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OECD,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PISA 2015) 결과 발표
우리나라 만 15세 학생들의 읽기․수학․과학성취 수준은 참여국 중 상위 수준이나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자아 효능감, 도구적동기, 즐거움, 흥미)은 OECD 평균보다 다소 낮음
<PISA 2015, 대한민국 결과>
구분 |
읽기 |
수학 |
과학 |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평균 |
순위 |
||||
OECD (35개국) |
전체 (70개국) |
OECD (35개국) |
전체 (70개국) |
OECD (35개국) |
전체 (70개국) |
||||
대한민국 |
517 |
3~8 |
4~9 |
524 |
1~4 |
6~9 |
516 |
5~8 |
9~14 |
OECD 평균 |
493 |
490 |
493 |
<PISA 2015 OECD 회원국(35개국)의 영역별 국제 비교 결과>
읽기 |
수학 |
과학 |
||||||
국가명 |
평균 |
OECD 국가순위 |
국가명 |
평균 |
OECD 국가순위 |
국가명 |
평균 |
OECD 국가순위 |
캐나다 |
527 |
1∼3 |
일본 |
532 |
1 |
일본 |
538 |
1~2 |
핀란드 |
526 |
1∼3 |
대한민국 |
524 |
1∼4 |
에스토니아 |
534 |
1∼3 |
아일랜드 |
521 |
2∼6 |
스위스 |
521 |
2∼5 |
핀란드 |
531 |
2∼4 |
에스토니아 |
519 |
3∼6 |
에스토니아 |
520 |
2∼5 |
캐나다 |
528 |
3∼4 |
대한민국 |
517 |
3∼8 |
캐나다 |
516 |
3∼7 |
대한민국 |
516 |
5∼8 |
일본 |
516 |
3∼8 |
네덜란드 |
512 |
5∼9 |
뉴질랜드 |
513 |
5∼9 |
노르웨이 |
513 |
5∼9 |
덴마크 |
511 |
5∼10 |
슬로베니아 |
513 |
5∼9 |
뉴질랜드 |
509 |
7∼11 |
핀란드 |
511 |
5∼10 |
호주 |
510 |
6∼11 |
독일 |
509 |
6∼12 |
슬로베니아 |
510 |
6∼10 |
영국 |
509 |
6∼13 |
폴란드 |
506 |
8∼14 |
벨기에 |
507 |
7∼13 |
독일 |
509 |
6∼13 |
슬로베니아 |
505 |
9∼13 |
독일 |
506 |
8∼14 |
네덜란드 |
509 |
7∼13 |
네덜란드 |
503 |
9∼17 |
폴란드 |
504 |
10∼14 |
스위스 |
506 |
8∼17 |
호주 |
503 |
10∼16 |
아일랜드 |
504 |
10∼14 |
아일랜드 |
503 |
11∼18 |
스웨덴 |
500 |
10∼21 |
노르웨이 |
502 |
11∼15 |
벨기에 |
502 |
12∼19 |
덴마크 |
500 |
12∼21 |
오스트리아 |
497 |
14∼21 |
덴마크 |
502 |
12∼19 |
프랑스 |
499 |
12∼21 |
뉴질랜드 |
495 |
15∼22 |
폴란드 |
501 |
12∼19 |
벨기에 |
499 |
13∼21 |
스웨덴 |
494 |
15∼24 |
포르투갈 |
501 |
12∼19 |
포르투갈 |
498 |
13∼22 |
호주 |
494 |
15∼22 |
노르웨이 |
498 |
14∼21 |
영국 |
498 |
13∼22 |
프랑스 |
493 |
15∼23 |
미국 |
496 |
15∼25 |
미국 |
497 |
13∼22 |
영국 |
492 |
15∼24 |
오스트리아 |
495 |
17∼24 |
스페인 |
496 |
16∼22 |
체코 |
492 |
16∼24 |
프랑스 |
495 |
18∼24 |
스위스 |
492 |
18∼24 |
포르투갈 |
492 |
16∼24 |
스웨덴 |
493 |
18∼25 |
라트비아 |
488 |
