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학익동 진리 수학 학원] 2016학년도 학익여자고등학교 2016학년도 1학년 2학기 수2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3. 수학Ⅱ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 |
성취기준 및 성취기준 단위의 성취 수준 작성 |
(교과서명: 수학Ⅱ((주) 미래엔))
단원명 |
교육과정 내용 |
소단원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Ⅰ. 집합과 명제 (1. 집합)
|
① 집합의 개념을 이해하고, 집합을 표현할 수 있다. |
1. 집합의 개념과 표현 |
수학2111. 집합의 개념을 이해하고, 집합을 표현할 수 있다. |
상 |
집합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관련된 기호1)를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중 |
집합에서 원소인 것과 아닌 것을 구별하여 기호로 표현할 수 있다. |
||||
하 |
집합인 것과 아닌 것을 구별할 수 있다. |
||||
② 두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를 이해한다. |
2.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 |
수학2112. 두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를 기호를 사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
상 |
두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를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하고 실생활의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중 |
조건제시법으로 표현된 두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를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하 |
벤 다이어그램이나 원소나열법으로 표현된 두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를 기호를 사용하여 나타낼 수 있다. |
||||
③ 집합의 연산을 할 수 있다. |
3. 집합의 연산/4. 집합의 연산법칙 |
수학2113/수학2114. 집합의 연산을 할 수 있다. |
상 |
집합의 연산 성질을 이용하여 집합의 연산을 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개념이 혼합된 문제와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중 |
주어진 집합에 대하여 교집합, 합집합, 여집합과 차집합의 연산을 할 수 있다. |
||||
하 |
벤 다이어그램으로 표현된 두 집합의 교집합과 합집합을 말할 수 있다. |
||||
Ⅰ. 집합과 명제 (2. 명제) |
① 명제와 조건의 뜻을 알고, ‘모든’, ‘어떤’을 포함한 명제를 이해한다. |
1. 명제와 조건/2. 증명과 정리 |
수학2121/수학2122. 명제와 조건의 뜻을 알고, ‘모든’, ‘어떤’을 포함한 명제를 이해한다. |
상 |
조건의 진리집합을 구하고, ‘모든’, ‘어떤’을 포함한 명제의 참, 거짓을 판단할 수 있다. |
중 |
조건의 진리집합을 구할 수 있다. |
||||
하 |
명제와 조건을 구분할 수 있다. |
||||
② 명제의 역과 대우를 이해한다. |
3. 명제의 역과 대우 |
수학2123. 명제의 역과 대우를 이해한다. |
상 |
명제의 역과 대우를 말하고, 참, 거짓을 판단할 수 있다. |
|
중 |
명제의 역과 대우를 말할 수 있다. |
||||
하 |
명제의 역을 말할 수 있다. |
||||
③ 대우를 이용한 증명법과 귀류법을 이해한다. |
4. 대우를 이용한 증명법과 귀류법 |
수학2124. 대우를 이용한 증명법과 귀류법을 이해한다. |
상 |
귀류법 또는 대우를 이용하여 주어진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
|
중 |
주어진 명제를 귀류법 또는 대우를 이용하여 증명하는 과정을 완성할 수 있다. |
||||
하 |
명제의 부정 또는 대우를 이용하여 주어진 명제의 참, 거짓을 판별할 수 있다. |
단원명 |
교육과정 내용 |
소단원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Ⅰ. 집합과 명제 (2. 명제)
|
④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을 이해한다. |
5.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
수학2125.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을 이해한다. |
상 |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을 판별하고, 조건의 진리집합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을 판별할 수 있다. |
||||
하 |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의 뜻을 말할 수 있다. |
||||
⑤ 절대부등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간단한 절대부등식을 증명할 수 있다. |
6. 절대부등식 |
수학2126. 절대부등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간단한 절대부등식을 증명할 수 있다. |
상 |
절대부등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간단한 절대부등식을 증명할 수 있다. |
|
중 |
절대부등식인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할 수 있다. |
||||
하 |
절대부등식의 뜻을 말할 수 있다. |
||||
Ⅱ. 함수 (1. 함수) |
① 함수의 뜻을 알고, 그 그래프를 이해한다. |
1. 함수의 뜻과 그래프 |
수학2211. 함수의 뜻을 알고, 그 그래프를 이해한다. |
상 |
일상생활 또는 대응 그림과 그래프를 보고 함수인 것을 찾아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중 |
대응 그림과 그래프를 보고 함수인 것을 찾을 수 있다. |
||||
하 |
대응 그림을 보고 함수인 것을 찾을 수 있다. |
||||
② 함수의 합성을 이해하고, 합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 |
2. 합성함수 |
수학2212. 함수의 합성을 이해하고, 합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 |
상 |
함수의 합성이 정의될 조건을 이용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중 |
간단한 두 함수2)의 합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 |
||||
하 |
합성함수의 함숫값3)을 구할 수 있다. |
||||
③ 역함수의 뜻을 알고, 주어진 함수의 역함수를 구할 수 있다. |
3. 역함수 |
수학2213. 역함수의 뜻을 알고, 주어진 함수의 역함수를 구할 수 있다. |
상 |
역함수의 존재 조건을 이용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중 |
간단한 함수4)의 역함수를 구할 수 있다. |
||||
하 |
역함수의 함숫값5)을 구할 수 있다. |
단원명 |
교육과정 내용 |
소단원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Ⅱ. 함수 (2.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
① 유리함수 |
1. 유리함수 |
수학2221. 유리함수
|
상 |
유리함수 |
중 |
유리함수 |
||||
하 |
유리함수 |
||||
② 무리함수 |
2. 무리함수 |
수학2222. 무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고, 그 그래프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무리함수 |
|
중 |
무리함수 |
||||
하 |
무리함수 |
||||
Ⅲ. 수열 (1. 수열) |
① 수열의 뜻을 안다. |
1. 수열의 뜻 |
수학2311. 수열의 뜻을 알고 표현할 수 있다. |
상 |
수열의 규칙을 파악하여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
중 |
