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300x250


[수학을 잘 가르치는 인천 학익동 진리수학학원] 2017학년도 백학초등학교 1학기 2학년 교과별 평가 계획 및 교과별 평가 기준안 및 평가지






2017학년도 




인천백학초등학교




  가. 학년평가 기본방향

가) 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의 성적 처리에 관한 사항은 학생의 상황에 따라 각 담임 및 교과담당 교사의 개별지도 후 과정 중심으로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학년협의회에서 협의하여 결정한다.

    나) 교과학습발달상황의 평가 결과는 점수로 공개하거나 통지하지 아니하며 서술형으로 학기말에 통지한다.

    다)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내용은 교수•학습과 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내용으로 타당성과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라)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교사가 필요에 따라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생의 성장이나 성취 수준에 대한 정보를 결과 확인, 대화, 알림장, 문자, 전화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시통지한다.

  나. 학년평가 기본계획표

교과

영역

단원명

성취기준

성취수준

교과

핵심역량

시기

국어

듣기 말하기

2. 자신 있게 말해요

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가. 듣는 사람을 지속적으로 바라보며, 알맞은 목소리와 바른 자세로 자기 소개할 내용을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다.

의사

소통 역량

3월

3주

나.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알맞은 목소리와 바른 자세로 자기 소개할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다. 듣는 사람을 바라보지 않고, 알맞은 목소리와 바른 자세로 자기 소개할 내용을 분명하게 전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읽기

8. 마음을 짐작해요

글을 읽고 인물의 처지와 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가. 글을 읽고 인물의 상황과 처지, 마음을 구체적으로 짐작할 수 있다.

자기

성찰

·

계발 역량

5월

14주

나. 글을 읽고 인물의 상황과 처지, 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다. 글을 읽고 인물의 상황과 처지, 마음을 짐작하지 못한다.

쓰기

9. 생각을 생생하게 나타내요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가. 꾸며주는 말을 알맞게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확하고 구체적인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지식

·

정보 활용 역량

6월

16주

나. 꾸며주는 말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다. 꾸며주는 말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문법

5. 낱말을 바르고 정확하게 써요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가.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구분하여 바르게 읽을 수 있고 상황에 맞는 낱말을 골라 문장을 자연스럽게 완성할 수 있다.

비판적

·

창의적 사고 역량

4월

9주

나.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구분하여 읽을 수 있고 상황에 맞는 낱말을 골라 문장을 완성할 수 있다.

다.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구분하여 읽지 못하고 상황에 맞는 낱말을 골라 문장을 완성하지 못한다.

문학

4. 말놀이를 해요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가. 여러 가지 말놀이를 언어생활에 즐겨 활용하며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문화 향유 역량

4월

7주

나. 여러 가지 말놀이에서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다. 간단한 유형의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수학

수와 연산

3. 덧셈과 뺄셈

-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이해한다.

- □가 사용된 덧셈식과 뺄셈식을 만들고, □의 값을 구할 수 있다.

가.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알고 있으며 □가 있는 계산식의 형식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림, 수직선 등을 이용하여 덧셈식과 뺄셈식에서 □의 값을 정확하게 구할 수 있다.

문제 해결, 추론, 의사

소통, 정보 처리, 창의

․융합

5월

11주

나.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알고 있으며 □가 있는 계산식의 형식을  이해하고 그림, 수직선 등을 이용하여 덧셈식과 뺄셈식에서 □의 값을 구할 수 있다.

다.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알지 못하며 □가 있는 계산식의 형식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림, 수직선 등을 이용하여 덧셈식과 뺄셈식에서 □의 값을 구하지 못한다.

도형

2. 여러 가지 도형

 - 삼각형, 사각형, 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그 모양을 그릴 수 있다.

 - 삼각형, 사각형에서 각각의 공통점을 찾아 말하고, 이를 일반화하여 오각형, 육각형을 알고 구별할 수 있다.

가. 원,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육각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들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다.

추론, 의사

소통, 정보

처리, 창의

․융합

4월

6주

나. 원,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육각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들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별할 수 있다.

다. 원,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육각형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이들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측정

4. 길이 재기

 - 구체물의 길이를 재는 과정에서 자의 눈금과 일치하지 않는 길이의 측정값을 ‘약’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어림하여 보고, 길이에 대한 양감을 기른다.

