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국어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국어과 단원지도계획 |
|
|
|
● 국어 3-1
단원명1) |
성취기준2) |
단원 학습 목표3) |
차시4) |
차시명(주제명) 또는 |
주요 학습 내용 또는 활동6) |
교과서 쪽수7) |
|
국어 |
국어활동 |
||||||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어요 |
읽기[4국02-05]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문학[4국05-05]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
책을 끝까지 읽고 중요한 내용이나 인상 깊은 장면을 말할 수 있다. |
독서 준비 |
읽을 책을 정하고 내용을 예상할 수 있다. |
∙누구와 읽을지 정하기 ∙읽고 싶은 책 정하기 ∙책에 나오는 그림과 표지를 보고 책 내용 예하기 |
8~19쪽 |
|
독서 |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책을 읽을 수 있다 |
∙궁금한 내용을 질문으로 만들기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가며 책 읽기 |
20~21쪽 |
|
|||
독서 후 |
책 내용을 간추리고 생각을 나눌 수 있다. |
∙책 내용 확인하기 ∙생각 나누기(선택 1/2/3) 활동 하기 ∙정리하기 |
22~29쪽 |
|
|||
1. 재미가 톡톡톡 |
문학[4국05-01]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읽기[4국02-05]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
감각적 표현의 재미를 느끼며 작품을 읽을 수 있다. |
1~2 |
느낌을 살려 사물을 표현할 수 있다. |
∙단원 도입 ∙느낌을 살려 사물 표현하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30~35쪽 |
|
3~4 |
시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을 안다. |
∙시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 알기 |
36~39쪽 |
6~7쪽 |
|||
5~6 |
이야기를 읽고 감각적 표현을 안다. |
∙이야기를 읽고 감각적 표현 알기 |
40~49쪽 |
8~14쪽 |
|||
7~8 |
이야기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나눌 수 있다. |
∙이야기에 대한 생각과 느낌 나누기 |
50~61쪽 |
|
|||
9~10 |
느낌을 살려 시를 낭송할 수 있다. |
∙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기 ∙단원 정리 |
62~65쪽 |
|
|||
2. 문단의 짜임 |
읽기[4국02-01] 문단과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한다.
쓰기[4국03-01]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문단을 쓴다. |
문단의 짜임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쓸 수 있다. |
1 |
설명하는 글을 쓴 경험을 나눌 수 있다. |
∙단원 도입 ∙설명하는 글에서 가장 중요한 문장 찾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66~69쪽 |
|
2~3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안다. |
∙글의 내용 확인하기 ∙문단의 뜻과 형식적 특징 알기 |
70~73쪽 |
|
|||
4~5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파악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글의 내용 확인하기 ∙문단의 중심 문장 찾기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구분하기 |
74~77쪽 |
16~17쪽 |
|||
6~7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생각하며 문단을 쓸 수 있다. |
∙중심 문장을 생각하며 뒷받침 문장 쓰기 ∙중심 생각이 잘 드러나게 간단한 문단 쓰기 |
78~81쪽 |
18~20쪽 |
|||
8~9 |
문단 만들기 놀이를 할 수 있다. |
∙문단 만들기 놀이 하기 ∙단원 정리 |
82~85쪽 |
|
|||
3. 알맞은 높임 표현 |
듣기·말하기[4국01-01] 대화의 즐거움을 알고 대화를 나눈다.
문법[4국04-04] 높임법을 알고 언어 예절에 맞게 사용한다. |
높임 표현을 사용해 언어 예절에 맞게 대화할 수 있다. |
1~2 |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를 안다. |
∙단원 도입 ∙높임 표현을 사용한 경험 말하기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알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86~91쪽 |
|
3~4 |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을 안다. |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 알기 |
92~95쪽 |
22~23쪽 |
|||
5~6 |
높임 표현을 사용해 언어 예절을 생각하며 대화할 수 있다. |
∙언어 예절에 맞는 높임 표현 알기 ∙알맞은 높임 표현을 사용해 따라 하기 |
96~101쪽 |
24~38쪽 |
|||
7~8 |
높임 표현을 사용해 역할놀이를 할 수 있다. |
∙웃어른의 말씀 전하기 놀이 하기 ∙높임 표현을 사용해 역할놀이 하기 ∙단원 정리 |
102~107쪽 |
|
|||
4.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
쓰기[4국03-04]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쓴다.
