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300x250


[학생들이 신뢰하는 인천 학익동 진리수학학원] 2017학년도 백학초등학교 1학기 5학년 교과별 평가 계획 및 교과별 평가 기준안 및 평가지




2017학년도 





인천백학초등학교





 가. 학년평가 기본방향

  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의 성적 처리에 관한 사항은 학생의 상황에 따라 각 담임 및 교과담당 교사의 개별지도 후 과정 중심으로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학년협의회에서 협의하여 결정한다.

    나 교과학습발달상황의 평가 결과는 점수로 공개하거나 통지하지 아니하며 서술형으로 학기말에 통지한다.

    다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내용은 교수•학습과 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내용으로 타당성과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라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교사가 필요에 따라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생의 성장이나 성취 수준에 대한 정보를 결과 확인, 대화, 알림장, 문자, 전화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시통지한다.


  나. 학년평가 기본계획표

교과

영역

성취기준

성취수준

단원

교과

핵심역량

시기

국어

쓰기

적절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가. 설명 방법의 의미를 알고, 적절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5. 대상의 특성을 살려

 

의사

소통 역량

5월11주

나. 설명 방법의 의미를 알지만, 설명하는 글이 미흡하다.

다. 설명 방법의 의미를 알지 못한다.

읽기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가. 모르는 낱말이나 어려운 낱말의 의미를 문맥을 고려하여 이해한다.

7. 낱말의 뜻

지식

정보 처리

역량

5월 13주

나. 모르는 낱말이나 어려운 낱말의 의미를 문맥을 고려하여 이해하나, 부족하다.

다. 모르는 낱말이나 어려운 낱말의 의미를 문맥을 고려하여 이해하지 못한다.

도덕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가정과 학교에서 책임을 다하는 삶의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자신이 맡은 일을 충실히 해내며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바람직한 태도를 가질 수 있다.

가. 책임의 종류를 바르게 연결하고 일상생활에서 책임을 다하려는 마음으로 자신이 실천할 책임을 꾸준하게 실천할 수 있다.

3. 책임을 다하는 삶

자기

관리

역량,

 

공동

체 역량

5월 12주

나. 책임의 종류를 연결하지 못하나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실천할 책임을 실천할 수 있다.

다. 책임의 종류를 연결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실천할 책임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한다.

 

 

우리․타인과의 관계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알고 이를 사용할 수 있다.

가.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이를 잘 사용하지 못한다.

 

 

 

4. 정보사회에서의 올바른 생활

 

 

 

의사

소통 역량

 

 

 

6월17주

나.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알고 있으나 이를 잘 사용하지 못한다.

다.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며 잘 사용하지 못한다.

사회

지리

지도를 보고 인구분포와 교통발달의 변화를 파악하고 국토변화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가. 인구분포의 변화와 교통발달을 잘 설명하며 이 변화가 국토발달에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잘 설명할 수 있다.

1. 살기 좋은

우리 국토

지식

정보 처리

역량

3월5주

나. 인구분포의 변화와 교통발달을 잘 설명하며 이 변화가 국토발달에 미친 영향을 잘 설명하지 못한다.

다. 인구분포의 변화와 교통발달을 이해하지 못하며 이 변화가 국토발달에 미친 영향을 알지 못한다.

일반 사회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우리 경제의 성장과정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가. 경제 성장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알고, 자원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두 가지 서술할 수 있다.

4. 우리 사회의 과제와 문화의 발전

지식

정보 처리

역량

6월18주

나. 경제 성장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자원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부분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다. 경제 성장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자원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모두 서술할 수 없다.

수학

수와 연산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을 할 수 있다.

가.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능숙하게 계산하기 어려워한다.

4. 분수의 덧셈과 뺄셈

지식

정보 처리

역량

5월 13주

나.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를 잘 모르지만 계산을 할 수 있다.

다.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를 잘 모르고 계산하기 어려워한다.

도형

직육면체의 여러 성질을 이해하고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가. 직육면체의 성질을 알고 전개도를 정확히 그릴 수 있다.

2.  직육

면체

창의적 사고

역량

4월6주

나. 직육면체의 성질을 대략적으로 알고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다. 직육면체의 전개도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전개도를 그릴 수 없다.

과학

생명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가. 꽃이 피는 이유와 열매가 맺히는 이유를 설명하고,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식물의 구조와 기능

지식

정보 처리

역량

6월18주

나.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있으나,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다.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지 못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지구와 우주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하여 알게 된 사실을 설명할 수 있다.

가.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할 수 있고 알게 된 사실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다.

2. 태양계와 별

지식

정보 처리

역량

5월14주

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할 수 있으나,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통하여 알게 된 사실을 말하기 어려워한다.

