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300x250

[서울 중구 이화외고] 2019학년도(2018년)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입학설명회 연간 일정 (5월23일,6월20일,9월12일,11월17일,12월1일/7월18일,10월17일) 사전 신청 필요





인터넷 예약 신청 시작일

5월14일,6월11일,9월3일,11월7일/7월9일,10월8일


* 사전 신청이 없으면 참석 불가능합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입학설명회 일정 1~2주일 전쯤에 사전 예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2019학년도(2018년)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모집요강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2018학년도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입학전형영향평가 결과보고서

 

 

 

 

2018년도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입학전형영향평가 결과보고서

합격자 발표일

2017.12.6()

제출일

2018.1.11.()

 

작성자

부서명

성명

학교 전화번호

전화번호(H.P)

입학홍보실

송승욱

2176-1920

010-6293-5665

확인자

(학교장)

성명

전화번호

전정연

2176-1900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1. 개요

 

설문 대상 :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지원학생 중 최종면접 대상자 및 입학전형위원

조사 시기 : 면접일 06~ 합격자 발표 전일 24

조사 방법 : 온라인 설문 조사

분석 자료

학생 : 197

입학전형위원 : 18

 

2. 분석 결과

. 설문 응답 현황 및 응답자 특성

1) 설문 및 유효 응답률

 

구분

대상자 수

응답자 수

유효응답자 수

응답률*

유효응답률*

학생

197

197

197

100.00

100.00

입학전형위원

18

18

18

100.00

100.00

*응답률(%) = (응답자 수/대상자 수) × 100

*유효응답률(%) = (유효응답자 수/응답자 수) × 100

 

 

2) 응답자 특성

 

구분

사례 수

백분율

성별

남자

0

0.00

여자

197

100.00

지원 전형

일반

179

90.86

사회통합전형 등

18

9.14

전체

197

100.00

 

 

구분

사례 수

백분율

학교 위촉

처음

3

16.67

2회 째

0

0.00

3회 이상

9

50.00

전체

12

66.67

교육청 위촉

처음

2

11.11

2회 째

1

5.55

3회 이상

3

16.67

전체

6

33.33

전체

18

100.00

- 입학전형위원은 18명 중 3회 이상 자기주도학습 전형에 참가한 인원은 12명으로 전체적으로 면접의 전문성을 확보 했다고 볼 수 있음

. 사교육 현황 및 인식

 

1) 사교육 참여 기간

항목별 문항

항 목

문항번호

문 항

내신 성적

학생 -1

1. 지원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내신 성적향상을 위한 사교육을 받은 기간은 어느 정도입니까?

자기소개서

학생 -2

2. 지원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자기소개서작성을 위한 사교육을 받은 기간은 어느 정도입니까?

면접

학생 -3

3. 지원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면접준비를 위한 사교육을 받은 기간은 어느 정도입니까?

 

 

항 목

받지 않음

~2개월 미만

2개월 이상

~6개월 미만

6개월 이상

~1년 미만

1년 이상~

전체

내신 성적

60

(30.46)

19

(9.64)

24

(12.18)

25

(12.69)

69

(35.03)

197

(100.00)

자기소개서

117

(59.39)

54

(27.41)

19

(9.64)

6

(3.05)

1

(0.51)

197

(100.00)

면접

113

(57.36)

65

(32.99)

13

(6.60)

6

(3.05)

0

(0.00)

197

(100.00)

 

- 내신 성적의 경우 문항 내용이 포괄적인 사교육의 개념으로 자기 주도 학습전형의 내신 반영 교과인 영어로 한정한다면 중학생들이 평균적으로 받는 비율과 거의 유사하다고 판단됨

- 자기소개서 및 면접 준비를 위해 2개월 이상 사교육을 받은 학생은 13%, 10% 정도에 불과할 정도로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을 위해 굳이 사교육을 받지 않고 스스로 준비한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2) 사교육비 지출 정도

항목별 문항

항 목

문항번호

문 항

내신 성적

학생 -4

1. 지원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내신 성적 향상을 위한 사교육비는 월 평균 어느 정도 지출했습니까?

자기소개서

학생 -5

2. 지원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준비하기 위한 사교육비는 월 평균 어느 정도 지출했습니까?

면접

학생 -6

3. 지원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면접을 준비하기 위한 사교육비는 월 평균 어느 정도 지출했습니까?

