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최신 교육 정보]자유학기제와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의 차이
◦ Q1 : 자유학기제와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ㆍ기말고사 등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라면,
-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는 전 학교급의 학생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진로교육․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특정 학년 또는 학기 동안 진로체험 교육과정을 집중적으로 운영하는 제도로서,
- 학생들의 평생교육 및 생애진로설계적 관점에서 개인의 발달 및 특성을 고려한 진로상담에 기초하여 학교급간 연속성을 가지며 진로개발역량을 길러주는 제도임.
◦ Q2 :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연구‧시범‧협력학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 (연구학교*)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의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자료 등의 연구‧개발‧검증을 위해 운영한 학교
* 교육과정․교육방법․교육자료 및 교과용도서 등의 연구․개발․검증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학교임.(연구학교에 관한 규칙, 교육부령 제1호, ‘13.3.23시행)
- (시범학교) 고등학교 진로전환기(1학년)의 진로교육 집중학기제 운영 및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운영한 학교
- (협력학교) 연구‧시범학교의 다양한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모형을 개발과 동시에 적용하여 일반화 가능성을 검증한 학교
※ 시범학교 및 협력학교는 ‘교육공무원 승진규정’ 제41조 제3항에 따른 연구 유공 가산점 부여대상이 아님
◦ Q3 : 교육부는 진로교육에 대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 교원의 진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학교 관리자, 담임교사, 진로전담교사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연수를 실시하고 있음.
- 학교 관리자는 진로교육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진로교육 중심의 학교경영 등에 대한 연수를 집중하고 있으며,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교육 지원 체계를 갖추기 위해 담임교사 연수도 추진하고 있음
- 진로전담교사는 중등교사의 경우 진로상담역량, 진로교육 설계 및 지원 역량 등이 강화될 수 있도록 연간 570시간의 부전공 연수와 지속적인 직무연수를 지원하고 있음.
◦ Q4 :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는 진로상담을 중요시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는 평생교육 및 생애진로설계적 관점에서 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을 길러주고자 하고, 진로개발역량 증진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성이 매우 중요
- 진로상담에 기초한 진로교육은 학생들의 자존감 회복, 자기효능감 증진 등에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임.
- 특히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로봇 등의 첨단기술이 삶과 직결됨과 동시에 진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만큼 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 증진은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함.
□ 추진 계획
◦ 추진 시기 : 초6, 중1․2․3, 고1 과정 중 특정 학년 또는 학기
◦ 추진 방향
- 학생의 요구 및 학교․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특색 있게 운영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틀을 유지하되, 진로 관련 교과**의 집중 편성 및 일반교과와 연계한 진로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의 비중 확대 등 권장
* 창의적 체험활동의 구성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 진로관련 교과 : (초등) 실과, (중등) 진로와 직업
- 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증진을 위해 진로심리검사, 진로상담, 진로체험 등의 다양한 진로활동 제공
□ 운영 모형(안)
◦ 초등학교 : 창체활용형, 교과연계형
※ 창체활용형 수업시간 편성․운영(6학년 예시)
교시 |
진로교육 집중학기 |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4 |
기본교과 운영 |
필요에 따라 전일제 진로체험 또는 진로캠프 운영 |
||||
5 |
교과연계 (영어: My Father is a pilot) |
진로활동 연계 창체 (진로동아리) |
진로관련 교과(실과) |
학교진로교육 (진로체험) |
진로활동 (진로검사 및 상담) |
|
6 |
||||||
7 |
|
|
|
|||
방과후 |
진로활동 연계 방과후학교 |
◦ 중학교 : 자유학기선행형, 자유학기통합형, 자유학기후행형
※ 자유학기후행형 수업시간 편성․운영(2학년 예시)
교시 |
자유학기 (2학년 1학기) |
진로교육 집중학기(2학년 2학기) |
||||||||
월 |
화 |
수 |
목 |
금 |
월 |
화 |
수 |
목 |
금 |
|
1~4 |
기본 교과 |
기본교과 |
기본교과 |
기본 교과 |
기본교과 |
기본교과 |
||||
5 |
주제선택 활동 |
예술․체육활동 |
동아리 활동 |
진로탐색활동 |
주제선택 활동 |
교과연계 (국어: 윤동주) |
진로활동 (진로체험) |
교과연계 (음악: 클래식) |
||
6 |
진로와 직업 |
|||||||||
7 |
|
|
|
진로동아리 |
|
|||||
방과후 |
‘자유학기 활동’ 연계 운영 |
진로활동 중심으로 학교의 자율적 편성 |
◦ 고등학교 : 집중학년형, 집중학기형
※ 진로탐색형 수업시간 편성․운영(1학년 예시)
교시 |
진로교육 집중학기 |
||||
월 |
화 |
수 |
목 |
금 |
|
1~4 |
기본 교과 |
기본 교과 |
기본 교과 |
기본 교과 |
기본 교과 |
5 |
진로활동 연계 창체 (진로동아리) |
||||
6 |
교과연계 (사회: 창업) |
교과연계 (과학: 만유인력) |
진로활동 (진로체험) |
진로와 직업 |
|
7 |
|
||||
방과후 |
진로 활동 중심으로 학교의 자율적 편성 |
□ 시‧도교육청별 운영 학교 수
(단위 : 교)
시도 |
서울 |
부산 |
대구 |
인천 |
광주 |
대전 |
울산 |
세종 |
경기 |
