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인천 학익동 1대1(일대일) 수준별로 수학 잘 가르치기로 소문난 수학학원] 2017학년도 관교여중 교과별(학년별) 평가계획
2017학년도
|
관교여자중학교 |
http://www.gwangyo.ms.kr |
가. 목적
1) 교과가 추구하는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내용을 선정 평가한다.
2) 신뢰성과 객관성 타당성이 높은 문항을 제작하기 위하여 교과별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상시 운영한다.
3) 학력신장과 인성교육을 위하여 교과특성에 적합하게 학습자 및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하여 자율적으로 평가횟수 및 비율을 결정함.
4) 교육활동 평가 규정에 준용하여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으로 성취도를 평가하여 학생의 학습목표 도달 정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함.
나. 평가 방법
1) 교과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두 종류를 실시한다.
2) 체육, 음악, 미술 등과 같이 정의적, 기능적, 창의적인 면이 특히 중요시되는 교과는 태도, 표현, 기능 등의 평가에 대한 타당한 평정 기준과 척도를 작성하여 활용한다.
3) 평가 문제는 교과 담당 교사가 직접 제작하여야 하며, 동 학년 담당 교사가 복수인 경우에는 반드시 공동으로 출제한다.
4) 평가 문제는 타당도, 객관도, 신뢰도를 유지하도록 출제하고 교육목표 이원목적분류표를 작성하여 활용한다.
5) 성적의 공정성과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성적관리위원회를 두어 출제, 평가, 성적 처리를 관리하게 하고 모든 성적은 학생에게 공개한다.
6) 지필 평가는 연 4회 실시한다. (단, 주당시수가 1시간인 1,2학년 도덕, 1,2,3˙학년 기술가정 및 예체능 교과(음악, 미술, 체육)는 연 2회 실시한다.
7) 학기 기준 34시간 이상 교과(국어, 수학, 영어, 사(역), 도덕, 과학)는 수행평가 반영 비율을 40% 이상 반영 하고 그 외의 교과는 전문적 학습 공동체 및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8) 2단위 이상의 교과(국어, 수학, 사회(역), 도덕, 과학, 영어)는 학기말 총 배점(100점)의 40%이상을 서술형·논술형(5% 이상 논술형 평가 반영, 10% 이상 권장) 평가로 출제한다.
9)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교과는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기말에 반영하고, 성적 확인 기간을 두어 이의가 있을 시는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10) 수행평가를 통하여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개발한다.
다. 연간계획
영역 |
구분 |
시기 |
대상 학년 |
교과 |
주관 |
|||||||||||
국어 |
사회 |
역사 |
도덕 |
수학 |
과학 |
기 가 |
체육 |
음악 |
미술 |
영어 |
한문 |
|||||
정기 고사 |
1학기 1회고사 |
5월 1일(월) 2일(화) |
1.2.3 |
○ |
① ③ |
② ③ |
③ |
○ |
○ |
. |
. |
. |
. |
○ |
① ② |
교내 |
1학기 2회고사 |
7월 5일(수) 7월 6일(목) 7일(금) |
1.2.3 |
○ |
① ③ |
② ③ |
○ |
○ |
○ |
○ |
○ |
○ |
○ |
○ |
① ② |
교내 |
|
2학기 1회고사 |
9월 27일(수) 28일(목) |
2.3 |
○ |
③ |
○ |
③ |
○ |
○ |
. |
. |
. |
. |
○ |
② |
교내 |
|
2학기 2회고사 |
11월 13일(월) 14일(화) 15일(수) |
3 |
○ |
○ |
○ |
○ |
○ |
○ |
○ |
○ |
○ |
○ |
○ |
. |
교내 |
|
12월 11일(월) 12일(화) 13일(수) |
2 |
○ |
○ |
○ |
○ |
○ |
○ |
○ |
○ |
○ |
○ |
○ |
○ |
과목 |
학년 |
평 가 비 율 |
수행평가 영역 및 배점 |
||||||||||
지필 |
서술형 논술형 |
수행
(기타) |
서술형 논술형 |
계 |
1 학 기 |
2 학 기 |
|||||||
평가영역 |
시기 (월) |
배점 |
평가영역 |
시기 (월) |
배점 |
||||||||
국어
|
1
|
1 |
50 |
5 |
50 |
40 |
100 |
독서감상 |
3~6월 |
20 |
독서감상 |
상시 |
과정평가 |
쓰기(논술형) |
6월 |
10 |
문학(논술형) |
상시 |
|||||||||
문학(서술형) |
5월 |
10 |
쓰기 |
상시 |
|||||||||
2 |
0 |
0 |
100 |
0 |
100 |
||||||||
말하기·듣기 |
3~6월 |
10 |
말하기·듣기 |
상시 |
|||||||||
계 |
50 |
계 |
100 |
||||||||||
2 |
50 |
5 |
50 |
40 |
100 |
쓰기(논술형) |
5월 |
20 |
쓰기(논술형) |
9월 |
20 |
||
문학(서술형) |
6월 |
10 |
문학(서술형) |
11월 |
10 |
||||||||
독서감상(서술형) |
3~6월 |
10 |
독서감상(서술형) |
9~12월 |
10 |
||||||||
말하기·듣기 |
5~7월 |
10 |
말하기·듣기 |
10~11월 |
10 |
||||||||
계 |
50 |
계 |
50 |
||||||||||
3 |
60 |
10 |
40 |
30 |
100 |
쓰기(서술형) |
3월 |
20 |
쓰기(논술형) |
9월 |
20 |
||
쓰기(논술형) |
5월 |
10 |
문학(서술형) |
9월 |
10 |
||||||||
말하기·듣기 |
3~6월 |
10 |
말하기·듣기 |
9~11월 |
10 |
||||||||
계 |
40 |
계 |
40 |
||||||||||
도덕 |
1 |
1 |
50 |
· |
50 |
20 |
100 |
포트폴리오 |
3~6월 |
20 |
포트폴리오 |
9~11월 |
과 정 평 가 |
논술하기 |
5월 |
20 |
논술하기 |
10월 |
|||||||||
도덕적 실천력 |
수시 |
10 |
도덕적 실천력 |
수시 |
|||||||||
2 |
0 |
0 |
100 |
0 |
100 |
||||||||
형성평가 |
수시 |
||||||||||||
계 |
50 |
계 |
|||||||||||
2 |
60 |
· |
40 |
15 |
100 |
포트폴리오 |
3~6월 |
15 |
포트폴리오 |
9~11월 |
15 |
||
논술하기 |
