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초4 성취도 수학 3위, 과학 2위
중2 성취도 수학 2위, 과학 4위
-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15) 결과 발표 -
<초4 수학・과학 성취도>
수학 |
과학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1 |
싱가포르 |
618 |
1 |
싱가포르 |
590 |
2 |
홍콩 |
615 |
2 |
대한민국 |
589 |
3 |
대한민국 |
608 |
3 |
일본 |
569 |
4 |
대만 |
597 |
4 |
러시아 연방 |
567 |
5 |
일본 |
593 |
5 |
홍콩 |
557 |
6 |
북아일랜드 |
570 |
6 |
대만 |
555 |
7 |
러시아 연방 |
564 |
7 |
핀란드 |
554 |
8 |
노르웨이(5학년) |
549 |
8 |
카자흐스탄 |
550 |
9 |
아일랜드 |
547 |
9 |
폴란드 |
547 |
10 |
영국 |
546 |
10 |
미국 |
546 |
10 |
벨기에 |
546 |
11 |
슬로베니아 |
543 |
12 |
카자흐스탄 |
544 |
12 |
헝가리 |
542 |
13 |
포르투갈 |
541 |
13 |
스웨덴 |
540 |
14 |
미국 |
539 |
14 |
노르웨이(5학년) |
538 |
14 |
덴마크 |
539 |
15 |
영국 |
536 |
<초4 TIMSS 2015 수학 성취도 상위국의 주기별 성취도 변화>
TIMSS 1995 |
|
TIMSS 2011 |
|
TIMSS 2015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1 |
싱가포르 |
590 |
|
1 |
싱가포르 |
606 |
|
1 |
싱가포르 |
618 |
2 |
대한민국 |
581 |
|
2 |
대한민국 |
605 |
|
2 |
홍콩 |
615 |
3 |
일본 |
567 |
|
3 |
홍콩 |
602 |
|
3 |
대한민국 |
608 |
4 |
홍콩 |
557 |
|
4 |
대만 |
591 |
|
4 |
대만 |
597 |
6 |
아일랜드 |
523 |
|
5 |
일본 |
585 |
|
5 |
일본 |
593 |
7 |
미국 |
518 |
|
6 |
북아일랜드 |
562 |
|
6 |
북아일랜드 |
570 |
10 |
영국 |
484 |
|
7 |
벨기에 |
549 |
|
7 |
러시아 연방 |
564 |
15 |
포르투갈 |
442 |
|
9 |
영국 |
542 |
|
8 |
노르웨이(5학년) |
549 |
12 |
노르웨이 |
* |
|
9 |
러시아 연방 |
542 |
|
9 |
아일랜드 |
547 |
◇ |
대만 |
|
|
11 |
미국 |
541 |
|
10 |
영국 |
546 |
◇ |
북아일랜드 |
|
|
13 |
덴마크 |
537 |
|
10 |
벨기에 |
546 |
◇ |
러시아 연방 |
|
|
15 |
포르투갈 |
532 |
|
12 |
카자흐스탄 |
544 |
◇ |
벨기에 |
|
|
17 |
아일랜드 |
527 |
|
13 |
포르투갈 |
541 |
◇ |
카자흐스탄 |
|
|
27 |
카자흐스탄 |
501 |
|
14 |
미국 |
539 |
◇ |
덴마크 |
|
|
29 |
노르웨이 |
* |
|
14 |
덴마크 |
539 |
◇ : 평가에 참여하지 않음 * : 평가 대상 학년 또는 척도 변화로 비교 가능한 점수 없음
<초4 TIMSS 2015 과학 성취도 상위국의 주기별 성취도 변화>
|
TIMSS 1995 |
|
|
|
TIMSS 2011 |
|
|
|
TIMSS 2015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
순위 |
국가 |
평균점수 |
1 |
대한민국 |
576 |
|
1 |
대한민국 |
587 |
|
1 |
싱가포르 |
590 |
2 |
일본 |
553 |
|
2 |
싱가포르 |
583 |
|
2 |
대한민국 |
589 |
3 |
미국 |
542 |
|
3 |
핀란드 |
570 |
|
3 |
일본 |
569 |
5 |
영국 |
528 |
|
4 |
일본 |
559 |
|
4 |
러시아 연방 |
567 |
7 |
싱가포르 |
523 |
|
5 |
러시아 연방 |
552 |
|
5 |
홍콩 |
557 |
10 |
홍콩 |
508 |
|
5 |
대만 |
552 |
|
6 |
