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도덕과 단원지도계획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도덕과 단원지도계획 |
|
|
|
● 도덕 3
단원명1) |
성취기준2) |
단원 학습 목표3) |
차시4) |
차시명(주제명) 또는 |
주요 학습 내용 또는 활동6) |
교과서 쪽수7) |
1. 나와 너, 우리 함께 |
[4도02-02]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
우정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친구 사이의 참된 우정과 예절을 실천할 수 있다. |
1/4 |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말할 수 있다. |
∙「내 친구, 배구공」을 읽고 친구의 소중함 알기 ∙우정의 의미와 중요성 알기 ∙소중한 친구가 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기 |
6~9쪽 |
2/4 |
사이좋은 친구가 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친구와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방법 찾기 ∙친구와 마음을 나눌 수 있는 행동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한 방법 정하기 |
10~13쪽 |
|||
3/4 |
친구 사이에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
∙친구 사이에 일어나는 문제 알아보기 ∙친구 사이에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찾기 ∙바람직한 실천 다짐하기 |
14~17쪽 |
|||
4/4 |
친구와의 소중한 우정을 가꾸기 위한 마음을 지닐 수 있다. |
∙예화를 보고 참된 우정의 의미 파악하기 ∙친구의 가치 찾아보기, 친구에게 알리고 싶은 마음 전하기 ∙우정의 편지 쓰기 |
18~21쪽 |
|||
2.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생활 |
[4도01-03]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탐구하고 생활 계획을 세워 본다. |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바람직한 태도와 방법을 익혀 바르게 판단하며 최선을 다하는 마음을 길러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
1/4 |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본받아 성실과 인내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실천 의지를 다질 수 있다. |
∙최선과 인내의 의미 탐구하기 ∙최선과 인내의 중요성 알기 ∙본받고 싶은 사람에 대해 알아보기 |
22~25쪽 |
2/4 |
인내하고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익히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우리 주변의 모범 행동 인물 알아보기 ∙‘최선 마라톤’ 코스를 단계별로 알아보기 ∙인내하고 최선을 다하는 생활을 위한 목표 설정 및 구체적인 계획 세우기 |
26~29쪽 |
|||
3/4 |
최선을 다하는 삶과 관련된 상황에서 무엇이 최선인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
∙두 친구의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 쓰기 ∙‘인내’에 관한 일화를 듣고 진정한 인내가 무엇인지 판단하기 ∙학급 행복 우체통에 고민 넣고 조언해 주기 |
30~33쪽 |
|||
4/4 |
인내하고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본받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마음속 보물찾기, 마음속 휴지 버리기 활동하기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나 만들기를 위한 나의 생활 되돌아보기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나 만들기를 위한 실천 계획 세우기 |
34~37쪽 |
|||
3. 사랑이 가득한 우리 집 |
[4도02-01] 가족을 사랑하고 감사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보고, 가족 간에 지켜야 할 도리와 해야 할 일을 약속으로 정해 실천한다. |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알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1/4 |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알고, 가족의 소중함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치 사례를 통해 다양한 가족 이해하기 ∙가족이 소중한 까닭 알기 ∙소중한 가족에게 마음 표현하기 |
38~41쪽 |