읽기[4국02-03] 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문법[4국04-02] 낱말과 낱말의 의미 관계를 파악한다. |
전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편지를 쓸 수 있다. |
1 |
마음을 전한 경험을 나눌 수 있다. |
∙단원 도입 ∙마음을 전한 경험 나누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108~113쪽 |
|
2~3 |
편지를 읽고 마음을 나타내는 말을 익힐 수 있다. |
∙편지를 읽고 마음을 나타내는 말 찾기 ∙마음을 나타내는 말 익히기 |
114~117쪽 |
40~41쪽 |
|||
4~5 |
글을 읽고 글쓴이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다. |
∙글을 읽고 글쓴이의 마음 짐작하기 |
118~123쪽 |
|
|||
6~7 |
마음이 잘 드러나게 편지 쓰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
∙편지 쓰는 방법 알기 ∙뜻이 비슷한 낱말을 사용해 편지 쓰기 |
124~130쪽 |
42~44쪽 |
|||
8~9 |
마음을 담아 편지를 쓸 수 있다. |
∙마음을 담아 편지 쓰고 보내기 ∙단원 정리 |
131~133쪽 |
|
|||
5.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 |
듣기·말하기[4국01-05] 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읽기[4국02-02]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문법[4국04-02] 낱말과 낱말의 의미 관계를 파악한다. |
설명하는 말을 듣거나 글을 읽고 대강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
1~2 |
메모했던 경험을 나눌 수 있다. |
∙단원 도입 ∙메모했던 경험 나누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134~139쪽 |
|
3~4 |
내용을 간추리며 들을 수 있다. |
∙내용을 간추리며 듣기 |
140~143쪽 |
46~47쪽 |
|||
5~6 |
글을 읽고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을 안다. |
∙글을 읽고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 |
144~149쪽 |
|
|||
7~8 |
글을 읽고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
∙글을 읽고 내용을 간추리기 |
150~155쪽 |
48~50쪽 |
|||
9~10 |
책을 소개할 수 있다. |
∙책의 내용을 간추려 소개하기 ∙단원 정리 |
156~159쪽 |
|
|||
6 일이 일어난 까닭 |
듣기·말하기[4국01-03]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쓰기[4국03-02]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나 행동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경험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
1 |
원인과 결과를 안다. |
∙단원 도입 ∙원인과 결과 알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168~173쪽 |
|
2~3 |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이야기하는 방법을 안다. |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이야기하는 방법 알아보기 |
174~177쪽 |
52~53쪽 |
|||
4~5 |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경험을 말할 수 있다. |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경험 말하기 |
178~181쪽 |
54~58쪽 |
|||
6~7 |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꾸밀 수 있다. |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이야기 꾸미기 ∙이야기를 발표하고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메모하기 ∙단원 정리 |
182~185쪽 |
|
|||
7 반갑다, 국어사전 |
문법[4국04-01]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읽기[4국02-03] 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
국어사전을 활용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1~2 |
국어사전에 대해 안다. |
∙단원 도입 ∙국어사전에 대해 알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186~191쪽 |
|
3~4 |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는 방법을 안다. |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는 방법 알기 |
192~196쪽 |
|
|||
5~6 |
형태가 바뀌는 낱말을 국어사전에서 찾을 수 있다. |
∙형태가 바뀌는 낱말을 국어사전에서 찾기 |
197~202쪽 |
60~61쪽 |
|||
7~8 |
국어사전을 활용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국어사전을 활용하며 글 읽기 |
203~206쪽 |
62~64쪽 |
|||
9~10 |
나만의 국어사전을 만들 수 있다. |
∙나만의 국어사전 만들기 ∙단원 정리 |
207~211쪽 |
|
|||
8 의견이 있어요 |
읽기[4국02-01] 문단과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한다.