22∼26 |
이탈리아 |
490 |
17∼26 |
체코 |
493 |
19∼25 |
체코 |
487 |
22∼27 |
아이슬란드 |
488 |
21∼26 |
스페인 |
493 |
20∼25 |
오스트리아 |
485 |
23∼29 |
스페인 |
486 |
23∼27 |
라트비아 |
490 |
23∼25 |
이탈리아 |
485 |
23∼28 |
룩셈부르크 |
486 |
24∼27 |
룩셈부르크 |
483 |
26∼27 |
아이슬란드 |
482 |
25∼29 |
라트비아 |
482 |
26∼28 |
이탈리아 |
481 |
26∼28 |
룩셈부르크 |
481 |
26∼29 |
헝가리 |
477 |
28∼30 |
헝가리 |
477 |
27∼29 |
이스라엘 |
479 |
25∼30 |
슬로바키아 |
475 |
28∼30 |
아이슬란드 |
473 |
28∼29 |
헝가리 |
470 |
30∼31 |
이스라엘 |
470 |
29∼31 |
이스라엘 |
467 |
30∼31 |
그리스 |
467 |
30∼32 |
미국 |
470 |
29∼31 |
슬로바키아 |
461 |
30∼32 |
칠레 |
459 |
32∼33 |
그리스 |
454 |
32 |
그리스 |
455 |
31∼32 |
슬로바키아 |
453 |
32∼33 |
칠레 |
423 |
33∼34 |
칠레 |
447 |
33 |
터키 |
428 |
34∼35 |
터키 |
420 |
33∼34 |
터키 |
425 |
34 |
멕시코 |
423 |
34∼35 |
멕시코 |
408 |
35 |
멕시코 |
416 |
35 |
OECD 평균 |
493 |
|
OECD 평균 |
490 |
|
OECD 평균 |
493 |
|
※ PISA 점수는 평균 500이고 표준편차 100인 척도점수임
※ PISA 2006부터 95% 신뢰 수준에서 각 국가의 순위에 대한 범위를 제공하고 있음
※ OECD 평균은 OECD 35개국 각각의 평균에 대한 평균임
<PISA 2015 전체 참여국(70개국)의 영역별 국제 비교 결과>
읽기 |
수학 |
과학 |
||||||
국가명 |
평균 |
전체 국가순위 |
국가명 |
평균 |
전체 국가순위 |
국가명 |
평균 |
전체 국가순위 |
싱가포르 |
535 |
1 |
싱가포르 |
564 |
1 |
싱가포르 |
556 |
1 |
홍콩(중국) |
527 |
2∼5 |
홍콩(중국) |
548 |
2∼3 |
일본 |
538 |
2∼3 |
캐나다 |
527 |
2∼4 |
마카오(중국) |
544 |
2∼4 |
에스토니아 |
534 |
2∼5 |
핀란드 |
526 |
2∼5 |
대만 |
542 |
2∼4 |
대만 |
532 |
2∼7 |
아일랜드 |
521 |
4∼8 |
일본 |
532 |
5∼6 |
핀란드 |
531 |
3∼7 |
에스토니아 |
519 |
5∼8 |
중국 |
531 |
4∼7 |
마카오(중국) |
529 |
5∼8 |
대한민국 |
517 |
4∼9 |
대한민국 |
524 |
6∼9 |
캐나다 |
528 |
5∼9 |
일본 |
516 |
5∼10 |
스위스 |
521 |
7∼10 |
베트남 |
525 |
4∼10 |
노르웨이 |
513 |
7∼11 |
에스토니아 |
520 |
7∼10 |
홍콩(중국) |
523 |
7∼10 |
뉴질랜드 |
509 |
9∼14 |
캐나다 |
516 |
8∼12 |
중국 |
518 |
8∼16 |
독일 |
509 |
8∼15 |
네덜란드 |
512 |
10∼14 |
대한민국 |
516 |
9∼14 |
마카오(중국) |
509 |
10∼13 |
덴마크 |
511 |
10∼15 |
뉴질랜드 |
513 |
10∼15 |
폴란드 |
506 |
10∼17 |
핀란드 |
511 |
10∼15 |
슬로베니아 |
513 |
11∼15 |
슬로베니아 |
505 |
12∼17 |
슬로베니아 |
510 |
11∼15 |
호주 |
510 |
12∼17 |
네덜란드 |
503 |
12∼21 |
벨기에 |
507 |
12∼18 |
영국 |
509 |
12∼19 |
호주 |
503 |
13∼19 |
