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과 단원지도계획 |
|
|
|
● 사회 3-1
단원 |
성취기준 |
주제 |
주제별 주요 내용 |
차시 |
차시별 학습 활동 |
교과서 쪽수 |
지도서 쪽수 |
1. 우리 고장의 모습 |
[4사01-01]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 보고,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고장에 대한 서로 다른 장소감을 탐색한다. |
단원 도입 |
단원 학습 내용 개관 |
1 |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
6~9쪽 |
30~39쪽 |
①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
고장에 대한 심상 지도를 그리고 서로 다른 장소감 나누기 |
2 |
우리 고장의 여러 장소 이야기하기 |
10~12쪽 |
40~48쪽 |
||
3~4 |
머릿속에 떠오르는 우리 고장의 모습 그려 보기 |
13~17쪽 |
49~57쪽 |
||||
5~6 |
우리 고장의 모습을 그린 그림 비교해 보기 |
18~22쪽 |
58~66쪽 |
||||
7 |
우리 고장에 대한 생각과 느낌 이야기하기 |
23~25쪽 |
67~73쪽 |
||||
[4사01-02] 디지털 영상 지도 등을 활용하여 주요 지형지물들의 위치를 파악하고, 백지도에 다시 배치하는 활동을 통하여 마을 또는 고장의 실제 모습을 익힌다. |
② 하늘에서 내려다본 고장의 모습 |
고장 내 주요 지형지물의 위치를 파악하고 고장의 실제 모습을 익히기 |
8 |
다양한 위치에서 우리 고장의 장소 살펴보기 |
26~28쪽 |
74~78쪽 |
|
9 |
디지털 영상 지도를 이용해 우리 고장 살펴보기 |
29~32쪽 |
79~82쪽 |
||||
10 |
디지털 영상 지도로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살펴보기 |
33~35쪽 |
83~89쪽 |
||||
11~12 |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를 백지도에 나타내기 |
36~39쪽 |
90~95쪽 |
||||
13 |
우리 고장에서 자랑할 만한 장소 소개하기 |
40~43쪽 |
96~101쪽 |
||||
단원 정리 |
단원 학습 내용 정리 |
14~15 |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 |
44~47쪽 |
102~105쪽 |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4사01-03] 고장과 관련된 옛이야기를 통하여 고장의 역사적인 유래와 특징을 설명한다. |
단원 도입 |
단원 학습 내용 개관 |
1 |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
48~51쪽 |
106~115쪽 |
①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 |
고장의 역사적인 유래와 특징을 바탕으로 고장에 대한 친밀감 갖기 |
2 |
오늘날 고장의 옛이야기가 중요한 까닭 알아보기 |
52~54쪽 |
116~124쪽 |
||
3~4 |
옛이야기에 담겨 있는 고장의 모습 알아보기 |
55~61쪽 |
125~135쪽 |
||||
5 |
고장의 옛이야기를 조사하는 계획 세우기 |
62~64쪽 |
136~140쪽 |
||||
6~7 |
고장의 옛이야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하기 |
65~69쪽 |
141~147쪽 |
||||
[4사01-04]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기른다. |
②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
고장의 문화유산의 특징과 가치를 파악함으로써 고장에 대한 자긍심 함양하기 |
8~9 |
고장의 문화유산이 소중한 까닭 알아보기 |
70~75쪽 |
148~161쪽 |
|
10 |
고장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다양한 방법 알기 |
76~78쪽 |
162~168쪽 |
||||
11 |
고장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계획 세우기 |
79~81쪽 |
169~175쪽 |
||||
12~13 |
고장의 문화유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하기 |
82~87쪽 |
176~185쪽 |
||||
단원 정리 |
단원 학습 내용 정리 |
14~15 |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 |
88~91쪽 |
186~189쪽 |
||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
[4사01-05]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한다. |
단원 도입 |
단원 학습 내용 개관 |
1 |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
92~95쪽 |
199~203쪽 |
① 교통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
교통수단의 발달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알기 |
2 |
옛날 사람들이 교통수단을 이용했던 모습 알아보기 |
96~98쪽 |
204~212쪽 |
||
3 |
오늘날 사람들이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모습 알아보기 |
99~101쪽 |
213~219쪽 |
||||
4~5 |
교통수단의 발달로 사람들의 달라진 생활 모습 알아보기 |
102~107쪽 |
220~229쪽 |
||||
6 |
고장의 환경에 따라 사람들이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모습 알아보기 |
108~110쪽 |
230~236쪽 |
||||
7 |
교통수단의 발달로 달라질 미래의 생활 모습 예상하기 |
111~113쪽 |
237~243쪽 |
||||
[4사01-06] 옛날과 오늘날의 통신 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통신 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한다. |
② 통신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
통신수단의 발달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알기 |
8 |
옛날 사람들이 통신 수단을 이용했던 모습 알아보기 |
114~116쪽 |
244~252쪽 |
