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2017학년도
인천백학초등학교
가. 학년평가 기본방향
가 평가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의 성적 처리에 관한 사항은 학생의 상황에 따라 각 담임 및 교과담당 교사의 개별지도 후 과정 중심으로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학년협의회에서 협의하여 결정한다.
나 교과학습발달상황의 평가 결과는 점수로 공개하거나 통지하지 아니하며 서술형으로 학기말에 통지한다.
다 성취기준-성취수준-평가내용은 교수•학습과 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내용으로 타당성과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라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교사가 필요에 따라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생의 성장이나 성취 수준에 대한 정보를 결과 확인, 대화, 알림장, 문자, 전화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시통지한다.
나. 학년평가 기본계획표
교과 |
영역 |
단원명 |
성취기준 |
성취수준 |
교과 핵심역량 |
시기 |
국어 |
읽기 |
1. 이야기 속으로 |
이야기 글에서 구성요소를 고려하여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
가. 인물, 사건, 배경을 정확히 알고 이를 고려하여 이야기의 줄거리를 말할 수 있다. |
문제 해결 능력 |
3월 2주 |
나. 인물, 사건, 배경을 찾을 수 있지만 이야기의 줄거리로 연결하는 것이 미흡하다. |
||||||
다. 이야기의 구성 요소를 잘 알지 못하고, 줄거리를 간추리지 못한다. |
||||||
듣기 말하기 |
2. 회의를 해요 |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알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
가.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대인 관계 능력 |
3월 3주 |
|
나.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3~4개 정도 알고 있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1~2가지 정도 설명할 수 있다. |
||||||
다.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잘 알지 못하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설명하지 못한다. |
||||||
쓰기 |
3. 문장을 알맞게 |
상황에 어울리는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 싶은 내용을 글로 쓸 수 있다. |
가. 상황에 어울리는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구체적으로 잘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
의사 소통 능력 |
4월 7주 |
|
나. 상황에 어울리는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
||||||
다.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 문장을 사용하거나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어색하다. |
||||||
문학 |
5. 서로 다른 느낌 |
시를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가.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경험과 연결시켜 이야기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
자기 성찰 계발 능력 |
5월 11주 |
|
나.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 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
||||||
다.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문법 |
8. 국어 사전과 함께 |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을 수 있다. |
가. 국어사전에 낱말이 실리는 순서를 알고 모르는 낱말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
정보 활용 능력 |
6월 17주 |
|
나. 국어사전에 낱말이 실리는 순서를 알고 있지만 모르는 낱말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다. 국어사전에 낱말이 실리는 순서를 알지 못하며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모르는 낱말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도덕 |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
1. 최선을 다하는 생활 |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 고 실천할 수 있다. |
가.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잘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
자기존중 및 관리 능력 |
3월 5주 |
나.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있으나 생활 속에서 실천하지 못한다. |
||||||
다.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제한적으로 알고 있으며 생활 속에서 실천하지 못한다. |
||||||
우리‧타인과의 관계 |
2. 함께 하는 인터넷 세상 |
인터넷 예절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
가. 인터넷 예절을 알고 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
도덕적 대인관계 능력 |
4월 9주 |
|
나. 인터넷 예절을 알고 있지만 실제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다. 인터넷 예절에 대해 알지 못한다. |
||||||
사회‧국가‧지구공동체와의 관계
|
4. 둘이 아닌 하나 되기 |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
가.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있으며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
도덕적 공동체 의식 |
7월 19주 |
|
나.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제한적으로 알고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
||||||
다.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지 못하고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지 않는다. |
||||||
사회 |
지리 |
1.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
촌락의 자연환경적 특징을 알고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을 알 수 있다. |
가. 촌락의 자연환경적 특징을 알고 지도를 이용하여 촌락이 발달한 곳의 특징을 정확히 알고 있다. |
정보활용 능력 |
3월 2주 |
나. 촌락의 자연환경적 특징을 알고 있으나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한다. |
||||||
다. 촌락의 자연환경적 특징을 알지 못하고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한다. |
||||||
일반사회 |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를 살펴보고, 도시의 발달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을 수 있으며 우리 지역의 분포 특징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문제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
5월 11주 |
|
나.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을 수 있으며 우리 지역의 분포 특징을 2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
다.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을 수 있으며 우리 지역의 분포 특징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
일반사회 |
3. 민주주의와 주민 자치 |
우리 지역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가. 지역에서 직면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비판적 사고력 |
7월 21주 |
|
나. 지역에서 직면한 문제를 잘 파악하고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으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다. 지역에서 직면한 문제에 대한 원인을 찾지 못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지 못한다. |
||||||
수학 |
수와 연산 |
2. 곱셈과 나눗셈 |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고 계산할 수 있다. |
가.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고 바르게 계산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과 관련된 나눗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문제해결 능력 |
4월 6주 |
나.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고 계산할 수 있으나 일상생활과 관련된 나눗셈 문제를 해결하는 데 미흡하다. |
||||||
다.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지 못하며 나눗셈 계산을 하지 못한다. |
||||||
측정 |
