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인천 학익동 문학동 문이과 수학 전문 학원] 2018년 2학기 인명여고 3학년 수학(기하와 벡터, 확률과 통계) 평가 계획 (지필 평가, 수행 평가 비율, 수행 평가 세부 내용 등)
| 기하와 벡터 교과 평가계획(과학중점과정) |
지도교사 : 김00(인), 이00(인)
1. 평가의 종류 및 목적
-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한다.
- 지필평가는 단순한 개념의 암기나 반복 계산 능력 습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구체적 활동 중심의 다양한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한다.
- 수행평가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
단원명 | 성취기준 | 수업방법 | 평가 방법 | 수업일 | |||||||
지필고사(%) | 수행평가(%) | 월 (주) | 기 간 | ||||||||
선다형 | 서술형 | 논술형 | 비논술형 | 월/일-월/일 | |||||||
이차 곡선 | 기벡1111. 포물선의 뜻을 알고, 포물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기벡1112. 타원의 뜻을 알고, 타원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기벡1113. 쌍곡선의 뜻을 알고, 쌍곡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8월3주 | 8/16 - 8/17 | |||
평면 곡선의 접선 | 기벡1121. 음함수를 미분하여 곡선 위의 한 점에서의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기벡1122. 매개변수로 나타낸 함수를 미분하여 곡선 위의 한 점에서의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8월4주 | 8/20 - 8/24 | |||
벡터의 연산 | 기벡1211/1212. 벡터의 뜻을 알고, 벡터의 덧셈, 뺄셈, 실수배를 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8월5주 | 8/27 - 8/31 | |||
평면 벡터의 성분과 내적 | 기벡1221. 위치벡터의 뜻을 알고, 평면벡터와 좌표의 대응을 이해한다. 기벡1222. 두 평면벡터의 내적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9월1주 | 9/3 – 9/7 | |||
직선의 방정식과 원의 방정식 | 기벡1223-1. 좌표평면에서 벡터를 이용하여 직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기벡1223-2. 좌표평면에서 벡터를 이용하여 원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9월2주 | 9/10 – 9/14 | |||
평면 운동 | 기벡1231. 미분법을 이용하여 속도와 가속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기벡1232. 정적분을 이용하여 속도와 거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9월3주 | 9/17 – 9/21 | |||
공간 도형 | 기벡1311. 직선과 직선, 직선과 평면, 평면과 평면의 위치 관계에 대한 간단한 증명을 할 수 있다. 기벡1312. 삼수선의 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기벡1313. 정사영의 뜻을 알고, 정사영의 길이와 넓이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9월4주 | 9/27 – 9/28 | |||
공간좌표 | 기벡1321/1322. 좌표공간에서 점의 좌표를 이해하고,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기벡1323. 좌표공간에서 선분의 내분점과 외분점의 좌표를 구할 수 있다. 기벡1324. 구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10월1주 | 10/1 – 10/5 | |||
공간벡터 | 기벡1331. 공간벡터의 뜻을 알고, 벡터의 덧셈, 뺄셈, 실수배를 할 수 있다. 기벡1332. 두 공간벡터의 내적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10월2주 | 10/8 – 10/12 | |||
공간벡터 | 기벡1333. 좌표공간에서 벡터를 이용하여 직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기벡1334. 좌표공간에서 벡터를 이용하여 평면의 방정식과 구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10월3주 | 10/15 – 10/17 | |||
2학기 1회고사 |
| 10/18 – 10/23 | |||||||||
| 총 복습 | 강의식/ 개별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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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4주 | 10/24 – 10/26 | |||
| 총 복습 | 강의식/ 개별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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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5주 | 10/29 – 11/2 | |||
| 총 복습 | 강의식/ 개별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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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1주 | 11/5 – 11/9 | |||
| 총 복습 | 강의식/ 개별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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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2주 | 11/12 – 11/16 | |||
2학기 2회고사 |
| 11/19 – 11/23 | |||||||||
| 총 복습 | 강의식/ 개별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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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4주 | 11/26 – 11/30 | |||
