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수학으로 유명한 인천 학익동 진리수학학원] 2017학년도 백학초등학교 1학기 1학년 교과별 평가 계획 및 교과별 평가 기준안 및 평가지
2017학년도
인천백학초등학교
가. 학년평가 기본방향
가) 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의 성적 처리에 관한 사항은 학생의 상황에 따라 각 담임 및 교과담당 교사의 개별지도 후 과정 중심으로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학년협의회에서 협의하여 결정한다.
나) 교과학습발달상황의 평가 결과는 점수로 공개하거나 통지하지 아니하며 서술형으로 학기말에 통지한다.
다)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내용은 교수•학습과 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내용으로 타당성과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라)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교사가 필요에 따라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생의 성장이나 성취 수준에 대한 정보를 결과 확인, 대화, 알림장, 문자, 전화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시통지한다.
나. 학년평가 기본계획표
교과 |
영역 |
단원명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교과 핵심역량 |
시기 |
국어 |
듣기 말하기 |
5.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 받는다. |
가.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을 정확하게 알고 인사하기를 잘 실천한다. |
공동체•대인관계역량 |
5월 12주 |
나.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을 알고 인사하기를 실천한다. |
||||||
다.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을 알지 못하고 인사하기를 실천하지 못한다. |
||||||
읽기 |
6. 받침이 있는 글자 |
-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내어 읽는다. -문장과 글을 알맞게 띄어 읽는다.
|
가. 글을 알맞게 띄어 읽으며 받침이 있는 문장을 정확하고 능숙하게 소리내 어 읽을 수 있다. |
문화향유역량 |
7월 21주 |
|
나. 글을 알맞게 띄어 읽으며 받침이 있는 문장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다. 글을 띄어 읽는 데 미흡하며 받침이 있는 문장의 일부를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
쓰기 |
9. 그림일기를 써요 |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
가.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을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드러나도록 그림일기를 쓸 수 있다. |
자기 성찰•계발 역량 |
7월 21주 |
|
나.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드러나도록 그림일기를 쓸 수 있다. |
||||||
다.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을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일부 드러나도록 그림일기를 쓸 수 있다. |
||||||
문법 |
8. 소리 내어 또박또박 읽어요 |
문장에 따라 알맞은 문장 부호를 사용한다. |
가. 문장 부호의 이름을 알고 표현의도에 맞게 문장 부호를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자료•정보 활용 역량 |
7월 20주 |
|
나. 문장 부호의 이름을 알고, 일부 문장 부호를 알맞게 사용할 수 있다. |
||||||
다. 문장 부호의 이름을 잘 알지 못하며, 알맞은 문장부호를 사용하는데 미흡하다. |
||||||
문학 |
2. 재미있게 ㄱㄴㄷ |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
가. 여러 가지 말놀이를 언어생활에 즐겨 활용하며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문화 향유 역량 |
4월 8주 |
|
나. 여러 가지 말놀이에서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
다. 간단 유형의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
수학 |
수와 연산 |
5. 50까지의 수 |
0-100가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
가. 10개씩 묶음과 낱개를 이용하여 5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2가지 방법으로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
추론 문제 해결 |
6월 18주 |
나. 10개씩 묶음과 낱개를 세어 보는 활동을 통해 5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1가지 방법으로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
||||||
다. 구체물을 세어 보는 활동을 통하여 5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읽고 쓰는데 미흡하다. |
||||||
수와 연산 |
3. 덧셈과 뺄셈 |
