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300x250

[인천 학익동 1대1(일대일) 수준별로 개인수업 가능한 진리 수학학원] 2017학년도 관교여중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평가 계획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의 수립 및 선정

상위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분석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

 

 

 

 

     

∙교육과정 위원회 조

∙조직, 임무, 역할의     구체화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학교 교육목표와 노력 중점    분석

 

∙교사, 학생, 학부모의 설문조사 요구분석

∙학교의 여건, 교원현황

∙교사의 전문성, 교원연수계획, 학습 자료의   구비 실태

∙이용 가능한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

∙학교교육과 유관한 교육활동의 결과 분석

 

편성 운영계획의 시안 작성

심의 및 확정

운영과 교육과정 평가

 

 

 

 

     

∙활동내용 선정 및 시간 배당

∙교육 활동 시간과 교육내용의 개요 확정

∙(지도영역과 내용 요소 체계화)

∙지도교사 배정 및 집단 편성

∙시간 운영 계획 및 교과교실 등 포함

∙교육자료 확보 및 지도 방법의 구체화

∙평가계획 수립

 

∙학교 교육과정위원회의   검토 및 수정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

∙학교 교육과정의                평가와 결과의 분석 활용

∙학교 교육과정 평가와 질 관리

∙매 학기말 1회 평가

∙상시 설문조사 시스템 운영


 

 

 

 

 

 

위원장

교장

 

 

 

 

 

 

 

 

 

 

 

 

 

 

 

 

 

 

 

 

 

 

 

 

 

 

 

 

자문위원

 

 

 

 

 

 

 

 

자문기관

 

 

 

 

 

 

 

 

학교운영위원회

기획위원회

교과, 학년협의회

 

 

 

 

 

 

 

 

인천광역시교육청

남부교육지원청

 

 

 

부위원장

교감

 

 

 

 

 

 

 

 

 

 

 

 

 

 

 

 

 

 

 

 

 

 

 

 

 

 

 

 

 

 

 

 

 

 

 

 

 

 

 

 

 

 

 

 

 

 

 

 

 

 

 

 

 

 

 

 

 

 

 

 

 

 

 

 

 

 

 

기획조정분과

 

편성운영분과

 

교과활동분과

 

창의적

체험활동분과

 

자료개발분과

 

평가분석분과

 

 

 

 

 

 

 

 

 

 

 

교무부장

연구부장

 

학력지원부장

창의과학부장

 

학년부장 교과부장 진로진학상담부장

 

교무부장

체육환경부장

학력지원부장

 

연구부장

인성복지부장

 

생활안전부장

교육정보부장

∙업무총괄 ∙기초조사실시

∙자료수집지원

∙연수계획수립

 

∙문헌연구

∙편성원칙수립

∙편성모형개발

∙종합정리

 

∙교과별 교육     과정 편성지원

∙교과활동운영    방안

 

∙창의적체험   활동 교육    과정편성

 운영방안     마련

 

∙교수․학습

 자료 개발

∙인정도서

 개발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평가

∙평가계획

 수립평가

 기준 설정

1) 편제와 시간배당

   가) 1, 2, 3학년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나) 교과(군)는 국어, 사회(역사포함)/도덕, 수학, 과학/기술․가정,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 선택으로 한다. 선택은 1학년은 한문, 진로와 직업, 보건, 2학년은 한문으로 한다.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라) 수학, 영어 교과는 수준별 이동수업으로 운영하고, 국어, 사회, 과학 교과는 교실내 수준별 수업을 실시한다.


  2) 시간 배당

   가) 1시간은 45분을 원칙으로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정도, 학습내용의 성격 등과 교과의 특성, 학교행사, 학교실정에 따라 연속시간으로 조절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나) 연간 수업일수는 학교 행사를 포함하여 190일 이상으로 하고 각 학년별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시간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최소한의 시간이므로 이에 미달되지 않도록 하며, 연간 수업시수는 교육부 고시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 이상을 확보 한다.