다.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하지 못하고,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통하여 알게 된 사실을 말하기도 어려워한다.

실과

기술의 세계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를 통하여 스스로 자신의 건강 간식상을 마련하여 먹을 수 있다.

가.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의 특징을 알아 조리할 수 있으며, 조리한 음식으로 영양을 고려한 건강 간식상을 스스로 차려 알맞은 양을 먹을 수 있다.

5. 우리의식사

 창의적 사고

역량

6월18주

나.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의 특징을 알아 조리할 수 있으며, 조리한 음식으로 간식상을 차려 먹을 수 있다.

다.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체육

도전 활동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꾸준히 연습하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가.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꾸준한 연습을 통하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다.

2-2. 더 멀리, 더 높이 뛰기

자기

관리

역량

3월4주

나.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이해하고, 꾸준한 연습을 통하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이해하지만, 자신의 문제점을 찾지 못하여 기록에 변화가 없다.

경쟁

활동

발야구형 게임의 기능과 전략을 적용해 게임할 수 있다.

가. 발야구형 게임의 기본 기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운동 예절을 실천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3-1.

발야구형 게임

공동체

역량

 

자기

관리

역량

5월14주

나. 발야구형 게임의 기본 기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운동 예절을 실천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이다.

다. 발야구형 게임의 기본 기능의 원리를 이해하지만, 상황에 맞는 운동 예절을 실천하는 태도가 다소 부족하다.

표현

활동

민속 표현 활동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 방법을 바탕으로 작품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가. 티니클링의 새로운 동작 구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전체 구성된 동작을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춤출 수 있다.

4-2. 민속표현 활동해보기

창의적사고 역량

 

공동체역량

5월10주

나. 티니클링의 새로운 동작 구성에 참여하고 전체 구성된 동작으로 자연스럽게 춤출 수 있다.

다. 티니클링의 새로운 동작 구성에 소극적 참여하고 전체 구성된 동작으로  춤출 수 있다.

음악

표현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을 알고, 점음표의 리듬꼴을 살려 바른 자세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가.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을 잘 알고 있으며, 점음표의 리듬꼴을 잘 살려 바른 자세로 노래 부를 수 있다.

1-1. 숲 속을 걸어요

 

 

심미적

감성 역량

5월9주

나.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을 잘 알고 있으며, 점음표의 리듬꼴을 대체로 살려 바른 자세로 노래 부를 수 있다.

다.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점음표의 리듬꼴을 살리지 못하고 노래 부르는 자세가 바르지 못하다.

감상

마음을 표현하는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고, 그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가. 산조의 특징을 3가지 정도 잘 알고 있고,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2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쓸 수 있다.

2-1. 개고리 개골청

심미적

감성 역량

3월4주

나. 산조의 특징을 2가지 알고 있고,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1가지 구체적으로 쓸 수 있다.

다. 산조의 특징을 1가지 이하로 알고 있고,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구체적으로 쓰지 못한다.

미술

표현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다.

가.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효과적인 표현 방법으로 제작할 수 있다.

7. 새로운공간

심미적

감성 역량

6월17주

나.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다.

다.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하는 데 표현 방법이 적절하지 못하다.

감상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가.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다. 

4-1. 재미있는 미술 여행

  심미적

감성 역량

4월6주

나.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다.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미흡하다.

영어

말하기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묻고 답한다.

가.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중심 내용을 묻고 답할 수 있다.

2.

Whose Ball Is This?

영어 의사

소통 능력

4월

5주

나.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대화 내용에 대해 답할 수 있다.

다.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중심 내용을 묻고 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듣기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이해한다.

가.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4. My Favorite

Class Is Art

정보 활용 능력

5월

11주

나.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다.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내용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읽기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이해한다.

가.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5.May I Drink Some Water?

자기 주도적 능력

6월

14주

나.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다.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쉬운 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쓰기

실물, 그림, 도표를 보고 한두 문장으로 쓴다.

가.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써 넣어 3개의 문장을 정확하게 완성한다.

6.What's in the Zoo?

정보

활용

능력

6월

17주

나.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써 넣어 2개의 문장을 정확하게 완성한다.

다.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써 넣어 0~1개의 문장을 정확하게 완성한다.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5. 대상의 특성을 살려

평가 영역

쓰기

핵심성취기준

 적절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자기평가

교과

핵심 역량

의사소통 역량

준비물

 평가지

평가 시기

 5월 11주

평가 내용

 ․ 내용에 알맞은 설명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가?

 ․ 적절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설명하는 글을 채점할 때에는 내용보다는 설명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하였는지에 초점을 둔다.

 

성취 수준

 

설명 방법의 의미를 알고, 적절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설명 방법의 의미를 알지만, 설명하는 글이 미흡하다.