-하나의 수를 두 수로 분해하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합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감각을 기른다. -덧셈과 뺄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한다. |
가. 하나의 수를 여러 가지 경우의 두 수로 가르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모을 수 있으며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정보 처리 문제 해결
|
5월 13주 |
|
나. 하나의 수를 두 수로 가르고 , 두 수를 하나의 수로 모을 수 있으며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
다. 구체물을 이용하여 하나의 수를 두 수로 가르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모을 수 있으며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미흡하다. |
||||||
도형 |
2. 여러 가지 모양 |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가. 직육면체, 원기둥, 구 모양을 이해하고 있으며 모둠원과 활발히 소통하며 마을만들기를 잘 할 수 있다. |
창의 ․융합 의사 소통 |
4월 8주 |
|
나. 직육면체, 원기둥, 구 모양을 일부 이해하고 있으며 모둠원과 소통하여 마을 만들기를 할 수 있다. |
||||||
다. 직육면체, 원기둥, 구 모양을 일부 이해하나 모둠원과 소통하여 마을 만들기를 하는데 미흡하다. |
||||||
측정 |
4. 비교하기 |
구체물의 길이, 들이, 무게, 넓이를 비교하여 각각 ‘길다, 짧다’, ‘많다, 적다’, ‘무겁다, 가볍다’, ‘넓다, 좁다’등을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
가. 여러 물건의 길이를 알맞게 비교할 수 있고, 짝과 손, 발 길이를 비교하여 비교하는 말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문제 해결 창의․ 융합 |
5월 15주 |
|
나. 여러 물건의 길이를 비교할 수 있고 짝과 손, 발 길이를 비교하여 비교하는 말로 표현할 수 있다. |
||||||
다. 여러 물건의 길이를 비교할 수 있으나 비교하는 말로 표현하는 것이 부정확한다. |
||||||
통합교과 |
학교 |
봄 1. 학교에 가면 |
학교 여러 시설의 이름과 쓰임을 알고 학교생활의 규칙과 질서를 꾸준히 지킨다. |
가. 학교 여러 시설의 이름과 쓰임을 알고,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약속을 실천할 수 있다. |
공동체 역량 |
3월 4주 |
나. 학교 여러 시설의 이름과 쓰임을 알고 있으나,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약속을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
다. 학교 여러 시설의 이름과 쓰임을 알지 못하고,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약속을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
봄 |
봄 2. 도란도란 봄동산 |
생명의 소중함을 알아 씨앗이 자라는 과정을 관찰하여 정리하며 보살피고, 몸으로 표현한다. |
가. 생명의 소중함을 알아 씨앗이 자라는 과정을 관찰하여 정리하며 꾸준히 보살피며,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생명 존중 탐구 역량 |
4월 7주 |
|
나. 생명의 소중함을 알아 꾸준히 보살피나 씨앗이 자라는 과정을 관찰 정리하는 것이 다소 부족하고,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다. 생명의 소중함을 알아 꾸준히 보살피나 씨앗이 자라는 과정을 관찰하여 정리하지 못하고, 몸으로 표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
가족 |
여름 1. 우리는 가족입니다. |
가족과 함께 한 일이 나타나게 그림을 그려 가족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며 소개한다. |
가. 가족과 함께 한 일이 잘 나타나게 그림을 그려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며 소개할 수 있다. |
심미적 의사 소통 역량 |
6월 15주 |
|
나. 가족과 함께 한 일이 나타나게 그림을 그릴 수 있으나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며 소개하는 것이 다소 부족하다. |
||||||
다. 가족과 함께 한 일에 대해 그림을 그리나 특징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며 소개하는 것이 부족하다. |
||||||
여름 |
여름 2.여름 나라 |
여름철 날씨와 생활 모습을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한다. |
가. 여름철 날씨에 따른 생활 모습을 모두 이해하고, 에너지 절약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
공동체 탐구 역량 |
7월 20주 |
|
나. 여름철 날씨에 따른 생활 모습을 다소 이해하고, 에너지 절약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
||||||
다. 여름철 날씨에 따른 생활 모습을 이해하지 못하고, 에너지 절약 방법을 실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1학년 1학기
단원명 |
2. 재미있게 ㄱㄴㄷ |
평가 영역 |
문학 |
|
(핵심)성취기준 |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낀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문화 향유 역량 |
|
준비물 |
교과서 56-59쪽 |
평가 시기 |
4월 8주 |
|
평가 내용 |