6월 |
15 |
논술하기 |
11월 |
15 |
||||||||
도덕적 실천력 |
수시 |
10 |
도덕적 실천력 |
수시 |
10 |
||||||||
계 |
40 |
계 |
40 |
||||||||||
3 |
60 |
5 |
40 |
35 |
100 |
논술하기 |
6월 |
15 |
논술하기 |
10월 |
15 |
||
보고서 작성 (서술형 평가) |
3~6월 |
20 |
보고서 작성 (서술형 평가) |
8~10월 |
20 |
||||||||
도덕적 실천력 |
수시 |
5 |
도덕적 실천력 |
수시 |
5 |
||||||||
계 |
40 |
계 |
40 |
||||||||||
사회
|
1 |
1 |
45 |
5 |
10 |
40 |
100 |
문제해결 (서술형) |
5 |
20 |
포트폴리오 |
9 |
과정평가 |
문제해결 |
수시 |
||||||||||||
논술 (논술형) |
4 |
20 |
주제탐구 |
10 |
|||||||||
2 |
0 |
0 |
100 |
0 |
100 |
||||||||
민주시민의식 |
수시 |
10 |
토의․토론 |
11 |
|||||||||
계 |
50 |
계 |
|||||||||||
역사 |
2-1 |
50 |
|
10 |
40 |
100 |
문제해결 (서술형) |
6 |
20 |
문제해결 (서술형) |
11 |
20 |
|
논술 (논술형) |
5 |
20 |
논술 (논술형) |
10 |
20 |
||||||||
2-2 |
45 |
5 |
|||||||||||
포트폴리오 |
수시 |
10 |
포트폴리오 |
수시 |
10 |
||||||||
계 |
50 |
계 |
50 |
과목 |
학년 |
평 가 비 율 |
수행평가 영역 및 배점 |
||||||||||
지필 |
서술형 논술형 |
수행 |
서술형 논술형 |
계 |
1 학 기 |
2 학 기 |
|||||||
평가영역 |
시기 (월) |
배점 |
평가영역 |
시기 (월) |
배점 |
||||||||
사회
/
역사 |
3 |
54 |
6 |
5 |
35 |
100 |
문제해결 (서술형) |
5 |
20 |
문제해결 (서술형) |
9 |
20 |
|
논술 (논술형) |
5 |
15 |
논술 (논술형) |
10 |
15 |
||||||||
민주시민의식(사회) 비판적사고력(역사) |
수시 |
5 |
민주시민의식(사회) 비판적사고력(역사) |
수시 |
5 |
||||||||
계 |
40 |
계 |
40 |
||||||||||
수학 |
1 |
1 |
50 |
8.5 |
50 |
40 |
100 |
문제해결력 |
4,6 |
20 |
문제해결력 |
수시 |
과정 평가 |
수학창의활동 |
수시 |
20 |
수학창의활동 |
수시 |
|||||||||
2 |
0 |
0 |
100 |
0 |
100 |
수학적의사소통능력 |
수시 |
10 |
수학적의사소통능력 |
수시 |
|||
계 |
50 |
계 |
100 |
||||||||||
2 |
60 |
10.2 |
40 |
30 |
100 |
문제해결력 |
4,6 |
20 |
문제해결력 |
9,11 |
20 |
||
수학창의활동 |
수시 |
10 |
수학창의활동 |
수시 |
10 |
||||||||
수학적의사소통능력 |
수시 |
10 |
수학적의사소통능력 |
수시 |
10 |
||||||||
계 |
40 |
계 |
40 |
||||||||||
3 |
60 |
10.2 |
40 |
30 |
100 |
문제해결력 |
4,6 |
20 |
문제해결력 |
9,11 |
20 |
||
수학창의활동 |
수시 |
10 |
수학창의활동 |
수시 |
10 |
||||||||
수학적의사소통능력 |
수시 |
10 |
수학적의사소통능력 |
수시 |
10 |
||||||||
계 |
40 |
계 |
40 |
||||||||||
과학
|
1 |
1 |
50
|
10
|
50
|
40
|
100
|
과학실험(서술형) |
5 |
20 |
과학실험(서술형) |
11 |
과정 평가 |
자유탐구(서술형) |
3-5 |
10 |
자유탐구(서술형) |
8-9 |
|||||||||
창의․융합 (서술형+논술형) |
3-6 |
10 |
창의․융합 (서술형+논술형) |
8-11 |
|||||||||
2 |
0 |
0 |
100 |
90 |
100 |
||||||||
과학적 소양 |
수시 |
10 |
과학적 소양 |
수시 |
|||||||||
계 |
50 |
계 |
100 |
||||||||||
2
|
50
|
10
|
50
|
40
|
100
|
과학실험(서술형) |
3-4 |
20 |
과학실험(서술형) |
8-11 |
20 |
||
자유탐구(서술형) |
3-5 |
10 |
자유탐구(서술형) |
8-9 |
10 |
||||||||
창의․융합 (서술형+논술형) |
3-6 |
10 |
창의․융합 (서술형+논술형) |
8-11 |
10 |
||||||||
과학적 소양 |
수시 |
10 |
과학적 소양 |
수시 |
10 |
||||||||
계 |
50 |
계 |
50 |
||||||||||
3 |
60
|
10
|
40
|
30
|
100
|
과학실험(서술형) |
3-4 |
10 |
과학실험(서술형) |
8-11 |
10 |
||
자유탐구(서술형) |
3-5 |
10 |
자유탐구(서술형) |
8-9 |
10 |
||||||||
창의․융합 (서술형+논술형) |
3-6 |
10 |
창의․융합 (서술형+논술형) |
8-11 |
10 |
||||||||
과학적 소양 |
수시 |
10 |
과학적 소양 |
수시 |
10 |
||||||||
계 |
40 |
계 |
40 |
||||||||||
기술∙ 가정 |
1 |
1 |
40 |
0 |
60 |
0 |
100 |
작품제작 |
6월 |
30 |
작품제작 |
10월 |
과정 평가 |
창의인성 |
수시 |
10 |
형성평가 |
수시 |
|||||||||
2 |
0 |
0 |
100 |
0 |
100 |
주제탐구 |
4월 |
20 |
주제탐구 |
9월 |
|||
계 |
60 |
계 |
100 |
||||||||||
2,3 |
40 |
0 |
60 |
0 |
100 |
작품제작 |
수시,6 |
30 |
작품제작 |
6,10 |
30 |
||
창의인성 |
수시 |
10 |
창의인성 |
수시 |
10 |
||||||||
주제탐구 |
3,수시 |
20 |
주제탐구 |
10,수시 |
20 |
||||||||
계 |
60 |
계 |
60 |
과목 |
학년 |
평 가 비 율 |
수행평가 영역 및 배점 |
||||||||||||||||||
지필 |
서술형 논술형 |
수행 |
서술형 논술형 |
계 |
1 학 기 |
2 학 기 |
|||||||||||||||
평가영역 |
시기 (월) |
배점 |
평가영역 |
시기 (월) |
배점 |
||||||||||||||||
체육
|
1 |
1 |
20 |
0 |
80 |
0 |
100 |
표현활동 (청소년체조) |
3 |
30 |
여가활동(배드민턴) |
수시 |
과정평가 |
||||||||
경쟁활동(피구) |
5 |
25 |
경쟁활동(배구) |
수시 |
|
||||||||||||||||
2 |
0 |
0 |
100 |
0 |
100 |
||||||||||||||||
도전활동(매트운동) |
6 |
25 |
도전활동(줄넘기) |
