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학익동 수학전문학원]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범위 (수학 이과 기벡이 빠졌다-좋을까? 나쁠까?)
드디어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범위가 발표 되었습니다.
논란이 되던 이과 기하와 벡터가 수능범위에서 빠져 버렸네요.
기하’가 모든 이공계의 필수과목으로 보기는 곤란하며, 대학이 모집단위별 특성
에 따라 필요 시 학생부에서 기하 이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를 근거로 들었습
니다.
교육부를 발표도 어느 정도 신뢰하지만, 이과생 분들은 대학합격 후 기벡은 기본 정
도는 공부 해 놓으세요~
( 고등학교 때 배우지 않은 행렬 등도 어느 정도 대학 들어가기전에 익혀 놓는 게 좋습니다.)
수학 측면에서 고등학교 때 공부할 범위가 줄어, 확실히 양은 많이 줄었네요. 하지만 고등학교 때 공부가 다가 아니라....전공마다 다르지만, 자기가 갈 전공에 맞는 기본 수학 공부를 어느 정도 해 놓으면 대학교 때 편합니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범위 발표 ▸ 국어 : 화법과 작문, 문학, 독서, 언어 ▸ 수학(가) : 수학Ⅰ, 미적분, 확률과 통계 ▸ 수학(나) :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 과학탐구 : 현재 수능과 동일 ▸ 영어, 사회탐구, 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 현재 수능과 동일 |
□ 교육부(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는 2018. 2. 28.(수),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출제범위를 발표하고, 시·도교육청 및 일선 고등학교에 안내한다고 밝혔다.
◦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는 정책연구, 학부모·교사·장학사·대학교수·관련 학회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18.1.23.~2.4.), 17개 시도교육청 의견수렴('18.1.23.~2.2.),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 공청회 결과('18.2.19. 서울교대) 등을 종합하여 결정하였다.
□ 교육부는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를 원칙적으로 현행 수능 출제범위와 동일하도록 하되, 교육과정 개정으로 조정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수험생의 학습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결정하였다.
□ 구체적인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는 다음과 같다.
□ (국어) 국어 출제범위는 “화법과 작문, 문학, 독서, 언어”이다.
◦ 이는 ① 언어만 출제하는 것이 현행 수능과 출제범위가 같다는 점,
② 설문조사, 공청회 등에서 ‘언어와매체’ 중 ‘언어’만 포함하자는 의견이 보다 많았던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다.
□ (수학 가) 수학 가형의 출제범위는 “수학Ⅰ, 미적분, 확률과 통계”이다.
◦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 ‘기하’가 진로선택과목으로 이동한 상황에서,
① 기하를 출제하는 것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과 수험생 부담 완화라는 측면에서 적절하지 않다는 점,
② ‘기하’가 모든 이공계의 필수과목으로 보기는 곤란하며, 대학이 모집단위별 특성에 따라 필요 시 학생부에서 기하 이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
③ 설문조사에서 ‘기하 출제 제외’ 의견이 다수였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하였다.
□ (수학 나) 수학 나형의 출제범위는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이다.
◦ 수학 나형의 경우에는 2009 교육과정에 비해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Ⅰ에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등 내용이 추가되었으나,
① 2015 수학과 교육과정은 학생 발달단계 등을 고려하여 학습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적정화하였기에 추가된 내용이 예상보다 학습부담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점,
② 교육청 및 설문조사에서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통계’ 출제 의견이 다수였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다.
□ (과학탐구) 과학탐구는 현행 수능과 동일하게 “물리Ⅰ, 물리Ⅱ, 화학Ⅰ, 화학Ⅱ,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Ⅰ, 지구과학Ⅱ”를 출제한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물리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이하 과학Ⅱ)’가 진로선택과목으로 이동하는 등 교육과정 변화가 있었으나,
① 수능 개편 유예 발표('17.8.31.) 시 동일한 수능과목구조* 유지를 밝힌 바 있으므로 과학Ⅱ 출제는 불가피하였고,
* ('17.8.31. 보도참고자료) 과학탐구는 ‘8과목 중 최대 택 2’ 구조 유지
② 과학Ⅱ 과목은 수학과 달리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계열별로 단독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
③ 교육청 및 설문조사에서 ‘과학Ⅱ 출제’ 의견이 다수였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다.