․ 여러 가지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자음자 귓속말하기 놀이, 자음자 찾기놀이, 자음자 모양 완성하기, 자음자 그림 그리기 등 다양한 형태의 말놀이를 활용한다. ․ 연속차시를 구성할 경우 차시 종료 후 평가결과를 반영한다. ․ 다양한 놀이를 진행하면서 자음자를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는지 확인한 후 필요한 경우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여러 가지 말놀이를 언어생활에 즐겨 활용하며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
나 (○) |
여러 가지 말놀이에서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
다 (△) |
간단 유형의 말놀이를 통해 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1학년 1학기
단원명 |
5. 다정하게 인사해요 |
평가 영역 |
듣기․말하기 |
|
(핵심)성취기준 |
상황에 어울리는 인사말을 주고 받는다. |
|||
평가 유형 |
지필평가, 자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공동체․대인관계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5월 12주 |
|
평가 내용 |
․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을 알고 있는가? ․ 바르게 인사하는 것을 실천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인위적인 상황보다는 학생들이 경험한 상황이거나 겪을 법한 상황을 제시하도록 한다. ․ 어떤 마음가짐으로 인사하는지도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
예시 답안 |
1. (1) - ㉯ (2) - ㉰ (3) - ㉮ (4) - ㉲ (5) - ㉱ (6) - ㉴ (7) - ㉵
2. 자기평가 |
|||
성취 수준
|
가 (◎) |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을 정확하게 알고 인사하기를 잘 실천한다. |
||
나 (○) |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을 알고 인사하기를 실천한다. |
|||
다 (△) |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을 알지 못하고 인사하기를 실천하지 못한다. |
국어과 평가지
|
|||||||||||||||||||||||||||||||||||||||||||||||||||||||||||||||||||||||||||||||||||||||
단원명 |
5. 다정하게 인사해요 |
이름 |
1학년 ( )반 ( )번 |
||||||||||||||||||||||||||||||||||||||||||||||||||||||||||||||||||||||||||||||||||||
평가 영역 |
듣기․말하기 |
|
|||||||||||||||||||||||||||||||||||||||||||||||||||||||||||||||||||||||||||||||||||||
평가 내용 |
․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을 알고 있는가? ․ 바르게 인사하는 것을 실천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을 찾아 선으로 이어 봅시다.
2. 인사를 잘 주고받았는지 돌아보며 스스로 표시해 봅시다.
(매우 잘함: 세 개, 잘함: 두 개, 보통임: 한 개) |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1학년 1학기
단원명 |
8. 소리 내어 또박또박 읽어요 |
평가 영역 |
문법 |
|||||||||||||||||
(핵심)성취기준 |
문장에 따라 알맞은 문장 부호를 사용한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자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자료•정보 활용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7월 20주 |
|||||||||||||||||
평가 내용 |
․ 문장 부호의 이름을 아는가? ․ 문장 부호의 쓰임을 아는가? ․ 문장 부호를 쓰는 위치를 아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문장 부호에 따라 문장의 의미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문장 부호를 사용하는 까닭을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
예시답안 |
1. (1)-㉯ (2)-㉰ (3)-㉱ (4) ㉮
2. (1)
(3)
|
|||||||||||||||||||
성취 수준
|
가 (◎) |
문장 부호의 이름을 알고 표현의도에 맞게 문장 부호를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다. |
||||||||||||||||||
나 (○) |
문장 부호의 이름을 알고, 일부 문장 부호를 알맞게 사용할 수 있다. |
|||||||||||||||||||
다 (△) |
문장 부호의 이름을 잘 알지 못하며, 알맞은 문장부호를 사용하는데 미흡하다. |
국어과 평가지
|
|||||||||||||||||||||||||||||||||||||||||||||||||||||||||||
단원명 |
8. 소리 내어 또박또박 읽어요 |
이름 |
1학년 ( )반 ( )번 |
||||||||||||||||||||||||||||||||||||||||||||||||||||||||
평가 영역 |
문법 |
|
|||||||||||||||||||||||||||||||||||||||||||||||||||||||||
평가 내용 |
․ 문장 부호의 이름을 아는가? ․ 문장 부호의 쓰임을 아는가? ․ 문장 부호를 쓰는 위치를 아는가? |
||||||||||||||||||||||||||||||||||||||||||||||||||||||||||
활동 과제 |
|||||||||||||||||||||||||||||||||||||||||||||||||||||||||||
1. 문장 부호와 문장 부호의 이름을 바르게 선으로 이어 봅시다.
