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과학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과학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
|
|
|
● 과학 3-1
단원명1) |
성취기준2) |
학습 목표3) |
차시4) |
차시명5) |
주요 학습 내용 또는 활동6) |
교과서 쪽수7) |
|
과학 |
실험 관찰 |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
․여러 가지 감각 기관과 간단한 관찰 도구를 사용하여 관찰 할 수 있다. ․과학적인 관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1/6 |
과학자는 어떻게 관찰할까요? |
땅콩 관찰하기 |
10~11쪽 |
6쪽 |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대상의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 ․과학적인 측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2/6 |
과학자는 어떻게 측정할까요? |
땅콩 길이 재기 |
12~13쪽 |
7쪽 |
||
․관찰 결과에서 규칙을 찾아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예상할 수 있다. ․과학적인 예상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3/6 |
과학자는 어떻게 예상할까요? |
크기가 다른 알갱이를 플라스틱 통에 넣고 흔들었을 때의 변화 생각하기 |
14~15쪽 |
8쪽 |
||
․과학적인 분류 기준으로 대상을 1단계 분류할 수 있다. ․과학적인 분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4/6 |
과학자는 어떻게 분류할까요? |
공룡 무리 짓기 |
16~17쪽 |
9쪽 |
||
․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추리할 수 있다. ․과학적인 추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5/6 |
과학자는 어떻게 추리할까요? |
이곳에서 일어난 일 생각하기 |
18~19쪽 |
10쪽 |
||
․표와 그림 등을 사용하여 친구들에게 자신의 탐구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과학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6/6 |
과학자는 어떻게 의사소통할까요? |
추리한 내용 설명하기 |
20~21쪽 |
11쪽 |
||
2. 물질의 성질 |
[4과 01-01]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들을 비교하여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관련지을 수 있다.
[4과 01-02] 크기와 모양은 같지만 서로 다른 물질로 이루어진 물체들은 관찰하여 물질의 여러 가지 성질을 비교할 수 있다.
[4과 01-03] 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물질을 섞기 전과 후의 변화를 관찰하여 어떤 성질이 달라졌는지 설명할 수 있다.
[4과 01-04] 여러 가지 물질을 선택하여 다양한 물체를 설계하고 장단점을 토의할 수 있다. |
․비밀 상자 속 물체 알아맞히기 놀이를 하면서 물체와 물질의 성질에 대해 흥미와 호기심을 가진다. |
1/11 |
비밀 상자 속 물체 알아맞히기 |
비밀 상자 속 물체 알아맞히기 |
24~24쪽 |
|
․물질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물체가 어떤 물질로 만들어져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2/11 |
물체는 어떤 재료로 만들어져 있을까요? |
물체가 어떤 물질로 만들어져 있는지 알아보기 |
26~27쪽 |
12쪽 |
||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을 비교하는 실험을 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
3~4/11 |
여러 가지 물질에는 어떤 성질이 있을까요? |
물질의 성질 알아보기 |
28~31쪽 |
13~14쪽 |
||
․물질의 성질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물체의 각 부분을 다른 물질로 만들 때의 좋은 점을 설명할 수 있다. |
5/11 |
물질의 성질은 우리 생활에 어떻게 이용될까요? |
물질의 성질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아보기 |
32~33쪽 |
15~16쪽 |
||
․종류가 같은 물체를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든 예를 찾을 수 있다. ․물질의 성질과 물체의 기능을 관련지어 종류가 같은 물체를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드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
6/11 |
종류가 같은 물체를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드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
종류가 같은 물체를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드는 까닭 알아보기 |
34~35쪽 |
17쪽 |
||
․우리 생활에서 서로 다른 물질을 섞는 경우를 찾을 수 있다. ․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나타나는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7~8/11 |
서로 다른 물질을 섞으면 물질의 성질은 어떻게 될까요? |
서로 다른 물질을 섞을 때의 변화 관찰하기 |
36~37쪽 |
18쪽 |
||
․여러 가지 물질을 선택하여 물질의 성질을 이용한 창의적인 연필꽂이를 설계할 수 있다. ․설계한 연필꽂이의 좋은 점과 보완할 점을 토의할 수 있다. |
9~10/11 |
물질의 성질을 이용한 연필꽂이 설계하기 |
물질의 성질을 이용한 연필꽂이 설계하기 |
38~39쪽 |
19쪽 |
||
․물질의 성질에 대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
11/11 |
물질의 성질을 정리해 볼까요?