|
9 |
오늘날 사람들이 통신 수단을 이용하는 모습 알아보기 |
117~119쪽 |
253~259쪽 |
||||
10~11 |
통신 수단의 발달로 사람들의 달라진 생활 모습 알아보기 |
120~125쪽 |
260~267쪽 |
||||
12 |
장소나 하는 일에 따라 달라지는 통신 수단의 이용 모습 알아보기 |
126~128쪽 |
268~274쪽 |
||||
13 |
통신 수단의 발달로 달라질 미래의 생활 모습 알아보기 |
129~131쪽 |
275~281쪽 |
||||
단원 정리 |
단원 학습 내용 정리 |
14~15 |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 |
132~135쪽 |
282~285쪽 |
● 사회 4-1
단원 |
성취기준 |
주제 |
주제별 주요 내용 |
차시 |
차시별 학습 활동 |
교과서 쪽수 |
지도서 쪽수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4사03-01] 지도의 기본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 지역 지도에 나타난 지리 정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한다. |
단원 도입 |
단원 학습 내용 개관 |
1 |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
6~9쪽 |
30~39쪽 |
① 지도로 본 우리 지역 |
지도의 기본 요소를 알고, 지도에 나타난 정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하기 |
2 |
지도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
10~13쪽 |
40~47쪽 |
||
3 |
우리 지역을 나타낸 지도 살펴보기 |
14~16쪽 |
48~54쪽 |
||||
4 |
지도에서 방위표를 이용해 위치 알아보기 |
17~20쪽 |
55~60쪽 |
||||
5 |
지도에 있는 기호와 범례 살펴보기 |
21~23쪽 |
61~67쪽 |
||||
6 |
지도에서 축척의 쓰임새 알아보기 |
24~26쪽 |
68~74쪽 |
||||
7 |
지도에서 땅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방법 알아보기 |
27~29쪽 |
75~81쪽 |
||||
8 |
우리 생활에서 지도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보기 |
30~33쪽 |
82~89쪽 |
||||
[4사03-02]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지역의 다양한 중심지(행정, 교통, 상업, 산업, 관광 등)를 조사하고, 각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의 특성을 탐색한다. |
② 우리 지역의 중심지 |
우리 지역의 중심지를 조사하고,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의 특징 탐색하기 |
9 |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 찾아보기 |
34~36쪽 |
90~98쪽 |
|
10 |
중심지의 역할과 특징 알아보기 |
37~40쪽 |
99~106쪽 |
||||
11 |
다양한 중심지를 찾아 지역의 특징 탐색하기 |
41~43쪽 |
107~113쪽 |
||||
12~13 |
중심지 답사하기 |
44~49쪽 |
114~123쪽 |
||||
단원 정리 |
단원 학습 내용 정리 |
14~15 |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 |
50~530쪽 |
124~127쪽 |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4사03-03]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갖는다. |
단원 도입 |
단원 학습 내용 개관 |
1 |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
54~57쪽 |
128~137쪽 |
①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 가지기 |
2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조사 방법 알아보기 |
58~60쪽 |
138~148쪽 |
||
3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 계획 세우기 |
61~63쪽 |
149~153쪽 |
||||
4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하기 |
64~66쪽 |
154~160쪽 |
||||
|
고장의 문화유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하기 |
3-1-2단원(8~9차시) |
|||||
5~6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소개 자료 만들기 |
67~71쪽 |
161~167쪽 |
||||
7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보호하는 노력 알아보기 |
72~75쪽 |
168~173쪽 |
||||
|
고장의 문화유산이 소중한 까닭 알기 |
3-1-2단원(12~13차시) |
|||||
[4사03-04] 우리 지역과 관련된 역사적 인물의 삶을 알아보고, 지역의 역사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다. |
②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역사적 인물의 삶을 알아보고 우리 지역에 자부심 가지기 |
8~9 |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조사 계획 세우기 |
76~79쪽 |
174~183쪽 |
|
10 |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조사하기 |
80~82쪽 |
184~188쪽 |
||||
11~12 |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을 소개하는 자료 만들기 |
83~86쪽 |
189~194쪽 |
||||
13 |
우리 지역의 인물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하기 |
87~91쪽 |
195~203쪽 |
||||
단원 정리 |
단원 학습 내용 정리 |
14~15 |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 |
82~95쪽 |
204~207쪽 |
||
3.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
