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300x250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도덕과 단원지도계획





Regensburg, 돌 다리, 돔, Regensburg 성당, 극적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도덕과 단원지도계획

 

 

도덕 3

단원명1)

성취기준2)

단원 학습 목표3)

차시4)

차시명(주제명) 또는
차시 학습 목표
5)

주요 학습 내용 또는 활동6)

교과서 쪽수7)

1. 나와 너, 우리 함께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우정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친구 사이의 참된 우정과 예절을 실천할 수 있다.

1/4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말할 수 있다.

∙「내 친구, 배구공」을 읽고 친구의 소중함 알기

∙우정의 의미와 중요성 알기

∙소중한 친구가 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기

6~9쪽

2/4

사이좋은 친구가 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친구와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방법 찾기

∙친구와 마음을 나눌 수 있는 행동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한 방법 정하기

10~13쪽

3/4

친구 사이에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친구 사이에 일어나는 문제 알아보기

∙친구 사이에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찾기

∙바람직한 실천 다짐하기

14~17쪽

4/4

친구와의 소중한 우정을 가꾸기 위한 마음을 지닐 수 있다.

∙예화를 보고 참된 우정의 의미 파악하기

∙친구의 가치 찾아보기, 친구에게 알리고 싶은 마음 전하기

∙우정의 편지 쓰기

18~21쪽

2.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생활

[4도01-03]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탐구하고 생활 계획을 세워 본다.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바람직한 태도와 방법을 익혀 바르게 판단하며 최선을 다하는 마음을 길러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1/4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본받아 성실과 인내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실천 의지를 다질 수 있다.

∙최선과 인내의 의미 탐구하기

∙최선과 인내의 중요성 알기

∙본받고 싶은 사람에 대해 알아보기

22~25쪽

2/4

인내하고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익히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우리 주변의 모범 행동 인물 알아보기

∙‘최선 마라톤’ 코스를 단계별로 알아보기

∙인내하고 최선을 다하는 생활을 위한 목표 설정 및 구체적인 계획 세우기

26~29쪽

3/4

최선을 다하는 삶과 관련된 상황에서 무엇이 최선인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두 친구의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 쓰기

∙‘인내’에 관한 일화를 듣고 진정한 인내가 무엇인지 판단하기

∙학급 행복 우체통에 고민 넣고 조언해 주기

30~33쪽

4/4

인내하고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본받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마음속 보물찾기, 마음속 휴지 버리기 활동하기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나 만들기를 위한 나의 생활 되돌아보기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나 만들기를 위한 실천 계획 세우기

34~37쪽

3. 사랑이 가득한 우리 집

[4도02-01] 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보고, 가족 간에 지켜야 할 도리와 해야 할 일을 약속으로 정해 실천한다.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알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1/4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알고, 가족의 소중함을 설명할 수 있다.

∙가치 사례를 통해 다양한 가족 이해하기

∙가족이 소중한 까닭 알기

∙소중한 가족에게 마음 표현하기

38~41쪽

2/4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가족 간에 지켜야 할 도리를 익히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위한 대화 방법 알아보기

∙가족과 행복하게 지내기 위한 행동 연습하기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실천 약속을 정하며 일주일간 실천하고 표시하기

42~45쪽

3/4

가족 간에 일어나는 문제를 알아보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유민이 가족이 행복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판단해 보기

∙‘3단계 문제 해결법’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가족 문제 해결해 보기

46~49쪽

4/4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고,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가족의 다양한 생활 모습 살펴보기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나를 돌아보고 내가 실천할 행동 정하기

∙가족을 위한 선물 만들기

50~53쪽

우리가 만드는 도덕 수업 1. 서로 돕는 우리, 함께 자라는 꿈

➀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탐구하고 생활 계획을 세운다.

➁ 가족 간에 지켜야 할 도리와 해야 할 일을 약속으로 정하고 실천한다.

➂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한다.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돌아보며 목표를 정하고 가족, 친구들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가운데 실천 과정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을 끝까지 참고 견디며 타인과 더불어 목표를 달성하고 성장할 수 있는 도덕적 역량과 기능을 기를 수 있다.