대만 |
555 |
12 |
노르웨이 |
* |
|
7 |
미국 |
544 |
|
7 |
핀란드 |
554 |
- |
헝가리 |
508 |
|
9 |
홍콩 |
535 |
|
8 |
카자흐스탄 |
550 |
- |
슬로베니아 |
464 |
|
10 |
헝가리 |
534 |
|
9 |
폴란드 |
547 |
◇ |
러시아 연방 |
|
|
11 |
스웨덴 |
533 |
|
10 |
미국 |
546 |
◇ |
대만 |
|
|
15 |
영국 |
529 |
|
11 |
슬로베니아 |
543 |
◇ |
핀란드 |
|
|
20 |
슬로베니아 |
520 |
|
12 |
헝가리 |
542 |
◇ |
카자흐스탄 |
|
|
32 |
카자흐스탄 |
495 |
|
13 |
스웨덴 |
540 |
◇ |
폴란드 |
|
|
28 |
폴란드 |
* |
|
14 |
노르웨이(5학년) |
538 |
◇ |
스웨덴 |
|
|
33 |
노르웨이 |
* |
|
15 |
영국 |
536 |
- : 표본 참여율 또는 지침을 만족하지 못함 ◇ : 평가에 참여하지 않음
* : 평가 대상 학년 또는 척도 변화로 비교 가능한 점수 없음
<초4 수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단위 : %)
국가 |
평균 점수 |
수월수준 (625점 이상) |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
싱가포르 |
618 |
50 |
80 |
93 |
99 |
홍콩 |
615 |
45 |
84 |
98 |
100 |
대한민국 |
608 |
41 |
81 |
97 |
100 |
대만 |
597 |
35 |
76 |
95 |
100 |
일본 |
593 |
32 |
74 |
95 |
99 |
북아일랜드 |
570 |
27 |
61 |
86 |
97 |
러시아 연방 |
564 |
20 |
59 |
89 |
98 |
노르웨이(5학년) |
549 |
14 |
50 |
86 |
98 |
아일랜드 |
547 |
14 |
51 |
84 |
97 |
영국 |
546 |
17 |
49 |
80 |
96 |
벨기에 |
546 |
10 |
47 |
88 |
99 |
카자흐스탄 |
544 |
16 |
47 |
80 |
96 |
포르투갈 |
541 |
12 |
46 |
82 |
97 |
미국 |
539 |
14 |
47 |
79 |
95 |
덴마크 |
539 |
12 |
46 |
80 |
96 |
국제중앙값 |
|
6 |
36 |
75 |
93 |
※ 수월, 우수, 보통, 기초의 4개 성취수준에 대해, 각 성취수준 이상을 달성한 학생 비율을 제시함
<초4 과학 성취수준에 따른 학생 비율>
(단위 : %)
국가 |
평균 점수 |
수월수준 (625점 이상) |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
싱가포르 |
590 |
37 |
71 |
90 |
97 |
대한민국 |
589 |
29 |
75 |
96 |
100 |
일본 |
569 |
19 |
63 |
93 |
99 |
러시아 연방 |
567 |
20 |
62 |
91 |
99 |
홍콩 |
557 |
16 |
55 |
88 |
98 |
대만 |
555 |
14 |
56 |
88 |
98 |
핀란드 |
554 |
13 |
54 |
89 |
99 |
카자흐스탄 |
550 |
19 |
49 |
81 |
96 |
폴란드 |
547 |
12 |
51 |
85 |
97 |
미국 |
546 |
16 |
51 |
81 |
95 |
슬로베니아 |
543 |
11 |
49 |
84 |
97 |
헝가리 |
542 |
14 |
50 |
81 |
94 |
스웨덴 |
540 |
11 |
47 |
82 |
96 |
노르웨이(5학년) |
538 |
7 |
44 |
85 |
98 |
영국 |
536 |
10 |
43 |
81 |
97 |
국제중앙값 |
|
7 |
39 |
77 |
95 |
※ 수월, 우수, 보통, 기초의 4개 성취수준에 대해, 각 성취수준 이상을 달성한 학생 비율을 제시함
<초4 수학 상・하위 5% 학생의 성취도> |
|
<초4 과학 상・하위 5% 학생의 성취도> |
||||||||
국가 |
95th(상위 5%) |
5th(하위 5%) |
|
국가 |
95th(상위 5%) |
5th(하위 5%) |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
싱가포르 |
746 |
1 |
458 |
5 |
|