[4사03-05] 우리 지역에 있는 공공 기관의 종류와 역할을 조사하고, 공공 기관이 지역 주민들의 생활에 주는 도움을 탐색한다. |
단원 도입 |
단원 학습 내용 개관 |
1 |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
92~95쪽 |
208~221쪽 |
①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 |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의 종류와 역할을 조사하고, 공공 기관이 지역 주민에게 주는 도움 탐색하기 |
2~3 |
공공 기관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
100~104쪽 |
222~232쪽 |
||
4~5 |
공공 기관의 종류와 역할 알아보기 |
105~109쪽 |
233~239쪽 |
||||
6~7 |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 견학하기 |
110~117쪽 |
240~253쪽 |
||||
[4사03-06] 주민 참여를 통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살펴보고, 지역 문제의 해결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
②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 |
주민 참여를 통해 지역 문제 해결 방안을 살펴보고, 지역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태도 기르기 |
8 |
우리 지역의 문제 알아보기 |
118~120쪽 |
254~262쪽 |
|
9~10 |
지역 문제 해결하기 |
121~126쪽 |
263~274쪽 |
||||
11~12 |
주민 참여의 중요성과 방법을 사례로 알아보기 |
127~132쪽 |
275~284쪽 |
||||
13 |
주민 참여의 바람직한 태도 알아보기 |
133~135쪽 |
285~291쪽 |
||||
단원 정리 |
단원 학습 내용 정리 |
14~15 |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 |
132~135쪽 |
282~285쪽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4학년군 사회 교과서의 재구성(4학년)
가. 3~4학년군: 2018학년도에 처음 적용된다.
나. 3~4학년군 사회 교과서는 단원별 15차시로 구성(국가 기준 수업 시수 204시간)
학년 |
2009 개정 교육과정 |
|
2015 개정 교육과정 |
2018년 적용 |
|
3 학 년 |
1 학 기 |
1. 우리가 살아가는 곳 ❶ 우리 고장의 위치 ❷ 지도에 쓰이는 약속 ❸ 우리 고장의 모습 ❹ 우리 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 |
|
1. 우리 고장의 모습 ❶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❷ 하늘에서 내려다본 고장의 모습 |
1. 우리 고장의 모습 ❶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❷ 하늘에서 내려다본 고장의 모습 |
2. 이동과 의사소통 ❶ 생활 속 이동과 의사소통 수단 ❷ 이동과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 ❸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이동과 의사소통 수단 ❹ 미래의 이동과 의사소통 모습 |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❶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 ❷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❶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 ❷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
||
3. 사람들이 모이는 곳 ❶ 우리 고장의 중심지 ❷ 교통이 편리한 곳 ❸ 달라지는 중심지의 모습 ❹ 새로 생긴 중심지 |
|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❶ 교통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❷ 통신 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❶ 교통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❷ 통신 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
||
2 학 기 |
1. 우리 지역, 다른 지역 ❶ 지명과 이야기로 살펴보는 우리 지역 ❷ 서로 돕는 우리 지역 ❸ 다른 지역과 교류하는 우리 지역 ❹ 우리 지역 소개하기 |
|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❶ 우리 고장의 환경과 생활모습 ❷ 환경에 따른 의식주 생활모습 |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❶ 우리 고장의 환경과 생활모습 ❷ 환경에 따른 의식주 생활모습 |
|
2. 달라지는 생활 모습 ❶ 옛날 모습과 오늘날의 모습 ❷ 달라진 의식주 ❸ 옛날과 오늘날 아이들의 놀이 ❹ 이어져 온 조상들의 멋과 슬기 |
|
2.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❶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 모습 ❷ 옛날과 오늘날의 세시 풍속 |
2.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❶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 모습 ❷ 옛날과 오늘날의 세시 풍속 |
||
3. 다양한 삶의 모습들 ❶ 다양한 생활 모습 ❷ 다른 환경, 다른 문화 ❸ 달라지는 문화, 이어지는 문화 ❹ 서로 배우고 존중하는 문화 |
|
3.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❶ 가족의 구성과 역할 변화 ❷ 다양한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 |
3.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❶ 가족의 구성과 역할 변화 ❷ 다양한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 |
*결손 단원 보충: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바뀌어 적용되는 과정에서 교육과정 결손을 해결하기 위해 교과서에 추가로 제시하는 단원임.
