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학익동 신동아 아파트 근처 진리 수학 학원] 2016학년도 학익여자고등학교 2학년 2학기 확률과 통계 미적분2 수행평가기준안
확률과 통계 수행평가 기준안
1. 평가 영역별 배점
학기 |
평가영역 |
평가시기 |
점수 |
서술형(논술)% |
비율 |
2 학기 |
보고서 |
학기중 |
15점 |
15(0) |
30% |
독후감상문 |
8월 3주 |
15점 |
15(15) |
2. 수행 평가 계획
가. 보고서
1) 평가개요
대영역 |
Ⅰ.순열과 조합, Ⅱ.확률, Ⅲ.통계 |
||||
교육과정 내용 |
확통111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121. 순열의 뜻을 알고,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122. 조합의 뜻을 알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123-1. 원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123-2. 중복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123-3.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124. 중복조합을 이해하고, 그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131. 유한집합을 서로소인 몇 개의 집합의 합집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132. 자연수를 몇 개의 자연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141/1142. 이항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확통1211/1212. 통계적 확률, 수학적 확률의 의미와 확률의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
|||||
확통1213.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확통1214. 여사건의 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확통1221. 조건부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222. 확률의 곱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확통1223-1. 사건의 독립과 종속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구별할 수 있다. |
|||||
확통1223-2. 독립시행의 확률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확통1311-1. 이산확률변수와 확률분포의 뜻을 안다. |
|||||
확통1311-2. 연속확률변수와 확률밀도함수의 뜻을 안다. |
|||||
확통1312-1.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을 구할 수 있다. |
|||||
확통1312-2. 이산확률변수의 분산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313.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314-1. 정규분포의 뜻을 알고, 정규분포를 나타내는 곡선의 성질을 이해한다. |
|||||
확통1314-2. 표준정규분포와 표준화의 뜻을 알고, 표준정규분포를 활용하여 정규분포의 확률을 구할 수 있다. |
|||||
확통1321. 모집단과 표본의 뜻을 알고,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를 이해한다. |
|||||
확통1322. 모평균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
확통1323. 표본비율과 모비율의 관계를 이해하여 모비율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
핵심성취 기준 |
확통1121. 순열의 뜻을 알고,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122. 조합의 뜻을 알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123-3.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124. 중복조합을 이해하고, 그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141/1142. 이항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확통1211/1212. 통계적 확률, 수학적 확률의 의미와 확률의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
|||||
확통1213.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확통1221. 조건부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222. 확률의 곱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확통1311-1. 이산확률변수와 확률분포의 뜻을 안다. |
|||||
확통1311-2. 연속확률변수와 확률밀도함수의 뜻을 안다. |
|||||
확통1312-1.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을 구할 수 있다. |
|||||
확통1312-2. 이산확률변수의 분산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313.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
|||||
확통1314-2. 표준정규분포와 표준화의 뜻을 알고, 표준정규분포를 활용하여 정규분포의 확률을 구할 수 있다. |
|||||
확통1321. 모집단과 표본의 뜻을 알고,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를 이해한다. |
|||||
평가 유형 |
보고서 |
창의인성요소 |
규칙준수 |
난도 |
중 |
수행 과제 |
·각 단원의 대단원 마무리하기에 제시된 모든 문항들의 상세한 풀이 과정을 정자로 기록한다. |
