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인천 학익동 1:1 수학 전문 학원] 남인천여중 2018년 2학기 수학 교과 평가 계획 ( 수행평가 내용, 점수, 반영 비율, 평가 횟수, 수행 평가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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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2학기 수학교과 평가계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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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년별 평가계획
가. 1학년 2학기
평가 종류 | 수행평가 | ||||
반영 비율 | 100% | ||||
횟수/영역 | 서술 | 논술 | 과제수행능력 | 수학적 함양능력 | 프로젝트 |
만점(반영비율) | 25점 (25%) | 30점 (30%) | 15점 (15%) | 10점 (10%) | 20점 (20%) |
평가 시기 | 8월~12월 |
나. 2학년 2학기
평가 종류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
반영 비율 | 50% | 50% | |||||
횟수/영역 | 1회고사 | 2회고사 | 서술형 | 과제수행능력 | |||
논술 | 서술 | ||||||
만점(반영비율) | 선다형 | 서술형 | 선다형 | 서술형 | 15점 (15%) | 25점 (25%) | 10점 (10%) |
80점 (20%) | 20점 (5%) | 80점 (20%) | 20점 (5%) | ||||
평가 시기 | 9월 3주 | 12월 1주~12월 2주 | 8월~11월 2주 |
다. 3학년 2학기
평가 종류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
반영 비율 | 50% | 50% | |||||
횟수/영역 | 1회고사 | 2회고사 | 서술형 | 과제수행능력 | |||
서술 | 논술 | ||||||
만점(반영비율) | 선다형 | 서술형 | 선다형 | 서술형 | 25점 (25%) | 15점 (15%) | 10점 (10%) |
80점 (20%) | 20점 (5%) | 80점 (20%) | 20점 (5%) | ||||
평가 시기 | 9월 3주 | 11월 2주~11월 3주 | 8월~11월 2주 |
2. 교과융합 과정중심 평가계획
학년 | 교과 | 관련단원 | 평가 영역 | 수업 및 평가 내용 | 배점 | 시기 |
1 | 수학 | Ⅴ.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2. 평면도형의 성질 | 논술 | 도형의 특성이 드러나도록 도형의 새로운 이름 짓기 | 5 | 12월 |
국어 | 3. 언어의 세계 (2) 단어의 갈래 | 문법 | 도형에 알맞은 새 이름을 붙여주고 품사 파악하기 | 20 | 12월 | |
2 | 수학 | 5. 일차함수와 그래프 | 논술 | 일차함수 그래프 그리기 및 활용 | 15 | 10월 |
과학 | 5. 물질의 특성 | 탐구활동1 | 순물질의 밀도 구하기 | 10 | 10월 | |
3 | 수학 | 3. 이차함수와 그래프 | 과제수행능력 | 이차함수 그래프 그리기 | 2 | 9월 |
과학 | Ⅱ. 화학반응에서의 규칙성 | 과제수행능력 | 화학반응을 이용한 로켓 만들기 | 2 | 9월 |
3. 학년별 수행평가 세부 척도안
가. 1학년 2학기
평가영역 | 평가내용 | 성취기준 | 평 가 관 점 | 배점 | 평가 척도 | |
서술 | 기본도형 |
[9수04-01]점, 선, 면, 각을 이해하고, 점,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9수04-03]삼각형을 작도할 수 있다. [9수04-04]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두 삼각형이 합동인지 판별할 수 있다. | 개념을 수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공식의 원리를 알고 활용할 수 있는가? 수학적, 논리적 표현과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기타(다양한 해법 제시, 생각 쓰기 등) | 25 | 환산점수가 90점 이상 | A |
환산점수가 80점~89점 | B | |||||
환산점수가 70점~79점 | C | |||||
환산점수가 60점~69점 | D | |||||
환산점수가 59점 이하 | E | |||||
논술 |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 [9수04-05]다각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9수04-06]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 부여된 논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가? 수학적 상황을 알맞게 풀이하고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 30 | 환산점수가 90점 이상 | A |
환산점수가 80점~89점 | B | |||||
환산점수가 70점~79점 | C | |||||
환산점수가 60점~69점 | D | |||||
환산점수가 59점 이하 | E | |||||
프로젝트 | 통계 | [9수05-01]자료를 줄기와 잎 그림, 도수분포표, 히스토그램, 도수분포다각형으 로 나타내고 해석할 수 있다. [9수05-02]상대도수를 구하며,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상대도수의 분포를 이 해한다. [9수05-03]공학적 도구를 이용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표나 그 래프로 정리하고 해석할 수 있다. | 1. 주제에 적합한 자료를 수집하였는가? 2. 수집한 자료를 목적에 맞게 정리하고 줄기와 잎그림, 도수분포표와 히스토그램,도수분포다 각형 등 다양하게 표현하였는가? 3. 정리한 자료를 옳게 해석하였는가? 4. 통계 포스터를 창의적으로 구성하였는가? 5. 기한 내에 제출하였는가? | 20 | 5개 모두 만족 | A |
