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300x250



[인천 교육] 고등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

가. 편제

 1)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2) 교과는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한다.

   가) 보통 교과는 기본 과목과 일반 과목, 심화 과목으로 구분한다. 보통 교과는 기초, 탐구, 체육ㆍ예술, 생활ㆍ교양 영역으로 구성하며, 교과(군)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체육, 예술(음악/미술), 기술ㆍ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으로 한다.

   나) 전문 교과는 농생명 산업, 공업, 상업 정보, 수산ㆍ해운, 가사ㆍ실업 등에 관한 교과로 한다.

 3)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나. 단위 배당 기준

 1) 일반 고등학교(자율 고등학교 포함)와 특수 목적 고등학교(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제외)


〈표 1〉

 

교과 영역

교과(군)

필수 이수 단위

학교 자율 과정

(군)

기초

국어

10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하여 편성

수학

10

영어

10

탐구

사회(역사/도덕 포함)

10

과학

10

체육·예술

체육

10

예술(음악/미술)

10(5)

생활·교양

기술·가정/제2외국어/

한문/교양

16(12)

소 계

86(77)

94(103)

창의적 체험활동

24(408시간)

총 이수 단위

204

  ① 1단위는 50분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② 1시간의 수업은 5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③ 필수 이수 단위의 단위 수는 해당 교과(군)의 ‘최소 이수 단위’를 가리킨다.

  ④ (  )안의 숫자는 특수 목적 고등학교와 자율형 사립고등학교가 이수할 것을 권장한다.

  ⑤ 창의적 체험활동의 단위는 최소 이수 단위이며 (  )안의 숫자는 이수 단위를 이수 시간 수로 환산한 것이다.

  ⑥ 총 이수 단위 수는 고등학교 3년간 이수해야 할‘최소 이수 단위’를 가리킨다.

  ⑦ 기초 교과 이수 단위가 교과 총 이수 단위의 5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2)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표 2〉

 

 

교과 영역

교과(군)

필수 이수 단위

학교 자율 과정

(군)

보통

교과

기초

국어

25

학생의 적성·진로와 산업계 수요를 고려하여 편성

(29)

수학

영어

탐구

사회(역사/도덕 포함)

15

과학

체육·예술

체육

10

예술(음악/미술)

5

생활·교양

기술·가정/

제2외국어/

한문/교양

10

소 계

65

전문

교과

농생명 산업, 공업, 상업 정보,

수산·해운, 가사·실업 등

86

창의적 체험활동

24(408시간)

총 이수 단위

204


  ① 1단위는 50분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② 1시간의 수업은 5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③ 교과 영역별 필수 이수 단위는 ‘최소 이수 단위’이며 계열, 학교 및 학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편성하되, 교과 영역별로 교과(군)을 균형 있게 편성한다.

  ④ 창의적 체험활동의 단위는 최소 이수 단위이며 (  )안의 숫자는 이수 단위를 이수 시간 수로 환산한 것이다.

  ⑤ 총 이수 단위 수는 고등학교 3년간 이수해야 할 ‘최소 이수 단위’를 가리킨다.



다. 보통 교과

<표 3>

교과

영역

교과(군)

과   목

기본

일반

심화

기초

국어

 

국어Ⅰ, 국어Ⅱ,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고전

 

수학

기초 수학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미적분Ⅰ, 미적분Ⅱ, 기하와 벡터

고급 수학Ⅰ

고급 수학Ⅱ

영어

기초 영어

실용 영어Ⅰ, 실용 영어Ⅱ,

실용 영어 회화, 실용 영어 독해와 작문,

영어Ⅰ, 영어Ⅱ, 영어 회화,

영어 독해와 작문

심화 영어, 심화 영어 회화Ⅰ,

심화 영어 회화Ⅱ, 심화 영어 독해Ⅰ, 심화 영어 독해Ⅱ, 심화 영어 작문

탐구

사회

(역사/도덕

포함)

 

사회, 한국 지리, 세계 지리,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법과 정치, 사회·문화

국제 정치, 국제 경제, 국제 관계와 국제 기구, 세계 문제, 비교 문화, 사회 과학 방법론, 한국의 사회와 문화, 국제법, 지역 이해, 인류의 미래 사회, 과제 연구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과학

