㅖ ㅗ ㅘ ㅙ ㅚ ㅛ ㅜ ㅝ ㅞ ㅟ ㅠ ㅡ ㅢ ㅣ

끝소리

ㄱ ㄲ ㄳ ㄴ ㄵ ㄶ ㄷ ㄹ ㄺ ㄻ ㄼ ㄽ ㄾ ㄿ ㅀ ㅁ ㅂ ㅄ ㅅ ㅆ ㅇ ㅈ ㅊ ㅋ ㅌ ㅍ ㅎ

2 다음 낱말을 국어사전에 실리는 순서에 맞게 써 봅시다.

  1 소나무, 사슴, 수박

    -                                       

  2 삵, 삽, 삶

    -                                       

 

3 국어사전에서

명당

명소

보다 앞에 실린 까닭을 설명하시오.

 

 


도덕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1. 최선을 다하는 생활

평가 영역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핵심성취기준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평가 유형

 관찰평가, 자기평가

교과

핵심 역량

 자기존중 및 관리 능력

준비물

 

평가 시기

 3월 5주

평가 내용

 ․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성실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가?

․ 학교에서 정한 1인 1역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는가?

이름

1인 1역 활동

 

 

000

 

 

000

 

 

000

 

 

 

성취 수준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잘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있으나 생활 속에서 실천하지 못한다.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제한적으로 알고 있으며 생활 속에서 실천하지 못한다.



도덕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2. 함께하는 인터넷 세상

평가 영역

우리‧타인과의 관계

핵심성취기준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상호평가, 서술평가

교과

핵심 역량

 도덕적 대인관계 능력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4월 9주

평가 내용

 ․ 인터넷 예절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학급 게시판에 자신이 실천한 것을 직접 평가하도록 하며 상호평가를 통해 실천 의지를 다지도록 한다.

 

성취 수준

 

인터넷 예절을 알고 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인터넷 예절을 알고 있지만 실제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인터넷 예절에 대해 알지 못한다.



도덕과 평가지

 

 

단원명

2. 함께하는 인터넷 세상

이름

4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우리‧타인과의 관계

             

 

평가 내용

인터넷 예절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1 ‘인터넷 예절’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을 써 봅시다.

     

 

 

 

 

 

2 한 달 동안 나와 내 짝이 인터넷 예절을 잘 지키는지 확인해 봅시다.

  잘함 ◎, 보통 ○, 노력 요함 △

인터넷 예절

표시하는 사람

 친구를 놀리지 않았나요?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했나요?

 

 

 사실이 아닌 내용을 올리지 않았나요?

 

 

 내용과 관련된 제목을 간결하게 썼나요?

 

 

 불필요한 내용의 글을 여러 개 올리지 않았나요?

 

 

 문법에 맞는 표현과 올바른 맞춤법을 사용했나요?

 

 

 댓글을 달 때 칭찬, 격려, 용기를 주는 내용을 썼나요?

 

 

다른 사람이 인터넷에 올린 정보를 인용할 때 출처를 밝혔나요?

 

 

 

3 행복한 인터넷 세상을 만들려면 어떤 인터넷 예절이 필요한지 써 봅시다.

 

 

 

 

 



도덕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4. 둘이 아닌 하나 되기

평가 영역

사회‧국가‧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핵심성취기준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도덕적 공동체 의식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7월 19주

평가 내용

 ․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있는가?

․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여러 방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스스로 관련 자료를 찾고 이해하여 실천 의지를 갖도록 한다.

 

성취 수준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있으며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제한적으로 알고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지 못하고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지 않는다.



도덕과 평가지

 

 

단원명

4. 둘이 아닌 하나 되기

이름

4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사회‧국가‧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평가 내용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있는가?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가?

활동 과제

1 남한과 북한이 통일이 되는 좋은 점을 생각해 보고 아래에 2가지 이상 써 봅시다.