설명 방법의 의미를 알지 못한다.

   국어과 평가지

 

 

단원명

5. 대상의 특성을 살려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쓰기

             

 

평가 내용

내용에 알맞은 설명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가?

적절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는가?

활동 과제

 

1 동물을 대상으로 글을 쓰는 경우에 적절한 설명 방법과 내용을 알맞게 연결해 봅시다.

 

2 <보기>에서 설명 방법과 대상을 한 가지씩 고르고, 설명하는 글을 써 봅시다.

<보기>

설명 방법

분석, 분류, 비교와 대조

설명 대상

김치, 교통수단, 운동화, 숭례문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7. 낱말의 뜻

평가 영역

읽기

핵심성취기준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교과

핵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준비물

 평가지

평가 시기

 5월 13주

평가 내용

 ․ 문맥을 고려하여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학급 수준에 따라 문제의 글을 달리하여 수준을 조정할 수 있다.

 

성취 수준

 

모르는 낱말이나 어려운 낱말의 의미를 문맥을 고려하여 이해한다.

모르는 낱말이나 어려운 낱말의 의미를 문맥을 고려하여 이해하나, 부족하다.

모르는 낱말이나 어려운 낱말의 의미를 문맥을 고려하여 이해하지 못한다.

   국어 과 평가지

 

 

단원명

7. 낱말의 뜻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읽기

             

 

평가 내용

문맥을 고려하여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가?

활동 과제

 

[1~2] 밑줄 친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다음 글을 읽어 봅시다.

저녁이 되면 소를 집으로 몰고 온다. 별로 어렵지 않은 일이다. 집에 오면 누나 라크가 책 속에 코를 처박고 있다. 엄마가 괜찮다고 하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그러고 있을 것이다. 아빠는 라크를 ‘세상에서 가장 책을 좋아하는 아이’라고 부른다.

  난 아니다. 난 꿈쩍도 않고 앉아 책 나부랭이나 보는 것엔 관심이 없다. 라크가 하는 학교놀이도 재미없다. 학교라고는 계곡 아래로 수만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하나뿐이다. ‘라크’가 종달새라는 뜻을 가졌다 해도 라크는 날아갈 수 없다. 그래서 라크는 직접 학교를 만들고 싶어 한다. 하지만 난 공부와는 거리가 멀다.

물론 아주머니가 가져온 건 보물이 아니다. 한낱 책일 뿐이다!

  믿어지는가? 산기슭을 따라 애써 짊어지고 온 것이 책이라니! 만약 아주머니가 떠돌이 땜장이처럼 잡동사니를 팔러 온 거라면 쓸데없는 짓이다. 우리는 돈이 없으니까.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우리에겐 동전 한 푼도 없다. 그러니 책 따위를 살 수 없는 건 당연하다.

난 말은 못 하고 등 뒤로 두 손을 꼭 쥔다. 그 열매는 책 따위가 아니라 파이를 만들려고 내가 딴 건데!

  그런데 놀랍게도 아주머니는 아주 단호하게 나무 열매를 받지 않겠다고 한다. 채소 한 소쿠리도 받지 않는다. 이 책들은 공기처럼 모두 공짜란다! 게다가 앞으로도 두 주에 한 번씩 이 책들을 다른 책과 바꿔 주기 위해서 온다고 한다.

1. 밑줄 친 낱말의 뜻을 짐작하여 써 봅시다.

낱말

짐작한 뜻

난 꿈쩍도 않고 앉아 책 나부랭이나 보는 것엔 관심이 없다.

어떤 것을 함부로 대할 때에 하는 말

한낱 책일 뿐이다!

 

아주 단호하게 나무 열매를 받지 않겠다고 한다.

 

 

 2. 밑줄 친 낱말 중 하나를 사용하여 짧은 문장을 만들어 써 봅시다.

                                                                                                                                                                                                          


   도덕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

단원명

3. 책임을 다하는 삶

평가 영역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핵심성취기준

가정과 학교에서 책임을 다하는 삶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자신이 맡은 일을 충실히 해내며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바람직한 태도를 가질 수 있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자기평가

교과

핵심 역량

자기관리역량, 공동체 역량

준비물

 평가지

평가 시기

 5월 12주

평가 내용

 ․ 가정과 학교에서 책임을 다하는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알고 있는가?

 ․ 자신이 맡은 일을 충실히 해내며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바람직한 태도를 가질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행복한 내가 되기 위한 책임과 즐거운 학급을 위한 책임에 관한 실천사항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꾸준히 실천하도록 한다.

 

성취 수준

 

책임의 종류를 바르게 연결하고 일상생활에서 책임을 다하려는 마음으로 자신이 실천할 책임을 꾸준하게 실천할 수 있다.