3. 각도와 삼각형 |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할 수 있고, 생활 주변에서 찾아 말할 수 있다. |
가.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바르게 분류할 수 있고, 생활 주변에서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
추론 능력 |
4월 8주 |
|
나.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할 수 있으나 생활 주변에서 찾지 못한다. |
||||||
다.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하지 못하며 생활 주변에서 찾지 못한다. |
||||||
도형 |
3. 각도와 삼각형 |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각형의 나머지 한 각의 크기를 정확하게 알아낸다. |
창의‧융합 능력 |
4월 9주 |
|
나.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사각형의 나머지 한 각의 크기를 알아낼 수 있지만 부족함이 있다. |
||||||
다.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며 사각형의 나머지 한 각의 크기를 알아내지 못한다. |
||||||
확률과 통계 |
6. 막대그래프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가. 주어진 자료를 분류, 정리하여 수량에 알맞게 막대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
정보처리 능력 |
7월 20주 |
|
나. 주어진 자료를 분류, 정리할 수 있지만 막대그래프 그리기에 정확성이 부족하다. |
||||||
다. 주어진 자료를 분류, 정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막대그래프를 그리지 못한다. |
||||||
과학 |
물질과 에너지 |
1. 무게 재기 |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수 있다. |
가.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계획을 세워 저울을 만들고 이를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잴 수 있다. |
과학적 문제 해결력 |
4월 8주 |
나.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있지만 나만의 저울을 만들 계획을 세워 저울을 만드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다.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계획을 세워 저울을 만들지 못한다. |
||||||
생명과 지구 |
3. 화산과 지진 |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하고,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가.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3가지 이상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과학적 탐구 능력 |
6월 16주 |
|
나.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2가지 이상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
다.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는 능력이 부족하다. |
||||||
체육 |
건강활동 |
1. 체력을 길러요. |
근육의 힘을 길러 야 하는 이유를 알고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실천할 수 있다. |
가.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고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5일 이상 수행한다. |
건강 관리 능력 |
3월 4주 |
나.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지만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3일 이상 수행한다. |
||||||
다.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거의 수행하지 못한다. |
||||||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다루어요. |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
가.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
경기 수행 능력 |
4월 8주 |
|
나.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는 능력이 보통이다. |
||||||
다.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는 능력이 미흡하다. |
||||||
도전활동 |
1. 체조 동작에 도전하여 보아요. |
개인 또는 모둠별로 도전 활동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평가하면서 자신의 수행 과정을 반성할 수 있다. |
가. 여러 가지 구르기 동작을 3가지 이상 정확하게 할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연결하여 표현한다. |
신체 수련 능력 |
5월 12주 |
|
나. 여러 가지 구르기 동작을 2가지 이상 할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연결하여 표현한다. |
||||||
다. 구르기 동장이 정확하지 못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 |
||||||
표현활동 |
2. 리듬에 맞추어 듣고 본 대로 움직여요. |
다양한 리듬에 맞추어 개인 또는 모둠별로 신체 활동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다. |
가. 음악과 리듬을 듣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줄넘기 활동으로 창의적으로 잘 표현한다. |
신체 표현 능력 |
6월 17주 |
|
나. 음악과 리듬을 듣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일부 어울리는 줄넘기 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다. 음악과 리듬을 듣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줄넘기 활동으로 표현하지 못한다. |
||||||
음악 |
표현 |
5-3 고기잡이 |
2/4박자에 어울리는 리듬을 창작하여 손뼉으로 칠 수 있다. |
가. 박자에 어울리는 음표 넣기, 리듬 치기활동이 익숙하고 정확하다. |
음악 정보처리 역량 |
4월 6주 |
나. 박자에 어울리는 음표 넣기, 리듬 치기 활동이 미흡하다. |
||||||
다. 박자에 어울리는 음표 넣기, 리듬 치기 활동이 모두 부정확하다. |
||||||
감상 |
5-5 산왕의 궁전에서 |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성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의 변화가 주는 음악적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 변화가 주는 효과를 모두 설명할 수 있다. |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 |
4월 9주 |
|
나.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 변화가 주는 효과 중 한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
||||||
다.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 변화가 주는 효과를 설명하지 못한다. |
||||||
생활화 |
6-6 나는 애니메이션 음악 감독 |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해 이해하고, 추천하고 싶은 음악을 소개할 수 있다. |
가.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해 이해하며, 추천하고 싶은 음악을 그 까닭과 함께 효과적으로 소개할 수 있다. |
문화적 공동체 역량 |
7월 20주 |
|
나.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해 이해하며, 추천하고 싶은 음악을 그 까닭과 함께 소개할 수 있다. |
||||||
다.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한 이해가 다소 미흡하다. |
||||||
미술 |
감상 |
3-2. 찰흙의 세계 |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경험했던 일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
가.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가 올바르며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 |
미적 감수성 |
4월 9주 |
나.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가 올바르지 않지만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 |
||||||
다.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가 올바르지 않고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하지 못한다. |
||||||
표현 |
4-2. 발견하는 눈 |
작은 식물을 관찰하여 세밀하게 그릴 수 있다. |
가. 식물을 자세히 관찰하고 특징을 살려 세밀하게 잘 표현한다. |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 능력 |
5월 11주 |
|
나. 식물을 관찰하고 특징을 살려 세밀하게 표현한다. |
||||||
다. 식물을 자세히 관찰하지 못하고 세밀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
||||||
체험 |
5-3. 재미난 생각이 팡팡 |
주제를 정하여 상상하고, 주제에 맞게 표현할 수 있다. |
가. 주어진 주제와 어울리는 상상을 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미술 문화 이해 능력 |
5월 14주 |
|
