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인명여고 기출 문제 많이 보유한 학익동 일대일 수학학원] 2019년 인명여자고등학교 1학년 1학기 수학 교과 평가 계획입니다~
수학 교과 평가 계획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전략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
2 | 2019학년도 1학년 1학기 수학 교과 평가계획 |
지도교사: 김ㅇㅇ, 차ㅇㅇ, 임ㅇㅇ, 안ㅇㅇ
1. 평가의 종류 및 목적
-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한다.
- 지필평가는 단순한 개념의 암기나 반복 계산 능력 습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구체적 활동 중심의
다양한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한다.
- 수행평가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
2. 1학기 평가계획
단원명 | 성취기준 | 수업방법 | 평가 방법 | 수업일 | ||||||||
지필고사(70%) | 수행평가(30%) | 월 (주) | 기 간 | |||||||||
선다형 | 서술형 | 논술형 | 비논술형1 | 비논술형2 | 월/일-월/일 | |||||||
1. 다항식의 연산 | [10수학01-02] 항등식의 성질을 이해한다. | 강의식 | ○ | ○ | ○ | ○ | ○ | 3월2주 | 3/4 – 3/8 | |||
2. 나머지 정리와 인수분해 | [10수학01-03] 나머지정리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3월3주 | 3/11 - 3/15 | |||
2. 나머지 정리와 인수분해 | [10수학01-04] 다항식의 인수분해를 할 수 있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3월4주 | 3/18 - 3/22 | |||
1. 복소수와 이차방정식 | [10수학01-05] 복소수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고 사칙연산을 할 수 있다. [10수학01-06] 이차방정식의 실근과 허근의 뜻을 안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3월5주 | 3/25 - 3/29 | |||
2.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 [10수학01-07] 이차방정식에서 판별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10수학01-08] 이차방정식의 근과 계수의 관계를 이해한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4월1주 | 4/1 - 4/5 | |||
2.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 [10수학01-09]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의 관계를 이해한다. [10수학01-10] 이차함수의 그래프와 직선의 위치 관계를 이해한다. [10수학01-11] 이차함수의 최대, 최소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4월2주 | 4/8 - 4/12 | |||
3. 여러 가지 방정식 | [10수학01-12] 간단한 삼차방정식과 사차방정식을 풀 수 있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4월3주 | 4/15 - 4/19 | |||
3. 여러 가지 방정식 | [10수학01-13] 미지수가 2개인 연립이차방정식을 풀 수 있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4월4주 | 4/22 - 4/26 | |||
1학기 1회고사 | 5월1주 | 4/29 – 5/3 | ||||||||||
4. 여러 가지 부등식 | [10수학01-14] 미지수가 1개인 연립일차부등식을 풀 수 있다. [10수학01-15] 절댓값을 포함한 일차부등식을 풀 수 있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5월2주 | 5/7 – 5/10 | |||
4. 여러 가지 부등식 | [10수학01-16] 이차부등식과 이차함수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차부등식과 연립이차부등식을 풀 수 있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5월3주 | 5/13 - 5/17 | |||
평면좌표 | [10수학02-01]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10수학02-02] 선분의 내분과 외분을 이해하고, 내분점과 외분점의 좌표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5월4주 | 5/20 - 5/24 | |||
2. 직선의 방정식 | [10수학02-03] 직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10수학02-04] 두 직선의 평행 조건과 수직 조건을 이해한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5월5주 | 5/27 - 5/31 | |||
2. 직선의 방정식 | [10수학02-04] 두 직선의 평행 조건과 수직 조건을 이해한다. [10수학02-05]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6월1주 | 6/3 - 6/7 | |||
