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교육부 자료] 2018년 초등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새 교과서 관련 내용
새 교과서 관련 주요 내용 요약
* 주요 키워드 : 학생 참여, 실생활 적용, 융합
1. 초등학교
- 국어 1학기 1권 읽기(대단원 형태로, 주로 태도 학습내용과 연계하여 경험을 통한 체득과 교과 간 통합이 수월하도록 도움)
- 통합 과학
- 통합 사회
2. 중학교
- 중등 국어(중등은 주로 소단원 형태로, 지식․기능 성취기준과도 연계하여 국어과 주요 지식과 기능을 암기하지 않고 깨달을 수 있도록 설계)
3. 고등학교
- 고등학교의 경우 공통과목, 일반 선택 과목, 진로 선택 과목
|
|||
3월부터 사용할 새 교과서, 학생 참여 중심으로 바뀐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3-4, 중1, 고1 학생에 새로 적용 -‘교과서를’가르치는 수업 →‘교과서로’배우는 수업으로 변화 기대 |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3월부터 초등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가 지식을 설명․주입하던 방식에서 학생 참여가 한층 강조된 방식으로 바뀐다고 밝혔다.
※새 교과서 적용 일정:(’17)초1~2→(’18)초3~4, 중등1→(’19)초5~6, 중등2→(’20)중등3
○ ’새 교과서‘는 학습량을 적절하게 줄이고, 실제 배움이 일어나는 학생 활동과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경험을 단계적으로 제시하여 공교육에서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으며,
* 핵심역량 :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
○ 이를 통해 과도한 학습 분량, 학생의 흥미․참여 유도에 부적합한 구성, 일상생활과 괴리된 제재와 활동 등 현장 전문가들이 우려하던 기존 교과서의 문제점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초등 3~4 ‘새 교과서’ 만족도 : 82.8%(’17.9.1.~10.15. 학생․학부모․교사 총3,465명 대상)
[수업 변화를 이끄는 학생참여 중심 새 교과서]
‘교과서를’가르치던 수업 →‘교과서로’배우는 수업 |
□ 전문가 자문과 델파이 조사를 거쳐 선정한 우수사례는 다음과 같다.
① ‘한 학기 한 권 읽기’*로 국어 능력자 되기!
○ (국어) 실제 ‘읽기’보다 ‘읽기에 대해’, ‘쓰기’보다 ‘쓰기에 대해’ 공부하는 대신, 국어 시간에 책 한 권을 선정하여 읽고, 그 과정에서 친구들과 토의하고, 결과를 정리하고 표현하는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실질적인 국어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 초등 3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약 10년간 지속되는 국어 수업 혁신 프로젝트로, 현재 초등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의 매학기 국어 교과서에 관련 활동 제시
② 지식과 내 삶의 긴밀한 연결고리=사회
○ (사회) 기존 교과서가 ‘학습의 결과로 무엇을 알고 있는가’를 확인했다면, 새 교과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요소’를 강화하고 교실 내 학습을 학교 밖의 삶과 연계하는 활동을 강조하였다.
③ 생활 속 수학의 쓰임을 알면 ‘수학=호감’
○ (수학) 학습 분량과 난이도를 학생 수준에 맞추어 학습 부담은 낮추고, 꼭 배워야 할 내용은 협력․탐구하는 다양한 활동으로 제시하며, 실생활 속 활용 예시를 통해 수학의 유용성을 강조하였다.
<학습자 수준 맞춤>
|
|
④ 과학 지식을 실생활에 활용한 융합 학습
○ (과학) 초등 교과서는 과학 지식을 놀이와 연계하여 자연스럽게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중등 교과서는 실생활과 연계한 창의․융합 활동을 통해 과학 원리와 지식이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하였다.
⑤ 실전 영어 기초부터 수업시간에 숙달!