주어진 수열의 규칙을 찾을 수 있다. |
||||
하 |
주어진 수열의 일반항을 이용하여 특정한 항을 구할 수 있다. |
||||
② 등차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 첫째항부터 제 |
2. 등차수열 |
수학2312-1. 등차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
상 |
등차수열의 일반항을 구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중 |
등차수열의 첫째항과 공차가 주어질 때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
||||
하 |
등차수열인 것을 찾고 공차를 구할 수 있다. |
||||
수학2312-2. 등차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
상 |
등차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
|||
중 |
등차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
||||
하 |
등차수열의 합의 공식을 말할 수 있다. |
||||
③ 등비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 첫째항부터 제 |
3. 등비수열 |
수학2313-1. 등비수열의 뜻을 알고,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
상 |
등비수열의 일반항을 구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중 |
등비수열의 첫째항과 공비가 주어질 때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
||||
하 |
등비수열인 것을 찾고 공비를 구할 수 있다. |
||||
수학2313-2. 등비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
상 |
등비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
|||
중 |
등비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
||||
하 |
등비수열의 합의 공식을 말할 수 있다. |
단원명 |
교육과정 내용 |
소단원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Ⅲ. 수열 (1. 수열) |
④ |
4. 여러 가지 수열의 합 |
수학2314-1. |
상 |
|
중 |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합을 기호 |
||||
하 |
합의 기호 |
||||
⑤ 여러 가지 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
수학2314-2. 여러 가지 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
상 |
여러 가지 수열의 첫째항부터 제 |
||
중 |
자연수의 거듭제곱의 합7)을 구할 수 있다. |
||||
하 |
자연수 |
||||
Ⅲ. 수열 (2. 수학적 귀납법) |
①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한다. |
1. 수학적 귀납법 |
수학2321-1.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해한다. |
상 |
수열과 관련된 실생활 문제에서 인접한 항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귀납적 정의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중 |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을 귀납적으로 표현한 문제를 풀 수 있다. |
||||
하 |
귀납적으로 정의된 수열에서 특정한 항을 구할 수 있다. |
||||
②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한다./③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하여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
수학2321-2.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연수에 관한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
상 |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하여 자연수 |
||
중 |
수학적 귀납법에 의한 증명 과정을 완성할 수 있다. |
||||
하 |
자연수에 관한 명제에 대하여 초깃값이 성립함을 확인할 수 있다. |
단원명 |
교육과정 내용 |
소단원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Ⅳ. 지수와 로그 (1. 지수)
|
①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1.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 |
수학2411.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그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
중 |
거듭제곱근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
||||
하 |
실수의 거듭제곱근 중 실수인 것의 개수를 구할 수 있으며, 거듭제곱근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② 지수가 유리수, 실수까지 확장될 수 있음을 이해한다./③ 지수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
2. 지수의 확장 |
수학2412. 지수가 유리수, 실수까지 확장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
상 |
지수가 실수까지 확장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
|
중 |
지수가 유리수까지 확장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8) |
||||
하 |
지수가 정수까지 확장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9) |
||||
수학2413. 지수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
상 |
지수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중 |
지수가 유리수인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
||||
하 |
밑이 같고 지수가 정수인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
||||
Ⅳ. 지수와 로그 (2. 로그) |
① 로그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1. 로그의 뜻과 성질 |
수학2421-1. 로그의 뜻을 설명할 수 있다. |
상 |
로그의 정의로부터 밑과 진수의 조건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중 |
로그의 정의를 이용하여 로그의 값이 정수인 로그의 값을 구할 수 있다. |
||||
하 |
로그의 뜻을 말할 수 있다. |
||||
수학2421-2. 로그의 성질을 이용하여 식을 간단히 할 수 있다. |
상 |
로그의 뜻과 지수법칙을 이용하여 로그의 성질을 이끌어내고, 이를 이용하여 식을 간단히 할 수 있다. |
|||
중 |
로그의 성질을 이용하여 식을 간단히 할 수 있다. |
||||
하 |
로그의 성질을 말할 수 있다. |
||||
② 상용로그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2. 상용로그 |
수학2422. 상용로그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상 |
로그의 성질과 상용로그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중 |
로그의 성질과 상용로그표를 이용하여 간단한 상용로그의 값을 구할 수 있다. |
||||
하 |
|
단원명 |
교육과정 내용 |
소단원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
Ⅴ. 수학적 과정 |
①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1. 수학적 성향 |
수학1411 교육과정 내용을 수행하는 학습 과정에서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인내심 있게 참여한다. |