 

과학, 물리Ⅰ, 물리Ⅱ, 화학Ⅰ, 화학Ⅱ, 생명 과학Ⅰ, 생명 과학Ⅱ, 지구 과학Ⅰ, 지구 과학Ⅱ

고급 물리, 물리 실험, 고급 화학, 화학 실험, 고급 생명 과학, 생명 과학 실험, 고급 지구 과학, 지구 과학 실험, 환경 과학, 과학사 및 과학 철학, 정보 과학, 과제 연구

체육·

예술

체육

 

운동과 건강 생활, 스포츠 문화, 스포츠 과학

스포츠 개론, 체육과 진로 탐구,

육상 운동, 체조 운동, 수상 운동, 개인 및 대인 운동, 단체 운동, 체력 운동, 투기 운동, 빙상 및 설상 운동, 표현 및 창작 운동, 스포츠경기 체력, 스포츠경기 기술, 스포츠경기 실습, 코칭론, 스포츠경영·행정,

체육 전공 실기, 전공 지도 실습

예술

예술

(음악/미술)

 

음악과 생활, 음악과 진로

음악 이론, 음악사, 시창·청음,

음악 전공 실기, 합창·합주,

공연 실습, 음악과 매체, 교양 실기

 

미술창작, 미술문화

드로잉, 미술 이론, 미술사, 평면 조형, 입체 조형, 디자인·공예, 영상 미술, 미술 전공 실기

예술

 

 

무용의 이해, 기초 한국 무용,

기초 발레, 기초 현대 무용,

무용 전공 실기, 무용 음악,

무용 감상과 비평, 안무

 

 

 

 

문학 개론, 문장론, 고전 문학 감상, 현대 문학 감상, 시 창작 입문, 소설 창작 입문, 문예 창작 전공 실기

 

 

연극의 이해, 연기, 무대 기술,

연극 제작 실습, 연극 감상과 비평, 영화의 이해, 영화기술,
영화 창작과 표현, 영화 제작 실습, 영화 감상과 비평

 

 

사진의 이해, 기초 촬영, 중급 촬영, 암실 실기, 사진 편집, 디지털 사진 촬영, 디지털 사진 표현 기법, 사진 감상과 비평

생활·

교양

기술·가정/

제2외국어/

한문/

교양

 

기술·가정

농업 생명 과학, 공학 기술, 가정 과학, 경영 일반, 해양 과학, 정보

 

독일어Ⅰ, 독일어Ⅱ

독일어 회화Ⅰ, 독일어 회화Ⅱ, 독일어 독해Ⅰ, 독일어 독해Ⅱ, 독일어 작문, 독일어권 문화

프랑스어Ⅰ, 프랑스어Ⅱ

프랑스어 회화Ⅰ, 프랑스어 회화Ⅱ, 프랑스어 독해Ⅰ, 프랑스어 독해Ⅱ, 프랑스어 작문, 프랑스어권 문화

스페인어Ⅰ, 스페인어Ⅱ

스페인어 회화Ⅰ, 스페인어 회화Ⅱ, 스페인어 독해Ⅰ, 스페인어 독해Ⅱ, 스페인어 작문, 스페인어권 문화

중국어Ⅰ, 중국어Ⅱ

중국어 회화Ⅰ, 중국어 회화Ⅱ, 중국어 독해Ⅰ, 중국어 독해Ⅱ, 중국어 작문, 중국 문화

일본어Ⅰ, 일본어Ⅱ

일본어 회화Ⅰ, 일본어 회화Ⅱ, 일본어 독해Ⅰ, 일본어 독해Ⅱ, 일본어 작문, 일본 문화

러시아어Ⅰ, 러시아어Ⅱ

러시아어 회화Ⅰ, 러시아어 회화Ⅱ, 러시아어 독해Ⅰ, 러시아어 독해Ⅱ, 러시아어 작문, 러시아 문화

아랍어Ⅰ, 아랍어Ⅱ

아랍어 회화Ⅰ, 아랍어 회화Ⅱ, 아랍어 독해Ⅰ, 아랍어 독해Ⅱ, 아랍어 작문, 아랍 문화

베트남어Ⅰ, 베트남어Ⅱ

베트남어 회화Ⅰ, 베트남어 회화Ⅱ, 베트남어 독해Ⅰ, 베트남어 독해Ⅱ, 베트남어 작문, 베트남 문화

 

한문Ⅰ, 한문Ⅱ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과 녹색성장, 실용 경제, 논술

 

  

  ① 일반 과목의 기본 단위 수는 5단위이며, 각 과목별로 3단위 범위 내에서 증감 운영할 수 있다.

