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300x250

[최신 교육 정보]자유학기제와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의 차이



◦ Q1 : 자유학기제와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 자유학기제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ㆍ기말고사 등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라면,

  -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는 전 학교급의 학생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진로교육․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특정 학년 또는 학기 동안 진로체험 교육과정을 집중적으로 운영하는 제도로서,

  - 학생들의 평생교육 및 생애진로설계적 관점에서 개인의 발달 및 특성을 고려한 진로상담에 기초하여 학교급간 연속성을 가지며 진로개발역량을 길러주는 제도임.




◦ Q2 :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연구‧시범‧협력학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 (연구학교*)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의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자료 등의 연구‧개발‧검증을 위해 운영한 학교

    * 교육과정․교육방법․교육자료 및 교과용도서 등의 연구․개발․검증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학교임.(연구학교에 관한 규칙, 교육부령 제1호, ‘13.3.23시행)

  - (시범학교) 고등학교 진로전환기(1학년)의 진로교육 집중학기제 운영 및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운영한 학교

  - (협력학교) 연구‧시범학교의 다양한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모형을 개발과 동시에 적용하여 일반화 가능성을 검증한 학교

    ※ 시범학교 및 협력학교는 ‘교육공무원 승진규정’ 제41조 제3항에 따른 연구 유공 가산점 부여대상이 아님



 ◦ Q3 : 교육부는 진로교육에 대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 교원의 진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학교 관리자, 담임교사, 진로전담교사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연수를 실시하고 있음.

  - 학교 관리자는 진로교육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진로교육 중심의 학교경영 등에 대한 연수를 집중하고 있으며,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교육 지원 체계를 갖추기 위해 담임교사 연수도 추진하고 있음

  - 진로전담교사는 중등교사의 경우 진로상담역량, 진로교육 설계 및 지원 역량 등이 강화될 수 있도록 연간 570시간의 부전공 연수와 지속적인 직무연수를 지원하고 있음.



 ◦ Q4 :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는 진로상담을 중요시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는 평생교육 및 생애진로설계적 관점에서 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을 길러주고자 하고, 진로개발역량 증진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성이 매우 중요

  - 진로상담에 기초한 진로교육은 학생들의 자존감 회복, 자기효능감 증진 등에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임.

  - 특히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로봇 등의 첨단기술이 삶과 직결됨과 동시에 진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만큼 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 증진은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함.



추진 계획

 ◦ 추진 시기 : 초6, 중1․2․3, 고1 과정 중 특정 학년 또는 학기

 ◦ 추진 방향

   - 학생의 요구 및 학교․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특색 있게 운영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틀을 유지하되, 진로 관련 교과** 집중 편성 및 일반교과와 연계한 진로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의 비중 확대 등 권장

     * 창의적 체험활동의 구성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 진로관련 교과 : (초등) 실과, (중등) 진로와 직업

   - 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증진을 위해 진로심리검사, 진로상담, 진로체험 등의 다양한 진로활동 제공


운영 모형(안)

 ◦ 초등학교 : 창체활용형, 교과연계형

    ※ 창체활용형 수업시간 편성․운영(6학년 예시)

교시

진로교육 집중학기

1~4

기본교과 운영

필요에 따라 전일제 진로체험 또는 진로캠프 운영

5

교과연계

(영어: My Father is a pilot)

진로활동 연계 창체

(진로동아리)

진로관련 교과(실과)

학교진로교육
프로그램

(진로체험)

진로활동

(진로검사 및 상담)

6

7

 

 

 

방과후

진로활동 연계 방과후학교


 ◦ 중학교 : 자유학기선행형, 자유학기통합형, 자유학기후행형

    ※ 자유학기후행형 수업시간 편성․운영(2학년 예시)

교시

자유학기 (2학년 1학기)

진로교육 집중학기(2학년 2학기)

1~4

기본 교과

기본교과

기본교과

기본 교과

기본교과

기본교과

5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

활동

교과연계

(국어:

윤동주)

진로활동

(진로체험)

교과연계

(음악:

클래식)

6

진로와 직업

7

 

 

 

진로동아리

 

방과후

‘자유학기 활동’ 연계 운영

진로활동 중심으로 학교의 자율적 편성

 ◦ 고등학교 : 집중학년형, 집중학기형

    ※ 진로탐색형 수업시간 편성․운영(1학년 예시)