싱가포르 |
716 |
1 |
434 |
7 |
홍콩 |
721 |
2 |
505 |
1 |
|
대한민국 |
687 |
3 |
479 |
1 |
대한민국 |
715 |
3 |
494 |
2 |
|
일본 |
671 |
5 |
459 |
2 |
대만 |
709 |
4 |
474 |
4 |
|
러시아 연방 |
674 |
4 |
449 |
3 |
일본 |
703 |
5 |
476 |
3 |
|
홍콩 |
668 |
7 |
437 |
5 |
북아일랜드 |
702 |
6 |
420 |
11 |
|
대만 |
661 |
10 |
435 |
6 |
러시아 연방 |
683 |
7 |
441 |
7 |
|
핀란드 |
654 |
11 |
444 |
4 |
노르웨이(5학년) |
661 |
11 |
430 |
9 |
|
카자흐스탄 |
692 |
2 |
412 |
15 |
아일랜드 |
658 |
13 |
420 |
11 |
|
폴란드 |
651 |
13 |
427 |
8 |
영국 |
682 |
8 |
407 |
20 |
|
미국 |
669 |
6 |
404 |
23 |
벨기에 |
645 |
21 |
445 |
6 |
|
슬로베니아 |
648 |
14 |
420 |
11 |
카자흐스탄 |
682 |
8 |
413 |
14 |
|
헝가리 |
663 |
9 |
393 |
28 |
포르투갈 |
657 |
14 |
420 |
11 |
|
스웨덴 |
652 |
12 |
410 |
16 |
미국 |
667 |
10 |
398 |
22 |
|
노르웨이(5학년) |
636 |
22 |
427 |
8 |
덴마크 |
656 |
15 |
408 |
19 |
|
영국 |
648 |
14 |
417 |
12 |
<초4 남․여 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수학 |
과학 |
||||||||
국가 |
남학생 |
여학생 |
차이※ |
국가 |
남학생 |
여학생 |
차이※ |
||
싱가포르 |
616 |
620 |
-4 |
|
싱가포르 |
590 |
591 |
0 |
|
홍콩 |
619 |
609 |
10 |
* |
대한민국 |
595 |
584 |
11 |
* |
대한민국 |
612 |
604 |
7 |
* |
일본 |
571 |
567 |
4 |
|
대만 |
599 |
594 |
6 |
* |
러시아 연방 |
567 |
567 |
0 |
|
일본 |
593 |
593 |
0 |
|
홍콩 |
561 |
551 |
10 |
* |
북아일랜드 |
571 |
569 |
2 |
|
대만 |
560 |
551 |
9 |
* |
러시아 연방 |
564 |
564 |
-1 |
|
핀란드 |
548 |
560 |
-12 |
* |
노르웨이(5학년) |
547 |
551 |
-4 |
|
카자흐스탄 |
547 |
552 |
-5 |
* |
아일랜드 |
549 |
545 |
4 |
|
폴란드 |
546 |
548 |
-1 |
|
영국 |
549 |
543 |
6 |
* |
미국 |
548 |
544 |
4 |
* |
벨기에 |
549 |
543 |
6 |
* |
슬로베니아 |
546 |
539 |
7 |
* |
카자흐스탄 |
543 |
546 |
-2 |
|
헝가리 |
546 |
538 |
8 |
* |
포르투갈 |
547 |
536 |
11 |
* |
스웨덴 |
536 |
544 |
-8 |
* |
미국 |
543 |
536 |
7 |
* |
노르웨이(5학년) |
537 |
538 |
-1 |
|
덴마크 |
542 |
536 |
6 |
* |
영국 |
536 |
536 |
-1 |
|
국제평균 |
505 |
505 |
|
|
국제평균 |
504 |
508 |
|
|
- 교육부
'교육관련 > 교육통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0) | 2016.12.01 |
---|---|
2013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0) | 2016.12.01 |
2015년 국제간 수학 과학 성취도 및 자신감 흥미도 수준 비교 (0) | 2016.11.30 |
2015년 국제 수학 과학 교사 전문성 수준 비교 (0) | 2016.11.30 |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요약 (0) | 2016.11.30 |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