     

 

 

 

 

 

2 통일과 관련된 자료를 찾아 간략하게 내용을 쓰고 이와 관련해서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써 봅시다.

찾은 곳

 

제   목

 

내   용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

 

 

3 통일을 위해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일을 적어 봅시다.

 

 




사회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1.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평가 영역

지리

핵심성취기준

 촌락의 자연환경적 특징을 알고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을 알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정보 활용 능력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3월 2주

평가 내용

 ․ 촌락의 자연 환경적 특징을 알고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을 알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촌락의 자연 환경적 특징을 알고 지도를 이용해 자연환경에 따라 발달한 촌락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문항

배점

정답 및 인정답안 채점기준

1

2점

㉠, ㉢

2

각 1점

⑴-㉡-㉯     ⑵-㉠-㉰     ⑶-㉢-㉮

3

3점

�� 바닷가에 있습니다.

�� 갯벌이 발달해 있습니다.

 

성취 수준

 

촌락의 지연환경적 특징을 알고 지도를 이용하여 촌락이 발달한 곳의 특징을 정확히 알고 있다.

촌락의 자연환경적 특징을 알고 있으나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한다.

촌락의 자연환경적 특징을 알지 못하고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한다.


사회과 평가지

 

 

단원명

1.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이름

4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지리

             

 

평가 내용

촌락의 자연 환경적 특징을 알고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을 알 수 있는가?

활동 과제

1 다음 <보기>에서 촌락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을 두 가지 골라 기호를 고르시오.

 

<보기>

㉠ 공기가 맑다.               ㉡ 공장이 많다.             ㉢ 사람이 적다.

㉣ 높은 건물이 많다.          ㉤ 자동차가 많이 다닌다.    ㉥ 도로가 복잡하다.

                          

 

2 다음을 서로 관계있는 것끼리 바르게 연결하시오.

 들

•            •

산지촌

•           •

바다에 가까이 있음.

 

 

 

 

 

 

 

 

 산

•            •

 농촌

•           •

논과 밭이 있음.

 

 

 

 

 

 

 

 

 바닷가

•            •

 어촌

•           •

산으로 둘러 싸여 있음.

 

3 다음 지도에서 ★ 표시된 지역에 발달한 촌락의 특징을 쓰시오.

         

-

-

 


사회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평가 영역

일반사회

핵심성취기준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를 살펴보고, 도시의 발달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교과

핵심 역량

 문제해결력 및 의사결정력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5월 11주

평가 내용

 ․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를 살펴보고, 도시의 발달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학생들이 정답을 찾기보다는 지도의 내용을 파악하고,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예상하도록 유도한다.

 

성취 수준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을 수 있으며 우리 지역의 분포 특징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을 수 있으며 우리 지역의 분포 특징을 2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을 수 있으며 우리 지역의 분포 특징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사회과 평가지

 

 

단원명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이름

4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일반사회

             

 

평가 내용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를 살펴보고, 도시의 발달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1 우리 지역에 발달한 도시를 지도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조사해 봅시다.

우리 지역의 위치를

찾는 방법

지도 이용하기

인터넷 이용하기

 

2 우리 지역에 발달한 도시의 특징을 설명해 봅시다.

 

 

 

 

 

 


사회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3. 민주주의와 주민 자치

평가 영역

일반사회

핵심성취기준

우리 지역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교과

핵심 역량

 비판적 사고력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7월 21주

평가 내용

 ․ 우리 지역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단순히 지역 문제들을 외워서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문제와 관련하여 그 원인을 파악하고 타당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성취 수준

 

지역에서 직면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지역에서 직면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으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지역에서 직면한 문제에 대한 원인을 찾지 못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지 못한다.



사회과 평가지

 

 

단원명

3. 민주주의

이름

4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일반사회

             

 

평가 내용

우리 지역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 여러분이 지방 의회 의원 또는 지방 자치 단체장이라 생각하고, 지역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다음의 순서에 따라 제안하여 봅시다.