가. 자의 눈금과 일치하지 않는 길이의 측정값을 ‘약’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물건의 길이를 올바르게 어림할 수 있다.

문제 해결, 추론, 창의

․융합, 의사

소통,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

5월

13주

나. 자의 눈금과 일치하지 않는 길이의 측정값을 ‘약’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물건의 길이를 어림할 수 있다.

다. 자의 눈금과 일치하지 않는 길이의 측정값을 ‘약’으로 표현할 수 없으며 물건의 길이를 어림하지 못한다.

규칙성

1. 세 자리 수

 네 자리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가. 세 자리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뛰어 세기를 할 수 있으며 두 수의 크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비교할 수 있다.

문제 해결, 추론, 창의

․융합, 의사

소통

3월

3주

나. 세 자리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뛰어 세기를 할 수 있으며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다. 세 자리 수의 계열을 이해하지 못하여 뛰어 세기를 할 수 없으며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없다.

자료와 가능성

5. 분류하기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정해진 기준 또는 자신이 정한 기준으로 분류하여 개수를 세어 보고, 기준에 따른 결과를 말할 수 있다.

가.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정해진 기준과 자신이 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개수를 정확하게 셀 수 있다.

문제 해결, 추론, 창의

․융합, 의사

소통, 정보

처리

 

6월

16주

나.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정해진 기준과 자신이 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개수를 셀 수 있다.

다.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정해진 기준과 자신이 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지 못하고 개수를 세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통합교과-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

학교

1. 알쏭달쏭 나

- 나의 몸을 살펴보고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을 관련지을 수 있다.

 - 나의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놀이를  할  수 있다.

가.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을 알고, 몸의 여러 부분 이 하는 일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움직이는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 한다.

자기 성찰 능력

3월 2주

나. 몸의 여러 부분이 하는 일을 알고 있으나,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을 말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다.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나 움직이는 놀이 에 적극적이지 않다.

다.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을 말하는데도 다소 어려움이 있고, 몸의 여러 부분이 하는 일을 서술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다.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움직이는 놀이에도 적극적이지 않다.

통합교과-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2. 봄이 오면

- 봄철 날씨의 특징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조사하고, 날씨와 생활 모습을  관련지을 수 있다.

 - 봄철 날씨 변화를 알고 건강 수칙을 스스로 지킬 수 있다.

가. 봄철 날씨에 따른 생활의 특징을 잘 알고, 봄철 날씨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관련 지어 3가지 모두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다. 봄철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일을 잘 알고 있으며, 이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자기관리역량

3월 7주

나. 봄철 날씨에 따른 생활의 특징을 알고, 봄철 날씨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관련지어 2가지 이상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봄철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일을 알고 있으나, 이를 실천하려는 노력이 조금 부족하다.

다. 봄철 날씨의 특징을 잘 알지 못하며, 봄철 날씨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관련지어 설명하지 못한다. 봄철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일을 잘 알지 못하며, 이를 실천하려는 노력도 부족하다.

통합교과-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

즐거운생활

가족

1. 이런 집 저런 집

- 가족의 형태와 문화가 다양함을 알고 존중할 수 있다.

 - 가족의 형태에 따른 구성원의 다양한 역할을 알 수 있다.

- 가족 구성원이 하는 역할에 대해 놀이를 할 수 있다.

가.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을 알고 3가지 이상 쓸 수 있다. 내가 집에서 실천한 집안일을 3가지 적고 실천을 잘 했다.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자세히 알고 그에 알맞은 역할놀이를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공동체 역량

5월 13주

나.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을 알고 2가지 쓸 수 있다. 내가 집에서 실천한 집안일을 2가지 쓰고 실천을 했다.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알고 그에 알맞은 역할놀이를 수행할 수 있다.

다.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을 잘 알지 못한다. 내가 집에서 실천한 집안일을 쓰지 못하고 실천 의지도 없다.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알지 못하고 역할놀이에 참여하지 않는다.

통합교과-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

여름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여름철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탐구할 수 있다.

 - 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를 할 수 있다.