1/4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의 내 모습을 돌아보며 타인과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

∙내가 잘하는 것과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기

∙나의 목표와 계획표 완성하기

∙실천 다짐하기

54~59쪽

2/4

서로 소통하고 배려하는 분위기 속에서 모두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가족, 친구들과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다.

∙친구와 함께 도움 활동 계획하기

∙가족회의를 하여 도움 활동 계획하기

∙도움 활동 약속 및 응원과 격려 메시지 보내기

60~63쪽

3/4

목표를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끝까지 참고 견디며 약속을 꾸준히 실천해 나갈 수 있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바른 자세 탐구하기

∙자신을 반성하며 계획서의 내용 수정 보완하기

∙내게 힘을 주는 문장 만들기

64~67쪽

4/4

모두의 노력과 성공을 격려하고 축하하며 도움을 준 모든 사람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할 수 있다.

∙나의 계획표를 진행해 온 과정 이야기하기

∙노력한 과정 격려하고 칭찬하기

∙가족과 친구에게 편지 쓰기

68~69쪽

4. 아껴 쓰는 우리

[4도01-02] 시간과 물건의 소중함을 알고 자신이 시간과 물건을 아껴 쓰고 있는지 반성해 보며 그 모범 사례를 따라 습관화한다.

시간과 물건의 소중함을 알고 아껴 쓰는 방법을 익혀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1/4

물건을 아껴 써야 하는 이유와 중요성을 알고 절약하는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물건 아껴 쓰기의 중요성 알기

∙물건을 아껴 쓰는 실천 방법 찾아보기

∙물건을 아껴 쓰는 생활 실천 다짐하기

70~75쪽

2/4

‘알뜰 시장놀이’를 하며 절약을 실천하는 방법을 체험하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알뜰 시장놀이’ 알아보기

∙‘알뜰 시장놀이’ 하기

∙절약하는 생활을 실천하기 위한 다짐하기

76~77쪽

3/4

시간을 아껴 쓰는 바른 태도를 탐구할 수 있다.

∙「덕이의 망설임」을 읽고 바르게 판단하기

∙시간을 아껴 쓰는 바른 태도 알기

∙시간의 중요성 느끼기

78~81쪽

4/4

시간을 잘 관리하고 물건을 아껴 쓰는 마음을 다지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물건을 절약하는 방법 탐구하기

∙‘빈 병에 물건 넣기’ 체험하기

∙꿈을 이루는 사람이 되기 위한 생활 습관 생각해 보기

82~75쪽

5.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4도03-01]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알고, 공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공익을 위해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생활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1/4

우리 주변의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이를 실천하려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규칙을 지켜야 하는 공공장소 찾아보기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 찾아보기

공공장소에서 규칙을 지키기 위한 실천 다짐하기

86~89쪽

2/4

공공장소에서 규칙을 잘 지키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방법을 익혀 실천할 수 있다.

공공장소에서의 나의 생활 점검하기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 찾아보기

∙역할극을 하며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 익히기

90~93쪽

3/4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생활하기 위해 공익과 사익이 부딪치는 상황에서 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하 는 힘을 기를 수 있다.

∙공익과 사익 간에 일어나는 문제 해결 방법 탐색하기

∙공익과 사익 추구 간의 올바른 가치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94~97쪽

4/4

공익을 위해 노력하는 마음을 가지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공익 실천 체험 실행하기

공익 광고 캠페인 활동하기

공익을 위한 일을 실천하는 생활 습관 되돌아보기

98~101쪽

6. 생명을 존중하는 우리

[4도04-01] 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생명을 소중히 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생명 존중의 바른 방법을 탐구하여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1/4

생명을 소중히 여겨야 하는 까닭을 알고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생명의 소중함 탐구하기

∙생명 인식의 공감대 형성하기

∙자신의 생명 존중 의식 확인하기

102~105쪽

2/4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르고 생명 존중을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마음 신호등 3단계 알아보기

∙마음 신호등 학생 모방 실천 체험하기

∙마음 신호등 활동 반성하기

106~109쪽

3/4

생명을 대하는 바른 태도가 무엇인지 토의를 통해 판단할 수 있다.