|
물질의 성질 개념 정리하기 |
42~43쪽 |
20~23쪽 |
||
3. 동물의 한살이 |
[4과10-01] 동물의 암· 수에 따른 특징을 동물별로 비교해보고, 번식 과정에서 암· 수의 역할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0-02] 동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고, 동물을 기르면서 한살이를 관찰하며, 관찰한 내용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4과10-03] 여러 가지 동물의 한살이 과정을 조사하여 동물에 따라 한살이의 유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
․알에서 나올 동물을 상상하여 그릴 수 있다. ․동물의 한살이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진다. |
1/11 |
신비한 알에서 나올 동물 상상하기 |
알에서 나올 동물을 상상하여 그리기 |
46~47쪽 |
|
․암수의 구별이 쉬운 동물과 어려운 동물을 찾고 생김새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알이나 새끼를 돌보는 과정에서 동물의 암수가 하는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2/11 |
동물의 암수는 생김새와 하는 일이 어떻게 다를까요? |
동물의 암수 생김새와 역할 비교하기 |
48~49쪽 |
24쪽 |
||
․배추흰나비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배추흰나비를 기르기 위한 사육 상자를 꾸밀 수 있다 |
3/11 |
배추흰나비를 기르면서 한살이 과정을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배추흰나비의 한살이 관찰 계획 세우기 |
50~51쪽 |
25쪽 |
||
․배추흰나비알과 애벌레를 관찰하고 특징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4/11 |
배추흰나비알과 애벌레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
배추흰나비알과 애벌레의 생김새 관찰하기 |
52~53쪽 |
26쪽 |
||
․배추흰나비 번데기와 어른벌레를 관찰하고 특징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5/11 |
배추흰나비 번데기와 어른벌레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
배추흰나비 번데기와 어른벌레의 생김새 관찰하기 |
54~55쪽 |
27~28쪽 |
||
․여러 가지 곤충의 한살이를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수 있다. ․완전 탈바꿈과 불완전 탈바꿈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6/11 |
여러 가지 곤충의 한살이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
여러 가지 곤충의 한살이 알아보기 |
56~57쪽 |
29쪽 |
||
․닭의 성장 과정을 통하여 알을 낳는 동물의 한살이를 설명할 수 있다. |
7/11 |
알을 낳는 동물의 한살이를 알아볼까요? |
알을 낳는 동물의 한살이 알아보기 |
58~59쪽 |
30쪽 |
||
․개의 성장 과정을 통하여 새끼를 낳는 동물의 한 살이를 설명할 수 있다. |
8/11 |
새끼를 낳는 동물의 한살이를 알아볼까요? |
새끼를 낳는 동물의 한살이 알아보기 |
60~61쪽 |
31쪽 |
||
․새끼를 낳는 동물이나 알을 낳는 동물의 한살이 과정을 만화로 만들어 발표할 수 있다. ․동물의 한살이에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동물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진다. |
9~10/11 |
여러 가지 동물의 한살이를 만화로 표현하기 |
여러 가지 동물의 한살이를 만화로 표현하기 |
62~63쪽 |
32~33쪽 |
||
․동물의 한살이에 대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
11/11 |
동물의 한살이를 정리해 볼까요? |
동물의 한살이 개념 정리하기 |
66~67쪽 |
34~37쪽 |
||
4. 자석의 이용 |
[4과02-01] 자석 사이에 밀거나 당기는 힘이 작용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두 종류의 극을 구별할 수 있다.
