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300x250

[초등 교육] 2018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국어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국어과 단원지도계획

 

 

국어 3-1

단원명1)

성취기준2)

단원 학습 목표3)

차시4)

차시명(주제명) 또는
차시 학습 목표
5)

주요 학습 내용 또는 활동6)

교과서 쪽수7)

국어

국어활동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어요

읽기[4국02-05]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문학[4국05-05]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책을 끝까지 읽고 중요한 내용이나 인상 깊은 장면을 말할 수 있다.

독서 준비

읽을 책을 정하고 내용을 예상할 수 있다.

∙누구와 읽을지 정하기

∙읽고 싶은 책 정하기

∙책에 나오는 그림과 표지를 보고 책 내용 예하기

8~19쪽

 

독서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책을 읽을 수 있다

∙궁금한 내용을 질문으로 만들기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가며 책 읽기

20~21쪽

 

독서 후

책 내용을 간추리고 생각을 나눌 수 있다.

∙책 내용 확인하기

∙생각 나누기(선택 1/2/3) 활동 하기

∙정리하기

22~29쪽

 

1. 재미가

 톡톡톡

문학[4국05-01]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읽기[4국02-05]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감각적 표현의 재미를 느끼며 작품을 읽을 수 있다.

1~2

느낌을 살려 사물을 표현할 수 있다.

∙단원 도입

∙느낌을 살려 사물 표현하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30~35쪽

 

3~4

시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을 안다.

∙시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 알기

36~39쪽

6~7쪽

5~6

이야기를 읽고 감각적 표현을 안다.

∙이야기를 읽고 감각적 표현 알기

40~49쪽

8~14쪽

7~8

이야기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나눌 수 있다.

∙이야기에 대한 생각과 느낌 나누기

50~61쪽

 

9~10

느낌을 살려 시를 낭송할 수 있다.

∙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기

∙단원 정리

62~65쪽

 

2. 문단의 짜임

읽기[4국02-01] 문단과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한다.

 

쓰기[4국03-01]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문단을 쓴다.

  문단의 짜임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쓸 수 있다.

1

설명하는 글을 쓴 경험을 나눌 수 있다.

∙단원 도입

∙설명하는 글에서 가장 중요한 문장 찾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66~69쪽

 

2~3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안다.

∙글의 내용 확인하기

∙문단의 뜻과 형식적 특징 알기

70~73쪽

 

4~5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파악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글의 내용 확인하기

∙문단의 중심 문장 찾기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구분하기

74~77쪽

16~17쪽

6~7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생각하며 문단을 쓸 수 있다.

∙중심 문장을 생각하며 뒷받침 문장 쓰기

∙중심 생각이 잘 드러나게 간단한 문단 쓰기

78~81쪽

18~20쪽

8~9

문단 만들기 놀이를 할 수 있다.

∙문단 만들기 놀이 하기

∙단원 정리

82~85쪽

 

3. 알맞은

높임 표현

듣기·말하기[4국01-01] 대화의 즐거움을 알고 대화를 나눈다.

 

문법[4국04-04] 높임법을 알고 언어 예절에 맞게 사용한다.

높임 표현을 사용해 언어 예절에 맞게 대화할 수 있다.

1~2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를 안다.

∙단원 도입

∙높임 표현을 사용한 경험 말하기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알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86~91쪽

 

3~4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을 안다.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 알기

92~95쪽

22~23쪽

5~6

높임 표현을 사용해 언어 예절을 생각하며 대화할 수 있다.

∙언어 예절에 맞는 높임 표현 알기

∙알맞은 높임 표현을 사용해 따라 하기

96~101쪽

24~38쪽 

7~8

높임 표현을 사용해 역할놀이를 할 수 있다.

∙웃어른의 말씀 전하기 놀이 하기

∙높임 표현을 사용해 역할놀이 하기

∙단원 정리

102~107쪽

 

4. 내 마음을

편지에 담아

쓰기[4국03-04]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쓴다.

 

읽기[4국02-03] 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문법[4국04-02] 낱말과 낱말의 의미 관계를 파악한다.

  전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편지를 쓸 수 있다.

1

마음을 전한 경험을 나눌 수 있다.

∙단원 도입

∙마음을 전한 경험 나누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108~113쪽

 

2~3

편지를 읽고 마음을 나타내는 말을 익힐 수 있다.

