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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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학익동 1대1(일대일) 수준별로 개인수업 가능한 진리 수학학원] 2017학년도 관교중학교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평가 계획




2017학년도 학교교육과정 편성 ․ 운영 및 평가 계획


관교중학교


1. 운영의 기본 방침


가.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 현장 연구, 직무 연수, 장학 활동 등을 통한 끊임없는 연찬으로 교육 활동의 질을 개선해나간다.

나. 각 교과의 성취기준, 핵심성취기준에 해당하는 학습요소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계획하여, 이를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다. 각 교과의 학습지도계획 시에 개별 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에 적합한 다양한 학습 방법과 기회를 제공하며, 학습 결손이 누적되거나 학습 의욕이 저하되지 않도록 배려한다.

라. 학생의 능력과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하고 수학, 영어 교과의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한다.

마.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의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도록 ‘특별 방과후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바. 교실 수업은 배움이 일어나는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을 확산하여 개념과 원리를 스스로 이해하고, 상상력, 창의력, 적용능력 등의 고급사고력을 발휘하도록 운영하고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정보 처리 능력을 제고하도록 한다.

사. 개별 학습 활동과 더불어 소집단 공동 학습 활동을 활성화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팀워크  경험의 기회를 확대하여 협업 및 협동을 통한 성취감을 느끼도록 유도한다.

아. 각 교과별 활동에서 학습의 개별화, 토의와 발표, 활동과 실험, 관찰, 조사, 실측, 수집, 노작, 견학 등의 직접 체험 활동이 골고루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운영한다.

자. 창의적 체험활동이 실질적인 체험학습이 되도록 지역사회의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연계․협력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지역 사회의 다양한 인적, 물적 인프라를 계획적으로 활용한다.

카.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시간 수는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실정에 따라 적절하게 계획하고, 심신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 학급의 운영은 학생의 장애 종류와 정도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운영계획을 수립하며, 특수학교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타. 학습부진아, 장애를 가진 학생, 귀국 학생,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여건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수립하여 배려하고 지원한다.

파. 교육 활동 전반에서 남녀의 역할에 관한 편견이 없는 양성평등의 교육을 실현한다.

하. 범교과 학습 주제는 관련되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 힘쓴다.

  민주 시민 교육, 인성 교육, 환경 교육, 경제 교육, 에너지 교육, 근로정신 함양 교육, 보건 교육, 안전 교육, 성 교육, 소비자 교육, 진로 교육, 통일 교육, 한국 정체성 교육, 국제 이해 교육, 해양 교육, 정보화 및 정보 윤리 교육, 청렴․반부패 교육, 수자원 보호 교육, 지속 가능 발전 교육, 양성 평등 교육, 장애인 이해 교육, 인권 교육, 안전․재해 대비 교육, 저출산․고령 사회 대비 교육, 여가 활용 교육, 호국․보훈 교육, 경로효친 및 전통 윤리 교육, 아동․청소년 보호 교육, 다문화 교육, 문화 예술 교육, 농업․농촌 이해 교육, 지적 재산권 교육, 미디어 교육, 의사소통․토론 중심 교육, 논술 교육, 한국 문화사 교육, 한자 교육, 환경보전교육, 독도 교육 등

갸.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사회 현안에 대하여 계기 교육 지침에 따라 학생들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계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냐. 교과용 도서 이외의 교수학습 자료는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개발한 것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댜.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 교실제와 자유학기제 운영을 활성화 한다.

랴. 실험실습이나 실기 수업 시에는 시설 및 기계기구, 약품 등의 사용 전에 학생 안전교육을 철저히 한다.

먀.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방과 후 학교 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운영한다.



2. 수업일수 및 시간 운영



 가. 2017학년도의 수업 일수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45조 제2호 및 학칙에 따라 192일로 한다.

 나. 중등교육법시행령 제44조 및 학칙에 따라 2017학년도 제1학기는 3월 1일부터 8월 13일까지, 제2학기는 8월 14일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다. 연간 수업 일수, 교과군별 시간 배당 기준 수(1시간 당 45분 기준, 월금요일은 6교시, 화   목요일은 7교시 운영)를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탄력적으로 계획하여 기준 시수   이상 확보한다.