수시 |
|
||||||||||||||||
계 |
80 |
계 |
100 |
||||||||||||||||||
2 |
20 |
0 |
80 |
0 |
100 |
도전활동 (단거리달리기) |
3 |
25 |
표현활동(음악줄넘기) |
10 |
25 |
||||||||||
경쟁활동(배구) |
5 |
25 |
경쟁활동(농구) |
11 |
30 |
||||||||||||||||
여가활동(배드민턴) |
6 |
30 |
도전활동(마루운동) |
9 |
25 |
||||||||||||||||
계 |
80 |
계 |
80 |
||||||||||||||||||
3 |
20 |
0 |
80 |
0 |
100 |
도전활동 (뜀틀 및 매트운동) |
4 |
40 |
여가활동(배드민턴) |
9 |
40 |
||||||||||
표현활동(치어리딩) |
6 |
40 |
경쟁활동(농구) |
10 |
40 |
||||||||||||||||
계 |
80 |
계 |
80 |
||||||||||||||||||
음악 |
1
|
30 |
0 |
70 |
0 |
100 |
표현(가창) |
4 |
30 |
자유학기 운영 |
|
|
|||||||||
감상 |
6 |
30 |
|
|
|
||||||||||||||||
생활화 |
수시 |
10 |
|
|
|
||||||||||||||||
계 |
70 |
|
|
|
|||||||||||||||||
2 3 |
30 |
0 |
70 |
0 |
100 |
표현(가창) |
4 |
30 |
표현1(기악) |
10 |
30 |
||||||||||
감상 |
6 |
30 |
표현2(창작) |
10-11 |
30 |
||||||||||||||||
생활화 |
수시 |
10 |
생활화 |
수시 |
10 |
||||||||||||||||
계 |
70 |
계 |
70 |
||||||||||||||||||
미술
|
1 |
30 |
0 |
70 |
0 |
100 |
표현1 |
3~4 |
30 |
자유학기운영 |
|
|
|||||||||
표현2 |
5~6 |
30 |
|
|
|
||||||||||||||||
창의인성 |
수시 |
10 |
|
|
|
||||||||||||||||
계 |
70 |
|
|
||||||||||||||||||
2 3 |
30 |
0 |
70 |
0 |
100 |
표현1 |
3~4 |
30 |
표현1 |
8~9 |
30 |
||||||||||
표현2 |
5~6 |
30 |
표현2 |
10~11 |
30 |
||||||||||||||||
창의인성 |
수시 |
10 |
창의인성 |
수시 |
10 |
||||||||||||||||
계 |
70 |
계 |
70 |
||||||||||||||||||
영어
|
1 |
1 |
50 |
10 |
50 |
30 |
100 |
듣기 |
4 |
10 |
듣기 |
수시 |
과정 중심 관찰 기록 |
||||||||
말하기 |
수시 |
10 |
말하기 |
수시 |
|||||||||||||||||
논술 |
6월 |
20 |
논술 |
수시 |
|||||||||||||||||
2 |
0 |
0 |
100 |
0 |
100 |
||||||||||||||||
창의인성 |
수시 |
10 |
창의인성 |
수시 |
|||||||||||||||||
계 |
140 |
계 |
100 |
||||||||||||||||||
2 3
|
50 |
10 |
50 |
30 |
100 |
듣기 |
4 |
10 |
듣기 |
4 |
10 |
||||||||||
말하기 |
수시 |
10 |
말하기 |
수시 |
10 |
||||||||||||||||
논술 |
6월 |
20 |
논술 |
6월 |
20 |
||||||||||||||||
창의인성 |
수시 |
10 |
창의인성 |
수시 |
10 |
||||||||||||||||
계 |
50 |
계 |
50 |
||||||||||||||||||
한문 |
1 |
1 |
50 |
0 |
50 |
0 |
100 |
쓰기 |
수시 |
20 |
형성평가 |
수시 |
과정 평가 |
||||||||
포트폴리오 |
수시 |
20 |
포트폴리오 |
수시 |
|||||||||||||||||
2 |
0 |
0 |
100 |
0 |
100 |
창의인성 |
수시 |
10 |
학생상호평가 |
수시 |
|||||||||||
계 |
50 |
계 |
100 |
||||||||||||||||||
2 |
60 |
0 |
40 |
0 |
100 |
쓰기 |
수시 |
15 |
쓰기 |
수시 |
15 |
||||||||||
포트폴리오 |
수시 |
15 |
포트폴리오 |
수시 |
15 |
||||||||||||||||
창의인성 |
수시 |
10 |
창의인성 |
수시 |
10 |
||||||||||||||||
계 |
40 |
계 |
40 |
가. 평가의 기본 방향
1) 국어과 평가는 지식, 기능, 태도의 세 측면을 포괄한다.
2) 영역별 특성에 따라 수행 평가와 지필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3) 수행 평가 척도는 별도로 작성 활용하되, 세부적인 사항은 학년 교과 담당 교사가 따로 정하여 적용한다.
4) 지필 평가는 학년별 협의를 통해 선다형과 서술형 비율을 정한다.
5) 듣기 평가는 들은 내용의 기억, 종합 그리고 비판에 중점을 둔다.
6) 읽기 평가는 글 내용의 이해와 글 전체 구조에 대한 이해에 중점을 둔다.
7) 쓰기 평가는 쓸 내용의 선정을 통한 논리적 구성과 선정된 내용의 언어적 표현에 중점을 둔다.
8) 언어 평가는 언어 지식 자체의 기억보다는 언어 자료로부터 언어에 대한 지식을 도출해 내는 지식의 생산 측면에 비중을 둔다.
9) 문학 평가는 문학 지식 자체에 대한 평가보다는 작품을 해석하고 감상하는 능력의 평가에 비중을 둔다.
10) 평가 결과는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해 적절히 활용한다.
나. 평가 종류 및 방법
1) 평가 종류 :
가) 지필평가(50%) + 수행평가(50%), 평가 중 서술형평가의 비율
(배점의 40% 이상)(1,2학년)
나) 지필평가(60%) + 수행평가(40%), 평가 중 서술형평가의 비율(배점의 40% 이상)(3학년)
2) 대 상 : 1학년, 2학년, 3학년
3) 평가 시기
가) 지필평가 - 매 학기별 2회의 정기고사를 실시하여 반영 (단.1학년 2학기는 자유학기)
나) 수행평가
(1)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학기 중에 수시로 실시하여 학기말 성적에 50% 반영(1,2학년)
(2)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학기 중에 수시로 실시하여 학기말 성적에 40% 반영(3학년)
다) 서술형 평가 -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통해서 학기말 총 배점(100점)의 40%이상을
서술형 평가로 출제
(1) 1,2학년 : 수행평가에 40%, 지필평가에 5%(매 지필평가 10점 배점)를 반영함.
(2) 3학년 : 수행평가에 30%, 지필평가에 10%(매 지필평가 17점 배점)를 반영함.