○ (영어) 교과서 속 상황을 학생의 일상생활과 연계하고, 영어 표현을 숙달하기 위한 참여 활동*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수업 시간에 배운 표현을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초등학교 3학년 영어단원 구성 사례(4차시 기준, 학년 전체 12~13단원으로 구성)
1 차시 |
‣Open up(학습준비) ‣Look & Listen(대화 듣기) ‣Chant(리듬에 맞춰 표현 익히기) ‣Listen & Do(짧은 대화 듣고 활동) 등 |
2 차시 |
‣Look & Say(애니메이션 보고 따라하기) ‣Sing! Sing(노래부르며 주요표현 익히기) ‣Play Together(놀이하며 표현 말하기) ‣Make a Story(그림을 보며 이야기하기) 등 |
3 차시 |
‣ABC fun(알파벳 읽고 쓰기) ‣Sounds fun(알파벳 소리 익히기) ‣ABC Song(알파벳 노래로 익히기) ‣ABC Play(놀이를 통해 알파벳 학습) 등 |
4 차시 |
‣Work Together(알파벳 나무 만들기) ‣Creative theater(동화를 활용한 역할놀이) ‣Hello World(세계 여러나라 문화 알아보기) ‣Review(배운 내용 정리하기) 등 |
수업 변화 넘어, 삶의 변화 이끄는 교과서 되길 |
□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현장 전문가들은 오랜 시간이 걸리고, 교사․학생 모두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이 방향으로 꾸준히 교과서와 수업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입을 모았으며, 새 교과서가 가져올 교육 현장의 변화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초중등 교과별 교과서 검토․심의위원 및 교육과정 관계자 대상(’18.2. 30명)
○ 아울러, 아이들이 소통하고 협력하며 배우는 수업을 경험하려면, 교육 공동체가 참여 중심 수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임미연 선생님 (대전동도초) |
“정답에 자기 생각을 끼워 맞추려 노력하던 아이들이 서로 다른 다양한 생각과 가치를 경험하며 열린 사고를 중요한 미덕으로 여기게 될 것” |
김기환 선생님 (문화여중) |
“아이들이 사회인이 되었을 때 책임감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끊임없이 토론하고 합리적인 해결방법을 찾아가는 능력을 발휘하게 될 것” |
한창호 선생님 (보성고) |
“이제 우리 교육이 스스로 참여하며 배우는 교육다운 교육을 고민하면서, 학생들이 인간 존재로 성장하는 데에 필수적인 경험들을 수업 안에서 하게 될 것” |
□ 교육부 남부호 교육과정정책관은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을 길러주는 학교 교육을 위해 교육공동체의 지혜와 열정을 모을 때”라고 하면서, 앞으로 교육부는 “학생의 참여중심 수업에 필요한 연구 환경 및 물리적 여건 조성을 위해 시․도교육청과 함께 행․재정적 지원 노력을 지속하겠다.”라고 강조하였다.
붙임 1 |
| 2018년 새 교과서 적용 학년 및 교과목 |
□ 적용 일정
학교 및 학년 |
’17 |
’18 |
’19 |
’20 |
․초등학교 1-2학년 |
|
|
|
|
|
|
|
|
|
|
|
|
|
|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1학년 |
|
|
|
|
|
|
|
|
|
|
|
|
|
|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2학년 / 고등학교 2학년 |
|
|
|
|
|
|
|
|
|
|
|
|
|
|
․중학교 3학년 / 고등학교 3학년 |
|
|
|
|
|
|
|
|
|
|
|
|
|
□ 2018학년도 사용 가능 교과서
○ 단위 학교 교육과정 편성에 따라 다음 목록에서 선택하여 사용
* (미음영)선택과목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
공통 과목 |
일반 선택 과목 교과서 |
진로 선택 과목 교과서 |
||||
국어 3-4학년 |
국어 1-1 / 1-2 |
국어 |
|
실용 국어, 심화 국어 |
||
수학 3-4학년 |
수학1 |
수학 |
수학Ⅰ, 수학Ⅱ, |
실용 수학, 기하, 경제 수학 |
||
영어 3-4학년 |
영어1 |
영어 |
영어 회화, 영어Ⅰ, 영어 독해와 작문 |
실용 영어, 영어권 문화, 진로 영어 |
||
|
|
한국사 |
|
|
||
사회 3-4학년 도덕 3-4학년 |
사회①/②, 역사부도, 사회과부도 도덕①/② |
통합사회 |
세계사, 동아시아사, 역사부도, 지리부도, 생활과 윤리, 사회․문화 |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
||
과학 3-4학년 |
과학1 기술・가정① 정보 |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
||
체육 3-4학년 |
체육① |
|
체육, 운동과 건강 |
스포츠 생활, 체육 탐구 |
||
음악 3-4학년 미술 3-4학년 |
음악① 미술① |
|
음악, 미술, 연극 |
음악 연주, 음악 감상과 비평 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
||
|
|
|
기술・가정, 정보 |
농업 생명 과학, 공학 일반, 창의 경영, 해양 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
||
생활외국어 |
|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
독일어Ⅱ 프랑스어Ⅱ 스페인어Ⅱ 중국어Ⅱ |
일본어Ⅱ 러시아어Ⅱ 아랍어Ⅱ 베트남어Ⅱ |
|
한문 |
|
한문Ⅰ |
한문Ⅱ |
|||
환경 보건 진로와 직업 |
|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종교학, 진로와 직업, 보건, 환경, 실용 경제, 논술 |
|
※초등 1-2학년 교과서는 2017년부터 적용(봄, 여름, 가을, 겨울 / 국어 / 수학 / 안전한 생활)
붙임 2 |
|
초중등학교 새 교과서에 대한 전문가의견 조사 결과 |
□ 개요
○ (대상) 2018학년도 새 교과서*의 심의․검토위원 및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후속 연구 참여자 등 총 30명(5과목 초중고 각 2인)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 (기간) 2018. 2. 5.~2. 19.
