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2017학년도
인천백학초등학교
가. 학년평가 기본방향
가 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의 성적 처리에 관한 사항은 학생의 상황에 따라 각 담임 및 교과담당 교사의 개별지도 후 과정 중심으로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학년협의회에서 협의하여 결정한다.
나 교과학습발달상황의 평가 결과는 점수로 공개하거나 통지하지 아니하며 서술형으로 학기말에 통지한다.
다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내용은 교수•학습과 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내용으로 타당성과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라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교사가 필요에 따라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생의 성장이나 성취 수준에 대한 정보를 결과 확인, 대화, 알림장, 문자, 전화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시통지한다.
나. 학년평가 기본계획표
교과 |
영역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단원 |
교과 핵심역량 |
시기 |
국어 |
쓰기 |
적절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가. 설명 방법의 의미를 알고, 적절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5. 대상의 특성을 살려 |
의사 소통 역량 |
5월11주 |
나. 설명 방법의 의미를 알지만, 설명하는 글이 미흡하다. |
||||||
다. 설명 방법의 의미를 알지 못한다. |
||||||
읽기 |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가. 모르는 낱말이나 어려운 낱말의 의미를 문맥을 고려하여 이해한다. |
7. 낱말의 뜻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5월 13주 |
|
나. 모르는 낱말이나 어려운 낱말의 의미를 문맥을 고려하여 이해하나, 부족하다. |
||||||
다. 모르는 낱말이나 어려운 낱말의 의미를 문맥을 고려하여 이해하지 못한다. |
||||||
도덕 |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
가정과 학교에서 책임을 다하는 삶의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자신이 맡은 일을 충실히 해내며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바람직한 태도를 가질 수 있다. |
가. 책임의 종류를 바르게 연결하고 일상생활에서 책임을 다하려는 마음으로 자신이 실천할 책임을 꾸준하게 실천할 수 있다. |
3. 책임을 다하는 삶 |
자기 관리 역량,
공동 체 역량 |
5월 12주 |
나. 책임의 종류를 연결하지 못하나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실천할 책임을 실천할 수 있다. |
||||||
다. 책임의 종류를 연결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실천할 책임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한다. |
||||||
우리․타인과의 관계 |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알고 이를 사용할 수 있다. |
가.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이를 잘 사용하지 못한다. |
4. 정보사회에서의 올바른 생활 |
의사 소통 역량 |
6월17주 |
|
나.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알고 있으나 이를 잘 사용하지 못한다. |
||||||
다.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며 잘 사용하지 못한다. |
||||||
사회 |
지리 |
지도를 보고 인구분포와 교통발달의 변화를 파악하고 국토변화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가. 인구분포의 변화와 교통발달을 잘 설명하며 이 변화가 국토발달에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잘 설명할 수 있다. |
1. 살기 좋은 우리 국토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3월5주 |
나. 인구분포의 변화와 교통발달을 잘 설명하며 이 변화가 국토발달에 미친 영향을 잘 설명하지 못한다. |
||||||
다. 인구분포의 변화와 교통발달을 이해하지 못하며 이 변화가 국토발달에 미친 영향을 알지 못한다. |
||||||
일반 사회 |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우리 경제의 성장과정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
가. 경제 성장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알고, 자원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두 가지 서술할 수 있다. |
4. 우리 사회의 과제와 문화의 발전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6월18주 |
|
나. 경제 성장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자원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부분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
||||||
다. 경제 성장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자원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모두 서술할 수 없다. |
||||||
수학 |
수와 연산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을 할 수 있다. |
가.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능숙하게 계산하기 어려워한다. |
4. 분수의 덧셈과 뺄셈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5월 13주 |
나.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를 잘 모르지만 계산을 할 수 있다. |
||||||
다.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를 잘 모르고 계산하기 어려워한다. |
||||||
도형 |
직육면체의 여러 성질을 이해하고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
가. 직육면체의 성질을 알고 전개도를 정확히 그릴 수 있다. |
2. 직육 면체 |
창의적 사고 역량 |
4월6주 |
|
나. 직육면체의 성질을 대략적으로 알고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
||||||
다. 직육면체의 전개도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전개도를 그릴 수 없다. |
||||||
과학 |
생명 |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가. 꽃이 피는 이유와 열매가 맺히는 이유를 설명하고,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3. 식물의 구조와 기능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6월18주 |
나.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있으나,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
||||||
다.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지 못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