3. 원의 방정식 | [10수학02-06] 원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6월2주 | 6/10 - 6/14 | |||
3. 원의 방정식 | [10수학02-07] 좌표평면에서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를 이해한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6월3주 | 6/17 - 6/21 | |||
4. 도형의 이동 | [10수학02-08] 평행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6월4주 | 6/24 - 6/28 | |||
4. 도형의 이동 | [10수학02-09] 원점, 축, 축, 직선 에 대한 대칭이동의 의미를 이해한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7월1주 | 7/1 – 7/5 | |||
1학기 2회고사 | 7월2주 | 7/8 – 7/12 | ||||||||||
집합 | [10수학03-01] 집합의 개념을 이해하고, 집합을 표현할 수 있다. | 강의식/모둠 토의ㆍ토론 | ○ | ○ | ○ | ○ | ○ | 7월3주 | 7/15 – 7/19 | |||
1학기말 배점 반영비율 | 지필평가(70%) | 수행평가(30%) |
100% |
| ||||||||
선다형 | 서술형 | 논술형 | 비논술형1 | 비논술형2 |
|
| ||||||
54.6% | 15.4% | 7% | 15% | 8% | 100%
|
|
3. 평가영역 및 배점
평가시기 | 평가영역 | 세부영역 비율 | 배점 | 총점 | 반영비율 | 계 | ||
1학기 | 지필(%) | 1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200점 | 1회고사: 35% 2회고사: 35% | 100% |
서술형(7.7%) | 22점 | |||||||
2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
서술형(7.7%) | 22점 | |||||||
수행(%) | 논술형(7%) | 7점 | 7점 | 30점 | 30% | |||
비논술형1(프로젝트)(15%) | 15점 | 15점 | ||||||
비논술형2(학습이행)(8%) | 8점 | 8점 |
4. 평가내용
학기 | 평가 시기 | 평가 단원 및 평가 내용 |
1학기 | 1회고사(4월) | Ⅰ. 다항식 ~ Ⅱ. 방정식과 부등식 3. 여러 가지 방정식 |
2회고사(7월) | Ⅱ. 방정식과 부등식 4. 여러 가지 부등식 ~ Ⅲ. 도형의 방정식 |
※ 1,2회고사 지필평가에서 서술형 평가의 배점은 22점(15.4%)으로 한다.
※ 평가시기별 평가내용은 변경 가능함.
5. 수행평가 계획
1) 논술형(독후감) 평가 – 7%
가. 평가내용 및 시기
단 원 | 평 가 내 용 | 평가시기 |
수학 관련 모든 영역 | 수학과 관련된 도서에 대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수행을 한다. 해당 독후감에 대해 수학적 접근성, 읽은 권수 및 충실도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 5월 4주 |
나. 평가기준 및 배점
구분 | 평가내용 | |||||
내용 충실도 및 점수 | 수학적 접근성 및 점수 | 읽은 권수 및 점수 | ||||
평가기준 | 상 | 2점 | 상 | 2점 | 1권 | 5점 |
중 | 1.5점 | 중 | 1.5점 |
|
| |
하 | 1점 | 하 | 1점 | 0권 | 0점 | |
유의사항 | ⑴ 제출기간이내 제출자는 상기 점수에 해당한다. | |||||
⑵ 제출기간이후 제출자는 평가내용 전체를 평가한 후 전체점수의 합에서 1일당 0.1점씩 감점한다. 단, 제출기간이후 5일간만 받는다. | ||||||
⑶ 제출기간 5일 이후 제출한 학생에게는 기본점수를 4점으로 처리한다. | ||||||
⑷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 ||||||
⑸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도 ⑷의 방법으로 처리한다. | ||||||
⑹ 읽은 권수가 0권일 때, 내용 충실도 및 수학적 접근성을 채점할 수 없기에 0점으로 처리한다. | ||||||
⑺ 특히 표절을 할 경우 도덕성에 문제가 있으므로 0점으로 처리한다. |
2) 학습이행 - 8%
가. 평가내용 및 시기
- 학습목표 도달을 위한 조별 과제물을 수행하고, 학기 중 3회 평가한다.
나. 평가기준 및 배점
학습이행 (7%) | 평 가 기 준 | 배점 기준 | 배점 | ||||
A | B | C | D | E | |||
평가항목 모두 만족 | 평가항목 중 5개 이상 8개미만 항목 만족 | 평가항목 중 3개 이상 5개미만 항목 만족 | 평가항목 중 1개 이상 3개미만 항목 만족 | 해당사항 없음 | A | 8 | |
B | 7 | ||||||
C | 6 | ||||||
D | 5 | ||||||
E | 4 | ||||||
학습이행 평가항목 | ⑴ 교과서 준비가 철저하며 학습내용을 숙지하고 있다. | ||||||
⑵ 교사의 질문에 성실히 답변한다. | |||||||
⑶ 수업에 성실하며 문제발표력이 있다. | |||||||
⑷ 자발적, 능동적으로 협동학습에 임한다. | |||||||
⑸ 간이 형성평가에 성실히 임한다. | |||||||
⑹ 논리적인 수학공식을 이용할 수 있다. | |||||||
⑺ 토론학습에 주도적으로 임한다. | |||||||
⑻ 교사가 제시한 숙제 또는 과제를 성실히 작성해 온다. | |||||||
⑼ 과제에 대한 체크리트를 총 3번 실시하되 1회 미실시한 학생은 0.3점씩 감점처리 한다. | |||||||
⑽제출기간이후 제출자는 평가내용 전체를 평가한 후 전체점수의 합에서 1일당 0.1점씩 감점한다. 단, 제출기간이후 3일간만 받는다. |
3) 프로젝트 - 15%
가. 평가내용 및 시기
- 학습목표 도달을 위한 과제물을 수행하고, 학기 중 학습이행 정도를 수시로 파악하여 평가한다.