□ 문항 및 답변
문항 |
전문가 의견 |
①‘학생참여중심 교과서’개발 여부 |
•‘학생 참여 중심’이라는 측면에서 대체로 이전 교과서 보다 긍정적 •배운 것을 삶에 적용해 볼 수 있게 하는 방향으로 개발하려 노력 |
②기존 교과서 대비달라진점 |
• (학습량 적정화) 단순히 교과서 분량뿐만 아니라 어려워하는 개념이나 중복되는 계열을 상급 학년으로 재배치하는 등 학습 수준 적정화 • (참여하는 가운데 배우는 교수학습) 기존에는 10~20분이면 되는 기계적이고 단순한 지식 습득에 그친 반면, 새 교과서는 협력학습을 할 수 있도록 활동을 단계적으로 제시 • (배운 것을 삶에 적용하는 기회 제공)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편성(예: KTX에 탄 사람의 수를 알아보기(곱셈), 현장체험학습 계획세우기(거리구하기), 급식에 나오면 좋을 음식(표와 그래프) 등) |
③기대되는 변화 |
• (교사) ‘지식전달자’에서 ‘촉진자’, ‘관찰자’로 변화. 수업시간에 활동하며 배울 수 있는 도전적인 과제를 개발하는 수업 설계 전문가 • (학생) 기존의 약간은 엄숙하고 조용한 분위기에서 활기찬 교실의 모습 기대, 수업 시간에 졸거나 수업이 끝나자마자 푹 쓰러져 잠을 청하는 학생들이 줄어들 것,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책임질 수 있는 책임감과 학습과정에서 다른 학생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며 협력하는 자세․건전한 비판정신을 익히게 될 것 |
문항 |
전문가 의견 |
④학교 준비 상황 |
• (공통) 학교는 교사 연수와 컨설팅, 교과연구회, 수업비평협의회 / 지역교육지원청은 교사 학습 공동체, 수업 나눔 축제 등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의 중요성 인식 • (중학교) 자유학기제로 대부분의 교사가 학생 참여 중심 수업 경험 / 과거에 비해 수업 개선 의지를 보이는 교사 점차 증가 / 수업과 평가가 분리되지 않도록 과정중심평가 실시 /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면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 중심으로 평가 • (고등학교) 수업 변화에 대한 인식은 있어도 섣불리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시도하지 못하는 선생님들도 많이 있는 실정 / 학교생활기록부에 학생들의 활동을 기록해 주기 위해 학생들이 뭔가를 할 수 있는 수업을 구상하고 학생들을 관찰하여 기록하는 모습을 보면 현재 과정중심평가로 갈 수 있는 중간 단계 |
⑤학생 참여 중심 수업 안착을 위한 과제 |
• (교육공동체 인식) 학생들이 참여 수업을 통하여 얻게 되는 건 배움이지 수행결과가 아님을 인식해야 하며, 훌륭한 결과물 보다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소통․협력하며 배운 것에 초점을 둘 수 있도록 교사 연수・학부모 교육 확대 • (교육부) 학교에서 기초․기본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 마련,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 핵심 교원 양성, 지속적인 연구 체제 마련, 다양한 학생 참여 중심 수업 모듈 자료 개발, 교사 양성 기관 교육과정 개편, 학급당 적정 학생 수 • (교육청) 교사 공동체 중심 연구체제,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연수 체제, 협의회 및 연구시간 확보, 지역별 수업 설계 전문가 인력풀 구성, 교사․학부모 인식 개선 연수 및 홍보, 연구 중심의 학교 운영을 위한 학교 관리자 연수, 교육부 연수를 단위학교에 적극 전달 • (학교) 학급 친구를 경쟁상대가 아닌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로 인식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는 학교 분위기 형성 |
붙임 3 |
|
초중등학교 새 교과서 주요 특징(국어, 통합사회, 통합과학) |
□ 국어과‘한 학기 한 권 읽기’
○ (교과서) 처음 시도하는 선생님도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개발
��국어과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15.11.30.) 매 학기 한 권, 교과서 밖의 책을 수업시간에 완독하고, 타인과 생각을 나눈 후 자기 생각을 쓰는 데 도움이 되도록 통합적인 수업 활동을 개발한다. |