2. 다음에 들어갈 알맞은 문장 부호를 써 봅시다. (1) 수빈아
(2) 우리 집에 놀러 올래
(3) 꽃이 참 예쁘구나
(4) 점심을 맛있게 먹었습니다
|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1학년 1학기
단원명 |
6. 받침이 있는 글자 |
평가 영역 |
읽기 |
|
(핵심)성취기준 |
글자, 낱말,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다. 문장과 글을 알맞게 띄어 읽는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문화 향유 역량 |
|
준비물 |
교과서 또는 그림책 |
평가 시기 |
학기 중 수시 |
|
평가 내용 |
․ 받침이 있는 글자를 정확하게 소리내어 읽을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6단원, 8단원 뿐만 아니라 학기 종료 시까지 여러 단원에 걸쳐서 몇 차례 평가할 수 있다. ․ 단위 수업시간이 아니더라도 평소 관찰할 수 있는 상황에서 누가기록하도록 한다. ․ 받침이 있는 글자를 읽기 어려운 학생의 경우 보다 쉬운 단계를 제공한 후 발전정도에 따라 피드백을 개별 제공한다. ․ 자음, 모음 읽기, 받침이 없는 글자읽기, 받침이 있는 글자 읽기 순으로 개별학생의 읽기정도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글을 알맞게 띄어 읽으며 받침이 있는 문장을 정확하고 능숙하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나 (○) |
글을 알맞게 띄어 읽으며 받침이 있는 문장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
|||
다 (△) |
글을 띄어 읽는 데 미흡하며 받침이 있는 문장의 일부를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1학년 1학기
단원명 |
9. 그림일기를 써요. |
평가 영역 |
쓰기 |
|
(핵심)성취기준 |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지필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자기성찰•계발 역량 |
|
준비물 |
그림일기장 |
평가 시기 |
7월 21주 |
|
평가 내용 |
․ 인상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세하게 기록했는가? ․ 그림일기를 완성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가정 학습으로 제시한 과제로 평가하지 말고 수업 시간 중에 그림일기를 쓰도록 하여 공정하게 능력을 평가한다. ․ 평가를 1회에 그치지 않고 여러차례에 거쳐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 그림그리기를 어려워하는 학생의 경우 글을 먼저 쓸 수 있도록 하여 그림과 같은 형식보다 겪은 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 느낌이 더욱 중요함을 강조하도록 한다. |
|||
예시답안 |
(기본 예시 답안) 어제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 칭찬을 받았다. 발표를 씩씩하게 하고 바른 자세로 앉았기 때문이다. 칭찬을 받으니 기분이 정말 좋았다. 친구들도 부럽다고 했다. 규빈이도 “나도 칭찬받고 싶다‘라고 말했다. 집에 가서 엄마께 말씀드렸다. 엄마는 잘했다며 안아 주시고 맛있는 치킨을 사준다고 하셨다. 기분이 정말 좋다. (인정답안) 어제 친구 집에 놀러갔다. 친구 집에서 블록 쌓기와 인형 놀이를 했다. 친구 집에는 장난감이 많았다. 부러웠다. - 있었던 일이 무엇인지 드러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이 드러나 있는 경우 부분 점수를 인정한다. -글의 통일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알맞게 감점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드러나도록 그림일기를 쓸 수 있다. |
||
나 (○) |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드러나도록 그림일기를 쓸 수 있다. |
|||
다 (△) |
인상 깊었던 일이나 겪은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일부 드러나도록 그림일기를 쓸 수 있다. |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1학년 1학기
단원명 |
2. 여러 가지 모양 |
평가 영역 |
도형 |
|
(핵심)성취기준 |
교실 및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관찰하여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찾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교과서 53쪽 활동) |
교과 핵심 역량 |
창의융합, 의사소통 |
|
준비물 |
체크리스트 |
평가 시기 |
4월 8주 |
|
평가 내용 |