가. 여름철에 볼 수 있는 곤충에 대해 각각 3~4 개 알고 있으며, 그 중 관심 있는 것에 대해 그 특징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여름철에 할 수 있는 놀이나 게임 방법을 2가지 정도 구체적으로 찾아 볼 수 있으며, 놀이와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심미적 감성 역량

6월 16주

나. 여름철에 볼 수 있는 곤충에 대해 각각 2개 정도 알고 있으며, 그 중 관심 있는 것에 대해 그 특징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여름철에 할 수 있는 놀이나 게임을 한 가지 정도 찾아볼 수 있으며, 놀이와 게임의 규칙을 알고 지키나 놀이와 게임에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다. 여름철에 볼 수 있는 곤충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하며, 그 중 관심 있는 것에 대해 그 특징을 설명하지 못한다. 여름철에 할 수 있는 놀이나 게임을 잘 알지 못하며 참여하지 않는다.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2. 자신 있게 말해요

평가 영역

듣기말하기

(핵심)성취기준

 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의사소통 역량

준비물

교과서(34~35쪽), 필기도구

평가 시기

3월 3주

평가 내용

 - 자기 소개할 내용을 정리하여 말할 수 있는가?

 -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또박또박 말할 수 있는가?

 -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말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내용을 정리하고 발표를 준비할 시간을 충분히 주어 평가하도록 한다.

 - 말할 내용을 생각하고 정리해서 말하는 일련의 과정을 시범보이고,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하는 방법을 확인한다.

 - 평가 결과는 보충․심화학습의 판단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성취 수준

 

(◎)

 듣는 사람을 지속적으로 바라보며, 알맞은 목소리와 바른 자세로 자기 소개할 내용을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다.

(○)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알맞은 목소리와 바른 자세로 자기 소개할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

 듣는 사람을 바라보지 않고, 알맞은 목소리와 바른 자세로 자기 소개할 내용을 분명하게 전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8. 마음을 짐작해요

평가 영역

읽기

(핵심)성취기준

  글을 읽고 인물의 처지와 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자기성찰·계발 역량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5월 14주

평가 내용

 -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 글을 읽고 인물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평가에 사용할 글은 인물의 마음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을 활용하도록 한다.

 -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글쓴이와 비슷한 경험을 했는지 떠올리며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결과는 보충․심화학습의 판단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성취 수준

 

(◎)

 글을 읽고 인물의 상황과 처지, 마음을 구체적으로 짐작할 수 있다.

(○)

 글을 읽고 인물의 상황과 처지, 마음을 짐작할 수 있다.

(△)

 글을 읽고 인물의 상황과 처지, 마음을 짐작하지 못한다.



 국어과 평가지

 

 

단원명

8. 마음을 짐작해요

이름

2학년 (   )반 (   )번

평가 영역

읽기

             

 

평가 내용

 -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 글을 읽고 인물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1. 어떤 일이 벌어졌나요?

 

  달리기를 하다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글쓴이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는 말과 행동을 찾아봅시다.

   

 

행동

 

 

3. ㉠에서 글쓴이가 어떤 마음이 들었을지 짐작하여 써 봅시다.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9. 생각을 생생하게 나타내요

평가 영역

쓰기

(핵심)성취기준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지식·정보 활용 역량

준비물

 교과서(213쪽), 필기도구

평가 시기

6월 16주

평가 내용

 - 꾸며주는 말을 넣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더 자세히 나타내기 위해 꾸며 주는 말을 쓰는 것이므로 단순히 꾸며 주는 말을 쓰는데 치중하지 않게 한다.

 - 평가 결과는 보충․심화학습의 판단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성취 수준

 

(◎)

 꾸며주는 말을 알맞게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확하고 구체적인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꾸며주는 말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꾸며주는 말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5. 낱말을 바르고 정확하게 써요

평가 영역

문법

(핵심)성취기준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비판적· 창의적 사고 역량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4월 9주

평가 내용

 -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알고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의미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정확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 평가 결과는 보충․심화학습의 판단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성취 수준

 

(◎)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구분하여 바르게 읽을 수 있고 상황에 맞는 낱말을 골라 문장을 자연스럽게 완성할 수 있다.

(○)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구분하여 읽을 수 있고 상황에 맞는 낱말을 골라 문장을 완성할 수 있다.

