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 미적분Ⅰ 교과 평가계획(인문사회, 국제외교통상과정) |
지도교사: 김00(인), 김00(인), 손00(인), 정00(인)
1. 평가의 종류 및 목적
-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한다.
- 지필평가는 단순한 개념의 암기나 반복 계산 능력 습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구체적 활동 중심의 다양한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한다.
- 수행평가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
단원명 | 성취기준 | 수업방법 | 평가 방법 | 수업일 | ||||||
지필고사(70%) | 수행평가(30%) | 월 (주) | 기 간 | |||||||
선다형 | 서술형 | 논술형 | 비 논술형 | 월/일-월/일 | ||||||
1. 미분계수 | 미적1311/1312. 미분계수의 뜻과 기하학적 의미를 알고, 그 값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8월3주 | 8/16 - 8/17 | ||
1. 미분계수 | 미적1313. 미분가능성과 연속성의 관계를 이해한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8월4주 | 8/20 - 8/24 | ||
2. 도함수 | 미적1321/1322. 다항함수의 도함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8월5주 | 8/27 - 8/31 | ||
1. 접선의 방정식 | 미적1331.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9월1주 | 9/3 – 9/7 | ||
2. 평균값 정리 | 미적1332. 함수에 대한 평균값 정리를 이해한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9월2주 | 9/10 – 9/14 | ||
3. 함수의 증가와 감소 4. 함수의 극대와 극소 | 미적1333. 함수의 증가, 감소, 극대와 극소를 판정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9월3주 | 9/17 – 9/21 | ||
5. 함수의 그래프
| 미적1334.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9월4주 | 9/27 – 9/28 | ||
6. 방정식과 부등식의 활용 | 미적1335. 방정식과 부등식에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10월1주 | 10/1 – 10/5 | ||
6. 방정식과 부등식의 활용 | 미적1336. 속도와 가속도에 대한 문제에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10월2주 | 10/8 – 10/12 | ||
7. 속도와 가속도 | 미적1336. 속도와 가속도에 대한 문제에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10월3주 | 10/15 – 10/17 | ||
2학기 1회고사 |
| 10/18 – 10/23 | ||||||||
1. 부정적분의 뜻 | 미적1411/1412. 부정적분의 뜻을 알고, 다항함수의 부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10월4주 | 10/24 – 10/26 | ||
1. 부정적분의 뜻 | 미적1411/1412. 부정적분의 뜻을 알고, 다항함수의 부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10월5주 | 10/29 – 11/2 | ||
2. 부정적분의 계산 | 미적1411/1412. 부정적분의 뜻을 알고, 다항함수의 부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11월1주 | 11/5 – 11/9 | ||
1. 구분구적법과 정적분 | 미적1421. 구분구적법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간단한 도형의 넓이와 부피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11월2주 | 11/12 – 11/16 | ||
2. 정적분과 부정적분의 관계 | 미적1422. 정적분의 뜻을 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11월3주 | 11/19 – 11/23 | ||
3. 정적분의 계산 | 미적1423. 부정적분과정적분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11월4주 | 11/26 – 11/30 | ||
1. 넓이 | 미적1431. 곡선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12월1주 | 12/3 – 12/7 | ||
2. 속도와 거리 | 미적1432. 정적분을 활용하여 속도와 거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12월2주 | 12/10 – 12/12 | ||
2학기 2회고사 |
| 12/13 – 12/18 | ||||||||
미적분Ⅰ 관련 발표활동 | 미적분Ⅰ 관련 발표활동 | 토론식/발표활동 | ○ | ○ |
| ○ | 12월3주 | 12/19 – 12/21 | ||
미적분Ⅰ 관련 발표활동 | 미적분Ⅰ 관련 발표활동 | 토론식/발표활동 | ○ | ○ |
| ○ | 12월4주 | 12/24 – 12/28 | ||
미적분Ⅰ 관련 발표활동 | 미적분Ⅰ 관련 발표활동 | 토론식/발표활동 | ○ | ○ |
| ○ | 2월2주 | 2/7 – 2/15 | ||
2학기말 배점 반영비율 | 지필평가(70%) | 수행평가(30%) |
|
| ||||||
선다형 | 서술형 | 논술형 | 비논술형 |
|
| |||||
54.6% | 15.4% | 20% | 10% |
|
|
3. 평가영역 및 배점
평가시기 | 평가영역 | 세부영역 비율 | 배점 | 총점 | 반영비율 | 계 | ||
1학기 | 지필(70%) | 1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200점 | 1회고사 : 35 % 2회고사 : 35 % | 100% |
서술형(7.7%) | 22점 | |||||||
2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
서술형(7.7%) | 22점 | |||||||
수행(30%) | 논술형(독후감)(20%) | 20점 | 20점 | 30점 | 30 % | |||
학습이행(10%) | 10점 | 10점 |
4. 평가내용
학기 | 평가 시기 | 평가 단원 | 평가 내용 |
2학기 | 1회고사 (10월) | Ⅲ. 다항함수의 미분법 | 성취기준영역 |
2회고사 (12월) | Ⅳ.다항함수의 적분법 | 성취기준영역 |
※ 평가시기별 평가내용은 변경 가능함.
