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인천 학익동 인명여고 수학 기출문제 많이 보유한 일대일 수학전문 학원] 2019년 인명여고 1학기 3학년 수학 교과 평가 계획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
4 | 2019 3학년 1학기 확률과 통계 교과 평가계획(과학중점과정) |
지도교사 : 김ㅇㅇ, 홍ㅇㅇ
1. 평가의 종류 및 목적
-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한다.
- 지필평가는 단순한 개념의 암기나 반복 계산 능력 습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구체적 활동 중심의 다양한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한다.
- 수행평가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
2. 1학기 평가계획
단원명 | 성취기준 | 수업방법 | 평가 방법 | 수업일 | |||||||
지필고사(70%) | 수행평가(30%) | 월(주) | 기 간 | ||||||||
선다형 | 서술형 | 독서논술 | 추론․논리력 | 월/일-월/일 | |||||||
경우의 수 1. 순열 | 확통111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1. 순열의 뜻을 알고,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3월2주 | 3/4 – 3/8 | |||
2. 조합 | 확통1122. 조합의 뜻을 알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3월3주 | 3/11 - 3/15 | |||
3. 여러 가지 순열 | 확통1123-1. 원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3-2. 중복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3-3.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3월4주 | 3/18 - 3/22 | |||
4. 중복조합 | 확통1124. 중복조합을 이해하고, 그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3월5주 | 3/25 - 3/29 | |||
집합의 분할 | 확통1131. 유한집합을 서로소인 몇 개의 집합의 합집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4월1주 | 4/1 - 4/5 | |||
집합의 분할 | 확통1131. 유한집합을 서로소인 몇 개의 집합의 합집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4월2주 | 4/8 - 4/12 | |||
이항정리 | 확통1141/1142. 이항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4월3주 | 4/15 - 4/19 | |||
1.확률의 뜻과 기본성질 2. 확률의 덧셈정리 | 확통1211/1212. 통계적 확률, 수학적 확률의 의미와 확률의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확통1213.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확통1214. 여사건의 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4월4주 | 4/22 - 4/26 | |||
1학기 1회고사 | 5월1주 | 4/29 – 5/3 | |||||||||
조건부 확률 | 확통1221. 조건부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5월2주 | 5/7 – 5/10 | |||
2. 사건의 독립과 종속 | 확통1222-1. 사건의 독립과 종속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구별할 수 있다. 확통1222-2. 독립시행의 확률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확통1223. 확률의 곱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5월3주 | 5/13 - 5/17 | |||
1.이산확률변수와 확률분포 | 확통1311-1. 이산확률변수와 확률분포의 뜻을 안다. 확통1312-1.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5월4주 | 5/20 - 5/24 | |||
2.이항분포 | 확통1313.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5월5주 | 5/27 - 5/31 | |||
3.연속확률변수와 확률분포 | 확통1311-2. 연속확률변수와 확률밀도함수의 뜻을 안다. 확통1312-2. 이산확률변수의 분산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6월1주 | 6/3 - 6/7 | |||
4.정규분포 | 확통1314-1. 정규분포의 뜻을 알고, 정규분포를 나타내는 곡선의 성질을 이해한다. 확통1314-2. 표준정규분포와 표준화의 뜻을 알고, 표준정규분포를 활용하여 정규분포의 확률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6월2주 | 6/10 - 6/14 | |||
1.모평균과 모비율의 추정 | 확통1321. 모집단과 표본의 뜻을 알고,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를 이해한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6월3주 | 6/17 - 6/21 | |||
1.모평균과 모비율의 추정 | 확통1322. 모평균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6월4주 | 6/24 - 6/28 | |||
1.모평균과 모비율의 추정 | 확통1323. 표본비율과 모비율의 관계를 이해하여 모비율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7월1주 | 7/1 – 7/5 | |||
1학기 2회고사 | 7월2주 | 7/8 – 7/12 | |||||||||
| 대단원 정리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7월3주 | 7/15 – 7/19 | |||
1학기말 배점 반영비율 | 지필평가(70%) | 수행평가(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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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다형 | 서술형 | 논술형 | 추론․논리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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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6% | 15.4% | 10% |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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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가영역 및 배점
평가시기 | 평가영역 | 세부영역 비율 | 배점 | 총점 | 반영비율 | 계 | ||
1학기 | 지필(70%) | 1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200점 | 1회고사:35% | 100% |
서술형(7.7%) | 22점 | |||||||
2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2회고사:35% | ||||
서술형(7.7%) | 22점 | |||||||
수행(30%) | 논술형(독후감)(10%) | 10점 | 10점 | 30점 | 30% | |||
추론․논리력 평가(20%) | 20점 | 20점 |
4. 평가내용
학기 | 평가 시기 | 평가 단원 | 평가 내용 |
1학기 | 1회고사 (4월) | Ⅰ.경우의 수 ~ Ⅱ.확률 | 경우의 수 ~ 확률의 뜻과 활용 |
2회고사 (7월) | Ⅱ.확률 ~ Ⅲ.통계 | 조건부 확률 ~ 통계적 추정 |
※ 1, 2회고사 지필평가에서 서술형 평가의 배점은 22점(15.4%)으로 한다.