  ② 기본 과목과 심화 과목의 이수 단위는 기본 5단위에서 3단위 범위 내 증감 운영할 수 있다. 단, 체육,예술 교과(군)의 심화과목에서 실기·실습과목에 대한 기본단위는 해당 과목 교육과정 목표 및 내용을 고려하여 학교의 장이 정한다.

  ③ 위 표에 제시된 과목 중 사회(역사/도덕 포함) 교과(군)의 ‘한국사’는 6단위 이상 이수하되, 2개 학기 이상 편성하도록 한다.

  ④ 예술계열 고등학교 이외의 고등학교에서 예술(음악/미술)은 음악과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편성·운영한다.

  ⑤ 체육 교과는 10단위 이상 이수하되, 매 학기 편성하도록 한다.

‘논술’ 과목의 내용은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가 정한다.



라. 전문 교과

<표 4>

교 과

과               목

기준 학과

농생명 산업 

농업 이해

생명 공학 기술

작물 생산 기술

원예 기술

대 가축 관리

조경

농촌과 농지 개발

농업 기계 공작

식품 위생

농산물 유통 관리

관광 농업

농업 기초 기술

농업 영어

원예

원예 전문 생산

반려 동물 관리

조경 설계

농업 토목 제도·설계

농업 기계 운전·작업

농산 식품 가공

농산물 유통 실무

성공적인 직업생활*

농업 정보 관리

친환경 농업

생활 원예

동물 자원

숲과 인간

조경 시공 관리

농업 토목 시공·측량

농업 기계 정비

축산·수산 식품 가공

환경 보전

농업 경영

재배

생산 자재

중소 가축 관리

산림 자원 기술

농업과 물

농업 기계

식품 과학

농산물 유통

환경 관리

 식물자원과

 동물자원과

 산림자원과

 조경과

 농업토목과

 농업기계과

 식품가공과 

 농산물유통정보과

 환경·관광농업과

 생명공학기술과

공  업

공업 일반

전문 제도

기계 공작법

공작 기계

전자 기계 회로

로봇 제작

주조

전력 설비

전자 회로

정보 통신

프로그래밍

토목 설계

지적 실무

건축 목공

색채 관리

시각 디자인

제조 화학

세라믹 원리·공정

식품 공업 기술

염색·가공

제판 실제

자동차 섀시

선박 이론

항공기 기체

인간과 환경

컴퓨터 게임 기획

애니메이션 제작

방송 시스템

기초 제도

기계 일반

유체 기계

산업 설비

전자 기계 공작

재료 일반

금속 처리

전기·전자 측정

전자 기기

통신 시스템

디지털 논리 회로

토목 재료·시공

공간 정보

건축 구조체 시공

조형

컴퓨터 그래픽

분석 화학

스마트 세라믹

섬유 재료

인쇄의 이해

사진

자동차 전기·전자 제어

선박 구조

항공기 기관

수질 관리

컴퓨터 게임 프로그래밍

만화 창작

 