 

 

항 목

지출하지않음

~30만원미만

30만원 이상

~50만원 미만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

100만원이상~

전체

내신 성적

53

(26.90)

42

(21.32)

58

(29.44)

34

(17.26)

10

(5.08)

197

(100.00)

자기소개서

134

(68.02)

47

(23.86)

7

(3.55)

7

(3.55)

2

(1.02)

197

(100.00)

면접

127

(64.47)

51

(25.89)

10

(5.08)

8

(4.06)

1

(0.50)

197

(100.00)

 

- 내신 성적을 위한 사교육비의 지출은 국어, 수학 및 예체능을 포함한 비용으로 영어교과만을 위한 사교육 지출이 어느 정도 인지 가늠하기 힘들고 따라서 이 비율을 영어교과 사교육비 지출로 보기에는 무리가 따름. 또한 이 사교육비에는 개인의 영어능력 향상을 위한 순수한 목적의 지출일 수도 있음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자기소개서, 면접 등을 위한 사교육비를 전혀 지출하지 않은 학생들의 비율이 68%, 64%이며, 이는 본교 입학정원과 유사한 인원으로서 자기 주도 학습전형을 위해 사교육비를 지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인식이 상당부분 자리잡혀 있음을 알 수 있음.

 

3) 사교육 기간에 따른 사교육비 지출 비용

구 분

지출하지않음

~30만원미만

30만원 이상

~50만원 미만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

100만원이상~

전체

받지 않음

46

(76.67)

7

(11.67)

3

(5.00)

3

(5.00)

1

(1.66)

60

(100.00)

~ 2개월 미만

2

(10.53)

9

(47.37)

4

(21.05)

4

(21.05)

0

(0.00)

19

(100.00)

~ 6개월 미만

1

(4.17)

9

(37.50)

11

(45.83)

3

(12.50)

0

(0.00)

24

(100.00)

~ 1년 미만

3

(12.00)

4

(16.00)

10

(40.00)

6

(24.00)

2

(8.00)

25

(100.00)

1년 이상 ~

1

(1.45)

13

(18.84)

30

(43.48)

18

(26.09)

7

(10.14)

69

(100.00)

- 내신 성적을 위해 사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 60명 중, 사교육비를 지출한 학생이 14명으로 나타난 것은 답변의 오류로 판단됨.

- 현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경우 본인의 영어능력 향상을 위한 사교육 참여인 경우가 많다고 판단되며 따라서 이를 오직 외국어고 진학을 위한 사교육 참여 및 사교육비 지출로 간주하기에는 무리가 있음. 보다 정교한 설문 문항이 필요하다고 보여짐(예를 들어 외국어고 진학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면 사교육을 받지 않았을 것인지 등)

 

)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사교육 실태

구 분

지출하지않음

~30만원미만

30만원 이상

~50만원 미만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

100만원이상~

전체

받지 않음

116

(99.15)

1

(0.85)

0

(0.00)

0

(0.00)

0

(0.00)

117

(100.00)

~ 2개월 미만

14

(25.93)

32

(59.26)

3

(5.56)

3

(5.56)

2

(3.69)

54

(100.00)

~ 6개월 미만

2

(10.53)

9

(47.37)

4

(21.05)

4

(21.05)

0

(0.00)

19

(100.00)

~ 1년 미만

2

(33.33)

4

(66.67)

0

(0.00)

0

(0.00)

0

(0.00)

6

(100.00)

1년 이상 ~

0

(0.00)

1

(100.00)

0

(0.00)

0

(0.00)

0

(0.00)

1

(100.00)

-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해 사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 117명 중, 사교육비를 지출하였다고 응답한 경우(1)은 응답의 오류로 추청됨.

-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해 사교육비를 지출하지 않은 학생이 117명으로 약 60%에 달함.