**중복 단원: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바뀌어 적용하는 과정에서 중복되는 단원이므로, 학기 지도 계획을 세울 때 중복 내용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고려해야 함.
학년 |
2009 개정 교육과정 |
|
2015 개정 교육과정 |
2018년 적용 |
|
4 학 년 |
1 학 기 |
1.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❶ 촌락의 위치와 자연환경 ❷ 촌락의 생활 모습 ❸ 변화하는 촌락 ❹ 촌락의 문제와 해결 |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❶ 지도로 본 우리 지역 ❷ 우리 지역의 중심지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❶ 지도로 본 우리 지역 ❷ 우리 지역의 중심지 |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❶ 도시의 모습과 위치 ❷ 도시의 분포와 발달 ❸ 도시의 문제와 해결 ❹ 신도시의 개발 |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❶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❷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❶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❷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
||
3. 민주주의와 주민 자치 ❶ 함께하는 주민 자치 ❷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❸ 우리 지역의 지방 자치 단체 ❹ 협력하는 지방 자치 단체 |
|
3.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❶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 ❷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 |
3.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❶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 ❷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 4.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3학년 2학기 2단원 - 한시적용) ❶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 모습 ❷ 옛날과 오늘날의 세시 풍속 |
||
2 학 기 |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❶ 현명한 선택 ❷ 생산이 이루어지기까지 ❸ 일하는 사람들 ❹ 똑똑한 소비자 |
|
1.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❶ 촌락과 도시의 특징 ❷ 함께 발전하는 촌락과 도시 |
1.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❶ 촌락과 도시의 특징 ❷ 함께 발전하는 촌락과 도시 |
|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❶ 현대 사회의 다양한 가족들 ❷ 성 역할의 변화와 양성평등 사회 ❸ 우리나라 인구의 변화 ❹ 소수자의 권리 보호 |
|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❶ 경제 활동과 현명한 선택 ❷ 교류하면 발전하는 우리 지역 |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❶ 경제 활동과 현명한 선택 ❷ 교류하면 발전하는 우리 지역 |
||
3. 지역 사회의 발전 ❶ 상징물에 담긴 우리 지역의 특성 ❷ 지역의 문제 해결 ❸ 주민 참여와 자원봉사 ❹ 우리 지역의 미래 모습 |
|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❶ 사회 변화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 ❷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❶ 사회 변화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 ❷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4.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3학년 2학기 3단원 - 한시적용) ❶ 가족의 구성과 역할 변화 ❷ 다양한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 |
4학년 1학기 지도 계획 미리보기(20주)
월 |
주 |
학습 활동 내용 |
지도 도움말 |
기준 차시 |
제안 차시 |
차시 증감 |
||||||||||||||
3 |
1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❶ 지도로 본 우리 지역 ❷ 우리 지역의 중심지 |
▪주제 ❶(지도로 본 우리 지역)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1학기 1단원(우리가 살아가는 곳)과 중복되므로, 축소하여 지도. ▪주제 ❷(우리 지역의 중심지)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1학기 3단원(사람들이 모이는 곳)과 중복되나, 범위가 확대된 점에 유념하여 지도. |
15 |
3 |
-12 |
||||||||||||||
2 |
||||||||||||||||||||
3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❶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❷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
▪3학년 1학기 2단원(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의 주제 ❷(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중 8~9차시와 12~13차시 부분을 추가하여 지도.