정보기술과 활용

전기와 생활

공기 조화 설비

금형 제작

전자 기계 제어

금속 제조

전기 회로

전기 응용

전자·전산 응용

컴퓨터 구조

측량

수리·토질

건축 구조

건축 마감 시공

제품 디자인

공업 화학

파인 세라믹

발효 공업

방적·방사

인쇄 재료

디지털 인쇄

건설기계 구조·정비

선박 건조

항공기 장비

대기·소음 방지

컴퓨터 게임 그래픽

영화·방송 제작

공업 영어

기계 구조와 기능

기계 기초 공작

전자 기계 이론

로봇 기초

재료 가공

전기 기기

자동화 설비

통신 일반

시스템 프로그래밍

역학

지적 전산

건축 계획

디자인 일반

공예

단위조작·공정제어

세라믹 재료

식품 분석

제포·봉제

아날로그 인쇄

자동차 기관

자동차 차체 수리

항공기 일반

항공기 전자 장치

폐기물 처리

만화·애니메이션기초

촬영·조명

 기계과

 전자기계과

 금속재료과

 전기과

 전자과

 통신과

 컴퓨터응용과

 토목과

 건축과

 디자인과

 화학공업과

 환경공업과

 세라믹과

 식품공업과

 섬유과

 인쇄과

 자동차과

 조선과

 항공과

 컴퓨터게임과

 만화·애니메이션과

 영상제작과

상업 정보

상업 경제

기업 자원 통합 관리

회계 정보 처리 시스템

자료 구조

상업 디자인 일반

전자 상거래 일반

웹 프로그래밍

창업 일반

회계 원리

재무 회계

글로벌 경영

모바일 콘텐츠

상업 디자인 실무

전자 상거래 실무

금융 일반

컴퓨터 일반

마케팅

원가 관리 회계

비즈니스 영어

프로그래밍 실무

유통 관리

미디어 콘텐츠 일반

금융 실무

기업과 경영

세무 회계

국제 상무

사무 관리 실무

물류 관리

미디어 콘텐츠 실무

커뮤니케이션 실무

 

 경영정보과

 회계정보과

 무역정보과

 유통정보과

 정보처리과

 콘텐츠개발과

 전자상거래과

 상업디자인과

 관광경영과

 금융정보과

수산·

해운

 수산 일반

 수산 생물

 양식 생물 질병

 냉동 일반

 선박 보조 기계

 항해

 선화 운송

 생선회 실무

 해양 플랜트 일반

해사 일반

수산 경영 일반

수산 가공

냉동 공조 기기

선박 전기·전자

선박 운용

전자 통신 기초

해양 레저·관광

해양의 이해

해양 생산 기술

수산물 유통

냉동 공조 실무

기계 설계·공작

해사 법규

전자 통신 기기

해양 물류 일반

수산·해운 산업 기초

수산 양식

해양 오염·방제

열기관

잠수 기술

해사 영어

전자 통신 운용

해양 정보 관리

 해양생산과

 수산양식과

 자영수산과

 수산식품과

 해양환경과

 냉동공조과

 동력기계과

 항해과

 전자통신과

 해양레저산업과

 항만물류과

 해양정보과

가사·

실업

 인간 발달

 한국 조리

 의복 재료·관리

 자수와 편물

 디스플레이

 아동 생활 지도

 관광 외식·조리

 간호의 기초

 노인 생활 지원

 공중 보건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동양 조리

패션 디자인

주거

보육 원리와 보육 교사

관광 일반

관광 영어

보건 간호

헤어 미용

식품과 영양

서양 조리

한국 의복 구성

실내 디자인

보육과정

관광 경영 실무

관광 일본어

기초 간호 임상 실무

피부 미용

급식 관리

제과·제빵

서양 의복 구성

가구 디자인

놀이 지도

관광 서비스 실무

관광 중국어

복지 서비스의 기초

메이크업

 

 조리과

 의상과

 실내디자인과

 보육과

 관광과

 간호과

 복지서비스과

 미용과


전문 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에서는 <표 4>에서 필요한 전문 과목을 86단위 이상 이수한다.

② 전문 교육을 주로 하는 특성화 고등학교에서는 다음 과목을 필수로 이수한다.

 ㉮ 농생명 산업 계열 : 농업 이해, 농업 기초 기술

 ㉯ 공업 계열 : 공업 일반, 기초 제도

 ㉰ 상업 정보 계열 : 상업 경제, 회계 원리

 ㉱ 수산ㆍ해운 계열 : 해양의 이해, 수산․해운 산업 기초

 ㉲ 가사ㆍ실업 계열 : 인간 발달,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③ ‘성공적인 직업생활*’은 모든 계열에서 선택할 수 있다.

④ 전문 교과의 각 과목별 이수 단위는 다음에 제시된 범위 내에서 학교장이 정한다.