지구와 우주 |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하여 알게 된 사실을 설명할 수 있다. |
가.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할 수 있고 알게 된 사실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다. |
2. 태양계와 별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5월14주 |
|
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할 수 있으나,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통하여 알게 된 사실을 말하기 어려워한다. |
||||||
다.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하지 못하고,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통하여 알게 된 사실을 말하기도 어려워한다. |
||||||
실과 |
기술의 세계 |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를 통하여 스스로 자신의 건강 간식상을 마련하여 먹을 수 있다. |
가.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의 특징을 알아 조리할 수 있으며, 조리한 음식으로 영양을 고려한 건강 간식상을 스스로 차려 알맞은 양을 먹을 수 있다. |
5. 우리의식사 |
창의적 사고 역량 |
6월18주 |
나.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의 특징을 알아 조리할 수 있으며, 조리한 음식으로 간식상을 차려 먹을 수 있다. |
||||||
다.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체육 |
도전 활동 |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꾸준히 연습하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다. |
가.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꾸준한 연습을 통하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다. |
2-2. 더 멀리, 더 높이 뛰기 |
자기 관리 역량 |
3월4주 |
나.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이해하고, 꾸준한 연습을 통하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다.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이해하지만, 자신의 문제점을 찾지 못하여 기록에 변화가 없다. |
||||||
경쟁 활동 |
발야구형 게임의 기능과 전략을 적용해 게임할 수 있다. |
가. 발야구형 게임의 기본 기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운동 예절을 실천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3-1. 발야구형 게임 |
공동체 역량
자기 관리 역량 |
5월14주 |
|
나. 발야구형 게임의 기본 기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운동 예절을 실천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이다. |
||||||
다. 발야구형 게임의 기본 기능의 원리를 이해하지만, 상황에 맞는 운동 예절을 실천하는 태도가 다소 부족하다. |
||||||
표현 활동 |
민속 표현 활동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 방법을 바탕으로 작품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
가. 티니클링의 새로운 동작 구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전체 구성된 동작을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춤출 수 있다. |
4-2. 민속표현 활동해보기 |
창의적사고 역량
공동체역량 |
5월10주 |
|
나. 티니클링의 새로운 동작 구성에 참여하고 전체 구성된 동작으로 자연스럽게 춤출 수 있다. |
||||||
다. 티니클링의 새로운 동작 구성에 소극적 참여하고 전체 구성된 동작으로 춤출 수 있다. |
||||||
음악 |
표현 |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을 알고, 점음표의 리듬꼴을 살려 바른 자세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
가.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을 잘 알고 있으며, 점음표의 리듬꼴을 잘 살려 바른 자세로 노래 부를 수 있다. |
1-1. 숲 속을 걸어요 |
심미적 감성 역량 |
5월9주 |
나.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을 잘 알고 있으며, 점음표의 리듬꼴을 대체로 살려 바른 자세로 노래 부를 수 있다. |
||||||
다.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점음표의 리듬꼴을 살리지 못하고 노래 부르는 자세가 바르지 못하다. |
||||||
감상 |
마음을 표현하는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고, 그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가. 산조의 특징을 3가지 정도 잘 알고 있고,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2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쓸 수 있다. |
2-1. 개고리 개골청 |
심미적 감성 역량 |
3월4주 |
|
나. 산조의 특징을 2가지 알고 있고,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1가지 구체적으로 쓸 수 있다. |
||||||
다. 산조의 특징을 1가지 이하로 알고 있고,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구체적으로 쓰지 못한다. |
||||||
미술 |
표현 |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다. |
가.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효과적인 표현 방법으로 제작할 수 있다. |
7. 새로운공간 |
심미적 감성 역량 |
6월17주 |
나.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다. |
||||||
다.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하는 데 표현 방법이 적절하지 못하다. |
||||||
감상 |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가.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다. |
4-1. 재미있는 미술 여행 |
심미적 감성 역량 |
4월6주 |
|
나.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다.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미흡하다. |
||||||
영어 |
말하기 |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묻고 답한다. |
가.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중심 내용을 묻고 답할 수 있다. |
2. Whose Ball Is This? |
영어 의사 소통 능력 |
4월 5주 |
나.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대화 내용에 대해 답할 수 있다. |
||||||
다.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중심 내용을 묻고 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듣기 |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이해한다. |