 

구 분

지출하지않음

~30만원미만

30만원 이상

~50만원 미만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

100만원이상~

전체

받지 않음

113

(100.00)

0

(0.00)

0

(0.00)

0

(0.00)

0

(0.00)

113

(100.00)

~ 2개월 미만

13

(20.00)

41

(63.08)

6

(9.23)

4

(6.15)

1

(1.54)

65

(100.00)

~ 6개월 미만

1

(7.69)

5

(38.46)

3

(23.08)

4

(30.77)

0

(0.00)

13

(100.00)

~ 1년 미만

0

(0.00)

5

(83.33)

1

(16.67)

0

(0.00)

0

(0.00)

6

(100.00)

1년 이상 ~

0

(0.00)

0

(0.00)

0

(0.00)

0

(0.00)

0

(0.00)

0

(0.00)

- 면접 준비를 위해 사교육비를 지출하지 않은 학생이 113명으로 약 57%에 달함

 

4) 사교육 필요에 대한 인식

항목별 문항

항 목

문항번호

문 항

내신 성적

학생 -7

1. 지원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내신 성적 향상을 위한 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자기소개서

학생 -8

2. 지원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면접

학생 -9

3. 지원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면접을 보기 위한 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항 목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전체

내신 성적

11

(5.58)

21

(10.66)

88

(44.67)

64

(32.49)

13

(6.60)

197

(100.00)

자기소개서

56

(28.43)

52

(26.40)

61

(30.96)

21

(10.66)

7

(3.55)

197

(100.00)

면접

57

(28.93)

42

(21.32)

62

(31.48)

25

(12.69)

11

(5.58)

197

(100.00)

- ‘내신 성적 향상을 위해 사교육이 필요한가?’ 라는 질문에 그렇다매우 그렇다의 적극적인 비율의 합이 39%에 불과하고, <4>의 내신 성적 향상을 위해 사교육에 1년 이상 참가한 학생의 비율이 35%인 것으로 판단할 때, 실제적으로 사교육 필요의 인식이 낮고 스스로 자기 주도 학습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늘고 있음으로 판단됨

-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그렇다매우 그렇다가 전체 응답자의 14%에 불과하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자기소개서를 준비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면접을 위한 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그렇다매우 그렇다가 전체 응답자의 18% 정도에 불과한 것은 학생 스스로의 힘으로 면접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사교육 의존 정도에 대한 평가

항목별 문항

항 목

문항번호

문 항

자기소개서

입학전형위원 -1

1. 지원한 학생의 자기소개서 가운데 사교육 기관의 도움을 받아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었습니까?

면접

입학전형위원 -2

2. 면접하는 과정에서 학생이 사교육 기관의 도움을 받아 면접연습을 한 것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었습니까?

 

항 목

그렇다

아니다

전체

자기소개서

3

(16.67)

15

(83.33)

18

(100.00)

면접

3

(16.67)

15

(83.33)

18

(100.00)

- <4>에서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위해 사교육에 참여했었던 학생들이 각각 41%, 43% 이었음에 비해 <10>에서 전형위원들이 판단하는 사교육 의존정도의 평가가 17%, 17%에 불과한 것은 사교육에 의존한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경우 사교육의 직접적인 효과가 크지 않다고 판단됨

 

<10>의 개방형 기술 내용에 대한 분석

- 중학생 개인의 표현 수준인지 의심이 되고, 학생이 면접에서 충분히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못한 사례들이 있었다.- 어휘사용에서 중학교 수준을 넘어섬- 동일한 답변을 하는 학생들이 보임.- 자기소개서 내용 중 어떤 활동의 특정 측면에 대해 물어봤는데, 다른 측면의 이야기를 외운 듯 줄줄 말했다.- 전형적인 답변방식과 자세

 

<분석>

- 면접에서 확인한 결과, 긴장도를 감안하고도 자기소개서 보여준 수준 만큼의 역량을 면접에서 발휘하지 못하거나, 서류와 면접의 수준에 차이가 난다는 것을 면접을 통한 철저한 검증으로 그 진위 여부를 판단하여 평가에 반영하였음.

- 예상 문제를 바탕으로 암기한 듯한 모습을 보이는 학생들의 경우, 추가 질문을 통해 학생 스스로의 수행과정에서 이루어진 것인지의 여부를 철저하게 판단하여 평가에 반여하였음.

 

 

. 금지 사항 질문 여부

항목별 문항

항 목

문항번호

문 항

경시대회 등

학생 -10

10. 지원한 고등학교의 면접에서 각종 인증시험, 교내외 각종 대회, 입상실적, 자격증 등에 관한 질문이 있었습니까?

입학전형위원 -3

3. 면접에서 각종 인증시험, 교내외 각종 대회 입상실적, 자격증 등에 관한 질문이 있었습니까?