[4과02-02] 나침반의 바늘이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성질이 있음을 관찰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과02-03]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하고,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석과 여러 가지 물체를 이용해 재미있는 자석 인형을 만들어 놀며 자석에 흥미를 가진다. |
1/12 |
재미있는 자석 인형 |
재미있는 자석 인형 만들기 |
70~71쪽 |
|
․자석에 붙는 물체와 붙지 않는 물체를 분류할 수 있다. ․철로 된 물체는 자석에 붙음을 말할 수 있다. |
2/12 |
자석에 붙는 물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자석에 붙는 물체 찾기 |
72~73쪽 |
38쪽 |
||
․자석에서 클립이 많이 붙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자석의 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3/12 |
자석에서 클립이 가장 많이 붙는 부분은 어느 곳일까요? |
자석에서 클립이 많이 붙는 부분 찾기 |
74~75쪽 |
39쪽 |
||
․자석을 철로 된 물체에 가까이 가져가면 철로 된 물체가 자석에 끌려와 달라붙음을 설명할 수 있다. |
4/12 |
자석을 철로 된 물체에 가까이 가져가면 어떻게 될까요? |
자석을 철로 된 물체에 가까이 가져가기 |
76~77쪽 |
40쪽 |
||
․자석이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성질이 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 ․자석의 N극과 S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5/12 |
물에 띄운 자석은 어느 방향을 가리킬까요? |
자석이 가리키는 방향 관찰하기 |
78~79쪽 |
41쪽 |
||
․철로 된 물체로 나침반을 만들 수 있다. |
6/12 |
철로 된 물체로 나침반을 만들어 볼까요? |
철로 된 물체로 나침반 만들기 |
80~81쪽 |
42쪽 |
||
․자석과 자석 사이에 밀어내거나 끌어당기는 힘이 작용하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자석의 같은 극끼리 작용하는 힘과 다른 극끼리 작용하는 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7/12 |
자석을 다른 자석에 가까이 가져가면 어떻게 될까요? |
자석을 다른 자석에 가까이 가져갈 때 나타나는 현상 관찰하기 |
82~83쪽 |
43쪽 |
||
․자석 주위에서 나침반 바늘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다. |
8/12 |
자석 주위에 놓인 나침반은 어떻게 될까요? |
자석 주위에 놓인 나침반 바늘의 움직임 관찰하기 |
84~85쪽 |
44~45쪽 |
||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이용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자석을 이용한 생활용품의 편리한 점을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9/12 |
우리 생활에서 자석은 어떻게 이용될까요? |
자석을 이용한 생활용품 찾아보기 |
86~87쪽 |
46쪽 |
||
․자석을 이용한 장난감 만들기 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자석을 이용해 창의적으로 장난감을 만들 수 있다. |
10~11/12 |
자석을 이용한 장난감 만들기 |
자석을 이용한 장난감 만들기 |
88~89쪽 |
47쪽 |
||
․자석의 이용에 대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
12/12 |
자석의 이용을 정리해 볼까요? |
자석의 이용 개념 정리하기 |
92~93쪽 |
48~51쪽 |
||
5. 지구의 모습 |
[4과16-01] 지구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여 모양과 표면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6-02] 육지와 비교하여 바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6-03] 지구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의 역할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4과16-01] 지구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여 모양과 표면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6-04]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와 달을 비교할 수 있다. |
․지구와 달의 여러 가지 모습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진다. |
1/11 |
지구와 달의 모습을 몸으로 표현하기 |
지구와 달의 모습을 몸으로 표현하기 |
96~97쪽 |
|
․지구 표면의 다양한 모습을 관찰하고 설명할 수 있다. ․지구 표면의 다양한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2/11 |
지구의 표면에서는 어떤 모습을 볼 수 있을까요? |
지구 표면의 모습 표현하기 |
98~99쪽 |
52쪽 |
||
․지구 표면을 이루는 육지와 바다의 넓이를 비교할 수 있다. ․육지의 물과 바닷물의 맛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3/11 |
지구의 육지와 바다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
육지와 바다의 특징 비교하기 |
100~101쪽 |
53쪽 |
||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의 역할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4/11 |
지구의 공기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
공기를 느껴 보고 공기의 역할 알아보기 |
102~103쪽 |
54쪽 |
||
․지구의 모양을 설명할 수 있다.