나. 주어진 주제와 어울리는 상상을 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다. 주어진 주제와 관련된 상상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영어 |
듣기 |
1. My name is Bora |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대화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대화를 듣고 3문제의 답을 맞힐 수 있다. |
영어 의사소통 능력 |
3월 2주 |
나.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대화를 듣고 2문제의 답을 맞힐 수 있다. |
||||||
다.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대화를 듣고 1문제 이하로 답을 맞힐 수 있다. |
||||||
읽기 |
3. I’m happy |
그림, 실물, 동작과 함께 제시되는 낱말을 읽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
가.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4-5개 읽고 알맞은 그림을 찾을 수 있다. |
개방성 및 유연성 |
4월 7주 |
|
나.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2-3개 읽고 알맞은 그림을 찾을 수 있다. |
||||||
다.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1개 이하로 읽고 알맞은 그림을 찾을 수 있다. |
||||||
말하기 |
4. Don’t run |
한 두 개의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지시하거나 명령할 수 있다. |
가. 그림을 보고 금지하기 및 지시하는 말을 유창하고 정확하게 2가지 말할 수 있다. |
영어 의사소통 능력 |
4월 8주 |
|
나. 그림을 보고 금지하기 및 지시하는 말을 1가지 말할 수 있다. |
||||||
다. 그림을 보고 금지하기 및 지시하는 말을 하지 못한다. |
||||||
쓰기 |
5. Where is my bag? |
그림, 실물, 동작과 함께 제시되는 낱말이나 어구를 완성하여 쓸 수 있다. |
가. 사물의 위치를 나타내는 낱말을 3개 쓸 수 있다. |
자기 주도적 능력 |
5월 13주 |
|
나. 사물의 위치를 나타내는 낱말을 2개 쓸 수 있다. |
||||||
다. 사물의 위치를 나타내는 낱말을 1개 이하로 쓸 수 있다. |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1. 이야기 속으로 |
평가 영역 |
읽기 |
|
핵심성취기준 |
이야기 글에서 구성요소를 고려하여 중심 생각을 파악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문제해결능력 |
|
준비물 |
국어교과서 40쪽 |
평가 시기 |
3월 2주 |
|
평가 내용 |
․ 인물, 사건, 배경 등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알고 있는가? ․ 인물, 사건, 배경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가? ․ 이야기의 줄거리를 간추려 말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학급 상황에 따라 제재로 줄거리를 간추려 말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쓰기로도 평가할 수 있다. |
|||
성취 수준
|
가 ◎ |
인물, 사건, 배경을 정확히 알고 이를 고려하여 이야기의 줄거리를 말할 수 있다. |
||
나 ○ |
인물, 사건, 배경을 찾을 수 있지만 이야기의 줄거리로 연결하는 것이 미흡하다. |
|||
다 △ |
이야기의 구성 요소를 잘 알지 못하고, 줄거리를 간추리지 못한다. |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2. 회의를 해요 |
평가 영역 |
듣기‧말하기 |
|
핵심성취기준 |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알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대인관계능력 |
|
준비물 |
평가 기록지 |
평가 시기 |
3월 3주 |
|
평가 내용 |
․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알고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학급 회의를 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학급 회의 시간에 그 역할에 충실하게 할 수 있도록 추수 지도를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나 ○ |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3~4개 정도 알고 있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1~2가지 정도 설명할 수 있다. |
|||
다 △ |
학급 회의의 절차와 방법을 잘 알지 못하고, 회의할 때에 구성원의 역할을 설명하지 못한다. |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3. 문장을 알맞게 |
평가 영역 |
쓰기 |
|
핵심성취기준 |
상황에 어울리는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 싶은 내용을 글로 쓸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지필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의사소통능력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4월 7주 |
|
평가 내용 |
․ 상황에 어울리는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 싶은 내용의 글쓰기를 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평가 문항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 기계적으로 여러 문장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보다는 구체적인 독자를 상정하고, 독자에게 자신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글을 쓰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상황에 어울리는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구체적으로 잘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
||
나 ○ |
상황에 어울리는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
|||
다 △ |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 문장을 사용하거나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어색하다. |
국어과 평가지
|
|||
단원명 |
3. 문장을 알맞게 |
이름 |
4학년 반 번 |
평가 영역 |
쓰기 |
|
|
평가 내용 |
상황에 어울리는 문장을 사용하여 전하고 싶은 내용의 글쓰기를 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 그림을 보고 알맞은 문장을 사용하여 친구에게 전하고 싶은 내용이 잘 드러나게 글을 써 봅시다. |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5. 서로 다른 느낌 |
평가 영역 |
문학 |
|
핵심성취기준 |
시를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교과서논술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자기성찰 계발능력 |
|
준비물 |
국어교과서 166쪽 |
평가 시기 |
5월 11주 |
|
평가 내용 |
․ 시를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표현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신의 경험과 연관시켜 구체적으로 잘 드러나게 이야기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때 제시되어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표현하도록 하되, 자신 있게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경험과 연결시켜 이야기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
||
나 ○ |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
|||
다 △ |
시를 읽고 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국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8. 국어사전과 함께 |
평가 영역 |
문법 |
|
핵심성취기준 |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을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정보 활용 능력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6월 17주 |
|
평가 내용 |
․ 국어사전의 사용 방법을 알고, 주어진 낱말의 뜻을 올바르게 찾을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낱말의 뜻을 확인하는 데에는 문맥이 중요하므로 낱말을 문장과 함께 제시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국어사전에 낱말이 실리는 순서를 알고 모르는 낱말을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
||
나 ○ |
국어사전에 낱말이 실리는 순서를 알고 있지만 모르는 낱말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다 △ |
국어사전에 낱말이 실리는 순서를 알지 못하며 국어사전을 활용하여 모르는 낱말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 |
국어과 평가지
|
||||||||||||||||||||
단원명 |
8. 국어사전과 함께 |
이름 |
4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문법 |
|
||||||||||||||||||
평가 내용 |
국어사전의 사용 방법을 알고, 주어진 낱말의 뜻을 올바르게 찾을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다음 낱말이 국어사전의 어떤 자음자에 실려 있는지 자음자를 쓰고, 국어사전에서 낱말의 뜻을 찾아 쓰시오.