(△)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구분하여 읽지 못하고 상황에 맞는 낱말을 골라 문장을 완성하지 못한다.




 국어과 평가지

 

 

단원명

5. 낱말을 바르고 정확하게 써요

이름

2학년 (   )반 (   )번

평가 영역

문법

             

 

평가 내용

-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알고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는가?

활동 과제

 1. 다음의 일기를 읽고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보기>에서 찾아 써 봅시다.

 

<보 기>

 

 

 

걸음,  거름,  마치고,  맞히고

2017년 ○월  ○일 금요일              날씨 : 해가 구름을 이긴 날

 

                            놀이터에서 만난 그늘

 

 학교를 (           ) 은찬이와 놀이터에서 만나기로 했다. 놀이터에 도착해서 기다리니 조금 있다가 은찬이가 왔다. 은찬이와 함께 그네를 타다가 시소도 탔다. 무척 재미있었지만 더웠다.

 “우리, 그늘에 가서 잠깐 쉴까?”

 “좋아. 여기에서 그늘까지 몇 (           )인지 세어 보자.”

 시소에서 그늘까지 은찬이와 나란히 숫자를 세며 걸었다.

 

 2. 내용을 생각하며 정확한 낱말을 골라 다음 문장을 완성하여 봅시다.

  ①

  ②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4. 말놀이를 해요

평가 영역

문학

(핵심)성취기준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평가 유형

관찰평가

교과

핵심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준비물

교과서(78~83쪽), 필기도구

평가 시기

4월 7주

평가 내용

 -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교과서를 활용하여 모둠별로 말놀이를 하도록 한다.

 - 말놀이를 할 때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주도록 하고 모둠원과 소통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결과는 보충․심화학습의 판단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성취 수준

 

(◎)

 여러 가지 말놀이를 언어생활에 즐겨 활용하며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여러 가지 말놀이에서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간단한 유형의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3. 덧셈과 뺄셈

평가 영역

수와 연산

(핵심)성취기준

 -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이해한다.

 - □가 사용된 덧셈식과 뺄셈식을 만들고, □의 값을 구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문제 해결, 추론, 의사소통, 정보 처리, 창의․융합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5월 11주

평가 내용

 -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는가?

 - 덧셈식과 뺄셈식에서 □의 값을 구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가 있는 덧셈식과 뺄셈식 등의 계산식 형식을 바르게 이해하는지 평가한다.

 - 그림, 수직선 등을 이용하여 덧셈식과 뺄셈식에서의 □의 값을 구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성취 수준

 

(◎)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잘 알고 있으며 □가 있는 계산식의 형식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림, 수직선 등을 이용하여 덧셈식과 뺄셈식에서 □의 값을 정확하게 구할 수 있다.

(○)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알고 있으며 □가 있는 계산식의 형식을 이해하고 그림, 수직선 등을 이용하여 덧셈식과 뺄셈식에서 □의 값을 구할 수 있다.

(△)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알지 못하며 □가 있는 계산식의 형식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림, 수직선 등을 이용하여 덧셈식과 뺄셈식에서 □의 값을 구하지 못한다.



 수학과 평가지

 

 

단원명

3. 덧셈과 뺄셈

이름

2학년 (   )반 (   )번

평가 영역

수와 연산

             

 

평가 내용

 - 덧셈과 뺄셈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는가?

 - 덧셈식과 뺄셈식에서 □의 값을 구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1. 덧셈식을 뺄셈식으로 나타내어 보세요.

 

 

2. 뺄셈식을 덧셈식으로 나타내어 보세요.

 

※ 아래의 그림과 수직선을 보고 □의 값을 구하여 봅시다. (3~6)

3.

 

 

 

 

 

 

 

 

 

9 +

 

 = 

17

 

 

4.

 

 

 

 

 

 

 

 

 

 

24 -

 

 = 

8

5.

 

 

 

 

 

 

 

 

 

 

8 +

 

=

20

   

6.

 

 

 

 

 

 

 

 

 

 

33 -

 

=

7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2. 여러 가지 도형

평가 영역

도형

(핵심)성취기준

 - 삼각형, 사각형, 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그 모양을 그릴 수 있다.