※ 창의인성요소: 봉사, 예체능, 나눔, 배려, 규칙준수, 갈등관리, 협력, 관계지향성, 타인존중
2) 평가계획
평가항목 |
교사평가(15점) |
합계 |
보고서 |
||
배점 |
15 |
15 |
3) 평가절차
사전활동 |
• 학생들에게 보고서 작성 요령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 |
|
수행활동 |
준비 |
• 각 단원별 대단원 마무리하기 문제를 파악한다. |
활동 |
• 문제를 해결한다. |
|
결과 |
• 결과물을 제출한다. |
|
평가 |
• 문제 풀이를 평가한다. |
|
준비자료 |
교과서, 대단원 문제가 인쇄된 용지, 필기도구 |
4) 채점기준
영역 |
평가기준 |
배점 (점수) |
비고 |
과제 |
⚫보고서를 각 단원별로 제출기한을 지켜 총 3회 제출하였다. ⚫나누어준 용지에 풀이하였다. ⚫문제해결 과정을 깨끗하고 바른 글씨체로 논리 정연하 게 서술하였다. ⚫문제가 요구하는 답을 정확히 작성하였다. |
A(15) |
최고 15점 최하 3점 급간 3점
|
만점(A) 세부기준에서 가지 기준을 충족함 |
B(12) |
||
만점(A) 세부기준에서 2가지 기준을 충족함 |
C(9) |
||
만점(A) 세부기준에서 1가지 기준을 충족함 |
D(6) |
||
만점(A) 세부기준 모두 미흡함 |
E(3) |
나. 독후감상문
1) 평가개요
대영역 |
수학적 과정 |
|||||
교육과정 내용 |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
성취기준 (핵심) |
확통1412 교육과정 내용과 관련된 도서를 읽고 수학적 창의력 및 수학적 소양을 키운다. |
|||||
성취수준 |
상 |
수학 관련 도서의 줄거리를 적절히 서술하고 수학적 지식이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에 대한 느낌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중 |
수학 관련 도서의 줄거리를 적절히 서술하고 자신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
하 |
수학 관련 도서의 줄거리를 적절히 서술할 수 있다. |
|||||
평가유형 |
독후감상문 |
창의인성요소 |
규칙준수 |
난도 |
중 |
|
수행과제 |
• 독서를 통해 책 전반에 소개된 수학적 원리와 지식을 습득한다. • 독후감 작성을 통해 책에 소개된 수학적 원리가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창의인성요소: 봉사, 예체능, 나눔, 배려, 규칙준수, 갈등관리, 협력, 관계지향성, 타인존중
2) 평가계획
평가항목 |
교사평가(5점) |
합계 |
배점 |
독후감상문 |
|
15 |
15 |
3) 평가절차
사전활동 |
• 책을 준비하여 읽는다. |
|
수행활동 |
준비 |
• 책의 내용을 이해한다. |
활동 |
• 독후감상문을 작성한다. |
|
결과 |
• 독후감상문을 제출한다. |
|
평가 |
• 독후감상문을 평가한다. |
|
준비자료 |
• 원고지, 필기도구 |
4) 채점기준
영역 |
평가기준 |
배점 (점수) |
비고 |
독후감상 |
• 1900자 이상 자필로 작성하였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누구나 알아 볼 수 있게 정리하였다. • 수학적 원리가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논리적으로 이해하여 서술하였다. • 제출 기한 내에 제출하였다. |
A(15) |
최고 15점 최하 3점 급간 3점 |
만점(A) 세부기준에서 3가지 기준을 충족함 |
B(12) |
||
만점(A) 세부기준에서 2가지 기준을 충족함 |
C(9) |
||
만점(A) 세부기준에서 1가지 기준을 충족함 |
D(6) |
||
만점(A) 세부기준 모두 미흡함 |
E(3) |
4. 미적분Ⅱ 수행평가 기준안
1. 평가 영역별 배점
학기 |
평가영역 |
평가시기 |
점수 |
서술형 (논술)% |
비율 |
2학기 |
문제해결 |
11월 1주 |
14점 |
14(14) |
30% |
보고서 |
단원 종료 후 |
16점 |
|
2. 수행 평가 계획
가. 문제해결
1) 평가개요
대영역 |
Ⅰ.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Ⅱ. 삼각함수, Ⅲ. 미분법 |
|||||
교육과정 내용 |
미적2111-1. 지수함수의 뜻을 안다. |
|||||
미적2111-2. 로그함수의 뜻을 안다. |
||||||
미적2112-1. 지수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
미적2112-2. 로그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
미적2113-1. 지수함수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미적2113-2. 로그함수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미적2121. 무리수 |
||||||
미적2122. 지수함수와 로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211-1. 일반각의 뜻을 알고, 주어진 각의 일반각을 구할 수 있다. |
||||||
미적2211-2. 호도법의 뜻을 알고, 각을 호도법과 60분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미적2212-1. 삼각함수의 뜻을 알고, 간단한 삼각함수의 값을 구할 수 있다. |
||||||
미적2212-2. 사인함수, 코사인함수, 탄젠트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
||||||
미적2213. 삼각함수를 활용하여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미적2221-1. 코시컨트함수, 시컨트함수, 코탄젠트함수의 뜻을 알고, 삼각함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
||||||
미적2221-2.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이해한다. |
||||||
미적2222. 삼각함수의 극한을 구할 수 있다. |
||||||