※ 다음 ‘낱자가 짜인 순서’를 보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2~3
2 다음 낱말을 국어사전에 실리는 순서에 맞게 써 봅시다. 1 소나무, 사슴, 수박 - 2 삵, 삽, 삶 -
3 국어사전에서
|
도덕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1. 최선을 다하는 생활 |
평가 영역 |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
||||||||||||||||||||||||||||||||||||||||
핵심성취기준 |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자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자기존중 및 관리 능력 |
||||||||||||||||||||||||||||||||||||||||
준비물 |
|
평가 시기 |
3월 5주 |
||||||||||||||||||||||||||||||||||||||||
평가 내용 |
․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성실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가? ․ 학교에서 정한 1인 1역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는가?
|
||||||||||||||||||||||||||||||||||||||||||
성취 수준
|
가 ◎ |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잘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
|||||||||||||||||||||||||||||||||||||||||
나 ○ |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있으나 생활 속에서 실천하지 못한다. |
||||||||||||||||||||||||||||||||||||||||||
다 △ |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제한적으로 알고 있으며 생활 속에서 실천하지 못한다. |
도덕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2. 함께하는 인터넷 세상 |
평가 영역 |
우리‧타인과의 관계 |
|
핵심성취기준 |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상호평가, 서술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도덕적 대인관계 능력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4월 9주 |
|
평가 내용 |
․ 인터넷 예절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학급 게시판에 자신이 실천한 것을 직접 평가하도록 하며 상호평가를 통해 실천 의지를 다지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인터넷 예절을 알고 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
||
나 ○ |
인터넷 예절을 알고 있지만 실제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다 △ |
인터넷 예절에 대해 알지 못한다. |
도덕과 평가지
|
||||||||||||||||||||||||||||||||||
단원명 |
2. 함께하는 인터넷 세상 |
이름 |
4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우리‧타인과의 관계 |
|
||||||||||||||||||||||||||||||||
평가 내용 |
인터넷 예절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인터넷 예절’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을 써 봅시다.
2 한 달 동안 나와 내 짝이 인터넷 예절을 잘 지키는지 확인해 봅시다. 잘함 ◎, 보통 ○, 노력 요함 △
3 행복한 인터넷 세상을 만들려면 어떤 인터넷 예절이 필요한지 써 봅시다.
|
도덕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4. 둘이 아닌 하나 되기 |
평가 영역 |
사회‧국가‧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
|
핵심성취기준 |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
|||
평가 유형 |
지필평가,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도덕적 공동체 의식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7월 19주 |
|
평가 내용 |
․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있는가? ․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여러 방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스스로 관련 자료를 찾고 이해하여 실천 의지를 갖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있으며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
||
나 ○ |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제한적으로 알고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
|||
다 △ |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지 못하고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지 않는다. |
도덕과 평가지
|
||||||||||||
단원명 |
4. 둘이 아닌 하나 되기 |
이름 |
4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사회‧국가‧지구 공동체와의 관계 |
|
||||||||||
평가 내용 |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있는가? 생활 속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가? |
|||||||||||
활동 과제 |
||||||||||||
1 남한과 북한이 통일이 되는 좋은 점을 생각해 보고 아래에 2가지 이상 써 봅시다.
2 통일과 관련된 자료를 찾아 간략하게 내용을 쓰고 이와 관련해서 통일을 해야 하는 까닭을 써 봅시다.
3 통일을 위해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일을 적어 봅시다.
|
사회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1.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
평가 영역 |
지리 |
|||||||||||||
핵심성취기준 |
촌락의 자연환경적 특징을 알고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을 알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지필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정보 활용 능력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3월 2주 |
|||||||||||||
평가 내용 |
․ 촌락의 자연 환경적 특징을 알고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을 알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촌락의 자연 환경적 특징을 알고 지도를 이용해 자연환경에 따라 발달한 촌락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촌락의 지연환경적 특징을 알고 지도를 이용하여 촌락이 발달한 곳의 특징을 정확히 알고 있다. |
||||||||||||||
나 ○ |
촌락의 자연환경적 특징을 알고 있으나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한다. |
|||||||||||||||
다 △ |
촌락의 자연환경적 특징을 알지 못하고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한다. |
사회과 평가지
|
||||||||||||||||||||||||||||||||||||||||||||||
단원명 |
1.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
이름 |
4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지리 |
|
||||||||||||||||||||||||||||||||||||||||||||
평가 내용 |
촌락의 자연 환경적 특징을 알고 지도를 이용해 촌락이 발달한 곳을 알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다음 <보기>에서 촌락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을 두 가지 골라 기호를 고르시오.
2 다음을 서로 관계있는 것끼리 바르게 연결하시오.