| 총 복습 | 강의식/ 개별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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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월1주 | 12/3 – 12/7 | |||
| 총 복습 | 강의식/ 개별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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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월2주 | 12/10 – 12/14 | |||
| 총 복습 | 강의식/ 개별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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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월3주 | 12/17 – 12/21 | |||
| 총 복습 | 강의식/ 개별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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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월4주 | 12/24 – 12/28 | |||
| 총 복습 | 강의식/ 개별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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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월2주 | 2/7 – 2/15 | |||
2학기말 배점 반영비율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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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다형 | 서술형 | 논술형 | 비논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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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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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가영역 및 배점
평가시기 | 평가영역 | 세부영역 비율 | 배점 | 총점 | 반영비율 | 계 | ||
1학기 | 지필(70%) | 1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200점 | 1회고사: 35 % | 100 % |
서술형(7.7%) | 22점 | |||||||
2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2회고사: 35 % | ||||
서술형(7.7%) | 22점 | |||||||
수행(30%) | 독서 논술 평가(15%) | 15점 | 15점 | 30점 | 30% | |||
추론 ․ 논리력 평가(15%) | 15점 | 15점 |
4. 평가내용
학기 | 평가 시기 | 평가 단원 | 평가 내용 |
1학기 | 1회고사 (10월) | Ⅰ.평면곡선 ~ Ⅲ.공간도형과 공간벡터 | 이차곡선 ~ 공간벡터 |
2회고사 (11월) | Ⅰ.평면곡선 ~ Ⅲ.공간도형과 공간벡터 | 이차곡선 ~ 공간벡터 |
※ 1, 2회고사 지필평가에서 서술형 평가의 배점은 22점(15.4%)으로 한다.
※ 평가시기별 평가내용은 변경 가능함.
5. 수행평가 계획
1) 독서 논술 평가 - 15%
가. 평가내용 및 시기
단 원 | 평 가 내 용 | 평가시기 |
수학교과 관련 도서 | 수학 교과에 관련된 도서에 대하여 수행시간 도서를 갖고 오고 주어진 시간 동안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수행을 한다. 해당 독후감에 대해 수학적 접근성 및 충실도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 9월 5주 (9/27~10/2) |
나. 평가기준 및 배점
| 세부 평가 기준 | 배점(15점) | 비고 |
평가 기준 | 1. 수행평가 시간 도서를 지참하였는가? | -2 | 책의 내용 및 평가 항목과 관련 없는 내용을 서술하였을 경우 인정하지 않음. (늦게 제출한 경우 제출한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최하점에서 2점 감점. 미제출 1점) |
2. 주제와 관련된 책을 읽었는가? | -2 | ||
3. 논술 주제와 관련하여 이 책을 선택하게 된 동기를 3줄 이상 적고 책의 서문을 통해 지은이의 의도를 3줄 이상 서술하였는가? | -2 | ||
4. 책을 통하여 새로 알게 된 사실이나 지식 중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을 15줄 이상 요약하여 서술하였는가? | -2 | ||
5. 책을 읽고 알게 된 심화 지식을 통해 책을 읽기 전 자신과 책을 읽은 후 변화된 자신의 생각을 15줄 이상 서술하였는가? | -2 | ||
유의 사항 | ⑴ 제출기간이내 제출자는 상기 점수에 해당한다. ⑵ 제출기간이후 제출자는 제출기간이후 5일간만 받는다. ⑶ 미제출자는 제출기간 및 5일 이후 제출한 학생으로 기본점수를 1점으로 한다. ⑷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⑸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도 ⑷의 방법으로 처리한다. |
2) 추론 ․ 논리력 평가 - 15%
가. 평가내용 및 시기
단 원 | 평 가 내 용 | 평가시기 |
기하와 벡터 전과정 | 해당 단원에 관련된 수학적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조를 구성하여 토론을 통해 수행하며 제출하면 이를 평가한다. 문항 수는 3문항으로 한다. | 10월 5주 (10/29~11/2) |
나. 평가기준 및 배점
평가 기준 | 세부평가 기준 및 배점 |
과제 내용 | 조별 토의를 통하여 과제를 해결한다. 총 문항수는 3문항으로 하고 1문항 당 5점씩 계산하여 맞은 문항수 만큼 점수를 부여한다.(문제별 부분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 |
배점 | 최고점 15점, 최저점 0점 |
| 확률과 통계 교과 평가계획(과학중점과정) |
지도교사: 홍00, 조00
1. 평가의 종류 및 목적
-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한다.