독일 |
506 |
12∼19 |
독일 |
509 |
12∼19 |
스웨덴 |
500 |
13∼26 |
폴란드 |
504 |
14∼19 |
네덜란드 |
509 |
13∼19 |
덴마크 |
500 |
14∼25 |
아일랜드 |
504 |
15∼19 |
스위스 |
506 |
14∼23 |
프랑스 |
499 |
15∼26 |
노르웨이 |
502 |
16∼20 |
아일랜드 |
503 |
17∼24 |
벨기에 |
499 |
16∼26 |
오스트리아 |
497 |
18∼27 |
벨기에 |
502 |
18∼25 |
포르투갈 |
498 |
16∼27 |
뉴질랜드 |
495 |
20∼28 |
덴마크 |
502 |
18∼25 |
영국 |
498 |
16∼27 |
베트남 |
495 |
18∼32 |
폴란드 |
501 |
18∼25 |
대만 |
497 |
17∼27 |
러시아 |
494 |
20∼30 |
포르투갈 |
501 |
18∼25 |
미국 |
497 |
16∼28 |
스웨덴 |
494 |
20∼30 |
노르웨이 |
498 |
20∼27 |
스페인 |
496 |
19∼28 |
호주 |
494 |
21∼29 |
미국 |
496 |
21∼31 |
러시아 |
495 |
19∼30 |
프랑스 |
493 |
21∼30 |
오스트리아 |
495 |
23∼30 |
중국 |
494 |
15∼33 |
영국 |
492 |
21∼31 |
프랑스 |
495 |
24∼30 |
스위스 |
492 |
22∼32 |
체코 |
492 |
21∼31 |
스웨덴 |
493 |
24∼32 |
라트비아 |
488 |
28∼34 |
포르투갈 |
492 |
21∼31 |
체코 |
493 |
25∼31 |
체코 |
487 |
27∼35 |
이탈리아 |
490 |
23∼33 |
스페인 |
493 |
25∼31 |
크로아티아 |
487 |
27∼35 |
아이슬란드 |
488 |
27∼33 |
라트비아 |
490 |
28∼32 |
베트남 |
487 |
27∼37 |
스페인 |
486 |
29∼34 |
러시아 |
487 |
30∼34 |
오스트리아 |
485 |
29∼37 |
룩셈부르크 |
486 |
31∼34 |
룩셈부르크 |
483 |
32∼34 |
이탈리아 |
485 |
29∼37 |
라트비아 |
482 |
32∼36 |
이탈리아 |
481 |
32∼36 |
아이슬란드 |
482 |
33∼38 |
몰타 |
479 |
34∼38 |
헝가리 |
477 |
34∼39 |
OECD 평균 |
493 |
|
OECD 평균 |
490 |
|
OECD 평균 |
493 |
|
※ PISA 점수는 평균 500이고 표준편차 100인 척도점수임
※ PISA 2006부터 95% 신뢰 수준에서 각 국가의 순위에 대한 범위를 제공하고 있음
※ OECD 평균은 OECD 35개국 각각의 평균에 대한 평균임
※ 전체 참여국 중 상위 35개국의 결과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함
<PISA 영역별 순위와 평균 점수 변화 추이>
연구 주기 (참여국 수)
영역 |
PISA 2000 (43개국) |
PISA 2003 (41개국) |
PISA 2006 (57개국) |
PISA 2009 (75개국) |
PISA 2012 (65개국) |
PISA 2015 (70개국) |
||
읽기 |
평균 |
525 |
534 |
556 |
539 |
536 |
517 |
|
순위 |
OECD |
6 |
2 |
1 |
1~2 |
1~2 |
3~8 |
|
전체 |
7 |
2 |
1 |
2~4 |
3~5 |
4~9 |
||
수학 |
평균 |
547 |
542 |
547 |
546 |
554 |
524 |
|
순위 |
OECD |
2 |
2 |
1~2 |
1~2 |
1 |
1~4 |
|
전체 |
3 |
3 |
1~4 |
3~6 |
3~5 |
6~9 |
||
과학 |
평균 |
552 |
538 |
522 |
538 |
538 |
516 |
|
순위 |
OECD |
1 |
3 |
5~9 |
2~4 |
2~4 |
5~8 |
|