5. 수행평가 계획
1) 논술형(독후감) 평가 - 20%
가. 평가내용 및 시기
단 원 | 평 가 내 용 | 평가시기 |
수학 관련 모든 영역 | 수학과 관련된 도서에 대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수행을 한다. 해당 독후감에 대해 수학적 접근성, 읽은 권수 및 충실도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 11월 2째주 |
나. 평가기준 및 배점
구분 | 평가내용 | |||||
내용 충실도 및 점수 | 수학적 접근성 및 점수 | 읽은 권수 및 점수 | ||||
평가기준 | 상 | 5점 | 상 | 5점 | 2권 이상 | 10점 |
중 | 4점 | 중 | 4점 | 1권 | 5점 | |
하 | 3점 | 하 | 3점 | 0권 | 3점 | |
유의사항 | ⑴ 제출기간이내 제출자는 상기 점수에 해당한다. | |||||
⑵ 제출기간이후 제출자는 평가내용 전체를 평가한 후 전체점수의 합에서 1일당 0.2점씩 감점한다. 단, 제출기간이후 5일간만 받는다. | ||||||
⑶ 미제출자 및 제출기간 5일 이후 제출한 학생으로 기본점수를 3점으로 한다. | ||||||
⑷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 ||||||
⑸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도 ⑷의 방법으로 처리한다. |
2) 학습이행 - 10%
가. 평가내용 및 시기
- 학기 중 학습이행 정도를 수시로 파악하여 평가한다.
나. 평가기준 및 배점
학습이행 (10%) | 평 가 기 준 | 배점 기준 | 배점 | ||||
A | B | C | D | E | |||
평가항목 모두 만족 | 평가항목 중 5개 이상 7개미만 항목 만족 | 평가항목 중 3개 이상 5개미만 항목 만족 | 평가항목 중 1개 이상 3개미만 항목 만족 | 해당사항 없음 | A | 10 | |
B | 9 | ||||||
C | 8 | ||||||
D | 7 | ||||||
E | 6 | ||||||
학습이행 평가항목 | ⑴ 교과서 준비가 철저하며 학습내용을 숙지하고 있다. | ||||||
⑵ 교사의 질문에 성실히 답변한다. | |||||||
⑶ 수업에 성실하며 문제발표력이 있다. | |||||||
⑷ 자발적, 능동적으로 협동학습에 임한다. | |||||||
⑸ 간이 형성평가에 성실히 임한다. | |||||||
⑹ 논리적인 수학공식을 이용할 수 있다. | |||||||
⑺ 토론학습에 주도적으로 임한다. |
(1) 평가일의 결시생은 추후 평가를 실시하고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2)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도 (1)의 방법으로 처리한다.
(3) 학업성적 관리규정에 의한 부정행위자는 0점 처리한다.
(4) 특별한 사유 없이 재평가에 불응할 경우 0검 처리한다.
| 미적분Ⅱ 교과 평가계획(과학중점과정) |
지도교사: 전00(인), 손00(인), 정00(인)
1. 평가의 종류 및 목적
-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한다.
- 지필평가는 단순한 개념의 암기나 반복 계산 능력 습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구체적 활동 중심의 다양한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한다.