3 다음 지도에서 ★ 표시된 지역에 발달한 촌락의 특징을 쓰시오.
|
사회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
평가 영역 |
일반사회 |
|
핵심성취기준 |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를 살펴보고, 도시의 발달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문제해결력 및 의사결정력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5월 11주 |
|
평가 내용 |
․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를 살펴보고, 도시의 발달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학생들이 정답을 찾기보다는 지도의 내용을 파악하고,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예상하도록 유도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을 수 있으며 우리 지역의 분포 특징을 3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
나 ○ |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을 수 있으며 우리 지역의 분포 특징을 2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
다 △ |
지도나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 지역 도시의 위치를 찾을 수 있으며 우리 지역의 분포 특징을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 평가지
|
||||||||||||
단원명 |
2. 도시의 발달과 주민 생활 |
이름 |
4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일반사회 |
|
||||||||||
평가 내용 |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도시 분포를 살펴보고, 도시의 발달 과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우리 지역에 발달한 도시를 지도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조사해 봅시다.
2 우리 지역에 발달한 도시의 특징을 설명해 봅시다.
|
사회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3. 민주주의와 주민 자치 |
평가 영역 |
일반사회 |
|
핵심성취기준 |
우리 지역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비판적 사고력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7월 21주 |
|
평가 내용 |
․ 우리 지역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단순히 지역 문제들을 외워서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문제와 관련하여 그 원인을 파악하고 타당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지역에서 직면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다. |
||
나 ○ |
지역에서 직면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으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다 △ |
지역에서 직면한 문제에 대한 원인을 찾지 못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하지 못한다. |
사회과 평가지
|
||||||||||||||||||||||
단원명 |
3. 민주주의 |
이름 |
4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일반사회 |
|
||||||||||||||||||||
평가 내용 |
우리 지역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측면에서 설명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 여러분이 지방 의회 의원 또는 지방 자치 단체장이라 생각하고, 지역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다음의 순서에 따라 제안하여 봅시다.
|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2. 곱셈과 나눗셈 |
평가 영역 |
수와 연산 |
|
핵심성취기준 |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고 계산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교과서활용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문제해결능력 |
|
준비물 |
수학익힘책 41~42쪽 |
평가 시기 |
4월 6주 |
|
평가 내용 |
․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고 계산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어림하는 활동을 통해 나눗셈을 하고 계산한 몫과 나머지가 맞는지 검산하여 확인하도록 한다. ․ 나머지가 항상 나누는 수보다 작아야 함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생활과 관련된 나눗셈 문제에서 9일 동안 읽으면 2쪽이 남으므로 모두 읽으려면 10일이 걸리는 것에 유의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고 바르게 계산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과 관련된 나눗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나 ○ |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고 계산할 수 있으나, 일상생활과 관련된 나눗셈 문제를 해결하는 데 미흡하다. |
|||
다 △ |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알지 못하여 나눗셈 계산을 하지 못한다. |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3. 각도와 삼각형 |
평가 영역 |
측정 |
|
핵심성취기준 |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할 수 있고, 생활 주변에서 찾아 말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교과서활용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추론능력 |
|
준비물 |
수학익힘책 53~54쪽 |
평가 시기 |
4월 8주 |
|
평가 내용 |
․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 일상생활과 관련된 각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각을 분류할 때는 직각을 기준으로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함을 알게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바르게 분류할 수 있고, 생활주변에서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
||
나 ○ |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할 수 있으나, 생활주변에서 찾지 못한다. |
|||
다 △ |
각을 크기에 따라 예각과 둔각으로 분류하지 못하고, 생활주변에서 찾지 못한다. |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3. 각도와 삼각형 |
평가 영역 |
도형 |
|
핵심성취기준 |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창의‧융합 능력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각도기 |
평가 시기 |
4월 9주 |
|
평가 내용 |
․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네 각의 크기를 잴 때 각도기를 바르게 이용하도록 하고, 나머지 각의 크기를 알아낼 때에는 각도기를 이용하지 않고 사각형의 내각의 합이 360°인 것을 활용하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각형의 나머지 한 각의 크기를 정확하게 알아낸다. |
||
나 ○ |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사각형의 나머지 한 각의 크기를 알아낼 수 있지만 부족함이 있다. |
|||
다 △ |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며, 사각형의 나머지 한 각의 크기를 알아내지 못한다. |
수학과 평가지
|
|||
단원명 |
3. 각도와 삼각형 |
이름 |
4학년 반 번 |
평가 영역 |
도형 |
|
|
평가 내용 |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 □ 안에 알맞은 각도를 써 넣으시오.1~4 1 2
3 4
※ □ 안에 알맞은 각도를 써 넣으시오.7~8 7 8 |
수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6. 막대그래프 |
평가 영역 |
확률과 통계 |
|
핵심성취기준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서술평가,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정보처리능력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각도기 |
평가 시기 |
7월 20주 |
|
평가 내용 |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가능하면 막대의 폭과 막대와 막대 사이의 간격을 일정하게 하도록 지도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주어진 자료를 분류, 정리하여 수량에 알맞게 막대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
||
나 ○ |
주어진 자료를 분류, 정리할 수 있지만 막대그래프 그리기에 정확성이 부족하다. |
|||
다 △ |
주어진 자료를 분류, 정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막대그래프를 그리지 못한다. |
수학과 평가지
|
|||||||||||||||||
단원명 |
6. 막대그래프 |
이름 |
4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확률과 통계 |
|
|||||||||||||||
평가 내용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 나인이네 학교 4학년 학생들이 좋아하는 색깔을 조사하여 나타낸 표와 그래프입니다. 물음에 답하시오. 1~5
![]() <좋아하는 색깔별 학생 수>
1 위의 표를 완성하시오.