※ 평가시기별 평가내용은 변경 가능함.
5. 수행평가 계획
1) 논술형(독후감) 평가 - 10%
가. 평가내용 및 시기
단 원 | 평 가 내 용 | 평가시기 |
수학 관련 모든 영역 | 수학과 관련된 도서에 대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수행을 한다. 해당 독후감에 대해 수학적 접근성, 읽은 권수 및 충실도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 5월 3주 (5/13~5/16) |
나. 평가기준 및 배점
구분 | 평가내용 | |||
내용 충실도 및 점수 | 수학적 접근성 및 점수 | |||
평가기준 | 상 | 5점 | 상 | 5점 |
중 | 4점 | 중 | 4점 | |
하 | 3점 | 하 | 3점 | |
유의사항 | ⑴ 제출기간이내 제출자는 상기 점수에 해당한다. | |||
⑵ 제출기간이후 제출자는 평가내용 전체를 평가한 후 전체점수의 합에서 1일당 0.2점씩 감점한다. 단, 제출기간이후 5일간만 받으며 그 이후 제출자는 미제출자로 한다. | ||||
⑶ 미제출자는 기본점수를 3점으로 한다. | ||||
⑷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 ||||
⑸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도 ⑷의 방법으로 처리한다. |
2) 추론 ․ 논리력 평가 - 20%
가. 평가내용 및 시기
단 원 | 평 가 내 용 | 평가시기 |
확률과 통계 전과정 | 해당 단원에 관련된 교과서 속의 문제 풀이를 수행하며 기본 개념 및 수학적 사고력을 확인한다. 문항 수는 10문항으로 한다. | 6월 4주 (6/17~6/21) |
나. 평가기준 및 배점
평가 기준 | 세부평가 기준 및 배점 | |||||||||||
과제 내용 | 해당 단원에 관련된 교과서 속의 문제 풀이를 수행하며 기본 개념 및 수학적 사고력을 확인한다. 총 문항수는 10문항으로 하고 1문항 당 2점씩 계산하여 맞은 문항수 만큼 점수를 부여한다. | |||||||||||
배 점 | 맞은 개수 (개) | 10 | 9 | 8 | 7 | 6 | 5 | 4 | 3 | 2 | 1 | 0 |
점수(점) | 20 | 18 | 16 | 14 | 12 | 10 | 8 | 6 | 4 | 2 | 0 | |
유의 사항 | (1) 정해진 시간에 평가를 실시하지 못한 경우 지도교사의 임장 아래 개별 수행 평가를 할 수 있다 (2) 미제출 및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0점을 부여한다. (3)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경우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
5 | 2019 3학년 1학기 확률과 통계 교과 평가계획 (인문, 국제외교통상 과정) |
지도교사 : 김ㅇㅇ, 김ㅇㅇ, 이ㅇㅇ, 김ㅇㅇ, 홍ㅇㅇ
1. 평가의 종류 및 목적
-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한다.
- 지필평가는 단순한 개념의 암기나 반복 계산 능력 습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구체적 활동 중심의 다양한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한다.