- 수행평가는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
단원명 | 성취기준 | 수업방법 | 평가 방법 | 수업일 | ||||||
지필고사(%) | 수행평가(%) | 월 (주) | 기 간 | |||||||
선다형 | 서술형 | 논술형 | 비 논술형 | 월/일-월/일 | ||||||
1.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뜻과 그래프 | 미적2111-1.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뜻을 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8월3주 | 8/16 - 8/17 | ||
2.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활용 | 미적2112-1.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그래프를 그려보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미적2113-1. 지수함수와 로그함수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8월4주 | 8/20 - 8/24 |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극한 | 미적2121. 무리수 의 뜻을 알고,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극한값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8월5주 | 8/27 - 8/31 | ||
2.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미분 | 미적2122. 지수함수와 로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9월1주 | 9/3 – 9/7 | ||
일반각과 호도법 | 미적2211-1. 일반각의 뜻을 알고, 주어진 각의 일반각을 구할 수 있다. 미적2211-2. 호도법의 뜻을 알고, 각을 호도법과 60분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9월2주 | 9/10 – 9/14 | ||
2. 삼각함수의 뜻과 성질 3. 삼각함수의 그래프 | 미적2212-1. 삼각함수의 뜻을 알고, 간단한 삼각함수의 값을 구할 수 있다. 미적2212-2. 사인함수, 코사인함수, 탄젠트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9월3주 | 9/17 – 9/21 | ||
4. 삼각함수의 활용 | 미적2213. 삼각함수를 활용하여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미적2221-1. 코시컨트함수, 시컨트함수, 코탄젠트함수의 뜻을 알고, 삼각함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9월4주 | 9/27 – 9/28 | ||
4. 삼각함수의 활용 | 미적2213. 삼각함수를 활용하여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미적2221-1. 코시컨트함수, 시컨트함수, 코탄젠트함수의 뜻을 알고, 삼각함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10월1주 | 10/1 – 10/5 | ||
1.삼각함수의 덧셈정리 2. 삼각함수의 극한 | 미적2221-2.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이해한다. 미적2222. 삼각함수의 극한을 구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10월2주 | 10/8 – 10/12 | ||
3. 삼각함수의 미분 | 미적2223. 사인함수와 코사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10월3주 | 10/15 – 10/17 | ||
2학기 1회고사 |
| 10/18 – 10/23 | ||||||||
함수의 몫의 미분법2.합성함수의 미분법 | 미적2311. 함수의 몫을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2. 합성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10월4주 | 10/24 – 10/26 | ||
3. 역함수 미분법 4. 이계도함수 | 미적2313. 역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미적2314. 이계도함수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10월5주 | 10/29 – 11/2 | ||
접선의 방정식2. 함수의 그래프 | 미적2321.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미적2322.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11월1주 | 11/5 – 11/9 | ||
3. 방정식과 부등식에의 활용 | 미적2323. 방정식과 부등식에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11월2주 | 11/12 – 11/16 | ||
1.여러가지함수의 부정적분 | 미적2413-1. 함수 ( 은 실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미적2413-2. 삼각함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미적2413-3. 지수함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11월3주 | 11/19 – 11/23 | ||
2.치환적분법 3.부분적분법 | 미적2411. 치환적분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미적2412. 부분적분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11월4주 | 11/26 – 11/30 | ||
넓이 | 미적2421. 곡선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12월1주 | 12/3 – 12/7 | ||
2. 입체도형의 부피 | 미적2422. 입체도형의 부피를 구할 수 있다. | 강의식/개별학습 | ○ | ○ | ○ | ○ | 12월2주 | 12/10 – 12/12 | ||
2학기 2회고사 |
| 12/13 – 12/18 | ||||||||
| 미적분Ⅱ관련 발표활동 | 토론식/발표학습 |
|
|
|
| 12월3주 | 12/19 – 12/21 | ||
| 미적분Ⅱ관련 발표활동 | 토론식/발표학습 |
|
|
|
| 12월4주 | 12/24 – 12/28 | ||
| 미적분Ⅱ관련 발표활동 | 토론식/발표학습 |
|
|
|
| 2월2주 | 2/7 – 2/15 | ||
2학기말 배점 반영비율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
| ||||||
선다형 | 서술형 | 논술형 | 비논술형 |
|
| |||||
54.6% | 15.4% | 15% | 15% |
|
|
3. 평가영역 및 배점
평가시기 | 평가영역 | 세부영역 비율 | 배점 | 총점 | 반영비율 | 계 | ||
2학기 | 지필(70%) | 1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200점 | 1회고사: 35 % | 100 % |
서술형(7.7%) | 22점 | |||||||
2회고사 | 선다형(27.3%) | 78점 | 100점 | 2회고사: 35 % | ||||
서술형(7.7%) | 22점 | |||||||
수행(30%) | 비서술형(논술형평가) (15%) | 15점 | 30점 | 30 % | 30 % | |||
비서술형(과제물 및 학습이행프로젝트) (15%) | 15점 |
|
4. 평가내용
학기 | 평가 시기 | 평가 단원 | 평가 내용 |
2학기 | 1회고사 (10월) | I.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 II. 삼각함수 |
|
2회고사 (12월) | Ⅲ 미분법 ~Ⅳ. 적분법 |
|
※ 1, 2회고사 지필평가에서 서술형 평가의 배점은 22점(15.4%)으로 한다.