교시

진로교육 집중학기

1~4

기본 교과

기본 교과

기본 교과

기본 교과

기본 교과

5

진로활동 연계 창체

(진로동아리)

6

교과연계

(사회: 창업)

교과연계

(과학: 만유인력)

진로활동

(진로체험)

진로와 직업

7

 

방과후

진로 활동 중심으로 학교의 자율적 편성




시‧도교육청별 운영 학교 수

(단위 : 교)

시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연구학교

2

2

2

2

3

2

2

0

4

2

2

3

0

3

3

5

0

37

시범학교

7

3

2

3

2

1

1

1

11

3

2

3

3

3

5

4

1

55

협력학교

34

16

11

13

8

8

6

2

59

17

12

18

20

21

25

25

5

300

43

21

15

18

13

11

9

3

74

22

16

24

23

27

33

34

6

392

연구학교 현황(37교)

연번

시도

학교명

연 구 주 제

1

서울

서울우장초등학교

D(Desing It)․D(Do  It)․D(Dream It), 3D 입체 진로교육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함양

2

서울

노곡중학교

중학교 진로중심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모델 연구

3

부산

대청중학교

자유학기 통합형 진로교육 집중학년제 운영을 통한 진로계발 역량 강화

4

부산

부산고등학교

개인 맞춤‧집중형 진로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5

대구

대구서평초등학교

학년교과 재편형 진로교육을 통한 진로 탐색 능력 향상 방안

6

대구

새본리중학교

집중 학기제를 통한 자유학기제 선행형 진로교육

7

인천

인천귤현초등학교

진로중심꿈 知樂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개인 맞춤형 진로개발역량 신장

8

인천

부흥중학교

진로 중심의 꿈·희망 지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진로탐색역량 신장

9

광주

동곡초등학교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 적용‧확산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함양 연구

10

광주

정암초등학교

진로개발역량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진로인식 능력 신장

11

광주

비아중학교

진로교육을 통한 진로탐색과 진로 역량 강화

12

대전

대전삼성초등학교

진로교육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학생의 진로개발역량 신장 방안

13

대전

대전두리중학교

자유학기제 통합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진로역량 강화 방안

14

울산

동천초등학교

「꿈을 향한 몸짓」 진로디자인(D-Sign)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함양

15

울산

옥현중학교

교과통합 진로 교육과정 모형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진로설계 역량 강화

16

경기

고창초등학교 

학교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체험형 진로 역량 신장

17

경기

선부초등학교

「꿈 공동체 Dream Up 프로젝트」진로중심 학교 교육과정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신장

18

경기

장기중학교

진로교육 집중 학년제 운영을 통한 학생 맞춤형 생생 진로교육 방안

19

경기

범박고등학교

3C 교육 활동에 바탕을 둔 진로 중심 교육과정 운영

20

강원

창촌초등학교

커리어앵커 기반 교실속 진로찾기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인식 능력 신장

21

강원

김화여자중학교

농산어촌 학교 학생 맞춤형 SCEP 운영을 통한 진로탐색 능력 신장

22

충북

무극초등학교

DREAM STAR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강화

23

충북

주성중학교

진로교육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능력 신장

24

충남

신례원초등학교

진로교육 강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함양

25

충남

탕정미래초등학교

4色 꿈길여행 진로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진로탐색 능력 향상 방안

26

충남

광석중학교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운영을 통한 창의적 진로개발능력 함양

27

전남

순천왕지초등학교

3 STEP 꿈나래 프로그램을 통한 행복설계 역량 키우기

28

전남

영광중앙초등학교

「D.V.D.」꿈틀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인식능력 신장 방안

29

전남

무선중학교

진로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진로의사결정능력 신장

30

경북

군위초등학교

융합형 진로 강화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맞춤형 진로설계 역량 함양

31

경북

후포초등학교

진로중심 학교교육과정 ‘세(3)움’모델 개발을 통한 맞춤형 진로설계역량 움틔우기

32

경북

신상중학교

진로교육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진로개발능력 향상

33

경남

우암초등학교

진로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한 창의적 진로개발역량 신장

34

경남

진목초등학교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한「세(배움, 키움, 채움)움」모델 개발 및 적용

35

경남

충무초등학교

해오름 드림비전 교육과정을 통한 미래설계역량 강화

36

경남

소가야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인식 함양

37

경남

한다사중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진로인식능력 함양

-교육부 자료 참조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전체 목록(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