∙편지를 읽고 마음을 나타내는 말 찾기

∙마음을 나타내는 말 익히기

114~117쪽

40~41쪽

4~5

글을 읽고 글쓴이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글을 읽고 글쓴이의 마음 짐작하기

118~123쪽

 

6~7

마음이 잘 드러나게 편지 쓰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편지 쓰는 방법 알기

∙뜻이 비슷한 낱말을 사용해 편지 쓰기

124~130쪽

42~44쪽

8~9

마음을 담아 편지를 쓸 수 있다.

∙마음을 담아 편지 쓰고 보내기

∙단원 정리

131~133쪽

 

5.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

듣기·말하기[4국01-05] 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읽기[4국02-02]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문법[4국04-02] 낱말과 낱말의 의미 관계를 파악한다.

  설명하는 말을 듣거나 글을 읽고 대강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1~2

메모했던 경험을 나눌 수 있다.

∙단원 도입

∙메모했던 경험 나누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134~139쪽

 

3~4

내용을 간추리며 들을 수 있다.

∙내용을 간추리며 듣기

140~143쪽

46~47쪽

5~6

글을 읽고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을 안다.

∙글을 읽고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

144~149쪽

 

7~8

글을 읽고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글을 읽고 내용을 간추리기

150~155쪽

48~50쪽

9~10

책을 소개할 수 있다.

∙책의 내용을 간추려 소개하기

∙단원 정리

156~159쪽

 

6 일이 일어난 까닭

듣기·말하기[4국01-03]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고려하며 듣고 말한다.

 

쓰기[4국03-02]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나 행동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경험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1

원인과 결과를 안다.

∙단원 도입

∙원인과 결과 알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168~173쪽

 

2~3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이야기하는 방법을 안다.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이야기하는 방법 알아보기

174~177쪽

52~53쪽

4~5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경험을 말할 수 있다.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경험 말하기

178~181쪽

54~58쪽

6~7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꾸밀 수 있다.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이야기 꾸미기

∙이야기를 발표하고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메모하기

∙단원 정리

182~185쪽

 

7 반갑다,

국어사전

문법[4국04-01]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읽기[4국02-03] 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국어사전을 활용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1~2

국어사전에 대해 안다.

∙단원 도입

∙국어사전에 대해 알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186~191쪽

 

3~4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는 방법을 안다.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는 방법 알기

192~196쪽

 

5~6

형태가 바뀌는 낱말을 국어사전에서 찾을 수 있다.

∙형태가 바뀌는 낱말을 국어사전에서 찾기

197~202쪽

60~61쪽

7~8

국어사전을 활용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국어사전을 활용하며 글 읽기

203~206쪽

62~64쪽

9~10

나만의 국어사전을 만들 수 있다.

∙나만의 국어사전 만들기

∙단원 정리

207~211쪽

 

8 의견이

있어요

읽기[4국02-01] 문단과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한다.

 

읽기[4국02-02]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쓰기[4국03-01]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문단을 쓴다.

글을 읽고 의견을 파악할 수 있다.

1~2

의견에 대해 안다.

∙단원 도입

∙의견의 뜻 알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212~219쪽

 

3~4

글을 읽고 인물의 의견과 그 까닭을 안다.

∙글을 읽고 등장인물의 의견 파악하기

∙의견에 대한 까닭 파악하기

220~225쪽

66~67쪽

5~6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하는 방법을 안다.

∙제목을 보고 글쓴이의 의견 짐작하기

∙문단의 중심 문장을 정리하며 글쓴이의 의견 파악하기

∙글쓴이의 의도를 짐작하며 의견 파악하기

226~229쪽

68~70쪽

7~8

의견을 파악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글쓴이의 의견 파악하기

∙글쓴이의 의견과 관련해 자신의 의견을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하기

230~233쪽

 

9~10

아름답고 즐거운 학교를 가꾸기 위한 알림 활동을 할 수 있다.

∙학교에서 경험한 일 떠올리기

∙상황에 알맞게 자신의 의견 표현하기

∙단원 정리

234~237쪽

 

9 어떤

내용일까

읽기[4국02-03] 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문학[4국05-04] 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낱말의 뜻이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1

낱말의 뜻을 짐작했던 경험을 나눌 수 있다.

∙단원 도입

∙일상생활에서 모르는 낱말 찾아보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238~241쪽

 

2

낱말의 뜻을 짐작하는 방법을 안다.