 - 삼각형, 사각형에서 각각의 공통점을 찾아 말하고, 이를 일반화하여 오각형, 육각형을 알고 구별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추론, 의사소통, 정보처리, 창의․융합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4월 6주

평가 내용

 - 여러 가지 도형의 개념을 이해하는가?

 - 여러 가지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원,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육각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여러 가지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꼭짓점과 변의 개수를 통해 이해하는지 평가한다.

 

성취 수준

 

(◎)

 원,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육각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들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다.

(○)

 원,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육각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들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별할 수 있다.

(△)

 원,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육각형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이들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수학과 평가지

 

 

단원명

2. 여러 가지 도형

이름

2학년 (   )반 (   )번

평가 영역

도형

             

 

평가 내용

 - 여러 가지 도형의 개념을 이해하는가?

 - 여러 가지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 수 있는가?

활동 과제

1. 여러 가지 도형을 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⑴ 원을 모두 찾아 기호를 쓰세요. (                           )

    ⑵ 삼각형을 모두 찾아 기호를 쓰세요. (                           )

    ⑶ 사각형을 모두 찾아 기호를 쓰세요. (                           )

 

2. 주어진 조건에 맞는 도형을 점종이 위에 2개씩 그려 봅시다.

․ 꼭짓점이 4개입니다.

․ 변이 4개입니다.

 

․ 꼭짓점이 3개입니다.

․ 변이 3개입니다.

 

 

3. 그림 속에서 여러 도형의 모양을 찾아, 다음 표를 완성하여 봅시다.

 

도형의 이름

 

 

변의 개수

 

 

꼭짓점의 개수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4. 길이 재기

평가 영역

측정

(핵심)성취기준

 - 구체물의 길이를 재는 과정에서 자의 눈금과 일치하지 않는 길이의 측정값을 ‘약’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어림하여 보고, 길이에 대한 양감을 기른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5월 13주

평가 내용

 - 자의 눈금과 일치하지 않는 길이의 측정값을 ‘약’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 주어진 물건의 길이를 어림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길이가 자의 눈금 사이에 있을 때 눈금과 가까운 쪽에 있는 숫자를 읽는지 평가한다.

 

성취 수준

 

(◎)

 자의 눈금과 일치하지 않는 길이의 측정값을 ‘약’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물건의 길이를 올바르게 어림할 수 있다.

(○)

 자의 눈금과 일치하지 않는 길이의 측정값을 ‘약’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물건의 길이를 어림할 수 있다.

(△)

 자의 눈금과 일치하지 않는 길이의 측정값을 ‘약’으로 표현할 수 없으며 물건의 길이를 어림하지 못한다.

 수학과 평가지

 

 

단원명

4. 길이 재기

이름

2학년 (   )반 (   )번

평가 영역

측정

             

 

평가 내용

 - 자의 눈금과 일치하지 않는 길이의 측정값을 ‘약’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 주어진 물건의 길이를 어림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1. 빨대의 길이는 약 몇 cm인지 □ 안에 알맞은 수를 써넣으세요.

 약 cm

 

※ 다음 물건의 길이를 자로 재어 읽어 봅시다. (2~3)

 

2. 

   약 (                  )cm

 

3.  

   약 (                  )cm

 

 

4. 치약의 길이를 석준이는 11cm로, 태원이는 12cm로 각각 어림하였습니다. □ 안에 알맞은 수를 써넣으세요.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1. 세 자리 수

평가 영역

규칙성

(핵심)성취기준

 네 자리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3월 3주

평가 내용

 - 세 자리 수의 계열을 알고 뛰어 세기를 할 수 있는가?

 - 다양한 방법으로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세 자리 수를 평가할 때에는 수를 읽는 법과 세는 법을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 세 자리 수를 이해하여 추론을 통해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하도록 한다.

 

성취 수준

 

(◎)

 세 자리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뛰어 세기를 할 수 있으며 두 수의 크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비교할 수 있다.

(○)

 세 자리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뛰어 세기를 할 수 있으며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세 자리 수의 계열을 이해하지 못하여 뛰어 세기를 할 수 없으며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없다.