- 수행평가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
2. 1학기 평가계획
단원명 | 성취기준 | 수업방법 | 평가 방법 | 수업일 | |||||||
지필고사(70%) | 수행평가(30%) | 월(주) | 기 간 | ||||||||
선다형 | 서술형 | 독서논술 | 추론․논리력 | 월/일-월/일 | |||||||
경우의 수 1. 순열 | 확통111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1. 순열의 뜻을 알고,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3월2주 | 3/4 – 3/8 | |||
2. 조합 | 확통1122. 조합의 뜻을 알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3월3주 | 3/11 - 3/15 | |||
3. 여러 가지 순열 | 확통1123-1. 원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3-2. 중복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3-3.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3월4주 | 3/18 - 3/22 | |||
4. 중복조합 | 확통1124. 중복조합을 이해하고, 그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3월5주 | 3/25 - 3/29 | |||
집합의 분할 | 확통1131. 유한집합을 서로소인 몇 개의 집합의 합집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4월1주 | 4/1 - 4/5 | |||
집합의 분할 | 확통1131. 유한집합을 서로소인 몇 개의 집합의 합집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4월2주 | 4/8 - 4/12 | |||
이항정리 | 확통1141/1142. 이항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4월3주 | 4/15 - 4/19 | |||
1.확률의 뜻과 기본성질 2. 확률의 덧셈정리 | 확통1211/1212. 통계적 확률, 수학적 확률의 의미와 확률의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확통1213.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확통1214. 여사건의 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4월4주 | 4/22 - 4/26 | |||
1학기 1회고사 | 5월1주 | 4/29 – 5/3 | |||||||||
조건부 확률 | 확통1221. 조건부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5월2주 | 5/7 – 5/10 | |||
2. 사건의 독립과 종속 | 확통1222-1. 사건의 독립과 종속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구별할 수 있다. 확통1222-2. 독립시행의 확률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확통1223. 확률의 곱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5월3주 | 5/13 - 5/17 | |||
1.이산확률변수와 확률분포 | 확통1311-1. 이산확률변수와 확률분포의 뜻을 안다. 확통1312-1.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5월4주 | 5/20 - 5/24 | |||
2.이항분포 | 확통1313.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5월5주 | 5/27 - 5/31 | |||
3.연속확률변수와 확률분포 | 확통1311-2. 연속확률변수와 확률밀도함수의 뜻을 안다. 확통1312-2. 이산확률변수의 분산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6월1주 | 6/3 - 6/7 | |||
4.정규분포 | 확통1314-1. 정규분포의 뜻을 알고, 정규분포를 나타내는 곡선의 성질을 이해한다. 확통1314-2. 표준정규분포와 표준화의 뜻을 알고, 표준정규분포를 활용하여 정규분포의 확률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6월2주 | 6/10 - 6/14 | |||
1.모평균과 모비율의 추정 | 확통1321. 모집단과 표본의 뜻을 알고,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를 이해한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6월3주 | 6/17 - 6/21 | |||
1.모평균과 모비율의 추정 | 확통1322. 모평균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6월4주 | 6/24 - 6/28 | |||
1.모평균과 모비율의 추정 | 확통1323. 표본비율과 모비율의 관계를 이해하여 모비율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7월1주 | 7/1 – 7/5 | |||
1학기 2회고사 | 7월2주 | 7/8 – 7/12 | |||||||||
| 대단원 정리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7월3주 | 7/15 – 7/19 | |||
1학기말 배점 반영비율 | 지필평가(70%) | 수행평가(30%) |
|
| |||||||
선다형 | 서술형 | 독서논술 | 추론․논리력 |
|
| ||||||
54.6% | 15.4% | 10% | 20% |
|
|
3. 평가영역 및 배점
평가시기 | 평가영역 | 세부영역 비율 | 배점 | 총점 | 반영비율 | 계 | ||
1학기 | 지필(70%) | 1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200점 | 1회고사:35% | 100% |
서술형(7.7%) | 22점 | |||||||
2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2회고사:35% | ||||
서술형(7.7%) | 22점 | |||||||
수행(30%) | 독서 논술 평가(10%) | 10점 | 10점 | 30점 | 30% | |||
추론․논리력 평가(20%) | 20점 | 20점 |
4. 평가내용
학기 | 평가 시기 | 평가 단원 | 평가 내용 |
1학기 | 1회고사 (4월) | Ⅰ.경우의 수 ~ Ⅱ.확률 | 경우의 수 ~ 확률의 뜻과 활용 |
2회고사 (7월) | Ⅱ.확률 ~ Ⅲ.통계 | 조건부 확률 ~ 통계적 추정 |
※ 1, 2회고사 지필평가에서 서술형 평가의 배점은 22점(15.4%)으로 한다.
