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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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주초 주변 수학 잘 가르치는 수학전문학원] 인주초 2017년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2017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평가지표별 학교자체평가 결과

○ 공통지표 평가 결과

영역

지표

항목

평가결과(5단계)

1.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

1-1 안전한 학교 환경

1-1-1 안전한 학교 조성

매우 우수

1-1-2 학교폭력, 성폭력, 아동학대 예방

매우 우수

1-2 학생자치 활동 및 인권 보장

1-2-1 학생 자치 활동 활성화 지원

매우 우수

1-2-1 인권 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

매우 우수

2. 창의・

공감교육 

2-1 창의 ․ 공감 교육 편성 운영

2-1-1 창의 공감 교육과정 편성

매우 우수

2-1-2 창의 공감 교육과정 운영

매우 우수

2-2 배움중심 수업  실천 노력

2-2-1 배움중심 수업 실천(교사)

매우 우수

2-2-2 배움중심 수업 실천(학생)

매우 우수

3. 모두에게 따뜻한 복지

3-1 보편적 교육복지 지원

3-1-1 시설 및 비품 지원

매우 우수

3-1-2 학급 복지비 지원 노력

매우 우수

3-2 교육취약 학생의 교육복지 지원

3-2-1 교육취약 학생 재정 지원

매우 우수

3-2-2 교육취약 학생 대상 프로그램 운영

매우 우수

4. 공정하고 투명한 교육행정

4-1 민주적 학교 운영

4-1-1 학교문화 혁신

매우 우수

4-1-2 민주적 학교 문화 조성

우수

4-2 청렴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교육 공동체 노력

4-2-1 학교예산 편성 및 운영 공개

매우 우수

4-2-2 청렴한 학교문화 조성

우수

○ 자율지표 평가 결과(각 지표별 5점 만점)

영역

지  표

평가결과

분석 및 시사점

학생

학부모

교사

Ⅰ.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운영 방법

교육과정 편성 적정화

4.77

4.39

4.93

-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 학교 여건과 구성원들의 요구사항 반영 여부를 평가하는 지표

-학부모들의 결과가 낮은 점으로 보아 교육과정 편성시 학부모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지며, 교육계획 수립시 설문조사 결과는 거의 반영하고 있음을 홍보할 필요가 있어 보임.

인성교육 활성화

4.54

4.39

4.94

-학생들의 인성과 감성을 깨우는 교육활동의 활성화 정도를 평가하는 지표

-창의공감교육과정 운영 대주제 창의감성교육(1~2학년), 융합과학교육(3~4학년), 진로교육(5~6학년) 별로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한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中.

-2018학년도 ‘오감으로 느껴요.(1~2학년)’, ‘인주과학 한마당(3~4학년)’, ‘진로 페스티벌(5~6학년)’ 프로그램을 계획 추진 중에 있음(학교예산 편성 완료).

진로교육 활성화

4.65

4.34

4.93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고 펼치는 교육활동의 활성화 정도를 평가하는 지표

-5~6학년 대주제인 진로교육에 맞추어 2018학년도에는 진로페스티벌을 계획 추진 중에 있음(학교예산 편성 완료 및 교육청 예산 신청 예정)

학교체육 활성화

4.56

4.35

4.94

-학교체육 활성화를 통한 활기찬 학교분위기 조성 정도를 평가하는 지표

-2016~2017학년도 학교우레탄트랙 및 농구장 우레탄 공사로 인하여 체육활동의 위축현상이 나타난 결과로 보여 지며, 2018학년도 학급의 체육시간 운영 강화와 스포츠클럽 운영의 활성화 도모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4.73

4.53

4.93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 정도를 평가하는 지표

-가족과 함께 하는 문화여행 프로그램 운영, 학생 및 학부모 동아리 운영, 등굣길 음악회 등 문화예술주간 운영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생각됨

수업개선을 위한 노력

4.76

4.47

4.93

-토의토론 학습 및 협동학습 등 학생참여 중심의 수업진행 정도를 평가하는 지표

-학부모 수업공개를 통해 나타난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운영이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

수업전문성 신장노력

4.81

4.62

4.94

-각종 연수 프로그램 및 배움 동아리 운영 참여를 통해 평소 교사들이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지표

-월2회 배움 동아리 운영, 연3~4회 운영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수 등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됨

영역

지  표

평가결과

분석 및 시사점

학생

학부모

교사

Ⅰ.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운영 방법

평가방법 개선 노력

4.66

4.57

4.93

-지필평가 위주의 평가방법에서 다양한 평가방법을 모색하려는 노력을 평가하는 지표

-미래역량을 키우고 평가하려는 교사들의 시도와 노력이 조금씩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