∙앞뒤 문장 살펴보기

∙비슷한 뜻의 낱말 넣어 보기

∙낱말이 사용된 예 떠올리기

242~245쪽

 

3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모르는 낱말 짐작하기

∙짐작한 낱말의 뜻과 국어사전의 뜻 비교하기

246~249쪽

72~73쪽

4~5

생략된 내용을 짐작하는 방법을 안다.

∙글에서 단서를 찾아 짐작하기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짐작하기

250~253쪽

74~78쪽

6~7

생략된 내용을 짐작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생략된 행동과 마음 짐작하기

254~263쪽

 

8

안내문을 읽을 수 있다.

∙안내문의 낱말 짐작하기

∙단원 정리

264~267쪽

 

10. 문학의 향기

문학[4국05-05]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읽기[4국02-05]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문학[4국05-01]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나누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1~2

재미있게 읽었거나 감동받은 책을 소개할 수 있다.

∙단원 도입

∙친구에게 읽은 책 소개하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268~273쪽

 

3~4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생각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

∙장면을 떠올리며 시 읽기

∙시에서 재미있는 장면 말하기

∙시의 감동을 느끼며 시 낭송하기

274~279쪽

80~81쪽

5~6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거나 감동적인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이야기와 자신의 경험 비교하기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거나 감독적인 부분 찾기

∙이야기를 읽고 느낀 점을 친구와 나누기

280~289쪽

82~104쪽

7~8

만화 영화를 보고 재미나 감동을 표현할 수 있다.

∙만화 영화를 보고 재미와 감동 느끼기

∙만화 영화에서 느낀 재미와 감동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기

290~293쪽

 

9~10

우리 반 독서 잔치를 열 수 있다.

∙우리 반 독서 잔치 프로그램 정하고 열기

∙단원 정리

294~299쪽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국어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국어 4-1

단원명1)

성취기준2)

단원 학습 목표3)

차시4)

차시명(주제명) 또는
차시 학습 목표
5)

주요 학습 내용 또는 활동6)

교과서 쪽수7)

국어

국어활동

독서 단원.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어요

읽기[4국02-05]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문학[4국05-05]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책을 꼼꼼히 읽고 중요한 내용이나 인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독서 준비

읽을 책을 정하고 내용을 예상할 수 있다.

∙단원 도입

∙읽을 책 정하기

∙책 내용 예상하기

8~19쪽

 

독서

국어사전을 활용하며 책을 읽을 수 있다.

∙어려운 낱말 찾기

∙낱말의 뜻을 찾아 가며 책 읽기

20~21쪽

 

독서 후

책 내용을 간추리고 생각을 나눌 수 있다.

∙책 내용 간추리기

∙생각 나누기(선택1/2/3)

∙정리하기

22~29쪽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문학[4국05-04] 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읽기[4국02-05] 읽기 경험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시나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눌 수 있다.

1~2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른 까닭을 말할 수 있다.

∙단원 도입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이 서로 다른 까닭 말하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30~35쪽

 

3~4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눌 수 있다.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36~39쪽

6~7쪽

5~6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나눌 수 있다.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나누기

40~45쪽

8~23쪽

7~8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을 말할 수 있다.

∙일어난 일에 대한 의견 말하기

46~51쪽

24~26쪽

9~10

이야기를 읽고 의견을 나눌 수 있다.

∙이야기를 읽고 의견 나누기

∙단원 정리

52~63쪽

 

2. 내용을 간추려요

읽기[4국02-02]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듣기·말하기[4국01-05] 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문학[4국05-03] 이야기의 흐름을 차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글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1~2

들은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단원 도입

∙들은 내용 간추리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64~69쪽

 

3~4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을 안다.

∙글의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

70~74쪽

28~29쪽

5~6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75~82쪽

30〜40쪽

7~8

글의 전개에 따라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글의 전개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단원 정리

83~87쪽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듣기·말하기[4국01-04]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한다.

 

듣기·말하기[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쓰기[4국03-04] 읽는 이를 고려하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을 쓴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1~2

상황에 따른 표정, 몸짓, 말투의 효과를 안다.

∙단원 도입

∙상황에 따른 표정, 몸짓, 말투 알아보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88~93쪽

 

3~4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할 수 있다.