※ 평가시기별 평가내용은 변경 가능함.
5. 수행평가 계획
1) 논술형(창의인성프로젝트 :독후감) 평가 - 15%
가. 평가내용 및 시기
단 원 | 평 가 내 용 | 평가시기 |
수학 관련 모든 영역 | 수학과 관련된 도서에 대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수행을 한다. 해당 독후감에 대해 수학적 접근성, 읽은 권수 및 충실도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 11월 2주 |
나. 평가기준 및 배점
구분 | 평가내용 | |||||
내용 충실도 및 점수 | 수학적 접근성 및 점수 | 읽은 권수 및 점수 | ||||
평가기준 | 상 | 3점 | 상 | 3점 | 2권 | 9점 |
중 | 2점 | 중 | 2점 | 1권 | 4점 | |
하 | 1점 | 하 | 1점 | 0권 | 2점 | |
유의사항 | ⑴ 제출기간이내 제출자는 상기 점수에 해당한다. | |||||
⑵ 제출기간이후 제출자는 평가내용 전체를 평가한 후 전체점수의 합에서 1일당 0.2점씩 감점한다. 단, 제출기간이후 5일간만 받는다. | ||||||
⑶ 미제출자 및 제출기간 5일 이후 제출한 학생으로 기본점수를 4점으로 한다. | ||||||
⑷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 ||||||
⑸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도 ⑷의 방법으로 처리한다. |
2) 과제물 및 학습이행 - 15%
가. 평가내용 및 시기
- 학습목표 도달을 위한 과제물을 수행하고, 학기 중 학습이행 정도를 수시로 파악하여 평가한다.
나. 평가기준 및 배점
구분 | 평 가 기 준 | 배점 기준 | 배점 | ||||||
A | B | C | D | E | F | G | |||
과제물 (10%) | 문제 및 풀이 100문항이상 | 문제 및 풀이 90문항이상 10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80문항이상 9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70문항이상 8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60문항이상 7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50문항이상 60문항미만 | 문제 및 풀이 50문항미만 | A | 10 |
B | 9 | ||||||||
C | 8 | ||||||||
D | 7 | ||||||||
E | 6 | ||||||||
F | 5 | ||||||||
G | 4 | ||||||||
과제물 유의사항 | ⑴ 제출기간이내 제출자는 상기 점수에 해당한다. | ||||||||
⑵ 제출기간이후 제출자는 평가내용 전체를 평가한 후 전체점수의 합에서 1일당 0.1점씩 감점한다. 단, 제출기간이후 5일간만 받는다. | |||||||||
⑶ 미제출자 및 제출기간 5일 이후 제출한 학생으로 기본점수를 3점으로 한다. | |||||||||
⑷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 |||||||||
⑸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도 ⑷의 방법으로 처리한다. |
학습이행 (5%) | 평 가 기 준 | 배점 기준 | 배점 | ||||
A | B | C | D | E | |||
평가항목 모두 만족 | 평가항목 중 5개 이상 7개미만 항목 만족 | 평가항목 중 3개 이상 5개미만 항목 만족 | 평가항목 중 1개 이상 3개미만 항목 만족 | 해당사항 없음 | A | 5 | |
B | 4 | ||||||
C | 3 | ||||||
D | 2 | ||||||
E | 1 | ||||||
학습이행 평가항목 | ⑴ 교과서 준비가 철저하며 학습내용을 숙지하고 있다. | ||||||
⑵ 교사의 질문에 성실히 답변한다. | |||||||
⑶ 수업에 성실하며 문제발표력이 있다. | |||||||
⑷ 자발적, 능동적으로 협동학습에 임한다. | |||||||
⑸ 간이 형성평가에 성실히 임한다. | |||||||
⑹ 논리적인 수학공식을 이용할 수 있다. | |||||||
⑺ 토론학습에 주도적으로 임한다. |
(1) 평가일의 결시생은 추후 평가를 실시하고 장기 결석으로 성적 산출 일까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교과협의회 및 성적관리위원회 를 통하여 인정점을 부여한다.
(2) 전입, 편입, 재입학 등의 경우도 (1)의 방법으로 처리한다.
(3) 학업성적 관리규정에 의한 부정행위자는 0점 처리한다.
(4) 특별한 사유 없이 재평가에 불응할 경우 0점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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