개별화교육 충실도

4.75

4.48

4.94

-학생들과의 소통을 통해 학생 중심의 개별화 지도 여부를 평가하는 지표

-학생들과의 소통을 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

선행교육 금지 및 선행학습 유발 근절 노력

4.69

4.23

4.86

-선행학습이 필요하지 않는 수업 진행 및 교육과정 위계를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 노력을 평가하는 지표

-단위학습시간에 이루어지는 교사 설명부터 시작하여 선행적인 요소와 내용을 배제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됨(특히 고학년)

평균(영역Ⅰ)

4.69

4.44

4.93

-단위학교의 전체적인 교육과정 편성과 수업운영에 대해 평가하는 영역

-전반적인 노력에 비해 학부모들의 인식의 정도(4.44)가 낮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에 있어서 계획단계에서부터 마무리되는 평가단계까지 학부모 인식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어 보임

영역

지  표

평가결과

분석 및 시사점

학생

학부모

교사

Ⅱ.

교육경영

교원 역량강화 노력

4.81

4.39

4.94

-각종 수업공개 및 자율장학 등 교사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노력을 평가하는 지표

-교사들의 학생지도 미래역량을 꾸준히 염두에 두면서 교육활동을 진행하려는 노력 필

학부모와의 소통 노력

4.63

4.45

4.92

-학부모 평생교육, 학부모 동아리 운영, 학교설명회 등 학교의 학부모와의 소통 노력을 평가하는 지표

-기존의 소통 방법에 더하여 새로운 소통 가능한 방법을 모색해 보려는 노력이 필요

청렴 및 인권교육 활성화

4.89

4.53

4.96

-청렴한 학교경영을 위한 노력과 학생들의 인권존중 노력을 평가하는 지표

-이 지표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평가 결과,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어, 2018학년도에도 꾸준한 노력이 필요함

학교변화 노력

4.72

4.47

4.89

-학생과 학부모 등의 의견을 반영한 학교운영 노력을 평가하는 지표

-학교행사를 좀 더 늘려달라는 학부모 대표들의 요구가 있었고, 창의공감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저․중․고학년으로 구분하여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준비하고 있

평균(영역Ⅱ)

4.76

4.46

4.93

-단위학교의 전체적인 운영방향 및 노력에 대해 평가하는 영역

-학교 구성원 중에서 학부모들의 인식(4.46)이 낮게 나타났으며, 학교 경영면에서 본교의 장점을 살리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가려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함

영역

지  표

평가결과

분석 및 시사점

학생

학부모

교사

Ⅲ.

교육성과

교육과정 평가 환류 노력

4.73

4.39

4.96

-학교 구성원들의 평가를 차기 교육과정에 반영하는지를 평가하는 지표

-설문조사 결과가 학교 및 학년교육과정에 대부분 반영되고 있는 사실을 홍보할 필요성이 있음

학력신장 노력

4.81

4.43

4.89

-비판적사고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의 미래형 학습능력을 학생중심활동수업, 학생성장 중심 평가 등을 통해 신장시키기 위해 노력하는지를 평가하는 지

-교사들의 미래형 학습능력 신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이를 학부모 수업공개와 연계하여 학부모와 공감대를 형성할 필요가 있음

생활지도 제고

4.81

4.46

4.85

-교사와 학생간 존중하는 문화 속에서 기본생활습관 형성 등의 생활지도를 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

-(연중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각 학급 담임교사들은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가장 중점을 두고 교육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함

학교폭력예방 노력

4.86

4.55

4.96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의 정도를 평가하는 지

-본교의 경우, 다양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의 진행으로 학교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2018학년도에도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구축에 힘을 모아야 함

학생 안전기반 구축 노력

4.85

4.52

4.97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학교의 노력과 학생안전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지표

-화재예방 및 지진예방교육, 학교 CCTV 설치 및 확인, 배움터 지킴이 등 학생 보호인력 활용, 어린이 안전서비스, SOS비상호출시스템 등 안전한 학교환경 구축 노력에 대해 학교구성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

학생 정신 건강관리 제고

4.64

4.46

4.92

-학기 초 실시되는 학생정서행동검사의 효과를 평가하는 지표

-학생(4.64)과 학부모(4.46)의 만족도 결과를 보면, 매학년도 4월경 실시하는 학생정서행동검사에 대한 홍보가 부족한 것으로 보이며, 이 부분에 대해 체계적인 운영․관리를 통해 나타날 수 있는 위험을 줄이고 있음을 홍보할 필요가 있음

학부모 만족도 및 참여율 제고

4.79

4.49

4.92

-학부모의 교육 만족도와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학교의 노력을 평가하는 지표

-교육청에서 실시한 학교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와 비교해도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학부모 참여율 제고를 통해 만족도를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함

영역

지  표

평가결과

분석 및 시사점

학생

학부모

교사

Ⅲ.