․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이해하고 있는가? ․ 직육면체, 원기둥, 구 모양을 활용하여 마을 만들기를 할 수 있는가? ․ 마을만들기를 위해 모둠원과 활발히 소통하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활용하여 마을 만들기를 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마을의 주제를 정하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재미있게 마을을 꾸밀 수 있도록 한다. ․ 모둠에서 협력하여 만들 마을의 주제를 정하고, 서로 나누어 만들어야 할 모양을 의논하여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직육면체, 원기둥, 구 모양을 이해하고 있으며 모둠원과 활발히 소통하며 마을 만들기를 할 수 있다. |
||
나 (○) |
직육면체, 원기둥, 구 모양을 일부 이해하고 있으며 모둠원과 소통하여 마을 만들기를 할 수 있다. |
|||
다 (△) |
직육면체, 원기둥, 구 모양을 일부 이해하나 모둠원과 소통하여 마을 만들기를 하는데 미흡하다. |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1학년 1학기
단원명 |
3. 덧셈과 뺄셈 |
평가 영역 |
수와 연산 |
||||||||||
(핵심)성취기준 |
하나의 수를 두 수로 분해하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합성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감각을 기른다. 덧셈과 뺄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한다. |
||||||||||||
평가 유형 |
지필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정보처리, 문제해결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5월 13주 |
||||||||||
평가 내용 |
․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하나의 수를 두 수로 가를 수 있는가? ․ 두 개의 수를 하나의 수로 모을 수 있는가? ․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을 해결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워 하는 학생들은 구체물을 통해 수의 모으기와 가르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
예시답안 |
1. 5 2. 8 3. 7 4. 6 5.
6. ㉡>㉢>㉠ 7. 6 |
||||||||||||
성취 수준
|
가 (◎) |
하나의 수를 여러 가지 경우의 두 수로 가르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모을 수 있으며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
나 (○) |
하나의 수를 두 수로 가르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모을 수 있으며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
다 (△) |
구체물을 이용하여 하나의 수를 두 수로 가르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모을 수 있으며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미흡하다. |
수학과 평가지
|
||||||||||||
단원명 |
3. 덧셈과 뺄셈 |
이름 |
1학년 ( )반 ( )번 |
|||||||||
평가 영역 |
수와 연산 |
|
||||||||||
평가 내용 |
․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하나의 수를 두 수로 가를 수 있는가? ․ 두 개의 수를 하나의 수로 모을 수 있는가? ․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덧셈과 뺄셈을 해결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 수를 가르기 하여 안에 알맞은 수를 써넣으시오. (1~2)
1. 2.
※ 수를 모으기 하여 안에 알맞은 수를 써넣으시오. (3~4)
3. 4.
5. 8을 위와 아래의 두 수로 가르려고 합니다. 빈칸에 알맞은 수를 써넣으시오.
6. 두 수를 모은 수가 가장 큰 것을 찾아 기호를 쓰시오.
( )
7. 동전 9개를 양손에 쥐고 있습니다. 왼손에 쥔 동전이 3개라면 오른손에 쥔 동전은 몇 개입니까? ( ) |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1학년 1학기
단원명 |
4. 비교하기 |
평가 영역 |
쓰기 |
||||||
(핵심)성취기준 |
구체물의 길이, 들이, 무게, 넓이를 비교하여 각각 ‘길다, 짧다’, ‘많다, 적다’, ‘무겁다, 가볍다’, ‘넓다, 좁다’ 등을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지필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문제해결, 창의․융합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5월 15주 |
||||||
평가 내용 |
․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비교할 수 있는가? ․ 짝과 손, 발 길이를 비교하여 비교하는 말로 표현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짝과 손, 발 길이를 비교할 때 길이의 길고 짧음 중 더 좋은 것이 있는 게 아니라 우리 모두 다르게 생겼다는 다양성을 인정할 수 있도록 한다. |
||||||||
예시답안 |
1.