가.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4. My Favorite Class Is Art |
정보 활용 능력 |
5월 11주 |
|
나.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
다.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내용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읽기 |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이해한다. |
가.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5.May I Drink Some Water? |
자기 주도적 능력 |
6월 14주 |
|
나.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
다.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쉬운 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쓰기 |
실물, 그림, 도표를 보고 한두 문장으로 쓴다. |
가.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써 넣어 3개의 문장을 정확하게 완성한다. |
6.What's in the Zoo? |
정보 활용 능력 |
6월 17주 |
|
나.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써 넣어 2개의 문장을 정확하게 완성한다. |
||||||
다.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써 넣어 0~1개의 문장을 정확하게 완성한다. |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5. 대상의 특성을 살려 |
평가 영역 |
쓰기 |
|
핵심성취기준 |
적절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자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5월 11주 |
|
평가 내용 |
․ 내용에 알맞은 설명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가? ․ 적절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설명하는 글을 채점할 때에는 내용보다는 설명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하였는지에 초점을 둔다. |
|||
성취 수준
|
가 ◎ |
설명 방법의 의미를 알고, 적절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
나 ○ |
설명 방법의 의미를 알지만, 설명하는 글이 미흡하다. |
|||
다 △ |
설명 방법의 의미를 알지 못한다. |
국어과 평가지
|
|||||||||||||||||||||
단원명 |
5. 대상의 특성을 살려 |
이름 |
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쓰기 |
|
|||||||||||||||||||
평가 내용 |
내용에 알맞은 설명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가? 적절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의 특징이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동물을 대상으로 글을 쓰는 경우에 적절한 설명 방법과 내용을 알맞게 연결해 봅시다.
2 <보기>에서 설명 방법과 대상을 한 가지씩 고르고, 설명하는 글을 써 봅시다.
|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7. 낱말의 뜻 |
평가 영역 |
읽기 |
|
핵심성취기준 |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5월 13주 |
|
평가 내용 |
․ 문맥을 고려하여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학급 수준에 따라 문제의 글을 달리하여 수준을 조정할 수 있다. |
|||
성취 수준
|
가 ◎ |
모르는 낱말이나 어려운 낱말의 의미를 문맥을 고려하여 이해한다. |
||
나 ○ |
모르는 낱말이나 어려운 낱말의 의미를 문맥을 고려하여 이해하나, 부족하다. |
|||
다 △ |
모르는 낱말이나 어려운 낱말의 의미를 문맥을 고려하여 이해하지 못한다. |
국어 과 평가지
|
||||||||||||
단원명 |
7. 낱말의 뜻 |
이름 |
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읽기 |
|
||||||||||
평가 내용 |
문맥을 고려하여 낱말의 의미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가? |
|||||||||||
활동 과제 |
||||||||||||
[1~2] 밑줄 친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다음 글을 읽어 봅시다.
1. 밑줄 친 낱말의 뜻을 짐작하여 써 봅시다.
2. 밑줄 친 낱말 중 하나를 사용하여 짧은 문장을 만들어 써 봅시다.
|
도덕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3. 책임을 다하는 삶 |
평가 영역 |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
|
핵심성취기준 |
가정과 학교에서 책임을 다하는 삶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자신이 맡은 일을 충실히 해내며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바람직한 태도를 가질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자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자기관리역량, 공동체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5월 12주 |
|
평가 내용 |
․ 가정과 학교에서 책임을 다하는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알고 있는가? ․ 자신이 맡은 일을 충실히 해내며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바람직한 태도를 가질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행복한 내가 되기 위한 책임과 즐거운 학급을 위한 책임에 관한 실천사항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꾸준히 실천하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책임의 종류를 바르게 연결하고 일상생활에서 책임을 다하려는 마음으로 자신이 실천할 책임을 꾸준하게 실천할 수 있다. |
||
나 ○ |
책임의 종류를 연결하지 못하나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실천할 책임을 실천할 수 있다. |
|||
다 △ |
책임의 종류를 연결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실천할 책임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한다. |
국어과 평가지
|
||||||||||||||||||||||||||||||||||||||||||||||||||||||
단원명 |
3. 책임을 다하는 삶 |
이름 |
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
|
||||||||||||||||||||||||||||||||||||||||||||||||||||
평가 내용 |
가정과 학교에서 책임을 다하는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알고 있는가? 자신이 맡은 일을 충실히 해내며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바람직한 태도를 가질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다음은 어떤 책임을 나타낸 것인지 알맞게 선으로 이어 봅시다.