- 지필평가는 단순한 개념의 암기나 반복 계산 능력 습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구체적 활동 중심의 다양한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한다.
- 수행평가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
단원명 | 성취기준 | 수업방법 | 평가 방법 | 수업일 | |||||
지필고사(%) | 수행평가(%) | 월 (주) | 기 간 | ||||||
선다형 | 서술형 | 논술형 | 비 논술형 | 월/일-월/일 | |||||
Ⅰ. 순열과 조합 | 확통111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1. 순열의 뜻을 알고,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8월3주 | 8/16 - 8/17 | |
Ⅰ. 순열과 조합 | 확통1122. 조합의 뜻을 알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3-1. 원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8월4주 | 8/20 - 8/24 | |
Ⅰ. 순열과 조합 | 확통1123-2. 중복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3-3.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4. 중복조합을 이해하고, 그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8월5주 | 8/27 - 8/31 | |
Ⅰ. 순열과 조합 | 확통1131. 유한집합을 서로소인 몇 개의 집합의 합집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32. 자연수를 몇 개의 자연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41/1142. 이항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9월1주 | 9/3 – 9/7 | |
Ⅱ. 확률 | 확통1211/1212. 통계적 확률, 수학적 확률의 의미와 확률의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확통1213.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확통1214. 여사건의 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9월2주 | 9/10 – 9/14 | |
Ⅱ. 확률 | 확통1221. 조건부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확통1222-1. 사건의 독립과 종속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구별할 수 있다. 확통1222-2. 독립시행의 확률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확통1223. 확률의 곱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9월3주 | 9/17 – 9/21 | |
Ⅲ. 통계 | 확통1311-1. 이산확률변수와 확률분포의 뜻을 안다. 확통1312-1.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9월4주 | 9/27 – 9/28 | |
Ⅲ. 통계 | 확통1313.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확통1311-2. 연속확률변수와 확률밀도함수의 뜻을 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10월1주 | 10/1 – 10/5 | |
Ⅲ. 통계 | 확통1312-2. 이산확률변수의 분산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확통1314-1. 정규분포의 뜻을 알고, 정규분포를 나타내는 곡선의 성질을 이해한다. 확통1314-2. 표준정규분포와 표준화의 뜻을 알고, 표준정규분포를 활용하여 정규분포의 확률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10월2주 | 10/8 –10/12 | |
Ⅲ. 통계 | 확통1321. 모집단과 표본의 뜻을 알고,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를 이해한다. 확통1322. 모평균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확통1323. 표본비율과 모비율의 관계를 이해하여 모비율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10월3주 | 10/15–10/17 | |
2학기 1회고사 |
| 10/18–10/23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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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4주 | 10/24– 0/26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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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5주 | 10/29– 11/2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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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1주 | 11/5 – 11/9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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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2주 | 11/12–11/16 | |
2학기 2회고사 |
| 11/19–11/23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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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4주 | 11/26– 1/30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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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월1주 | 12/3 – 12/7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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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월2주 | 12/10–12/14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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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월3주 | 12/17–12/21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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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월4주 | 12/24–12/28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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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월2주 | 2/7– 2/15 | |
2학기말 배점 반영비율 | 지필평가(70 %) | 수행평가( 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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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다형 | 서술형 | 논술형 | 비논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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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6% | 15.4% | 15% |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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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가영역 및 배점
평가시기 | 평가영역 | 세부영역 비율 | 배점 | 총점 | 반영비율 | 계 | ||
2학기 | 지필(70%) | 1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200점 | 1회고사: 35% 2회고사: 35% | 100% |
서술형(7.7%) | 22점 | |||||||
2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
서술형(7.7%) | 22점 | |||||||
수행(30%) | 논술형(독후감)(15%) | 15점 | 15점 | 30점 | 30% | |||
비논술형 (과제물 및 학습이행)(15%) | 15점 | 15점 |
4. 평가내용
학기 | 평가 시기 | 평가 단원 | 평가 내용 |
1학기 | 1회고사(10월) | 순열과 조합~ 통계 | 경우의 수, 순열, 조합, 분할, 이항정리, 확률, 확률분포, 통계적 추정 |
2회고사(11월) | 순열과 조합~ 통계 | 경우의 수, 순열, 조합, 분할, 이항정리, 확률, 확률분포, 통계적 추정 |
※ 평가시기별 평가내용은 변경 가능함.