상 |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여 수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과 수학적 사실을 적극적으로 말할 수 있다. |
중 |
학습내용에 대한 수학적 사실을 말하고 학습한 내용을 성실하게 정리할 수 있다. |
||||
하 |
학습한 내용을 경청하고 간략히 정리할 수 있다. |
||||
②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2. 수학적 의사소통 |
수학1412 교육과정 내용에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상 |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내용과 관련된 수학적 배경지식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
중 |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수학적 배경지식을 서술할 수 있다. |
||||
하 |
수학적 배경지식을 간략히 서술할 수 있다. |
2 |
영역단위 성취수준 작성 |
Ⅰ. 집합과 명제 |
|
A |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을 이해하여 여러 개념들이 혼합된 문제와 실생활 문제를 집합의 연산법칙을 이용해 해결하며, 조건의 진리집합과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등에 대한 관계를 판단할 수 있고 절대부등식과 귀류법, 대우법을 이용하여 주어진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
B |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을 이해하여 이를 문제에 적용할 수 있고, 조건의 진리집합과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등에 대한 관계를 판단할 수 있으며, 절대부등식과 귀류법, 대우법을 이용하여 주어진 간단한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
C |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을 이해하여 기호를 사용해 표현할 수 있고, 조건의 진리집합과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등에 대한 관계를 이해하여 기능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절대부등식과 귀류법, 대우법을 이용한 간단한 명제의 증명과정에서 빈 칸 채우기를 할 수 있다. |
D |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절대부등식 등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확인 수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귀류법, 대우법을 구별할 수 있다. |
E |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절대부등식, 귀류법, 대우법 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다. |
Ⅱ. 함수 |
|
A |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등의 성질을 이해하고 그래프를 그릴 수 있으며, 유리함수, 무리함수의 역함수적인 성질을 이해하여 여러 개념들이 혼합된 문제와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B |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의 뜻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이들 함수의 그래프를 구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C |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등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들 함수의 간단한 식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으며, 함수와 관련된 문제를 기능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D |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를 구별할 수 있고 이들 함수의 그래프를 판단할 수 있으며 이들 함수의 함숫값을 구할 수 있다. |
E |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의 뜻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이들 함수의 그래프를 구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Ⅲ. 수열 |
|
A |
수열의 규칙을 파악하여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일반항( |
B |
수열의 규칙을 파악할 수 있다.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일반항( |
C |
수열의 뜻을 이해하여 특정한 항의 값을 구할 수 있고,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일반항( |
D |
수열의 뜻을 이해하고,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첫째항과 공차, 공비를 각각 판단할 수 있다. 첫째항부터 |
E |
수열의 뜻, 등차수열, 등비수열, 수열의 합의 뜻을 이해하려 노력하며, |
Ⅳ. 지수와 로그 |
|
A |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지수가 실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실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식을 간단히 정리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B |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지수가 실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실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식을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 |
C |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말할 수 있다. 지수가 유리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유리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식을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 |
D |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지수가 정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정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기초적인 개념 확인 수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E |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지수가 정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정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기초적인 개념 확인 수준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도한다. |
Ⅴ. 수학적 과정 |
|
A |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여 수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 활동에 임하에 있어 자신의 생각과 수학적 사실을 적극적으로 말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내용과 관련된 수학적 배경지식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B |
