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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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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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익동 진리 수학 학원] 2016학년도 학익여자고등학교 2016학년도 1학년 2학기 수2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3. 수학Ⅱ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

성취기준 및 성취기준 단위의 성취 수준 작성

    

(교과서명: 수학Ⅱ((주) 미래엔))

단원명

교육과정 내용

소단원

성취기준

성취수준

Ⅰ. 집합과 명제

(1. 집합)

 

 

① 집합의 개념을 이해하고, 집합을 표현할 수 있다.

1. 집합의 개념과 표현

수학2111. 집합의 개념을 이해하고, 집합을 표현할 수 있다.

집합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관련된 기호1)를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다.

집합에서 원소인 것과 아닌 것을 구별하여 기호로 표현할 수 있다. 

집합인 것과 아닌 것을 구별할 수 있다.

② 두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를 이해한다.

2.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

수학2112. 두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를 기호를 사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두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를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하고 실생활의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조건제시법으로 표현된 두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를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벤 다이어그램이나 원소나열법으로 표현된 두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를 기호를 사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③ 집합의 연산을 할 수 있다.

3. 집합의 연산/4. 집합의 연산법칙

수학2113/수학2114. 집합의 연산을 할 수 있다.

집합의 연산 성질을 이용하여 집합의 연산을 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개념이 혼합된 문제와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주어진 집합에 대하여 교집합, 합집합, 여집합과 차집합의 연산을 할 수 있다.

벤 다이어그램으로 표현된 두 집합의 교집합과 합집합을 말할 수 있다.

Ⅰ. 집합과 명제

(2. 명제)

① 명제와 조건의 뜻을 알고, ‘모든’, ‘어떤’을 포함한 명제를 이해한다.

1. 명제와 조건/2. 증명과 정리

수학2121/수학2122. 명제와 조건의 뜻을 알고, ‘모든’, ‘어떤’을 포함한 명제를 이해한다.

조건의 진리집합을 구하고, ‘모든’, ‘어떤’을 포함한 명제의 참, 거짓을 판단할 수 있다.

조건의 진리집합을 구할 수 있다.

명제와 조건을 구분할 수 있다.

② 명제의 역과 대우를 이해한다.

3. 명제의 역과 대우

수학2123. 명제의 역과 대우를 이해한다.

명제의 역과 대우를 말하고, 참, 거짓을 판단할 수 있다.

명제의 역과 대우를 말할 수 있다.

명제의 역을 말할 수 있다.

③ 대우를 이용한 증명법과 귀류법을 이해한다.

4. 대우를 이용한 증명법과 귀류법

수학2124. 대우를 이용한 증명법과 귀류법을 이해한다.

귀류법 또는 대우를 이용하여 주어진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주어진 명제를 귀류법 또는 대우를 이용하여 증명하는 과정을 완성할 수 있다.

명제의 부정 또는 대우를 이용하여 주어진 명제의 참, 거짓을 판별할 수 있다.

단원명

교육과정 내용

소단원

성취기준

성취수준

Ⅰ. 집합과 명제

(2. 명제)

 

 

④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을 이해한다.

5.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수학2125.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을 이해한다.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을 판별하고, 조건의 진리집합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을 판별할 수 있다.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의 뜻을 말할 수 있다.

⑤ 절대부등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간단한 절대부등식을 증명할 수 있다.

6. 절대부등식

수학2126. 절대부등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간단한 절대부등식을 증명할 수 있다.

절대부등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간단한 절대부등식을 증명할 수 있다.

절대부등식인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할 수 있다.

절대부등식의 뜻을 말할 수 있다.

Ⅱ. 함수

(1. 함수)

① 함수의 뜻을 알고, 그 그래프를 이해한다.

1. 함수의 뜻과 그래프

수학2211. 함수의 뜻을 알고, 그 그래프를 이해한다.

일상생활 또는 대응 그림과 그래프를 보고 함수인 것을 찾아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대응 그림과 그래프를 보고 함수인 것을 찾을 수 있다.

대응 그림을 보고 함수인 것을 찾을 수 있다.

② 함수의 합성을 이해하고, 합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

2. 합성함수

수학2212. 함수의 합성을 이해하고, 합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

함수의 합성이 정의될 조건을 이용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간단한 두 함수2)의 합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

합성함수의 함숫값3)을 구할 수 있다.

③ 역함수의 뜻을 알고, 주어진 함수의 역함수를 구할 수 있다.

3. 역함수

수학2213. 역함수의 뜻을 알고, 주어진 함수의 역함수를 구할 수 있다.