 수학과 평가지

 

 

단원명

1. 세 자리 수

이름

2학년 (   )반 (   )번

평가 영역

규칙성

             

 

평가 내용

 - 세 자리 수의 계열을 알고 뛰어 세기를 할 수 있는가?

 - 다양한 방법으로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가?

활동 과제

※ 규칙을 찾아 빈칸에 알맞은 수를 써 봅시다. (1~3)

1.

2.

3.

 

 

 ※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하여 ○ 안에 > 또는 <를 알맞게 써 봅시다. (4~7)

4. 

  

5.

347 356

683 682

 

6.

 

 

백의 자리

십의 자리

일의 자리

백의 자리

십의 자리

일의 자리

 

8

0

1

4

2

9

 

 

7.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5. 분류하기

평가 영역

자료와 가능성

(핵심)성취기준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정해진 기준 또는 자신이 정한 기준으로 분류하여 개수를 세어 보고, 기준에 따른 결과를 말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교과

핵심 역량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준비물

평가지, 필기도구

평가 시기

6월 16주

평가 내용

 - 정해진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개수를 셀 수 있는가?

 - 스스로 분류 기준을 세워 기준에 따라 개수를 셀 수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주어진 분류 기준에 따라 개수 세기를 정확하게 하는지 평가한다.

 - 다양하고 독창적인 자신만의 분류 기준을 세워 기준에 따라 개수를 셀 수 있는지 평가한다.

 

성취 수준

 

(◎)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정해진 기준과 자신이 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개수를 정확하게 셀 수 있다.

(○)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정해진 기준과 자신이 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개수를 셀 수 있다.

(△)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정해진 기준과 자신이 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지 못하고 개수를 세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수학과 평가지

 

 

단원명

5. 분류하기

이름

2학년 (   )반 (   )번

평가 영역

자료와 가능성

             

 

평가 내용

 - 정해진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개수를 셀 수 있는가?

 - 스스로 분류 기준을 세워 기준에 따라 개수를 셀 수 있는가?

활동 과제

◎ 여러 가지 모양의 단추가 있습니다. 물음에 답하세요. (1~2)

 1. 단추를 구멍수에 따라 분류하여 세어 보세요.

구멍수

2개

3개

4개

수(개)

 

 

 

 2. 단추를 모양에 따라 분류하여 세어 보세요.

 

모양

수(개)

 

 

 

 

 

 3. 여러 가지 자전거가 있습니다. 기준을 정하여 분류하고 그 수를 세어 보세요.

 

분류 기준

 

 

 

 

 

자전거 수(대)

 

 


슬기로운 생활/즐거운 생활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1. 알쏭달쏭 나

평가 영역

학교

(핵심)성취기준

- 나의 몸을 살펴보고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을 관련지을 수      있다.

 - 나의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놀이를         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자기평가,

 관찰평가

핵심 역량

 자기성찰능력

준비물

 평가지, 전지

평가 시기

 3월 2주

평가 내용

 - 몸을 살펴보고 몸의 여러 부문의 이름과 하는 일을 알고 있는가?

 -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움직이는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우리 몸의 각 부분이 관련한 놀이를 하고 경험적으로 우리 몸이 하는 일을 체득한 후 평가하도록 한다.

 - 우리 몸의 각 부분이 하는 일을 추가로 더 적을 수 있도록 한다.

 -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움직이는 놀이는 자유롭게 하도록 한다.

 

성취 수준

 

(◎)

-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을 알고, 몸의 여러 부분이 하는 일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

-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움직이는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 한다.

(○)

- 몸의 여러 부분이 하는 일을 알고 있으나,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을 말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다.

-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나 움직이는 놀이에 적극적이지 않다.

(△)

-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을 말하는데도 다소 어려움이 있고, 몸의 여러 부분이 하는 일을 서술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다.

-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움직이는 놀이에도 적극적이지 않다.

슬기로운생활/즐거운생활과 평가지

 

단원명

1. 알쏭달쏭 나

이름

2학년 (  )반 (  )번

평가 영역

학교

 

평가 내용

- 몸을 살펴보고 몸의 여러 부문의 이름과 하는 일을 알고 있는가?

-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움직이는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활동 과제

1. 다음은 우리 몸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몸에 있는 여러 부분의 이름을 쓰시오.