5. 수행평가 계획
1) 논술형(독후감) 평가 - 15%
가. 평가내용 및 시기
단 원 | 평 가 내 용 | 평가시기 |
수학 관련 모든 영역 | 수학과 관련된 도서에 대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수행을 한다. 해당 독후감에 대해 수학적 접근성, 읽은 권수 및 충실도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 10월 3주~11월 2주 |
나. 평가기준 및 배점
구분 | 평가내용 | |||
내용 충실도 및 점수 | 수학적 접근성 및 점수 | |||
평가기준 | 상 | 8점 | 상 | 7점 |
중 | 6점 | 중 | 5점 | |
하 | 4점 | 하 | 3점 | |
유의사항 | ⑴ 제출기간이내 제출자는 상기 점수에 해당한다. | |||
⑵ 제출기간이후 제출자는 평가내용 전체를 평가한 후 전체점수의 합에서 1일당 0.2점씩 감점한다. 단, 제출기간이후 5일간만 받으며 그 이후 제출자는 미제출자로 한다. | ||||
⑶ 미제출자는 기본점수를 5점으로 한다. | ||||
⑷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 ||||
⑸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도 ⑷의 방법으로 처리한다. |
2) 비논술형(과제물 및 학습이행) - 15%
가. 평가내용 및 시기
- 학습목표 도달을 위한 과제물을 수행하고, 학기 중 학습이행 정도를 수시로 파악하여 평가한다.
나. 평가기준 및 배점
구분 | 평 가 기 준 | 배점 기준 | 배점 | ||||||||||
A | B | C | D | E | F | G | |||||||
과제물 (10%) | 문제 및 풀이 100문항이상 | 문제 및 풀이 90문항이상 10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80문항이상 9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70문항이상 8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60문항이상 7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50문항이상 6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50문항미만 | A | 10 | ||||
B | 9 | ||||||||||||
C | 8 | ||||||||||||
D | 7 | ||||||||||||
E | 6 | ||||||||||||
F | 5 | ||||||||||||
G | 4 | ||||||||||||
과제물 유의사항 | ⑴ 제출기간이내 제출자는 상기 점수에 해당한다. | ||||||||||||
⑵ 제출기간이후 제출자는 평가내용 전체를 평가한 후 전체점수의 합에서 1일당 0.1점씩 감점한다. 단, 제출기간이후 5일간만 받으며 이후 제출자는 미제출자로 한다. | |||||||||||||
⑶ 미제출자는 기본점수를 2점으로 한다. | |||||||||||||
⑷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 |||||||||||||
⑸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도 ⑷의 방법으로 처리한다. | |||||||||||||
학습이행 (5%) | 평 가 기 준 | 배점 기준 | 배점 | ||||||||||
A | B | C | D | E | |||||||||
평가항목 모두 만족 | 평가항목 중 5개 이상 7개미만 항목 만족 | 평가항목 중 3개 이상 5개미만 항목 만족 | 평가항목 중 1개 이상 3개미만 항목 만족 | 해당사항 없음 | A | 5 | |||||||
B | 4 | ||||||||||||
C | 3 | ||||||||||||
D | 2 | ||||||||||||
E | 1 | ||||||||||||
학습이행 평가항목 | ⑴ 교과서 준비가 철저하며 학습내용을 숙지하고 있다. | ||||||||||||
⑵ 교사의 질문에 성실히 답변한다. | |||||||||||||
⑶ 수업에 성실하며 문제발표력이 있다. | |||||||||||||
⑷ 자발적, 능동적으로 협동학습에 임한다. | |||||||||||||
⑸ 간이 형성평가에 성실히 임한다. | |||||||||||||
⑹ 논리적인 수학공식을 이용할 수 있다. | |||||||||||||
⑺ 토론학습에 주도적으로 임한다. |
| 확률과 통계 교과 평가계획(인문사회과정) |
지도교사: 김00, 홍00, 조00, 김00, 이00
1. 평가의 종류 및 목적
-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한다.