※ 평가시기별 평가내용은 변경 가능함.
5. 수행평가 계획
1) 독서 논술 평가 - 10%
가. 평가내용 및 시기
단 원 | 평 가 내 용 | 평가시기 |
확률과 통계 교과 관련 도서 | 확률과 통계 교과에 관련된 도서에 대하여 수행시간 도서를 갖고 오고 주어진 시간 동안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수행을 한다. 해당 독후감에 대해 수학적 접근성 및 충실도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 5월 3주 (5/13~5/16) |
나. 평가기준 및 배점
| 세부 평가 기준 | 배점(10점) |
평가 기준 | 1. 주제와 관련된 책을 읽었는가? | -1 |
2. 논술 주제와 관련하여 이 책을 선택하게 된 동기를 3줄 이상 적고 책의 서문을 통해 지은이의 의도를 3줄 이상 서술하였는가? | -2 | |
3. 책을 통하여 새로 알게 된 사실이나 지식 중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을 15줄 이상 요약하여 서술하였는가? | -2 | |
4. 책을 읽고 알게 된 심화 지식을 통해 책을 읽기 전 자신과 책을 읽은 후 변화된 자신의 생각을 15줄 이상 서술하였는가? | -2 | |
유의 사항 | ⑴ 제출기간이내 제출자는 상기 점수에 해당한다. ⑵ 책의 내용 및 평가 항목과 관련 없는 내용을 서술하였을 경우 인정하지 않는다. ⑶ 제한시간 내에 제출하지 못한 경우 제출한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최하점에서 1점 감점한다. ⑷ 미제출 및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기본점수 1점을 부여한다. ⑸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경우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
2) 추론 ․ 논리력 평가 - 20%
가. 평가내용 및 시기
단 원 | 평 가 내 용 | 평가시기 |
확률과 통계 전과정 | 해당 단원에 관련된 교과서 속의 문제 풀이를 수행하며 기본 개념 및 수학적 사고력을 확인한다. 문항 수는 10문항으로 한다. | 6월 4주 (6/17~6/21) |
나. 평가기준 및 배점
평가 기준 | 세부평가 기준 및 배점 | |||||||||||
과제 내용 | 해당 단원에 관련된 교과서 속의 문제 풀이를 수행하며 기본 개념 및 수학적 사고력을 확인한다. 총 문항수는 10문항으로 하고 1문항 당 2점씩 계산하여 맞은 문항수 만큼 점수를 부여한다. | |||||||||||
배 점 | 맞은 개수 (개) | 10 | 9 | 8 | 7 | 6 | 5 | 4 | 3 | 2 | 1 | 0 |
점수(점) | 20 | 18 | 16 | 14 | 12 | 10 | 8 | 6 | 4 | 2 | 0 | |
유의 사항 | (1) 정해진 시간에 평가를 실시하지 못한 경우 지도교사의 임장 아래 개별 수행 평가를 할 수 있다 (2) 미제출 및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0점을 부여한다. (3)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경우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
6 | 2019 3학년 1학기 기하와 벡터 교과 평가계획(과학중점과정) |
지도교사 : 김ㅇㅇ, 이ㅇㅇ
1. 평가의 종류 및 목적
-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한다.
- 지필평가는 단순한 개념의 암기나 반복 계산 능력 습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구체적 활동 중심의 다양한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한다.