2/4 |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가족 간에 지켜야 할 도리를 익히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위한 대화 방법 알아보기 ∙가족과 행복하게 지내기 위한 행동 연습하기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실천 약속을 정하며 일주일간 실천하고 표시하기 |
42~45쪽 |
|||
3/4 |
가족 간에 일어나는 문제를 알아보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
∙유민이 가족이 행복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판단해 보기 ∙‘3단계 문제 해결법’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가족 문제 해결해 보기 |
46~49쪽 |
|||
4/4 |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고,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
∙가족의 다양한 생활 모습 살펴보기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나를 돌아보고 내가 실천할 행동 정하기 ∙가족을 위한 선물 만들기 |
50~53쪽 |
|||
우리가 만드는 도덕 수업 1. 서로 돕는 우리, 함께 자라는 꿈 |
➀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탐구하고 생활 계획을 세운다. ➁ 가족 간에 지켜야 할 도리와 해야 할 일을 약속으로 정하고 실천한다. ➂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한다. |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돌아보며 목표를 정하고 가족, 친구들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가운데 실천 과정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을 끝까지 참고 견디며 타인과 더불어 목표를 달성하고 성장할 수 있는 도덕적 역량과 기능을 기를 수 있다. |
1/4 |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의 내 모습을 돌아보며 타인과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 |
∙내가 잘하는 것과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기 ∙나의 목표와 계획표 완성하기 ∙실천 다짐하기 |
54~59쪽 |
2/4 |
서로 소통하고 배려하는 분위기 속에서 모두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가족, 친구들과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다. |
∙친구와 함께 도움 활동 계획하기 ∙가족회의를 하여 도움 활동 계획하기 ∙도움 활동 약속 및 응원과 격려 메시지 보내기 |
60~63쪽 |
|||
3/4 |
목표를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끝까지 참고 견디며 약속을 꾸준히 실천해 나갈 수 있다. |
∙어려움을 극복하는 바른 자세 탐구하기 ∙자신을 반성하며 계획서의 내용 수정 보완하기 ∙내게 힘을 주는 문장 만들기 |
64~67쪽 |
|||
4/4 |
모두의 노력과 성공을 격려하고 축하하며 도움을 준 모든 사람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할 수 있다. |
∙나의 계획표를 진행해 온 과정 이야기하기 ∙노력한 과정 격려하고 칭찬하기 ∙가족과 친구에게 편지 쓰기 |
68~69쪽 |
|||
4. 아껴 쓰는 우리 |
[4도01-02] 시간과 물건의 소중함을 알고 자신이 시간과 물건을 아껴 쓰고 있는지 반성해 보며 그 모범 사례를 따라 습관화한다. |
시간과 물건의 소중함을 알고 아껴 쓰는 방법을 익혀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1/4 |
물건을 아껴 써야 하는 이유와 중요성을 알고 절약하는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
∙물건 아껴 쓰기의 중요성 알기 ∙물건을 아껴 쓰는 실천 방법 찾아보기 ∙물건을 아껴 쓰는 생활 실천 다짐하기 |
70~75쪽 |
2/4 |
‘알뜰 시장놀이’를 하며 절약을 실천하는 방법을 체험하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알뜰 시장놀이’ 알아보기 ∙‘알뜰 시장놀이’ 하기 ∙절약하는 생활을 실천하기 위한 다짐하기 |
76~77쪽 |
|||
3/4 |
시간을 아껴 쓰는 바른 태도를 탐구할 수 있다. |
∙「덕이의 망설임」을 읽고 바르게 판단하기 ∙시간을 아껴 쓰는 바른 태도 알기 ∙시간의 중요성 느끼기 |
78~81쪽 |
|||
4/4 |
시간을 잘 관리하고 물건을 아껴 쓰는 마음을 다지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물건을 절약하는 방법 탐구하기 ∙‘빈 병에 물건 넣기’ 체험하기 ∙꿈을 이루는 사람이 되기 위한 생활 습관 생각해 보기 |
82~75쪽 |
|||
5.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