읽기[4국02-02]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쓰기[4국03-01]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문단을 쓴다. |
글을 읽고 의견을 파악할 수 있다. |
1~2 |
의견에 대해 안다. |
∙단원 도입 ∙의견의 뜻 알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212~219쪽 |
|
3~4 |
글을 읽고 인물의 의견과 그 까닭을 안다. |
∙글을 읽고 등장인물의 의견 파악하기 ∙의견에 대한 까닭 파악하기 |
220~225쪽 |
66~67쪽 |
|||
5~6 |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하는 방법을 안다. |
∙제목을 보고 글쓴이의 의견 짐작하기 ∙문단의 중심 문장을 정리하며 글쓴이의 의견 파악하기 ∙글쓴이의 의도를 짐작하며 의견 파악하기 |
226~229쪽 |
68~70쪽 |
|||
7~8 |
의견을 파악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글쓴이의 의견 파악하기 ∙글쓴이의 의견과 관련해 자신의 의견을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하기 |
230~233쪽 |
|
|||
9~10 |
아름답고 즐거운 학교를 가꾸기 위한 알림 활동을 할 수 있다. |
∙학교에서 경험한 일 떠올리기 ∙상황에 알맞게 자신의 의견 표현하기 ∙단원 정리 |
234~237쪽 |
|
|||
9 어떤 내용일까 |
읽기[4국02-03] 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문학[4국05-04] 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낱말의 뜻이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1 |
낱말의 뜻을 짐작했던 경험을 나눌 수 있다. |
∙단원 도입 ∙일상생활에서 모르는 낱말 찾아보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238~241쪽 |
|
2 |
낱말의 뜻을 짐작하는 방법을 안다. |
∙앞뒤 문장 살펴보기 ∙비슷한 뜻의 낱말 넣어 보기 ∙낱말이 사용된 예 떠올리기 |
242~245쪽 |
|
|||
3 |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모르는 낱말 짐작하기 ∙짐작한 낱말의 뜻과 국어사전의 뜻 비교하기 |
246~249쪽 |
72~73쪽 |
|||
4~5 |
생략된 내용을 짐작하는 방법을 안다. |
∙글에서 단서를 찾아 짐작하기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짐작하기 |
250~253쪽 |
74~78쪽 |
|||
6~7 |
생략된 내용을 짐작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생략된 행동과 마음 짐작하기 |
254~263쪽 |
|
|||
8 |
안내문을 읽을 수 있다. |
∙안내문의 낱말 짐작하기 ∙단원 정리 |
264~267쪽 |
|
|||
10. 문학의 향기 |
문학[4국05-05]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읽기[4국02-05]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문학[4국05-01]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나누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1~2 |
재미있게 읽었거나 감동받은 책을 소개할 수 있다. |
∙단원 도입 ∙친구에게 읽은 책 소개하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268~273쪽 |
|
3~4 |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생각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 |
∙장면을 떠올리며 시 읽기 ∙시에서 재미있는 장면 말하기 ∙시의 감동을 느끼며 시 낭송하기 |
274~279쪽 |
80~81쪽 |
|||
5~6 |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찾을 수 있다. |
∙이야기와 자신의 경험 비교하기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거나 감독적인 부분 찾기 ∙이야기를 읽고 느낀 점을 친구와 나누기 |
280~289쪽 |
82~104쪽 |
|||
7~8 |
만화 영화를 보고 재미나 감동을 표현할 수 있다. |
∙만화 영화를 보고 재미와 감동 느끼기 ∙만화 영화에서 느낀 재미와 감동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기 |
290~293쪽 |
|
|||
9~10 |
우리 반 독서 잔치를 열 수 있다. |
∙우리 반 독서 잔치 프로그램 정하고 열기 ∙단원 정리 |
294~299쪽 |
|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국어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
|
|
|
● 국어 4-1
단원명1) |
성취기준2) |
단원 학습 목표3) |
차시4) |
차시명(주제명) 또는 |
주요 학습 내용 또는 활동6) |
교과서 쪽수7) |
|
국어 |
국어활동 |
||||||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어요 |
읽기[4국02-05]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문학[4국05-05]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
