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300x250

[인천 학익동 1대1(일대일) 수준별로 수학 잘 가르치기로 소문난 수학학원] 2017학년도 남인천여중 수학(학년별) 평가계획




 

 

2017학년도 (수학)교과 연간 평가계획

 

 

 

 

가-1. 수행평가 반영 비율 (학기제) - 1학년 (2학기는 수행평가 100% 실시)

       평가유형

 

 

 배점 및         적용비율

지필평가

수행평가 

비고

1회고사

2회고사

논술

서술

수학적

함양능력

포트

폴리오

선택형

서술형

선택형

서술형

배점

75

25

75

25

20

20

10

 

 

(  )는 1학년 2학기 반영비율

적용비율(%)

18.75

6.25

18.75

6.25

20(30)

20(30)

10(20)

(20)

50

(100)


가-2. 수행평가 반영 비율 (학기제) - 2,3학년

      평가유형

 

 

 배점 및

 적용비율

지필평가

수행평가

비고

1회고사

2회고사

논술

서술

수학적함양능력

선택형

서술형

선택형

서술형

배점

77

23

77

23

10

20

10

 

 

적용비율(%)

23.1

6.9

23.1

6.9

10

20

10

40


나. 평가 지침 및 세부 규정

  가. 단편적인 지식만을 암기하는 기존의 교수․학습 평가 방식을 지양하고 학생의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 등 고등사고 기능을 파악하고 개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하는 과제 및 인성 수행과정을 평가한다.

  나. 단편적인 영역에 대한 일회성 평가를 지양하고 지속적으로 그 결과를 누가 기록하며 종합적인 평가 방법을 택한다.(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함)

  다. 학생 개개인의 행동발달상황이나 흥미, 발표, 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을 평가한다.

 라. 안전교육 7대 영역, 창의인성요소, 성교육(성폭력)등의 교육내용을 교과내용에 일정시간 포함되도록 한다.



다-1. 점수비율 - 1학년

학년

학기

영역

논술형평가

서술형평가

수학적함양능력

포트폴리오

총점

1

1

점수

20

17

14

11

8

20

17

14

11

8

10

8

6

4

2

 

18~50

2

점수

평가

30

25

20

15

10

30

25

20

15

10

20

17

14

11

8

20

17

14

11

8

36~100

A

B

C

D

E

A

B

C

D

E

A

B

C

D

E

A

B

C

D

E

  ※ 1학년 2학기는 자유학기제

다-2. 점수비율 – 2,3학년

영역

논술형평가

서술형평가

수학적함양능력

총점

점수

10

8

6

4

2

20

17

14

11

8

10

8

6

4

2

12~40


다-3. 교과융합 과정중심 평가 계획

학년

교과

관련단원

평가 영역

수업 및 평가 내용

배점

시기

1

수학

2. 정수와 유리수

수학적함양

능력

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

3

4월

체육

Ⅱ.(가) 기록도전

건강활동

매 차시 측정 횟수 비교하기

25

4월

1

수학

4. 함수와 그래프

수학적함양

능력

순서쌍과 좌표 이해하기

3

6월

사회

1. 경위도의 차이와 인간 생활

포트폴리오

경도와 위도의 의미 파악

3

3월

2

수학

4. 일차부등식

수학적함양

능력

부등식의 성질 이해하고 표현

5

6월

영어

6. Find the Right Key

서술

그림을 보고 문제해결과정을 서술하기

10

6월

3

수학

4. 통계

수학적함양

능력

중앙값, 최빈값, 평균 구하기

3

6월

체육

Ⅱ. (다)표적,투기 도전활동

도전활동

평균구하기

15

6월

수학

4. 통계

수학적함양

능력

분산과 표준편차 구하기

 3

6월

과학

Ⅰ. 전기와 자기

논술

가정의 전기에너지 사용과 전기소비전력

10

6월













라. 세부 척도안

  (1) 논술

학년

성취기준

평가 관점

배점

평가척도

1

1학기

수91014-1. 최대공약수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91022. 정수와 유리수의 대소 관계를 비교할 수 있다.

수92023. 일차방정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부여된 논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20

논제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수학적 논리가 매우 우수함.

20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우수함.

17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보통임.

14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부족함.

11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매우 부족함.

8

2

수95022. 삼각형의 합동조건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두 삼각형이 합동인지 판별할 수 있다.

수95032 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수95041-2 정다면체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30

논제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수학적 논리가 매우 우수함.

30(A)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우수함.

25(B)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보통임.

20(C)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부족함.

15(D)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매우 부족함.