2 내가 실천할 책임을 정하고, 일주일 동안 실천해 봅시다.
|
도덕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4. 정보사회에서의 올바른 생활 |
평가 영역 |
우리․타인과의 관계 |
|
핵심성취기준 |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알고 이를 사용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6월 17주 |
|
평가 내용 |
․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네티켓에 대해 알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장난스러운 대답을 지양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이를 잘 사용할 수 있다. |
||
나 ○ |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알고 있으나 이를 잘 사용하지 못한다. |
|||
다 △ |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며 잘 사용하지 못한다. |
국어과 평가지
|
|||||||||||||||
단원명 |
4. 정보사회에서의 올바른 생활 |
이름 |
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우리 ․ 타인과의 관계 |
|
|||||||||||||
평가 내용 |
정보사회에서 네티즌들이 지녀야 할 기본예절네티켓에 대해 알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다음 두 상황의 댓글을 읽고, 글을 쓴 사람이 어떤 마음을 느낄지 적어 봅시다.
2 잘못된 댓글을 대신해 직접 선한 댓글을 달아 봅시다.
|
사회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1. 살기 좋은 우리 국토 |
평가 영역 |
지리 |
|
핵심성취기준 |
지도를 보고 인구분포와 교통발달의 변화를 파악하고 국토변화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지필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3월 5주 |
|
평가 내용 |
․ 지도를 보고 인구분포와 시기별 교통발달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가? ․ 인구분포와 시기별 교통발달을 국토변화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지도를 보고 내용을 분석하여 파악하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인구분포의 변화와 교통발달을 잘 설명하며 이 변화가 국토발달에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잘 설명함 |
||
나 ○ |
인구분포의 변화와 교통발달을 잘 설명하며 이 변화가 국토발달에 미친 영향을 잘 설명하지 못한다. |
|||
다 △ |
인구분포의 변화와 교통발달을 이해하지 못하며 이 변화가 국토발달에 미친 영향을 알지 못한다. |
사회과 평가지
|
|||||||||||||||||||
단원명 |
1. 살기 좋은 우리 국토 |
이름 |
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지리 |
|
|||||||||||||||||
평가 내용 |
지도를 보고 인구분포와 시기별 교통발달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가? 인구분포와 시기별 교통발달을 국토변화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 다음지도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2. 위와 같은 인구분포 변화와 교통의 발달이 우리국토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하시오
|
사회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4. 우리 사회의 과제와 문화의 발전 |
평가 영역 |
일반 사회 |
|
핵심성취기준 |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우리 경제의 성장과정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지필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6월 18주 |
|
평가 내용 |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와 이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알고 있는가?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채점할 때에는 내용의 암기보다는 해결 방안 제시를 정확히 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둔다. |
|||
성취 수준
|
가 ◎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알고, 자원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두 가지 서술할 수 있다. |
||
나 ○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자원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부분적으로 서술할 수 있다. |
|||
다 △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자원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을 모두 서술할 수 없다. |
사회과 평가지
|
||||||||||||||||||||||||||
단원명 |
4. 우리 사회의 과제와 문화의 발전 |
이름 |
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일반 사회 |
|
||||||||||||||||||||||||
평가 내용 |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와 이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알고 있는가?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 다음 경제 성장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1 ▲ 노사 갈등 2![]() ▲ 자원 고갈 3![]() ▲ 빈부 격차
1. 위 그림과 관련 있는 경제 성장 과정에서의 문제와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까닭을 관련 있는 것끼리 연결하시오.