   다) 수업시수에는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수업시수, 정기고사(중간고사, 기말고사)의 시수, 국가 또는 교육청 주관 학력평가의 시수를 포함한다.


 3) 편성운영의 중점

   가)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3년간의 교과목을 학년별, 학기별로 편성한다.

   나) 교과(군)의 이수시기와 수업시수는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다)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수업시수를 20%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 단 체육과 예술(음악/미술) 교과목은 기준 수업시수를 감축하여 편성할 수 없다.

   라) 전입학생이 특정 교과목을 이수하지 못할 경우, 교육지원청과 함께 보충학습 과정 운영계획을 세워 시행함으로써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마) 학생들의 건강한 심신 발달을 위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편성․운영한다.

     (1)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으로 편성한다.

     (2) ‘학교스포츠클럽 활동’학년별 연간 34~68시간 (총 136시간) 운영하며, 매학기 편성하도  록 한다. 여건에 따라 연간 68시간 운영하는 학년에서는 34시간 범위 내에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체육으로 대체할 수 있다.

     (3)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시간은 교과(군)별 시수의 20% 범위 내에서 감축하거나 창의적체험활동 시수를 순증하여 확보한다. 다만, 여건이 어려운 학교의 경우 68시간 범위내에서 기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확보할 수 있다.

     (4)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종목과 내용은 학생들의 희망을 반영하여 학교가 정하되, 다양한 종목을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한다.

   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여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자유학기를 운영한다.

     (1) 중학교 과정 중 1학년 1학기를 자유학기로 운영한다.

     (2) 자유학기에는 해당 학기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자유학기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편성․  운영한다.

     (3) 자유학기에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 동아리활동, 예술체육활동등    다양한 체험중심의 활동을 운영한다.

     (4) 자유학기에는 협동학습, 토의 토론학습, 프로젝트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화한다.

     (5) 자유학기에는 중간 기말고사 등 일제식 지필평가는 실시하지 않으며,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중심의 평가를 실시한다.

     (6) 자유학기에는 학교 내외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진로 탐색 및 설계를 지원한다.

     (7) 학교는 자유학기의 운영취지가 타 학기 학년에도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사) 자유학기제로 인한 학교현장의 긍정적 변화를 타학기타학년으로 연계하여 공교육 전반으로 확산시키고, 자유학기 이후 일반학기에도 학생 참여 및 활동 중심 수업, 과정중심평가 및 자유학기 활동을 활성화시켜 자유학기제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직후)연계학기를 운영한다.

     (1) 중학교 과정 중 2학년 1학기를 자유학기 (직후)연계학기로 운영한다.

     (2) 자유학기 (직후)연계학기에는 해당 학기의 해당 교과(역사, 기술·가정)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자유학기의 취지에 부합하도록 편성․운영한다.

     (3) 자유학기 (직후)연계학기에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주제선택활동 및 동아리활동을 다양한 체험중심의 활동으로 운영한다.

     (4) 자유학기 (직후)연계학기에는 협동학습, 토의 토론학습, 프로젝트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화한다.

     (5) 자유학기 (직후)연계학기에는 학습 부담이 적은 교과는 학기당 지필평가를 1회 실시하고, 수행평가 비율을 50%이상 확대하여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중심의 평가를 실시한다. 단, 교과협의회와 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교과별 특성에 맞게 자율적으로 선택 운영할 수 있다.

     (6) 자유학기 연계학기에는 학교 내외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진로 탐색 및 설계를 지원한다.

     (7) 학교는 자유학기 (직후)연계학기의 운영취지가 타 학기 학년에도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1) 목적

  교육과정 운영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교사들의 결강 및 보강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결강에 의한 수업 결손을 방지함으로써 교육 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은 물론 학력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업 결손을 사전에 예방하여, 교육과정을 충실히 수행함을 목적으로 함.