문제 확인

 우리 지역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원인 파악

 이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대책 마련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 방법을 마련해 봅시다.

 

 

 

최종 결정

친구들이 마련한 여러 가지 대책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좋은지 토론해 봅시다.

 

 그것이 가장 좋은 대책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2. 곱셈과 나눗셈

평가 영역

수와 연산

핵심성취기준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고 계산할 수 있다.

평가 유형

 교과서활용평가

교과

핵심 역량

 문제해결능력

준비물

 수학익힘책 41~42쪽

평가 시기

 4월 6주

평가 내용

 ․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고 계산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어림하는 활동을 통해 나눗셈을 하고 계산한 몫과 나머지가 맞는지 검산하여 확인하도록 한다.

 ․ 나머지가 항상 나누는 수보다 작아야 함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생활과 관련된 나눗셈 문제에서 9일 동안 읽으면 2쪽이 남으므로 모두 읽으려면 10일이 걸리는 것에 유의한다.

 

성취 수준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고 바르게 계산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과 관련된 나눗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고 계산할 수 있으나, 일상생활과 관련된 나눗셈 문제를 해결하는 데 미흡하다.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지 못하여 나눗셈 계산을 하지 못한다.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3. 각도와 삼각형

평가 영역

측정

핵심성취기준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할 수 있고, 생활 주변에서 찾아 말할 수 있다.

평가 유형

 교과서활용평가

교과

핵심 역량

 추론능력

준비물

 수학익힘책 53~54쪽

평가 시기

 4월 8주

평가 내용

 ․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일상생활과 관련된 각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각을 분류할 때는 직각을 기준으로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함을 알게 한다.

 

성취 수준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바르게 분류할 수 있고, 생활주변에서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할 수 있으나, 생활주변에서 찾지 못한다.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하지 못하고, 생활주변에서 찾지 못한다.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3. 각도와 삼각형

평가 영역

도형

핵심성취기준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교과

핵심 역량

 창의‧융합 능력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각도기

평가 시기

 4월 9주

평가 내용

 ․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네 각의 크기를 잴 때 각도기를 바르게 이용하도록 하고, 나머지 각의 크기를 알아낼 때에는 각도기를 이용하지 않고 사각형의 내각의 합이 360°인 것을 활용하도록 한다.

 

성취 수준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각형의 나머지 한 각의 크기를 정확하게 알아낸다.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사각형의 나머지 한 각의 크기를 알아낼 수 있지만 부족함이 있다.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며, 사각형의 나머지 한 각의 크기를 알아내지 못한다.



수학과 평가지

 

 

단원명

3. 각도와 삼각형

이름

4학년   반   번

평가 영역

도형

             

 

평가 내용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 □ 안에 알맞은 각도를 써 넣으시오.1~4

1                                                   2

                                

 

3                                            4

                              

 

※ □ 안에 알맞은 각도를 써 넣으시오.7~8

7                                                  8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6. 막대그래프

평가 영역

확률과 통계

핵심성취기준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정보처리능력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각도기

평가 시기

 7월 20주

평가 내용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가능하면 막대의 폭과 막대와 막대 사이의 간격을 일정하게 하도록 지도한다.

 

성취 수준

 

주어진 자료를 분류, 정리하여 수량에 알맞게 막대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주어진 자료를 분류, 정리할 수 있지만 막대그래프 그리기에 정확성이 부족하다.

주어진 자료를 분류, 정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막대그래프를 그리지 못한다.


수학과 평가지

 

 

단원명

6. 막대그래프

이름

4학년   반   번

평가 영역

확률과 통계

             

 

평가 내용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는가?

활동 과제

나인이네 학교 4학년 학생들이 좋아하는 색깔을 조사하여 나타낸 표와 그래프입니다. 물음에 답하시오. 1~5

<좋아하는 색깔별 학생 수>

색깔

빨강

노랑

파랑

녹색

보라

합계

학생 수명

 

6

10

8

5

32

  

<좋아하는 색깔별 학생 수>

 

1 위의 표를 완성하시오.