2 위의 표를 보고 막대그래프를 그리시오.
3 가장 많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색깔은 무엇입니까?
4 노랑을 좋아하는 학생은 몇 명입니까?
5 빨강과 녹색을 좋아하는 학생은 모두 몇 명입니까?
|
과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1. 무게재기 |
평가 영역 |
물질과 에너지 |
|
핵심성취기준 |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지필평가, 자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과학적 문제해결력 |
|
준비물 |
|
평가 시기 |
4월 8주 |
|
평가 내용 |
․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창의적으로 저울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 자신이 만든 저울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 데 중점을 둔다. ․ 기준 물체로 무게를 이미 알고 있는 추를 사용하면 비교적 정확한 무게를 잴 수 있다. |
|||
성취 수준
|
가 ◎ |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계획을 세워 저울을 만들고 이를 이용하여 물체의 무게를 잴 수 있다. |
||
나 ○ |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있지만 나만의 저울을 만들 계획을 세워 저울을 만드는 데 어려움이 있다. |
|||
다 △ |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계획을 세워 저울을 만들지 못한다. |
과학과 평가지
|
|||||||||||||||||||||||||||||
단원명 |
1. 무게재기 |
이름 |
4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물질과 에너지 |
|
|||||||||||||||||||||||||||
평가 내용 |
저울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만의 저울을 만들 수 있는가? |
||||||||||||||||||||||||||||
활동 과제 |
|||||||||||||||||||||||||||||
1 나만의 저울을 만들어 봅시다. 1 필요한 재료 : 2 내가 만들 저울을 그림으로 그리고, 저울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 보시오.
2 나만의 저울 만들기 활동을 평가해 봅시다.
|
과학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3. 화산과 지진 |
평가 영역 |
생명과 지구 |
|
핵심성취기준 |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하고,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과학적 탐구능력 |
|
준비물 |
|
평가 시기 |
6월 16주 |
|
평가 내용 |
․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하고,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화강암과 현무암의 생성과정고 특징을 관련지으며 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게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3가지 이상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
나 ○ |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2가지 이상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
다 △ |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는 능력이 부족하다. |
체육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1. 체력을 길러요. |
평가 영역 |
건강활동 |
|
핵심성취기준 |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알고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실천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자기평가, 동료평가,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건강관리능력 |
|
준비물 |
학급 요록 |
평가 시기 |
3월 4주 |
|
평가 내용 |
․ 근육의 힘을 기르는 것이 왜 필요한지 건강과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실천하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수행할 때 정확한 자세를 강조한다. ․ 근육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수행할 때 팔, 다리, 배의 근육이 고르게 자극이 되도록 동작을 실시한다. ․ 팔, 다리, 배의 순서로 근육의 힘을 길러주는 동작을 실시한다. 이 때, 동료 교사짝가 자세를 판단하고 측정한다. ․ 자기 평가 후 동료 교사짝와 바꾸어 같은 방법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고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5일 이상 수행한다. |
||
나 ○ |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지만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3일 이상 수행한다. |
|||
다 △ |
근육의 힘을 길러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팔, 다리, 배의 힘을 길러주는 운동을 거의 수행하지 못한다. |
체육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1. 손으로 공을 다루어요. |
평가 영역 |
경쟁활동 |
|||||||||||||||||||||||||
핵심성취기준 |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경기수행능력 |
|||||||||||||||||||||||||
준비물 |
학급 요록 |
평가 시기 |
4월 8주 |
|||||||||||||||||||||||||
평가 내용 |
․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전략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주도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조정하는 것을 중시한다. ․ 게임 중간에 전략을 짜기 위한 시간을 준 후 변경된 점을 게임에 적용하는지 관찰한다. ․ 자기 평가, 교사의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
||||||||||||||||||||||||||
나 ○ |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는 능력이 보통이다. |
|||||||||||||||||||||||||||
다 △ |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활용하여 농구형 게임에 참여하는 능력이 미흡하다. |
체육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1. 체조 동작에 도전하여 보아요. |
평가 영역 |
도전활동 |
|
핵심성취기준 |
개인 또는 모둠별로 도전활동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평가하면서 자신의 수행 과정을 반성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실기평가,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신체수련능력 |
|
준비물 |
학급 요록 |
평가 시기 |
5월 12주 |
|
평가 내용 |
․ 개인 또는 모둠별로 도전활동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평가하면서 자신의 수행 과정을 반성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동작의 정확성뿐만 아니라, 동작과 동작이 창의적으로 연결되었는지를 평가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여러 가지 구르기 동작을 3가지 이상 정확하게 할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연결하여 표현한다. |
||
나 ○ |
여러 가지 구르기 동작을 2가지 이상 할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연결하여 표현한다. |
|||
다 △ |
구르기 동작이 정확하지 못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 |
체육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2. 리듬에 맞추어 듣고 본 대로 움직여요. |
평가 영역 |
표현활동 |
|
핵심성취기준 |
다양한 리듬에 맞추어 개인 또는 모둠별로 신체 활동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실기평가, 관찰평가, 상호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신체표현능력 |
|
준비물 |
학급 요록 |
평가 시기 |
6월 17주 |
|
평가 내용 |
․ 다양한 리듬에 맞추어 개인 또는 모둠별로 신체 활동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음악적 리듬에 알맞은 줄넘기 활동으로 구성되었는지를 평가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음악과 리듬을 듣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줄넘기 활동으로 창의적으로 잘 표현한다. |
||
나 ○ |
음악과 리듬을 듣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일부 어울리는 줄넘기 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다 △ |
음악과 리듬을 듣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줄넘기 활동으로 표현하지 못한다. |
음악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5-3 고기잡이 |
평가 영역 |
표현 |
|||||
핵심성취기준 |
2/4 박자에 어울리는 리듬을 창작하여 손뼉으로 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실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음악정보 처리 역량 |
|||||
준비물 |
교과서 73쪽 |
평가 시기 |
4월 6주 |
|||||
평가 내용 |
․ 제재곡에 맞는 리듬을 만들어 보고 손뼉으로 리듬치기 |
|||||||
평가상의 유의점 |
․ 교과서에 주어진 두 마디에 이어질 새로운 리듬을 만들어 보고 리듬을 칠 수 있는가?