수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 활동에 임하에 있어 자신의 생각과 수학적 사실을 말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내용과 관련된 수학적 배경지식을 표현할 수 있다. |
C |
학습내용에 대한 수학적 사실을 말하고 학습한 내용을 성실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수학적 배경지식을 서술할 수 있다. |
D |
학습한 내용을 경청하고 간략히 정리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배경지식을 간략히 서술할 수 있다. |
E |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배경지식을 파악하려 시도한다. |
C |
∙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을 이해하여 기호를 사용해 표현할 수 있고, 조건의 진리집합과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등에 대한 관계를 이해하여 기능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절대부등식과 귀류법, 대우법을 이용한 간단한 명제의 증명과정에서 빈 칸 채우기를 할 수 있다. ∙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등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들 함수의 간단한 식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으며, 함수와 관련된 문제를 기능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수열의 뜻을 이해하여 특정한 항의 값을 구할 수 있고,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일반항( ∙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말할 수 있다. 지수가 유리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유리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식을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 ∙ 학습내용에 대한 수학적 사실을 말하고 학습한 내용을 성실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수학적 배경지식을 서술할 수 있다. |
D |
∙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절대부등식 등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확인 수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귀류법, 대우법을 구별할 수 있다. ∙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를 구별할 수 있고 이들 함수의 그래프를 판단할 수 있으며 이들 함수의 함숫값을 구할 수 있다. ∙ 수열의 뜻을 이해하고,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첫째항과 공차, 공비를 각각 판단할 수 있다. 첫째항부터 ∙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지수가 정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정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기초적인 개념 확인 수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학습한 내용을 경청하고 간략히 정리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배경지식을 간략히 서술할 수 있다. |
E |
∙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절대부등식, 귀류법, 대우법 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한다. ∙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의 뜻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이들 함수의 그래프를 구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수열의 뜻, 등차수열, 등비수열, 수열의 합의 뜻을 이해하려 노력하며, ∙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지수가 정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정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기초적인 개념 확인 수준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도한다. ∙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배경지식을 파악하려 시도한다. |
A |
∙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을 이해하여 여러 개념들이 혼합된 문제와 실생활 문제를 집합의 연산법칙을 이용해 해결하며, 조건의 진리집합과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등에 대한 관계를 판단할 수 있고 절대부등식과 귀류법, 대우법을 이용하여 주어진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등의 성질을 이해하고 그래프를 그릴 수 있으며, 유리함수, 무리함수의 역함수적인 성질을 이해하여 여러 개념들이 혼합된 문제와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수열의 규칙을 파악하여 일반항을 구할 수 있다.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일반항( ∙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지수가 실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실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식을 간단히 정리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여 수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 활동에 임하에 있어 자신의 생각과 수학적 사실을 적극적으로 말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내용과 관련된 수학적 배경지식을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B |
∙ 집합의 정의와 두 집합 사이의 포함관계, 집합의 연산 성질을 이해하여 이를 문제에 적용할 수 있고, 조건의 진리집합과 명제의 역, 이, 대우, 충분조건, 필요조건, 필요충분조건 등에 대한 관계를 판단할 수 있으며, 절대부등식과 귀류법, 대우법을 이용하여 주어진 간단한 명제를 증명할 수 있다. ∙ 함수의 뜻, 함수의 합성, 역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등의 성질을 이해하고 그래프를 그릴 수 있으며, 유리함수, 무리함수의 역함수적인 성질을 이해하여 이를 간단한 실생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 ∙ 수열의 규칙을 파악할 수 있다. 등차수열과 등비수열의 일반항( ∙ 거듭제곱과 거듭제곱근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지수가 실수까지 확장됨을 이해하고 실수 지수에 대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며, 로그의 뜻과 성질 및 상용로그를 이해하여 식을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 ∙ 수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 활동에 임하에 있어 자신의 생각과 수학적 사실을 말할 수 있으며, 학습내용과 관련된 지정도서를 읽고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내용과 관련된 수학적 배경지식을 표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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