책을 꼼꼼히 읽고 중요한 내용이나 인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독서 준비 |
읽을 책을 정하고 내용을 예상할 수 있다. |
∙단원 도입 ∙읽을 책 정하기 ∙책 내용 예상하기 |
8~19쪽 |
|
독서 |
국어사전을 활용하며 책을 읽을 수 있다. |
∙어려운 낱말 찾기 ∙낱말의 뜻을 찾아 가며 책 읽기 |
20~21쪽 |
|
|||
독서 후 |
책 내용을 간추리고 생각을 나눌 수 있다. |
∙책 내용 간추리기 ∙생각 나누기(선택1/2/3) ∙정리하기 |
22~29쪽 |
|
|||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문학[4국05-04] 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읽기[4국02-05]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
시나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눌 수 있다. |
1~2 |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른 까닭을 말할 수 있다. |
∙단원 도입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른 까닭 말하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30~35쪽 |
|
3~4 |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눌 수 있다. |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
36~39쪽 |
6~7쪽 |
|||
5~6 |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눌 수 있다. |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
40~45쪽 |
8~23쪽 |
|||
7~8 |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을 말할 수 있다. |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 말하기 |
46~51쪽 |
24~26쪽 |
|||
9~10 |
이야기를 읽고 의견을 나눌 수 있다. |
∙이야기를 읽고 의견 나누기 ∙단원 정리 |
52~63쪽 |
|
|||
2. 내용을 간추려요 |
읽기[4국02-02]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듣기·말하기[4국01-05] 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문학[4국05-03] 이야기의 흐름을 차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
글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
1~2 |
들은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
∙단원 도입 ∙들은 내용 간추리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64~69쪽 |
|
3~4 |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을 안다. |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 |
70~74쪽 |
28~29쪽 |
|||
5~6 |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
75~82쪽 |
30〜40쪽 |
|||
7~8 |
글의 전개에 따라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
∙글의 전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단원 정리 |
83~87쪽 |
|
|||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
듣기·말하기[4국01-04]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한다.
듣기·말하기[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쓰기[4국03-04]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쓴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
1~2 |
상황에 따른 표정, 몸짓, 말투의 효과를 안다. |
∙단원 도입 ∙상황에 따른 표정, 몸짓, 말투 알아보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88~93쪽 |
|
3~4 |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할 수 있다. |
∙표현 방법을 생각하며 동영상 보기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표현하기 |
94~97쪽 |
|
|||
5~6 |
듣는 사람을 고려해 상황에 맞게 말할 수 있다. |
∙글을 읽고 듣는 사람에게 전달할 내용 정리하기 ∙듣는 사람을 고려해 말하기 |
98~104쪽 |
42~43쪽 |
|||
7~8 |
읽는 사람을 고려해 생각이나 느낌을 쓸 수 있다. |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정리하기 ∙읽는 사람을 고려해 생각이나 느낌 쓰기 |
105~109쪽 |
44~46쪽 |
|||
9 |
자신이 겪은 일을 실감 나게 말할 수 있다. |
∙자신이 겪은 일 실감 나게 말하기 ∙단원 정리 |
110~113쪽 |
|
|||
4. 일에 대한 의견 |
읽기[4국02-04]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다.