2. 위의 문제 중에서 우리의 생활 속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찾아 기호를 쓰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두 가지 쓰시오.
|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4. 분수의 덧셈과 뺄셈 |
평가 영역 |
수와 연산 |
|
핵심성취기준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을 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자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5월 13주 |
|
평가 내용 |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며 분모가 다른 분수의 뺄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설명하는 글을 채점할 때에는 내용보다는 설명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하였는지에 초점을 둔다. |
|||
성취 수준
|
가 ◎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능숙하게 계산하기 어려워한다. |
||
나 ○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를 잘 모르지만 계산을 할 수 있다. |
|||
다 △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를 잘 모르고 계산하기 어려워한다. |
수학과 평가지
|
|||||||||
단원명 |
4. 분수의 덧셈과 뺄셈 |
이름 |
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수와 연산 |
|
|||||||
평가 내용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며 분모가 다른 분수의 뺄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2.
3.
|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2. 직육면체 |
평가 영역 |
도형 |
|
핵심성취기준 |
직육면체의 여러 성질을 이해하고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지필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창의적 사고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4월 6주 |
|
평가 내용 |
․ 직육면체의 여러 성질을 이해하고 전개도를 그릴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실선으로 나타내야 하는 모서리와 점선을 구분하여 정확하게 전개도를 그려야 한다. ․ 모양은 달라도 다양한 직육면체의 전개도를 정답으로 인정해야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직육면체의 성질을 알고 전개도를 정확히 그릴 수 있다. |
||
나 ○ |
직육면체의 성질을 대략적으로 알고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
|||
다 △ |
직육면체의 전개도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전개도를 그릴 수 없다. |
수학과 평가지
|
|||
단원명 |
2. 직육면체 |
이름 |
학년 반 번 |
평가 영역 |
도형 |
|
|
평가 내용 |
직육면체의 여러 성질을 이해하고 전개도를 그릴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 직육면체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면 ㄱㄴㄷㄹ과 평행한 면을 쓰시오.
2. 면 ㄱㄴㅂㅁ과 수직인 면을 모두 쓰시오.
※ 다음 직육면체의 전개도를 잘라 직육면체를 만들었을 때 물음에 답하시오. 3. 면 다와 평행한 면을 써보시오. 면 4. 다음 모서리와 만나는 모서리를 써보시오. 선분 ㄷㄹ과 선분 , 선분 ㄱㅎ과 선분
5. 직육면체의 전개도를 그려보시오. |
과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3. 식물의 구조와 기능 |
평가 영역 |
생명과 지구 |
|
핵심성취기준 |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6월 18주 |
|
평가 내용 |
․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꽃이 피는 이유와 열매가 맺히는 이유를 이해하도록 못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꽃이 피는 이유와 열매가 맺히는 이유를 설명하고,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나 ○ |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있으나,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하는 능력이 다소 부족하다. |
|||
다 △ |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지 못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과학과 평가지
|
|||||||||||||||||||||||||||||||||||
단원명 |
3. 식물의 구조와 기능 |
이름 |
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생명과 지구 |
|
|||||||||||||||||||||||||||||||||
평가 내용 |
꽃과 열매의 구조를 이해하고 꽃과 씨, 열매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다음은 사과꽃의 해부도입니다. 그림에 알맞은 기관의 이름을 써 보고 알맞은 역할을 연결하여 봅시다.
2. 우리가 먹는 사과는 씨와 껍질 사이에 양분이 저장되어 있는 열매입니다. 사과 열매에 양분이 저장되어 있는 까닭을 알맞게 설명한 사람의 이름을 써 봅시다. |
과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2. 지구와 달의 운동 |
평가 영역 |
생명과 지구 |
|
핵심성취기준 |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하여 알게 된 사실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5월 14주 |
|
평가 내용 |
․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문제에 제시 된 표를 활용하도록 한다. ․ 2번 문항은 모두 다 써야 정답 처리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할 수 있고 알게 된 사실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다. |
||
나 ○ |
상대적인거리를 비교할 수 있으나,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통하여 알게 된 사실을 말하기 어려워한다. |
|||
다 △ |
상대적인거리를 비교하지 못하고,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통하여 알게 된 사실을 말하기도 어려워한다. |
과학과 평가지
|
|||||||||||||||||||||
단원명 |
2. 지구와 달의 운동 |
이름 |
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생명과 지구 |
|
|||||||||||||||||||
평가 내용 |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 다음은 태양에서 지구까지의 거리를 1이라고 보았을 때의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인 거리입니다.