  2) 방침

   가) 예정된 출장, 연가, 공가, 특별휴가 등으로 발생하는 결강은 교환 수업을 원칙으로 한다.

   나) 예정치 못한 병가, 상고 등으로 발생하는 결강은 동일교과 담당 교사가 다음의 순서에  의해 보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당일 수업 시수가 적은 교사

     (2) 수업 결손이 많은 교사

     (3) 보강 시수가 적은 교사

   다) 교환 수업 또는 동일 교과 담당 교사의 보강으로 처리되지 못하는 결강은 다음의 순서 에 의해 수업을 대체하여 수업시수를 확보한다.

     (1) 수업 결손이 많은 교사

     (2) 당일 수업 시수가 적은 교사

     (3) 보강 시수가 적은 교사

     (4) 결강 학급의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

   라) 체육 교과는 출장으로 인하여 결강이 많이 발생하여 동일 교과 담당 교사의 보강으로만 처리하기 어려운 경우 보건 교사도 보강할 수 있다.

   마) 국어/한문, 사회(역사포함)/도덕, 과학/기술가정, 음악/미술 교과는 동교과로       결․보강 처리를 할 수 있다.

   바) 창의적 체험활동의 결강은 전 교과 선생님이 보강을 할 수 있다.

   사) 각종 행사, 공휴일로 인하여 교육부 고시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에 미달될 때는 임시시간표를 작성하여 운영하거나 부족한 시간만큼 방과 후를 이용한 보강으로 수업시수를 확보할 수 있다.

   아) 출장, 연가, 공가, 특별휴가 등으로 수업 결강이 3일 이상일 경우 시간강사로 대체할 수 있다.

   자) 보강 시간의 처리

     (1) 동일 교과 교사의 보강은 결강으로 보지 않고, 교과의 수업시수에 포함된다.

     (2) 타 교과로 대체된 보강은 대체 교과의 시수로 확보한다.

     (3) 보건 교사가 보강한 체육 수업은 체육 수업시수로 인정한다.

        (국어/ 한문, 사회(역사포함)/도덕, 과학/기술가정, 음악/미술 교과의 보강도 동일하게 적용)

     (4) 임의의 교사에 의해 보강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은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시수로 인정한다.

  범교과 학습 주제는 관련되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도 힘쓴다.

 민주 시민 교육, 인성 교육, 환경 교육, 경제 교육, 에너지 교육, 근로 정신 함양 교육, 보건 교육, 안전 교육, 성 교육, 소비자 교육, 진로 교육, 통일 교육, 한국 정체성 교육, 국제 이해 교육, 해양 교육, 정보화 및 정보 윤리 교육, 청렴·반부패 교육, 물 보호 교육, 지속 가능 발전 교육, 양성 평등 교육, 장애인 이해 교육, 인권 교육, 안전·재해 대비 교육, 저출산·고령 사회 대비 교육, 여가 활용 교육, 호국·보훈 교육, 효도·경로·전통 윤리 교육, 아동·청소년 보호 교육, 다문화 교육, 문화 예술 교육, 농업·농촌 이해 교육, 지적 재산권 교육, 미디어 교육, 의사소통·토론 중심 교육, 논술 교육, 한국 문화사 교육, 한자 교육, 녹색 교육, 독도 교육 등

  1)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사회 현안에 대해 학생들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하여 계기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교육청 계기 교육 지침에 따른다.

  2) 교과용 도서 이외의 교수 학습 자료는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개발한 것 등을 사용할 수 있다.

  3)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교실 운영을 활성화 한다.

  4) 실험 실습이나 실기 지도에 있어서는 시설 및 기계, 기구, 약품, 용구 사용의 안전에    유의 하도록 한다.

  5) 학생이 건전한 생활태도와 행동양식을 갖추어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      과정 전반을 통해 지도한다.

