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300x250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과 단원지도계획

 

 

사회 3-1

단원

성취기준

주제

주제별 주요 내용

차시

차시별 학습 활동

교과서 쪽수

지도서 쪽수

1. 우리 고장의 모습

[4사01-01]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 보고,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고장에 대한 서로 다른 장소감을 탐색한다.

단원 도입

단원 학습 내용 개관

1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6~9쪽

30~39쪽

①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고장에 대한 심상 지도를 그리고 서로 다른 장소감 나누기

2

우리 고장의 여러 장소 이야기하기

10~12쪽

40~48쪽

3~4

머릿속에 떠오르는 우리 고장의 모습 그려 보기

13~17쪽

49~57쪽

5~6

우리 고장의 모습을 그린 그림 비교해 보기

18~22쪽

58~66쪽

7

우리 고장에 대한 생각과 느낌 이야기하기

23~25쪽

67~73쪽

 

[4사01-02] 디지털 영상 지도 등을 활용하여 주요 지형지물들의 위치를 파악하고, 백지도에 다시 배치하는 활동을 통하여 마을 또는 고장의 실제 모습을 익힌다.

② 하늘에서 내려다본 고장의 모습

고장 내 주요 지형지물의 위치를 파악하고 고장의 실제 모습을 익히기

8

다양한 위치에서 우리 고장의 장소 살펴보기

26~28쪽

74~78쪽

9

디지털 영상 지도를 이용해 우리 고장 살펴보기

29~32쪽

79~82쪽

10

디지털 영상 지도로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살펴보기

33~35쪽

83~89쪽

11~12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를 백지도에 나타내기

36~39쪽

90~95쪽

13

우리 고장에서 자랑할 만한 장소 소개하기

40~43쪽

96~101쪽

단원 정리

단원 학습 내용 정리

14~15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

44~47쪽

102~105쪽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4사01-03] 고장과 관련된 옛이야기를 통하여 고장의 역사적인 유래와 특징을 설명한다.

단원 도입

단원 학습 내용 개관

1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48~51쪽

106~115쪽

①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

고장의 역사적인 유래와 특징을 바탕으로 고장에 대한 친밀감 갖기

2

오늘날 고장의 옛이야기가 중요한 까닭 알아보기

52~54쪽

116~124쪽

3~4

옛이야기에 담겨 있는 고장의 모습 알아보기

55~61쪽

125~135쪽

5

고장의 옛이야기를 조사하는 계획 세우기

62~64쪽

136~140쪽

6~7

고장의 옛이야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하기

65~69쪽

141~147쪽

 

[4사01-04]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기른다.

②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고장의 문화유산의 특징과 가치를 파악함으로써 고장에 대한 자긍심 함양하기

8~9

고장의 문화유산이 소중한 까닭 알아보기

70~75쪽

148~161쪽

10

고장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다양한 방법 알기

76~78쪽

162~168쪽

11

고장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계획 세우기

79~81쪽

169~175쪽

12~13

고장의 문화유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하기

82~87쪽

176~185쪽

단원 정리

단원 학습 내용 정리

14~15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

88~91쪽

186~189쪽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4사01-05] 옛날과 오늘날의 교통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교통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한다.

단원 도입

단원 학습 내용 개관

1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92~95쪽

199~203쪽

① 교통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교통수단의 발달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알기

2

옛날 사람들이 교통수단을 이용했던 모습 알아보기

96~98쪽

204~212쪽

3

오늘날 사람들이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모습 알아보기

99~101쪽

213~219쪽

4~5

교통수단의 발달로 사람들의 달라진 생활 모습 알아보기

102~107쪽

220~229쪽

6

고장의 환경에 따라 사람들이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모습 알아보기

108~110쪽

230~236쪽

7

교통수단의 발달로 달라질 미래의 생활 모습 예상하기

111~113쪽

237~243쪽

[4사01-06] 옛날과 오늘날의 통신 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통신 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한다.

② 통신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통신수단의 발달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알기

8

옛날 사람들이 통신 수단을 이용했던 모습 알아보기

114~116쪽

244~252쪽

9

오늘날 사람들이 통신 수단을 이용하는 모습 알아보기

117~119쪽

253~259쪽

10~11

통신 수단의 발달로 사람들의 달라진 생활 모습 알아보기

120~125쪽

260~267쪽

12

장소나 하는 일에 따라 달라지는 통신 수단의 이용 모습 알아보기

126~128쪽

268~274쪽

13

통신 수단의 발달로 달라질 미래의 생활 모습 알아보기

129~131쪽

275~281쪽

단원 정리

단원 학습 내용 정리

14~15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

132~135쪽

282~285쪽


사회 4-1

단원

성취기준

주제

주제별 주요 내용

차시

차시별 학습 활동

교과서 쪽수

지도서 쪽수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4사03-01] 지도의 기본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 지역 지도에 나타난 지리 정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한다.