2. 다음은 몸의 각 부분이 하는 일을 나타낸 것입니다. 빈칸에 알맞은 내용을 쓰시오.

몸의 부분

하는 일

 물체의 생김새, 색깔, 크기 등을 알아볼 수 있음, 책을 볼 수 있음 등

 

 

 

 글씨를 쓸 수 있음, 물건을 잡을 수 있음 등

 물건을 던질 수 있음 등

다리

 걸을 수 있음, 달릴 수 있음 등

3.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모둠별로 협동하여 그려 보세요. 그리고 내가 얼마나 열심히 참여했는지 스스로 평가해 보세요.

(잘했어요: ◎,  보통: ○,  노력이 필요해요: △)

순서

평가 내용

선생님

1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했나요?

 

 

2

친구들과 협동하여 몸 그리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나요?

 

 

3

움직이는 놀이에 즐겁게 참여했나요?

 

 

 

바른생활/슬기로운생활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2. 봄이 오면

평가 영역

(핵심)성취기준

- 봄철 날씨의 특징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조사하고, 날씨와 생활 모습을      관련지을 수 있다.

 - 봄철 날씨 변화를 알고 건강 수칙을 스스로 지킬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자기평가

핵심 역량

 자기관리 역량

준비물

 평가지

평가 시기

 4월 6주

평가 내용

 - 봄철 날씨의 특징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관련지을 수 있는가?

 - 봄철 날씨 변화를 알고 건강 수칙을 스스로 잘 지키고 있는가?

평가상의

유의점

 - 건강 지키기 실천은 월요일부터 시작할 수도 있고, 금요일부터 시작할 수도 있으므로 처음 시작한 요일부터 시작해서 일주일 동안 기록하도록 지도한다.

 

성취 수준

 

(◎)

- 봄철 날씨에 따른 생활의 특징을 잘 알고, 봄철 날씨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관련 지어 3가지 모두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다.

- 봄철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일을 잘 알고 있으며, 이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

- 봄철 날씨에 따른 생활의 특징을 알고, 봄철 날씨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관련지어 2가지 이상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 봄철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일을 알고 있으나, 이를 실천하려는 노력이 조금 부족하다.

(△)

- 봄철 날씨의 특징을 잘 알지 못하며, 봄철 날씨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관련지어 설명하지 못한다.

- 봄철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일을 잘 알지 못하며, 이를 실천하려는 노력도 부족하다.

바른생활/슬기로운생활과 평가지

단원명

2. 봄이 오면

이름

2학년 (  )반 (  )번

평가 영역

 

평가 내용

- 봄철 날씨의 특징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관련지을 수 있는가?

- 봄철 날씨 변화를 알고 건강 수칙을 스스로 잘 지키고 있는가?

활동 과제

1. 봄철 날씨에 따른 생활 모습을 나타낸 것을 찾아서 (  ) 안에 ○ 표시를 해 봅시다.

 

2. 다음 사진이나 그림을 보고 봄철 날씨에 따라 나타나는 생활 모습에 대해 알려 주는 글을 빈칸에 써 봅시다.

 

 

 

 

 

 

 

 

 

 

 

 

3. 봄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3가지만 정해서 일주일 동안 실천하여 봅시다.

  (잘 지켰을 경우◎ , 조금 부족했을 경우○ , 지키지 못했을 경우△  표시를 하세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

 

 

 

 

 

 

 

 

 

 

 

 

 

 

 

 

 

 

 

 

바른생활/슬기로운생활/즐거운생활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1. 이런 집 저런 집

평가 영역

가족

(핵심)성취기준

- 가족의 형태와 문화가 다양함을 알고 존중할 수 있다.

 - 가족의 형태에 따른 구성원의 다양한 역할을 알 수 있다.

 - 가족 구성원이 하는 역할에 대해 놀이를 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자기평가, 관찰평가

핵심 역량

 공동체 역량

준비물

 교과서 32- 37쪽

평가 시기

 5월 13주

평가 내용

 - 가족의 형태가 다양함을 알고 배려하는가?

 - 가족 형태에 따른 구성원의 다양한 역할을 알고 있는가?

 - 가족 구성원이 하는 역할놀이를 할 수 있는가?