 ㉮ 농생명 산업에 관한 교과

   · 이론 과목 34단위 이하

   · 이론ㆍ실습 통합 과목 34단위 이하

 ㉯ 공업에 관한 교과

   · 이론 과목 12단위 이하

   · 이론ㆍ실습 통합 과목 40단위 이하

 ㉰ 상업 정보에 관한 교과

   · 이론 과목 12단위 이하

   · 이론ㆍ실습 통합 과목 40단위 이하

 ㉱ 수산ㆍ해운에 관한 교과

   · 이론 과목 12단위 이하

  · 이론ㆍ실습 통합 과목 40단위 이하

 ㉲ 가사ㆍ실업에 관한 교과

   · 이론 과목 12단위 이하

   · 이론ㆍ실습 통합 과목 40단위 이하

 ㉳ 현장 실습에 관한 교과ㆍ현장 실습을 별도의 교과 단위로 인정하는 경우의 단위 수는 계열별 특성 및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학교장이 정한다.





2. 수업일수 및 시간 운영

가. 학교의 수업일수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학교의 장이 정한다. 다만, 학교의 장은 천재지변, 연구학교의 운영 또는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05조에 따른 자율학교의 운영 등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기준의 10분의 1의 범위에서 수업일수를 줄일 수 있으며, 이 경우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 전까지 교육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1) 주 5일 수업을 실시하지 아니하는 경우 : 매 학년 220일 이상

  2) 주 5일 수업을 월 2회 실시하는 경우 : 매 학년 205일 이상

  3) 주 5일 수업을 전면 실시하는 경우 : 매 학년 190일 이상

나. 학교의 장은 가항의 2) 또는 3)의 기준에 따라 주 5일 수업을 실시할 경우, 수업일수를 정하려면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사립학교는 자문)를 거쳐야 한다.

다. 제1학기는 3월 1일부터 학교의 수업일수, 휴업일 및 교육과정 운영을 고려하여 학교의 장이 정한 날까지, 제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 날부터 다음 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단, 학교에서는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년·학기별 이수 단위 및 이수 시기를 분산하거나 집중하는 등 자율적으로 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라. 학교는 연간 수업일수, 교육과정 단위 배당 기준 수 등에 유의하며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탄력적이고 융통성 있는 시간을 확보한다.

마. 정기 고사 등 학교 교육계획에 의한 교과학습 평가 시수는 해당 과목의 수업 시수에 포함할 수 있다. 또한, 국가가 주최하고 교육청이 주관하는 평가에 소요된 시간은 해당일의 교과 이수 시간으로 인정할 수 있다.

바. 연간 총 이수 단위의 범위 안에서 계절에 따라 수업 시수를 적절히 조정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제고하고, 내실 있는 교수ㆍ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사. 학교는 결ㆍ보강 대책 방안을 마련하여 교육과정 운영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한다.

아. 교과관련 체험활동은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계획 수립 및 활동보고서 작성, 평가 등을 실시한 경우에는 교과 수업시수에 산입할 수 있다.





3. 편성・운영의 중점



가. 공통 지침

 1)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총 이수 단위는 204단위이며 교과(군) 180단위, 창의적 체험활동 24단위(408시간)로 나누어 편성한다.

 2) 교과의 이수 시기와 단위는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편성ㆍ운영할 수 있다.

 3)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1학년 학생의 학기당 이수 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한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목과 교양과목, 특성화고ㆍ예술계고ㆍ체육계고의 실기ㆍ실습 중심 교과목은 8개 이내에서 제외하여 편성할 수 있다.

 4) 선택 과목 중에서 위계성을 갖는 과목의 경우 계열적 학습이 되도록 편성한다. 단, 학교의 실정 및 학생의 요구, 과목의 성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5) 선택 과목은 학교의 실정과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편성하되, 학교는 필요에 따라 이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과목 외에 새로운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새로운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전에 인천광역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의거하여 교육감 승인을 받아야 한다.

 6) 일정 규모 이상의 학생이 이 교육과정의 편제에 있는 특정 선택 과목의 개설을 요청할 경우, 학교는 이를 개설해야 한다.

 7) 학교에서 개설하지 않은 선택 과목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이 있을 경우 그 과목을 개설한 다른 학교에서의 이수를 인정하도록 한다.