|
5/11 |
지구는 어떤 모양일까요? |
마젤란 탐험대의 세계 일주 체험하기 |
104~105쪽 |
55쪽 |
||
․달의 모양과 표면을 관찰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6/11 |
달은 어떤 모습일까요? |
달의 모습 관찰하기 |
106~107쪽 |
56쪽 |
||
․지구와 달을 비교하여 지구에 생물이 살 수 있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지구와 달의 차이점이 드러나도록 지구와 달의 모형을 만들 수 있다. |
7~8/11 |
지구와 달은 어떻게 다를까요? |
∙지구와 달의 모습 비교하기 ∙지구와 달 모형 만들기 |
108~111쪽 |
57~58쪽 |
||
․지구를 보존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지구의 소중함을 알고 보존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9~10/11 |
소중한 지구 보존하기 |
지구를 보존하는 방법 표현하기 |
112~113쪽 |
59쪽 |
||
․지구의 모습에 대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
11/11 |
지구의 모습을 정리해 볼까요? |
지구의 모습 개념 정리하기 |
116~117쪽 |
60~63쪽 |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과학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
|
|
|
● 과학 4-1
단원명1) |
성취기준2) |
학습 목표3) |
차시4) |
차시명5) |
주요 학습 내용 또는 활동6) |
교과서 쪽수7) |
|
과학 |
실험 관찰 |
||||||
1. 과학자처럼 탐구해 볼까요? |
|
∙여러 가지 감각기관과 간단한 관찰 도구를 사용하여 변화 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 ∙과학적인 관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1/6 |
과학자처럼 관찰해 볼까요? |
∙탄산수가 만들어지는 과정 관찰하기 |
10~11쪽 |
6쪽 |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대상의 무게, 부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과학적인 측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2/6 |
과학자처럼 측정해 볼까요? |
∙정확한 양을 측정하여 탄산수 만들기 |
12~13쪽 |
7쪽 |
||
∙관찰 결과로부터 규칙을 찾아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과 측정하지 못한 현상을 예상할 수 있다. ∙과학적인 예상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3/6 |
과학자처럼 예상해 볼까요? |
∙탄산수 거품의 최고 높이 예상하기 |
14~15쪽 |
8쪽 |
||
∙과학적인 분류 기준을 정하여 대상을 여러 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과학적인 분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4/6 |
과학자처럼 분류해 볼까요? |
∙핀치 새 분류하기 |
16~17쪽 |
9쪽 |
||
∙관찰 결과를 자신의 경험 및 알고 있는 것과 관련지어 추리할 수 있다. ∙과학적인 추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5/6 |
과학자처럼 추리해 볼까요? |
∙핀치 새의 부리 모양과 먹이와의 관계 추리하기 |
18~19쪽 |
10쪽 |
||
∙표와 그림, 그래프 등을 사용하여 친구들에게 자신의 탐구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과학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6/6 |
과학자처럼 의사소통해 볼까요? |
∙핀치 새의 부리 모양과 먹이와의 관계 설명하기 |
20~21쪽 |
11쪽 |
||
2. 지층과 화석 (본 예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학년 2학기 ‘지층과 화석’ 단원과 중복되는 일부차시를 지도하지 않고, 수업 보완 자료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지구의 모습’ 단원(3-1과정)으로 대체한 것임) |
[4과06-01] 여러 가지 지층을 관찰하고 지층의 형성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과06-02] 퇴적암을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구분하고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과06-03] 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석을 관찰하여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할 수 있다.
