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300x250

[학익동 신동아 아파트 근처 진리 수학 학원] 2016학년도 학익여자고등학교 2학년 2학기 확률과 통계 미적분2 수행평가기준안



확률과 통계 수행평가 기준안

1. 평가 영역별 배점

학기

평가영역

평가시기

점수

서술형(논술)%

비율

2 학기

보고서

학기중

15점

15(0)

30%

독후감상문

8월 3주

15점

15(15)


2. 수행 평가 계획

 가. 보고서

   1) 평가개요

대영역

Ⅰ.순열과 조합, Ⅱ.확률, Ⅲ.통계

교육과정 내용

확통111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1. 순열의 뜻을 알고,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2. 조합의 뜻을 알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3-1. 원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3-2. 중복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3-3.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4. 중복조합을 이해하고, 그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31. 유한집합을 서로소인 몇 개의 집합의 합집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32. 자연수를 몇 개의 자연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41/1142. 이항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확통1211/1212. 통계적 확률, 수학적 확률의 의미와 확률의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확통1213.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확통1214. 여사건의 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확통1221. 조건부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확통1222. 확률의 곱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확통1223-1. 사건의 독립과 종속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구별할 수 있다.

확통1223-2. 독립시행의 확률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확통1311-1. 이산확률변수와 확률분포의 뜻을 안다.

확통1311-2. 연속확률변수와 확률밀도함수의 뜻을 안다.

확통1312-1.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을 구할 수 있다.

확통1312-2. 이산확률변수의 분산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확통1313.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확통1314-1. 정규분포의 뜻을 알고, 정규분포를 나타내는 곡선의 성질을 이해한다.

확통1314-2. 표준정규분포와 표준화의 뜻을 알고, 표준정규분포를 활용하여 정규분포의 확률을 구할 수 있다.

확통1321. 모집단과 표본의 뜻을 알고,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를 이해한다.

확통1322. 모평균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확통1323. 표본비율과 모비율의 관계를 이해하여 모비율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핵심성취 기준

확통1121. 순열의 뜻을 알고,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2. 조합의 뜻을 알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3-3.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4. 중복조합을 이해하고, 그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41/1142. 이항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확통1211/1212. 통계적 확률, 수학적 확률의 의미와 확률의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확통1213.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확통1221. 조건부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확통1222. 확률의 곱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확통1311-1. 이산확률변수와 확률분포의 뜻을 안다.

확통1311-2. 연속확률변수와 확률밀도함수의 뜻을 안다.

확통1312-1.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을 구할 수 있다.

확통1312-2. 이산확률변수의 분산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확통1313.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확통1314-2. 표준정규분포와 표준화의 뜻을 알고, 표준정규분포를 활용하여 정규분포의 확률을 구할 수 있다.

확통1321. 모집단과 표본의 뜻을 알고,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를 이해한다.

평가

유형

 보고서

창의인성요소

 규칙준수

난도 

 중

수행

과제

·각 단원의 대단원 마무리하기에 제시된 모든 문항들의 상세한 풀이 과정을 정자로 기록한다.


※ 창의인성요소: 봉사, 예체능, 나눔, 배려, 규칙준수, 갈등관리, 협력, 관계지향성, 타인존중

2) 평가계획

평가항목

교사평가(15점)

합계

보고서

배점

15

15



 3) 평가절차

사전활동

• 학생들에게 보고서 작성 요령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

수행활동

준비

• 각 단원별 대단원 마무리하기 문제를 파악한다.

활동

• 문제를 해결한다.

결과

• 결과물을 제출한다.

평가

• 문제 풀이를 평가한다.

준비자료

교과서, 대단원 문제가 인쇄된 용지, 필기도구


4) 채점기준

영역

평가기준

배점

(점수)

비고

과제

보고서를 각 단원별로 제출기한을 지켜 총 3회 제출하였다.

⚫나누어준 용지에 풀이하였다.

⚫문제해결 과정을 깨끗하고 바른 글씨체로 논리 정연하  게 서술하였다.

⚫문제가 요구하는 답을 정확히 작성하였다.

A(15)

최고 15점

최하 3점

급간 3점

 

 

만점(A) 세부기준에서 가지 기준을 충족함

B(12)

만점(A) 세부기준에서 2가지 기준을 충족함

C(9)

만점(A) 세부기준에서 1가지 기준을 충족함

D(6)

만점(A) 세부기준 모두 미흡함

E(3)

 나. 독후감상문


  1) 평가개요

대영역

수학적 과정

교육과정 내용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성취기준

(핵심)

확통1412 교육과정 내용과 관련된 도서를 읽고 수학적 창의력 및 수학적 소양을 키운다.

성취수준

수학 관련 도서의 줄거리를 적절히 서술하고 수학적 지식이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에 대한 느낌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수학 관련 도서의 줄거리를 적절히 서술하고 자신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수학 관련 도서의 줄거리를 적절히 서술할 수 있다.