단원 도입

단원 학습 내용 개관

1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6~9쪽

30~39쪽

① 지도로 본 우리 지역

지도의 기본 요소를 알고, 지도에 나타난 정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하기

2

지도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10~13쪽

40~47쪽

3

우리 지역을 나타낸 지도 살펴보기

14~16쪽

48~54쪽

4

지도에서 방위표를 이용해 위치 알아보기

17~20쪽

55~60쪽

5

지도에 있는 기호와 범례 살펴보기

21~23쪽

61~67쪽

6

지도에서 축척의 쓰임새 알아보기

24~26쪽

68~74쪽

7

지도에서 땅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방법 알아보기

27~29쪽

75~81쪽

8

우리 생활에서 지도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보기

30~33쪽

82~89쪽

[4사03-02]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지역의 다양한 중심지(행정, 교통, 상업, 산업, 관광 등)를 조사하고, 각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의 특성을 탐색한다.

② 우리 지역의 중심지

우리 지역의 중심지를 조사하고,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의 특징 탐색하기

9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 찾아보기

34~36쪽

90~98쪽

10

중심지의 역할과 특징 알아보기

37~40쪽

99~106쪽

11

다양한 중심지를 찾아 지역의 특징 탐색하기

41~43쪽

107~113쪽

12~13

중심지 답사하기

44~49쪽

114~123쪽

단원 정리

단원 학습 내용 정리

14~15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

50~530쪽

124~127쪽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4사03-03]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갖는다.

단원 도입

단원 학습 내용 개관

1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54~57쪽

128~137쪽

①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 가지기

2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조사 방법 알아보기

58~60쪽

138~148쪽

3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 계획 세우기

61~63쪽

149~153쪽

4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하기

64~66쪽

154~160쪽

 

고장의 문화유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하기

3-1-2단원(8~9차시) 

5~6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소개 자료 만들기

67~71쪽

161~167쪽

7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보호하는 노력 알아보기

72~75쪽

168~173쪽

 

고장의 문화유산이 소중한 까닭 알기

3-1-2단원(12~13차시)

[4사03-04] 우리 지역과 관련된 역사적 인물의 삶을 알아보고, 지역의 역사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다.

②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역사적 인물의 삶을 알아보고 우리 지역에 자부심 가지기

8~9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조사 계획 세우기

76~79쪽

174~183쪽

10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조사하기

80~82쪽

184~188쪽

11~12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을 소개하는 자료 만들기

83~86쪽

189~194쪽

13

우리 지역의 인물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하기

87~91쪽

195~203쪽

단원 정리

단원 학습 내용 정리

14~15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

82~95쪽

204~207쪽

3.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4사03-05] 우리 지역에 있는 공공 기관의 종류와 역할을 조사하고, 공공 기관이 지역 주민들의 생활에 주는 도움을 탐색한다.

단원 도입

단원 학습 내용 개관

1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92~95쪽

208~221쪽

①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의 종류와 역할을 조사하고, 공공 기관이 지역 주민에게 주는 도움 탐색하기

2~3

공공 기관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100~104쪽

222~232쪽

4~5

공공 기관의 종류와 역할 알아보기

105~109쪽

233~239쪽

6~7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 견학하기

110~117쪽

240~253쪽

[4사03-06] 주민 참여를 통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살펴보고, 지역 문제의 해결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②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

주민 참여를 통해 지역 문제 해결 방안을 살펴보고, 지역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태도 기르기

8

우리 지역의 문제 알아보기

118~120쪽

254~262쪽

9~10

지역 문제 해결하기

121~126쪽

263~274쪽

11~12

주민 참여의 중요성과 방법을 사례로 알아보기

127~132쪽

275~284쪽

13

주민 참여의 바람직한 태도 알아보기

133~135쪽

285~291쪽

단원 정리

단원 학습 내용 정리

14~15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

132~135쪽

282~285쪽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4학년군 사회 교과서의 재구성(4학년)


가. 3~4학년군: 2018학년도에 처음 적용된다.