- (초등) 초등은 대단원 형태로, 주로 태도 학습내용과 연계하여 경험을 통한 체득과 교과 간 통합이 수월하도록 도움
- (중등) 중등은 주로 소단원 형태로, 지식․기능 성취기준과도 연계하여 국어과 주요 지식과 기능을 암기하지 않고 깨달을 수 있도록 설계
○ (지원) 교수․학습자료, 원격연수, 집합연수, 온라인게시판 외에도 선생님을 응원하는 작가 영상과 카드뉴스를 통해 지원 분위기 형성
※ 국어 교과서의 ‘한 학기 한 권 읽기’ 응원하는 작가 영상(https://youtu.be/zqAI4EiJrjU)
※ 카드뉴스 주소(https://www.facebook.com/ourmoekr/posts/1599994003395919)
□「통합사회」교과서 주요 활동 사례 일부
주제탐구 사례탐구 |
∙ 행복의 의미와 기준 탐색하기(A출판사) ∙ 청소년 근로 계약서 작성하기(A출판사)(B출판사) ∙ 합리적인 자산 관리의 방법(A출판사) ∙ 시민참여가 우리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 장애인 표지판 사례(C출판사) ∙ 나의 소비 생활 일기 쓰기(B출판사) ∙ 살기 좋은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D출판사) ∙ ‘미세 먼지’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 마련하기(E출판사) ∙ 내가 사는 지역이 생태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공약(E출판사) ∙ 모둠별 토론을 통해 학급규칙 만들기(E출판사) ∙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청소년∙청소년 사회탐구 발표대회(E출판사) ∙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 탐구 및 미래의 자녀 계획 세우기(E출판사) ∙ 높은 보수를 받는 사람에게 더 많은 세금을 것는 것은 정당한가, 부당한가?(B출판사) ∙ 부르카 착용금지법을 통합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모둠별 찬반토론하기 ∙ 청소년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 해결을 위한 셧다운(shutdown) 제도(E출판사) |
창의융합 활동 |
∙ 학교 구성원의 삶의 만족도 조사하기(A출판사) ∙ 우리 지역을 소개하는 UCC 만들기(A출판사) ∙ 감정 노동자의 일상을 담은 공익광고 만들기(A출판사) ∙ 나도 기업가가 될래요. ∙ 창업계획서 작성하기(A출판사) ∙ 다문화 사회의 차별 사례 역할극(A출판사) ∙ 우리는 평화 기자 ∙ 우리 손으로 평화신문 만들기(A출판사) ∙ 예술(글, 노래, 그림)에 담긴 행복을 찾아서(C출판사) ∙ 세계는 자연재해에 어떻게 대처했을까?(C출판사) ∙ 온라인 쇼핑이 확대되면서 우리의 일상은 어떻게 바뀌었을까(C출판사) ∙ 과거세대의 잘못을 현재 세대가 책임져야 하는가?(C출판사) :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정의관 토론하기 ∙ 자신의 생애주기별 금융설계 워크시트 작성하기(C출판사) ∙ 비주얼씽킹(visual thinking) 방법으로 ‘나의 행복론’ 작성하기(B출판사) ∙ 미세먼지 문제를 몸으로 표현하는 퍼포먼스 기획(B출판사) ∙ 우리 학급의 ‘사이버 윤리 헌장’ 만들기(B출판사) ∙ 스마트 시티 건설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서 만들기(B출판사) ∙ NIE ∙ 경제 기사 스크랩 보고서 만들기(B출판사) ∙ 지구촌 인권 신문 제작 및 발표(D출판사) ∙ 다른 문화 이해하기 프로젝트(D출판사) ∙ 행복 백일장 ∙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은 어떤 모습인지 적어보자(E출판사) ∙ 청소년들이 행복해지는 정책 제안하기(E출판사) ∙ 인권 홍보 동영상 만들기(E출판사) |
프로젝트 학습 |
∙ Brexit로 보는 지구촌 협력과 갈등의 미래(C출판사) ∙ 드론과 인공지능이 만난다면?(C출판사) ∙ 영화 「주토피아」 속 사회적 약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 토론하기(C출판사) ∙ 노래 「Imagine」에 담긴 세계 평화 토론 및 반전 포스터 만들기(D출판사) ∙ 대학 입시 제도의 공정성 판단하기(D출판사) ∙ 행복한 내 고장을 위한 청소년 정책 제안(B출판사) |
□「통합과학」교과서 주요 활동 사례 일부
실생활 연관 또는 최신과학을소재로 한 학습 |