평가유형

독후감상문

창의인성요소

규칙준수

난도 

수행과제

• 독서를 통해 책 전반에 소개된 수학적 원리와 지식을 습득한다.

• 독후감 작성을 통해 책에 소개된 수학적 원리가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창의인성요소: 봉사, 예체능, 나눔, 배려, 규칙준수, 갈등관리, 협력, 관계지향성, 타인존중


2) 평가계획

평가항목

교사평가(5점)

합계

배점

독후감상문

15

15


3) 평가절차

사전활동

• 책을 준비하여 읽는다.

수행활동

준비

• 책의 내용을 이해한다.

활동

• 독후감상문을 작성한다.

결과

• 독후감상문을 제출한다.

평가

• 독후감상문을 평가한다.

준비자료

• 원고지, 필기도구

4) 채점기준

영역

평가기준

배점

(점수)

비고

독후감상

• 1900자 이상 자필로 작성하였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누구나 알아 볼 수 있게 정리하였다.

• 수학적 원리가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논리적으로 이해하여 서술하였다.

• 제출 기한 내에 제출하였다.

A(15)

최고 15점

최하 3점

급간 3점

만점(A) 세부기준에서 3가지 기준을 충족함

B(12)

만점(A) 세부기준에서 2가지 기준을 충족함

C(9)

만점(A) 세부기준에서 1가지 기준을 충족함

D(6)

만점(A) 세부기준 모두 미흡함

E(3)








4. 미적분Ⅱ 수행평가 기준안

   

 1. 평가 영역별 배점

학기

평가영역

평가시기

점수

서술형

(논술)%

비율

2학기

문제해결

11월 1주

14점

14(14)

30%

보고서

단원 종료 후

16점

 

2. 수행 평가 계획

가. 문제해결

   1) 평가개요

대영역

Ⅰ.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Ⅱ. 삼각함수, Ⅲ. 미분법

교육과정 내용

미적2111-1. 지수함수의 뜻을 안다.

미적2111-2. 로그함수의 뜻을 안다.

미적2112-1. 지수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미적2112-2. 로그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미적2113-1. 지수함수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미적2113-2. 로그함수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미적2121. 무리수 의 뜻을 알고,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극한값을 구할 수 있다.

미적2122. 지수함수와 로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211-1. 일반각의 뜻을 알고, 주어진 각의 일반각을 구할 수 있다.

미적2211-2. 호도법의 뜻을 알고, 각을 호도법과 60분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미적2212-1. 삼각함수의 뜻을 알고, 간단한 삼각함수의 값을 구할 수 있다.

미적2212-2. 사인함수, 코사인함수, 탄젠트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미적2213. 삼각함수를 활용하여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미적2221-1. 코시컨트함수, 시컨트함수, 코탄젠트함수의 뜻을 알고, 삼각함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미적2221-2.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이해한다.

미적2222. 삼각함수의 극한을 구할 수 있다.

미적2223. 사인함수와 코사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1. 함수의 몫을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2. 합성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3. 역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4. 이계도함수를 구할 수 있다.

미적2321.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미적2322.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미적2323. 방정식과 부등식에 활용할 수 있다.

핵심성취 기준

미적2111-1. 지수함수의 뜻을 안다.

미적2111-2. 로그함수의 뜻을 안다.

미적2112-1. 지수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미적2112-2. 로그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미적2121. 무리수 의 뜻을 알고,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극한값을 구할 수 있다.

미적2122. 지수함수와 로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211-2. 호도법의 뜻을 알고, 각을 호도법과 60분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미적2212-2. 사인함수, 코사인함수, 탄젠트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미적2213. 삼각함수를 활용하여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미적2221-2.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이해한다.

미적2222. 삼각함수의 극한을 구할 수 있다.

미적2223. 사인함수와 코사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1. 함수의 몫을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2. 합성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3. 역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22.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평가

유형

 서술형평가

창의인성요소

 규칙준수

난도 

 중

수행

과제

 • 주어진 문제를 잘 파악한 후 문제를 해결한다.

 • 실생활 속에 숨어있는 수학의 원리를 파악하고 수학적 언어로 표현하고 해결한다.

※ 창의인성요소: 봉사, 예체능, 나눔, 배려, 규칙준수, 갈등관리, 협력, 관계지향성, 타인존중


   2) 평가계획

평가항목

교사평가(14점)

합계

문제해결

배점

14

14

   3) 평가절차

사전활동

• 학생들에게 평가할 날짜와 성취기준을 공지한다.

• 학생들은 평가 단원과 성취기준을 확인한 후 개념탐구 및 문제의 서술형 풀이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문제를 풀어본다.

수행활동

준비

• 문제지를 수령한다.

활동

•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를 해결한다.

• 문제에 숨어있는 수학적 원리를 파악하고 정확한 수식사용과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결과

• 결과물을 제출하고 채점 결과를 확인한다.

평가

• 채점 기준안을 기본으로 총체적 채점법을 적용하여 평가기준에 맞춰 평가한다.