책임의 종류를 연결하지 못하나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실천할 책임을 실천할 수 있다.

책임의 종류를 연결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실천할 책임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한다.

   국어과 평가지

 

 

단원명

3. 책임을 다하는 삶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평가 내용

가정과 학교에서 책임을 다하는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알고 있는가?

자신이 맡은 일을 충실히 해내며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바람직한 태도를 가질 수 있는가?

활동 과제

 

1 다음은 어떤 책임을 나타낸 것인지 알맞게 선으로 이어 봅시다.

1

운동회가 끝난 뒤 친구들과 함께 머물렀던 자리의 쓰레기를 줍습니다.

 

할 행동에 대한 책임

2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와서 알림장을 확인하고 그 날 해야 할 숙제를 합니다.

 

한 행동에 대한 책임

3

용돈을 모아 사랑이 담긴 편지와 함께 결연을 맺은 아프리카의 어려운 친구에게 보냅니다.

 

하지 않은 행동에 대한 책임

 

 2 내가 실천할 책임을 정하고, 일주일 동안 실천해 봅시다.

 

책임의 종류

실천 사항

매우 

잘함

잘함

보통

못함

노력

안함

행복한 내가 되기 위한 책임

 

 

 

 

 

 

 

 

 

 

 

 

즐거운 학급을 위한 책임

 

 

 

 

 

 

 

 

 

 

 

 


   도덕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

단원명

4. 정보사회에서의 올바른 생활

평가 영역

우리․타인과의 관계

핵심성취기준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알고 이를 사용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교과

핵심 역량

의사소통 역량

준비물

 평가지

평가 시기

 6월 17주

평가 내용

 ․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네티켓에 대해 알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장난스러운 대답을 지양한다.

 

성취 수준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이를 잘 사용할 수 있다.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알고 있으나 이를 잘 사용하지 못한다.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며 잘 사용하지 못한다.

   국어과 평가지

 

 

단원명

4. 정보사회에서의 올바른 생활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우리 ․ 타인과의 관계

             

 

평가 내용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네티켓에 대해 알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1 다음 두 상황의 댓글을 읽고, 글을 쓴 사람이 어떤 마음을 느낄지 적어 봅시다.

 

상황 

↳ 와~ 잘 그리시네요. 그림에 소질 있으신 것 같아요.

↳ 초등학생이 이 정도면 앞으로 더 멋진 작품을 그리실 수 있겠어요.

↳ 색을 연하게 하면 더 훌륭한 작품이 되었을 것 같아요.

선을 더 부드럽게 처리해 보면 어떨까요?

↳ 이거 발로 그렸니?

아, 괜히 봤어. 내 눈이 썩는 것 같아!

↳ 이것도 그림이라고 그린 거냐? 앞으로 그림은 절대 그리지 마!

↳ 아읔ㅋㅋ 유치원생도 이것보단 잘 그릴 수 있겠다.ㅋ

글을 쓴 사람의 마음

 

 

 

 2 잘못된 댓글을 대신해 직접 선한 댓글을 달아 봅시다.

  

친구가 고민을 적었을 때

① 내가 너 그럴 줄 알았다. →   

친구가 좋은 일이 생겼다고 적었을 때

② 잘난 척하지 마. →     

친구가 잘못된 글을 올렸을 때

③ 어이없네. 너 그러면 안 되는 것 모르냐? →  

   사회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1. 살기 좋은

우리 국토

평가 영역

지리

핵심성취기준

 지도를 보고 인구분포와 교통발달의 변화를 파악하고 국토변화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준비물

 평가지

평가 시기

 3월 5주

평가 내용

 ․ 지도를 보고 인구분포와 시기별 교통발달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가?  인구분포와 시기별 교통발달을 국토변화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지도를 보고 내용을 분석하여 파악하도록 한다.

 

성취 수준

 

인구분포의 변화와 교통발달을 잘 설명하며 이 변화가 국토발달에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잘 설명함

구분포의 변화와 교통발달을 잘 설명하며 이 변화가 국토발달에 미친 영향을 잘 설명하지 못한다.

인구분포의 변화와 교통발달을 이해하지 못하며 이 변화가 국토발달에 미친 영향을 알지 못한다.

   사회과 평가지

 

 

단원명

1. 살기 좋은 우리 국토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지리

             

 

평가 내용

지도를 보고 인구분포와 시기별 교통발달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가?

인구분포와 시기별 교통발달을 국토변화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 다음지도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인구

교통

1. 우리나라의 인구분포와 교통이 어떻게 발달하였는지 설명하시오.