미적2223. 사인함수와 코사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11. 함수의 몫을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12. 합성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13. 역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14. 이계도함수를 구할 수 있다. |
||||||
미적2321.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
미적2322.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
||||||
미적2323. 방정식과 부등식에 활용할 수 있다. |
||||||
핵심성취 기준 |
미적2111-1. 지수함수의 뜻을 안다. |
|||||
미적2111-2. 로그함수의 뜻을 안다. |
||||||
미적2112-1. 지수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
미적2112-2. 로그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
미적2121. 무리수 |
||||||
미적2122. 지수함수와 로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211-2. 호도법의 뜻을 알고, 각을 호도법과 60분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미적2212-2. 사인함수, 코사인함수, 탄젠트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
||||||
미적2213. 삼각함수를 활용하여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미적2221-2.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이해한다. |
||||||
미적2222. 삼각함수의 극한을 구할 수 있다. |
||||||
미적2223. 사인함수와 코사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11. 함수의 몫을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12. 합성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13. 역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22.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서술형평가 |
창의인성요소 |
규칙준수 |
난도 |
중 |
|
수행 과제 |
• 주어진 문제를 잘 파악한 후 문제를 해결한다. • 실생활 속에 숨어있는 수학의 원리를 파악하고 수학적 언어로 표현하고 해결한다. |
※ 창의인성요소: 봉사, 예체능, 나눔, 배려, 규칙준수, 갈등관리, 협력, 관계지향성, 타인존중
2) 평가계획
평가항목 |
교사평가(14점) |
합계 |
문제해결 |
||
배점 |
14 |
14 |
3) 평가절차
사전활동 |
• 학생들에게 평가할 날짜와 성취기준을 공지한다. • 학생들은 평가 단원과 성취기준을 확인한 후 개념탐구 및 문제의 서술형 풀이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문제를 풀어본다. |
|
수행활동 |
준비 |
• 문제지를 수령한다. |
활동 |
•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를 해결한다. • 문제에 숨어있는 수학적 원리를 파악하고 정확한 수식사용과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
|
결과 |
• 결과물을 제출하고 채점 결과를 확인한다. |
|
평가 |
• 채점 기준안을 기본으로 총체적 채점법을 적용하여 평가기준에 맞춰 평가한다. |
|
준비자료 |
필기도구 |
4) 채점기준
영역 |
평가기준 |
배점 (점수) |
비고 |
|
문제해결 |
⚫문제해결을 위한 풀이과정과 답을 바른 글씨체로 작성한다. ⚫미비한 부분이 있을 시 채점 기준안에 의거하여 부분점수를 부여한다. ⚫전체적인 풀이과정의 흐름은 올바르나 표기오류가 있을 시 감점을 한다. |
|
최고 14점 최하 2점 급간 3점
|
|
위의 3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채점한 결과 그 점수가 |
90 이상인 경우 |
A(14) |
||
70 이상 90점 미만인 경우 |
B(11) |
|||
40 이상 70점 미만인 경우 |
C(8) |
|||
20 이상 40점 미만인 경우 |
D(5) |
|||
20 미만인 경우 |
E(2) |
나. 보고서
1) 평가개요
대영역 |
Ⅰ.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Ⅱ. 삼각함수, Ⅲ. 미분법, Ⅳ. 적분법 |
|||||
교육과정 내용 |
미적2111-1. 지수함수의 뜻을 안다. |
|||||
미적2111-2. 로그함수의 뜻을 안다. |
||||||
미적2112-1. 지수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
미적2112-2. 로그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
미적2113-1. 지수함수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미적2113-2. 로그함수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미적2121. 무리수 |
||||||
미적2122. 지수함수와 로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211-1. 일반각의 뜻을 알고, 주어진 각의 일반각을 구할 수 있다. |
||||||
미적2211-2. 호도법의 뜻을 알고, 각을 호도법과 60분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미적2212-1. 삼각함수의 뜻을 알고, 간단한 삼각함수의 값을 구할 수 있다. |
||||||
미적2212-2. 사인함수, 코사인함수, 탄젠트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
||||||
미적2213. 삼각함수를 활용하여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미적2221-1. 코시컨트함수, 시컨트함수, 코탄젠트함수의 뜻을 알고, 삼각함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
||||||