  6)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학생이 건강한 생활태도와 행동 습관을 가지고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7) 범교과 학습주제 지도는 교과별 학습 진도계획 비고란에 기록할 수 있도록 한다.

   첫째,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학생 중심 교육 교육의 중심이며, 배움의 주체이자 자율과 자치의 주체인 학생들이 저마다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여 꿈을 찾고 끼를 마음껏 발휘하며 성장하는 가운데 행복을 느끼는 교육을 추구한다. 교사 및 학부모, 지역사회는 학생들에 대한 배려와 노력에 함께 협력하고 교육과정운영의 정상화, 다양화, 적정화를 위해 노력한다.

   둘째, 미래형 학력 신장을 위한 창의ㆍ공감교육 창의성을 기르는 지성교육은 물론, 교육공동체 상호간 인권 존중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여 협력할 줄 아는 창의ㆍ공감교육으로 미래형 학력 신장을 추구한다. 자신과 타인의 삶을 소중히 여기며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공동의 목표를 함께 실현하고자 하는 미래형 학력을 신장하기 위해 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 회복적 생활 교육, 민주ㆍ평화ㆍ세계 시민 교육을 강화한다.

   셋째, 학교 구성원이 함께 만들어가는 실천적 교육 학교구성원의 민주적 참여와 요구를 바탕으로 학교 비전을 공유하고 자율성과 역량을 발휘하는 실천적 교육을 지향한다. 학생, 학부모, 교사 간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수평적 의사소통을 활성화하며 민주적 의사결정으로 실천적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다.

 1. 학생의 꿈과 희망을 지원하는 꿈이음 교육과정- 초ㆍ중ㆍ고등학교가 연계된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꿈이 이어지면서 구체화될 수 있도록 학생 발달단계에 따라 맞춤형으로 한다.

   자유학기 활동, 다양한 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각종 행사 등을 ‘학교 간 협력     꿈두레 교육과정’과 ‘꿈이음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의 꿈과 희망이 실현되도록 한다.

 

 2. 인문소양교육을 통해 실천적 인성·감성 교육을 강화하는 교육과정-인문학을 통해 ‘나’를 바로 알고, ‘너’와 소통하며, ‘우리’의 풍요로운 삶을 함께 누릴 수 있는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한다.

    또한 신체와 정신을 자유롭게 하는 오감표현 활동을 통해 통합과 창조의 인문소양 및 문화적 감수성을 길러주는 실천적 인성․감성교육을 강화한다.

 

 3. 참여와 소통으로 따뜻한 학교문화를 주도하는 교육과정-학교 구성원과 더불어 학생들이 민주적 원리를 체득하고 다양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켜 평화를 실현하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한다.

   그리고 학습공동체와 교육공동체를 통해 교육의 비전과 가치를 함께 공유하고 실천하여     따뜻한 학교문화를 주도한다.

 

교과(군)

기준시수

편성시수

1학년 2017

2학년 2016

3학년 2015

증감

시수

20

증감율 

학급수

9

학급수

9

학급수

9

1학기

2학기

감축

자유학기

1학기

자유학기

연계자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공통

교과

국어

442 

408

68

68

17

51

68

 

68

68

68

68

-51

-12

사회

170

510

153

493

51

51

17

34

.

.

.

.

34

34

-17

-10

역사

170

204

.

.

.

.

68

17

51

68

34

34

34

20

도덕

170

136

17

17

.