|
|||||||
성취 수준
|
가 ◎ |
박자에 어울리는 음표 넣기, 리듬 치기활동이 익숙하고 정확하다. |
||||||
나 ○ |
박자에 어울리는 음표 넣기, 리듬 치기활동이 미흡하다. |
|||||||
다 △ |
박자에 어울리는 음표 넣기, 리듬 치기활동이 모두 부정확하다. |
음악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5-5 산왕의 궁전에서 |
평가 영역 |
감상 |
|||||||||||
핵심성취기준 |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의 변화가 주는 음악적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지필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 |
|||||||||||
준비물 |
‘산왕의 궁전에서’음악 파일 |
평가 시기 |
4월 9주 |
|||||||||||
평가 내용 |
․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의 변화가 주는 음악적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감상 후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의 변화에 따른 신체표현 활동을 선행하여 빠르기 및 셈여림 변화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 변화가 주는 효과를 모두 설명할 수 있다. |
||||||||||||
나 ○ |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 변화가 주는 효과 중 한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
|||||||||||||
다 △ |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 변화가 주는 효과를 설명하지 못한다. |
음악과 평가지
|
|||||||||||||
단원명 |
5-5 산왕의 궁전에서 |
이름 |
4학년 반 번 |
||||||||||
평가 영역 |
감상 |
|
|||||||||||
평가 내용 |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악곡의 빠르기와 셈여림의 변화가 주는 음악적 효과에 대해 설명하기 |
||||||||||||
활동 과제 |
|||||||||||||
※ ‘산왕의 궁전에서’를 감상하고 물음에 답하시오. 1 악곡의 소리가 작을 때와 클 때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빈 칸에 쓰세요.
2 악곡의 빠르기가 달라졌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빈 칸에 쓰세요.
|
음악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6-6 나는 애니메이션 음악 감독 |
평가 영역 |
생활화 |
|
핵심성취기준 |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해 이해하고, 추천하고 싶은 음악을 소개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관찰, 지필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문화적 공동체 역량 |
|
준비물 |
애니메이션 장면 파일, 교과서 95쪽 |
평가 시기 |
7월 20주 |
|
평가 내용 |
․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가? ․ 자신이 추천하고 싶은 음악을 선정하여 그 까닭과 함께 친구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애니메이션 시청 시 음악과 장면의 어울림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사전에 지도한다. ․ 학생들이 표현에 자유를 느끼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해 이해하며, 추천하고 싶은 음악을 그 까닭과 함께 효과적으로 소개할 수 있다. |
||
나 ○ |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해 이해하며, 추천하고 싶은 음악을 그 까닭과 함께 소개할 수 있다. |
|||
다 △ |
애니메이션 장면과 음악의 어울림에 대한 이해가 다소 미흡하다. |
미술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3-2. 찰흙의 세계 |
평가 영역 |
감상 |
|
핵심성취기준 |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경험했던 일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미적 감수성 |
|
준비물 |
|
평가 시기 |
4월 9주 |
|
평가 내용 |
․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경험했던 일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서로의 작품을 감상할 때 예절을 지키도록 지도한다. ․ 작품의 완성도 보다는 감상하는 태도와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가 올바르며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 |
||
나 ○ |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가 올바르지 않지만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 |
|||
다 △ |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가 올바르지 않으며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하지 못한다. |
미술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4-2. 발견하는 눈 |
평가 영역 |
표현 |
|
핵심성취기준 |
작은 식물을 관찰하여 세밀하게 그릴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실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능력 |
|
준비물 |
도화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5월 11주 |
|
평가 내용 |
․ 작은 식물을 자세히 관찰하였는가? ․ 작은 식물을 세밀하게 표현하였는가? ․ 표현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재료와 용구의 정리를 바르게 하였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관찰을 목적으로 부득이하게 식물을 뽑을 경우 생명의 중요성을 주지시키고, 다시 심고 물을 뿌려 준다. ․ 도식적인 표현에서 벗어나 관찰에 의해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보는 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제시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식물을 자세히 관찰하고 특징을 살려 세밀하게 잘 표현한다. |
||
나 ○ |
식물을 관찰하고 특징을 살려 세밀하게 표현한다. |
|||
다 △ |
식물을 자세히 관찰하지 못하고 세밀하게 표현하지 못한다. |
미술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5-3. 재미난 생각이 팡팡 |
평가 영역 |
체험 |
|
핵심성취기준 |
주제를 정하여 상상하고, 주제에 맞게 표현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관찰평가, 실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미술문화 이해 능력 |
|
준비물 |
도화지, 색칠도구 |
평가 시기 |
5월 14주 |
|
평가 내용 |
․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상상을 하였는가? ․ 들려주는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상상하였는가? ․ 주제에 맞는 장면을 창의적으로 표현하였는가? |
|||
평가상의 유의점 |
․ 너무 많이 알려지지 않은 그림책을 정하여 이야기를 들려주어 학생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 도화지는 8절의 1/4 정도 크기로 준비하여 주어진 시간에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주어진 주제와 어울리는 상상을 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나 ○ |
주어진 주제와 어울리는 상상을 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다 △ |
주어진 주제와 관련된 상상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1. My Name Is Bora |
평가 영역 |
듣기 |
|
핵심성취기준 |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대화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지필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영어의사소통능력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3월 2주 |
|
평가 내용 |
․ 01 잘 듣고 대화의 내용과 그림이 일치하면 O표, 일치하지 않으면 ×표 하세요. ① ②
02 잘 듣고 알맞은 그림을 찾아 번호를 쓰세요.