|
∙화석 발굴하기 활동을 통하여 지층과 화석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진다. |
1/7 |
화석 발굴하기 |
∙초콜릿 조각 발굴하기 |
24~25쪽 |
|
∙지층이 쌓이는 순서를 실험을 통해 추리할 수 있다. ∙지층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
2/7 |
지층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
∙지층 모형 만들기 |
28~29쪽 |
13쪽 |
||
∙화석 모형을 만들고 실제 화석과 비교할 수 있다. ∙화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3/7 |
화석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
∙화석 모형 만들기 |
36~37쪽 |
17쪽 |
||
∙화석 속 생물이 살았을 때의 모습과 그 지역의 환경을 추리할 수 있다. ∙화석을 이용하여 알 수 있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4/7 |
화석은 어디에 이용될까요? |
∙화석을 이용하여 생물의 모습과 환경 알아보기 |
38~39쪽 |
18쪽 |
||
∙모듬별로 협동하여 자연사 박물관을 창의적으로 꾸밀 수 있다. ∙모든 모둠의 작품에서 잘된 점을 찾을 수 있다. |
5~6/7 |
자연사 박물관 꾸미기 |
∙자연사 박물관 꾸미기 |
40~41쪽 |
19쪽 |
||
∙지층과 화석에 대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
7/7 |
지층과 화석을 정리해 볼까요? |
∙지층과 화석 개념 정리하기 |
44~45쪽 |
20~23쪽 |
||
3. 식물의 한살이 |
[4과13-02]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워 식물을 기르면서 한살이를 관찰할 수 있다.
[4과13-01] 씨가 싹 트거나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3-03] 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 과정을 조사하여 식물에 따라 한살이의 유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
∙씨에서 자라게 될 식물을 상상하여 그려보며 식물의 성장에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다. |
1/12 |
씨에서 자라게 될 식물 상상하기 |
∙식물이 자라는 과정 상상하여 그리기 |
48~49쪽 |
|
∙여러 가지 씨를 다양한 방법으로 관찰할 수 있다. |
2/12 |
여러 가지 씨를 관찰해 볼까요? |
∙여러 가지 씨 관찰하기 |
50~51쪽 |
24쪽 |
||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3/12 |
식물을 기르면서 한살이를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 세우기 |
52~53쪽 |
25쪽 |
||
∙씨가 싹 트는 데 필요한 조건을 알아보는 실험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 ∙계획한 방법에 따라 실험을 하고 씨가 싹 트는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
4/12 |
씨가 싹 트는 데 필요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
∙씨가 싹 트는 데 필요한 조건 알아보기 |
54~55쪽 |
26쪽 |
||
∙씨가 싹 트는 과정에서 생명의 신비를 느낄 수 있다. ∙씨가 싹 트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 |
5/12 |
씨가 싹 트는 과정은 어떠한가요? |
∙씨가 싹 트는 과정 관찰하기 |
56~57쪽 |
27쪽 |
||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알아보는 실험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 ∙계획한 방법에 따라 실험을 하고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
6/12 |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
∙식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 알아보기 |
58~59쪽 |
28쪽 |
||
∙강낭콩이 자라는 동안에 일어나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 |
7/12 |
잎과 줄기는 자라면서 어떻게 변할까요? |
∙잎과 줄기의 자람 측정하기 |
60~61쪽 |
29~30쪽 |
||
∙생명의 연속성을 이해하고 식물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가진다. ∙꽃과 열매가 생기는 과정을 관찰하여 설명할 수 있다. |
8/12 |
꽃과 열매를 관찰해 볼까요? |
∙꽃과 열매의 변화 관찰하기 |
62~63쪽 |
31쪽 |
||
∙한해살이 식물과 여러해살이 식물의 한살이를 조사하고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할 수 있다. |
9/12 |
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는 어떻게 다를까요? |
∙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 알아보기 |
64~65쪽 |
32쪽 |
||
∙한살이 관찰을 통하여 생명의 연속성을 이해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가진다. ∙자신이 기르거나 조사한 식물의 한살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10~11/12 |
한눈에 볼 수 있는 식물의 한살이 자료 만들기 |
∙한눈에 볼 수 있는 식물의 한살이 자료 만들기 |
66~67쪽 |
33쪽 |
||
∙식물의 한살이에 대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
12/12 |
식물의 한살이를 정리해 볼까요? |
∙식물의 한살이 개념 정리하기 |
70~71쪽 |
34~37쪽 |
||
4. 물체의 무게 |
[4과 09-01]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조사하고, 무게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4과 09-02] 수평 잡기 활동을 통해 물체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다.