[4도03-01]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알고, 공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공익을 위해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생활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1/4 |
우리 주변의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이를 실천하려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
∙규칙을 지켜야 하는 공공장소 찾아보기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 찾아보기 ∙공공장소에서 규칙을 지키기 위한 실천 다짐하기 |
86~89쪽 |
2/4 |
공공장소에서 규칙을 잘 지키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방법을 익혀 실천할 수 있다. |
∙공공장소에서의 나의 생활 점검하기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 찾아보기 ∙역할극을 하며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 익히기 |
90~93쪽 |
|||
3/4 |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생활하기 위해 공익과 사익이 부딪치는 상황에서 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하 는 힘을 기를 수 있다. |
∙공익과 사익 간에 일어나는 문제 해결 방법 탐색하기 ∙공익과 사익 추구 간의 올바른 가치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94~97쪽 |
|||
4/4 |
공익을 위해 노력하는 마음을 가지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공익 실천 체험 실행하기 ∙공익 광고 캠페인 활동하기 ∙공익을 위한 일을 실천하는 생활 습관 되돌아보기 |
98~101쪽 |
|||
6. 생명을 존중하는 우리 |
[4도04-01] 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인간 생명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생명을 소중히 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생명 존중의 바른 방법을 탐구하여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1/4 |
생명을 소중히 여겨야 하는 까닭을 알고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
∙생명의 소중함 탐구하기 ∙생명 인식의 공감대 형성하기 ∙자신의 생명 존중 의식 확인하기 |
102~105쪽 |
2/4 |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르고 생명 존중을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마음 신호등 3단계 알아보기 ∙마음 신호등 학생 모방 실천 체험하기 ∙마음 신호등 활동 반성하기 |
106~109쪽 |
|||
3/4 |
생명을 대하는 바른 태도가 무엇인지 토의를 통해 판단할 수 있다. |
∙생명 존중과 관련한 갈등과 쟁점 확인하기 ∙‘생각의 톱니바퀴’ 활동을 하며 의견 정선하기 ∙생명 존중의 실천 의지 다지며 할 일 정하기 |
110~113쪽 |
|||
4/4 |
생명을 존중하는 체험 활동을 통해 생명의 가치를 마음 깊이 느끼고 이를 지키기 위한 실천 의지를 다질 수 있다. |
∙생명 존중 체험 활동 계획하기 ∙생명 존중 체험 활동 실천하기 ∙체험 활동을 통한 정서 공유하기 |
114~117쪽 |
|||
우리가 만드는 도덕 수업 2. 우리 모두를 위한 길 |
① 물건을 아껴 쓰고 있는지 반성해 보며 그 모범 사례를 따라 습관화한다. ② 공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③ 인간 생명과 자연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환경과 이웃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 실천하면서, 공동체적 삶과 도덕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도덕적 역량과 기능을 기를 수 있다. |
1/4 |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환경 문제와 이웃 문제를 알아보고, 그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환경 문제와 이웃 문제 알아보기 ∙모범 사례를 보고 공통점과 본받을 점 찾기 ∙자연을 보호하면서 어려운 이웃을 돕는 일 찾아보기 |
118~125쪽 |
2/4 |
우리 주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실천 방법을 계획할 수 있다. |
∙자연애와 공익을 추구할 수 있는 방안 찾기 ∙자연을 보호하기 위한 실천 활동 정하기 ∙실천 활동 계획 세우기 |
126~127쪽 |
|||
3/4 |
문제 해결을 위해 세운 계획에 따라 실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