인구분포의 변화

교통의 발달

 

 

 

 2. 위와 같은 인구분포 변화와 교통의 발달이 우리국토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하시오

 

   사회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4. 우리 사회의 과제와 문화의 발전

평가 영역

일반 사회

핵심성취기준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우리 경제의 성장과정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준비물

 평가지

평가 시기

 6월 18주

평가 내용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와 이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알고 있는가?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채점할 때에는 내용의 암기보다는 해결 방안 제시를 정확히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둔다.

 

성취 수준

 

경제 성장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알고, 자원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두 가지 서술할 수 있다.

경제 성장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자원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부분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경제 성장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자원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모두 서술할 수 없다.

   사회과 평가지

 

 

단원명

4. 우리 사회의 과제와

문화의 발전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일반 사회

             

 

평가 내용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와 이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알고 있는가?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 다음 경제 성장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노사 갈등

2

자원 고갈

3

빈부 격차

 

1. 위 그림과 관련 있는 경제 성장 과정에서의 문제와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까닭을 관련 있는 것끼리 연결하시오.

 

•             ㉠•

경제 발전을 위해 무분별하게 자원을 사용했기 때문에

 

 

 

 

•             ㉡•

근로자와 기업가가 서로 다른 의견을 주장하기 때문에

 

 

 

 

•             ㉢•

부유한 사람은 더 많은 소득을 얻고, 가난한 사람은 더 적은 소득을 얻기 때문에

 

2.  위의 문제 중에서 우리의 생활 속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찾아 기호를 쓰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두 가지 쓰시오.

⑴ 우리의 생활 속 노력으로 줄일 수 있는 문제 :                        

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나의 다짐!

첫째, 

둘째,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4. 분수의 덧셈과 뺄셈

평가 영역

수와 연산

핵심성취기준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을 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자기평가

교과

핵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준비물

 평가지

평가 시기

 5월 13주

평가 내용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며 분모가 다른 분수의 뺄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설명하는 글을 채점할 때에는 내용보다는 설명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하였는지에 초점을 둔다.

 

성취 수준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능숙하게 계산하기 어려워한다.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를 잘 모르지만 계산을 할 수 있다.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를 잘 모르고 계산하기 어려워한다.

   수학과 평가지

 

 

단원명

4. 분수의 덧셈과 뺄셈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수와 연산

             

 

평가 내용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며 분모가 다른 분수의 뺄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1. 를 두 가지 방법으로 계산하시오.

① 분모의 곱을 공통분모로 하여 계산하기

② 분모의 최소공배수를 공통분모로 하여 계산하기

 

2. 를 두 가지 방법으로 계산하시오.

방법 ①

방법 ②

 

3. -를 두 가지 방법으로 계산하시오

방법 ①

방법 ②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2. 직육면체

평가 영역

도형

핵심성취기준

 직육면체의 여러 성질을 이해하고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준비물

 평가지

평가 시기

 4월 6주

평가 내용

 ․ 직육면체의 여러 성질을 이해하고 전개도를 그릴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실선으로 나타내야 하는 모서리와 점선을 구분하여 정확하게 전개도를 그려야 한다.

 ․ 모양은 달라도 다양한 직육면체의 전개도를 정답으로 인정해야 한다.

 

성취 수준

 

 직육면체의 성질을 알고 전개도를 정확히 그릴 수 있다.

 직육면체의 성질을 대략적으로 알고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직육면체의 전개도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전개도를 그릴 수 없다.

   수학과 평가지

 

 

단원명

2. 직육면체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도형

             

 

평가 내용

직육면체의 여러 성질을 이해하고 전개도를 그릴 수 있는가?

활동 과제

 

※ 직육면체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면 ㄱㄴㄷㄹ과 평행한 면을 쓰시오.                                          

 

2. 면 ㄱㄴㅂㅁ과 수직인 면을 모두 쓰시오.                                     

 

 

※ 다음 직육면체의 전개도를 잘라 직육면체를 만들었을 때 물음에 답하시오.

3. 면 다와 평행한 면을 써보시오.

                                                                면            

4. 다음 모서리와 만나는 모서리를 써보시오.

 선분 ㄷㄹ과 선분             , 선분 ㄱㅎ과 선분            

 

5. 직육면체의 전개도를 그려보시오.

                   

   과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3. 식물의 구조와 기능

평가 영역

생명과 지구

핵심성취기준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교과

핵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준비물

 평가지

평가 시기

 6월 18주

평가 내용

 ․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꽃이 피는 이유와 열매가 맺히는 이유를 이해하도록 못한다.

 

성취 수준

 

꽃이 피는 이유와 열매가 맺히는 이유를 설명하고,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있으나,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지 못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과학과 평가지

 

 

단원명

3. 식물의 구조와 기능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생명과 지구

             

 

평가 내용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1. 다음은 사과꽃의 해부도입니다. 그림에 알맞은 기관의 이름을 써 보고 알맞은 역할을 연결하여 봅시다.

