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인천 학익동 1대1(일대일) 수준별로 수학 잘 가르치기로 소문난 수학학원] 2017학년도 남인천여중 수학(학년별) 평가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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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학년도 (수학)교과 연간 평가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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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1. 수행평가 반영 비율 (학기제) - 1학년 (2학기는 수행평가 100% 실시)
평가유형
배점 및 적용비율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비고 |
|||||||
1회고사 |
2회고사 |
논술 |
서술 |
수학적 함양능력 |
포트 폴리오 |
계 |
||||
선택형 |
서술형 |
선택형 |
서술형 |
|||||||
배점 |
75 |
25 |
75 |
25 |
20 |
20 |
10 |
|
|
( )는 1학년 2학기 반영비율 |
적용비율(%) |
18.75 |
6.25 |
18.75 |
6.25 |
20(30) |
20(30) |
10(20) |
(20) |
50 (100) |
가-2. 수행평가 반영 비율 (학기제) - 2,3학년
평가유형
배점 및 적용비율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비고 |
||||||
1회고사 |
2회고사 |
논술 |
서술 |
수학적함양능력 |
계 |
||||
선택형 |
서술형 |
선택형 |
서술형 |
||||||
배점 |
77 |
23 |
77 |
23 |
10 |
20 |
10 |
|
|
적용비율(%) |
23.1 |
6.9 |
23.1 |
6.9 |
10 |
20 |
10 |
40 |
나. 평가 지침 및 세부 규정
가. 단편적인 지식만을 암기하는 기존의 교수․학습 평가 방식을 지양하고 학생의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 등 고등사고 기능을 파악하고 개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하는 과제 및 인성 수행과정을 평가한다.
나. 단편적인 영역에 대한 일회성 평가를 지양하고 지속적으로 그 결과를 누가 기록하며 종합적인 평가 방법을 택한다.(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함)
다. 학생 개개인의 행동발달상황이나 흥미, 발표, 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을 평가한다.
라. 안전교육 7대 영역, 창의인성요소, 성교육(성폭력)등의 교육내용을 교과내용에 일정시간 포함되도록 한다.
다-1. 점수비율 - 1학년
학년 |
학기 |
영역 |
논술형평가 |
서술형평가 |
수학적함양능력 |
포트폴리오 |
총점 |
||||||||||||||||
1 |
1 |
점수 |
20 |
17 |
14 |
11 |
8 |
20 |
17 |
14 |
11 |
8 |
10 |
8 |
6 |
4 |
2 |
|
18~50 |
||||
2 |
점수 평가 |
30 |
25 |
20 |
15 |
10 |
30 |
25 |
20 |
15 |
10 |
20 |
17 |
14 |
11 |
8 |
20 |
17 |
14 |
11 |
8 |
36~100 |
|
A |
B |
C |
D |
E |
A |
B |
C |
D |
E |
A |
B |
C |
D |
E |
A |
B |
C |
D |
E |
※ 1학년 2학기는 자유학기제
다-2. 점수비율 – 2,3학년
영역 |
논술형평가 |
서술형평가 |
수학적함양능력 |
총점 |
||||||||||||
점수 |
10 |
8 |
6 |
4 |
2 |
20 |
17 |
14 |
11 |
8 |
10 |
8 |
6 |
4 |
2 |
12~40 |
다-3. 교과융합 과정중심 평가 계획
학년 |
교과 |
관련단원 |
평가 영역 |
수업 및 평가 내용 |
배점 |
시기 |
1 |
수학 |
2. 정수와 유리수 |
수학적함양 능력 |
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 |
3 |
4월 |
체육 |
Ⅱ.(가) 기록도전 |
건강활동 |
매 차시 측정 횟수 비교하기 |
25 |
4월 |
|
1 |
수학 |
4. 함수와 그래프 |
수학적함양 능력 |
순서쌍과 좌표 이해하기 |
3 |
6월 |
사회 |
1. 경위도의 차이와 인간 생활 |
포트폴리오 |
경도와 위도의 의미 파악 |
3 |
3월 |
|
2 |
수학 |
4. 일차부등식 |
수학적함양 능력 |
부등식의 성질 이해하고 표현 |
5 |
6월 |
영어 |
6. Find the Right Key |
서술 |
그림을 보고 문제해결과정을 서술하기 |
10 |
6월 |
|
3 |
수학 |
4. 통계 |
수학적함양 능력 |
중앙값, 최빈값, 평균 구하기 |
3 |
6월 |
체육 |
Ⅱ. (다)표적,투기 도전활동 |
도전활동 |
평균구하기 |
15 |
6월 |
|
수학 |
4. 통계 |
수학적함양 능력 |
분산과 표준편차 구하기 |
3 |
6월 |
|
과학 |
Ⅰ. 전기와 자기 |
논술 |
가정의 전기에너지 사용과 전기소비전력 |
10 |
6월 |
라. 세부 척도안
(1) 논술
학년 |
성취기준 |
평가 관점 |
배점 |
평가척도 |
||
1 |
1학기 |
수91014-1. 최대공약수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91022. 정수와 유리수의 대소 관계를 비교할 수 있다. 수92023. 일차방정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부여된 논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
20 |
논제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수학적 논리가 매우 우수함. |
20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우수함. |
17 |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보통임. |
14 |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부족함. |
11 |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매우 부족함. |
8 |
|||||
2 학 기 |
수95022. 삼각형의 합동조건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두 삼각형이 합동인지 판별할 수 있다. 수95032 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부채꼴의 넓이와 호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수95041-2 정다면체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30 |
논제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수학적 논리가 매우 우수함. |
30(A) |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우수함. |
25(B) |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보통임. |
20(C) |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부족함. |
15(D) |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매우 부족함. |
10(E) |
|||||
2 |
1 학 기 |
수91032. 유리수와 순환소수의 관계를 이해한다. 수92052. 부등식의 기본 성질을 이용하여 일차부등식을 풀 수 있다. |
부여된 논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
10 |
논제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수학적 논리가 매우 우수함. |
10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우수함. |
8 |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보통임. |
6 |
|||||
2학기 |
수93022. 일차함수의 그래프의 성질을 이해한다. 수93023. 일차함수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부족함. |
4 |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매우 부족함. |
2 |
|||||
3 |
1 학 기 |
수91042. 무리수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수92072. 이차방정식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부여된 논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
10 |
논제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수학적 논리가 매우 우수함. |
10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우수함. |
8 |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보통임. |
6 |
|||||
2학기 |
수95082. 피타고라스 정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95092. 삼각비를 활용하여 다양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부족함. |
4 |
|||||
논제를 수행하였으나 수학적 논리가 매우 부족함. |
2 |
(2) 서술
학년 |
성취기준 |
평가 관점 |
배점 |
평가척도 |
||
1 |
1학기 |
수91014-2. 최소공배수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수91023. 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수92012. 식의 값을 구할 수 있다. 수92013. 일차식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수93011. 다양한 상황을 표와 식으로 나타내고 함수의 개념을 이해한다.