4) 영역별 반영 비율
가) 1학년
학기 |
고사명 |
지필평가 (50%) |
수행평가 (50%) |
계 |
비고 |
1 |
1회고사 |
25 |
50 |
100 |
|
2회고사 |
25 |
학기말 배점 반영 비율 |
구분 |
지필(50)% |
수행(50)% |
계 (서술) 45% |
||||||
1회고사(25)% |
2회고사(25)% |
독서 감상 (서술) |
쓰기 (논술) |
문학 (서술) |
듣기 ․ 말하기 |
|||||
선택형 |
서술형 |
선택형 |
서술형 |
|||||||
(점수) |
(90)점 |
(10)점 |
(90)점 |
(10)점 |
(20)점 |
(10)점 |
(10)점 |
(10)점 |
100 |
|
(%) |
(22.5)% |
(2.5)% |
(22.5)% |
(2.5)% |
(20)% |
(10)% |
(10)% |
(10)% |
나) 2학년
학기 |
고사명 |
지필평가 (50%) |
수행평가 (50%) |
계 |
비고 |
1 |
1회고사 |
25 |
50 |
100 |
|
2회고사 |
25 |
||||
2 |
1회고사 |
25 |
50 |
100 |
|
2회고사 |
25 |
학기말 배점 반영 비율 |
구분 |
지필(50)% |
수행(50)% |
계 (서술) 45% |
||||||
1회고사(25)% |
2회고사(25)% |
쓰기 (논술) |
독서 감상 (서술) |
문학 (서술) |
듣기 ․ 말하기 |
|||||
선택형 |
서술형 |
선택형 |
서술형 |
|||||||
(점수) |
(90)점 |
(10)점 |
(90)점 |
(10)점 |
(20)점 |
(10)점 |
(10)점 |
(10)점 |
100 |
|
(%) |
(22.5)% |
(2.5)% |
(22.5)% |
(2.5)% |
(20)% |
(10)% |
(10)% |
(10)% |
다) 3학년
학기 |
고사명 |
지필평가 (60%) |
수행평가 (40%) |
계 |
비고 |
1 |
1회고사 |
30 |
40 |
100 |
|
2회고사 |
30 |
||||
2 |
1회고사 |
30 |
40 |
100 |
|
2회고사 |
30 |
학기말 배점 반영 비율 |
구분 |
지필(60)% |
수행(40)% |
계 (서술) 40% |
|||||
1회고사(30)% |
2회고사(30)% |
쓰기 (논술) |
문학 /쓰기 (서술) |
듣기 ․ 말하기 |
|||||
선택형 |
서술형 |
선택형 |
서술형 |
||||||
(점수) |
(83)점 |
(17)점 |
(83)점 |
(17)점 |
(20)점 |
(10)점 |
(10)점 |
100 |
|
(%) |
(25)% |
(5)% |
(25)% |
(5)% |
(20)% |
(10)% |
(10)% |
5) 수행평가 영역 및 반영 점수
학기 |
1학년 |
2학년 |
||
평가영역 |
배점 |
평가영역 |
배점 |
|
1 |
독서 감상(서술형) |
20 |
쓰기(논술형) |
20 |
쓰기(논술형) |
10 |
문학(서술형) |
10 |
|
문학(서술형) |
10 |
독서 감상(서술형) |
10 |
|
듣기 ․ 말하기 |
10 |
듣기 ․ 말하기 |
10 |
|
계 |
50 |
계 |
50 |
|
2 |
독서 감상(서술형) |
과정 평가 |
쓰기(논술형) |
20 |
문학(논술형) |
문학(서술형) |
10 |
||
쓰기(서술형) |
독서 감상(서술형) |
10 |
||
듣기 ․ 말하기 |
듣기 ․ 말하기 |
10 |
||
계 |
100 |
계 |
50 |
3학년 |
|
평가영역 |
배점 |
쓰기(논술형) |
20 |
쓰기(서술형) |
10 |
듣기 ․ 말하기 |
10 |
계 |
40 |
쓰기(논술형) |
20 |
문학(서술형) |
10 |
듣기 ․ 말하기 |
10 |
계 |
40 |
가. 평가의 목적
학생들의 도덕성 및 인성 발달 수준을 측정하여 개별 학생, 학급, 학년 집단에 적합한 교육적 처방을 제시하고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절차를 개선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과 유덕한 인격의 함양을 촉진한다.
나. 기본 방향
1) 도덕성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에 대한 통합적 평가를 실시한다.
2) 창의력 신장을 돕는 수업 및 평가가 되도록 하며 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3) 도덕적 신념의 평가는 가치와 태도의 형성 및 내면화에 대한 평가이므로 다양한 수행평가를
통해 측정하도록 한다.
다. 평가 종류 및 방법
1) 평가 종류 : 지필평가(60%) + 수행평가(40%)
◆ 교육과정상 1, 2학년은 주 1단위로 운영된다. 따라서 서술형 평가의 대상 교과에서 제외되므로 서술형 평가를 실시하지 않는다.
◆ 3학년은 학기말 총 배점(100점)의 40%이상을 서술형 평가로 출제하기 위해 지필평가 문항의 12점 이상을 서술형 문항으로 출제한다.
2) 평가 시기
가) 지필평가 : 1, 2학년은 매 학기별 1회, 3학년은 매 학기별 2회의 정기고사를 실시하여 반영
나) 수행평가 : 수업 내용과 연계하여 학기 중 수시로 실시하고 학기말 성적에 반영
3) 영역별 반영 비율
과목 |
학년 |
학기 |
평 가 비 율 |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계 |
|||||
지필 |
서술·논술 |
수행 |
서술·논술 |
||||
도덕 |
1학년 |
1학기 |
50 |
· |
30 |
20 |
100 |
2학기 |
과정평가 |
||||||
2학년 |
1·2학기 |
60 |
· |
10 |
30 |
100 |
|
3학년 |
1·2학기 |
60 |
5 |
5 |
35 |
100 |
4) 수행평가 영역 및 반영 점수
학기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평가영역 |
배점 |
평가영역 |
배점 |
평가영역 |
배점 |
|
공통 |
포트폴리오 |
20 |
포트폴리오 |
15 |
보고서(서술형) |
20 |
논술하기 |
20 |
논술하기 |
15 |
논술하기 |
15 |
|
도덕적 실천력 |
10 |
도덕적 실천력 |
10 |
도덕적 실천력 |
5 |
|
계 |
50 |
계 |
40 |
계 |
40 |
가. 평가의 목적
(1) 단원평가를 통한 단원 학습의 피드백을 제공한다.
(2) 교과의 주요 개념 이해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적절한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3) 학생 수준에 적합한 정기고사 출제로 학생의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를 강화시킨다.
(4) 종합적 사고력과 탐구력을 측정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훈련을 하도록 한다.
나. 기본 방향
(1) 학습 성취의 결과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 대해 평가가 이뤄지도록 한다.
(2) 난이도 조절을 적절히 하여 성취의식과 함께 도전정신을 갖도록 한다.
(3) 단원의 학습목표 달성정도를 파악하며 평가의 다양화, 전문화, 특성화를 시도한다.
(4) 지적 영역 평가, 그 밖에 수업태도, 발표력 등 수업참여 적극성도 평가에 반영한다.
다. 평가 종류 및 방법
(1) 평가 종류 : 지필평가 + 수행평가
(2) 대 상 : 1학년 1학기, 2학년, 3학년
(3) 평가 시기
1) 지필평가 - 매 학기별 2회의 정기고사를 실시하여 반영
2) 수행평가 -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학기 중에 수시로 실시하여 학기말 성적에 반영
라. 반영 비율
학년/학기 |
고사명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계 |
비고 |
1학년 1학기 |
1회고사 |
25 |
50 |
100 |
|
2회고사 |
25 |
||||
2학년 |
1회고사 |
25 |
50 |
100 |
|
2회고사 |
25 |
||||
3학년 |
1회고사 |
30 |
40 |
100 |
|
2회고사 |
30 |
* 1학년 2학기는 자유학기제로 운영하여 과정평가를 실시함.