쓰기[4국03-03]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사실과 의견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쓸 수 있다. |
1∼2 |
사실과 의견의 차이점을 안다. |
∙단원 도입 ∙사실과 의견의 차이점 알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114∼119쪽 |
|
3~4 |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할 수 있다. |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 ∙사실과 의견의 특성 알기 |
120∼123쪽 |
48∼49쪽 |
|||
5~6 |
사실에 대한 의견을 말할 수 있다. |
∙사실과 의견을 생각하며 글 읽기 ∙사실에 대한 의견 말하기 |
124∼129쪽 |
|
|||
7~8 |
사실에 대한 의견을 쓸 수 있다. |
∙겪은 일을 사실과 의견으로 정리하기 ∙사실과 의견이 드러나게 글 쓰기 |
130∼133쪽 |
50∼52쪽 |
|||
9∼10 |
우리 학급의 일에 대해 의견이 드러나게 쓸 수 있다. |
∙우리 학급의 일에 대해 의견이 드러나게 쓰기 ∙사실과 의견을 바탕으로 하여 학급 신문 기사 쓰기 ∙단원 정리 |
134∼137쪽 |
|
|||
5. 내가 만든 이야기 |
문학[4국05-03]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쓰기[4국03-05]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문학[4국05-05]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며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쓸 수 있다. |
1∼2 |
그림의 순서를 정해 이야기를 꾸밀 수 있다. |
∙단원 도입 ∙그림의 순서를 정해 이야기 꾸미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138∼143쪽 |
|
3∼4 |
사건의 흐름을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
∙사건의 흐름을 파악하며 이야기 읽기 ∙이야기 속 사건의 흐름 정리하기 |
144∼149쪽 |
|
|||
5∼6 |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
∙이야기의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이야기의 처음, 가운데, 끝 이해하기 ∙처음, 가운데, 끝으로 이야기의 내용 정리하기 |
150∼155쪽 |
|
|||
7∼8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쓸 수 있다. |
∙이야기의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쓰기 |
156∼161쪽 |
54∼58쪽 |
|||
9∼10 |
자신이 상상한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들려줄 수 있다. |
∙그림을 보며 이야기의 흐름 떠올리기 ∙자신이 상상한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들려주기 ∙단원 정리 |
162∼165쪽 |
|
|||
6. 회의를 해요 |
듣기·말하기[4국01-02] 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듣기·말하기[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쓰기[4국03-03]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회의의 절차와 규칙을 알고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1∼2 |
회의에 대한 경험을 떠올릴 수 있다. |
∙단원 도입 ∙회의 경험 말하기 ∙모둠 회의 하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174∼179쪽 |
|
3∼4 |
회의의 절차와 참여자의 역할을 익힐 수 있다. |
∙회의 구성 요소 살피기 ∙회의의 절차와 참여자의 역할 익히기 |
180∼185쪽 |
60∼62쪽 |
|||
5∼6 |
회의 주제에 맞게 말할 내용을 쓸 수 있다. |
∙회의 주제를 정하는 방법 알기 ∙회의 주제에 맞게 말할 내용 쓰기 |
186∼189쪽 |
|
|||
7∼8 |
절차와 규칙을 지키며 회의할 수 있다. |
∙회의에 필요한 규칙 말하기 ∙절차와 규칙을 지키며 학급 회의 하기 ∙단원 정리 |
190∼193쪽 |
|
|||
7. 사전은 내 친구 |
문법[4국04-01]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읽기[4국02-03] 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문법[4국04-02] 낱말과 낱말의 의미 관계를 파악한다. |
사전을 활용해 낱말의 뜻을 찾아볼 수 있다. |
1∼2 |
글에서 낱말의 뜻을 짐작할 수 있다. |
∙단원 도입 ∙글에서 낱말의 뜻을 짐작하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194∼201쪽 |
|
3 |
사전에서 뜻을 찾아 낱말의 관계를 안다. |
∙낱말의 관계를 생각하며 글 읽기 ∙사전에서 뜻을 찾아 낱말의 관계 알기 |
202∼205쪽 |
|
|||
4∼5 |
여러 가지 사전에서 낱말의 뜻을 찾을 수 있다. |
∙여러 가지 사전에 대해 알기 ∙여러 가지 사전에서 낱말의 뜻 찾기 |
206∼211쪽 |
64∼71쪽 |
|||
6∼7 |
낱말의 뜻을 사전에서 찾으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 읽기 ∙낱말의 뜻을 사전에서 찾으며 글 읽기 |
212∼217쪽 |
72∼78쪽 |
|||
8∼9 |
나만의 낱말 사전을 만들 수 있다. |
∙나만의 낱말 사전 만들기 ∙단원 정리 |
218∼223쪽 |
|
|||
8. 이런 제안 어때요 |
쓰기[4국03-03]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문법[4국04-03] 기본적인 문장의 짜임을 이해하고 사용한다. |
제안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1 |
제안하는 글에 대해 안다. |
∙단원 도입 ∙제안하는 글에 대해 알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224∼229쪽 |
|
2∼3 |
문장의 짜임에 대해 안다. |
∙문장의 짜임에 대해 알기 ∙그림을 보고 알맞은 문장 만들기 |
230∼234쪽 |
|
|||
4∼5 |
제안하는 글을 쓰는 방법을 안다. |
∙제안하는 글을 쓰는 방법 알기 |
235∼239쪽 |
80∼82쪽 |
|||
6∼7 |
제안하는 글을 쓰고 발표할 수 있다. |
∙제안하는 글을 쓰고 발표하기 ∙단원 정리 |
240∼245쪽 |
|
|||
9. 자랑스러운 한글 |
문법[4국04-05]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지닌다.