 

2 위의 표를 보고 막대그래프를 그리시오.

 

3 가장 많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색깔은 무엇입니까?

                          

 

4 노랑을 좋아하는 학생은 몇 명입니까?

                          

 

5 빨강과 녹색을 좋아하는 학생은 모두 몇 명입니까?

                          




   과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1. 무게재기

평가 영역

물질과 에너지

핵심성취기준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자기평가

교과

핵심 역량

 과학적 문제해결력

준비물


평가 시기

 4월 8주

평가 내용

 ․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창의적으로 저울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 자신이 만든 저울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 데 중점을 둔다.

․ 기준 물체로 무게를 이미 알고 있는 추를 사용하면 비교적 정확한 무게를 잴 수 있다.

 

성취 수준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계획을 세워 저울을 만들고 이를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잴 수 있다.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있지만 나만의 저울을 만들 계획을 세워 저울을 만드는 데 어려움이 있다.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계획을 세워 저울을 만들지 못한다.



과학과 평가지

 

 

단원명

1. 무게재기

이름

4학년   반   번

평가 영역

물질과 에너지

             

 

평가 내용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수 있는가?

활동 과제

1 나만의 저울을 만들어 봅시다.

  1 필요한 재료 :                                                      

2 내가 만들 저울을 그림으로 그리고, 저울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 보시오.

 

 

2 나만의 저울 만들기 활동을 평가해 봅시다.

평가 항목

매우

잘함

잘함

보통

노력 요함

나만의 저울 만들기 탐구 과정을 위한 계획을 충실하게 세웠는가?

 

 

 

 

저울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여 나만의 저울을 창의적으로 만들었는가?

 

 

 

 

나만의 저울로 여러 가지 물체의 무게를 잴 수 있는가?

 

 

 

 

나만의 저울 만들기 탐구 과정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과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3. 화산과 지진

평가 영역

생명과 지구

핵심성취기준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하고,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평가 유형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과학적 탐구능력

준비물


평가 시기

 6월 16주

평가 내용

 ․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하고,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화강암과 현무암의 생성과정고 특징을 관련지으며 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게 한다.

 

성취 수준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3가지 이상 찾아 설명할 수 있다.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2가지 이상 찾아 설명할 수 있다.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는 능력이 부족하다.




   체육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1. 체력을 길러요.

평가 영역

건강활동

핵심성취기준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알고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실천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자기평가, 동료평가,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건강관리능력

준비물

 학급 요록

평가 시기

 3월 4주

평가 내용

 ․ 근육의 힘을 기르는 것이 왜 필요한지 건강과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실천하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수행할 때 정확한 자세를 강조한다.

 ․ 근육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수행할 때 팔, 다리, 배의 근육이 고르게 자극이 되도록 동작을 실시한다.

팔, 다리, 배의 순서로 근육의 힘을 길러주는 동작을 실시한다. 이 때, 동료 교사짝가 자세를 판단하고 측정한다.

자기 평가 후 동료 교사짝와 바꾸어 같은 방법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성취 수준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고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5일 이상 수행한다.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지만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3일 이상 수행한다.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거의 수행하지 못한다.


   체육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1. 손으로 공을 다루어요.

평가 영역

경쟁활동

핵심성취기준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평가 유형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경기수행능력

준비물

 학급 요록

평가 시기

 4월 8주

평가 내용

 ․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전략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주도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조정하는   것을 중시한다.

게임 중간에 전략을 짜기 위한 시간을 준 후 변경된 점을 게임에   적용하는지 관찰한다.

자기 평가, 교사의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과정평가  잘 함-◎,     보통-○,    노력 요함-△

교사의 종합 평가

평가내용

학생이름

전략 협의에 참여하기

전략 실천하기

협동심

 

 

 

 

 

 

 

 

 

 

 

 

 

 

 

 

성취 수준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는 능력이 보통이다.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는 능력이 미흡하다.