17

17

 

17

17

34

34

-34

-20

수학

374

391

68

68

17

51

68

 

68

68

68

68

17

5

과학

374

646

357

595

51

51

17

34

68

 

68

68

68

68

-17

-5

기술가정

272

238

34

34

 

34

34

17

17

34

51

51

-34

-13

체육

272

272

51

51

17

34

51

 

51

51

34

34

-17

-6

예술

음악

136

272

136

272

17

17

17

0

17

 

17

17

34

34

-17

-13

미술

136

136

17

17

17

0

34

 

34

34

17

17

-17

-13

영어

340 

391

68

68

17

51

68

 

68

68

68

68

51

15

선택

교과

일반

한문

204

102

238

34

34

 

34

17

 

17

17

 

 

-34

-17

진로와 직업

34

17

17

 

17

 

 

 

 

 

 

교양

보건

34

17

17

 

17

 

 

 

 

 

 

교과(군) 소계

3060

3060

510

510

136

374

510

34

476

510

510

510

-136

-4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306

113

272

14

10

 

10

32

 

32

10

18

29

0

0

봉사활동

30

5

5

 

 

5

 

5

5

5

5

진로활동

41

1

18

18

0

5

 

5

6

5

6

동아리활동

동아리활동

76

17

18

18

0

17

17

0

18

0

6

기존창체

35

137

 

 

 

 

 

 

 

 

23

12

 

 

창체순증

 

102

17

17

 

17

17

 

17

17

17

17

 

 

교과(군)감축

 

 

 

 

 

 

 

 

 

 

 

 

 

 

창체소계

306

409

54

68

36

27

76

17

59

56

68

75

 

 

자유학기활동

 

 

창체

+

교과

주제선택

활동(교과)

 

70

 

 

 

70

 

34

 

 

 

 

 

 

예술체육

활동(교과)

 

48

 

 

 

48

 

 

 

 

 

 

 

 

동아리활동 (창체)

 

36

 

 

 

36

 

21

 

 

 

 

 

 

진로탐색

활동

 

18

 

 

 

18

 

 

 

 

 

 

 

 

자유학기

활동합계

 

546

 

 

 

172

 

 

 

 

 

 

 

 

총계

3366

3469

564

578

172

573

586

51

535

566

578

585

 

 

학기별 이수과목수

8

8

 

8

8

8

8

8

 

 


교과(군)

기준시수

편성시수

1학년 2017

2학년 2018

3학년 2019

증감

시수

20

증감율 

학급수

9

학급수

9

학급수

9

1학기

2학기

감축

자유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공통

교과

국어

442 

408

68

68

17

51

68

68

68

68

-51

-12

사회

170

510

153

493

51

51

17

34

.

.

34

34

-17

-10

역사

170

204

.

.

.

.

68

68

34

34

34

20

도덕

170

136

17

17

.

17

17

17

34

34

-34

-20

수학

374

391

68

68

17

51

68

68

68

68

17

5

과학

374

646

357

595

51

51

17

34

68

68

68

68

-17

-5

기술가정

272

238

34

34

 

34

34

34

51

51

-34

-13

체육

272

272

51

51

17

34

51

51

34

34

-17

-6

예술

음악

136

272

136

272

17

17

17

0

17

17

34

34

-17

-13

미술

136

136

17

17

17

0

34

34

17

17

-17

-13

영어

340 

391

68

68

17

51

68

68

68

68

51

15

선택

교과

일반

한문

204

102

238

34

34

 

34

17

17

 

 

-34

-17

진로와 직업

34

17

17

 

17

 

 

 

 

교양

보건

34

17

17

 

17

 

 

 

 

교과(군) 소계

3060

3060

510

510

136

374

510

510

510

510

-136

-4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306

98

247

14

10

 

10

32

10

18

14

0

0

봉사활동

32

5

5

 

 

5

6

5

6

진로활동

41

1

18

18

0

5

6

5

6

동아리활동

동아리

활동

76

17

18

18

0

17

18

0

6

기존창체

34

136

 

 

 

 

 

 

22

12

 

 

창체순증

 

102

17

17

 

17

17

17

17

17

 

 

교과(군)감축

 

 

 

 

 

 

 

 

 

 

 

 

창체소계

306

383

54

68

36

27

76

57

67

61

77

2

자유학기활동

 

 

창체

+

교과

주제선택

활동(교과)

 