마. 수행평가 영역 및 반영 점수
과목 |
학년 |
평 가 비 율 |
수행평가 영역 및 배점 |
|||||||||||
지필 |
서술형
논술형 |
수행 (기타) |
서술형
논술형 |
계 |
1 학 기 |
2 학 기 |
||||||||
평가영역 |
시기 (월) |
배점 |
평가영역 |
시기 (월) |
배점 |
|||||||||
사회 |
1 |
45 |
5 |
10 |
40 |
100 |
문제해결 (서술형) |
5 |
20 |
포트폴리오 |
9 |
과정 평가
|
||
문제해결 |
수시 |
|||||||||||||
논술 (논술형) |
4 |
20 |
||||||||||||
주제탐구 |
10 |
|||||||||||||
민주시민의식 |
수시 |
10 |
||||||||||||
토의․토론 |
11 |
|||||||||||||
계 |
50 |
계 |
||||||||||||
역사 |
2-1 |
50 |
․ |
10 |
40 |
100 |
문제해결 (서술형) |
6 |
20 |
문제해결 (서술형) |
11 |
20 |
||
논술 (논술형) |
5 |
20 |
논술 (논술형) |
10 |
20 |
|||||||||
2-2 |
45 |
5 |
||||||||||||
포트폴리오 |
수시 |
10 |
포트폴리오 |
수시 |
10 |
|||||||||
계 |
50 |
계 |
50 |
|||||||||||
사회
/
역사 |
3 |
54 |
6 |
5 |
35 |
100 |
문제해결 (서술형) |
5 |
20 |
문제해결 (서술형) |
9 |
20 |
||
논술 (논술형) |
5 |
15 |
논술 (논술형) |
10 |
15 |
|||||||||
민주시민의식(사회) 비판적사고력(역사) |
수시 |
5 |
민주시민의식(사회) 비판적사고력(역사) |
수시 |
5 |
|||||||||
계 |
40 |
계 |
40 |
가. 평가의 목적
1) 수학적 지식, 기능과 함께 수학적 사고력 및 태도의 평가
2) 단편적인 지식보다는 사고 능력 평가
3)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수학적 지식과 기능 평가
4) 수학적 태도의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평가
나. 기본 방향
1) 학생의 학습 진전 상황 파악
2) 수업의 개선 방향을 위한 자료 수집
3) 학생의 성취도 확인
4)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함
다. 평가 종류 및 방법
1) 평가종류
가) 1학년 : 1학기 지필평가(60%)+수행평가(40%), 2학기 과정평가(100%)
나) 2,3학년 : 지필평가(50%)+수행평가(50%)
2) 평가 시기
가) 지필평가 - 매 학기별 2회의 정기고사를 실시하여 반영
나) 수행평가 -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학기 중에 수시로 실시하여 학기말 성적에 반영
다) 서술형 평가
-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통해서 학기말 총 배점(100점)의 40%이상을 서술형 평가로 출제
(단, 1학년은 50%이상을 서술형 평가로 출제)
4) 영역별 반영 비율
학년 |
고사명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계 |
비고 |
|
1-1 |
1회고사 |
100(25) |
객관식: 83(20.75) |
50 (40%는 서술형) |
100 |
|
서술형: 17(4.25) |
||||||
2회고사 |
100(25) |
객관식: 83(20.75) |
||||
서술형: 17(4.25) |
||||||
2,3 |
1회고사 |
100(30) |
객관식: 83(24.9) |
40 (30%는 서술형) |
100 |
|
서술형: 17(5.1) |
||||||
2회고사 |
100(30) |
객관식: 83(24.9) |
||||
서술형: 17(5.1) |
5) 수행평가 영역 및 반영 점수
학기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평가영역 |
배점 |
평가영역 |
배점 |
평가영역 |
배점 |
|
1 |
문제해결력(서술형) |
20 |
문제해결력(서술형) |
20 |
문제해결력(서술형) |
20 |
수학창의활동(서술형) |
20 |
수학창의활동(서술형) |
10 |
수학창의활동(서술형) |
10 |
|
수학적의사소통능력 |
10 |
수학적의사소통능력 |
10 |
수학적의사소통능력 |
10 |
|
계 |
50 |
계 |
40 |
계 |
40 |
|
2 |
문제해결력(서술형) |
과정 평가 |
문제해결력(서술형) |
20 |
문제해결력(서술형) |
20 |
수학창의활동(서술형) |
수학창의활동(서술형) |
10 |
수학창의활동(서술형) |
10 |
||
수학적의사소통능력 |
수학적의사소통능력 |
10 |
수학적의사소통능력 |
10 |
||
계 |
100 |
계 |
40 |
계 |
40 |
가. 평가의 목적
자연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체계를 이해하며, 탐구방법을 습득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나. 기본 방향
1) 각 영역별 학습 내용을 성취기준에 맞춰 균형 있게 평가한다.
2)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설계를 타당하게 할 수 있는가?
3) 실험방법에 맞게 실험도구를 바르게 장치하였는가?
4) 실험순서를 바르게 설계하였는가?
5) 실험 결과를 바르게 분석하였는가?
6) 실험보고서를 빠짐없이 정확하게 작성하였는가?
7) 과학의 지식체계를 이해하여 적용할 수 있는가?
8)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는가?
다. 평가 (지필 및 수행평가 방법 및 반영 비율)
가. 1학년
학기 |
고사명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계 |
비고 |
1 |
1회고사 |
25 |
50 |
100 |
수행평가는 학기말에 1회 반영 |
2회고사 |
25 |
||||
자유 학기 |
1회고사 |
0 |
100 |
100 |
|
2회고사 |
0 |
1) 1학년 1학기 지필고사 및 수행평가 반영비율
평가유형 구분 |
지필평가 50%(점) |
서술형 |
+ |
수행평가 50%(점) |
|||||||
1회고사 |
2회고사 |
||||||||||
선택형 |
서술형 |
소계 |
선택형 |
서술형 |
소계 |
소계 |
기타 |
서술형 |
서술형+논술형 |
||
학기 단위 성적(%) |
20 |
5 |
25 |
20 |
5 |
25 |
10 |
10 |
30 |
10 |
|
100점 환산점수(점) |
80 |
20 |
100 |
80 |
20 |
100 |
40 |
구 분 |
1회고사 |
2회고사 |
기말합산 |
||||||||||
지필 |
계 |
지필 |
계 |
지필 |
수행 |
계 |
|||||||
객관식 |
서술형 |
|
객관식 |
서술형 |
|
객관식 |
서술형 |
과학실험 (서술형) |
창의․융합 (서술+ 논술) |
자유탐구 (서술) |
과학적 소양 |
|
|
1학년 |
80점 |
20점 |
100 |
80점 |
20점 |
100 |
40% |
10% |
20% |
10% |
10% |
10% |
100 |
2) 1학년 2학기 지필고사 및 수행평가 반영 비율
구 분 |
1회고사 |
2회고사 |
기말합산 |
||||||||||
지필 |
계 |
지필 |
계 |
지필 |
수행 |
계 |
|||||||
객관식 |
서술형 |
|
객관식 |
서술형 |
|
객관식 |
서술형 |
과학실험 (서술형) |
창의․융합 (서술+ 논술) |
자유탐구 (서술) |
과학적 소양 |
|
|
1학년 |
0점 |
0점 |
0점 |
0점 |
0점 |
0점 |
0% |
0% |
과정평가 |
100 |
※과학적 소양 : 수업 준비 및 실천력, 과학행사참여, 탐구활동 실천력 및 산출물 완성도 등
※서술형 평가 : 제시된 내용의 요약, 설명, 풀이, 해석 등 사실을 바탕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평가
※논술형 평가 : 개인의 의견,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득력있게 조직하여 기술하도록 하는 평가
※위 규정 외의 사안이 발생할 시 과학과교과협의회와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점수를 부여한다.
나. 2학년
학기 |
고사명 |
지필평가 (50%) |
수행평가 (50%) |
계 |
비고 |
1 |
1회고사 |
25 |
50 |
100 |
수행평가는 학기말에 1회 반영 |
2회고사 |
25 |
||||
2 |
1회고사 |
25 |
50 |
100 |
|
2회고사 |
25 |
※ 2학년 학기별 지필 수행평가 반영비율
평가유형 구분 |
지필평가 50%(점) |
서술형 |
+ |
수행평가 50%(점) |
|||||||
1회고사 |
2회고사 |
||||||||||
선택형 |
서술형 |
소계 |
선택형 |
서술형 |
소계 |
소계 |
기타 |
서술형 |
서술형+논술형 |
||
학기 단위 성적(%) |
20 |
5 |
25 |
20 |
5 |
25 |
10 |
10 |
30 |
10 |
|
100점 환산점수(점) |
80 |
20 |
100 |
80 |
20 |
100 |
40 |
구 분 |
1회고사 |
2회고사 |
기말합산 |
||||||||||
지필 |
계 |
지필 |
계 |
지필 |
수행 |
계 |
|||||||
객관식 |
서술형 |
|
객관식 |
서술형 |
|
객관식 |
서술형 |
과학실험 (서술형) |
창의․융합 (서술+ 논술) |
자유탐구 (서술) |
과학적 소양 |
|
|
2학년 |
80점 |
20점 |
100 |
80점 |
20점 |
100 |
40% |
10% |
20% |
10% |
10% |
10% |
100 |
※과학적 소양 : 수업 준비 및 실천력, 과학행사참여, 탐구활동 실천력 및 산출물 완성도 등
※서술형 평가 : 제시된 내용의 요약, 설명, 풀이, 해석 등 사실을 바탕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평가
※논술형 평가 : 개인의 의견,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득력있게 조직하여 기술하도록 하는 평가
※위 규정 외의 사안이 발생할 시 과학과교과협의회와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점수를 부여한다.