※ 지도 순서 예시
|
15 |
19 |
+4 |
|||||||||||||||
4 |
||||||||||||||||||||
5 |
||||||||||||||||||||
4 |
1 |
|||||||||||||||||||
2 |
||||||||||||||||||||
3 |
||||||||||||||||||||
4 |
||||||||||||||||||||
5 |
1 |
3.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❶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 ❷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 |
▪원래 구성대로 15차시로 지도. |
15 |
15 |
0 |
||||||||||||||
2 |
||||||||||||||||||||
3 |
||||||||||||||||||||
4 |
||||||||||||||||||||
5 |
||||||||||||||||||||
6 |
1 |
4.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❶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 모습 ❷ 옛날과 오늘날의 세시 풍속 |
▪결손 단원 보충에 해당: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단원으로, 3학년 2학기 2단원(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내용 추가 지도 필요 ※ 옛날 사람들의 생활 도구나 주거 형태를 알아보고, 오늘날의 생활 모습과 비교하여 그 변화상을 탐색하는 부분, 세시풍속을 알아보고 오늘날의 변화상을 탐색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는 내용 지도 |
0 |
15 |
+15 |
||||||||||||||
2 |
||||||||||||||||||||
3 |
||||||||||||||||||||
4 |
||||||||||||||||||||
7 |
1 |
|||||||||||||||||||
지도 방안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사회 교과의 수업 시수는 45차시임. ▪ 1학기 7월 2주까지 총 19~20주로 주당 수업 3시간을 기준으로 총 57~60차시이므로 추가된 단원까지 지도할 시간적인 여유 확보(학습량 적정화에 따라 기준 시수의 90% 정도로 제시됨). ※ 지도 계획 작성 시 유의점: 3학년 2학기 2단원은 2018학년도에 한시적으로 4학년 1학기의 마지막 단원으로 추가하여 지도함. |
45 |
52 |
+7 |
4학년 2학기 지도 계획 미리보기(17주)
월 |
주 |
학습 활동 내용 |
지도 도움말 |
기준 차시 |
제안 차시 |
차시 증감 |
9 |
1 |
1.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❶ 촌락과 도시의 특징 ❷ 함께 발전하는 촌락과 도시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4학년 1학기에 구성 ▪단원 도입에서 정리까지 15차시로 구성 |
15 |
15 |
0 |
2 |
||||||
3 |
||||||
4 |
||||||
10 |
1 |
|||||
2 |
2. 필요한 것과 생산과 교환 ❶ 경제 활동과 현명한 선택 ❷ 교류하면 발전하는 우리 지역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4학년 1학기에 구성 ▪단원 도입에서 정리까지 15차시로 구성 |
15 |
15 |
0 |
|
3 |
||||||
4 |
||||||
5 |
||||||
11 |
1 |
|||||
2 |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❶ 사회 변화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 ❷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
▪주제 ❷(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문화 다양성의 이해와 편견과 차별 문제 해결하기”의 6차시 내용이 2009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2학기 3단원(다양한 삶의 모습들)과 중복되므로, 축소하여 지도. |
15 |
9 |
-6 |
|
3 |
||||||
4 |
||||||
12 |
1 |
4.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❶ 가족의 구성과 역할 변화 ❷ 다양한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 |
▪결손 단원 보충에 해당: 3학년 2학기 3단원(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내용 추가 지도 필요 ▪2~3차시 내용이 2009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2학기 3단원(다양한 삶의 모습들)과 중복되므로, 축소하여 지도. |
0 |
13 |
+13 |
2 |
||||||
3 |
||||||
4 |
||||||
지도 방안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사회 교과의 수업 시수는 45차시임. ▪ 2학기 9월 1주부터 12월 4주까지 총 17주로 주당 수업 3시간을 기준으로 총 57차시이므로 추가된 단원까지 지도할 시간적인 여유 확보(학습량 적정화에 따라 기준 시수의 90% 정도로 제시됨). ※ 지도 계획 작성 시 유의점: 3학년 2학기 3단원은 2018학년도에 한시적으로 4학년 2학기의 마지막 단원으로 추가하여 지도함. |
45 |
52 |
+7 |
- 인천 교육청자료
'교육관련 > 초중고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