03 잘 듣고 그림에 알맞은 말을 고르세요 ① ② ③ ④ ⑤
정답 : 01 ① O ② × 02 1, 3, 2 03 ④ |
|||
평가상의 유의점 |
․ 평가 전에 그림을 천천히 볼 수 있도록 시간을 준다. |
|||
성취 수준
|
가 ◎ |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대화를 듣고 3문제의 답을 맞힐 수 있다. |
||
나 ○ |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대화를 듣고 2문제의 답을 맞힐 수 있다. |
|||
다 △ |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개하는 대화를 듣고 1문제 이하로 답을 맞힐 수 있다. |
영어과 평가지
|
|||
단원명 |
1. My Name Is Bora |
이름 |
4학년 반 번 |
평가 영역 |
듣기 |
|
|
평가 내용 |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대화의 내용을 파악하기 |
||
활동 과제 |
|||
1 잘 듣고 대화의 내용과 그림이 일치하면 ○표, 일치하지 않으면 X표 하세요 ① ②
2 잘 듣고 알맞은 그림을 찾아 번호를 쓰세요.
3 잘 듣고 그림에 알맞은 말을 고르세요. ① ② ③ ④ ⑤ |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3. I’m happy |
평가 영역 |
읽기 |
|
핵심성취기준 |
그림, 실물, 동작과 함께 제시되는 낱말을 읽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지필평가,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개방성 및 유연성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4월 7주 |
|
평가 내용 |
․ 교과서 37쪽 Check up 3번 [정답] 1. hungry - e 2. happy - a 3. tired - c 4. angry - d 5. sad - b
|
|||
평가상의 유의점 |
․ 평가 전에 그림을 천천히 볼 수 있도록 시간을 준다. |
|||
성취 수준
|
가 ◎ |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4-5개 읽고 알맞은 그림을 찾을 수 있다. |
||
나 ○ |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2-3개 읽고 알맞은 그림을 찾을 수 있다. |
|||
다 △ |
감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낱말을 1개 이하로 읽고 알맞은 그림을 찾을 수 있다. |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4. Don’t run |
평가 영역 |
말하기 |
|
핵심성취기준 |
한, 두개의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지시하거나 명령할 수 있다. |
|||
평가 유형 |
면접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영어의사소통 능력 |
|
준비물 |
평가지 |
평가 시기 |
4월 8주 |
|
평가 내용 |
[1~2]다음 그림을 보고 그림 속의 아이에게 할 수 있는 알맞은 말을 하세요. 1. 2.
정답 : 1. Don’t eat here. 2. Don’t run here. |
|||
평가상의 유의점 |
․ 평가 실시 전에 학생이 해당 표현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과 영어 교사가 1:1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그림을 보고 금지하기 및 지시하는 말을 유창하고 정확하게 2가지 말할 수 있다. |
||
나 ○ |
그림을 보고 금지하기 및 지시하는 말을 1가지 할 수 있다. |
|||
다 △ |
그림을 보고 금지하기 및 지시하는 말을 하지 못한다. |
영어과 평가지
|
|||
단원명 |
4. Don’t run |
이름 |
4학년 반 번 |
평가 영역 |
말하기 |
|
|
평가 내용 |
상황에 맞는 간단한 지시어나 금지어 말하기 |
||
활동 과제 |
|||
[1-2] 다음 그림을 보고 그림 속의 아이에게 할 수 있는 알맞은 말을 하세요. 1
2 |
영어과 평가 기준안
인천백학초등학교 2017학년도 4학년 1학기
단원명 |
5. Where is my bag? |
평가 영역 |
말하기 |
|
핵심성취기준 |
그림, 실물, 동작과 함께 제시되는 낱말이나 어구를 완성하여 쓸 수 있다. |
|||
평가 유형 |
지필평가, 관찰평가 |
교과 핵심 역량 |
자기 주도적 능력 |
|
준비물 |
평가지, 필기도구 |
평가 시기 |
5월 13주 |
|
평가 내용 |
교과서 55쪽 3번 <답안> 1. in the cup 2. on the bag 3. under the box |
|||
평가상의 유의점 |
․ 낱말은 모두 소문자로 표기하도록 미리 안내한다. |
|||
성취 수준
|
가 ◎ |
사물의 위치를 나타내는 낱말을 3개 쓸 수 있다. |
||
나 ○ |
사물의 위치를 나타내는 낱말을 2개 쓸 수 있다. |
|||
다 △ |
사물의 위치를 나타내는 낱말을 1개 이하로 쓸 수 있다. |
-학교 알리미
'학교정보(인천 미추홀구) > 백학초등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