- 수행평가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
2. 1학기 평가계획
단원명 | 성취기준 | 수업방법 | 평가 방법 | 수업일 | |||||||
지필고사(70%) | 수행평가(30%) | 월(주) | 기 간 | ||||||||
선다형 | 서술형 | 독서논술 | 추론․논리력 | 월/일-월/일 | |||||||
1-1. 포물선 | 기벡1111. 포물선의 뜻을 알고, 포물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3월2주 | 3/4 – 3/8 | |||
1-2. 타원 1-3. 쌍곡선 | 기벡1112. 타원의 뜻을 알고, 타원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기벡1113. 쌍곡선의 뜻을 알고, 쌍곡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3월3주 | 3/11 - 3/15 | |||
2-1. 음함수의 미분과 접선 2-2. 매개변수로 나타낸 함수의 미분과 접선 | 기벡1121. 음함수를 미분하여 곡선 위의 한 점에서의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기벡1122. 매개변수로 나타낸 함수를 미분하여 곡선 위의 한 점에서의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3월4주 | 3/18 - 3/22 | |||
1-1. 벡터의 뜻 1-2. 벡터의 덧셈, 뺄셈 | 기벡1211/1212. 벡터의 뜻을 알고, 벡터의 덧셈, 뺄셈, 실수배를 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3월5주 | 3/25 - 3/29 | |||
1-3. 벡터의 실수배 2-1. 위치벡터 | 기벡1211/1212. 벡터의 뜻을 알고, 벡터의 덧셈, 뺄셈, 실수배를 할 수 있다. 기벡1221. 위치벡터의 뜻을 알고, 평면벡터와 좌표의 대응을 이해한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4월1주 | 4/1 - 4/5 | |||
2-2. 평면벡터의 성분 2-3. 평면벡터의 내적 | 기벡1221. 위치벡터의 뜻을 알고, 평면벡터와 좌표의 대응을 이해한다. 기벡1222. 두 평면벡터의 내적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4월2주 | 4/8 - 4/12 | |||
3-1. 직선의 방정식 3-2. 원의 방정식 | 기벡1223-1. 좌표평면에서 벡터를 이용하여 직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기벡1223-2. 좌표평면에서 벡터를 이용하여 원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4월3주 | 4/15 - 4/19 | |||
4-1. 속도와 가속도 4-2. 속도와 거리 | 기벡1231. 미분법을 이용하여 속도와 가속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기벡1232. 정적분을 이용하여 속도와 거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4월4주 | 4/22 - 4/26 | |||
1학기 1회고사 | 5월1주 | 4/29 – 5/3 | |||||||||
1-1.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 | 기벡1311. 직선과 직선, 직선과 평면, 평면과 평면의 위치 관계에 대한 간단한 증명을 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5월2주 | 5/7 – 5/10 | |||
1-2. 직선과평면의 수직과 삼수선의 정리 | 기벡1312. 삼수선의 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5월3주 | 5/13 - 5/17 | |||
1-3. 정사영 | 기벡1313. 정사영의 뜻을 알고, 정사영의 길이와 넓이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5월4주 | 5/20 - 5/24 | |||
2-1. 공간에서의 점의 좌표와 두 점 사이의 거리 | 기벡1321/1322. 좌표공간에서 점의 좌표를 이해하고,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5월5주 | 5/27 - 5/31 | |||
2-2. 선분의 내분점과 외분점 | 기벡1323. 좌표공간에서 선분의 내분점과 외분점의 좌표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6월1주 | 6/3 - 6/7 | |||
2-3. 구의 방정식 3-1. 공간벡터의 뜻과 연산 | 기벡1324. 구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기벡1331. 공간벡터의 뜻을 알고, 벡터의 덧셈, 뺄셈, 실수배를 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6월2주 | 6/10 - 6/14 | |||
3-2. 공간벡터의 성분과 내적 | 기벡1332. 두 공간벡터의 내적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6월3주 | 6/17 - 6/21 | |||