70

 

 

 

70

 

 

 

 

 

 

예술체육

활동(교과)

 

48

 

 

 

48

 

 

 

 

 

 

동아리활동 (창체)

 

36

 

 

 

36

 

 

 

 

 

 

진로탐색

활동

 

18

 

 

 

18

 

 

 

 

 

 

자유학기

활동합계

 

546

 

 

 

172

 

 

 

 

 

 

총계

3366

3443

564

578

172

573

576

567

577

571

77

2

학기별 이수과목수

8

8

 

8

8

8

8

8

 

 

교과(군)

기준시수

편성

시수

1학년 2016

2학년 2017

3학년 2018

증감

시수

20

증감율 

학급수

9

학급수

9

학급수

9

1학기

2학기

감축

자유학기

1학기

자유학기

연계자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공통

교과

국어

442 

408

68

68

17

51

68

 

68

68

68

68

-51

-12

사회

170

510

153

493

51

51

17

34

.

.

.

.

34

34

-17

-10

역사

170

204

.

.

.

.

68

17

51

68

34

34

34

20

도덕

170

136

17

17

.

17

17

 

17

17

34

34

-34

-20

수학

374

391

68

68

17

51

68

 

68

68

68

68

17

5

과학

374

646

357

595

51

51

17

34

68

 

68

68

68

68

-17

-5

기술가정

272

238

34

34

 

34

34

17

17

34

51

51

-34

-13

체육

272

272

51

51

17

34

51

 

51

51

34

34

-17

-6

예술

음악

136

272

136

272

17

17

17

0

17

 

17

17

34

34

-17

-13

미술

136

136

17

17

17

0

34

 

34

34

17

17

-17

-13

영어

340 

391

68

68

17

51

68

 

68

68

68

68

51

15

선택

교과

일반

한문

204

85

238

34

34

 

34

17

 

17

17

 

 

-34

-17

진로와 직업

34

17

17

 

17

 

 

 

 

 

 

교양

보건

17

17

17

 

17

 

 

 

 

 

 

교과(군) 소계

3060

3060

510

510

136

374

510

34

476

510

510

510

-136

-4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306

92

239

10

8

 

8

32

 

32

10

18

14

0

0

봉사활동

31

5

5

 

5

5

 

5

5

5

6

진로활동

40

1

17

17

0

5

 

5

6

5

6

동아리활동

동아리활동

76

17

18

18

0

17

17

0

18

0

6

스포츠클럽

기존

창체

34

136

 

 

 

 

 

 

 

 

22

12

창체

순증

 

102

17

17

17

17

17

 

17

17

17

17

 

 

교과(군)감축

 

 

 

 

 

 

 

 

 

 

 

 

 

 

창체소계

306

375

50

65

52

30

76

17

59

56

67

61

69

2

자유학기

활동

 

창체

+

교과

주제선택활동

 

68

 

 

 

68

 

34

 

 

 

 

 

 

예술체육활동

 

51

 

 

 

51

 

 

 

 

 

 

 

 

동아리활동

 

51

 

 

 

51

 

17

 

 

 

 

 

 

진로탐색활동

 

17

 

 

 

17

 

 

 

 

 

 

 

 

자유학기

활동합계

 

561

 

 

 

187

 

 

 

 

 

 

 

 

총계

3366

3435

569

585

187

585

591

51

525

568

577

585

69

2

학기별 이수과목수

8

8

 

8

8

8

8

8

 

 

교과(군)

기준시수

편성시수

1학년 2015

2학년 2016

3학년 2017

증감

시수

20

증감율 

학급수

9

학급수

9

학급수

9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공통

교과

국어

442 

408

68

68

68

68

68

68

-34

-8

사회

170

510

170

510

51

51

.

.

34

34

0

0

역사

170

204

.

.

