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300x250

[인천 학익동 1:1 수학 전문 학원] 남인천여중 2018년 2학기 수학 교과 평가 계획 ( 수행평가 내용, 점수, 반영 비율, 평가 횟수, 수행 평가 시기)













 

 

2018학년도 2학기 수학교과 평가계획

 

 

 

 

1. 학년별 평가계획

. 1학년 2학기

평가 종류

수행평가

반영 비율

100%

횟수/영역

서술

논술

과제수행능력

수학적

함양능력

프로젝트

만점(반영비율)

25

(25%)

30

(30%)

15

(15%)

10

(10%)

20

(20%)

평가 시기

8~12

 

. 2학년 2학기

평가 종류

지필평가

수행평가

반영 비율

50%

50%

횟수/영역

1회고사

2회고사

서술형

과제수행능력

논술

서술

만점(반영비율)

선다형

서술형

선다형

서술형

15

(15%)

25

(25%)

10

(10%)

80

(20%)

20

(5%)

80

(20%)

20

(5%)

평가 시기

93

121~122

8~112

. 3학년 2학기

평가 종류

지필평가

수행평가

반영 비율

50%

50%

횟수/영역

1회고사

2회고사

서술형

과제수행능력

서술

논술

만점(반영비율)

선다형

서술형

선다형

서술형

25

(25%)

15

(15%)

10

(10%)

80

(20%)

20

(5%)

80

(20%)

20

(5%)

평가 시기

93

112~113

8~112

 

2. 교과융합 과정중심 평가계획

학년

교과

관련단원

평가 영역

수업 및 평가 내용

배점

시기

1

수학

.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2. 평면도형의 성질

논술

도형의 특성이 드러나도록 도형의 새로운 이름 짓기

5

12

국어

3. 언어의 세계

(2) 단어의 갈래

문법

도형에 알맞은 새 이름을 붙여주고 품사 파악하기

20

12

2

수학

5. 일차함수와 그래프

논술

일차함수 그래프 그리기 및 활용

15

10

과학

5. 물질의 특성

탐구활동1

순물질의 밀도 구하기

10

10

3

수학

3. 이차함수와 그래프

과제수행능력

이차함수 그래프 그리기

2

9

과학

. 화학반응에서의 규칙성

과제수행능력

화학반응을 이용한 로켓 만들기

2

9

 

 

3. 학년별 수행평가 세부 척도안

. 1학년 2학기

평가영역

평가내용

성취기준

평 가 관 점

배점

평가 척도

서술

기본도형

 

[904-01], , , 각을 이해하고, ,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904-03]삼각형을 작도할 수 있다.

[904-04]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두 삼각형이 합동인지 판별할 수 있다.

개념을 수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공식의 원리를 알고 활용할 수 있는가?

수학적, 논리적 표현과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기타(다양한 해법 제시, 생각 쓰기 등)

25

환산점수가 90점 이상

A

환산점수가 80~89

B

환산점수가 70~79

C

환산점수가 60~69

D

환산점수가 59점 이하

E

논술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904-05]다각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904-06]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부여된 논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가?

수학적 상황을 알맞게 풀이하고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30

환산점수가 90점 이상

A

환산점수가 80~89

B

환산점수가 70~79

C

환산점수가 60~69

D

환산점수가 59점 이하

E

프로젝트

통계

[905-01]자료를 줄기와 잎 그림, 도수분포표, 히스토그램, 도수분포다각형으

로 나타내고 해석할 수 있다.

[905-02]상대도수를 구하며,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상대도수의 분포를 이

해한다.

[905-03]공학적 도구를 이용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표나 그

래프로 정리하고 해석할 수 있다.

1. 주제에 적합한 자료를 수집하였는가?

2. 수집한 자료를 목적에 맞게 정리하고 줄기와 잎그림, 도수분포표와 히스토그램,도수분포다 각형 등 다양하게 표현하였는가?

3. 정리한 자료를 옳게 해석하였는가?

4. 통계 포스터를 창의적으로 구성하였는가?

5. 기한 내에 제출하였는가?

20

5개 모두 만족

A

4개 만족

B

3개 만족

C

2개 만족

D

1개 이하 만족

E

수학적

함양능력

기본도형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904-01], , , 각을 이해하고, ,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904-02]평행선에서 동위각과 엇각의 성질을 이해한다.

[904-03]삼각형을 작도할 수 있다.

[904-04]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두 삼각형이 합동인지 판별할 수 있다.

[904-05]다각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904-06]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904-07]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904-08]회전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904-09]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를 구할 수 있다.

[905-01]자료를 줄기와 잎 그림, 도수분포표, 히스토그램, 도수분포다각형으로 나타내고 해석할

수 있다.

[905-02]상대도수를 구하며,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상대도수의 분포를 이해한다.

[905-03]공학적 도구를 이용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표나 그래프로 정리하고 해석할 수 있다.

교육과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성실하고 바른 자세로 참여하였는가?

수학적 개념과 기호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해결할 수 있는가?

모둠활동 수행정도 및 기여도가 있는가?

10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우수함.

A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우수함.

B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보통임.

C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미흡함.

D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미흡함.

E

과제수행능력

기본도형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수와 연산

문자와 식

좌표평면과 그래프

 

[904-01], , , 각을 이해하고, , 직선, 평면의 위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904-02]평행선에서 동위각과 엇각의 성질을 이해한다.

[904-03]삼각형을 작도할 수 있다.

[904-04]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두 삼각형이 합동인지 판별할 수 있다.