                   

    

가.

 

 

㉠ 

꽃의 내부 기관을 둘러싸서

안에 있는 암술과 수술을 보호못한다.

나.

 

 

㉡ 

꽃의 가장 안쪽 중앙에 위치하며

암술머리, 암술대, 씨방으로 이루어짐.

다.

 

 

㉢ 

꽃밥에서는 꽃가루가 만들어지며

꽃밥이 성숙하면 터져 꽃가루가 나옴.

라.

 

 

㉣ 

꽃이 자랄 때 꽃을 덮어 보호하고

꽃이 필 때 꽃을 받쳐 줌.

 

 2. 우리가 먹는 사과는 씨와 껍질 사이에 양분이 저장되어 있는 열매입니다. 사과 열매에 양분이 저장되어 있는 까닭을 알맞게 설명한 사람의 이름을 써 봅시다.

 

   과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2. 지구와 달의 운동

평가 영역

생명과 지구

핵심성취기준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하여 알게 된 사실을 설명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교과

핵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준비물

 평가지

평가 시기

 5월 14주

평가 내용

 ․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문제에 제시 된 표를 활용하도록 한다.

2번 문항은 모두 다 써야 정답 처리한다.

 

성취 수준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할 수 있고 알게 된 사실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다.

상대적인거리를 비교할 수 있으나,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통하여 알게 된 사실을 말하기 어려워한다.

상대적인거리를 비교하지 못하고,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통하여 알게 된 사실을 말하기도 어려워한다.

과학과 평가지

 

 

단원명

2. 지구와 달의 운동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생명과 지구

             

 

평가 내용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다음은 태양에서 지구까지의 거리를 1이라고 보았을 때의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입니다. 

행성

해왕성

수성

지구

토성

목성

화성

천왕성

금성

상대적인 거리

30

0.4

1

9.5

5.2

1.5

19.2

0.7

 

1. 다음 물음에 알맞은 답을        안에 써 봅시다.

1 태양계의 행성 중에서 태양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행성은                입니다.

2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은                  입니다.

 

2. 위의 행성 중에서 지구보다 먼 거리에서 태양 주위를 도는 행성을 모두 써 봅시다.

                                                          

 

3.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실제 거리를 비교하여 알게 된 사실과 관련하여 빈칸을 완성해 봅시다.

 

   1 크기가 대체로 큰 행성은 태양에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태양에서 멀어질수록 행성 간의 거리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태양 가까이에 있는 행성의 크기는 대체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실과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5. 우리의 식사

평가 영역

가정 생활

핵심성취기준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를 통하여 스스로 자신의 건강 간식상을 마련하여 먹을 수 있다.

평가 유형

자기평가, 실기평가

교과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준비물

간식 만들기 재료, 조리 기구, 앞치마,

평가 시기

 6월 18주

평가 내용

 ․ 음식이 밥상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생 요인을 설명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조리기구의 사용에 있어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한다.

 칼, 가위 등의 날카로운 조리도구의 사용에 주의한다.

 

성취 수준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의 특징을 알아 조리할 수 있으며, 조리한 음식으로 영양을 고려한 건강 간식상을 스스로 차려 알맞은 양을 먹을 수 있다.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의 특징을 알아 조리할 수 있으며, 조리한 음식으로 간식상을 차려 먹을 수 있다.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체육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

단원명

2-2. 더 멀리, 더 높이 뛰기

평가 영역

도전활동

핵심성취기준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꾸준히 연습하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다.

평가 유형

실기 평가

교과

핵심 역량

자기관리역량

준비물

발 구름판, 라인기, 줄자

평가 시기

 3월 4주

평가 내용

 ․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꾸준히 연습하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살려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 자신감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친구와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도전하는 자세를 칭찬할 수 있도록 한다.

 

성취 수준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꾸준한 연습을 통하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다.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이해하고, 꾸준한 연습을 통하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다.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이해하지만, 자신의 문제점을 찾지 못하여 기록에 변화가 없다.

   체육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3-1. 발야구형 게임

평가 영역

경쟁활동

핵심성취기준

 발야구형 게임의 기능과 전략을 적용해 게임할 수 있다.

평가 유형

 동료 평가,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자기관리역량, 공동체역량

준비물

 팀조끼, 라인기, 공, 베이스

평가 시기

 5월 14주

평가 내용

발야구형 게임의 기본 기능과 전략을 적용하여 규칙을 준수하며 게임을 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공을 차거나 던질 수 있도록 한다.

 ․  공을 받거나, 찰 때에는 시선은 공에 있어야 함을 잊지 않도록 한다.