68

68

34

34

34

20

도덕

170

136

17

17

17

17

34

34

-34

-20

수학

374

408

68

68

68

68

68

68

34

9

과학

374

646

374

612

51

51

68

68

68

68

0

0

기술가정

272

238

34

34

34

34

51

51

-34

-13

체육

272

272

51

51

51

51

34

34

0

0

예술

음악

136

272

136

272

17

17

17

17

34

34

0

0

미술

136

136

17

17

34

34

17

17

0

0

영어

340 

408

68

68

68

68

68

68

68

20

선택

교과

일반

한문

204

102

170

34

34

17

17

 

 

-34

-17

진로와 직업

34

17

17

 

 

 

 

교양

보건

34

17

17

 

 

 

 

교과(군) 소계

3060

3060

510

510

510

510

510

510

0

0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306

11

254

19

19

14

14

18

29

0

0

봉사활동

34

6

6

6

6

5

5

진로활동

32

5

6

4

6

5

6

동아리활동

동아리활동

75

17

17

17

18

0

6

스포츠클럽

기존창체

35

137

 

 

 

 

23

12

창체순증

 

102

17

17

17

17

17

17

 

 

교과(군)감축

 

 

 

 

 

 

 

 

 

 

창체소계

306

391

64

65

58

61

68

75

85

2

총계

3366

3468

574

575

568

571

578

585

102

3

학기별 이수과목수

8

8

8

8

8

8

 

 




2.

 

 교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1) 목적

   가) 학생의 학습 능력과 필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나)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수준별 수업으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다) 학생 수준이나 관심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만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라) 기초․기본 교육 충실 및 교육의 수월성 추구라는 수준별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과 적성에 맞춘 다양한 교육 내용을 제시한다.


  2) 방침

   가) 해당수준 반 편성에 원하지 않는 학생은 학생 및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하여 편성함

       매 수업시간마다 기본 과정 학습 후 성취수준에 따라 심화과정, 기본과정, 보충과정의 학습을 하여 학습 결손을 예방하도록 함.

   나)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연간 교수학습지도 계획을 준비하고 심화 보충형의 학습 자료를 준비하고 실시하도록 함.

   다) 수준별 수업 및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급 간 이동수업 및 학급 내 수업으로 한다.

   라) 수준별 수업을 수학·영어 전학년 대상으로 실시한다.

   마)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운영한다. 

   바) 영어, 수학교과 기초미달 학생은 특별보충과정을 운영한다.

   사) 방과후학교 수업 시에는 학생의 희망을 반영하여 수준별로 반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아) 국어, 사회, 과학 교과는 교실내 수준별 수업으로 운영한다.

   자) 교과목별 학습 목표를 모든 학생이 성취하도록 지도하고, 능력에 알맞은 성취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학습의 기회와 방법을 제공하며, 이를 위한 계획적인 배려와 지도를 하여 학습 결손이 누적되거나 학습 의욕이 저하되지 않도록 노력한다.