4개 만족 | B | |||||
3개 만족 | C | |||||
2개 만족 | D | |||||
1개 이하 만족 | E | |||||
수학적 함양능력 | 기본도형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 [9수04-01]점, 선, 면, 각을 이해하고, 점,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9수04-02]평행선에서 동위각과 엇각의 성질을 이해한다. [9수04-03]삼각형을 작도할 수 있다. [9수04-04]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두 삼각형이 합동인지 판별할 수 있다. [9수04-05]다각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9수04-06]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9수04-07]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9수04-08]회전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9수04-09]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를 구할 수 있다. [9수05-01]자료를 줄기와 잎 그림, 도수분포표, 히스토그램, 도수분포다각형으로 나타내고 해석할 수 있다. [9수05-02]상대도수를 구하며,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상대도수의 분포를 이해한다. [9수05-03]공학적 도구를 이용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표나 그래프로 정리하고 해석할 수 있다. | 교육과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성실하고 바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수학적 개념과 기호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해결할 수 있는가? 모둠활동 수행정도 및 기여도가 있는가? | 10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우수함. | A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우수함. | B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보통임. | C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미흡함. | D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미흡함. | E | |||||
과제수행능력 | 기본도형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수와 연산 문자와 식 좌표평면과 그래프
| [9수04-01]점, 선, 면, 각을 이해하고, 점,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9수04-02]평행선에서 동위각과 엇각의 성질을 이해한다. [9수04-03]삼각형을 작도할 수 있다. [9수04-04]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두 삼각형이 합동인지 판별할 수 있다. [9수04-05] 다각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9수04-06]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9수04-07]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9수04-08] 회전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9수04-09]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를 구할 수 있다. [9수01-01] 소인수분해의 뜻을 알고, 자연수를 소인수분해 할 수 있다. [9수01-02]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9수01-03]양수와 음수, 정수와 유리수의 개념을 이해한다. [9수01-04]정수와 유리수의 대소 관계를 판단할 수 있다. [9수01-05]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9수02-01]다양한 상황을 문자를 사용한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9수02-02]식의 값을 구할 수 있다. [9수03-01]순서쌍과 좌표를 이해한다. [9수03-02]다양한 상황을 그래프로 나타내고, 주어진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9수02-03]일차식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9수02-04]방정식과 그 해의 의미를 알고, 등식의 성질을 이해한다. [9수02-05]일차방정식을 풀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9수03-03]정비례, 반비례 관계를 이해하고, 그 관계를 표, 식,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각 단원의 수학적 개념을 한눈에 볼수 있게 잘 정리하였는가? 구조화 체계가 뛰어나고 독창적인가? 기한 내에 제출하였는가? 방학 중, 부여된 학습 과제를 충실하게 해결하였는가? | 15 | 개념을 완벽하게 정리하고 구조화체계가 매우 우수하고 학습과제를 매우 충실히 함. | A |
개념을 성실하게 수행하고 구조화체계가 충실히 함. | B | |||||
개념을 수행하였으나 구조화체계가 보통임. | C | |||||
개념을 수행하였으나 구조화체계가 미흡함. | D | |||||
개념을 수행하였으나 구조화체계가 많이 미흡함. | E |
※ 위 규정 외의 사안이 발생할 시 교과협의회와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점수를 부여한다.