8) 학교 및 학생의 필요에 따라 지역 사회의 학습장에서 행하는 학습을 이수 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

 9) 학교는 필요에 따라 대학과목 선이수제의 과목을 개설할 수 있고, 국제적으로 공인받은 교육과정과 과목을 선택 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전에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10) 학교는 필요에 따라 교과의 총 이수 단위를 증배 운영할 수 있다. 단,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는 전문 교과에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0조 제1항의 제5호 내지 제7호에 해당하는 특수 목적 고등학교는 보통 교과의 심화 과목에 한하여 증배 운영할 수 있다.

 11) 학교는 학생이 3년간 이수해야 할 학년별, 학기별 과목을 편성하여 안내해야 한다.

 12) 학교의 설립 취지에 맞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편성된 학교 교육과정에 앞서  는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이 유발되지 않도록 한다.


나. 일반 고등학교(자율 고등학교 포함)

 1) 교과(군)의 이수 단위 180단위 중 필수 이수 단위는 86단위 이상으로 한다.

 2)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76조 3의 제1항과 제4항에서 규정하는 일반 고등학교와 자율 고등학교에서는 보통 교과의 기본 과목, 일반 과목, 심화 과목을 중심으로 개설한다.

3) 학교는 학생의 요구 및 흥미, 적성 등을 고려하여 진로를 적절히 안내할 수 있는 진로 집중 과정을 편성ㆍ운영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학교는 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학교자율과정’의 진로 집중 과정과 관련된 과목의 심화 과목 또는 보통 교과 이외에 전문 교과의 과목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4) 과학, 수학, 사회, 영어, 예술, 체육 등 교과를 중심으로 중점 학교를 운영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학교자율과정의 50% 이상을 관련 교과목으로 편성할 수 있다.

5) 체육, 음악, 미술 등의 과정을 개설하는 학교의 경우, 필요에 따라 지역 내 중점 학교 및 지역 사회 학습장 등을 활용할 수 있다.

6) 일반 고등학교에서 직업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은 인천광역시교육청이 지정하는 위탁 교육 기관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세부 규정은 인천광역시교육청「일반고 직업과정 위탁교육 운영 계획」에 따른다.

7) 학교에서 제2외국어 과목을 개설할 경우, 2개 이상의 과목을 동시에 개설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 특수 목적 고등학교

 1) 교과(군)의 이수 단위 180단위 중 보통 교과 필수 이수 단위는 77단위 이상으로 편성하며, 보통 교과의 심화 과목을 80단위 이상 편성한다.

 2) 국제 계열 고등학교는 전공 관련 보통 교과의 심화 과목과 영어 및 제2외국어 교과의 심화 과목에서 80단위 이상 이수하되, 전공 관련 보통 교과에서 50% 이상 편성한다.

 3)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에서는 보통 교과 심화 과목 총 이수 단위의 60% 이상을 전공 외국어로 하며, 전공 외국어 포함 2개 외국어로 보통 교과 심화 과목을 편성해야 한다.

 4) 이 교육과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계열의 교육과정은 유사 계열의 교육과정에 준한다. 부득이 새로운 계열의 설치 및 그에 따른 교육과정을 편성할 경우와 학교의 실정에 따라 새로운 과목을 설정하여 운영하고자 할 경우에는  인천광역시교육청의 지침에 의거하여 사전에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라. 특성화 고등학교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1) 학교는 산업수요와 직업을 고려하여 학과를 개설하고, 학생의 취업 역량과 경력 개발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가) 학교는 교과(군)의 이수 단위 180단위 중 보통 교과를 65단위 이상, 전문 교과를 86단위 이상 편성한다.

   나) 학생의 학기당 이수 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하되 실습 중심 과목은 제외한다.

   다) 전문 교과는 학생의 경력 개발과 학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필수 과목과 선택 과목 등으로 구분하여 편성하고, 전문 역량 향상을 위해 기초 지식과 실무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한다.

   라) 체육 교과는 3년간 10단위 이상 이수하도록 하고, 매 학기 편성하도록 하되, 전문 교과 이수를 현장 실습 이수로 대체하는 것과 같이 체육 교과도 현장실습 이수로 대체할 수 있다. 단, 현장 실습 학기에 체육 교과를 집중 편성하는 것은 지양한다.