∙ 자연의 구성물질 단원, ‘우리 선조들이 시용한 신소재, 방짜’ 소개(A출판사) ∙ 화학 변화 단원, 바이타민 C의 항산화제로서의 작용에 관한 실험 활동 하기(A출판사) ∙생태계와 환경 단원, 시화호의 담수화 포기 사례를 소개하고 토론을 통해 생물 다양성 파괴가 생태계 보전에 미친 영향에 대해 학습(A출판사) ∙ 플라스틱에 포함된 환경 호르몬 문제를 해결한 바이오 플라스틱을 소개하고, 개발 과정에서 나타난 농경지 잠식에 대해 논술하기(D출판사), 신소재 개발과 관련하여 나노 물질 사용 증가의 문제점 조사(C출판사) ∙ 시스템과 상호작용 단원, 자율주행차 소개 및 실제 운행에 대한 찬반 토론 해보기(D출판사) ∙ 지구 시스템 단원, 지진의 피해를 줄이는 내진 설계의 원리 소개(D출판사) ∙ 환경과 에너지 단원, 휴대 전화의 에너지 전환을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제시된 자료를 통해 학습(E출판사, B출판사) ∙ 렘브란트의 에칭 판화(B출판사), 청자 상감 구름 용 무늬 항아리 등 미술작품을 소재로 하여 산화 환원에 대해 학습(E출판사) ∙ 생명 시스템 단원, 2015년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인공 세포막 관련 자료를 소개하고, 향후 인공 세포막 연구의 방향에 대한 모둠 토의(C출판사) ∙ 화학 변화 단원, 산과 염기와 관련하여 산성비, 해양 산성화 관련 자료를 제시하고 친구들에게 해양 산성화를 막는 방안을 실천하도록 하는 글을 쓰도록 하고 있음(C출판사) ∙ 생태계와 환경 단원, 자동차 제동장치에 마찰력 대신 전자기 유도 현상을 이용하는 회생 제동 기술 활용 사례 소개(C출판사) |
과제 연구 및 산출물 제작 중심 학습 활동 |
∙ 역학적 시스템 단원, ‘운동과 관련된 안전사고 예방 장치 고안하기’(A출판사, D출판사, E출판사, C출판사), 일상생활에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장치 고안하기(B출판사) ∙ 시스템과 상호작용 단원, 아이스하키 경기 장면을 보고 사람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 원리를 생각토록 하고, 다양한 안전장치에 대해 조사(D출판사) ∙ 생명 시스템 단원, 다양한 생명체가 지구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생명을 유지해 나가는 모습(사진)으로 화보 만들기 활동 소개 ‘지구 생명체 생명활동 화보 만들기’ (A출판사) ∙ 생태계와 환경 단원, 에너지 사용량을 줄인 미래형 주택으로서 에너지 제로 하우스를 모둠별로 구상·발표·(A출판사, B출판사, C출판사), 지속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 도시 설계하기(D출판사, E출판사), 기후 변화로 바뀔 지구에 대한 미래 시나리오를 보고 환경 변화 극복 방안을 토의(B출판사) ∙ 생물 다양성과 유지 단원, 학급 쓰레기 분리수거 등을 포함하여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학급 협약 합의문 작성(D출판사), 우리반의 아름다운 실천사항 만들기(B출판사) |
토의․토론 |
∙ 지구 시스템 단원, 황사가 이동하는 모습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토론하도록 탐구 활동 제시(A출판사) ∙ 화학 변화 단원, 산성화된 토양을 효과적으로 중화시키기 위해 석회 가루를 정밀하게 살포하는 방법 고안과 지속 가능한 방지 대책 마련하기(A출판사, D출판사, E출판사) ∙ 물질과 규칙성 단원, 친환경 제설제의 유용성을 알리는 공익 광고 제작 및 발표(D출판사) |
- 교육부 자료
'교육관련 > 초중고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익동 수학전문학원] 2018년 초중고 소프트웨어 교육 연구·선도학교 명단입니다. (0) | 2018.03.13 |
---|---|
[학익동 문학동 주안동 1:1 수학전문학원] 알찬 자료-고등학생 내신 성적대별 유형별 합격률 분석 자료 (인문계,자연계) (0) | 2018.03.10 |
[학익동 수학전문학원]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범위 (수학 이과 기벡이 빠졌다-좋을까? 나쁠까?) (0) | 2018.02.28 |
[학교 석면 관리] 겨울방학 학교 석면 특별관리 결과 (0) | 2018.02.26 |
[2021 수능 출제범위 공청회 자료]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를 결정하기 위한 공청회 수능 수학 관련 내용 (0) | 2018.02.20 |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