 ․  친구와 서로 도와가며 협동하는 자세를 칭찬할 수 있도록 한다.

 

성취 수준

 

발야구형 게임의 기본 기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운동 예절을 실천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발야구형 게임의 기본 기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운동 예절을 실천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이다.

발야구형 게임의 기본 기능의 원리를 이해하지만, 상황에 맞는 운동 예절을 실천하는 태도가 다소 부족하다.

   체육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4-2. 민속표현 활동해보기

평가 영역

표현활동

핵심성취기준

 민속 표현 활동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 방법을 바탕으로 작품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평가 유형

실기 평가, 동료 평가

교과

핵심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적사고 역량

준비물

 티니클링 대용 고무밴드

평가 시기

5월 10주

평가 내용

 ․  티니클링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본 동작과 응용동작으로 춤을 구성하여 표현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고무밴드를 사용할 때 움직임에 유의하며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처음부터 완벽한 구성이 어렵다는 것을 알도록 하고, 동작을 표현하면서 조금씩 다듬어 갈 수 있도록 한다.

 

성취 수준

 

티니클링의 새로운 동작 구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전체 구성된 동작을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춤출 수 있다.

티니클링의 새로운 동작 구성에 참여하고 전체 구성된 동작으로 자연스럽게 춤출 수 있다.

티니클링의 새로운 동작 구성에 소극적 참여하고 전체 구성된 동작으로  춤출 수 있다.

   음악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1-1. 숲 속을 걸어요

평가 영역

표현

핵심성취기준

 ∙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을 알고, 점음표의 리듬꼴을 살려 바른 자세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평가 유형

실기 평가, 관찰 평가

교과

핵심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준비물

평가지

평가 시기

 5월 9주

평가 내용

 ∙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을 알고 있는가?

 ∙ 점음표의 리듬꼴을 살려 바른 자세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바른 자세는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좋다.

 ∙ 변성기의 학생들이 많으므로 무리하지 않게 발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점음표의 리듬꼴을 살려 경쾌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성취 수준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을 잘 알고 있으며, 점음표의 리듬꼴을 잘 살려 바른 자세로 노래 부를 수 있다.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을 잘 알고 있으며, 점음표의 리듬꼴을 대체로 살려 바른 자세로 노래 부를 수 있다.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점음표의 리듬꼴을 살리지 못하고 노래 부르는 자세가 바르지 못하다.

   음악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2-1. 개고리 개골청

평가 영역

감상

핵심성취기준

 마음을 표현하는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고, 그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 평가

교과

핵심 역량

심미적감성 역량

준비물

 평가지체크리스트 포함

평가 시기

 3월 4주

평가 내용

 ․ 산조의 특징을 알고 있는가?

 ․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알고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특징을 쓸 때 ‘좋다, 싫다’정도의 간단한 느낌만 쓰지 않도록 한다.

 ․ 악기의 특징이나 음색에 대한 느낌, 또는 산조를 감상하고 떠오르는 장면 등을 구체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한다.

 

성취 수준

 

산조의 특징을 3가지 정도 잘 알고 있고,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2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쓸 수 있다.

산조의 특징을 2가지 알고 있고,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1가지 구체적으로 쓸 수 있다.

산조의 특징을 1가지 이하로 알고 있고,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구체적으로 쓰지 못한다.

음악과 평가지

 

 

단원명

2-1. 개고리 개골청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감상

             

 

평가 내용

산조의 특징을 알고 있는가?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알고 있는가?

활동 과제

1. 산조의 특징을 모두 골라 ◯표 해 봅시다.

  

 

 

2.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의 일부분을 듣고 알맞은 것끼리 연결해 봅시다.

•        •

 

활대로 줄을 문질러 소리를 내며

애절하고 가냘픈 소리가 납니다.

•        •

관악기의 힘이 느껴지며

소리가 꿋꿋하고 장대한 느낌이 듭니다.

•        •

줄을 뜯거나 튕겨서 소리를 내며

맑고 우아한 소리가 납니다.

•        •

높은 소리가 특징이며

시원하고 맑은 느낌을 줍니다. 


 

   미술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7. 새로운 공간

평가 영역

표현

핵심성취기준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실기 평가, 자기 평가 

교과

핵심 역량

의사소통 역량

준비물

다양한 공익 광고 포스터, 활동지

평가 시기

 6월 17주

평가 내용

 ․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부정적이거나 장난스러운 내용은 지양한다.

 

성취 수준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효과적인 표현 방법으로 제작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하는 데 표현 방법이 적절하지 못하다.

   미술과 평가지

 

 

단원명

7. 새로운 공간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표현

             

 

평가 내용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 무엇을 전달하는 광고일까요?

 

 

 

• 의도를 전달하기 위해 어떤 표현 방법을 사용하였나요?