∙환경 신문 만들기 ∙기부 모금 방법 토의하기 ∙토의한 기부 모금 방법을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하기 |
128~131쪽 |
|||
4/4 |
환경과 이웃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한 내용을 정리하고 발표할 수 있다. |
∙기부 모금 활동 정리하기 ∙기부 증서 작성 및 기부금 전달하기 ∙실천 과정에 대한 소감 말하기 |
132~133쪽 |
● 도덕 4
단원명1) |
성취기준2) |
단원 학습 목표3) |
차시4) |
차시명(주제명) 또는 |
주요 학습 내용 또는 활동6) |
교과서 쪽수7) |
1. 도덕 공부, 행복한 우리 |
[4도01-01] 도덕 시간에 무엇을 배우며 도덕 공부가 왜 필요한지를 알고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모범 사례를 통해 습관화한다. |
도덕 공부의 내용과 방법을 알아보고 꾸준히 실천한다. |
1/4 |
도덕의 의미와 도덕적인 생활의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
∙도덕의 의미 파악하기 ∙도덕적인 생활의 필요성 알기 ∙도덕 공부 실천의 중요성 알기 |
6~9쪽 |
2/4 |
도덕 공부의 내용과 방법을 배우고 생활 속에 적용하여 실천할 수 있다. |
∙도덕 공부의 내용과 방법 알아보기 ∙도덕 공부 적용하기 ∙도덕 공부 실천하기 |
10~13쪽 |
|||
3/4 |
깊이 생각하고 바르게 판단하는 도덕 공부의 방법을 익혀 생활 속에 적용할 수 있다. |
∙도덕 공부와 근면함의 관계 생각하기 ∙「내 마음속 소리」를 읽고 도덕적 판단 연습하기 ∙「들꽃 마을 집배원」을 보고 성실의 가치 생각하기 |
14~17쪽 |
|||
4/4 |
도덕 공부를 꾸준히 해 가는 마음을 기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
∙학급 규칙 지키기를 실천하면서 느낀 점 이야기하기 ∙도덕 공부를 실천하면서 느낀 점 이야기하기 ∙나의 도덕 공부 모음집 만들기 |
18~21쪽 |
|||
2. 공손하고 다정하게 |
[4도02-03] 예절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대상과 상황에 따른 예절이 다름을 탐구하여 이를 습관화한다. |
예절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대상과 상황에 알맞은 예절을 실천할 수 있다. |
1/4 |
예절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예절의 의미와 중요성 탐구해 보기 ∙대상과 상황에 따라 알맞은 예절 지키기 ∙예절 지키기 계획 발표 및 실천 다짐하기 |
22~27쪽 |
2/4 |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익히고 대상과 상황에 따라 알맞은 예절을 실천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의 여러 가지 예절 알아보기 ∙대상과 상황에 따른 올바른 예절 실천 방법 익히기 ∙생활 반성과 실천 의지 북돋우기 |
28~31쪽 |
|||
3/4 |
대상과 상황에 따라 바른 예절을 실천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
∙예절을 지키지 않았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 알아보기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선택하기 ∙예절을 지키기 위해 지녀야 할 마음가짐 알기 |
32~33쪽 |
|||
4/4 |
일상생활에서 대상과 상황에 알맞은 예절을 실천하려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
∙예의 바른 행동을 실천한 경험 발표하기 ∙우리 반 예절왕 도전하기 ∙예절을 지키려는 마음 다지기 |
34~37쪽 |
|||
3. 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길 |
[4도04-02] 참된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느껴 생활 속에서 이를 실천한다. |
참된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느껴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
1/4 |
아름다움의 의미와 종류를 알고 사람의 세 가지 아름다운 모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우리 주위의 다양한 아름다움 알아보기 ∙세 가지 아름다움에 관해 탐구하기 ∙우리 주위에서 아름다운 사람 찾아보기 |
38~43쪽 |
2/4 |
아름다운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생활 속에서 나타난 나의 아름다움과 친구의 아름다움 찾아보기 ∙아름다운 사람이 되기 위해 내가 노력해야 할 점을 찾아 실천 계획 세우기 ∙아름다운 사람이 되기 위해 내가 노력해야 할 점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44~45쪽 |
|||
3/4 |
아름다움의 가치를 살펴보고 참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
