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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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님에게 인기 있는 학익동 진리 수학 학원]2016학년도 학익여자고등학교 수학Ⅱ 수행평가 기준안


 수학Ⅱ 수행평가 기준안


1. 평가 영역별 배점

학기

평가영역

평가시기

점수

서술형

(논술)%

비율

2 학기

문제해결

10월 3주

10

10(0)

30%

보고서

11월 4주

15

15(0)

독후감상문

8월 4주

5

5(5)


2. 수행 평가 계획

가. 문제해결

   1) 평가개요

대영역

Ⅱ. 함수

교육과정 내용

함수의 뜻을 알고, 그 그래프를 이해한다

함수의 합성을 이해하고, 합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

역함수의 뜻을 알고, 주어진 함수의 역함수를 구할 수 있다.

성취기준

(핵심)

수학2211. 함수의 뜻을 알고, 그 그래프를 이해한다.

수학2212. 함수의 합성을 이해하고, 합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

수학2213. 역함수의 뜻을 알고, 주어진 함수의 역함수를 구할 수 있다.

성취수준

일상생활 또는 대응 그림과 그래프를 보고 함수인 것을 찾아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함수의 합성이 정의될 조건을 이용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역함수의 존재 조건을 이용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대응 그림과 그래프를 보고 함수인 것을 찾을 수 있다.

간단한 두 함수10)의 합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

간단한 함수11)의 역함수를 구할 수 있다.

대응 그림을 보고 함수인 것을 찾을 수 있다.

합성함수의 함숫값12)을 구할 수 있다.

역함수의 함숫값13)을 구할 수 있다.

평가유형

서술형평가

창의인성요소

규칙준수

난도 

수행과제

• 문제에서 제시하는 조건과 수학의 원리를 잘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 정답을 수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서술한다.

※ 창의인성요소: 봉사, 예체능, 나눔, 배려, 규칙준수, 갈등관리, 협력, 관계지향성, 타인존중

2) 평가계획

평가항목

교사평가(10점)

합계

문제해결

배점

10

10


3) 평가절차

사전활동

• 학생들에게 평가할 날짜와 성취기준을 공지한다.

• 학생들은 평가 단원과 성취기준을 확인한 후 개념탐구 및 문제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문제를 풀어본다.

수행활동

준비

• 문제지를 수령한다.

활동

• 문제에 숨어있는 수학적 원리를 파악한다.

• 정확한 수식을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서술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한다.

• 주어진 시간 안에 문제를 해결한다.

결과

• 결과물을 제출하고 채점 결과를 확인한다.

평가

• 채점 기준안을 기본으로 총체적 채점법을 적용하여 평가기준에 의해 평가한다.

준비자료

필기도구


영역

평가기준

배점

(점수)

비고

문제해결

⚫문제해결을 위한 풀이과정과 답을 바른 글씨체로 작성한다.

⚫미비한 부분이 있을 시 채점 기준안에 의거하여 부분점수를 부여한다.

⚫전체적인 풀이과정의 흐름은 올바르나 표기오류가 있을 시 감점을 한다.

 

최고 10점

최하 2점

급간 2점

위의 3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채점한 결과 90점 이상이었다.

A(10)

위의 3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채점한 결과 60점 이상

90점 미만이었다.

B(8)

위의 3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채점한 결과 30점 이상

60점 미만이었다.

C(6)

위의 3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채점한 결과 1점 이상

30점 미만이었다.

D(4)

위의 3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채점한 결과 1점 미만이었다.

E(2)

4) 채점기준



나. 보고서

   1) 평가개요

대영역

Ⅲ. 수열

교육과정 내용

핵심 성취기준

수학2311. 수열의 뜻을 알고 표현할 수 있다.

수학2312-1. 등차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수학2312-2. 등차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수학2313-1. 등비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수학2313-2. 등비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수학2314-1. 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수학2314-2. 여러 가지 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수학2321-1.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한다.

수학2321-2.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연수에 관한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성취수준

수열의 규칙을 파악하여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의 일반항을 구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등차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하고, 일반항과 합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등비수열의 일반항을 구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등비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하고, 일반항과 합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의 성질을 이용하여 수열의 합을 구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수열과 관련된 실생활 문제에서 인접한 항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귀납적 정의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하여 자연수 에 관한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주어진 수열의 규칙을 찾을 수 있다.

등차수열의 첫째항과 공차가 주어질 때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등비수열의 첫째항과 공비가 주어질 때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등비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합을 기호 를 이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자연수의 거듭제곱의 합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을 귀납적으로 표현한 문제를 풀 수 있다.