□ 그 외 영어, 사회탐구, 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은 현행 수능과 동일하게 출제하기로 정했다.
□ 한편, 교육부는 수능 개편 유예 시('17.8.31.) 2021학년도 수능의 EBS 연계에 대해 “공청회 등을 통해서 전반적으로 축소·폐지의 의견이 많았으므로 축소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 2021학년도 수능에서는 학생·학부모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수능 EBS 연계(연계율 포함)는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하기로 했다.
◦ 다만, 이번 8월에 발표될 대입제도 개편방안에서는 EBS 연계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붙임> 1.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
2.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 의견수렴 결과
붙임1 |
| 2021학년도 수능 시험 출제범위 |
구분 |
현행 수능 출제범위 |
2021 수능 출제범위 |
특징 |
국어 |
화법과작문, 문학, 독서와문법
|
화법과작문, 문학, 독서, 언어 * 언어와매체 중 언어만 출제 |
현행 수능과 출제범위 동일 |
수학 (가) |
미적분Ⅱ, 확률과통계, 기하와벡터 |
수학Ⅰ, 확률과통계, 미적분 |
출제범위 다소 조정 |
수학 (나) |
수학Ⅱ, 미적분Ⅰ, 확률과통계 |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통계 |
|
과학 탐구 |
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Ⅰ, 화학Ⅱ,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Ⅰ, 지구과학Ⅱ |
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Ⅰ, 화학Ⅱ,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Ⅰ, 지구과학Ⅱ |
현행 수능과 출제범위 동일 |
사회 탐구 |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법과정치, 경제, 사회・문화 |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정치와법, 경제, 사회・문화 |
|
영어 |
영어Ⅰ, 영어Ⅱ |
영어Ⅰ, 영어Ⅱ |
|
직업 탐구 |
농업이해, 농업기초기술, 공업일반, 기초제도, 상업경제, 회계원리, 해양의이해, 수산․해운산업기초, 인간발달, 생활서비스산업의이해 |
농업이해, 농업기초기술, 공업일반, 기초제도, 상업경제, 회계원리, 해양의이해, 수산․해운산업기초, 인간발달, 생활서비스산업의이해 |
|
제2외국어/한문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
붙임2 |
|
2021학년도 수능 시험 출제범위 의견수렴 결과 |
< 설문조사 개요 > ◦ 기간 : 2018. 1. 23.(화) ∼ 2. 4.(일), 총 13일 ◦ 대상 : 대학교수, 교육전문직, 고교교사, 학부모, 시민단체 등 ◦ 응답건수 : 총 15,000여건 접속 중 유효 응답 9,293건 분석
|
□ 국어 설문조사 등 의견수렴 결과
영역 |
출제범위 |
시·도 교육청 의견 |
설문조사 |
||||
대학교수 교육전문직 고교교사 |
학부모 시민단체 등 |
계 |
|||||
국어 |
(1안) 독서, 언어와매체, 화법과작문, 문학 |
(1-1안) |
8개 시도 (서울, 부산, 인천, 광주, 대전, 충북, 전북, 전남) |
817 (56%) |
382 (26%) |
538 (41%) |
920 (33%) |
(1-2안) 언어만 출제 |
5개 시도 (세종, 경기, 강원, 경남, 제주) |
435 (30%) |
543 (42%) |
978 (35%) |
|||
(2안) 독서, |
1개 시도 (울산) |
617 (42%) |
168 (13%) |
785 (28%) |
|||
추가 의견 |
3개 시도 (대구, 충남, 경북) |
31 (2%) |
52 (4%) |
83 (3%) |
|||
소계 |
1,465 (100%) |
1,301 (100%) |
2,766 (100%) |
□ 수학(가형) 설문조사 등 의견수렴 결과
영역 |
출제범위 |
시·도 교육청 의견 |
설문조사 |