부모 지위

학생 -11

11. 지원한 고등학교의 면접에서 부모님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에 관한 질문이 있었습니까?

입학전형위원 -4

4. 면접에서 부모님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에 관한 질문이 있었습니까?

교과 지식

학생 -12

12. 지원한 고등학교의 면접에서 교과지식을 묻는 질문이 있었습니까?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을 종합적으로 묻는 질문이나 공부 방법 등에 대한 질문은 교과지식 질문이 아님

입학전형위원 -5

5. 면접에서 교과지식을 묻는 질문이 있었습니까?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을 종합적으로 묻는 질문이나 공부 방법 등에 대한 질문은 교과지식 질문이 아님

질문의 수준 및 범위

입학전형위원 -6

6. 면접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나는 교과지식 관련 질문이 있었습니까?

항 목

학생

입학전형위원

그렇다

아니다

전체

그렇다

아니다

전체

경시대회 등

2

(1.02)

195

(98.98)

197

(100.00)

0

(0.00)

18

(100.00)

18

(100.00)

부모 지위

0

(0.00)

197

(100.00)

197

(100.00)

0

(0.00)

18

(100.00)

18

(100.00)

교과지식

0

(0.00)

197

(100.00)

197

(100.00)

0

(0.00)

18

(100.00)

18

(100.00)

수준 및 범위

-

-

-

0

(0.00)

18

(100.00)

18

(100.00)

- 금지 사항 질문 여부의 경우 입학전형위원 18명이 경시대회, 부모 지위, 교과 지식에 대한 질문을 하지 않았다고 응답하여, 학생들이 경시 대회 질문이 있었다고 대답한 2명에 대해서는 추적 조사 해본 결과, 체육대회의 참가종목을 묻는 질문과 정규 수업 중의 활동을 대상으로 한 수행평가가 맞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했던 질문으로 확인됨.

 

<11>의 개방형 기술 내용에 대한 분석

인증시험, 경시대회, 자격증 취득 등 에 대한 개방형 기술 내용 분석

학생

- 좋아하는 운동을 하는 대회에 참가했는지- 토익시험 점수가 수행평가에 반영되는 건가요

입학전형위원

- 내용 없음.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에 대한 개방형 기술 내용 분석

학생

- 내용 없음.

입학전형위원

- 내용 없음.

 

교과지식에 대한 개방형 기술 내용 분석

학생

- 내용 없음.

입학전형위원

- 내용 없음.

 

수준 및 범위에 대한 개방형 기술 내용 분석

- 내용 없음.

<분석>

- “좋아하는 운동을 하는 대회에 참가했는지” : 체육대회에서 지원자가 좋아하는 운동 종목에 참가했는지를 묻는 질문으로서 경시대회 실적과 관련된 질문이라고 보기 어려움.

- “토익시험 점수가 수행평가에 반영되는 건가요” : 해당 수행평가가 교내의 정규 수업시간의 활동을 대상으로 한 수행평가였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으로서, 인증시험 성적과의 관련성을 철저하게 배제하기 위해 필요한 질문으로 판단됨.

- 그 외 개방형 기술 내용이 없음은 <11>의 결과와 일치하여 금지사항이 반영되지 않은 자기 주도 학습전형의 기본 매뉴얼을 준수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음

 

. 개인 자료 사전 요청 및 식별 요소 노출 여부

항목별 문항

항 목

문항번호

문 항

개인 자료

사전 요청

학생 -13

13. 지원한 고등학교에서 입학설명회나 사전상담 등을 통해 원서접수 전에 학교생활기록부 등의 자료를 요청받은 적이 있습니까?

개인 식별

요소 노출

입학전형위원 -7

7. 서류심사나 면접 과정에서 특정 학생을 식별할 수 있는 요소(이름, 출신학교, 부모직업, 복장, 특별 표식 등)가 있었습니까?

 

구 분

그렇다

아니다

전체

개인 자료 사전 요청

0

(0.00)

197

(100.00)

197

(100.00)

개인 식별 요소 노출

0

(0.00)

18

(100.00)

18

(100.00)

- 개인 자료 사전 요청 여부에 대해 100%의 학생이 아니다를 대답한 것에서 입시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음

- 식별 요소 노출 여부에 대해 18명의 입학전형위원 전원이 아니다를 대답한 것에서 입시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음

<12>의 개방형 기술 내용에 대한 분석

개인 자료 사전 요청 여부에 대한 개방형 기술 내용 분석

- 내용 없음.