∙세 가지 아름다움의 가치 생각하기 ∙참된 아름다움이란 무엇인지 판단하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찾기 |
46~47쪽 |
|||
4/4 |
아름다운 삶의 사례를 살펴보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려는 마음을 다질 수 있다. |
∙생활 속 아름다운 삶 실천 결과 발표하기 ∙선택 체험 활동하기 ∙생활 속에서 참된 아름다움을 가꾸기 위한 방법 실천하기 |
48~53쪽 |
|||
우리가 만드는 도덕 수업 1. 작은 실천, 아름다운 세상 |
① 도덕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습관화한다. ② 대상과 상황에 따른 예절이 다름을 탐구하여 이를 습관화한다. ③ 참된 아름다움을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근면하고 성실하게 노력할 수 있다. |
1/4 |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방문 공연이 필요한 까닭을 생각해 보고 공연 날짜와 장소를 정하기 ∙자신의 재능과 친구의 재능을 생각해 보고 어떤 공연을 할지 정하기 ∙발표 모둠을 구성해 공연 준비 계획 세우기 |
54∼59쪽 |
2/4 |
각자의 재능을 찾아 꾸준히 노력하면서 발전시켜 갈 수 있다. |
∙자신의 재능을 꾸준히 연습하기 ∙모둠 친구들과 언제 어디서 연습할지 약속하여 함께 연습하기 ∙연습한 것을 친구들에게 보여 주고 친구의 도움을 받아 더욱 발전시키기 |
60∼61쪽 |
|||
3/4 |
우리의 전통 예절을 배워 생활 속에 실천할 수 있다. |
∙공수 인사법과 큰절 인사법을 해야 하는 까닭 생각해 보기 ∙공수 인사법을 배우고 익히기 ∙큰절 인사법을 배우고 익히기 |
62∼65쪽 |
|||
4/4 |
근면하고 성실하게 노력해 온 결과를 발표하고 느낀 점을 정리하면서 활동을 잘 마무리할 수 있다. |
∙모둠별로 준비해 온 것을 발표하여 잘된 점과 부족한 점을 찾아 더 연습하기 ∙공연 순서에 따라 전체 연습하기 ∙배운 예절을 갖추고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여 공연하기 ∙활동 결과를 정리하고 평가하여 활동을 통해 성장한 점이 무엇인지 평가해 보기 |
66∼69쪽 |
|||
4. 힘과 마음을 모아서 |
[4도02-04]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경청‧도덕적 대화하기‧도덕적 민감성을 통해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1/4 |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려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
∙협동의 의미와 중요성 파악하기 ∙서로 돕는 생활의 좋은 점 찾아보기 ∙내가 경험한 협동을 반성하고 계획 세우기 |
70∼73쪽 |
2/4 |
협동의 방법을 익히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하하하 협동’ 단계 알아보기 ∙협동의 방법을 익히고 실천 및 점검하기 ∙협동을 잘하는 방법을 생각하기 |
74∼77쪽 |
|||
3/4 |
협동하는 생활을 잘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
∙‘나 하나쯤이야.’ 상황 파악하기 ∙학급에서 일어나는 문제점 파악하고 해결 방법 찾기 ∙협동할 때 행동과 마음가짐에 관해 이야기하기 |
78∼81쪽 |
|||
4/4 |
협동의 소중함을 깊이 깨달아 마음을 다지고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학급에서의 협동 방법 생각하기 ∙‘쪼개진 사각형’ 활동하기 ∙‘협동 사슬 풀기’ 활동하기 |
82∼85쪽 |
|||
5. 하나 되는 |
[4도03-03] 남북 분단 과정과 민족의 아픔을 통해 통일의 필요성을 알고, 통일에 대한 관심과 통일 의지를 기른다. |
분단의 아픔과 통일의 필요성을 깊이 깨닫고 통일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1/4 |
분단의 아픔과 어려움을 알고, 통일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분단이 주는 아픔과 어려움 찾아보기 ∙분단의 과정 알아보기 ∙통일이 되면 좋은 점 생각하기 |
86~89쪽 |
2/4 |
통일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과 실천 방법을 익히고 통일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분단 체험 준비하기 ∙분단의 어려움 체험하기 ∙활동을 하며 느낀 점 정리하기 |
90~93쪽 |
|||
3/4 |
북한에서 온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 |
∙북한에서 온 친구를 대하는 여러 가지 주장 알아보기 ∙북한에서 온 친구를 대하는 태도를 판단해 보기 ∙선택한 가치에 따라 성찬이에게 응원의 한마디 보내기 |
94~97쪽 |
|||
4/4 |
남과 북이 협력한 사례를 알아보고, 평화 통일을 향한 의지를 다질 수 있다. |
∙남과 북이 힘을 합친 사례 살펴보기 ∙통일의 마음을 다지는 캠페인 준비하기 ∙통일의 마음 다지기 |
98~101쪽 |
|||
6. 함께 꿈꾸는 무지개 세상 |