다. 3학년
학기 |
고사명 |
지필평가 (60%) |
수행평가 (40%) |
계 |
비고 |
1 |
1회고사 |
30 |
40 |
100 |
수행평가는 학기말에 1회 반영 |
2회고사 |
30 |
||||
2 |
1회고사 |
30 |
40 |
100 |
|
2회고사 |
30 |
※ 3학년 학기별 지필 수행평가 반영비율
평가유형
구분 |
지필평가 60%(점) |
서술형 |
+ |
수행평가 40%(점) |
|||||||
1회고사 |
2회고사 |
||||||||||
선택형 |
서술형 |
소계 |
선택형 |
서술형 |
소계 |
소계 |
기타 |
서술형 |
서술형+논술형 |
||
학기 단위 성적(%) |
25 |
5 |
30 |
25 |
5 |
30 |
10 |
10 |
20 |
10 |
|
100점의 환산점수(점) |
83 |
17 |
100 |
83 |
17 |
100 |
34 |
구 분 |
1회고사 |
2회고사 |
기말합산 |
||||||||||
지필 |
계 |
지필 |
계 |
지필 |
수행 |
계 |
|||||||
객관식 |
서술형 |
|
객관식 |
서술형 |
|
객관식 |
서술형 |
과학실험 (서술형) |
창의․융합 (서술+ 논술) |
자유탐구 (서술) |
과학적 소양 |
|
|
3학년 |
83점 |
17점 |
100 |
83점 |
17점 |
100 |
50% |
10% |
10% |
10% |
10% |
10% |
100 |
서술형 평가 반영 비율 : 30% 서술형-논술형 평가 반영 비율 : 10%
※과학적 소양 : 수업 준비 및 실천력, 과학행사참여, 탐구활동 실천력 및 산출물 완성도 등
※서술형 평가 : 제시된 내용의 요약, 설명, 풀이, 해석 등 사실을 바탕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평가
※논술형 평가 : 개인의 의견,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득력있게 조직하여 기술하도록 하는 평가
※위 규정 외의 사안이 발생할 시 과학과교과협의회와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점수를 부여한다.
가. 평가의 목적
1) 다양한 방법으로 전개된 교수·학습 활동을 정리하고 심화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
2) 평가의 결과는 학습목표, 학습지도방법, 지도계획 등에 반영(Feed-Back)되어 교사의 교수·학습방법개선과 학생 개인의 전반적인 학습방법의 보완과 진로지도에 기여하도록 한다.
나. 기본 방향
1) 교과 또는 영역의 목표와 내용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2)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의 이해, 문제해결능력, 응용력, 실천적 태도 등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3) 평가는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되, 실기평가는 사전에 평가기준, 방법, 시기 등을 계획 하여 평가한다.
4) 실기평가에서는 결과 및 과정, 준비사항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 평가기준 : 학교 성적관리 규정 참조 )
다. 평가 종류 및 방법
학년 |
학기 |
평가종류 |
평가 방법 및 시기 |
1 |
1 |
지필평가(40%) |
1회의 정기고사를 실시하여 반영 |
수행평가(60%) |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학기 중에 수시로 실시하여 학기말 성적에 반영 |
||
2 |
수행평가(100%) |
과정평가 |
|
2,3 |
1,2 |
지필평가(40%) |
매 학기별 1회의 정기고사를 실시하여 반영 |
수행평가(60%) |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학기 중에 수시로 실시하여 학기말 성적에 반영 |
라. 영역별 반영 비율
학년 |
학기 |
고사명 |
지필평가 ( 40 %) |
수행평가 ( 60 %) |
계 |
비고 |
1 |
1 |
2회고사 |
40 |
60 |
100 |
|
2 |
|
|
100 |
100 |
자유학기제 |
|
2,3 |
1,2 |
2회고사 |
40 |
60 |
100 |
|
마. 수행평가 영역 및 반영 점수
학기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평가영역 |
배점 |
평가영역 |
배점 |
평가영역 |
배점 |
|
1 |
작품제작 |
30 |
작품제작 |
30 |
작품제작 |
30 |
창의인성 |
10 |
창의인성 |
10 |
창의인성 |
10 |
|
주제탐구 |
20 |
주제탐구 |
20 |
주제탐구 |
20 |
|
계 |
60 |
계 |
60 |
계 |
60 |
|
2 |
작품제작 |
과정평가 |
작품제작 |
30 |
작품제작 |
30 |
형성평가 |
창의인성 |
10 |
창의인성 |
10 |
||
주제탐구 |
주제탐구 |
20 |
주제탐구 |
20 |
||
계 |
100 |
계 |
60 |
계 |
60 |
가. 평가의 목적
1) 경기에 참여할 수 있는 운동기능과 건강에 필요한 체력을 기르게 한다.
2) 신체적인 표현능력을 기르게 한다.
3) 운동과 여가 활동 및 건강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실천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4) 효율적인 운동 요령과 사회적 태도를 기르게 한다.
나. 기본 방향
1)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선정된 학습 내용을 학생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2) 모든 평가는 모든 학생에게 동일하고 평등한 기회가 제공되도록 진행 한다.
3) 평가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사전에 학습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적절한 지도방법을 강구 한다.