[4과 09-03] 용수철에 매단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의 관계를 조사하고 물체의 무게를 재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과 09-04] 간단한 저울을 설계하여 제작하고 그 결과물을 평가할 수 있다. |
∙무거운 상자를 들고 있는 사람 알아맞히기 놀이를 통해 물체의 무게에 대하여 흥미를 가진다. |
1/11 |
무거운 상자를 들고 있는 사람 찾기 |
∙무거울 상자를 들고 있는 사람 알아맞히기 놀이하기 |
74~75쪽 |
|
∙우리의 생활에서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물체의 무게 측정이 필요한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
2/11 |
저울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
∙여러 가지 물체를 손으로 들어 보고 무거운 순서 정하기 |
76~77쪽 |
38쪽 |
||
∙물체의 무게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무게의 뜻과 단위를 설명할 수 있다. |
3/11 |
용수철에 물체를 걸어 놓으면 어떻게 될까요? |
∙추의 무게 때문에 나타나는 용수철의 길이 변화 관찰하기 |
78~79쪽 |
39쪽 |
||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4/11 |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
∙추의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 |
80~81쪽 |
40쪽 |
||
∙용수철저울의 각 부분의 이름과 사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용수철저울을 사용해 물체의 무게를 측정할 수 있다. |
5/11 |
용수철저울로 물체의 무게를 어떻게 측정할까요? |
∙용수철저울로 물체의 무게 측정하기 |
82~83쪽 |
41쪽 |
||
∙수평대로 무게가 같은 두 물체와 무게가 다른 두 물체의 수평을 잡을 수 있다. ∙수평 잡기의 원리를 이용해 두 물체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다. |
6/11 |
물체의 무게를 비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수평 잡기의 원리 알아보기 |
84~85쪽 |
42쪽 |
||
∙양팔저울의 각 부분의 이름과 사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양팔저울을 사용해 여러 가지 물체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다. |
7/11 |
양팔저울로 여러 가지 물체의 무게를 비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양팔저울로 물체의 무게 비교하기 |
86~87쪽 |
43쪽 |
||
∙우리 생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저울의 이름과 쓰임새를 설명할 수 있다. |
8/11 |
우리 생활에는 어떤 저울이 사용될까요? |
∙저울의 이름과 쓰임새 조사하기 |
88~89쪽 |
44쪽 |
||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해 모둠원과 저울을 만들고 여러 가지 물체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다. ∙만든 저울을 제시한 기준에 따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다. |
9~10/11 |
간단한 저울 만들기 |
∙간단한 저울 만들기 |
90~91쪽 |
45쪽 |
||
∙물체의 무게에 대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
11/11 |
물체의 무게를 정리해 볼까요? |
∙물체의 무게 개념 정리하기 |
94~95쪽 |
46~49쪽 |
||
5. 혼합물의 분리 |
[4과 12-01] 일상생활에서 혼합물의 예를 찾고 혼합물 분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과 12-02] 알갱이의 크기와 자석에 붙는 성질을 이용하여 고체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4과 12-03] 거름 장치를 꾸며 물에 녹는 물질과 녹지 않는 물질의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4과 12-04] 물을 증발시켜 물에 녹아 있는 고체 물질을 분리할 수 있다. |
∙반짝반짝 소금물 그림을 그리며 혼합물의 분리에 대하여 흥미를 가진다. |
1/11 |
반짝반짝 소금물 그림 그리기 |
∙소금물로 그림 그리기 |
98~99쪽 |
|
∙혼합물의 의미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혼합물을 찾을 수 있다. |
2/11 |
혼합물이란 무엇일까요? |
∙여러 가지 재료로 간식 만들기 |
100~101쪽 |
50쪽 |
||
∙혼합물 분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물질을 얻기 위하여 혼합물을 분리해야 함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3~4/11 |
혼합물을 분리하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
∙구슬로 나만의 팔찌 만들기 |
102~103쪽 |
51쪽 |
||
∙알갱이의 크기 차이를 이용하여 고체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알갱이의 크기가 다른 고체 혼합물을 분리하는 예를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5/11 |
콩, 팥, 좁쌀의 혼합물은 어떻게 분리할까요? |
∙콩, 팥, 좁쌀의 혼합물 분리하기 |
104~105쪽 |
52쪽 |
||
∙자석에 붙는 성질을 이용하여 고체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자석에 붙는 성질을 이용하여 고체 혼합물을 분리하는 예를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6/11 |