준비자료

필기도구


    4) 채점기준

영역

평가기준

배점

(점수)

비고

문제해결

⚫문제해결을 위한 풀이과정과 답을 바른 글씨체로 작성한다.

⚫미비한 부분이 있을 시 채점 기준안에 의거하여 부분점수를 부여한다.

⚫전체적인 풀이과정의 흐름은 올바르나 표기오류가 있을 시 감점을 한다.

 

최고 14점

최하 2점

급간 3점

 

위의 3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채점한 결과 그 점수가

 90 이상인 경우

A(14)

 70 이상 90점 미만인 경우

B(11)

 40 이상 70점 미만인 경우

C(8)

 20 이상 40점 미만인 경우

D(5)

 20 미만인 경우

E(2)





 나. 보고서

   1) 평가개요

대영역

Ⅰ.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Ⅱ. 삼각함수, Ⅲ. 미분법, Ⅳ. 적분법

교육과정 내용

미적2111-1. 지수함수의 뜻을 안다.

미적2111-2. 로그함수의 뜻을 안다.

미적2112-1. 지수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미적2112-2. 로그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미적2113-1. 지수함수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미적2113-2. 로그함수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미적2121. 무리수 의 뜻을 알고,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극한값을 구할 수 있다.

미적2122. 지수함수와 로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211-1. 일반각의 뜻을 알고, 주어진 각의 일반각을 구할 수 있다.

미적2211-2. 호도법의 뜻을 알고, 각을 호도법과 60분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미적2212-1. 삼각함수의 뜻을 알고, 간단한 삼각함수의 값을 구할 수 있다.

미적2212-2. 사인함수, 코사인함수, 탄젠트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미적2213. 삼각함수를 활용하여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미적2221-1. 코시컨트함수, 시컨트함수, 코탄젠트함수의 뜻을 알고, 삼각함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미적2221-2.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이해한다.

미적2222. 삼각함수의 극한을 구할 수 있다.

미적2223. 사인함수와 코사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1. 함수의 몫을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2. 합성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3. 역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4. 이계도함수를 구할 수 있다.

미적2321.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미적2322.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미적2323. 방정식과 부등식에 활용할 수 있다.

미적2411. 치환적분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미적2412. 부분적분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미적2413-1. 함수 (은 실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미적2413-2. 삼각함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미적2413-3. 지수함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미적2421. 곡선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미적2422. 입체도형의 부피를 구할 수 있다.

핵심성취 기준

미적2111-1. 지수함수의 뜻을 안다.

미적2111-2. 로그함수의 뜻을 안다.

미적2112-1. 지수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미적2112-2. 로그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미적2121. 무리수 의 뜻을 알고,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극한값을 구할 수 있다.

미적2122. 지수함수와 로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211-2. 호도법의 뜻을 알고, 각을 호도법과 60분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미적2212-2. 사인함수, 코사인함수, 탄젠트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미적2213. 삼각함수를 활용하여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미적2221-2.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이해한다.

미적2222. 삼각함수의 극한을 구할 수 있다.

미적2223. 사인함수와 코사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1. 함수의 몫을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2. 합성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3. 역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22.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미적2411. 치환적분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미적2412. 부분적분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미적2413-1. 함수 (은 실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미적2413-2. 삼각함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미적2413-3. 지수함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미적2422. 입체도형의 부피를 구할 수 있다.

평가

유형

 보고서

창의인성요소

 규칙준수

난도 

 중

수행

과제

 • 주어진 문제의 해결 과정을 형식에 맞추어 작성한다.

 • 각각의 문항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개념들을 요약하고 정리한다.

 • 모든 문항의 상세한 풀이과정을 정자로 기록한다.

※ 창의인성요소: 봉사, 예체능, 나눔, 배려, 규칙준수, 갈등관리, 협력, 관계지향성, 타인존중

 


  2) 평가계획

평가항목

교사평가(16점)

합계

보고서

배점

16

16

  


  3)평가절차

사전활동

• 학생들에게 보고서 작성 요령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

수행활동

준비

• 주어진 문제를 파악한다.

• 학생자율평가 기록지에 기록할 주제(문제)를 선정한다.

활동

• 보고서 작성 요령에 맞추어 문제 해결 과정을 작성한다. 

결과

• 결과물을 제출한다.

평가

• 보고서를 평가한다.

준비자료

교과서, 필기도구

 


  4) 채점기준

영역

평가기준

배점

(점수)

비고

보고서

모든 문항의 수학적 개념정리 또는 풀이가 이루어져 있다.

문제해결 과정을 깨끗하고 바른 글씨체로 논리 정연하게 서술하였다.

⚫형식에 맞추어 문제해결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제출기간 내에 제출하였다.

 

최고 16점

최하 4점

급간 3점

 

 

위의 4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수행률을 확인한 결과

 90% 이상인 경우

A(16)

 80% 이상 90% 미만인 경우

B(13)

 60% 이상 80% 미만인 경우

C(10)

 40% 이상 60% 미만인 경우

D(7)

 40% 미만인 경우

E(4)

- 학교 알리미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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