   체육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1. 체조 동작에 도전하여 보아요.

평가 영역

도전활동

핵심성취기준

 개인 또는 모둠별로 도전활동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평가하면서 자신의 수행 과정을 반성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실기평가,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신체수련능력

준비물

 학급 요록

평가 시기

 5월 12주

평가 내용

 ․ 개인 또는 모둠별로 도전활동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평가하면서 자신의 수행 과정을 반성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동작의 정확성뿐만 아니라, 동작과 동작이 창의적으로 연결되었는지를 평가한다.

 

성취 수준

 

여러 가지 구르기 동작을 3가지 이상 정확하게 할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연결하여 표현한다.

여러 가지 구르기 동작을 2가지 이상 할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연결하여 표현한다.

구르기 동작이 정확하지 못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



   체육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2. 리듬에 맞추어 듣고 본 대로 움직여요.

평가 영역

표현활동

핵심성취기준

 다양한 리듬에 맞추어 개인 또는 모둠별로 신체 활동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실기평가, 관찰평가, 상호평가

교과

핵심 역량

 신체표현능력

준비물

 학급 요록

평가 시기

 6월 17주

평가 내용

 ․ 다양한 리듬에 맞추어 개인 또는 모둠별로 신체 활동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음악적 리듬에 알맞은 줄넘기 활동으로 구성되었는지를 평가한다.

 

성취 수준

 

음악과 리듬을 듣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줄넘기 활동으로 창의적으로 잘 표현한다.

음악과 리듬을 듣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일부 어울리는 줄넘기 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음악과 리듬을 듣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줄넘기 활동으로 표현하지 못한다.




   음악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5-3 고기잡이

평가 영역

표현

핵심성취기준

2/4 박자에 어울리는 리듬을 창작하여 손뼉으로 칠 수 있다.

평가 유형

 실기평가

교과

핵심 역량

음악정보 처리 역량

준비물

 교과서 73쪽

평가 시기

 4월 6주

평가 내용

 ․ 제재곡에 맞는 리듬을 만들어 보고 손뼉으로 리듬치기

평가상의

유의점

 ․ 교과서에 주어진 두 마디에 이어질 새로운 리듬을 만들어 보고

 리듬을 칠 수 있는가?

♩ ♪ ♪

♩  ♩

 

 

 

성취 수준

 

박자에 어울리는 음표 넣기, 리듬 치기활동이 익숙하고 정확하다.

박자에 어울리는 음표 넣기, 리듬 치기활동이 미흡하다.

박자에 어울리는 음표 넣기, 리듬 치기활동이 모두 부정확하다.






   음악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5-5 산왕의 궁전에서

평가 영역

감상

핵심성취기준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의 변화가 주는 음악적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

준비물

 ‘산왕의 궁전에서’음악 파일

평가 시기

 4월 9주

평가 내용

 ․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의 변화가 주는 음악적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감상 후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의 변화에 따른 신체표현 활동을 선행하여 빠르기 및 셈여림 변화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소리가 작을 때와 클 때의 느낌

작을 때

클 때

 멀리서 트롤이 쫒아오는 느낌 등

 가까이서 트롤이 쫒아 오는 느낌 등

빠르기가 달라졌을 때의 느낌

느릴 때

빠를 때

 천천히 도망가는 느낌

 온 힘을 다해 빠르게 도망가는 느낌 등

 

성취 수준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 변화가 주는 효과를 모두 설명할 수 있다.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 변화가 주는 효과 중 한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 변화가 주는 효과를 설명하지 못한다.


 음악과 평가지

 

 

단원명

5-5 산왕의 궁전에서

이름

4학년   반   번

평가 영역

감상

             

 

평가 내용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의 변화가 주는 음악적 효과에 대해 설명하기

활동 과제

※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물음에 답하시오.