||
대학교수 교육전문직 고교교사 |
학부모 시민단체 등 |
계 |
|||
수학
가형 |
수학Ⅰ, 미적분, ※ 기하 제외 |
8개 시도 (서울, 부산, 대전, 울산, 경기, 강원, 경북, 경남) |
580 (76%) |
1,210 (89%) |
1,790 (84%) |
추가 의견(기하 제외) |
3개 시도 (대구, 충북, 충남) |
187 (24%) |
142 (11%) |
329 (16%) |
|
추가 의견(기하 포함) |
6개 시도 (인천, 광주, 제주, 세종, 전북, 전남) |
||||
소계 |
767 (100%) |
1,352 (100%) |
2,119 (100%) |
□ 수학(나형) 설문조사 등 의견수렴 결과
영역 |
출제범위 |
시·도 교육청 의견 |
설문조사 |
||
대학교수 교육전문직 고교교사 |
학부모 시민단체 등 |
계 |
|||
수학
나형 |
(1안) (공통)수학, 수학Ⅱ, 확률과통계 |
5개 시도 (경기, 강원, 경북, 경남, 제주) |
232 (30%) |
534 (39%) |
766 (36%) |
(2안)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통계 |
7개 시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울산, 전남) |
348 (45%) |
676 (50%) |
1,024 (48%) |
|
추가 의견 |
5개 시도 (광주, 세종, 충북, 충남, 전북) |
187 (24%) |
142 (11%) |
329 (16%) |
|
소계 |
767 (100%) |
1,352 (100%) |
2,119 (100%) |
□ 과학탐구 설문조사 등 의견수렴 결과
영역 |
출제범위 |
시·도 교육청 의견 |
설문조사 |
|||
대학교수 교육전문직 고교교사 |
학부모 시민단체 등 |
계 |
||||
과학탐구 |
현재와 동일
※물리·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Ⅰ,Ⅱ(8과목) |
찬성 |
11개 시도 (서울, 인천, 광주, 대전, 세종, 경기, 강원, 충남, 전북, 전남, 경남) |
503 (69%) |
545 (68%) |
1,048 (69%) |
반대 |
6개 시도 (부산, 대구, 울산, 충북, 경북, 제주) |
228 (31%) |
253 (32%) |
481 (31%) |
||
소계 |
731 (100%) |
798 (100%) |
1,529 (100%) |
□ 영어ㆍ사회탐구ㆍ직업탐구 설문조사 등 의견수렴 결과
영역 |
출제범위 |
시·도 교육청 의견 |
설문조사 |
|||
대학교수 장학관 장학사 고교교사 |
학부모 시민단체 등 |
계 |
||||
영어 |
현재와 동일
※영어Ⅰ,Ⅱ |
찬성 |
13개 시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전북, 전남, 경남) |
244 (76%) |
593 (73%) |
837 (74%) |
반대 |
3개 시도 (대전, 충남, 경북) |
75 (24%) |
224 (27%) |
299 (26%) |
||
소계 |
319 (100%) |
817 (100%) |
1,136 (100%) |
|||
사회 탐구 |
현재와 동일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정치와법, 경제, 사회·문화(9과목) |
찬성 |
14개 시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남, 전북, 전남, 경남) |
419 (76%) |
472 (75%) |
891 (76%) |
반대 |
2개 시도 (충북, 경북) |
131 (24%) |
157 (25%) |
288 (24%) |
||
소계 |
550 (100%) |
629 (100%) |
1,179 (100%) |
|||
직업 탐구 |
현재와 동일
※농업이해, 농업기초기술, 공업일반, 기초제도, 상업경제, 회계원리, 해양의이해, 수산·해운산업기초, 인간발달, 생활서비스산업의이해(10과목) |
찬성 |
14개 시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
98 (73%) |
348 (81%) |
446 (79%) |
반대 |
1개 시도 (경남) |
36 (27%) |
82 (19%) |
118 (21%) |
||
소계 |
134 (100%) |
430 (100%) |
564 (100%) |
- 교육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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