2. (1) ○, (2) ○, (3) ×, (4) ×
3. 생략 |
||||||||
성취 수준
|
가 (◎) |
여러 물건의 길이를 알맞게 비교할 수 있고, 짝과 손, 발 길이를 비교하여 비교하는 말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
나 (○) |
여러 물건의 길이를 비교할 수 있고, 짝과 손, 발 길이를 비교하여 비교하는 말로 표현할 수 있다. |
||||||||
다 (△) |
여러 물건의 길이를 비교할 수 있으나 비교하는 말로 표현하는 것이 부정확하다. |
수학과 평가지
|
||||||||||||||||||||||||||
단원명 |
4. 비교해요 |
이름 |
1학년 ( )반 ( )번 |
|||||||||||||||||||||||
평가 영역 |
측정 |
|
||||||||||||||||||||||||
평가 내용 |
․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비교할 수 있는가? ․ 짝과 손, 발 길이를 비교하여 비교하는 말로 표현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두 가지 물건의 길이를 비교하여 선으로 알맞게 연결해 봅시다.
2. 세 가지 물건의 길이를 비교하여 비교한 결과로 알맞으면 ○를, 알맞지 않으면 ×해 봅시다,
3. 도영이와 연수처럼 짝과 나의 손과 발 길이를 비교해 보고, 길이를 비교하는 말로 적어 봅시다.
|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1학년 1학기
단원명 |
5. 50까지의 수 |
평가 영역 |
수와 연산 |
|||||||||||||
(핵심)성취기준 |
0-10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 |
|||||||||||||||
평가 유형 |
평가지 |
교과 핵심 역량 |
추론, 문제해결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5월 15주 |
|||||||||||||
평가 내용 |
․ 10개씩 묶음과 낱개를 이용하여 50까지의 수를 이해하고 있는가? ․ 2가지 방법으로 50까지의 수를 읽고 쓸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수를 읽고 쓰는 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을 구체물 조작활동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
예시답안 |
1. 28 , 이십팔, 스물여덟 2.
3. 생략 |
|||||||||||||||
성취 수준
|
가 (◎) |
10개씩 묶음과 낱개를 이용하여 5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2가지 방법으로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
||||||||||||||
나 (○) |
10개씩 묶음과 낱개를 세어 보는 활동을 통해 50까지의 수 개념을 이해하고, 1가지 방법으로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
|||||||||||||||
다 (△) |
구체물을 세어 보는 활동을 통하여 50까지의 수 개념을 이애하고 수를 읽고 쓰는 데 미흡하다. |
수학과 평가지
|
||||||||||||||||||||||||||||||||||||||||||||||||||||||||||||||||||||||||||||||||||||||||||||
단원명 |
5. 50까지의 수 |
이름 |
1학년 ( )반 ( )번 |
|||||||||||||||||||||||||||||||||||||||||||||||||||||||||||||||||||||||||||||||||||||||||
평가 영역 |
수와 연산 |
|
||||||||||||||||||||||||||||||||||||||||||||||||||||||||||||||||||||||||||||||||||||||||||
평가 내용 |
․ 10개씩 묶음과 낱개를 이용하여 50까지의 수를 이해하고 있는가? ․ 2가지 방법으로 50까지의 수를 읽고 쓸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연결큐브의 개수를 세어서 알맞은 수를 쓰고 두 가지로 읽어 보시오.
2. 빈칸에 알맞은 수를 써넣으시오.
3. 다음 수를 숫자로 쓴 후, 알맞게 읽은 것과 선으로 연결해 봅시다.