|
부여된 서술형 문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
20 |
문제풀이 과정이 정확하고 매우 우수함. |
20 |
문제풀이 과정이 우수함. |
17 |
|||||
문제풀이 과정이 보통임. |
14 |
|||||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미흡함. |
11 |
|||||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매우 미흡함. |
8 |
|||||
2 학 기 |
수94012. 도수분포표로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할 수 있다. 수95031-1 다각형의 대각선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 수95042 회전체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30 |
문제풀이 과정이 정확하고 매우 우수함. |
30(A) |
||
문제풀이 과정이 우수함. |
25(B) |
|||||
문제풀이 과정이 보통임. |
20(C) |
|||||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미흡함. |
15(D) |
|||||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매우 미흡함. |
10(E) |
|||||
2 |
1 학 기 |
수92033. 다항식의 곱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곱셈공식을 유도할 수 있다. 수92035. 간단한 등식을 변형할 수 있다. 수92043. 미지수가 2개인 연립일차방정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부여된 서술형 문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
20 |
문제풀이 과정이 정확하고 매우 우수함. |
20 |
문제풀이 과정이 우수함. |
17 |
|||||
문제풀이 과정이 보통임. |
14 |
|||||
2학기 |
수95052-2. 삼각형의 내심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수95052-1. 삼각형의 외심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수95053-1 평행사변형의 성질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미흡함. |
11 |
|||||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매우 미흡함. |
8 |
|||||
3 |
1 학 기 |
수91051. 근호를 포함한 식의 사칙계산을 할 수 있다. 수91043. 실수의 대소 관계를 비교할 수 있다. 수92061. 인수분해의 뜻을 알고, 인수분해를 할 수 있다. 수92071. 이차방정식과 그 해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풀 수 있다.
|
부여된 서술형 문제를 적절한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해결 |
20 |
문제풀이 과정이 정확하고 매우 우수함. |
20 |
문제풀이 과정이 우수함. |
17 |
|||||
문제풀이 과정이 보통임. |
14 |
|||||
2학기 |
수93041-2. 이차함수 수93042. 이차함수의 그래프의 성질을 이해한다. 수95091. 삼각비의 뜻을 알고, 간단한 삼각비의 값을 구할 수 있다. |
|||||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미흡함. |
11 |
|||||
문제풀이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매우 미흡함. |
8 |
(3) 수학적함양능력
학년 |
성취기준 |
평가 관점 |
배점 |
평가척도 |
||
1 |
1학기 |
91011~ 수93012 |
교육과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성실하고 바른 자세로 참여, 수학적 개념과 기호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해결하는 능력, 모둠활동 수행정도 및 기여도 |
10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우수함. |
10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우수함. |
8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보통임. |
6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미흡함. |
4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미흡함. |
2 |
|||||
2 학 기 |
수94011~ 수95043-2 |
20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우수함. |
20(A)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우수함. |
17(B)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보통임. |
14(C)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미흡함. |
11(D)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미흡함. |
8(E) |
|||||
2 |
1,2 학기 |
수91031~ 수95072-2 |
교육과정 수행 중, 수업 산출물 완성도, 모둠활동 수행정도 및 기여도 |
10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우수함. |
10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우수함. |
8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보통임. |
6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미흡함. |
4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미흡함. |
2 |
|||||
3 |
1,2 학기 |
수91041~ 수95102 |
교육과정 수행 중, 수업 산출물 완성도, 모둠활동 수행정도 및 기여도 |
10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우수함. |
10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우수함. |
8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보통임. |
6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미흡함. |
4 |
|||||
수업참여도, 수학적 개념과 기호설명, 모둠활동 및 기여도가 매우 미흡함. |
2 |
(4) 포트폴리오
학년 |
학기 |
성취기준 |
평가 관점 |
평가척도 |
배점 |
1 |
2 |
수94011~ 수95043-2 |
교육과정 수행 중, 부여된 창의적 학습 과제를 충실하게 해결 |
과제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내용체계가 매우 우수함. |
20(A) |
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하고 내용체계가 우수함. |
17(B) |
||||
과제를 수행하였으나 내용체계가 보통임. |
14(C) |
||||
과제를 수행하였으나 내용체계가 미흡함. |
11(D) |
||||
과제를 수행하였으나 내용체계가 매우 미흡함. |
8(E) |
※ 기타 세부 사항은 교과협의회에서 충분한 협의 후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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