[904-05] 다각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904-06]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904-07]다면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904-08] 회전체의 성질을 이해한다.

[904-09]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를 구할 수 있다.

[901-01] 소인수분해의 뜻을 알고, 자연수를 소인수분해 할 수 있다.

[901-02]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901-03]양수와 음수, 정수와 유리수의 개념을 이해한다.

[901-04]정수와 유리수의 대소 관계를 판단할 수 있다.

[901-05]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902-01]다양한 상황을 문자를 사용한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902-02]식의 값을 구할 수 있다.

[903-01]순서쌍과 좌표를 이해한다.

[903-02]다양한 상황을 그래프로 나타내고, 주어진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902-03]일차식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902-04]방정식과 그 해의 의미를 알고, 등식의 성질을 이해한다.

[902-05]일차방정식을 풀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903-03]정비례, 반비례 관계를 이해하고, 그 관계를 표, ,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각 단원의 수학적 개념을 한눈에 볼수 있게 잘 정리하였는가?

구조화 체계가 뛰어나고 독창적인가?

기한 내에 제출하였는가?

방학 중, 부여된 학습 과제를 충실하게 해결하였는가?

15

개념을 완벽하게 정리하고 구조화체계가 매우 우수하고 학습과제를 매우 충실히 함.

A

개념을 성실하게 수행하고 구조화체계가 충실히 함.

B

개념을 수행하였으나 구조화체계가 보통임.

C

개념을 수행하였으나 구조화체계가 미흡함.

D

개념을 수행하였으나 구조화체계가 많이 미흡함.

E

 

위 규정 외의 사안이 발생할 시 교과협의회와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점수를 부여한다.

. 2학년 2학기

평가영역

평가내용

성취기준

평 가 관 점

배점

평가 척도

서술

·이등변삼각형의 성질

·직각삼각형의 합동조건

·삼각형의 내심

·삼각형의 외심

·평행사변형의 성질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

95051. 이등변삼각형의 성질을 이해하

고 설명할 수 있다.

95052-2. 삼각형의 내심의 성질을 이

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95052-1. 삼각형의 외심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95052-3. 평행사변형의 성질을 이해하

고 설명할 수 있다.

95052-4. 정사각형, 직사각형, 마름

, 사다리꼴의 성질을 이해

하고 설명할 수 있다.

부여된 서술형 문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25

환산점수가 90점 이상

25

환산점수가 80~89

22

환산점수가 70~79

19

환산점수가 60~69

16

환산점수가 50~59

13

환산점수가 49점 이하

10

논술

·일차함수

그래프와 성질

93021. 일차함수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93022. 일차함수의 그래프의 성질을

이해한다.

부여된 논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15

환산점수가 90점 이상

15

환산점수가 80~89

13

환산점수가 70~79

11

환산점수가 60~69

9

환산점수가 50~59

7

환산점수가 49점 이하

5

과제수행

능력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기여

94023. 확률의 계산을 할 수 있다.

93023. 일차함수를 활용하여 여러 가

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95052-4. 정사각형, 직사각형, 마름모,

사다리꼴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95072-2. 닮은 도형의 성질을 활용하

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교육과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성실하고 바른 자세로 참여, 수학적 개념과 기호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해결하는 능력, 모둠활동 수행정도 및 기여도

10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

도가 매우 우수함.

10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

도가 우수함.

8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보통임.

6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미흡함.

4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미흡함.

2

 

위 규정 외의 사안이 발생할 시 교과협의회와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점수를 부여한다.

. 3학년 2학기

평가영역

평가내용

성취기준

평 가 관 점

배점

평가 척도

서술

이차함수의

성질

삼각비의 계산

원의 성질

93041-2. 이차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95091. 삼각비의 뜻을 알고, 간단한 삼각 비의 값을 구할 수 있다.

95092. 삼각비를 활용하여 다양한 실생 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95101. 원의 현에 관한 성질과 접선에 관한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부여된 서술형 문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25

환산점수가 90점 이상

25

환산점수가 80~89

22

환산점수가 70~79

19

환산점수가 60~69

16

환산점수가 50~59

13

환산점수가 49점 이하

10

논술

이차함수의

활용

삼각비를

이용한

사각형의 넓이

원과 접선의 성질

93042. 이차함수의 그래프의 성질을 이 해한다.

95092. 삼각비를 활용하여 다양한 실생 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95101. 원의 현에 관한 성질과 접선에 관한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부여된 논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15

환산점수가 90점 이상

15

환산점수가 80~89

13

환산점수가 70~79

11

환산점수가 60~69

9

환산점수가 50~59

7

환산점수가 49점 이하

5

과제수행능력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기여도

93041-1. 이차함수의 의미를 이해한다.

이차함수의 그래프 그리기

2

그래프그리기 및 축, 꼭지점을 바르게 구한 경우

2

그래프그리기 및 축, 꼭지점을 바르게 구하지 못한 경우

0

93041-1. 이차함수의 의미를 이해한다.

95091. 삼각비의 뜻을 알고, 간단한 삼각 비의 값을 구할 수 있다.

95101. 원의 현에 관한 성질과 접선에 관한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교육과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성실하고 바른 자세로 참여, 수학적 개념과 기호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해결하는 능력, 모둠활동 수행정도 및 기여도

8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우수함.

8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보통임.

6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미흡함.

4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미흡함.

2

위 규정 외의 사안이 발생할 시 교과협의회와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점수를 부여한다.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전체 목록(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