3-3. 좌표공간에서의 직선의 방정식 | 기벡1333. 좌표공간에서 벡터를 이용하여 직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6월4주 | 6/24 - 6/28 | |||
3-4. 좌표공간에서의 평면과 구의 방정식 | 기벡1334. 좌표공간에서 벡터를 이용하여 평면의 방정식과 구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7월1주 | 7/1 – 7/5 | |||
1학기 2회고사 | 7월2주 | 7/8 – 7/12 | |||||||||
| 대단원 정리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7월3주 | 7/15 – 7/19 | |||
1학기말 배점 반영비율 | 지필평가(70%) | 수행평가(30%) |
|
| |||||||
선다형 | 서술형 | 독서논술 | 추론․논리력 |
|
| ||||||
54.6% | 15.4% | 9% | 21% |
|
|
3. 평가영역 및 배점
평가시기 | 평가영역 | 세부영역 비율 | 배점 | 총점 | 반영비율 | 계 | ||
1학기 | 지필(70%) | 1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200점 | 1회고사:35% | 100% |
서술형(7.7%) | 22점 | |||||||
2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2회고사:35% | ||||
서술형(7.7%) | 22점 | |||||||
수행(30%) | 독서 논술 평가(9%) | 9점 | 9점 | 30점 | 30% | |||
추론․논리력 평가(21%) | 21점 | 21점 |
4. 평가내용
학기 | 평가 시기 | 평가 단원 | 평가 내용 |
1학기 | 1회고사 (4월) | Ⅰ.평면곡선 ~ Ⅱ.평면벡터 | 이차곡선 ~ 평면벡터의 성분과 내적 |
2회고사 (7월) | Ⅱ.평면벡터 ~ Ⅲ.공간도형과 공간벡터 | 직선과 원의 방정식 ~ 공간벡터 |
※ 1, 2회고사 지필평가에서 서술형 평가의 배점은 22점(15.4%)으로 한다.
※ 평가시기별 평가내용은 변경 가능함.
5. 수행평가 계획
1) 독서 논술 평가 - 9%
가. 평가내용 및 시기
단 원 | 평 가 내 용 | 평가시기 |
기하와 벡터 교과 관련 도서 | 기하와 벡터 교과에 관련된 도서에 대하여 수행시간 도서를 갖고 오고 주어진 시간 동안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수행을 한다. 해당 독후감에 대해 수학적 접근성 및 충실도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 5월 3주 (5/13~5/16) |
나. 평가기준 및 배점
| 세부 평가 기준 | 배점(9점) |
평가 기준 | 1. 주제와 관련된 책을 읽었는가? | -1 |
2. 논술 주제와 관련하여 이 책을 선택하게 된 동기를 3줄 이상 적고 책의 서문을 통해 지은이의 의도를 3줄 이상 서술하였는가? | -2 | |
3. 책을 통하여 새로 알게 된 사실이나 지식 중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을 15줄 이상 요약하여 서술하였는가? | -2 | |
4. 책을 읽고 알게 된 심화 지식을 통해 책을 읽기 전 자신과 책을 읽은 후 변화된 자신의 생각을 15줄 이상 서술하였는가? | -2 | |
유의 사항 | ⑴ 제출기간이내 제출자는 상기 점수에 해당한다. ⑵ 책의 내용 및 평가 항목과 관련 없는 내용을 서술하였을 경우 인정하지 않는다. ⑶ 제한시간 내에 제출하지 못한 경우 제출한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최하점에서 1점 감점한다. ⑷ 미제출 및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기본점수 1점을 부여한다. ⑸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경우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
2) 추론 ․ 논리력 평가 - 21%
가. 평가내용 및 시기
단 원 | 평 가 내 용 | 평가시기 |
기하와 벡터 전과정 | 해당 단원에 관련된 수학적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조를 구성하여 토론을 통해 수행하며 제출하면 이를 평가한다. 문항 수는 3문항으로 한다. | 6월 4주 (6/17~6/21) |
나. 평가기준 및 배점
평가 기준 | 세부평가 기준 및 배점 |
과제 내용 | 조별 토의를 통하여 과제를 해결한다. 총 문항수는 3문항으로 하고 1문항 당 7점씩 계산하여 맞은 문항수 만큼 점수를 부여한다. (문제별 부분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 |
배점 | 최고점 21점, 최저점 0점 |
유의 사항 | (1) 정해진 시간에 평가를 실시하지 못한 경우 지도교사의 임장 아래 개별 수행 평가를 할 수 있다 (2) 미제출 및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0점을 부여한다. (3)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경우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
*인명여고 홈페이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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