다. 평가 종류 및 방법
1) 평가 종류 : 지필평가(20%) + 수행평가(80%)
2) 대 상 : 1학년, 2학년, 3학년
3) 평가 시기
가) 지필평가 - 매 학기별 1회의 정기고사를 실시하여 반영
나) 수행평가 -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학기 중에 수시로 실시하여 학기말 성적에 반영
다) 영역별 반영 비율
학기 |
고사명 |
지필평가 ( 20 %) |
수행평가 ( 80%) |
계 |
비고 |
1 |
1회고사 |
∙ |
80 |
100 |
|
2회고사 |
20 |
||||
2 |
1회고사 |
∙ |
80 |
100 |
|
2회고사 |
20 |
||||
※ 자유학기제 운영으로 1학년 2학기는 체육수행평가 100% 반영. |
라. 수행평가 영역 및 반영 점수
학기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평가영역 |
종목 |
배점 |
평가영역 |
종목 |
배점 |
평가영역 |
종목 |
배점 |
|
1 |
표현활동 |
청소년체조 |
30 |
도전활동 |
단거리달리기 |
25 |
도전활동 |
뜀틀 및 매트운동 |
40 |
도전활동 |
피구 |
25 |
경쟁활동 |
배구 |
30 |
표현활동 |
치어리딩 |
40 |
|
도전활동 |
매트운동 |
25 |
여가활동 |
배드민턴 |
25 |
|
|
|
|
계 |
|
80 |
계 |
|
80 |
계 |
|
80 |
|
2 |
여가활동 |
배드민턴 |
|
표현활동 |
음악줄넘기 |
25 |
여가활동 |
배드민턴 |
40 |
경쟁활동 |
배구 |
|
경쟁활동 |
농구 |
30 |
경쟁활동 |
농구 |
40 |
|
건강활동 |
줄넘기 |
|
건강활동 |
매트운동 |
25 |
|
|
|
|
계 |
|
100 |
계 |
|
80 |
계 |
|
80 |
마. 1학년 2학기 자유학기 체육과 과정평가 세부 기준안
영역 |
평가기준 |
등급 |
성취수준 |
여가활동 |
체9511. 청소년기 여가 문화의 특성 및 유형과 바람직한 여가 활동의 기준을 이해한다. |
상 |
배드민턴의 특성 및 경기방법에 대한 이해가 정확하고, 그립 쥐는 법, 손목의 스냅, 스트로크의 타점, 풋워크 등의 기본자세가 매우 우수하며, 모둠활동 시 동료를 잘 배려하고 맡은 역할에 항상 최선을 다하고, 단식, 복식 경기 능력이 매우 우수하며, 심판 및 운영에 있어서도 경기규칙에 맞게 잘 적용함. |
중 |
배드민턴의 특성 및 경기방법을 잘 이해하고, 그립 쥐는 법, 손목의 스냅, 타점, 풋워크 등의 기본자세가 좋으며, 모둠활동에 적극적이고, 맡은 역할 에 최선을 다하고, 단식, 복식 경기를 모두 경기규칙에 맞게 할 수 있음. |
||
하 |
배드민턴의 특성 및 경기방법을 이해하는 편이고, 기본자세가 안정적이며, 모둠활동에 잘 참여하고, 경기규칙에 맞게 경기에 참여 할 수 있음. |
||
경쟁활동 |
체9314. 선택한 영역형 경쟁 스포츠의 경기 방법과 유형별 경기 기능, 경기 전략을 이해하고, 이를 경기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
상 |
배구경기의 특성 및 경기규칙에 대한 이해가 매우 우수하고, 서브, 리시브, 토스의 자세가 모두 안정적이며, 언더핸드 및 오버헤드 토스 기능이 모두 정확하고, 서브가 매우 안정적이고 정학함. |
중 |
배구경기의 특성 및 경기규칙을 잘 이해하고, 서브, 리시브, 토스의 자세가 안정적이며, 토스가 정확하고, 서브가 안정적임. |
||
하 |
배구경기의 특성 및 경기규칙을 이해하는 편이고, 서브, 리시브, 토스를 할 줄 알며, 서브 실수가 적은 편임. |
||
건강활동 |
체9122. 체력 증진의 원리와 관리 방법을 적용하여 체력 운동을 목적에 맞게 수행할 수 있다. |
상 |
개인 줄넘기 및 창작음악줄넘기의 특성 및 실시 방법에 관해 매우 잘 이해하고, 개인 줄넘기의 기본 스텝을 매우 다양하게 구사할 수 있으며, 리듬감과 창의성이 뛰어나 음악에 맞는 줄넘기 동작 연출 능력이 우수하여 일상 생활 속에서 줄넘기를 통한 체력 향상과 정신적 즐거움을 잘 추구함. |
중 |
개인 줄넘기 및 창작음악줄넘기의 특성 및 실시 방법을 잘 이해하고, 줄넘기의 여러가지 기본 스텝을 구사할 수 있으며, 리듬감과 창의성을 살려 음악에 맞는 줄넘기 동작 연출이 가능하며, 일상 생활 속에서 줄넘기를 적극적으로 즐김. |
||
하 |
줄넘기의 특성 및 실시 방법을 잘 알고 있으며, 개인 줄넘기의 여러가지 기본 스텝을 실시할 수 있고, 창작음악줄넘기를 통해 체력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함. |
가. 평가의 목적
개개인의 성장과정과 성취과정을 확인할 수 있고 음악활동과 관련지어 실음과 음악성을 적극적인 방법으로 터득하면서 창의성과 음악의 가치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다.
나. 기본 방향
1) 개개인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해 보는 활동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2) 지식 위주의 평가가 되지 않도록 하여, 표현 및 활동 영역과 관련되도록 한다.
3) 기능 중심보다는 바른 주법, 악상의 창의적 표현과 태도에 유의하여 평가한다.
4) 변성기에 유의하여 소리보다는 음악적 구성요소, 악상표현, 음악적 자세 및 평가 태도 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다. 평가 종류 및 방법
1) 평가 종류 : 지필평가(30%) + 수행평가(70%)
2) 대 상 : 1학년(1학기), 2학년(1,2학기), 3학년(1,2학기)
3) 평가 시기
가) 지필평가 - 학기별 1회의 정기고사를 실시하여 반영
나) 수행평가 -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학기 중에 수시로 실시하여 학기말 성적에 반영
라. 수행평가 영역 및 반영 점수
1) 1학년
1학기 |
2학기 |
||||
평가영역 |
배점 |
시기 |
평가영역 |
배점 |
시기 |
표현(노래하기) |
30 |
4월 |
|
|
|
감상(듣기평가) |
30 |
6월 |
|
|
|
생활화(모둠활동) |
10 |
3월 - 7월 |
|
|
|
계 |
70 |
|
|
|
|
2) 2학년
1학기 |
2학기 |
||||
평가영역 |
배점 |
시기 |
평가영역 |
배점 |
시기 |
표현(노래하기) |
30 |
4월 |
표현1(악기연주) |
30 |
10월 |
감상(듣기평가) |
30 |
6월 |
표현2(음악만들기) |
30 |
11월 |
생활화(모둠활동) |
10 |
3월 - 7월 |
생활화(음악소개) |
10 |
8월 -12월 |
계 |
70 |
|
계 |
70 |
|
3) 3학년
1학기 |
2학기 |
||||
평가영역 |
배점 |
시기 |
평가영역 |
배점 |
시기 |
표현 (노래하기) |
30 |
4월 |
표현1(악기연주) |
30 |
9월 |
감상 (듣기평가) |
30 |
6월 |
표현2(음악만들기) |
30 |
10월 |
생활화(모둠활동) |
10 |
3월 - 7월 |
생활화(음악소개) |
10 |
8월 -12월 |
계 |
70 |
|
계 |
70 |
|
가. 평가의 목적
1)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2) 지속적인 관찰을 통하여 학습 태도, 과정 및 결과를 균형 있게 평가한다.
3) 관찰법, 감상문, 토론법,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한다.
4)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을 모두 평가한다.
5) 평가의 기준을 제시하여 객관성을 높인다.
6) 평가 결과는 누가 기록하여 개인별 성장 수준을 파악한다.
나. 기본 방향
1) 지필평가는 한 학기에 1회 실시하며, 수행평가(실기, 과제물, 학습참여도 등) 70%, 지필고사 30%의 비율로 평가한다.
2) 실기 평가에서 수행과정과 작품완성 결과를 평가한다.
3) 실기평가 영역은 한 영역에 치중되지 않고 각 영역이 고루 평가되도록 한다.
4) 학습준비물, 학습참여도, 정리 등에 대한 평가를 누가 기록하여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5) 작품의 평가는 기준안을 마련하여 객관성, 타당도를 높이도록 한다.
6) 평가 결과는 누가기록하며, 수행 평가와 지필 평가 성적을 합산하여 매 학기말에 통계 처리한다.