|
통합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6학년도 1학년 1학기
단원명 |
봄 – 1. 학교에 가면 |
평가 영역 |
학교(바생,슬생) |
|
(핵심)성취기준 |
학교 여러 시설의 이름과 쓰임을 알고 학교생활의 규칙과 질서를 꾸준히 지킨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자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공동체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
|
평가 내용 |
․ 학교 여러 시설의 이름과 쓰임을 알고 있는가? ․ 학교생활에 필요한 규칙과 약속을 이해하고 있는가? ․ 규칙을 지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학교 시설물을 알고 학교규칙을 지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가? |
|||
예시답안 |
1.(1) 보건실 - 아픈 친구가 쉴 수 있고 상처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도서실 - 친구들이 책을 읽을 수 있고 상처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급식실 - 친구들이 맛있는 점심을 먹을 수 있습니다. (4) 운동장 - 친구들이 뛰어놀기도 하고 체육수업을 하기도 합니다. 2. 자기평가 |
|||
성취 수준
|
가 (◎) |
학교 여러 시설의 이름과 쓰임을 알고,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약속을 실천할 수 있다. (8개~7개) |
||
나 (○) |
학교 여러 시설의 이름과 쓰임을 알고 있으나,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약속을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6개~5개) |
|||
다 (△) |
학교 여러 시설의 이름과 쓰임을 알지 못하고,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약속을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5개 이하) |
통합과 평가지
|
|||||||||||||||||||||||||||||||||||||||||||||
단원명 |
봄 – 1. 학교에 가면 |
이름 |
( )학년 ( )반 ( )번 |
||||||||||||||||||||||||||||||||||||||||||
평가 영역 |
학교 |
|
|||||||||||||||||||||||||||||||||||||||||||
평가 내용 |
․ 학교 여러 시설의 이름과 쓰임을 알고 있는가? ․ 학교생활에 필요한 규칙과 약속을 이해하고 있는가? ․ 규칙을 지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가? |
||||||||||||||||||||||||||||||||||||||||||||
활동 과제 |
|||||||||||||||||||||||||||||||||||||||||||||
1. 다음은 학교에 있는 시설들입니다. 사진을 살펴보고 그 이름과 쓰임을 연결하여 봅시다.
2. 나는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약속을 잘 지키고 있나요? 잘 지킨 것은 ○표, 더 노력해야 할 것은 △표를 하세요.
|
통합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6학년도 1학년 1학기
단원명 |
봄 – 2.도란도란 봄동산 |
평가 영역 |
봄(바생,슬생,즐생) |
|
(핵심)성취기준 |
생명의 소중함을 알아 씨앗이 자라는 과정을 관찰하여 정리하며 보살피고, 몸으로 표현한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자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생명존중 탐구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
|
평가 내용 |
․ 생명의 소중함을 알아 꾸준히 보살필 수 있는가? ․ 씨앗이 자라는 과정을 관찰하여 정리할 수 있는가? ․ 봄의 동식물을 몸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싹 틔우기 활동을 통해 생명에 대한 관심을 갖고 싹 틔우기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꾸준히 관찰하며 생명의 소중함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수시로 관찰하며 평가한다. |
|||
예시답안 |
1. 관찰하여 정리하기 2.3.자기평가 |
|||
성취 수준
|
가 (◎) |
생명의 소중함을 알아 씨앗이 자라는 과정을 관찰하여 정리하며 꾸준히 보살피며,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나 (○) |
생명의 소중함을 알아 꾸준히 보살피나 씨앗이 자라는 과정을 관찰 정리하는 것이 다소 부족하고,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3개 항목 중 2가지) |
|||
다 (△) |
생명의 소중함을 알아 꾸준히 보살피나 씨앗이 자라는 과정을 관찰하여 정리하지 못하고, 몸으로 표현하지 못한다.(3개 항목 중 1가지 이하) |
통합과 평가지
|
||||||||||||||||||||
단원명 |
봄 – 2.도란도란 봄동산 |
이름 |
( )학년 ( )반 ( )번 |
|||||||||||||||||
평가 영역 |
봄 |
|
||||||||||||||||||
평가 내용 |
․ 생명의 소중함을 알아 꾸준히 보살필 수 있는가? ․ 씨앗이 자라는 과정을 관찰하여 정리할 수 있는가? ․ 봄의 동식물을 몸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싹이 트고 자라는 과정을 관찰하고, 그림이나 글로 나타내어 봅시다.
2.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꾸준히 보살폈는지 스스로 평가하여 봅시다.
