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학부모님에게 인기 있는 학익동 진리 수학 학원]2016학년도 학익여자고등학교 수학Ⅱ 수행평가 기준안
수학Ⅱ 수행평가 기준안
1. 평가 영역별 배점
학기 |
평가영역 |
평가시기 |
점수 |
서술형 (논술)% |
비율 |
2 학기 |
문제해결 |
10월 3주 |
10 |
10(0) |
30% |
보고서 |
11월 4주 |
15 |
15(0) |
||
독후감상문 |
8월 4주 |
5 |
5(5) |
2. 수행 평가 계획
가. 문제해결
1) 평가개요
대영역 |
Ⅱ. 함수 |
|||||
교육과정 내용 |
함수의 뜻을 알고, 그 그래프를 이해한다 함수의 합성을 이해하고, 합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 역함수의 뜻을 알고, 주어진 함수의 역함수를 구할 수 있다. |
|||||
성취기준 (핵심) |
수학2211. 함수의 뜻을 알고, 그 그래프를 이해한다. 수학2212. 함수의 합성을 이해하고, 합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 수학2213. 역함수의 뜻을 알고, 주어진 함수의 역함수를 구할 수 있다. |
|||||
성취수준 |
상 |
일상생활 또는 대응 그림과 그래프를 보고 함수인 것을 찾아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함수의 합성이 정의될 조건을 이용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역함수의 존재 조건을 이용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중 |
대응 그림과 그래프를 보고 함수인 것을 찾을 수 있다. 간단한 두 함수10)의 합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 간단한 함수11)의 역함수를 구할 수 있다. |
|||||
하 |
대응 그림을 보고 함수인 것을 찾을 수 있다. 합성함수의 함숫값12)을 구할 수 있다. 역함수의 함숫값13)을 구할 수 있다. |
|||||
평가유형 |
서술형평가 |
창의인성요소 |
규칙준수 |
난도 |
중 |
|
수행과제 |
• 문제에서 제시하는 조건과 수학의 원리를 잘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 정답을 수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서술한다. |
※ 창의인성요소: 봉사, 예체능, 나눔, 배려, 규칙준수, 갈등관리, 협력, 관계지향성, 타인존중
2) 평가계획
평가항목 |
교사평가(10점) |
합계 |
문제해결 |
||
배점 |
10 |
10 |
3) 평가절차
사전활동 |
• 학생들에게 평가할 날짜와 성취기준을 공지한다. • 학생들은 평가 단원과 성취기준을 확인한 후 개념탐구 및 문제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문제를 풀어본다. |
|
수행활동 |
준비 |
• 문제지를 수령한다. |
활동 |
• 문제에 숨어있는 수학적 원리를 파악한다. • 정확한 수식을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서술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한다. •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를 해결한다. |
|
결과 |
• 결과물을 제출하고 채점 결과를 확인한다. |
|
평가 |
• 채점 기준안을 기본으로 총체적 채점법을 적용하여 평가기준에 의해 평가한다. |
|
준비자료 |
필기도구 |
영역 |
평가기준 |
배점 (점수) |
비고 |
문제해결 |
⚫문제해결을 위한 풀이과정과 답을 바른 글씨체로 작성한다. ⚫미비한 부분이 있을 시 채점 기준안에 의거하여 부분점수를 부여한다. ⚫전체적인 풀이과정의 흐름은 올바르나 표기오류가 있을 시 감점을 한다. |
|
최고 10점 최하 2점 급간 2점 |
위의 3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채점한 결과 90점 이상이었다. |
A(10) |
||
위의 3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채점한 결과 60점 이상 90점 미만이었다. |
B(8) |
||
위의 3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채점한 결과 30점 이상 60점 미만이었다. |
C(6) |
||
위의 3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채점한 결과 1점 이상 30점 미만이었다. |
D(4) |
||
위의 3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채점한 결과 1점 미만이었다. |
E(2) |
나. 보고서
1) 평가개요
대영역 |
Ⅲ. 수열 |
|||||
교육과정 내용 및 핵심 성취기준 |
수학2311. 수열의 뜻을 알고 표현할 수 있다. |
|||||
수학2312-1. 등차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
||||||
수학2312-2. 등차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
||||||
수학2313-1. 등비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
||||||
수학2313-2. 등비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
||||||
수학2314-1. |
||||||
수학2314-2. 여러 가지 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
||||||
수학2321-1.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한다. |
||||||
수학2321-2.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연수에 관한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
||||||
성취수준 |
상 |