다. 평가 종류 및 방법
1) 평가 종류 : 지필평가(30%), 수행평가(70%)
2) 대 상 : 1학년, 2학년, 3학년
3) 평가 시기
가) 지필평가 - 매 학기별 1회의 정기고사를 실시하여 반영
나) 수행평가 - 학기 중에 수시로 실시하여 학기말 성적에 반영
4) 영역별 반영 비율
학기 |
고사명 |
지필평가 (30%) |
수행평가 (70%) |
계(100%) |
비고 |
1 |
2회고사 |
30 |
70 |
100 |
․ |
2 |
2회고사 |
30 |
70 |
100 |
․ |
5) 수행평가 영역 및 반영 점수
학기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평가영역 |
배점 |
평가영역 |
배점 |
평가영역 |
배점 |
|
1 |
표현 1 |
30 |
표현 1 |
30 |
표현 1 |
30 |
표현 2 |
30 |
표현 2 |
30 |
표현 2 |
30 |
|
창의인성 |
10 |
창의인성 |
10 |
창의인성 |
10 |
|
2 |
자유학기제로 수업 없음 |
표현 1 |
30 |
표현 1 |
30 |
|
표현 2 |
30 |
표현 2 |
30 |
|||
창의인성 |
10 |
창의인성 |
10 |
가. 평가의 목적
1) 수업 및 교수 목표달성도 여부를 확인한다.
2) 학생들의 개별 성취수준을 확인하고 맞춤식 개별화자료로 삼는다.
3) 평가결과를 통해 교수학습을 위한 수업개선자료를 찾고 교수학습활동의 환류자료로 삼는다.
나. 기본 방향
1) 수업시간에 지도한 내용을 평가 자료로 한다.
2) 학생의 서열보다는 성취기준 목표 도달여부에 초점을 둔다.
3) 수행평가와 지필평가의 균형을 조화롭게 추구하며
4) 수행결과와 함께 과정도 중요시한다.
5) 언어의 4기능이 적절히 평가에 반영되도록 한다.
6) 서술형 평가를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스스로 구성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7)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 고등정신능력을 함양시키는 서술형평가 문항을 총 배점의 40%이상 출제하도록 한다.
다. 평가 종류 및 방법
1) 지필 평가
◦지필 평가는 학기별로 2회씩 년 4회 실시한다.
◦지필 평가 반영 비율은 1학년 1학기 50% (50점), 2학년(50점), 3학년은 50%(50점)로 한다.
◦지필 평가에서는 객관식 및 서술형 평가를 배합하여 출제하되, 서술형 논술형 문항배점이 40% 이상 되도록 출제한다.
2) 수행 평가
◦수행 평가는 영역별로 년 2회 (한 학기 1회) 실시한다.
◦수행 평가 비율은 듣기 영역 10% (10점), 말하기 영역 10%(10점) 논술영역 1 10% (10점),논술영역 2 10%(10점), 창의인성영역 10% (10점) 한다.
◦전국 영어듣기평가 결과를 듣기영역으로 반영한다. 년 2회 실시되며 듣기 평가의 성적은 매학기 기말에 지필평가와 합산하여 반영한다.
라. 영역별 반영비율
과목 |
학년 |
학기 |
평 가 비 율 |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계 |
|||||
지필 |
서술논술 |
수행 |
서술논술 |
||||
영어 |
1 |
1학기 |
50 |
10 |
50 |
30 |
100 |
2학기 |
과정평가 |
||||||
2 |
1․ 2학기 |
50 |
10 |
50 |
30 |
100 |
|
3 |
1․ 2학기 |
50 |
10 |
50 |
30 |
100 |
마. 수행평가 영역 및 반영 점수
과목 |
학년 |
수행평가 영역 및 배점 |
|||||
1 학 기 |
2 학 기 |
||||||
평가영역 |
시기(월) |
배점 |
평가영역 |
시기(월) |
배점 |
||
영어 |
1 |
듣기 |
4월 |
10 |
듣기 |
9월 |
자유 학기제 |
말하기 |
수시 |
10 |
말하기 |
수시 |
|||
논술 |
6월 |
20 |
논술 |
수시 |
|||
창의인성 |
수시 |
10 |
창의인성 |
수시 |
|||
계 |
50 |
|
|
||||
2 |
듣기 |
4월 |
10 |
듣기 |
9월 |
10 |
|
말하기 |
수시 |
10 |
말하기 |
수시 |
10 |
||
논술 |
수시 |
20 |
논술 |
수시 |
20 |
||
창의인성 |
수시 |
10 |
창의인성 |
수시 |
10 |
||
계 |
50 |
계 |
50 |
||||
3 |
듣기 |
4월 |
10 |
듣기 |
9월 |
10 |
|
말하기 |
수시 |
10 |
말하기 |
연중 |
10 |
||
논술 |
수시 |
20 |
논술 |
수시 |
20 |
||
창의인성 |
수시 |
10 |
창의인성 |
연중 |
10 |
||
계 |
50 |
계 |
50 |
가. 평가의 목적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언어생활에서 바르게 읽고 쓰며,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고, 한문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니게 하고자 한다.
나. 기본 방향
1)한문과 평가는 한자, 한자어, 한문의 각 영역별 학습 내용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2)한자의 평가는 중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한자 900자를 바르게 읽고 쓰며, 그 음과 뜻을 알고 바르게 사용하는가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3)한자 및 한자어의 읽기와 쓰기, 한자어의 활용, 한문의 독해와 감상 등을 단원의 특성, 학습 내용,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평가하도록 하되, 한자의 부수, 획수, 필순이나 한자 및 한자어의 짜임 등 문법 지식 평가에 치중하지 않도록 한다.
4)한자어의 평가는 한자어를 언어생활이나 문장 독해에 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5)한문의 평가는 한문 문장을 바르게 이해하거나 감상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6)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의 정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한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며, 교사의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개선의 자료로 활용한다.
다.지필평가 계획
1)지필평가
- 1학년 : 1학기 2회(1학기 1회고사, 2회고사) 실시한다.
- 2학년 : 연중 4회(1,2학기 1회고사, 2회고사) 실시한다.
2) 평가비율 :
- 1학년 : 1학기는 지필평가 50%, 수행평가 50% 실시하고, 2학기는 수행평가 100% 실시한다.
- 2학년 : 1,2학기 지필평가 60%, 수행평가 40% 실시한다.
3) 평가문항 : 선다형 25문항
라. 수행평가 계획
: 교과 수업과 연계하여 학기 중에 수시로 실시하며 학기말 성적에 반영한다.
1) 영역별 반영 비율
학년 |
학기 |
고사 명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계 |
비고 |
1 학 년 |
1 |
1회고사 |
25 |
50 |
100 |
1학기말에 1회 반영함 |
2회고사 |
25 |
|||||
2 |
1회고사 |
0 |
100 |
100 |
2학기말에 1회 반영함 |
|
2회고사 |
0 |
|||||
2 학 년 |
1 |
1회고사 |
30 |
40 |
100 |
1학기말에 1회 반영함 |
2회고사 |
30 |
|||||
2 |
1회고사 |
30 |
40 |
100 |
2학기말에 1회 반영함 |
|
2회고사 |
30 |
2) 수행평가 영역 및 반영 점수
학기 |
1학년 |
2학년 |
||
평가영역 |
배점 |
평가영역 |
배점 |
|
1 |
쓰기 |
20 |
쓰기 |
15 |
포트폴리오 |
20 |
포트폴리오 |
15 |
|
창의인성 |
10 |
창의인성 |
10 |
|
계 |
50 |
계 |
40 |
|
2 |
형성평가 |
과정 평가 |
쓰기 |
15 |
포트폴리오 |
포트폴리오 |
15 |
||
학생상호평가 |
창의인성 |
10 |
||
계 |
계 |
40 |
- 학교 알리미
'학교정보(인천 미추홀구) > 관교여자중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