1. 다음 물음에 알맞은 답을 안에 써 봅시다. 1 태양계의 행성 중에서 태양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행성은 입니다. 2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은 입니다.
2. 위의 행성 중에서 지구보다 먼 거리에서 태양 주위를 도는 행성을 모두 써 봅시다.
3.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실제 거리를 비교하여 알게 된 사실과 관련하여 빈칸을 완성해 봅시다.
1 크기가 대체로 큰 행성은 태양에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태양에서 멀어질수록 행성 간의 거리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태양 가까이에 있는 행성의 크기는 대체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실과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5. 우리의 식사 |
평가 영역 |
가정 생활 |
|
핵심성취기준 |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를 통하여 스스로 자신의 건강 간식상을 마련하여 먹을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자기평가, 실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창의적 사고 역량 |
|
준비물 |
간식 만들기 재료, 조리 기구, 앞치마, |
평가 시기 |
6월 18주 |
|
평가 내용 |
․ 음식이 밥상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발생 요인을 설명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조리기구의 사용에 있어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한다. 칼, 가위 등의 날카로운 조리도구의 사용에 주의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의 특징을 알아 조리할 수 있으며, 조리한 음식으로 영양을 고려한 건강 간식상을 스스로 차려 알맞은 양을 먹을 수 있다. |
||
나 ○ |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의 특징을 알아 조리할 수 있으며, 조리한 음식으로 간식상을 차려 먹을 수 있다. |
|||
다 △ |
삶기, 찌기 등 간단한 조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체육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2-2. 더 멀리, 더 높이 뛰기 |
평가 영역 |
도전활동 |
|
핵심성취기준 |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꾸준히 연습하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실기 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자기관리역량 |
|
준비물 |
발 구름판, 라인기, 줄자 |
평가 시기 |
3월 4주 |
|
평가 내용 |
․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꾸준히 연습하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살려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 자신감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친구와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도전하는 자세를 칭찬할 수 있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꾸준한 연습을 통하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나 ○ |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이해하고, 꾸준한 연습을 통하여 기록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다 △ |
멀리뛰기의 동작별 특징을 이해하지만, 자신의 문제점을 찾지 못하여 기록에 변화가 없다. |
체육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3-1. 발야구형 게임 |
평가 영역 |
경쟁활동 |
|
핵심성취기준 |
발야구형 게임의 기능과 전략을 적용해 게임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동료 평가,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자기관리역량, 공동체역량 |
|
준비물 |
팀조끼, 라인기, 공, 베이스 |
평가 시기 |
5월 14주 |
|
평가 내용 |
발야구형 게임의 기본 기능과 전략을 적용하여 규칙을 준수하며 게임을 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공을 차거나 던질 수 있도록 한다. ․ 공을 받거나, 찰 때에는 시선은 공에 있어야 함을 잊지 않도록 한다. ․ 친구와 서로 도와가며 협동하는 자세를 칭찬할 수 있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발야구형 게임의 기본 기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운동 예절을 실천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
나 ○ |
발야구형 게임의 기본 기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운동 예절을 실천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이다. |
|||
다 △ |
발야구형 게임의 기본 기능의 원리를 이해하지만, 상황에 맞는 운동 예절을 실천하는 태도가 다소 부족하다. |
체육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4-2. 민속표현 활동해보기 |
평가 영역 |
표현활동 |
|
핵심성취기준 |
민속 표현 활동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 방법을 바탕으로 작품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
|||
평가 유형 |
실기 평가, 동료 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공동체 역량, 창의적사고 역량 |
|
준비물 |
티니클링 대용 고무밴드 |
평가 시기 |
5월 10주 |
|
평가 내용 |
․ 티니클링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본 동작과 응용동작으로 춤을 구성하여 표현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고무밴드를 사용할 때 움직임에 유의하며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처음부터 완벽한 구성이 어렵다는 것을 알도록 하고, 동작을 표현하면서 조금씩 다듬어 갈 수 있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티니클링의 새로운 동작 구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전체 구성된 동작을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춤출 수 있다. |