∙생명 존중과 관련한 갈등과 쟁점 확인하기

∙‘생각의 톱니바퀴’ 활동을 하며 의견 정선하기

∙생명 존중의 실천 의지 다지며 할 일 정하기

110~113쪽

4/4

생명을 존중하는 체험 활동을 통해 생명의 가치를 마음 깊이 느끼고 이를 지키기 위한 실천 의지를 다질 수 있다.

∙생명 존중 체험 활동 계획하기

∙생명 존중 체험 활동 실천하기

∙체험 활동을 통한 정서 공유하기

114~117쪽

우리가 만드는 도덕 수업 2. 우리 모두를 위한 길

 

 

① 물건을 아껴 쓰고 있는지 반성해 보며 그 모범 사례를 따라 습관화한다.

② 공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③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환경과 이웃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 실천하면서, 공동체적 삶과 도덕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도덕적 역량과 기능을 기를 수 있다.

1/4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환경 문제와 이웃 문제를 알아보고, 그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환경 문제와 이웃 문제 알아보기

모범 사례를 보고 공통점과 본받을 점 찾기

자연을 보호하면서 어려운 이웃을 돕는 일 찾아보기

118~125쪽

2/4

우리 주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실천 방법을 계획할 수 있다.

자연애와 공익을 추구할 수 있는 방안 찾기

자연을 보호하기 위한 실천 활동 정하기

실천 활동 계획 세우기

126~127쪽

3/4

문제 해결을 위해 세운 계획에 따라 실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환경 신문 만들기

∙기부 모금 방법 토의하기

∙토의한 기부 모금 방법을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하기

128~131쪽

4/4

환경과 이웃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한 내용을 정리하고 발표할 수 있다.

∙기부 모금 활동 정리하기

∙기부 증서 작성 및 기부금 전달하기

∙실천 과정에 대한 소감 말하기

132~133쪽






도덕 4

단원명1)

성취기준2)

단원 학습 목표3)

차시4)

차시명(주제명) 또는
차시 학습 목표
5)

주요 학습 내용 또는 활동6)

교과서 쪽수7)

1. 도덕 공부, 행복한 우리

[4도01-01] 도덕 시간에 무엇을 배우며 도덕 공부가 왜 필요한지를 알고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모범 사례를 통해 습관화한다.

도덕 공부의 내용과 방법을 알아보고 꾸준히 실천한다.

1/4

도덕의 의미와 도덕적인 생활의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도덕의 의미 파악하기

∙도덕적인 생활의 필요성 알기

∙도덕 공부 실천의 중요성 알기

6~9쪽

2/4

도덕 공부의 내용과 방법을 배우고 생활 속에 적용하여 실천할 수 있다.

∙도덕 공부의 내용과 방법 알아보기

∙도덕 공부 적용하기

∙도덕 공부 실천하기

10~13쪽

3/4

깊이 생각하고 바르게 판단하는 도덕 공부의 방법을 익혀 생활 속에 적용할 수 있다.

∙도덕 공부와 근면함의 관계 생각하기

∙「내 마음속 소리」를 읽고 도덕적 판단 연습하기

∙「들꽃 마을 집배원」을 보고 성실의 가치 생각하기

14~17쪽

4/4

도덕 공부를 꾸준히 해 가는 마음을 기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학급 규칙 지키기를 실천하면서 느낀 점 이야기하기

∙도덕 공부를 실천하면서 느낀 점 이야기하기

∙나의 도덕 공부 모음집 만들기

18~21쪽

2. 공손하고 다정하게

[4도02-03] 예절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대상과 상황에 따른 예절이 다름을 탐구하여 이를 습관화한다.

예절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대상과 상황에 알맞은 예절을 실천할 수 있다.

1/4

예절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예절의 의미와 중요성 탐구해 보기

∙대상과 상황에 따라 알맞은 예절 지키기

∙예절 지키기 계획 발표 및 실천 다짐하기

22~27쪽

2/4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익히고 대상과 상황에 따라 알맞은 예절을 실천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의 여러 가지 예절 알아보기

∙대상과 상황에 따른 올바른 예절 실천 방법 익히기

∙생활 반성과 실천 의지 북돋우기

28~31쪽

3/4

대상과 상황에 따라 바른 예절을 실천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예절을 지키지 않았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 알아보기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선택하기

∙예절을 지키기 위해 지녀야 할 마음가짐 알기

32~33쪽

4/4

일상생활에서 대상과 상황에 알맞은 예절을 실천하려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예의 바른 행동을 실천한 경험 발표하기

∙우리 반 예절왕 도전하기

∙예절을 지키려는 마음 다지기

34~37쪽

3. 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길

[4도04-02] 참된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느껴 생활 속에서 이를 실천한다.