∙표현 방법을 생각하며 동영상 보기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표현하기

94~97쪽

 

5~6

듣는 사람을 고려해 상황에 맞게 말할 수 있다.

∙글을 읽고 듣는 사람에게 전달할 내용 정리하기

∙듣는 사람을 고려해 말하기

98~104쪽

42~43쪽

7~8

읽는 사람을 고려해 생각이나 느낌을 쓸 수 있다.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정리하기

∙읽는 사람을 고려해 생각이나 느낌 쓰기

105~109쪽

44~46쪽

9

자신이 겪은 일을 실감 나게 말할 수 있다.

∙자신이 겪은 일 실감 나게 말하기

∙단원 정리

110~113쪽

 

4. 일에 대한 의견

읽기[4국02-04]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다.

 

쓰기[4국03-03]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사실과 의견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쓸 수 있다.

1∼2

사실과 의견의 차이점을 안다.

∙단원 도입

∙사실과 의견의 차이점 알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114∼119쪽

 

34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할 수 있다.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

∙사실과 의견의 특성 알기

120∼123쪽

48∼49쪽

56

사실에 대한 의견을 말할 수 있다.

∙사실과 의견을 생각하며 글 읽기

∙사실에 대한 의견 말하기

124∼129쪽

 

78

사실에 대한 의견을 쓸 수 있다.

∙겪은 일을 사실과 의견으로 정리하기

∙사실과 의견이 드러나게 글 쓰기

130∼133쪽

50∼52쪽

9∼10

우리 학급의 일에 대해 의견이 드러나게 쓸 수 있다.

∙우리 학급의 일에 대해 의견이 드러나게 쓰기

∙사실과 의견을 바탕으로 하여 학급 신문 기사 쓰기

∙단원 정리

134∼137쪽

 

5. 내가 만든 이야기

문학[4국05-03]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쓰기[4국03-05] 쓰기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글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태도를 지닌다.

 

문학[4국05-05] 재미나 감동을 느끼며 작품을 즐겨 감상하는 태도를 지닌다.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며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쓸 수 있다.

1∼2

그림의 순서를 정해 이야기를 꾸밀 수 있다.

∙단원 도입

∙그림의 순서를 정해 이야기 꾸미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138∼143쪽

 

3∼4

사건의 흐름을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사건의 흐름을 파악하며 이야기 읽기

∙이야기 속 사건의 흐름 정리하기

144∼149쪽

 

5∼6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이야기의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이야기의 처음, 가운데, 끝 이해하기

∙처음, 가운데, 끝으로 이야기의 내용 정리하기

150∼155쪽

 

7∼8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쓸 수 있다.

∙이야기의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이야기의 흐름에 맞게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쓰기

156∼161쪽

54∼58쪽

9∼10

자신이 상상한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들려줄 수 있다.

∙그림을 보며 이야기의 흐름 떠올리기

∙자신이 상상한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들려주기

∙단원 정리

162∼165쪽

 

6. 회의를 해요

듣기·말하기[4국01-02] 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듣기·말하기[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쓰기[4국03-03]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회의의 절차와 규칙을 알고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1∼2

회의에 대한 경험을 떠올릴 수 있다.

∙단원 도입

∙회의 경험 말하기

∙모둠 회의 하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174∼179쪽

 

3∼4

회의의 절차와 참여자의 역할을 익힐 수 있다.

∙회의 구성 요소 살피기

∙회의의 절차와 참여자의 역할 익히기

180∼185쪽

60∼62쪽

5∼6

회의 주제에 맞게 말할 내용을 쓸 수 있다.

∙회의 주제를 정하는 방법 알기

∙회의 주제에 맞게 말할 내용 쓰기

186∼189쪽

 

7∼8

절차와 규칙을 지키며 회의할 수 있다.

∙회의에 필요한 규칙 말하기

∙절차와 규칙을 지키며 학급 회의 하기

∙단원 정리

190∼193쪽

 

7. 사전은 내 친구

문법[4국04-01]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읽기[4국02-03] 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문법[4국04-02] 낱말과 낱말의 의미 관계를 파악한다.

사전을 활용해 낱말의 뜻을 찾아볼 수 있다.

1∼2

글에서 낱말의 뜻을 짐작할 수 있다.

∙단원 도입

∙글에서 낱말의 뜻을 짐작하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194∼201쪽

 

3

사전에서 뜻을 찾아 낱말의 관계를 안다.