||
나 ○ |
티니클링의 새로운 동작 구성에 참여하고 전체 구성된 동작으로 자연스럽게 춤출 수 있다. |
|||
다 △ |
티니클링의 새로운 동작 구성에 소극적 참여하고 전체 구성된 동작으로 춤출 수 있다. |
음악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1-1. 숲 속을 걸어요 |
평가 영역 |
표현 |
|
핵심성취기준 |
∙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을 알고, 점음표의 리듬꼴을 살려 바른 자세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실기 평가, 관찰 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심미적 감성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5월 9주 |
|
평가 내용 |
∙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을 알고 있는가? ∙ 점음표의 리듬꼴을 살려 바른 자세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바른 자세는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좋다. ∙ 변성기의 학생들이 많으므로 무리하지 않게 발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점음표의 리듬꼴을 살려 경쾌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을 잘 알고 있으며, 점음표의 리듬꼴을 잘 살려 바른 자세로 노래 부를 수 있다. |
||
나 ○ |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을 잘 알고 있으며, 점음표의 리듬꼴을 대체로 살려 바른 자세로 노래 부를 수 있다. |
|||
다 △ |
셈여림, 붙임줄, 임시표의 쓰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점음표의 리듬꼴을 살리지 못하고 노래 부르는 자세가 바르지 못하다. |
음악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2-1. 개고리 개골청 |
평가 영역 |
감상 |
|
핵심성취기준 |
마음을 표현하는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고, 그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지필 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심미적감성 역량 |
|
준비물 |
평가지체크리스트 포함 |
평가 시기 |
3월 4주 |
|
평가 내용 |
․ 산조의 특징을 알고 있는가? ․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알고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특징을 쓸 때 ‘좋다, 싫다’정도의 간단한 느낌만 쓰지 않도록 한다. ․ 악기의 특징이나 음색에 대한 느낌, 또는 산조를 감상하고 떠오르는 장면 등을 구체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산조의 특징을 3가지 정도 잘 알고 있고,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2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쓸 수 있다. |
||
나 ○ |
산조의 특징을 2가지 알고 있고,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1가지 구체적으로 쓸 수 있다. |
|||
다 △ |
산조의 특징을 1가지 이하로 알고 있고,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구체적으로 쓰지 못한다. |
음악과 평가지
|
|||||||||||||||
단원명 |
2-1. 개고리 개골청 |
이름 |
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감상 |
|
|||||||||||||
평가 내용 |
산조의 특징을 알고 있는가?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를 감상하고 그 특징을 알고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산조의 특징을 모두 골라 ◯표 해 봅시다.
2.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의 일부분을 듣고 알맞은 것끼리 연결해 봅시다.
|
미술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7. 새로운 공간 |
평가 영역 |
표현 |
|
핵심성취기준 |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실기 평가, 자기 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의사소통 역량 |
|
준비물 |
다양한 공익 광고 포스터, 활동지 |
평가 시기 |
6월 17주 |
|
평가 내용 |
․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부정적이거나 장난스러운 내용은 지양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효과적인 표현 방법으로 제작할 수 있다. |
||
나 ○ |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다. |
|||
다 △ |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하는 데 표현 방법이 적절하지 못하다. |
미술과 평가지
|
|||||||
단원명 |
7. 새로운 공간 |
이름 |
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표현 |
|
|||||
평가 내용 |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이제석한국/1982~
2 나만의 광고를 제작해 봅시다.
|
미술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4. 이야기 세상 |
평가 영역 |
감상 |
|
핵심성취기준 |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감상문 |
교과 핵심 역량 |
심미적 감성 역량 |
|
준비물 |
우리나라의 시대별 미술 참고 작품 |
평가 시기 |
4월 6주 |
|
평가 내용 |
․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변천 과정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에 계승된 사례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다. |
||
나 ○ |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다 △ |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미흡하다. |
미술과 평가지
|
||||||
단원명 |
4. 이야기 세상 |
이름 |
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감상 |
|
||||
평가 내용 |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변천 과정과 현대에 계승된 사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 우리나라 미술 중 도자 공예, 회화, 건축의 시대별 특징에 대하여 이야기해 봅시다.