나. 평가기준 및 배점
교사 평가 | 평 가 기 준 | |||||||||
-10% | 창의성 | 수학적 이해력 및 문제해결력 | 융합적 사고력 | 조별 협동심 및 발표력 | 태도 | |||||
배점기준 | 점수 | 배점기준 | 점수 | 배점기준 | 점수 | 배점기준 | 점수 | 배점기준 | 점수 | |
A | 2 | A | 2 | A | 2 | A | 2 | A | 2 | |
B | 1.9 | B | 1.9 | B | 1.9 | B | 1.9 | B | 1.9 | |
C | 1.8 | C | 1.8 | C | 1.8 | C | 1.8 | C | 1.8 | |
D | 1.7 | D | 1.7 | D | 1.7 | D | 1.7 | D | 1.7 | |
E | 1.6 | E | 1.6 | E | 1.6 | E | 1.6 | E | 1.6 | |
동료 평가 | 평 가 기 준 | |||||||||
-5% | 창의성 | 수학적 이해력 및 문제해결력 | 융합적 사고력 | 조별 협동심 및 발표력 | 태도 | |||||
배점기준 | 점수 | 배점기준 | 점수 | 배점기준 | 점수 | 배점기준 | 점수 | 배점기준 | 점수 | |
A | 1 | A | 1 | A | 1 | A | 1 | A | 1 | |
B | 0.9 | B | 0.9 | B | 0.9 | B | 0.9 | B | 0.9 | |
C | 0.8 | C | 0.8 | C | 0.8 | C | 0.8 | C | 0.8 | |
D | 0.7 | D | 0.7 | D | 0.7 | D | 0.7 | D | 0.7 | |
E | 0.6 | E | 0.6 | E | 0.6 | E | 0.6 | E | 0.6 | |
유의 사항 | ⑴자료제출기간이내에제출하고발표한조에대해점수를부여한다. | |||||||||
⑵자료제출기간이후제출한조는전체를평가한후교사평가의점수에서1일당0.2점씩감점한다.단,제출기간이후5일간만받고형평성을위해모든조는동일한제출일에제출한다. | ||||||||||
⑶발표를원칙으로하되1시간씩늦게발표할때마다교사평가의점수에서0.8점씩감점한다. | ||||||||||
⑷각학급별동료평가에서조별발표후점수에대한렝킹의평균에대해점수를부여한다.또한평가를하는조는모든구성원의의견을모아하나의평가지를작성하여평가한다. | ||||||||||
⑸⑷에서점수는최고점과최하점을제외한나머지조의점수를의미한다. | ||||||||||
⑹미제출조및제출기간5일이후제출한조의학생들은전원의기본점수를최하점에서2점을뺀점수를부여한다. | ||||||||||
⑺조원들중에서장기결석으로성적산출일까지평가가이루어지지않을경우교과협의회및성적관리위원회를통하여인정점을부여한다. | ||||||||||
⑻전입,편입,재입학등의경우도⑺의방법으로처리한다. | ||||||||||
⑼조별평가이므로같은조원은모두같은점수를부여한다. | ||||||||||
⑽교사평가는각학급별조별발표후점수에대한렝킹의평균에대해점수를부여한다. |
조별 랭킹의 평균에 의한 평가 점수 | |||
교사 평가 | 동료평가 | ||
랭킹의 평균 | 점수 | 랭킹의 평균 | 점수 |
1 | 10.0 | 1 | 5.0 |
2 | 9.8 | 2 | 4.9 |
3 | 9.6 | 3 | 4.8 |
4 | 9.4 | 4 | 4.7 |
5 | 9.2 | 5 | 4.6 |
* 인명여고 홈페이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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