역함수의 존재 조건을 이용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간단한 함수4)의 역함수를 구할 수 있다.

역함수의 함숫값5)을 구할 수 있다.

단원명

교육과정 내용

소단원

성취기준

성취수준

Ⅱ. 함수

(2.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① 유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고, 그 그래프의 성질을 이해한다.

1. 유리함수

수학2221. 유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고, 그 그래프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유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고, 그 성질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유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고, 그 성질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유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② 무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고, 그 그래프의 성질을 이해한다.

2. 무리함수

수학2222. 무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고, 그 그래프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무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고, 그 성질을 이용하여 실생활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무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고, 그 그래프의 성질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무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Ⅲ. 수열

(1. 수열)

① 수열의 뜻을 안다.

1. 수열의 뜻

수학2311. 수열의 뜻을 알고 표현할 수 있다.

수열의 규칙을 파악하여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주어진 수열의 규칙을 찾을 수 있다.

주어진 수열의 일반항을 이용하여 특정한 항을 구할 수 있다.

② 등차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2. 등차수열

수학2312-1. 등차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의 일반항을 구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등차수열의 첫째항과 공차가 주어질 때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인 것을 찾고 공차를 구할 수 있다.

수학2312-2. 등차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하고, 일반항과 합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등차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의 합의 공식을 말할 수 있다.

③ 등비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3. 등비수열

수학2313-1. 등비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등비수열의 일반항을 구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등비수열의 첫째항과 공비가 주어질 때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등비수열인 것을 찾고 공비를 구할 수 있다.

수학2313-2. 등비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등비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하고, 일반항과 합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등비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등비수열의 합의 공식을 말할 수 있다.

단원명

교육과정 내용

소단원

성취기준

성취수준

Ⅲ. 수열

(1. 수열)

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4. 여러 가지 수열의 합

수학2314-1. 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의 성질을 이용하여 수열의 합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합을 기호 를 이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합의 기호 의 뜻을 말할 수 있다.

⑤ 여러 가지 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수학2314-2. 여러 가지 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수열의 첫째항부터 제항까지의 합6)을 구할 수 있다.

자연수의 거듭제곱의 합7)을 구할 수 있다.

자연수 부터 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다.

Ⅲ. 수열

(2. 수학적 귀납법)

①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한다.

1. 수학적 귀납법

수학2321-1.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한다.

수열과 관련된 실생활 문제에서 인접한 항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귀납적 정의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을 귀납적으로 표현한 문제를 풀 수 있다.

귀납적으로 정의된 수열에서 특정한 항을 구할 수 있다.

②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한다./③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하여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수학2321-2.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연수에 관한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하여 자연수 에 관한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수학적 귀납법에 의한 증명 과정을 완성할 수 있다.

자연수에 관한 명제에 대하여 초깃값이 성립함을 확인할 수 있다.

단원명

교육과정 내용

소단원

성취기준

성취수준

Ⅳ. 지수와 로그

(1. 지수)

 

 

①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1.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

수학2411.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그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의 그래프를 통해 거듭제곱근 중 실수인 것이 한 개, 또는 두 개 뿐임을 이해하고, 거듭제곱근의 성질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거듭제곱근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실수의 거듭제곱근 중 실수인 것의 개수를 구할 수 있으며, 거듭제곱근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② 지수가 유리수, 실수까지 확장될 수 있음을 이해한다./③ 지수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2. 지수의 확장

수학2412. 지수가 유리수, 실수까지 확장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지수가 실수까지 확장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지수가 유리수까지 확장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8)

지수가 정수까지 확장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9)

수학2413. 지수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지수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지수가 유리수인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밑이 같고 지수가 정수인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Ⅳ. 지수와 로그

(2. 로그)

① 로그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1. 로그의 뜻과 성질

수학2421-1. 로그의 뜻을 설명할 수 있다.

로그의 정의로부터 밑과 진수의 조건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로그의 정의를 이용하여 로그의 값이 정수인 로그의 값을 구할 수 있다.

로그의 뜻을 말할 수 있다.

수학2421-2. 로그의 성질을 이용하여 식을 간단히 할 수 있다.

로그의 뜻과 지수법칙을 이용하여 로그의 성질을 이끌어내고, 이를 이용하여 식을 간단히 할 수 있다.

로그의 성질을 이용하여 식을 간단히 할 수 있다.

로그의 성질을 말할 수 있다.