나. 3~4학년군 사회 교과서는 단원별 15차시로 구성(국가 기준 수업 시수 204시간)

학년

2009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2018년 적용

3

1

1. 우리가 살아가는 곳

❶ 우리 고장의 위치 

❷ 지도에 쓰이는 약속

❸ 우리 고장의 모습

❹ 우리 고장 사람들이 하는 일

 

1. 우리 고장의 모습

❶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하늘에서 내려다본 고장의 모습

1. 우리 고장의 모습

❶ 우리가 생각하는 고장의 모습

하늘에서 내려다본 고장의 모습

2. 이동과 의사소통

❶ 생활 속 이동과 의사소통 수단

❷ 이동과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

❸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이동과 의사소통 수단

❹ 미래의 이동과 의사소통 모습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❶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

❷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❶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

❷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3. 사람들이 모이는 곳

❶ 우리 고장의 중심지   

❷ 교통이 편리한 곳

❸ 달라지는 중심지의 모습

❹ 새로 생긴 중심지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❶ 교통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❷ 통신 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❶ 교통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❷ 통신 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2

1. 우리 지역, 다른 지역

지명과 이야기로 살펴보는 우리 지역

❷ 서로 돕는 우리 지역

다른 지역과 교류하는 우리 지역

❹ 우리 지역 소개하기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우리 고장의 환경과 생활모습

환경에 따른 의식주 생활모습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우리 고장의 환경과 생활모습

환경에 따른 의식주 생활모습

2. 달라지는 생활 모습

❶ 옛날 모습과 오늘날의 모습

❷ 달라진 의식주

❸ 옛날과 오늘날 아이들의 놀이

❹ 이어져 온 조상들의 멋과 슬기

 

2.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❶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 모습

❷ 옛날과 오늘날의 세시 풍속

2.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❶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 모습

❷ 옛날과 오늘날의 세시 풍속

3. 다양한 삶의 모습들

❶ 다양한 생활 모습

❷ 다른 환경, 다른 문화

❸ 달라지는 문화, 이어지는 문화

❹ 서로 배우고 존중하는 문화

 

3.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❶ 가족의 구성과 역할 변화

다양한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

3.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❶ 가족의 구성과 역할 변화

다양한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

 *결손 단원 보충: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바뀌어 적용되는 과정에서 교육과정 결손을 해결하기 위해 교과서에 추가로 제시하는 단원임.

**중복 단원: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바뀌어 적용하는 과정에서 중복되는 단원이므로, 학기 지도 계획을 세울 때 중복 내용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고려해야 함.

학년

2009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2018년 적용

4

1

1.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❶ 촌락의 위치와 자연환경

❷ 촌락의 생활 모습

❸ 변화하는 촌락      

❹ 촌락의 문제와 해결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❶ 지도로 본 우리 지역

❷ 우리 지역의 중심지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❶ 지도로 본 우리 지역

❷ 우리 지역의 중심지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❶ 도시의 모습과 위치

❷ 도시의 분포와 발달

❸ 도시의 문제와 해결 

❹ 신도시의 개발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❶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❷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❶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❷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3. 민주주의와 주민 자치

❶ 함께하는 주민 자치

❷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❸ 우리 지역의 지방 자치 단체

❹ 협력하는 지방 자치 단체

 

3.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❶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

❷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

3.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❶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

❷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

4.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3학년 2학기 2단원 - 한시적용)

❶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 모습

❷ 옛날과 오늘날의 세시 풍속

2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❶ 현명한 선택

❷ 생산이 이루어지기까지

❸ 일하는 사람들

❹ 똑똑한 소비자

 

1.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❶ 촌락과 도시의 특징

❷ 함께 발전하는 촌락과 도시

1.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❶ 촌락과 도시의 특징

❷ 함께 발전하는 촌락과 도시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❶ 현대 사회의 다양한 가족들

성 역할의 변화와 양성평등 사회

❸ 우리나라 인구의 변화

❹ 소수자의 권리 보호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❶ 경제 활동과 현명한 선택

❷ 교류하면 발전하는 우리 지역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❶ 경제 활동과 현명한 선택

❷ 교류하면 발전하는 우리 지역

3. 지역 사회의 발전

상징물에 담긴 우리 지역의 특성

❷ 지역의 문제 해결

❸ 주민 참여와 자원봉사

❹ 우리 지역의 미래 모습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❶ 사회 변화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

❷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❶ 사회 변화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

❷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4.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3학년 2학기 3단원 - 한시적용)

❶ 가족의 구성과 역할 변화

❷ 다양한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

4학년 1학기 지도 계획 미리보기(20주)

학습 활동 내용

지도 도움말

기준

차시

제안

차시

차시 증감

3

1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❶ 지도로 본 우리 지역

❷ 우리 지역의 중심지

▪주제 ❶(지도로 본 우리 지역)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1학기 1단원(우리가 살아가는 곳)과 중복되므로, 축소하여 지도.