10(E)

2

1

수91032. 유리수와 순환소수의 관계를 이해한다.

수92052. 부등식의 기본 성질을 이용하여 일차부등식을 풀 수 있다.

부여된 논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10

논제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수학적 논리가 매우 우수함.

10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우수함.

8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보통임.

6

2학기

수93022. 일차함수의 그래프의 성질을 이해한다.

수93023. 일차함수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부족함.

4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매우 부족함.

2

3

1

 

수91042. 무리수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수92072. 이차방정식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부여된 논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10

논제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수학적 논리가 매우 우수함.

10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우수함.

8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보통임.

6

2학기

수95082. 피타고라스 정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95092. 삼각비를 활용하여 다양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부족함.

4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매우 부족함.

2


(2) 서술

학년

성취기준

평가 관점

배점

평가척도

1

1학기

수91014-2. 최소공배수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91023. 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수92012. 식의 값을 구할 수 있다.

수92013. 일차식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수93011. 다양한 상황을 표와 식으로 나타내고 함수의 개념을 이해한다.

 

부여된 서술형 문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20

문제풀이 과정이 정확하고 매우 우수함.

20

문제풀이 과정이 우수함.

17

문제풀이 과정이 보통임.

14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미흡함.

11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매우 미흡함.

8

2

수94012. 도수분포표로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할 수 있다.

수95031-1 다각형의 대각선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

수95042 회전체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30

문제풀이 과정이 정확하고 매우 우수함.

30(A)

문제풀이 과정이 우수함.

25(B)

문제풀이 과정이 보통임.

20(C)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미흡함.

15(D)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매우 미흡함.

10(E)

2

1

수92033. 다항식의 곱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곱셈공식을 유도할 수 있다.

수92035. 간단한 등식을 변형할 수 있다.

수92043. 미지수가 2개인 연립일차방정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부여된 서술형 문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20

문제풀이 과정이 정확하고 매우 우수함.

20

문제풀이 과정이 우수함.

17

문제풀이 과정이 보통임.

14

2학기

수95052-2. 삼각형의 내심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수95052-1. 삼각형의 외심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수95053-1 평행사변형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미흡함.

11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매우 미흡함.

8

3

1

수91051. 근호를 포함한 식의 사칙계산을 할 수 있다.

수91043. 실수의 대소 관계를 비교할 수 있다.

수92061. 인수분해의 뜻을 알고, 인수분해를 할 수 있다.

수92071. 이차방정식과 그 해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풀 수 있다.

 

부여된 서술형 문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20

문제풀이 과정이 정확하고 매우 우수함.

20

문제풀이 과정이 우수함.

17

문제풀이 과정이 보통임.

14

2학기

수93041-2. 이차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수93042. 이차함수의 그래프의 성질을 이해한다.

수95091. 삼각비의 뜻을 알고, 간단한 삼각비의 값을 구할 수 있다.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미흡함.

11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매우 미흡함.

8

(3) 수학적함양능력


학년

성취기준

평가 관점

배점

평가척도

1

1학기

91011~

수93012

교육과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성실하고 바른 자세로 참여, 수학적 개념과 기호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해결하는 능력, 모둠활동 수행정도 및 기여도

10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우수함.

10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우수함.

8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보통임.

6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미흡함.

4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미흡함.

2

2

수94011~

수95043-2

20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우수함.

20(A)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우수함.

17(B)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보통임.

14(C)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미흡함.

11(D)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미흡함.

8(E)

2

1,2

학기

수91031~

수95072-2

교육과정 수행 중, 수업 산출물 완성도, 모둠활동 수행정도 및 기여도

10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우수함.

10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우수함.

8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보통임.

6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미흡함.

4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미흡함.

2

3

1,2

학기

수91041~

수95102

교육과정 수행 중, 수업 산출물 완성도, 모둠활동 수행정도 및 기여도

10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우수함.

10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우수함.

8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보통임.

6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미흡함.

4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미흡함.

2


  

(4) 포트폴리오

학년

학기

성취기준

평가 관점

평가척도

배점

1

2

수94011~

수95043-2

교육과정 수행 중, 부여된 창의적 학습 과제를 충실하게 해결

과제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내용체계가 매우 우수함.

20(A)

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하고 내용체계가 우수함.

17(B)

과제를 수행하였으나 내용체계가 보통임.

14(C)

과제를 수행하였으나 내용체계가 미흡함.

11(D)

과제를 수행하였으나 내용체계가 매우 미흡함.

8(E)

※ 기타 세부 사항은 교과협의회에서 충분한 협의 후 결정한다.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전체 목록(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