- 지필평가는 단순한 개념의 암기나 반복 계산 능력 습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구체적 활동 중심의 다양한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한다.
- 수행평가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
단원명 | 성취기준 | 수업방법 | 평가 방법 | 수업일 | |||||
지필고사(%) | 수행평가(%) | 월 (주) | 기 간 | ||||||
선다형 | 서술형 | 논술형 | 비 논술형 | 월/일-월/일 | |||||
Ⅰ. 순열과 조합 | 확통111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1. 순열의 뜻을 알고,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8월3주 | 8/16 - 8/17 | |
Ⅰ. 순열과 조합 | 확통1122. 조합의 뜻을 알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3-1. 원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8월4주 | 8/20 - 8/24 | |
Ⅰ. 순열과 조합 | 확통1123-2. 중복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3-3.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24. 중복조합을 이해하고, 그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8월5주 | 8/27 - 8/31 | |
Ⅰ. 순열과 조합 | 확통1131. 유한집합을 서로소인 몇 개의 집합의 합집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32. 자연수를 몇 개의 자연수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통1141/1142. 이항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9월1주 | 9/3 – 9/7 | |
Ⅱ. 확률 | 확통1211/1212. 통계적 확률, 수학적 확률의 의미와 확률의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확통1213.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확통1214. 여사건의 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9월2주 | 9/10 – 9/14 | |
Ⅱ. 확률 | 확통1221. 조건부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확통1222-1. 사건의 독립과 종속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구별할 수 있다. 확통1222-2. 독립시행의 확률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확통1223. 확률의 곱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9월3주 | 9/17 – 9/21 | |
Ⅲ. 통계 | 확통1311-1. 이산확률변수와 확률분포의 뜻을 안다. 확통1312-1.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9월4주 | 9/27 – 9/28 | |
Ⅲ. 통계 | 확통1313.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확통1311-2. 연속확률변수와 확률밀도함수의 뜻을 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10월1주 | 10/1 – 10/5 | |
Ⅲ. 통계 | 확통1312-2. 이산확률변수의 분산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확통1314-1. 정규분포의 뜻을 알고, 정규분포를 나타내는 곡선의 성질을 이해한다. 확통1314-2. 표준정규분포와 표준화의 뜻을 알고, 표준정규분포를 활용하여 정규분포의 확률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10월2주 | 10/8 –10/12 | |
Ⅲ. 통계 | 확통1321. 모집단과 표본의 뜻을 알고,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를 이해한다. 확통1322. 모평균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확통1323. 표본비율과 모비율의 관계를 이해하여 모비율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강의식/ 개별학습 | ○ | ○ | ○ | ○ | 10월3주 | 10/15–10/17 | |
2학기 1회고사 |
| 10/18–10/23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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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4주 | 10/24– 0/26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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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5주 | 10/29– 11/2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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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1주 | 11/5 – 11/9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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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2주 | 11/12–11/16 | |
2학기 2회고사 |
| 11/19–11/23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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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4주 | 11/26– 1/30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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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월1주 | 12/3 – 12/7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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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월2주 | 12/10–12/14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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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월3주 | 12/17–12/21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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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월4주 | 12/24–12/28 | |
전 단원 | 전 단원 | 강의식/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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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월2주 | 2/7– 2/15 | |
2학기말 배점 반영비율 | 지필평가(70 %) | 수행평가( 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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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다형 | 서술형 | 논술형 | 비논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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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6% | 15.4% | 15% |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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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가영역 및 배점
평가시기 | 평가영역 | 세부영역 비율 | 배점 | 총점 | 반영비율 | 계 | ||
2학기 | 지필(70%) | 1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200점 | 1회고사: 35% 2회고사: 35% | 100% |
서술형(7.7%) | 22점 | |||||||
2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
서술형(7.7%) | 22점 | |||||||
수행(30%) | 논술형(독후감)(15%) | 15점 | 15점 | 30점 | 30% | |||
비논술형 (과제물 및 학습이행)(15%) | 15점 | 15점 |
4. 평가내용
학기 | 평가 시기 | 평가 단원 | 평가 내용 |
1학기 | 1회고사(10월) | 순열과 조합~ 통계 | 경우의 수, 순열, 조합, 분할, 이항정리, 확률, 확률분포, 통계적 추정 |
2회고사(11월) | 순열과 조합~ 통계 | 경우의 수, 순열, 조합, 분할, 이항정리, 확률, 확률분포, 통계적 추정 |
※ 평가시기별 평가내용은 변경 가능함.