   교과서 32- 37쪽 활동하기

평가상의

유의점

 - 자신이 할 수 있는 집안일을 스스로 정해서 실천하는 태도를 갖게 한다.

 - 가정에서의 다양한 역할 상황을 제시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성취 수준

 

(◎)

-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을 알고 3가지 이상 쓸 수 있다.

- 내가 집에서 실천한 집안일을 3가지 적고 실천을 잘 했다.

-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자세히 알고 그에 알맞은 역할놀이를 적극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을 알고 2가지 쓸 수 있다.

- 내가 집에서 실천한 집안일을 2가지 쓰고 실천을 했다.

-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알고 그에 알맞은 역할놀이를 수행할 수 있다.

(△)

-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일을 잘 알지 못한다.    

- 내가 집에서 실천한 집안일을 쓰지 못하고 실천 의지도 없다.

-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알지 못하고 역할놀이에 참여하지 않는다.




슬기로운생활/즐거운생활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2학년    1학기

단원명

2.초록이의 여름 여행

평가 영역

여름

(핵심)성취기준

 - 여름철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탐구할 수 있다.

 - 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를 할 수 있다.

평가 유형

 지필평가, 관찰평가,

 자기평가

핵심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준비물

 평가지, 교과서88-89쪽

평가 시기

 6월 18주

평가 내용

 - 여름철에 주로 볼 수 있는 곤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있는가?

 - 여름철에 주로 볼 수 있는 곤충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 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교과서 88-89쪽 놀이하기, 편안한 복장

평가상의

유의점

 - 여름철에 볼 수 없는 것을 쓴 경우는 고려하지 않고, 정확하게 쓴 개수만      세도록 한다.

 1. (예)

  - 곤충: 잠자리, 반딧불이, 바구미, 노린재, 나비, 무당벌레, 장수풍뎅이, 소금쟁이, 물자라,

         매미, 대벌레, 사슴벌레, 물방개, 물장군, 게아재비, 장구애비 등

 - 적극적으로 즐겁게 참여하는지에 더 중점을 둔다.

 

성취 수준

 

(◎)

- 여름철에 볼 수 있는 곤충에 대해 각각 3~4개 알고 있으며, 그 중 관심 있는 것에 대해 그 특징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 여름철에 할 수 있는 놀이나 게임 방법을 2가지 정도 구체적으로 찾아 볼 수 있으며, 놀이와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 여름철에 볼 수 있는 곤충에 대해 각각 2개 정도 알고 있으며, 그 중 관심 있는 것에 대해 그 특징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여름철에 할 수 있는 놀이나 게임을 한 가지 정도 찾아볼 수 있으며, 놀이와 게임의 규칙을 알고 지키나 놀이와 게임에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

- 여름철에 볼 수 있는 곤충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하며, 그 중 관심 있는 것에 대해 그 특징을 설명하지 못한다. 여름철에 할 수 있는 놀이나 게임을 잘 알지 못하며 참여하지 않는다.

슬기로운생활/즐거운생활과 평가지

 

 

단원명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이름

2학년 (  )반 (  )번

평가 영역

여름

 

평가 내용

- 여름철에 주로 볼 수 있는 곤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있는가?

- 여름철에 주로 볼 수 있는 곤충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 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활동 과제

1. 여름철에 주로 볼 수 있는 곤충을 5가지 적어 봅시다.

 

 

 

2. 1번에서 적은 여름철에 볼 수 있는 곤충 중에서 내가 좋아하거나 관심 있는 것을 골라 그 특징을 써 봅시다.

 

 

 

 

 

 

 

 

 

 

 

 

 

3. 나는 여름철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에 어떻게 참여 했나요? 내가 한 것을 잘 떠올리며    색칠해 봅시다.

문항

색칠하기

 나는 놀이를 끝까지 열심히 했어요.

☺ ☺ ☺

 나는 놀이를 하면서 규칙을 잘 지켰어요.

☺ ☺ ☺

 나는 놀이를 하면서 친구와 싸우지 않았어요.

☺ ☺ ☺

 나는 놀이가 재미있었어요.

☺ ☺ ☺

매우 잘함: 3개 표시, 잘함: 2개 표시, 보통: 1개 표시

-학교 알리미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전체 목록(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