3. 봄의 동식물을 몸으로 잘 표현하였는지 스스로 평가하여 봅시다.
|
통합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6학년도 1학년 1학기
단원명 |
여름 – 1. 우리는 가족입니다. |
평가 영역 |
가족(즐생, 바생) |
|
(핵심)성취기준 |
가족과 함께 한 일이 나타나게 그림을 그려 가족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며 소개 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실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심미적 의사소통 역량 |
|
준비물 |
도화지, 크레파스 |
평가 시기 |
|
|
평가 내용 |
․ 가족과 함께 한 일이 나타나게 그림을 그릴 수 있는가? ․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며 소개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가족 행사는 행사 명칭보다 가족이 모두 참여하는 점에 초점을 두고 지도한다. |
|||
예시답안 |
. 행사의 특징이 나타나게 그리고, 감사의 마음을 담은 글을 간략히 써서 소개하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가족과 함께 한 일이 잘 나타나게 그림을 그려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며 소개할 수 있다. |
||
나 (○) |
가족과 함께 한 일이 나타나게 그림을 그릴 수 있으나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며 소개하는 것이 다소 부족하다. |
|||
다 (△) |
가족과 함께 한 일에 대해 그림을 그리나 특징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며 소개하는 것이 부족하다. |
통합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6학년도 1학년 1학기
단원명 |
여름 – 2. 여름나라 |
평가 영역 |
여름(슬, 즐생) |
|
(핵심)성취기준 |
여름철 날씨와 생활 모습을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한다. |
|||
평가 유형 |
지필평가, 자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공동체 탐구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
|
평가 내용 |
․ 여름철 날씨와 생활의 특징을 이해하고 있는가? ․ 에너지를 절약을 꾸준히 실천하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여름철 날씨와 사람들의 생활과의 관계에 대해 더 넓게 이해하였는지 와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이나 태도를 익혀 실천했는가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
|||
예시답안 |
1. 일기예보, 모자, 장화, 바람 2. 자기평가 |
|||
성취 수준
|
가 (◎) |
여름철 날씨에 따른 생활 모습을 모두 이해하고, 에너지 절약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
||
나 (○) |
여름철 날씨에 따른 생활 모습을 다소 이해하고, 에너지 절약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2 ~ 3개) |
|||
다 (△) |
여름철 날씨에 따른 생활 모습을 이해하지 못하고, 에너지 절약 방법을 실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2개 이하) |
통합과 평가지
|
|||||||||||||||||||||||||||||||||||||||
단원명 |
여름 – 2. 여름나라 |
이름 |
( )학년 ( )반 ( )번 |
||||||||||||||||||||||||||||||||||||
평가 영역 |
여름 |
|
|||||||||||||||||||||||||||||||||||||
평가 내용 |
․ 여름철 날씨와 생활의 특징을 알고 있는가? ․ 에너지를 절약을 꾸준히 실천하는가? |
||||||||||||||||||||||||||||||||||||||
활동 과제 |
|||||||||||||||||||||||||||||||||||||||
1. 여름철 날씨에 따른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생각하며, <보기>에서 알맞은 말을 골라 빈 곳에 써 봅시다.
2. 지난 일주일 동안 에너지 절약을 잘 지킨 것은 ○표, 더 노력해야 할 것은 △표를 하세요.
|
'학교정보(인천 미추홀구) > 백학초등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부모님들이 믿고 보내는 인천 학익동 진리수학학원] 2017학년도 백학초등학교 1학기 3학년 교과별 평가 계획 및 교과별 평가 기준안 및 평가지 (1) | 2017.05.25 |
---|---|
[수학을 잘 가르치는 인천 학익동 진리수학학원] 2017학년도 백학초등학교 1학기 2학년 교과별 평가 계획 및 교과별 평가 기준안 및 평가지 (0) | 2017.05.25 |
[백학초등학교 근처 수학으로 소문난 인천 학익동 진리 수학 학원] 백학초등학교 2016학년도 학교평가 결과보고서입니다. (0) | 2017.05.25 |
2016학년도 인천백학초등학교 연간학사일정 (0) | 2017.04.11 |
[부모님들이 믿고 보내는 인천 학익동 수학] 2016학년도 인천백학초 6학년 2학기 평가계획 (0) | 2017.04.11 |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