1 악곡의 소리가 작을 때와 클 때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빈 칸에 쓰세요.

소리가 작을 때와 클 때의 느낌

작을 때

클 때

 

 

2 악곡의 빠르기가 달라졌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빈 칸에 쓰세요.

빠르기가 달라졌을 때의 느낌

느릴 때

빠를 때

 

 




   음악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6-6 나는 애니메이션 음악 감독

평가 영역

생활화

핵심성취기준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해 이해하고, 추천하고 싶은 음악을 소개할 수 있다.

평가 유형

 관찰,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문화적 공동체 역량

준비물

 애니메이션 장면 파일, 교과서 95쪽

평가 시기

 7월 20주

평가 내용

 ․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가?

자신이 추천하고 싶은 음악을 선정하여 그 까닭과 함께 친구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애니메이션 시청 시 음악과 장면의 어울림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사전에 지도한다.

 ․ 학생들이 표현에 자유를 느끼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성취 수준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해 이해하며, 추천하고 싶은 음악을 그 까닭과 함께 효과적으로 소개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해 이해하며, 추천하고 싶은 음악을 그 까닭과 함께 소개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한 이해가 다소 미흡하다.




   미술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3-2. 찰흙의 세계

평가 영역

감상

핵심성취기준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경험했던 일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평가 유형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미적 감수성

준비물


평가 시기

 4월 9주

평가 내용

 ․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경험했던 일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서로의 작품을 감상할 때 예절을 지키도록 지도한다.

 ․ 작품의 완성도 보다는 감상하는 태도와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성취 수준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가 올바르며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가 올바르지 않지만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가 올바르지 않으며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하지 못한다.




   미술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4-2. 발견하는 눈

평가 영역

표현

핵심성취기준

 작은 식물을 관찰하여 세밀하게 그릴 수 있다.

평가 유형

 관찰평가, 실기평가

교과

핵심 역량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능력

준비물

 도화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5월 11주

평가 내용

 ․ 작은 식물을 자세히 관찰하였는가?

 ․ 작은 식물을 세밀하게 표현하였는가?

․ 표현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재료와 용구의 정리를 바르게 하였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관찰을 목적으로 부득이하게 식물을 뽑을 경우 생명의 중요성을 주지시키고, 다시 심고 물을 뿌려 준다.

 ․ 도식적인 표현에서 벗어나 관찰에 의해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보는 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제시한다.

 

성취 수준

 

식물을 자세히 관찰하고 특징을 살려 세밀하게 잘 표현한다.

식물을 관찰하고 특징을 살려 세밀하게 표현한다.

식물을 자세히 관찰하지 못하고 세밀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미술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5-3. 재미난 생각이 팡팡

평가 영역

체험

핵심성취기준

 주제를 정하여 상상하고, 주제에 맞게 표현할 수 있다.

평가 유형

 관찰평가, 실기평가

교과

핵심 역량

 미술문화 이해 능력

준비물

 도화지, 색칠도구

평가 시기

 5월 14주

평가 내용

 ․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상상을 하였는가?

 ․ 들려주는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상상하였는가?

주제에 맞는 장면을 창의적으로 표현하였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너무 많이 알려지지 않은 그림책을 정하여 이야기를 들려주어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 도화지는 8절의 1/4 정도 크기로 준비하여 주어진 시간에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성취 수준

 

주어진 주제와 어울리는 상상을 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주어진 주제와 어울리는 상상을 하여 표현할 수 있다.

주어진 주제와 관련된 상상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1. My Name Is Bora

평가 영역

듣기

핵심성취기준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대화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영어의사소통능력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3월 2주

평가 내용

 ․ 01 잘 듣고 대화의 내용과 그림이 일치하면 O표, 일치하지 않으면 ×표 하세요.

    ①                        ②

       

                                       

 02 잘 듣고 알맞은 그림을 찾아 번호를 쓰세요.