수열의 규칙을 파악하여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의 일반항을 구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등차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등비수열의 일반항을 구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등비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여러 가지 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수열과 관련된 실생활 문제에서 인접한 항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귀납적 정의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하여 자연수 |
||||
중 |
주어진 수열의 규칙을 찾을 수 있다. 등차수열의 첫째항과 공차가 주어질 때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등비수열의 첫째항과 공비가 주어질 때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등비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합을 기호 자연수의 거듭제곱의 합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을 귀납적으로 표현한 문제를 풀 수 있다. 수학적 귀납법에 의한 증명 과정을 완성할 수 있다. |
|||||
하 |
주어진 수열의 일반항을 이용하여 특정한 항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인 것을 찾고 공차를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의 합의 공식을 말할 수 있다. 등비수열인 것을 찾고 공비를 구할 수 있다. 등비수열의 합의 공식을 말할 수 있다. 합의 기호 자연수 귀납적으로 정의된 수열에서 특정한 항을 구할 수 있다. 자연수에 관한 명제에 대하여 초깃값이 성립함을 확인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과제학습지 |
창의인성요소 |
규칙준수 |
난이도 |
중 |
|
수행 과제 |
·학생의 수준에 따라 제시된 문항들을 심도있게 분석하여 각각의 문항에 담긴 핵심 성취기준을 찾아 정리한다. ·각각의 문항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개념들을 요약하고 정리한다. ·모든 문항의 상세한 풀이과정을 검은 색 볼펜을 사용하여 정자로 기록한다. |
※ 창의인성요소: 봉사, 예체능, 나눔, 배려, 규칙준수, 갈등관리, 협력, 관계지향성, 타인존중
2) 평가계획
평가항목 |
교사평가(15점) |
합계 |
보고서 |
||
배점 |
15 |
15 |
3) 평가절차
사전활동 |
• 학생들에게 성취기준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 • 학생 성취수준에 맞는 문항지를 제작한다. |
|
수행활동 |
준비 |
• 각자 수준에 맞는 문항지를 수령한다. • 교과 성취기준을 확인한다. |
활동 |
• 문제를 분석하여 성취기준을 파악한다. •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핵심 개념을 정리한다. • 문제를 해결한다. |
|
결과 |
• 결과물을 제출한다. |
|
평가 |
• 성취기준, 핵심개념, 문제 풀이를 평가한다. |
|
준비자료 |
과제학습지. |
4) 채점기준
영역 |
평가기준 |
배점 (점수) |
비고 |
보고서 |
⚫문항의 핵심 성취기준을 정확하게 분석하였다. ⚫문항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수학적 개념을 정확하게 정리하였다. ⚫모든 문항의 성취기준 분석, 수학적 개념 정리, 문항풀이가 이루어져 있다. ⚫문제해결 과정을 깨끗하고 바른 글씨체로 논리정연하게 서술하였다. ⚫문제가 요구하는 답을 정확히 작성하였다. |
A(15) |
최고 15점 최하 3점 급간 3점 |
만점(A) 세부기준에서 4가지 기준을 충족함 |
B(12) |
||
만점(A) 세부기준에서 3가지 기준을 충족함 |
C(9) |
||
만점(A) 세부기준에서 1~2가지 기준을 충족함 |
D(6) |
||
만점(A) 세부기준 모두 미흡함 |
E(3) |
다. 독후감상문
1) 평가개요
대영역 |
수학적 과정 |
|||||
교육과정 내용 |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
성취기준 (핵심) |
수학2511. 교육과정 내용에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
성취수준 |
상 |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내용과 관련된 수학적 배경지식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
중 |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수학적 배경지식을 서술할 수 있다. |
|||||
하 |
수학적 배경지식을 간략히 서술할 수 있다. |
|||||
평가유형 |
독후감상문 |
창의인성 요소 |
규칙준수 |
난도 |
중 |
|
수행과제 |
• 독서를 통해 책 전반에 소개된 수학적 원리와 지식을 습득한다. • 독후감 작성을 통해 자신이 수학을 못하는 이유와 수학 공부 방법을 분석한다. |
※ 창의인성요소: 봉사, 예체능, 나눔, 배려, 규칙준수, 갈등관리, 협력, 관계지향성, 타인존중
2) 평가계획
평가항목 |
교사평가(5점) |
합계 |
독후감상문 |
||
배점 |
5 |
5 |
3) 평가절차
사전활동 |
• 지정된 책을 준비하여 읽는다. |
|
수행활동 |
준비 |
• 책의 내용을 이해한다. |
활동 |
• 독후감상문을 작성한다. |
|
결과 |
• 독후감상문을 제출한다. |
|
평가 |
• 독후감상문을 평가한다. |
|
준비자료 |
• 원고지, 필기도구 |
4)채점기준
영역 |
평가기준 |
배점(점수) |
비고 |
독서 평가 |
• A4용지 1면을 초과하여 작성한 경우 • 도서의 줄거리가 체계적으로 정리된 경우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누구나 알아 볼 수 있게 정리한 경우 • 제출 기한 내에 제출한 경우(제출일로부터 하루 늦을 때마다 –1점) |
A(5) |
최고 5점 최하 1점 급간 1점 |
만점(A) 세부기준에서 3가지 기준을 충족함 |
B(4) |
||
만점(A) 세부기준에서 2가지 기준을 충족함 |
C(3) |
||
만점(A) 세부기준에서 1가지 기준을 충족함 |
D(2) |
||
만점(A) 세부기준 모두 미흡함 |
E(1) |
- 학교 알리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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