② 상용로그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2. 상용로그

수학2422. 상용로그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로그의 성질과 상용로그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로그의 성질과 상용로그표를 이용하여 간단한 상용로그의 값을 구할 수 있다.

의 거듭제곱에 대한 상용로그의 값을 구할 수 있다.

단원명

교육과정 내용

소단원

성취기준

성취수준

Ⅴ. 수학적 과정

①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1. 수학적 성향

수학1411 교육과정 내용을 수행하는 학습 과정에서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인내심 있게 참여한다.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여 수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과 수학적 사실을 적극적으로 말할 수 있다.

학습내용에 대한 수학적 사실을 말하고 학습한 내용을 성실하게 정리할 수 있다.

학습한 내용을 경청하고 간략히 정리할 수 있다.

②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수학적 의사소통

수학1412 교육과정 내용에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내용과 관련된 수학적 배경지식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수학적 배경지식을 서술할 수 있다.

수학적 배경지식을 간략히 서술할 수 있다.


 

2

영역단위 성취수준 작성


 Ⅰ. 집합과 명제

A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을 이해하여 여러 개념들이 혼합된 문제와 실생활 문제를 집합의 연산법칙을 이용해 해결하며, 조건의 진리집합과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등에 대한 관계를 판단할 수 있고 절대부등식과 귀류법, 대우법을 이용하여 주어진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B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을 이해하여 이를 문제에 적용할 수 있고, 조건의 진리집합과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등에 대한 관계를 판단할 수 있으며, 절대부등식과 귀류법, 대우법을 이용하여 주어진 간단한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C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을 이해하여 기호를 사용해 표현할 수 있고, 조건의 진리집합과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등에 대한 관계를 이해하여 기능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절대부등식과 귀류법, 대우법을 이용한 간단한 명제의 증명과정에서 빈 칸 채우기를 할 수 있다.

D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절대부등식 등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확인 수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귀류법, 대우법을 구별할 수 있다.

E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절대부등식, 귀류법, 대우법 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다.

 Ⅱ. 함수

A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등의 성질을 이해하고 그래프를 그릴 수 있으며, 유리함수, 무리함수의 역함수적인 성질을 이해하여 여러 개념들이 혼합된 문제와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B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의 뜻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이들 함수의 그래프를 구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C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등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들 함수의 간단한 식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으며, 함수와 관련된 문제를 기능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D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를 구별할 수 있고 이들 함수의 그래프를 판단할 수 있으며 이들 함수의 함숫값을 구할 수 있다.

E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의 뜻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이들 함수의 그래프를 구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Ⅲ. 수열

A

수열의 규칙을 파악하여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일반항()과 첫째항부터 번째 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고, 사이의 관계를 이용하여 일반항을 유도할 수 있으며, 의 성질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수열의 합을 구할 수 있다.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하여 일반항을 유도할 수 있고, 주어진 수열을 귀납적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연수 에 관한  명제를 증명을 할 수 있다.

B

수열의 규칙을 파악할 수 있다.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일반항()과 첫째항부터 번째 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으며, 의 성질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수열의 합을 구할 수 있다.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하여 특정한 항의 값을 찾을 수 있으며,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연수 에 관한  명제의 증명을 완성할 수 있다.

C

수열의 뜻을 이해하여 특정한 항의 값을 구할 수 있고,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일반항()과 첫째항부터 번째 항까지의 합()의 공식을 말할 수 있다. 의 성질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수열의 합을 기능적으로 구할 수 있다.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하여 특정한 항의 값을 찾을 수 있으며,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말할 수 있다.

D

수열의 뜻을 이해하고,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첫째항과 공차, 공비를 각각 판단할 수 있다. 첫째항부터 번째 항까지의 합()의 공식으로부터 수열의 합을 구할 수 있고,  의 뜻을 이해하여 간단한 수열의 합을 구할 수 있다. 귀납적으로 정의된 수열의 특정한 항의 값을 구할 수 있다.

E

수열의 뜻, 등차수열, 등비수열, 수열의 합의 뜻을 이해하려 노력하며, 의 뜻을 이해하여 간단한 수열의 합을 구하려 노력한다.

 Ⅳ. 지수와 로그

A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지수가 실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실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식을 간단히 정리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B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지수가 실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실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식을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

C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말할 수 있다. 지수가 유리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유리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식을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

D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지수가 정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정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기초적인 개념 확인 수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지수가 정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정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기초적인 개념 확인 수준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도한다.