[4도03-02]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성을 수용해야 하는 이유를 탐구하고, 올바른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과 문화를 공정하게 대하는 태도를 지닌다. |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
1/4 |
우리 주위에 다양한 문화가 있음을 이해하고,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
∙음식으로 알아보는 다양한 문화 탐색하기 ∙「오늘의 급식」 이야기를 보고 다양성에 대한 생각 나누기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하는 까닭 알아보기 |
102~105쪽 |
2/4 |
다양성을 존중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새로운 문화를 대할 때의 태도 생각하기 ∙친구들이 고민하는 어려운 점 살펴보기 ∙긍정적 다문화 태도를 높이기 위한 생활 실천하기 |
106~109쪽 |
|||
3/4 |
편견과 차별의 그릇됨을 알고 서로 다른 문화로 인한 문제 상황에서 바르게 판단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편견과 차별로 인한 아픔 알기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을 만날 때의 반응을 살펴보고 올바른 판단 연습하기 ∙다양한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존중하기 위한 태도 지니기 |
110~113쪽 |
|||
4/4 |
다양한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존중하는 생활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김치 이야기를 읽고 전통문화 속 다문화 요소 찾기 ∙다문화 존중 표어 만들기 ∙서로 다른 다문화에 대한 올바른 태도 공유하기 |
114~117쪽 |
|||
우리가 만드는 도덕 수업 2. 나는 우리 동네의 영웅 |
① 도덕적 민감성을 통해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②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성을 수용해야 하는 이유를 탐구하고, 다른 사람과 문화를 공정하게 대하는 태도를 지닌다. ③ 통일에 대한 관심과 통일 의지를 기른다. |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책임감 있게 행동하면서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필요한 도덕적 역량과 기능을 기를 수 있다. |
1/4 |
우리 동네의 영웅이 되기 위한 활동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동네의 영웅이 되기 위한 활동 방법 알아보기 ∙영웅으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생각해 보기 ∙공정하고 배려하는 영웅이 되기 위한 실천 규칙 정하기 |
118~127쪽 |
2/4 |
영웅 활동을 하며 친구들과 함께 힘을 모아 실천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
∙영웅들이 함께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 알아보기 ∙나의 능력을 알아보고 비슷한 능력을 지닌 친구들과 모여 영웅 실천 과제 정하기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영웅 실천 과제 해결하기 |
128~129쪽 |
|||
3/4 |
영웅 활동을 하며 나라를 사랑하고 통일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일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
∙나라를 사랑하며 통일을 준비하는 사람들 만나기 ∙나라를 사랑하는 통일 한국의 영웅으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실천하기 |
130~131쪽 |
|||
4/4 |
한 달 동안의 영웅 활동을 돌아보고 그 결과를 반성하며 더 나은 발전과 실천을 다짐할 수 있다. |
∙영웅 활동을 되돌아보고 활동 결과 정리하기 ∙동네의 영웅 인증서 수여하기 |
132~133쪽 |
-인천 교육청 자료
'교육관련 > 초중고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0) | 2018.01.04 |
---|---|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국어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0) | 2018.01.04 |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0) | 2018.01.04 |
[수능 소식 개편 소식] 수능 개편, 1년 유예하기로, 새 정부의 교육 철학과 수능개편에 관한 입장 발표 (0) | 2017.09.01 |
[전국 초등학교 주변 교통,유해환경, 식품분야,옥외광고물 등 안전점검 및 단속]2017년 8월 28일부터 9월 22일까지 (0) | 2017.08.28 |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