|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2. Whose Ball Is This? |
평가 영역 |
말하기 |
|
핵심성취기준 |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묻고 답한다. |
|||
평가 유형 |
상호평가,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영어 의사소통 능력 |
|
준비물 |
수행평가지 |
평가 시기 |
4월 5주 |
|
평가 내용 |
- 그림을 보고,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이에 답하는 표현을 말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그림을 보고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고 짝과 번갈아 가며 역할 수행을 하도록 한다.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표현이라도 의미를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하면 맞는 것으로 간주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그림을 보고,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이에 답하는 표현을 7개 이상 바르게 말한다. |
||
나 ○ |
그림을 보고,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이에 답하는 표현을 4~6개 바르게 말한다. |
|||
다 △ |
그림을 보고,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이에 답하는 표현을 0~3개 바르게 말한다. |
영어과 평가지
|
|||
단원명 |
2. Whose Ball Is This? |
이름 |
학년 반 번 |
평가 영역 |
말하기 |
|
|
평가 내용 |
그림을 보고, 물건의 주인이 누구인지 묻고 이에 답하는 표현 말하기 |
||
활동 과제 |
|||
|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4. My Favorite Class Is Art |
평가 영역 |
듣기 |
|
핵심성취기준 |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이해한다. |
|||
평가 유형 |
지필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정보활용능력 |
|
준비물 |
교과서 70p. Check and Jump A,B,C |
평가 시기 |
5월 11주 |
|
평가 내용 |
대화를 듣고 말하는 이가 좋아하는 색깔이나 과목이 무엇인지 알기 |
|||
평가상의 유의점 |
들려주는 횟수를 미리 학생에게 안내하여 집중하여 들을 수 있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대화를 듣고 각 화자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3문제의 내용을 모두 알 수 있다. |
||
나 ○ |
대화를 듣고 각 화자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2문제의 내용을 알 수 있다. |
|||
다 △ |
대화를 듣고 각 화자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0~1문제의 내용을 알 수 있다. |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5. May I Drink Some Water? |
평가 영역 |
읽기 |
|
핵심성취기준 |
일상생활에 관한 짧고 쉬운 글을 읽고 이해한다. |
|||
평가 유형 |
지필평가,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자기주도적능력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6월 14주 |
|
평가 내용 |
- 허락을 구하고 음식을 권하는 표현을 읽고, 내용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주어진 문장에 대한 해석을 문장 옆에 간단히 쓸 수 있도록 하여 완벽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문장을 읽고, 알맞은 그림을 모두 찾는다. |
||
나 ○ |
문장을 읽고, 2~3개의 그림에 알맞은 문장을 찾는다. |
|||
다 △ |
문장을 읽고, 0~1개의 그림에 알맞은 문장을 찾는다. |
영어과 평가지
|
|||
단원명 |
1. May I Drink Some Water? |
이름 |
학년 반 번 |
평가 영역 |
읽기 |
|
|
평가 내용 |
허락을 구하고 음식을 권하는 표현을 읽고, 내용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
||
활동 과제 |
|||
1. 주어진 문장을 읽고, 누가 한 말인지 말풍선 속에 번호를 써 봅시다.
|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5학년 1학기
단원명 |
6. What’s in the Zoo? |
평가 영역 |
쓰기 |
|
핵심성취기준 |
실물, 그림, 도표를 보고 한두 문장으로 쓴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정보활용능력 |
|
준비물 |
교과서 107p. Check and Jump E-2번 |
평가 시기 |
6월 17주 |
|
평가 내용 |
동물원에 어떤 동물들이 몇 마리가 있는지 짧은 문장으로 쓰기 |
|||
평가상의 유의점 |
복수와 단수를 명확히 구분하여 쓰는지 평가한다. 그림을 자세히 관찰하고 쓰도록 주의를 준다.
|
|||
성취 수준
|
가 ◎ |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써 넣어 3개의 문장을 정확하게 완성한다. |
||
나 ○ |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써 넣어 2개의 문장을 완성한다. |
|||
다 △ |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써 넣어 1~0개의 문장을 완성한다. |
-학교 알리미
'학교정보(인천 미추홀구) > 백학초등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