교육성과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활성화

4.84

4.54

4.97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질관리를 통한 활성화를 위한 학교의 노력을 평가하는 지

-본교는 방과후학교 운영에 있어서 만족도가 매우 높은 학교로 앞으로도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한 프로그램을 계획․운영할 필요가 있음

토요프로그램 활성화

4.69

4.23

4.64

-토요프로그램의 개설 및 운영에 대해 평가하는 지표

-학교 구성원들의 만족도(학생: 4.69, 학부모: 4.23, 교사: 4.64)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학교 스포츠클럽 활성화 등 토요 프로그램을 좀 더 활성화 할 수 있는 학교경영이 필요함

돌봄교실 활성화

4.90

4.53

4.94

-학생의 흥미와 창의성을 고려한 돌봄교실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평가하는 지표

-학교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지표이며, 앞으로도 꾸준한 노력이 필요함

평균(영역Ⅲ)

4.79

4.46

4.90

-단위학교의 전체적인 교육활동 성과를 평가하는 영역

-학부모들의 인식(4.46)이 낮게 나타나고 있으며, 취약한 부분에 대해 2018학년도 보완해 나가려는 모습이 필요함

전체 평균

4.74

4.45

4.92

-자율지표 평가 결과(5점 기준) 학생 4.74점, 학부모 4.45점, 교사 4.92점으로 구성원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음. 교육을 직접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평가결과가 가장 높은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학부모의 평가결과가 가장 낮게 나타나고 있음. 이는 교사들의 경우, 타학교와의 비교가 가능하여 본교의 경우를 상대비교 결과가 반영된 결과로 보이며, 학부모들의 경우 매 학년도별 절대평가 결과가 반영된 결과로 보임. 학교 차원에서 교육활동 전반에 대해 좀 더 홍보를 강화하는 등 학부모들의 만족도를 높일 방안을 강구할 필요성이 있음

-영역별 차이를 살펴보면,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 비슷한 응답 결과를 보이고 있음

○ 학교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각 지표별 5점 만점)

  평가 결과(취득 점수)

-본교 평균: 만족도 4.65점, 참여율 36.4%

-인천 초등학교 평균: 만족도 4.50점, 참여율 52.5%

-남부교육지원청 초등학교 평균: 만족도 4.57점, 참여율 62.2%

(분석 및 시사점)

o본교 세부 지표별 만족도

  -교육과정 운영 만족도 평균: 4.68점  -방과후학교 만족도 평균: 4.64점

  -학교안전 만족도 평균: 4.60점  -학교참여 만족도 평균: 4.71점

  -진로․진학 만족도 평균: 4.62점  -초등 돌봄교실 만족도 평균: 4.68점

o학교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

  -학교 전체 만족도 보다 높게 나타난 지표: 학교참여 지표, 교육과정 운영, 초등 돌봄교실 운

  -학교 전체 만족도 보다 낮게 나타난 지표: 한교안전 지표, 진로․진학 지표, 방과후학교 지표

  -교육청에서 실시한 학교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와 학교자체평가 학부모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 인지를 바탕으로 한 만족도 조사 결과는 어느 정도 편차가 나타날 수 밖에 없음을 인지할 필요가 있으며, 부족한 부분에 대해 냉철한 분석을 통해 꾸준히 보완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함


2

 

종합 의견(총평)

o교육청에서 실시한 학교교육만족도 조사에서는 인천광역시교육청 소속 초등학교 평균(4.50점)과 인천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 소속 초등학교 평균(4.57점)보다 만족도(4.65점)가 높게 나타났으나 참여율(36.4%) 면에서는 인천광역시교육청 소속 초등학교 평균(52.5%)과 인천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 소속 초등학교 평균(62.2%)보다 매우 낮게 나타남

 -2018학년도 학교교육만족도 조사에서는 참여율 제고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할 필요성이 있음

o학교자체평가 학교구성원 설문조사 결과, 학부모의 만족도가 전체적으로 가장 낮게 나타나고 있으며, 학생과 교사 순으로 나타남

 -방과후학교 및 돌봄교실 활성화,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 안전기반 구축, 청렴 및 인권교육 활성화, 평가방법 개선 노력,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등의 지표에서 만족도가 전체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이 지표에 대해서는 2018학년도에도 꾸준히 만족도를 높여가려는 노력이 필요함

 -토요프로그램 운영 및 학교체육 활성화, 교육과정 조사 결과 환류 노력, 생활지도 노력, 인성교육 및 진로교육 등의 지표에서 만족도가 전체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이 지표에 대해 부족한 부분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여 실천하려는 노력과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여러 가지 교육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학부모 소식지, 학부모 대표와의 대화, 학부모단체 회의 정례화, 학부모와 함께 하는 교육활동 전개 등)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됨

- 인주초 홈페이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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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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