 

 

 

• 광고에서 아이디어가 창의적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을 찾아보세요.

 

 

1 광고가 전달하는 내용과 표현 방법을 설명해 봅시다.

 

 

 

 

 

 

 

 

 

 

 

이제석한국/1982~
환경을 지키는 파수꾼이 됩시다

 

 

 

2 나만의 광고를 제작해 봅시다.

 

 

   미술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4. 이야기 세상

평가 영역

감상

핵심성취기준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평가 유형

감상문

교과

핵심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준비물

우리나라의 시대별 미술 참고 작품

평가 시기

 4월 6주

평가 내용

 ․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변천 과정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에 계승된 사례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한다.

 

성취 수준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다.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미흡하다.

   미술과 평가지

 

 

단원명

4. 이야기 세상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감상

             

 

평가 내용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우리나라 미술 중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시대별 특징에 대하여 이야기해 봅시다. 

• 도자기를 감상하고, 시대별 도자 공예의 특징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세요.

 

 

 

 

 

 

• 회화 작품을 감상하고, 시대별 회화의 특징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세요.

 

 

 

 

 

 

 

 

• 건축물을 감상하고, 과거와 현대의 건축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야기해 보세요.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2. Whose Ball Is This?

평가 영역

말하기

핵심성취기준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묻고 답한다.

평가 유형

 상호평가,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영어 의사소통 능력

준비물

수행평가지

평가 시기

 4월 5주

평가 내용

- 그림을 보고,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이에 답하는 표현을 말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그림을 보고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고 짝과 번갈아 가며 역할 수행을 하도록 한다.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표현이라도 의미를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하면 맞는 것으로 간주한다.

 

 

 

성취 수준

 

 그림을 보고,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이에 답하는 표현을 7개 이상 바르게 말한다.

 그림을 보고,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이에 답하는 표현을 4~6개 바르게 말한다.

 그림을 보고,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이에 답하는 표현을 0~3개 바르게 말한다.

 


   영어과 평가지

 

 

단원명

2. Whose Ball Is This?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말하기

             

 

평가 내용

그림을 보고,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이에 답하는 표현 말하기

활동 과제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4. My Favorite Class Is Art

평가 영역

듣기

핵심성취기준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이해한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정보활용능력

준비물

교과서 70p.

Check and Jump A,B,C

평가 시기

 5월 11주

평가 내용

대화를 듣고 말하는 이가 좋아하는 색깔이나 과목이 무엇인지 알기

평가상의

유의점

 

 

들려주는 횟수를 미리 학생에게 안내하여 집중하여 들을 수 있도록 한다.

 

 

 

성취 수준

 

 대화를 듣고 각 화자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3문제의 내용을 모두 알 수 있다.

 대화를 듣고 각 화자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2문제의 내용을 알 수 있다.

 대화를 듣고 각 화자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0~1문제의 내용을 알 수 있다.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5. May I Drink Some Water?

평가 영역

읽기

핵심성취기준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이해한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자기주도적능력

준비물

평가지

평가 시기

 6월 14주

평가 내용

- 허락을 구하고 음식을 권하는 표현을 읽고, 내용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주어진 문장에 대한 해석을 문장 옆에 간단히 쓸 수 있도록 하여 완벽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성취 수준

 

 문장을 읽고, 알맞은 그림을 모두 찾는다.

 문장을 읽고, 2~3개의 그림에 알맞은 문장을 찾는다.

 문장을 읽고, 0~1개의 그림에 알맞은 문장을 찾는다.




   영어과 평가지

 

 

단원명

1. May I Drink Some Water?

이름

  학년   반   번

평가 영역

읽기

             

 

평가 내용

허락을 구하고 음식을 권하는 표현을 읽고, 내용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활동 과제

 

1. 주어진 문장을 읽고, 누가 한 말인지 말풍선 속에 번호를 써 봅시다.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6. What’s in the Zoo?

평가 영역

쓰기

핵심성취기준

 실물, 그림, 도표를 보고 한두 문장으로 쓴다.

평가 유형

 서술평가

교과

핵심 역량

정보활용능력

준비물

교과서 107p.

Check and Jump E-2번

평가 시기

 6월 17주

평가 내용

 동물원에 어떤 동물들이 몇 마리가 있는지 짧은 문장으로 쓰기

평가상의

유의점

 

 

 복수와 단수를 명확히 구분하여 쓰는지 평가한다.

 그림을 자세히 관찰하고 쓰도록 주의를 준다.

 

 

 

성취 수준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써 넣어 3개의 문장을 정확하게 완성한다.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써 넣어 2개의 문장을 완성한다.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써 넣어 1~0개의 문장을 완성한다.


-학교 알리미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전체 목록(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