   마) 학교 자율 과정은 학교의 특성과 교육목표에 적합한 산업계 및 학생의 수요를 반영하여 학생의 경력 개발을 위한 교과를 편성·운영한다.

 2) 학과에 따라서는 세부 전공을 개설할 수 있으며, 세부 전공별로 전문 교과를 편성할 수 있다.

 3) 교과 내용은 학교 교육목표와 산업계의 수요 등을 고려하여 교과의 주제나 내용요소를 추가 구성할 수 있으며, 이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를 연계하여 실시한다.

 4) 직업 기초 능력, 직업 윤리, 산업 안전 보건, 노동 관계법 등의 교육은 교과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 등과 연계하여 실시할 수 있다. 특히, 실습 관련 교과를 지도할 경우에는 사전에 수업 내용과 관련된 산업안전보건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하고, 안전 장구를 착용하는 등 안전 조치를 취해야 한다.

 5) 전문 교과의 기초가 되는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할 경우, 이를 해당 보통 교과의 이수로 간주할 수 있다.

 6) 내용이 유사하거나 관련되는 보통 교과의 과목과 전문 교과의 과목은 교체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7) 전문 교과는 필요한 경우 다른 계열의 전문 과목을 선택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8) 학과별 필수 과목은 필요한 경우 학교장이 정할 수 있으며, 2개 이상의 계열을 운영하는 경우, 해당 학과가 속한 계열의 필수 과목을 이수한다.

 9)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경험하고 적용함으로써 다양한 직업적 체험과 현장 적응력 제고 등을 위해 교육과정의 일환으로서 현장 실습을 운영하여야 한다.

   가) 현장 실습은 교육과정과 관련이 있는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운영하며, 학교 또는 학교와 산업계가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도록 한다.

   나) 학교에서는 현장실습생의 안전과 근로보호를 위해 현장실습(취업실무) 매뉴얼을 활용해 사전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다) 현장 실습은 다양한 형태로 운영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별도의 지침에 따른다.

 10)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진로 및 경력 개발, 인성 개발, 취업 역량 제고 등을 목적으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11) 특성화 고등학교 외에 직업교육 관련 학과를 설치·운영할 경우, 특성화 고등학교의 편성·운영 지침에 따른다.

 12)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는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산업계의 수요를 교육에 직접 반영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교육부 장관이 고시하는 교육과정과 다르게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13) 이 교육과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계열의 교육과정은 유사 계열의 교육과정에 준한다. 부득이 새로운 계열의 설치 및 그에 따른 교육과정을 편성할 경우와 학교의 실정에 따라 새로운 과목을 설정하여 운영하고자 할 경우에는 인천광역시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의거하여 교육감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

14) 특성화 고등학교(전문계 학과가 설치된 일반 고등학교 포함)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산업 현장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개발된 학습 모듈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전문 교과의 실험·실습에 관한 사항

 

1. 전문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에서의 전문 교과는 실험ㆍ실습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실험ㆍ실습의 이수 시간이 전문 교과 총 이수 시간의 40% 이상이 되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단, 공업계열 고등학교는 50% 이상이 되도록 한다.

2. 전문 교과목 중 이론ㆍ실습 통합 교과목을 선택하여 운영할 때는 이수 단위의50% 이상을 실험ㆍ실습으로 하되 계열 및 과목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다. 단, 이론ㆍ실습 통합 교과목 편성(편성 시 과목명 뒤에 “(통합)”표기) 여부는 학교에서 결정하며 이론과 실습의 비율 구성은 해당 ‘교과교육과정’에 따라 조정한다.

3. 이론ㆍ실습 통합 교과목 내용 중 학교 실정과 학과 특성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여 운영할 수 있다.

4. 실험ㆍ실습이나 실기 지도에 있어서는 안전 교육을 반드시 실시한다.

5. 실험ㆍ실습에 대한 평가 영역은 기능, 이해, 태도(안전 관리) 등으로 할 수 있으며, 평가 기준과 방법에 대한 세부 기준과 현장 실습 평가에 대한 반영 비율은 학과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가 정하여 실시한다.


-인천 교육청 자료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전체 목록(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