 라. 연간 총 이수 단위의 범위 안에서 계절에 따라 수업 시수를 적절히 조정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제고하고, 내실 있는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3. 2017학년도 편제와 시간배당

구분

교   과

2017학년도 교육과정편성표

1 학 년

2 학 년

3 학 년

기준

1학기

2학기

비고

기준

1학기

2학기

기준

1학기

2학기

공통

교과

국    어

170(5)

85

68

-17

136(4)

68

68

136(4)

68

68

사    회

136(4)

68

34

-34

 68(2)

34

34

역    사

 

 

102(3)

51

51

 68(2)

34

34

도    덕

 68(2)

34

34

 

 68(2)

34

34

수    학

136(4)

68

51

-17

136(4)

68

68

136(4)

68

68

과    학

102(3)

51

51

 

136(4)

68

68

136(4)

68

68

기술․가정

102(3)

51

34

-17

136(4)

68

68

체    육

102(3)

51

34

-17

 68(2)

34

34

102(3)

51

51

음    악

 68(2)

34

17

-17

 68(2)

34

34

미    술

 

 

 68(2)

34

34

 68(2)

34

34

영    어

136(4)

68

51

-17

102(3)

51

51

136(4)

68

68

선택

교과

한    문

 

 68(2)

34

34

중 국 어

 

 68(2)

34

34

진로와직업

 

 

 

 

 34(1)

17

17

창의적 체험활동

102(3)

51

51

 

102(3)

51

51

102(3)

51

51

학교스포츠

  34

17

17

 

 34(1)

17

17

 34(1)

17

17

1,020

578

442

-136

1,156

578

578

1,156

578

578

연간 수업시간 수



4. 교육과정 평가


가. 목  적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에 의해 실시하고, 학생의 총체적 이해와 평가를 위하여 수행평가를 실시하며 교과 특성에 따라 평가의 방법을 다양화한다.


나. 기본 방침

  1) 교과별 성취수준을 설정하고 학생 개개인의 학습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되 사고력 신장을 위한 문제 위주로 출제한다.

  2) 실험, 실습의 평가는 교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기준안(척도표)을 작성하여 실시한다.

  3) 수행평가를 통하여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개발한다.

  4) 모든 교과의 평가는 A,B,C,D,E로 표기하고 전교석차/재적수를 기록한다. 단, 체육, 음악, 미술 과목은 3등급으로 기록하고, 전교석차/재적수는 기록하지 않는다.


다. 지필 평가

 1) 기본 방향

   가) 학생들의 학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학기에 2회의 정기고사를 실시한다.

   나) 평가는 학생들의 지적사고력, 이해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으로 평가한다.

   나) 지필고사는 100점 만점으로 하고 수행평가와 합산할 때 평가비율에 따라 점수를 환산한다.


 2) 운영 방침

   가) 문항출제는 동 교과 협의를 통해 공동 출제함을 원칙으로 한다.

   나)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는 정기고사 시 서술형 및 논술 평가 문항을 40%이상 출제하도록 한다. 

   다) 실기 능력을 평가하는 과목은 한 학기에 한 번만 지필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3) 실시 시기

   

 

1학기 중간고사

1학기 기말고사

 2학기 중간고사

 2학기 기말고사

1학년

5.1(월)~5.2(화)

7.5(수)~7.7(금)

 

 

2학년

5.1(월)~5.2(화)

7.5(수)~7.7(금)

9.27(수)~9.28(목)

12.11(월)~12.13(수)

3학년

5.1(월)~5.2(화)

7.5(수)~7.7(금)

9.27(수)~9.28(목)

11.13(월)~11.15(수)


라. 수행 평가

  1) 수행평가 비율은 자유학기를 실시하는 학년의 실시 직전학기는  50%, 자유학기 실시 학기는 100%, 그 외 학년은 매 학기 40%를 적용한다.

  1) 수행평가의 영역, 방법, 횟수, 기준, 반영비율 등은 각 학년, 각 교과의 특성에 맞게 교과협의회에서 정하고 이를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하여 시행한다.