듣기·말하기[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
한글의 우수성을 이해하고, 한글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
1∼2 |
글자가 필요한 까닭을 안다. |
∙단원 도입 ∙여러 가지 글자 알아보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246∼251쪽 |
|
3∼4 |
한글을 만든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글을 읽고 한글을 만든 과정 이해하기 ∙글을 읽고 한글을 만든 배경 알기 |
252∼257쪽 |
84∼86쪽 |
|||
5∼6 |
한글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글을 읽고 한글의 특성 살펴보기 ∙한글의 우수성 알아보기 |
258∼263쪽 |
87∼88쪽 |
|||
7∼8 |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
∙글을 읽고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 가지기 ∙주시경에 대해 알아보기 |
264∼269쪽 |
|
|||
9∼10 |
한글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
∙한글을 바르게 사용하기 ∙단원 정리 |
270∼273쪽 |
|
|||
10.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
문학[4국05-04] 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듣기·말하기[4국01-04]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한다. |
만화를 보고 생각과 느낌을 나타낼 수 있다. |
1∼2 |
표정이나 행동으로 인물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다. |
∙단원 도입 ∙표정이나 행동을 보고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
274∼279쪽 |
|
3∼4 |
만화를 읽을 때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을 안다. |
∙만화를 읽을 때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 알기 |
280∼285쪽 |
|
|||
5∼6 |
만화를 읽고 인물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
∙만화를 읽고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인상적인 장면을 골라 인물의 마음 표현하기 |
286∼293쪽 |
|
|||
7∼8 |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며 만화 영화를 볼 수 있다. |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며 만화 영화 보기 ∙인물의 마음에 어울리는 말투, 표정, 몸짓을 실감 나게 표현하며 역할극 하기 |
294∼297쪽 |
90∼94쪽 |
|||
9∼10 |
재미있었던 일을 만화로 표현할 수 있다. |
∙재미있었던 일을 만화로 표현하기 ∙단원 정리 |
298∼303쪽 |
|
※ 작성방법
1) 단원명: 해당 단원명 기록
2) 성취기준: 교육과정 상 ‘영역명[성취기준코드명]성취기준내용’순으로 기록
3) 단원 학습 목표: 단원 학습 목표 또는 단원 목표 기록
4) 차시: ‘해당 차시/단원별 전체차시’로 기록 (예, 1/10)
5) 차시명(주제명) 또는 차시 학습 목표: 차시명 또는 주제명 기록 (단, 국어는 차시 학습 목표)
6) 주요 학습 내용 또는 활동: 수업 내용 및 활동, 주요 학습 내용 등 수록
7) 교과서 쪽수: 교과서와 활동중심교과서 쪽수 기록(국어활동, 수학익힘 등 쪽수 기록)
- 인천 교육청 자료
'교육관련 > 초중고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과학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0) | 2018.01.04 |
---|---|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사회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0) | 2018.01.04 |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도덕과 단원지도계획 (0) | 2018.01.04 |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0) | 2018.01.04 |
[수능 소식 개편 소식] 수능 개편, 1년 유예하기로, 새 정부의 교육 철학과 수능개편에 관한 입장 발표 (0) | 2017.09.01 |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