∙낱말의 관계를 생각하며 글 읽기

∙사전에서 뜻을 찾아 낱말의 관계 알기

202∼205쪽

 

4∼5

여러 가지 사전에서 낱말의 뜻을 찾을 수 있다.

∙여러 가지 사전에 대해 알기

∙여러 가지 사전에서 낱말의 뜻 찾기

206∼211쪽

64∼71쪽

6∼7

낱말의 뜻을 사전에서 찾으며 글을 읽을 수 있다.

∙낱말의 뜻을 생각하며 글 읽기

∙낱말의 뜻을 사전에서 찾으며 글 읽기

212∼217쪽

72∼78쪽

8∼9

나만의 낱말 사전을 만들 수 있다.

∙나만의 낱말 사전 만들기

∙단원 정리

218∼223쪽

 

8. 이런 제안 어때요

쓰기[4국03-03]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문법[4국04-03] 기본적인 문장의 짜임을 이해하고 사용한다.

제안하는 글을 쓸 수 있다.

1

제안하는 글에 대해 안다.

∙단원 도입

∙제안하는 글에 대해 알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224∼229쪽

 

2∼3

문장의 짜임에 대해 안다.

∙문장의 짜임에 대해 알기

∙그림을 보고 알맞은 문장 만들기

230∼234쪽

 

4∼5

제안하는 글을 쓰는 방법을 안다.

∙제안하는 글을 쓰는 방법 알기

235∼239쪽

80∼82쪽

6∼7

제안하는 글을 쓰고 발표할 수 있다.

∙제안하는 글을 쓰고 발표하기

∙단원 정리

240∼245쪽

 

9. 자랑스러운 한글

문법[4국04-05]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지닌다.

 

듣기·말하기[4국01-06] 예의를 지키며 듣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한글의 우수성을 이해하고, 한글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1∼2

글자가 필요한 까닭을 안다.

∙단원 도입

∙여러 가지 글자 알아보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246∼251쪽

 

3∼4

한글을 만든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글을 읽고 한글을 만든 과정 이해하기

∙글을 읽고 한글을 만든 배경 알기

252∼257쪽

84∼86쪽

5∼6

한글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글을 읽고 한글의 특성 살펴보기

∙한글의 우수성 알아보기

258∼263쪽

87∼88쪽

7∼8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글을 읽고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 가지기

∙주시경에 대해 알아보기

264∼269쪽

 

9∼10

한글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한글을 바르게 사용하기

∙단원 정리

270∼273쪽

 

10.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문학[4국05-04] 작품을 듣거나 읽거나 보고 떠오른 느낌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듣기·말하기[4국01-04] 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로 말한다.

만화를 보고 생각과 느낌을 나타낼 수 있다.

1∼2

표정이나 행동으로 인물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단원 도입

∙표정이나 행동을 보고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단원 학습 계획하기

274∼279쪽

 

3∼4

만화를 읽을 때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을 안다.

∙만화를 읽을 때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 알기

280∼285쪽

 

5∼6

만화를 읽고 인물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만화를 읽고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인상적인 장면을 골라 인물의 마음 표현하기

286∼293쪽

 

7∼8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며 만화 영화를 볼 수 있다.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며 만화 영화 보기

∙인물의 마음에 어울리는 말투, 표정, 몸짓을 실감 나게 표현하며 역할극 하기

294∼297쪽

90∼94쪽

9∼10

재미있었던 일을 만화로 표현할 수 있다.

∙재미있었던 일을 만화로 표현하기

∙단원 정리

298∼303쪽

 



※ 작성방법

  1) 단원명: 해당 단원명 기록

  2) 성취기준: 교육과정 상 ‘영역명[성취기준코드명]성취기준내용’순으로 기록

  3) 단원 학습 목표: 단원 학습 목표 또는 단원 목표 기록

  4) 차시: ‘해당 차시/단원별 전체차시’로 기록 (예, 1/10)

  5) 차시명(주제명) 또는 차시 학습 목표: 차시명 또는 주제명 기록 (단, 국어는 차시 학습 목표)

  6) 주요 학습 내용 또는 활동: 수업 내용 및 활동, 주요 학습 내용 등 수록

  7) 교과서 쪽수: 교과서와 활동중심교과서 쪽수 기록(국어활동, 수학익힘 등 쪽수 기록)


- 인천 교육청 자료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전체 목록(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