 

개인 식별 요소 노출 여부에 대한 개방형 기술 내용 분석

- 내용 없음.

 

<분석>

- 전체적으로 개인 자료 사전 요청이나, 개인 식별 요소 노출 등을 철저히 준수하여 입시를 공정하게 진행하여, 자기주도 학습 전형의 취지에 적합하게 운영함.

 

. 선행학습(사교육) 유발 가능성과 개선 사항

항목별 문항

항 목

문항번호

문 항

선행학습(사교육) 유발 가능성과

개선 사항

학생

. 자기주도학습전형의 개선을 위한 의견을 자세히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학전형위원

. 자기주도학습전형의 사교육 및 선행학습 유발 가능성에 대한 의견과 학생 선발 절차 또는 방법 관련 개선사항에 대해 의견이 있으면 작성해 주십시오.

학생대상 (질문지 내용 요약)

- 자기주도학습은 말 그대로 자기가 주도해서 하는 학습이다보니 스스로 계획을 세워서 공부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공부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 면접시간이 조금 짧았다고 느꼈다. 긴장해서 말하다 보면 시간이 너무 금방 지나간다. 면접시간이 더 길어졌으면 좋겠다.

- 자신이 이루고자하는 목표를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자신과 지킨 약속이라고 생각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중학교에서 자기주도학습 방법을 알려주고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만들어주었으면 좋겠다.

 

입학전형 위원 대상 (질문지 내용 요약)

- 우수한 교육기관에 입학하여 자신의 끼를 발휘하고 꿈을 이루고자 하는 학생들과 부모들의 열망은 자연스러운 바이나, 그 절차를 자기주도학습전형이라는 부자연스러운 제약으로 옭아매는 현실 자체가 오히려 비정상적인 교육을 유발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중학교 내신 과정의 자연스러운 연장선상이 될 수 있는 학업 능력 시험을 통해 학생이 선발될 수 있다면 중학교 학습 과정을 내실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서류작성이나 면접에서 드러난 우수성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무리인 부분이 있음.

- 좀더 참신한 문항을 개발하면 좋겠음.

3. 선행학습(사교육) 유발 요인 해소 및 자기주도학습전형 개선 계획

 

. 선행학습(사교육) 유발 요인 해소 계획(개선을 위한 학교의 조치 계획)

 

1) 자기주도 학습전형의 취지를 적극 홍보

- 입학설명회 및 학교 홍보를 통해서 자기 주도 학습전형의 취지를 지속적으로 홍보하여 본교 입시에서 사교육의 효과가 없음을 더욱 강조할 계획임

- 유사도검증시스템의 활용을 통한 대필 및 사교육 기관 작성을 철저히 가려냄

 

2) 사교육 유발 관련 면접 질문 문항 철저히 배제

- 인증, 경시대회, 교과지식에 대한 질문 등을 하지 않도록 하며, 이러한 사교육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는 면접 질문은 이후의 입시에서도 개발하지 않음

- 입시 전 입학전형위원 연수를 통해 사교육 유발요소를 철저히 배제할 것을 강조함

 

 

. 자기주도학습전형 시행에 대한 개선 계획(개선을 위한 학교의 조치 계획)

 

1) 개인 신분 노출에 대한 철저한 관리

- 본교는 면접 시 학생의 소속중학교를 파악할 수 있는 교복을 입지 않을 것을 면접 유의 사항으로 충분히 안내하였고, 부모의 경제적 지위가 드러나지 않도록 모든 수험생들에게 동일한 조끼를 착용(상의 복장 가림)한 후 면접을 실시하고 있음

2) 입시의 공정성 준수

- 지난 입시에서 실시하였던 공정한 자기주도학습전형의 시행방침을 향후 입시에서도 계속 준수할 것임

- 교육청 및 학교 자체연수 강화를 통한 입학전형위원의 전문 역량 및 책무성 강화

- 면접 시 공정성 강화를 위해 수험생 전원에게 조끼 착용

- 중학교 학생부 가림 작업에 대한 철저한 안내

(학생부 학교장 직인 , 원본대조필의 직원 또는 교사명 까지 철저하게 가림작업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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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화외고 홈페이지 참조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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