강원 |
충북 |
충남 |
전북 |
전남 |
경북 |
경남 |
제주 |
계 |
연구학교 |
2 |
2 |
2 |
2 |
3 |
2 |
2 |
0 |
4 |
2 |
2 |
3 |
0 |
3 |
3 |
5 |
0 |
37 |
시범학교 |
7 |
3 |
2 |
3 |
2 |
1 |
1 |
1 |
11 |
3 |
2 |
3 |
3 |
3 |
5 |
4 |
1 |
55 |
협력학교 |
34 |
16 |
11 |
13 |
8 |
8 |
6 |
2 |
59 |
17 |
12 |
18 |
20 |
21 |
25 |
25 |
5 |
300 |
계 |
43 |
21 |
15 |
18 |
13 |
11 |
9 |
3 |
74 |
22 |
16 |
24 |
23 |
27 |
33 |
34 |
6 |
392 |
□ 연구학교 현황(37교)
연번 |
시도 |
학교명 |
연 구 주 제 |
1 |
서울 |
서울우장초등학교 |
D(Desing It)․D(Do It)․D(Dream It), 3D 입체 진로교육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함양 |
2 |
서울 |
노곡중학교 |
중학교 진로중심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모델 연구 |
3 |
부산 |
대청중학교 |
자유학기 통합형 진로교육 집중학년제 운영을 통한 진로계발 역량 강화 |
4 |
부산 |
부산고등학교 |
개인 맞춤‧집중형 진로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
5 |
대구 |
대구서평초등학교 |
학년교과 재편형 진로교육을 통한 진로 탐색 능력 향상 방안 |
6 |
대구 |
새본리중학교 |
집중 학기제를 통한 자유학기제 선행형 진로교육 |
7 |
인천 |
인천귤현초등학교 |
진로중심꿈 知樂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개인 맞춤형 진로개발역량 신장 |
8 |
인천 |
부흥중학교 |
진로 중심의 꿈·희망 지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진로탐색역량 신장 |
9 |
광주 |
동곡초등학교 |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 적용‧확산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함양 연구 |
10 |
광주 |
정암초등학교 |
진로개발역량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진로인식 능력 신장 |
11 |
광주 |
비아중학교 |
진로교육을 통한 진로탐색과 진로 역량 강화 |
12 |
대전 |
대전삼성초등학교 |
진로교육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신장 방안 |
13 |
대전 |
대전두리중학교 |
자유학기제 통합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진로역량 강화 방안 |
14 |
울산 |
동천초등학교 |
「꿈을 향한 몸짓」 진로디자인(D-Sign)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함양 |
15 |
울산 |
옥현중학교 |
교과통합 진로 교육과정 모형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진로설계 역량 강화 |
16 |
경기 |
고창초등학교 |
학교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체험형 진로 역량 신장 |
17 |
경기 |
선부초등학교 |
「꿈 공동체 Dream Up 프로젝트」진로중심 학교 교육과정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신장 |
18 |
경기 |
장기중학교 |
진로교육 집중 학년제 운영을 통한 학생 맞춤형 생생 진로교육 방안 |
19 |
경기 |
범박고등학교 |
3C 교육 활동에 바탕을 둔 진로 중심 교육과정 운영 |
20 |
강원 |
창촌초등학교 |
커리어앵커 기반 교실속 진로찾기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인식 능력 신장 |
21 |
강원 |
김화여자중학교 |
농산어촌 학교 학생 맞춤형 SCEP 운영을 통한 진로탐색 능력 신장 |
22 |
충북 |
무극초등학교 |
DREAM STAR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강화 |
23 |
충북 |
주성중학교 |
진로교육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능력 신장 |
24 |
충남 |
신례원초등학교 |
진로교육 강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함양 |
25 |
충남 |
탕정미래초등학교 |
4色 꿈길여행 진로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진로탐색 능력 향상 방안 |
26 |
충남 |
광석중학교 |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운영을 통한 창의적 진로개발능력 함양 |
27 |
전남 |
순천왕지초등학교 |
3 STEP 꿈나래 프로그램을 통한 행복설계 역량 키우기 |
28 |
전남 |
영광중앙초등학교 |
「D.V.D.」꿈틀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인식능력 신장 방안 |
29 |
전남 |
무선중학교 |
진로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진로의사결정능력 신장 |
30 |
경북 |
군위초등학교 |
융합형 진로 강화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맞춤형 진로설계 역량 함양 |
31 |
경북 |
후포초등학교 |
진로중심 학교교육과정 ‘세(3)움’모델 개발을 통한 맞춤형 진로설계역량 움틔우기 |
32 |
경북 |
신상중학교 |
진로교육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진로개발능력 향상 |
33 |
경남 |
우암초등학교 |
진로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창의적 진로개발역량 신장 |
34 |
경남 |
진목초등학교 |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한「세(배움, 키움, 채움)움」모델 개발 및 적용 |
35 |
경남 |
충무초등학교 |
해오름 드림비전 교육과정을 통한 미래설계역량 강화 |
36 |
경남 |
소가야중학교 |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인식 함양 |
37 |
경남 |
한다사중학교 |
교육과정과 연계한 진로인식능력 함양 |
-교육부 자료 참조
'교육관련 > 초중고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 선행이 빨라진 이유 - 학부모님 의견 모음 (0) | 2016.12.22 |
---|---|
지원 학교 정보 알아 보는 4가지 방법 (0) | 2016.12.22 |
독감이 비상이라 조기 방학을 한다는 소식도 들리네요. (0) | 2016.12.21 |
난 커서 선생님이 되고 싶은 우리 아이들의 2016년 희망직업 선호도 조사 자료 (0) | 2016.12.20 |
2018학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을 분석한 결과 (영어 반영 비율 줄고, 수학 비율 증가) (0) | 2016.12.19 |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