 Ⅴ. 수학적 과정

A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여 수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 활동에 임하에 있어 자신의 생각과 수학적 사실을 적극적으로 말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내용과 관련된 수학적 배경지식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B

수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 활동에 임하에 있어 자신의 생각과 수학적 사실을 말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내용과 관련된 수학적 배경지식을 표현할 수 있다.

C

학습내용에 대한 수학적 사실을 말하고 학습한 내용을 성실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수학적 배경지식을 서술할 수 있다.

D

학습한 내용을 경청하고 간략히 정리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배경지식을 간략히 서술할 수 있다.

E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배경지식을 파악하려 시도한다.


C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을 이해하여 기호를 사용해 표현할 수 있고, 조건의 진리집합과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등에 대한 관계를 이해하여 기능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절대부등식과 귀류법, 대우법을 이용한 간단한 명제의 증명과정에서 빈 칸 채우기를 할 수 있다.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등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들 함수의 간단한 식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으며, 함수와 관련된 문제를 기능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수열의 뜻을 이해하여 특정한 항의 값을 구할 수 있고,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일반항()과 첫째항부터 번째 항까지의 합()의 공식을 말할 수 있다. 의 성질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수열의 합을 기능적으로 구할 수 있다.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하여 특정한 항의 값을 찾을 수 있으며,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말할 수 있다.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말할 수 있다. 지수가 유리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유리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식을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

∙  학습내용에 대한 수학적 사실을 말하고 학습한 내용을 성실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수학적 배경지식을 서술할 수 있다.

D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절대부등식 등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확인 수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귀류법, 대우법을 구별할 수 있다.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를 구별할 수 있고 이들 함수의 그래프를 판단할 수 있으며 이들 함수의 함숫값을 구할 수 있다.

수열의 뜻을 이해하고,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첫째항과 공차, 공비를 각각 판단할 수 있다. 첫째항부터 번째 항까지의 합()의 공식으로부터 수열의 합을 구할 수 있고,  의 뜻을 이해하여 간단한 수열의 합을 구할 수 있다. 귀납적으로 정의된 수열의 특정한 항의 값을 구할 수 있다.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지수가 정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정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기초적인 개념 확인 수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학습한 내용을 경청하고 간략히 정리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배경지식을 간략히 서술할 수 있다.

E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절대부등식, 귀류법, 대우법 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다.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의 뜻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이들 함수의 그래프를 구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수열의 뜻, 등차수열, 등비수열, 수열의 합의 뜻을 이해하려 노력하며, 의 뜻을 이해하여 간단한 수열의 합을 구하려 노력한다.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지수가 정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정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기초적인 개념 확인 수준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도한다.

∙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배경지식을 파악하려 시도한다.

A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을 이해하여 여러 개념들이 혼합된 문제와 실생활 문제를 집합의 연산법칙을 이용해 해결하며, 조건의 진리집합과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등에 대한 관계를 판단할 수 있고 절대부등식과 귀류법, 대우법을 이용하여 주어진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등의 성질을 이해하고 그래프를 그릴 수 있으며, 유리함수, 무리함수의 역함수적인 성질을 이해하여 여러 개념들이 혼합된 문제와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수열의 규칙을 파악하여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일반항()과 첫째항부터 번째 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고, 사이의 관계를 이용하여 일반항을 유도할 수 있으며, 의 성질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수열의 합을 구할 수 있다.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하여 일반항을 유도할 수 있고, 주어진 수열을 귀납적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연수 에 관한  명제를 증명을 할 수 있다.

∙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지수가 실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실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식을 간단히 정리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여 수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 활동에 임하에 있어 자신의 생각과 수학적 사실을 적극적으로 말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내용과 관련된 수학적 배경지식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B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을 이해하여 이를 문제에 적용할 수 있고, 조건의 진리집합과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등에 대한 관계를 판단할 수 있으며, 절대부등식과 귀류법, 대우법을 이용하여 주어진 간단한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등의 성질을 이해하고 그래프를 그릴 수 있으며, 유리함수, 무리함수의 역함수적인 성질을 이해하여 이를 간단한 실생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

수열의 규칙을 파악할 수 있다.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일반항()과 첫째항부터 번째 항까지의 합()을 구할 수 있으며, 의 성질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수열의 합을 구할 수 있다.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하여 특정한 항의 값을 찾을 수 있으며,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연수 에 관한  명제의 증명을 완성할 수 있다.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지수가 실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실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식을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

∙  수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 활동에 임하에 있어 자신의 생각과 수학적 사실을 말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내용과 관련된 수학적 배경지식을 표현할 수 있다.

- 학교 알리미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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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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