나. 2학년 2학기
평가영역 | 평가내용 | 성취기준 | 평 가 관 점 | 배점 | 평가 척도 | |
서술 | ·이등변삼각형의 성질 ·직각삼각형의 합동조건 ·삼각형의 내심 ·삼각형의 외심 ·평행사변형의 성질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 | 수95051. 이등변삼각형의 성질을 이해하 고 설명할 수 있다. 수95052-2. 삼각형의 내심의 성질을 이 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수95052-1. 삼각형의 외심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수95052-3. 평행사변형의 성질을 이해하 고 설명할 수 있다. 수95052-4. 정사각형, 직사각형, 마름 모, 사다리꼴의 성질을 이해 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부여된 서술형 문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 25 | 환산점수가 90점 이상 | 25 |
환산점수가 80점~89점 | 22 | |||||
환산점수가 70점~79점 | 19 | |||||
환산점수가 60점~69점 | 16 | |||||
환산점수가 50점~59점 | 13 | |||||
환산점수가 49점 이하 | 10 | |||||
논술 | ·일차함수 의 그래프와 성질 | 수93021. 일차함수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수93022. 일차함수의 그래프의 성질을 이해한다. | 부여된 논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 15 | 환산점수가 90점 이상 | 15 |
환산점수가 80점~89점 | 13 | |||||
환산점수가 70점~79점 | 11 | |||||
환산점수가 60점~69점 | 9 | |||||
환산점수가 50점~59점 | 7 | |||||
환산점수가 49점 이하 | 5 | |||||
과제수행 능력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기여 도 | 수94023. 확률의 계산을 할 수 있다. 수93023. 일차함수를 활용하여 여러 가 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95052-4. 정사각형, 직사각형, 마름모, 사다리꼴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수95072-2. 닮은 도형의 성질을 활용하 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교육과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성실하고 바른 자세로 참여, 수학적 개념과 기호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해결하는 능력, 모둠활동 수행정도 및 기여도 | 10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 도가 매우 우수함. | 10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 도가 우수함. | 8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보통임. | 6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미흡함. | 4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미흡함. | 2 |
※ 위 규정 외의 사안이 발생할 시 교과협의회와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점수를 부여한다.
다. 3학년 2학기
평가영역 | 평가내용 | 성취기준 | 평 가 관 점 | 배점 | 평가 척도 | |
서술 | ∙ 이차함수의 성질 ∙ 삼각비의 계산 ∙ 원의 성질 | 수93041-2. 이차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수95091. 삼각비의 뜻을 알고, 간단한 삼각 비의 값을 구할 수 있다. 수95092. 삼각비를 활용하여 다양한 실생 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95101. 원의 현에 관한 성질과 접선에 관한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부여된 서술형 문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 25 | 환산점수가 90점 이상 | 25 |
환산점수가 80점~89점 | 22 | |||||
환산점수가 70점~79점 | 19 | |||||
환산점수가 60점~69점 | 16 | |||||
환산점수가 50점~59점 | 13 | |||||
환산점수가 49점 이하 | 10 | |||||
논술 | ∙ 이차함수의 활용 ∙ 삼각비를 이용한 사각형의 넓이 ∙ 원과 접선의 성질 | 수93042. 이차함수의 그래프의 성질을 이 해한다. 수95092. 삼각비를 활용하여 다양한 실생 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95101. 원의 현에 관한 성질과 접선에 관한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부여된 논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 15 | 환산점수가 90점 이상 | 15 |
환산점수가 80점~89점 | 13 | |||||
환산점수가 70점~79점 | 11 | |||||
환산점수가 60점~69점 | 9 | |||||
환산점수가 50점~59점 | 7 | |||||
환산점수가 49점 이하 | 5 | |||||
과제수행능력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기여도 | 수93041-1. 이차함수의 의미를 이해한다. | 이차함수의 그래프 그리기 | 2 | 그래프그리기 및 축, 꼭지점을 바르게 구한 경우 | 2 |
그래프그리기 및 축, 꼭지점을 바르게 구하지 못한 경우 | 0 | |||||
수93041-1. 이차함수의 의미를 이해한다. 수95091. 삼각비의 뜻을 알고, 간단한 삼각 비의 값을 구할 수 있다. 수95101. 원의 현에 관한 성질과 접선에 관한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교육과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성실하고 바른 자세로 참여, 수학적 개념과 기호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해결하는 능력, 모둠활동 수행정도 및 기여도 | 8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우수함. | 8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보통임. | 6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미흡함. | 4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미흡함. | 2 |
※ 위 규정 외의 사안이 발생할 시 교과협의회와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점수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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