  2) 수행평가에 대한 영역, 방법, 횟수, 기준, 반영비율, 채점 기준안 등은 학생들에게 사전 예고한다. (가정통신문 발송, 학교 홈페이지 탑재)

  3) 과목별 평가방법 : 과목별 평가 시기, 방법, 비율 등은 별도계획에 의함.



5. 창의적체험활동 운영 계획 및 평가


가. 기본방침

   1) 2017학년도 창의적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영역으로 편성․운영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은 시간표상에 정시제로 편성하여 운영하는 활동과 정규 시간외(일과 시작

      전, 점심시간, 방과 후 시간, 토요 휴업일, 방학 기간)에 편성하여 운영하는 활동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나. 자율 활동

  1) 자율 활동은 정시제로 편성·운영하는 정규시간 활동과, 정규시간 외 특색 사업 활동으    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2) 자율 활동은 학급회 조직, 학급회 활동, 학생회 조직 등 학생 중심의 활동과 학교생활안    내, 성폭력 예방교육, 학교폭력 예방교육, 정보통신 윤리교육, 소방안전교육 등의 교육활동 및    입학식, 과학의 날, 체험학습, 체육대회, 방학식, 졸업식 등 각종 행사활동을 포함하여 운영한다.


다. 동아리 활동 운영 계획

  동아리 활동은 정규 시간에 동아리활동 부서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방과 후 및 방학 중에     연중 활동할 수 있는 동아리를 별도로 조직하여 특기·적성을 지속적으로 계발해 나가      도록 지도한다.

    1) 자율적으로 동아리를 조직하고 활동함으로써 자발적인 청소년 문화를 형성한다.

    2) 동아리 활동을 통해, 더불어 사는 삶의 자세를 습득하고 창의성과 인성을 키운다.

    3)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고 신장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4) 공동체 체험활동을 통해 민주적인 생활태도와 개척정신을 배양한다.

    5) 학생의 취미, 특기와 결부 시켜 진로지도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라. 봉사활동 운영 계획  

     봉사활동은 학교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과 개인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으로 하되, 시간      표상에는 연간 10시간을 편성하여 운영하며, 학생들에게는 연간 총 20시간 이상을 확     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 연간 20시간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자체 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사후 평가를 실시한다.

    2) 봉사활동에 대한 사전지도를 철저히 한다.

    3) 봉사활동 지도자로서 학교장, 담당교사, 봉사 기관 담당자들의 역할을 강화한다.

    4) 봉사활동의 범위(영역)는 학교 봉사활동 운영 협의회에서 정한다.

    5) 학교생활기록부의 봉사 활동 란의 기록은 활동내용을 담임교사가 누가 기록한다.

    6) 봉사활동은 연중 지속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7) 봉사활동 내용체계 중 교내 봉사활동은 동아리 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8) 봉사활동을 통하여 학생 자신이 가진 재능이나 소질을 발견하도록 하고, 진로교육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9) 봉사상은 한 학기에 한 번씩 담임교사 및 지도교사의 추천으로 수여한다.


라. 진로 활동 운영 계획

    1)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을 강화한 취지에 부합하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진로 교육시간을 확충한다.

    2) 창의적체험활동을 통한 진로활동은 전교생이 모두 참여하도록 한다.

    3) 3학년 진로교육 34시간은 정시제로 별도 운영한다.

    4) 진로 활동은 직업에 대한 진로설계, 표준화 검사, 직업 및 진로 탐색, 입학 설명회,           학습 전략세우기 등을 내용으로 다음과 같이 계획하여 운영한다.

    5) 5월 ‘진로의 달’과 ‘진로의 날’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마. 창의적체험활동 평가

    1) 창의적체험활동은 영역별로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수시로 평가하되, 최종적으로        담임 교사가 평가 결과를 종합한다.

    2) 창의적체험활동 평가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교육 목표에 대한 적합한 평가가 되도록 한다.

      가) 관찰 기록과 질문지 활용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한다.

      나) 영역별 평가 관점을 마련하고 평가 척도를 작성ᐧ활용한다.

      다) 목표 설정, 평가 장면 선정, 평가 도구 제작, 결과 처리,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동 절차를 고려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라)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종합하여 그 결과를 문장으로 기록한다.

-학교 알리미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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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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