5. 수행평가 계획
1) 논술형(독후감) 평가 - 15%
가. 평가내용 및 시기
단 원 | 평 가 내 용 | 평가시기 |
수학 관련 모든 영역 | 수학과 관련된 도서에 대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수행을 한다. 해당 독후감에 대해 수학적 접근성, 읽은 권수 및 충실도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 10월 3주~11월 2주 |
나. 평가기준 및 배점
구분 | 평가내용 | |||
내용 충실도 및 점수 | 수학적 접근성 및 점수 | |||
평가기준 | 상 | 8점 | 상 | 7점 |
중 | 6점 | 중 | 5점 | |
하 | 4점 | 하 | 3점 | |
유의사항 | ⑴ 제출기간이내 제출자는 상기 점수에 해당한다. | |||
⑵ 제출기간이후 제출자는 평가내용 전체를 평가한 후 전체점수의 합에서 1일당 0.2점씩 감점한다. 단, 제출기간이후 5일간만 받으며 그 이후 제출자는 미제출자로 한다. | ||||
⑶ 미제출자는 기본점수를 5점으로 한다. | ||||
⑷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 ||||
⑸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도 ⑷의 방법으로 처리한다. |
2) 비논술형(과제물 및 학습이행) - 15%
가. 평가내용 및 시기
- 학습목표 도달을 위한 과제물을 수행하고, 학기 중 학습이행 정도를 수시로 파악하여 평가한다.
나. 평가기준 및 배점
구분 | 평 가 기 준 | 배점 기준 | 배점 | ||||||||||
A | B | C | D | E | F | G | |||||||
과제물 (10%) | 문제 및 풀이 100문항이상 | 문제 및 풀이 90문항이상 10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80문항이상 9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70문항이상 8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60문항이상 7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50문항이상 6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50문항미만 | A | 10 | ||||
B | 9 | ||||||||||||
C | 8 | ||||||||||||
D | 7 | ||||||||||||
E | 6 | ||||||||||||
F | 5 | ||||||||||||
G | 4 | ||||||||||||
과제물 유의사항 | ⑴ 제출기간이내 제출자는 상기 점수에 해당한다. | ||||||||||||
⑵ 제출기간이후 제출자는 평가내용 전체를 평가한 후 전체점수의 합에서 1일당 0.1점씩 감점한다. 단, 제출기간이후 5일간만 받으며 이후 제출자는 미제출자로 한다. | |||||||||||||
⑶ 미제출자는 기본점수를 2점으로 한다. | |||||||||||||
⑷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 |||||||||||||
⑸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도 ⑷의 방법으로 처리한다. | |||||||||||||
학습이행 (5%) | 평 가 기 준 | 배점 기준 | 배점 | ||||||||||
A | B | C | D | E | |||||||||
평가항목 모두 만족 | 평가항목 중 5개 이상 7개미만 항목 만족 | 평가항목 중 3개 이상 5개미만 항목 만족 | 평가항목 중 1개 이상 3개미만 항목 만족 | 해당사항 없음 | A | 5 | |||||||
B | 4 | ||||||||||||
C | 3 | ||||||||||||
D | 2 | ||||||||||||
E | 1 | ||||||||||||
학습이행 평가항목 | ⑴ 교과서 준비가 철저하며 학습내용을 숙지하고 있다. | ||||||||||||
⑵ 교사의 질문에 성실히 답변한다. | |||||||||||||
⑶ 수업에 성실하며 문제발표력이 있다. | |||||||||||||
⑷ 자발적, 능동적으로 협동학습에 임한다. | |||||||||||||
⑸ 간이 형성평가에 성실히 임한다. | |||||||||||||
⑹ 논리적인 수학공식을 이용할 수 있다. | |||||||||||||
⑺ 토론학습에 주도적으로 임한다. |
* 인명여자고등학교 홈페이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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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