미적2221-2.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이해한다. |
||||||
미적2222. 삼각함수의 극한을 구할 수 있다. |
||||||
미적2223. 사인함수와 코사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11. 함수의 몫을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12. 합성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13. 역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14. 이계도함수를 구할 수 있다. |
||||||
미적2321.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
미적2322.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
||||||
미적2323. 방정식과 부등식에 활용할 수 있다. |
||||||
미적2411. 치환적분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미적2412. 부분적분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미적2413-1. 함수 |
||||||
미적2413-2. 삼각함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
||||||
미적2413-3. 지수함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
||||||
미적2421. 곡선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
||||||
미적2422. 입체도형의 부피를 구할 수 있다. |
||||||
핵심성취 기준 |
미적2111-1. 지수함수의 뜻을 안다. |
|||||
미적2111-2. 로그함수의 뜻을 안다. |
||||||
미적2112-1. 지수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
미적2112-2. 로그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
미적2121. 무리수 |
||||||
미적2122. 지수함수와 로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211-2. 호도법의 뜻을 알고, 각을 호도법과 60분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미적2212-2. 사인함수, 코사인함수, 탄젠트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
||||||
미적2213. 삼각함수를 활용하여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미적2221-2.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이해한다. |
||||||
미적2222. 삼각함수의 극한을 구할 수 있다. |
||||||
미적2223. 사인함수와 코사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11. 함수의 몫을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12. 합성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13. 역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
미적2322.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
||||||
미적2411. 치환적분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미적2412. 부분적분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미적2413-1. 함수 |
||||||
미적2413-2. 삼각함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
||||||
미적2413-3. 지수함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
||||||
미적2422. 입체도형의 부피를 구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보고서 |
창의인성요소 |
규칙준수 |
난도 |
중 |
|
수행 과제 |
• 주어진 문제의 해결 과정을 형식에 맞추어 작성한다. • 각각의 문항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개념들을 요약하고 정리한다. • 모든 문항의 상세한 풀이과정을 정자로 기록한다. |
2) 평가계획
평가항목 |
교사평가(16점) |
합계 |
보고서 |
||
배점 |
16 |
16 |
3)평가절차
사전활동 |
• 학생들에게 보고서 작성 요령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 |
|
수행활동 |
준비 |
• 주어진 문제를 파악한다. • 학생자율평가 기록지에 기록할 주제(문제)를 선정한다. |
활동 |
• 보고서 작성 요령에 맞추어 문제 해결 과정을 작성한다. |
|
결과 |
• 결과물을 제출한다. |
|
평가 |
• 보고서를 평가한다. |
|
준비자료 |
• 교과서, 필기도구 |
4) 채점기준
영역 |
평가기준 |
배점 (점수) |
비고 |
|
보고서 |
⚫모든 문항의 수학적 개념정리 또는 풀이가 이루어져 있다. ⚫문제해결 과정을 깨끗하고 바른 글씨체로 논리 정연하게 서술하였다. ⚫형식에 맞추어 문제해결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제출기간 내에 제출하였다. |
|
최고 16점 최하 4점 급간 3점
|
|
위의 4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수행률을 확인한 결과 |
90% 이상인 경우 |
A(16) |
||
80% 이상 90% 미만인 경우 |
B(13) |
|||
60% 이상 80% 미만인 경우 |
C(10) |
|||
40% 이상 60% 미만인 경우 |
D(7) |
|||
40% 미만인 경우 |
E(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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