 

   

                                                 

 03 잘 듣고 그림에 알맞은 말을 고르세요

            

   ①       ②       ③        ④       ⑤

 

정답 : 01 ① O ② × 02 1, 3, 2 03

평가상의

유의점

 ․ 평가 전에 그림을 천천히 볼 수 있도록 시간을 준다.

 

성취 수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대화를 듣고 3문제의 답을 맞힐 수 있다.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대화를 듣고 2문제의 답을 맞힐 수 있다.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대화를 듣고 1문제 이하로 답을 맞힐 수 있다.

영어과 평가지

 

 

단원명

1. My Name Is Bora

이름

4학년   반   번

평가 영역

듣기

             

 

평가 내용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대화의 내용을 파악하기

활동 과제

1 잘 듣고 대화의 내용과 그림이 일치하면 ○표, 일치하지 않으면 X표 하세요

                  ①                             ②

                          

                                                        

 

2 잘 듣고 알맞은 그림을 찾아 번호를 쓰세요.

 

                     

                                                    

 

3 잘 듣고 그림에 알맞은 말을 고르세요.

                             

             ①          ②          ③           ④          ⑤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3. I’m happy

평가 영역

읽기

핵심성취기준

그림, 실물, 동작과 함께 제시되는 낱말을 읽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개방성 및 유연성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4월 7주

평가 내용

 

교과서 37쪽 Check up 3번

  [정답]

  1. hungry - e

  2. happy  - a

  3. tired   - c

  4. angry  - d

  5. sad    - b

 

평가상의

유의점

 ․ 평가 전에 그림을 천천히 볼 수 있도록 시간을 준다.

 

성취 수준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4-5개 읽고 알맞은 그림을 찾을 수 있다.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2-3개 읽고 알맞은 그림을 찾을 수 있다.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1개 이하로 읽고 알맞은 그림을 찾을 수 있다.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4. Don’t run

평가 영역

말하기

핵심성취기준

한, 두개의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지시하거나 명령할 수 있다.

평가 유형

 면접평가

교과

핵심 역량

영어의사소통 능력

준비물

평가지

평가 시기

 4월 8주

평가 내용

[1~2]다음 그림을 보고 그림 속의 아이에게 할 수 있는 알맞은 말을 하세요.

   1.                                    2.

   

 

 정답 : 1. Don’t eat here.    2. Don’t run here.

평가상의

유의점

 ․ 평가 실시 전에 학생이 해당 표현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과 영어 교사가 1:1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한다.

 

성취 수준

 

그림을 보고 금지하기 및 지시하는 말을 유창하고 정확하게 2가지 말할 수 있다.

그림을 보고 금지하기 및 지시하는 말을 1가지 할 수 있다.

그림을 보고 금지하기 및 지시하는 말을 하지 못한다.



영어과 평가지

 

 

단원명

4. Don’t run

이름

4학년   반   번

평가 영역

말하기

             

 

평가 내용

상황에 맞는 간단한 지시어나 금지어 말하기

활동 과제

 

[1-2] 다음 그림을 보고 그림 속의 아이에게 할 수 있는 알맞은 말을 하세요.

     

 

 

 

 

 

2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5. Where is my bag?

평가 영역

말하기

핵심성취기준

그림, 실물, 동작과 함께 제시되는 낱말이나 어구를 완성하여 쓸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자기 주도적 능력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5월 13주

평가 내용

교과서 55쪽 3번

 <답안>

 1. in the cup

 2. on the bag

 3. under the box

평가상의

유의점

 ․ 낱말은 모두 소문자로 표기하도록 미리 안내한다.

 

성취 수준

 

사물의 위치를 나타내는 낱말을 3개 쓸 수 있다.

사물의 위치를 나타내는 낱말을 2개 쓸 수 있다.

사물의 위치를 나타내는 낱말을 1개 이하로 쓸 수 있다.

-학교 알리미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전체 목록(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