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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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학익동 진리수학학원에서 알려드리는 교육 최신 소식]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15.9.) 통계 단원 변화 내용과 실생활 중심으로 통계 교육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15.9.) 통계 단원 변화 내용>

초등학교 : 자료를 수집, 분류하고, 표나 그래프로 정리하고, 해석하는 능력 함양

  ※ 초등학교 ‘확률과 통계’ 영역 명을 ‘자료와 가능성’으로 변경

중학교 :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 ‘도수분포와 그래프’를  ‘자료의 정리와 해석’ 으로 변경

  ※ 공학적 도구 사용, 도수분포표에서의 평균 삭제, 상관관계 추가

고등학교<확률과 통계> : 자료수집 방법으로서 표본조사의 의미를 강조하고 미디어에 소개되는 통계 내용을 이해하는 통계적 소양 함양


 ◦ 학교과 통계 단원 수업을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자료 수집, 분석, 정리 등 학생 탐구 활동 중심 수업



 ◦ 중학교 1학년은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으로 실시하며, 자유학기 활동에 통계를 중심으로 한 타교과 연계 융합형 프로그램 운영을 권장하였다.




교육부통계청(통계교육원)은 6월 7일(수) 빅데이터 시대 인재 육성을 위한 「2017 실용 통계 교육 추진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 교육부는 통계교육 내용을 실생활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개편하고, 교원 연수를 실시하고,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며,

 ◦ 통계청(통계교육원)은 공학적 도구인 통계교육 프로그램(SW 등) 개발, 교육용 실생활 데이터 제공, 교원 연수 등을 지원한다.

4차 산업혁명의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하여 학생들이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결과를 해석하여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통계적 소양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 통계적 방법은 불확실한 현상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 도구로서 사회 전 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 현재 학교 통계교육은 계산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어 생활 속에서의 통계 현상에 대한 비판적 추론 능력을 향상하는 데 부족하여,

 ◦ 통계교육이 실생활 중심의 실용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통계교육 내용과 방법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수학교원 인식조사 (`16년 12월, 7,229명)>

통계교육을 실생활 중심의 실용 통계교육으로 바꾸는 것에 동의한다. (89.9%)

수학수업에서 교구 및 공학 도구의 사용이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85.8%)

이에 교육부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통계 내용과 교수학습방법을 통계적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하는 실생활 중심으로 개편하였다.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15.9.) 통계 단원 변화 내용>

초등학교 : 자료를 수집, 분류하고, 표나 그래프로 정리하고, 해석하는 능력 함양

  ※ 초등학교 ‘확률과 통계’ 영역 명을 ‘자료와 가능성’으로 변경

중학교 :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 ‘도수분포와 그래프’를  ‘자료의 정리와 해석’ 으로 변경

  ※ 공학적 도구 사용, 도수분포표에서의 평균 삭제, 상관관계 추가

고등학교<확률과 통계> : 자료수집 방법으로서 표본조사의 의미를 강조하고 미디어에 소개되는 통계 내용을 이해하는 통계적 소양 함양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중․고등학교에 2018년부터 적용되지만, 실용 통계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은 올해부터 활용하도록 하였다.

 ◦ 수학교과 통계 단원 수업을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자료 수집, 분석, 정리 등 학생 탐구 활동 중심 수업으로 실시하고,

 ◦ 중학교 1학년은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으로 실시하며, 자유학기 활동에 통계를 중심으로 한 타교과 연계 융합형 프로그램 운영을 권장하였다.

<프로젝트형 통계수업 주제 예시>

학생들이 선호하는 화장실 변기와 이유는?

우리 학교 학생들은 용돈을 얼마나 어떻게 쓰나?

․과연 키가 큰 사람이 달리기를 더 잘할까?

․집이 학교에 가까울수록 지각한다. 사실일까?

 ◦ 또한, 학생동아리 활동 등을 통하여 자료에 기초한 의사결정수학적 탐구 활동을 활성화하도록 하였다.

□ 교육부와 통계청(통계교육원)은 학교 현장에서 실용 통계교육이 내실있게 운영되도록 지원 활동을 강화한다.

 ◦ 실용 통계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안내하는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통계교육지원 누리집(통계교육세상, http://edu.kostat.go.kr)을 운영하고 있다.

 ◦ 통계교육원에서는 선생님들이 실용 통계교육의 전문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여름 방학 중 실용 통계교육 선도교원 연수*를 실시하고, 시도교육청에서는 프로젝트형 통계 수업을 위한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 (초등) 30시간, 20명, (중등) 30시간 3기 90명, ** (교육청) 15시간, 17과정, 500명

 ◦ 또한,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 함양, 동기 유발과 우수 사례 발굴을 위한 통계활용대회를 개최한다.

    - 통계교육원에서는 매년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학교 및 시도교육청에서는 자체 계획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부 자료 참조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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