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300x250

수학이 약하다면
먼저 기초를 다지는 공부를 해야 한다.
기본기를 다지는 공부에도 길이 있다.

중학교 때 수학이 약하다면 우선 기초를 다지는 학습을 먼저 해야 한다. 중학교 기초를 다지는 학습을 해놓지 않으면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는 수학을 포기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실제로 고등학교 1학년을 상대로 조사한 한 결과를 보면 고등학교 1학년인 상태에서 수학을 거의 포기했다는 응답이 절반 가까이 나올 정도이다.

지금 수학이 약해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모르겠다면 지금 수업에서 배우는 분야의 기초부터 다지는 학습을 해야 합니다. 기초를 다지는 학습의 원칙은 두 가지이다. 하루 1시간씩 자신의 수준에 맞춰 교과서 이해를 목표로 공부한다.

첫번째는 하루 1시간 반드시 수학 공부를 하는 것이다. 남들이 어떤 공부를 하든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수준에 맞춰 하루 1시간씩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

두번째는 공부의 목표를 교과서의 이해에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걸음마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데 달릴 수는 없다. 너무 높은 목표를 잡지 말고 교과서를 완벽하게 이해하는 데 온힘을 쏟아야 한다. 

응용 문제 등 어려운 문제 도전은 그 다음이다. 흔히 기초를 다지겠다고 하면서 별도의 교재를 사서 공부를 해가는 도중에 해당 단원의 문제를 모두 풀겠다고 덤비는 학생이 있다. 이는 결코 좋은 자세가 아니다. 참고서 등 교재에는 기본 문제부터 응용 문제까지 그리고 고난이도 문제까지 다양한 문제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가 약한 학생들은 오히려 이런 교재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칫 자신의 수준에 어려운 문제에 매달려 있다 의욕을 잃을 수도 있다. 어떤 참고서를 사서 1단원만 공부하고 만 것이 있다면 바로 그런 경우이다.

따라서 기초가 다지는 공부를 할 때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목표를 낮춰 학습을 해가야 한다.


< 기초를 다지는 공부의 원칙 >

다음을 방법대로 공부해 기초를 다져보자.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이른 법이다. 수학의 기초가 부족하다면 지금 당장 시작하자.

1. 지금 배우고 있는 단원의 기초를 먼저 익힌다.
수학은 단원 구분이 확실합니다. 그래서 단원의 이해를 목표로 집중해 공부할 수가 있습니다. 기초가 약하다는 것은 지금 배우는 단원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단원을 이해하는 데 목표를 두고, 지난 학년의 관련 단원을 찾아 기초를 다지는 공부를 함께 해야 합니다.

2. 정리와 공식의 이해에 집중하자.
정리와 공식은 수학의 기본입니다. 무엇보다 이를 확실히 이해하는 것부터 공부를 해야 합니다. 정리와 공식을 암기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왜 이런 공식과 정리가 나왔는지 설명에 초점을 맞춰 이해를 해야 합니다.

3. 교과서의 예제를 풀어보자.
그날 수업에서 푼 교과서나 문제집의 예제는 복습할 때에 한번 더 풀어봐야 합니다. 예제를 풀 수 없을 때는 공식과 정리를 다시 한번 공부하고 필요하다면 과거 학년의 관련 단원도 복습을 해야 합니다.

4. 공식과 정리는 별도 노트에 정리하도록 한다.
기초가 부족한 학생은 예제를 풀면서 활용되는 공식과 정리가 잘 이해되지 않을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별도의 노트를 만들어 언제라도 다시 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자투리 시간 등을 활용해 게속 정리해 간다. 공식과 정리를 활용한 간단한 문제도 함께 정리한다. 무엇보다 시험 전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

5. 차분히 문제를 풀어본다.
친구들은 앞서 가는 것 같은데, 나는 이제 이렇게 쉬운 문제를 풀고 있다는 생각에 그냥 넘어가거나 초조하게 문제를 풀게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과거 학년에 배운 단원을 공부하는 모습을 부끄럽게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기초를 다지는 데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차분히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 문제를 풀다 생각나지 않으면 공식 정리 노트를 다시 한번 보고 완벽히 이해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기초를 다져 나가자.

6. 수업 시간에 집중한다.
기초가 약한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집중하기가 힘들다. 선생님의 설명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않으면 결코 기초를 다질 수 없다. 수업 시간을 따라가기 힘들다면 예습 시간을 더욱 늘려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 선생님의 말씀이 이해되지 않더라도 선생님이 말로 설명하는 것까지 집중해 듣고 충실하게 노트에 적는 훈련을 해야 한다.

7. 교과서의 연습문제를 완벽히 이해하자.
기초를 다지는 최종적인 목표는 지금 배우는 단원의 교과서 연습문제를 완벽하게 푸는 수준이라고 설정하고 공부해야 한다. 너무 높은 목표를 잡아도 안되지만, 너무 낮은 목표를 잡아도 실패하기 싶다. 그렇다고 교과서의 연습문제를 깔봐서는 안된다. 교과서의 풀이나 예제 등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연습문제를 푸는 복습을 해야 한다. 교과서 연습문제를 풀지 못한다면 주말 등을 이용해 공부하는 양을 더욱 늘려야 한다.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전체 목록(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