플라스틱 구슬과 철 구슬을 분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플라스틱 구슬과 철 구슬의 혼합물 분리하기 |
106~107쪽 |
53쪽 |
||
∙거름 장치를 사용하여 물에 녹는 물질과 물에 녹지 않는 물질의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증발 장치를 사용하여 소금물을 물과 소금으로 분리할 수 있다. |
7~8/11 |
소금과 모래를 분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소금과 모래 분리하기 |
108~111쪽 |
54~56쪽 |
||
∙폐지로 재생 종이 만들기 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폐지로 다양한 종류의 재생 종이를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
9~10/11 |
혼합물의 분리를 이용하여 재생 종이 만들기 |
∙혼합물의 분리를 이용하여 재생 종이 만들기 |
112~113쪽 |
57쪽 |
||
∙혼합물의 분리에 대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
11/11 |
혼합물의 분리를 정리해 볼까요? |
∙혼합물의 분리 개념 정리하기 |
116~117쪽 |
58~61쪽 |
||
수업 보완 자료 /지구의 모습 |
[4과16-01] 지구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여 모양과 표면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6-02] 육지와 비교하여 바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6-03] 지구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의 역할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4과16-01] 지구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여 모양과 표면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6-04]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와 달을 비교할 수 있다. |
․지구와 달의 여러 가지 모습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진다. |
1/11 |
지구와 달의 모습을 몸으로 표현하기 |
지구와 달의 모습을 몸으로 표현하기 |
120~121쪽 |
|
․지구 표면의 다양한 모습을 관찰하고 설명할 수 있다. ․지구 표면의 다양한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2/11 |
지구의 표면에서는 어떤 모습을 볼 수 있을까요? |
지구 표면의 모습 표현하기 |
122~123쪽 |
64쪽 |
||
․지구 표면을 이루는 육지와 바다의 넓이를 비교할 수 있다. ․육지의 물과 바닷물의 맛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3/11 |
지구의 육지와 바다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
육지와 바다의 특징 비교하기 |
124~125쪽 |
65쪽 |
||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의 역할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4/11 |
지구의 공기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
공기를 느껴 보고 공기의 역할 알아보기 |
126~127쪽 |
66쪽 |
||
․지구의 모양을 설명할 수 있다.
|
5/11 |
지구는 어떤 모양일까요? |
마젤란 탐험대의 세계 일주 체험하기 |
128~129쪽 |
67쪽 |
||
․달의 모양과 표면을 관찰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6/11 |
달은 어떤 모습일까요? |
달의 모습 관찰하기 |
130~131쪽 |
68쪽 |
||
․지구와 달을 비교하여 지구에 생물이 살 수 있는 까닭을 설명할 수 있다. ․지구와 달의 차이점이 드러나도록 지구와 달의 모형을 만들 수 있다. |
7~8/11 |
지구와 달은 어떻게 다를까요? |
∙지구와 달의 모습 비교하기 ∙지구와 달 모형 만들기 |
132~135쪽 |
69~70쪽 |
||
․지구를 보존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지구의 소중함을 알고 보존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9~10/11 |
소중한 지구 보존하기 |
지구를 보존하는 방법 표현하기 |
136~137쪽 |
71쪽 |
||
․지구의 모습에 대한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
11/11 |
지구의 모습을 정리해 볼까요? |
지구의 모습 개념 정리하기 |
140~141쪽 |
72~75쪽 |
'교육관련 > 초중고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최신 소식-강원도 지역 고등학교 배정 발표] 강원도 지역 고입 배정 결과 발표 (0) | 2018.01.12 |
---|---|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8 진로교육 페스티벌」 ] (일정) ’18.1.10(수)~11(목), 10:00~17:00 < 2일간> (0) | 2018.01.07 |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0) | 2018.01.04 |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국어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0) | 2018.01.04 |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도덕과 단원지도계획 (0) | 2018.01.04 |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