전체 |
1 |
4 |
7~13 |
4~7 |
5~8 |
9~14 |
※ 주영역: PISA 2000(읽기), PISA 2003(수학), PISA 2006(과학), PISA 2009(읽기), PISA 2012(수학), PISA 2015(과학)
※ PISA 영역별 점수의 변화 추이는 영역별로 주영역인 주기를 기준으로 파악할 수 있음. 영역별 점수 변화 추이를 파악하기 위한 기준 연도는 읽기 PISA 2000, 수학 PISA 2003, 과학 PISA 2006임
※ PISA 2000(43개국)은 PISA 2000(32개국)과 PISA 2000 PLUS(11개국)를 합한 자료임. PISA 2000 PLUS는 OECD 회원국만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던 PISA 2000의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2001년에 PISA 연구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OECD 비회원국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음
※ PISA 2009(75개국)는 PISA 2009(65개국)와 2010년에 PISA 연구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OECD 비회원국(10개국)을 대상으로 PISA 2009의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시행한 결과를 합한 자료임
<경제․사회․문화 지표에 따른 과학 점수 차이>
국가명 |
과학 평균 |
경제․사회․문화 지표 |
경제․사회․문화 지표에 의해 설명되는 과학 점수의 분산 비율(%) |
OECD평균 |
493 |
-0.04 |
12.9 |
싱가포르 |
556 |
0.03 |
16.8 |
일본 |
538 |
-0.18 |
10.1 |
에스토니아 |
534 |
0.05 |
7.8 |
대만 |
532 |
-0.21 |
14.1 |
핀란드 |
531 |
0.25 |
10.0 |
마카오-중국 |
529 |
-0.54 |
1.7 |
캐나다 |
528 |
0.53 |
8.8 |
베트남 |
525 |
-1.87 |
10.8 |
홍콩-중국 |
523 |
-0.53 |
4.9 |
중국 |
518 |
-1.07 |
18.5 |
대한민국 |
516 |
-0.20 |
10.1 |
뉴질랜드 |
513 |
0.17 |
13.6 |
슬로베니아 |
513 |
0.03 |
13.5 |
호주 |
510 |
0.27 |
11.7 |
영국 |
509 |
0.21 |
10.5 |
※ 경제․사회․문화 지표(Economic, Social and Cultural Status; ESCS): 학생들의 자기보고 방식으로 수집된 부모의 직업 수준, 교육 수준, 가정의 보유 자산 등의 정보를 기초로 표준화(OECD 평균 0, 표준편차 1)하여 산출함
※ 전체 참여국 중 과학 성취도 상위 15개국의 결과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함
-교육부
'교육관련 > 교육통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2016학년도 진로변경 전입학제 추진실적(인천) (0) | 2016.12.09 |
---|---|
최근 10년간 EBS 수능 강의 활용 현황 (0) | 2016.12.09 |
2016년 학교 폭력 피해 유형은 언어폭력이고 피해 장소는 학교 (0) | 2016.12.05 |
2000년~2012년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한국 순위 (0) | 2016.12.02 |
1995년~2011년 국제학업성취도평가협회 한국 순위(수학 과학) (0) | 2016.12.02 |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