참된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느껴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1/4

아름다움의 의미와 종류를 알고 사람의 세 가지 아름다운 모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우리 주위의 다양한 아름다움 알아보기

∙세 가지 아름다움에 관해 탐구하기

∙우리 주위에서 아름다운 사람 찾아보기

38~43쪽

2/4

아름다운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나타난 나의 아름다움과 친구의 아름다움 찾아보기

∙아름다운 사람이 되기 위해 내가 노력해야 할 점을 찾아 실천 계획 세우기

∙아름다운 사람이 되기 위해 내가 노력해야 할 점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44~45쪽

3/4

아름다움의 가치를 살펴보고 참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세 가지 아름다움의 가치 생각하기

∙참된 아름다움이란 무엇인지 판단하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찾기

46~47쪽

4/4

아름다운 삶의 사례를 살펴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려는 마음을 다질 수 있다.

∙생활 속 아름다운 삶 실천 결과 발표하기

∙선택 체험 활동하기

∙생활 속에서 참된 아름다움을 가꾸기 위한 방법 실천하기

48~53쪽

우리가 만드는 도덕 수업 1. 작은 실천, 아름다운 세상

① 도덕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습관화한다.

② 대상과 상황에 따른 예절이 다름을 탐구하여 이를 습관화한다.

③ 참된 아름다움을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근면하고 성실하게 노력할 수 있다.

1/4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방문 공연이 필요한 까닭을 생각해 보고 공연 날짜와 장소를 정하기

∙자신의 재능과 친구의 재능을 생각해 보고 어떤 공연을 할지 정하기

∙발표 모둠을 구성해 공연 준비 계획 세우기

54∼59쪽

2/4

각자의 재능을 찾아 꾸준히 노력하면서 발전시켜 갈 수 있다.

∙자신의 재능을 꾸준히 연습하기

∙모둠 친구들과 언제 어디서 연습할지 약속하여 함께 연습하기

∙연습한 것을 친구들에게 보여 주고 친구의 도움을 받아 더욱 발전시키기

60∼61쪽

3/4

우리의 전통 예절을 배워 생활 속에 실천할 수 있다.

∙공수 인사법과 큰절 인사법을 해야 하는 까닭 생각해 보기

∙공수 인사법을 배우고 익히기

∙큰절 인사법을 배우고 익히기

62∼65쪽

4/4

근면하고 성실하게 노력해 온 결과를 발표하고 느낀 점을 정리하면서 활동을 잘 마무리할 수 있다.

∙모둠별로 준비해 온 것을 발표하여 잘된 점과 부족한 점을 찾아 더 연습하기

∙공연 순서에 따라 전체 연습하기

∙배운 예절을 갖추고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여 공연하기

∙활동 결과를 정리하고 평가하여 활동을 통해 성장한 점이 무엇인지 평가해 보기

66∼69쪽

4. 힘과 마음을 모아서

[4도02-04]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경청‧도덕적 대화하기‧도덕적 민감성을 통해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1/4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려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 파악하기

∙서로 돕는 생활의 좋은 점 찾아보기

∙내가 경험한 협동을 반성하고 계획 세우기

70∼73쪽

2/4

협동의 방법을 익히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하하하 협동’ 단계 알아보기

∙협동의 방법을 익히고 실천 및 점검하기

∙협동을 잘하는 방법을 생각하기

74∼77쪽

3/4

협동하는 생활을 잘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나 하나쯤이야.’ 상황 파악하기

∙학급에서 일어나는 문제점 파악하고 해결 방법 찾기

∙협동할 때 행동과 마음가짐에 관해 이야기하기

78∼81쪽

4/4

협동의 소중함을 깊이 깨달아 마음을 다지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학급에서의 협동 방법 생각하기

∙‘쪼개진 사각형’ 활동하기

∙‘협동 사슬 풀기’ 활동하기

82∼85쪽

5. 하나 되는
우리

[4도03-03] 남북 분단 과정과 민족의 아픔을 통해 통일의 필요성을 알고, 통일에 대한 관심과 통일 의지를 기른다.