▪주제 ❷(우리 지역의 중심지)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1학기 3단원(사람들이 모이는 곳)과 중복되나, 범위가 확대된 점에 유념하여 지도.

15

3

-12

2

3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❶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❷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3학년 1학기 2단원(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의 주제 ❷(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중 8~9차시와 12~13차시 부분을 추가하여 지도.

 

※ 지도 순서 예시

학년/학기/단원

차시

차시별 학습 활동

4-1-1

4차시

지역의 문화유산 답사하기

3-1-2

8~9차시

고장의 문화유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하기

4-1-1

7차시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보호하는 노력 알아보기

3-1-2

12~13차시

고장의 문화유산이 소중한 까닭 알기

15

19

+4

4

5

4

1

2

3

4

5

1

3.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❶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

❷ 지역 문제와 주민 참여

원래 구성대로 15차시로 지도.

15

15

0

2

3

4

5

6

1

4.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❶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 모습

❷ 옛날과 오늘날의 세시 풍속

결손 단원 보충에 해당: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단원으로, 3학년 2학기 2단원(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내용 추가 지도 필요

※ 옛날 사람들의 생활 도구나 주거 형태를 알아보고, 오늘날의 생활 모습과 비교하여 그 변화상을 탐색하는 부분, 세시풍속을 알아보고 오늘날의 변화상을 탐색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는 내용 지도

0

15

+15

2

3

4

7

1

지도

방안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사회 교과의 수업 시수는 45차시임.

▪ 1학기 7월 2주까지 총 19~20주로 주당 수업 3시간을 기준으로 총 57~60차시이므로 추가된 단원까지 지도할 시간적인 여유 확보(학습량 적정화에 따라 기준 시수의 90% 정도로 제시됨).

※ 지도 계획 작성 시 유의점: 3학년 2학기 2단원은 2018학년도에 한시적으로 4학년 1학기의 마지막 단원으로 추가하여 지도함.

45

52

+7

4학년 2학기 지도 계획 미리보기(17주)

학습 활동 내용

지도 도움말

기준

차시

제안

차시

차시 증감

9

1

1.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❶ 촌락과 도시의 특징

❷ 함께 발전하는 촌락과 도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4학년 1학기에 구성

▪단원 도입에서 정리까지 15차시로 구성

15

15

0

2

3

4

10

1

2

2. 필요한 것과 생산과 교환

❶ 경제 활동과 현명한 선택

❷ 교류하면 발전하는 우리 지역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4학년 1학기에 구성

▪단원 도입에서 정리까지 15차시로 구성

15

15

0

3

4

5

11

1

2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사회 변화로 나타난 일상생활의 모습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주제 ❷(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문화 다양성의 이해와 편견과 차별 문제 해결하기”의 6차시 내용이 2009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2학기 3단원(다양한 삶의 모습들)과 중복되므로, 축소하여 지도.

15

9

-6

3

4

12

1

4.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❶ 가족의 구성과 역할 변화

❷ 다양한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

▪결손 단원 보충에 해당: 3학년 2학기 3단원(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내용 추가 지도 필요

▪2~3차시 내용이 2009 개정 교육과정의 3학년 2학기 3단원(다양한 삶의 모습들)과 중복되므로, 축소하여 지도.

0

13

+13

2

3

4

지도

방안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사회 교과의 수업 시수는 45차시임.

▪ 2학기 9월 1주부터 12월 4주까지 총 17주로 주당 수업 3시간을 기준으로 총 57차시이므로 추가된 단원까지 지도할 시간적인 여유 확보(학습량 적정화에 따라 기준 시수의 90% 정도로 제시됨).

※ 지도 계획 작성 시 유의점: 3학년 2학기 3단원은 2018학년도에 한시적으로 4학년 2학기의 마지막 단원으로 추가하여 지도함.

45

52

+7

- 인천 교육청자료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전체 목록(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