수학적 귀납법에 의한 증명 과정을 완성할 수 있다.

주어진 수열의 일반항을 이용하여 특정한 항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인 것을 찾고 공차를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의 합의 공식을 말할 수 있다.

등비수열인 것을 찾고 공비를 구할 수 있다.

등비수열의 합의 공식을 말할 수 있다.

합의 기호 의 뜻을 말할 수 있다.

자연수 부터 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귀납적으로 정의된 수열에서 특정한 항을 구할 수 있다.

자연수에 관한 명제에 대하여 초깃값이 성립함을 확인할 수 있다.

평가

유형

과제학습지

창의인성요소

규칙준수

난이도 

수행

과제

·학생의 수준에 따라 제시된 문항들을 심도있게 분석하여 각각의 문항에 담긴 핵심 성취기준을 찾아 정리한다.

·각각의 문항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개념들을 요약하고 정리한다.

·모든 문항의 상세한 풀이과정을 검은 색 볼펜을 사용하여 정자로 기록한다.

※ 창의인성요소: 봉사, 예체능, 나눔, 배려, 규칙준수, 갈등관리, 협력, 관계지향성, 타인존중

2) 평가계획

평가항목

교사평가(15점)

합계

보고서

배점

15

15


3) 평가절차

사전활동

• 학생들에게 성취기준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

• 학생 성취수준에 맞는 문항지를 제작한다.

수행활동

준비

• 각자 수준에 맞는 문항지를 수령한다.

• 교과 성취기준을 확인한다.

활동

• 문제를 분석하여 성취기준을 파악한다.

•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핵심 개념을 정리한다.

• 문제를 해결한다.

결과

• 결과물을 제출한다.

평가

• 성취기준, 핵심개념, 문제 풀이를 평가한다.

준비자료

과제학습지.


4) 채점기준

영역

평가기준

배점

(점수)

비고

보고서

⚫문항의 핵심 성취기준을 정확하게 분석하였다.

⚫문항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수학적 개념을 정확하게 정리하였다.

⚫모든 문항의 성취기준 분석, 수학적 개념 정리, 문항풀이가 이루어져 있다.

⚫문제해결 과정을 깨끗하고 바른 글씨체로 논리정연하게 서술하였다.

⚫문제가 요구하는 답을 정확히 작성하였다.

A(15)

최고 15점

최하 3점

급간 3점

만점(A) 세부기준에서 4가지 기준을 충족함

B(12)

만점(A) 세부기준에서 3가지 기준을 충족함

C(9)

만점(A) 세부기준에서 1~2가지 기준을 충족함

D(6)

만점(A) 세부기준 모두 미흡함

E(3)








 다. 독후감상문

   1) 평가개요

대영역

수학적 과정

교육과정 내용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성취기준

(핵심)

수학2511.  교육과정 내용에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성취수준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내용과 관련된 수학적 배경지식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수학적 배경지식을 서술할 수 있다.

수학적 배경지식을 간략히 서술할 수 있다.

평가유형

독후감상문

창의인성

요소

규칙준수

난도 

수행과제

• 독서를 통해 책 전반에 소개된 수학적 원리와 지식을 습득한다.

• 독후감 작성을 통해 자신이 수학을 못하는 이유와 수학 공부 방법을 분석한다.

※ 창의인성요소: 봉사, 예체능, 나눔, 배려, 규칙준수, 갈등관리, 협력, 관계지향성, 타인존중


2) 평가계획

평가항목

교사평가(5점)

합계

독후감상문

배점

5

5


3) 평가절차

사전활동

• 지정된 책을 준비하여 읽는다.

수행활동

준비

• 책의 내용을 이해한다.

활동

• 독후감상문을 작성한다.

결과

• 독후감상문을 제출한다.

평가

• 독후감상문을 평가한다.

준비자료

• 원고지, 필기도구


4)채점기준

영역

평가기준

배점(점수)

비고

독서 

평가

• A4용지 1면을 초과하여 작성한 경우

• 도서의 줄거리가 체계적으로 정리된 경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누구나 알아 볼 수 있게 정리한 경우

제출 기한 내에 제출한 경우(제출일로부터 하루 늦을 때마다 –1점)

A(5)

최고 5점

최하 1점 

급간 1점  

만점(A) 세부기준에서 3가지 기준을 충족함

B(4)

만점(A) 세부기준에서 2가지 기준을 충족함

C(3)

만점(A) 세부기준에서 1가지 기준을 충족함

D(2)

만점(A) 세부기준 모두 미흡함

E(1)

- 학교 알리미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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