분단의 아픔과 통일의 필요성을 깊이 깨닫고 통일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1/4

분단의 아픔과 어려움을 알고, 통일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분단이 주는 아픔과 어려움 찾아보기

∙분단의 과정 알아보기

∙통일이 되면 좋은 점 생각하기

86~89쪽

2/4

통일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과 실천 방법을 익히고 통일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분단 체험 준비하기

∙분단의 어려움 체험하기

∙활동을 하며 느낀 점 정리하기

90~93쪽

3/4

북한에서 온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북한에서 온 친구를 대하는 여러 가지 주장 알아보기

∙북한에서 온 친구를 대하는 태도를 판단해 보기

∙선택한 가치에 따라 성찬이에게 응원의 한마디 보내기

94~97쪽

4/4

남과 북이 협력한 사례를 알아보고, 평화 통일을 향한 의지를 다질 수 있다.

∙남과 북이 힘을 합친 사례 살펴보기

∙통일의 마음을 다지는 캠페인 준비하기

∙통일의 마음 다지기

98~101쪽

6. 함께 꿈꾸는 무지개 세상

[4도03-02]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성을 수용해야 하는 이유를 탐구하고, 올바른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과 문화를 공정하게 대하는 태도를 지닌다.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1/4

우리 주위에 다양한 문화가 있음을 이해하고,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음식으로 알아보는 다양한 문화 탐색하기

∙「오늘의 급식」 이야기를 보고 다양성에 대한 생각 나누기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하는 까닭 알아보기

102~105쪽

2/4

다양성을 존중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새로운 문화를 대할 때의 태도 생각하기

∙친구들이 고민하는 어려운 점 살펴보기

∙긍정적 다문화 태도를 높이기 위한 생활 실천하기

106~109쪽

3/4

편견과 차별의 그릇됨을 알고 서로 다른 문화로 인한 문제 상황에서 바르게 판단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편견과 차별로 인한 아픔 알기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을 만날 때의 반응을 살펴보고 올바른 판단 연습하기

∙다양한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존중하기 위한 태도 지니기

110~113쪽

4/4

다양한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존중하는 생활 태도를 기를 수 있다.

∙김치 이야기를 읽고 전통문화 속 다문화 요소 찾기

∙다문화 존중 표어 만들기

∙서로 다른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태도 공유하기

114~117쪽

우리가 만드는 도덕 수업 2. 나는 우리 동네의 영웅

 

 

① 도덕적 민감성을 통해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②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성을 수용해야 하는 이유를 탐구하고, 다른 사람과 문화를 공정하게 대하는 태도를 지닌다.

③ 통일에 대한 관심과 통일 의지를 기른다.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책임감 있게 행동하면서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필요한 도덕적 역량과 기능을 기를 수 있다.

1/4

우리 동네의 영웅이 되기 위한 활동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동네의 영웅이 되기 위한 활동 방법 알아보기

영웅으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생각해 보기

공정하고 배려하는 영웅이 되기 위한 실천 규칙 정하기

118~127쪽

2/4

영웅 활동을 하며 친구들과 함께 힘을 모아 실천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영웅들이 함께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 알아보기

나의 능력을 알아보고 비슷한 능력을 지닌 친구들과 모여 영웅 실천 과제 정하기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영웅 실천 과제 해결하기

128~129쪽

3/4

영웅 활동을 하며 나라를 사랑하고 통일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일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나라를 사랑하며 통일을 준비하는 사람들 만나기

∙나라를 사랑하는 통일 한국의 영웅으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실천하기

130~131쪽

4/4

한 달 동안의 영웅 활동을 돌아보고 그 결과를 반성하며 더 나은 발전과 실천을 다짐할 수 있다.

∙영웅 활동을 되돌아보고 활동 결과 정리하기

∙동네의 영웅 인증서 수여하기

132~133쪽

-인천 교육청 자료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전체 목록(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