  3) 세부 추진계획

   가) 수준별 이동수업

     (1) 영어과

1학년

1

2

3

4

5

6

7

8

9

수준 

심화

보통

보통

심화

보통

보통

심화

보통

보통

심화

보통

보통

기본

심화

교사

이은주

송효정

온혜현

이은주

송효정

온혜현

이은주

송효정

온혜현

이은주

송효정

온혜현

이은주

송효정

2학년

1

2

3

4

5

6

7

8

9

수준 

심화

보통

보통

심화

보통

보통

심화

보통

보통

심화

보통

보통

기본

심화

교사

구혜정

최인형

박희연

구혜정

최인형

박희연

구혜정

최인형

박희연

구혜정

최인형

박희연

최인형

박희연

3학년

1

2

3

4

5

6

7

8

9

수준 

심화

보통

보통

심화

보통

보통

심화

보통

보통

심화

보통

보통

기본

심화

교사

정보원

김수연

장현수

정보원

김수연

장현수

정보원

김수연

장현수

정보원

김수연

장현수

장현수

김수연


     (2) 수학과

1학년

1

2

3

4

5

6

7

8

9

수준 

심화

기본

심화

기본

심화

기본

심화

기본

교실내수준별

교사

김소연

김수은

김소연

김수은

김소연

김수은

김소연

김수은

김소연

2학년

1

2

3

4

5

6

7

8

9

수준 

심화

기본

보충

심화

기본

보충

심화

기본

보충

심화

기본

보충

심화

기본

교사

이남희

이자영

이은주

이남희

이자영

이은주

이남희

이자영

이은주

이남희

이자영

이은주

이남희

이자영

3학년

1

2

3

4

5

6

7

8

9

수준 

심화

기본

심화

기본

심화

기본

심화

기본

교실내수준별

교사

조규암

문지정

조규암

문지정

조규암

문지정

조규암

문지정

조규암

  나) 교실내 수준별 수업 : 국어, 사회, 과학 교과

    교과 내용이 다양한 종류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 국어, 사회, 과학 교과에서는 기본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의 깊이와 폭을 달리하여 조직한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는 모든 학생이 이수해야 할 최소 기준으로 기본 학습 내용을 지도하고, 학생의 기본 과정 성취도에 따라 심화 또는 보충 학습을 선택적으로 지도한다. 보충 과정에서는 기본 학습 내용을 보다 충실히 하고, 심화 과정에서는 기본 학습 내용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평가

   가) 교과 협의회,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 성적관리위원회 등을 통하여 평가 계획을 수립

   나) 교육과정 목표에 도달하였는지는 기본 과정 중심으로 평가함

   다) 심화․보충 과정에 대한 평가는 과정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함

  1) 운영

   가) 상시 블록타임제 운영 : 미술 2학년 3학년

   나) 분기별 블록타임제 운영 :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영어, 한문

   다) 창의적 체험활동 블록타임 운영 :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블록타임 운영 : 토요일 09:00-12:00

   

  2) 블록타임 Block Time 운영 목표

교과

내용

국어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름

도덕

도덕적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의 중요성과 방법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활용력을 기름

사회

사회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 학습을 통해 탐구 능력을 기름

수학

문제 해결력에 대한 적극적인 자기주도적 능력을 기를 수 있음

과학

탐구활동 수행 능력과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을 기름

기술가정

실험 및 실습방법과 창의력 등을 활용한 실천적 문제해결 능력 기름

체육

신체활동을 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인성을 기를 수 있는 능력을 기름

음악

한 학급의 학생 발표 연주 등의 활동을 연속적으로 진행하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음

미술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

영어

일반적인 화제를 중심으로 의사소통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 및 창의력을 기름

한문

다양한 유형의 한문 자료를 익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름


  3) 블록타임 운영교사

교과

운영교사

1학년

2학년

3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국어

 양은영, 방연지, 고수미, 임은영, 김영주,  박은영

도덕

오기숙 강기운

사회

 이은경, 김도연, 정성희, 이미영, 최순남

수학

 김소연, 권순학, 조규암, 이은주, 이남희,  문지정

과학

 이지혜, 오주형, 김상택, 지소영, 이수진

기술가정

양희광 김유리 김진희

체육

최원홍 강현재 조영두 손석민

음악

장민상 윤석선

미술

최진호 박현숙

 

 

영어

구혜정, 이은주, 온혜현 정보원 장현수, 이윤경, 박희연

한문

심상완

 

 

  4) 블록 타임 시간표

교시

구분

1

 

국어

체육

음악

수학

사회

2

 

도덕

도덕

국어

도덕

영어

3

1블록

영어

수학

과학

음악

도덕

4

영어

5

 

음악

기술가정

사회

창의적

체험활동

과학

6

2블록

수학

 

체육

사회

7

과학

수학

 


  1) 목적

  창의적 설계와 감성적 체험을 통해 과학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 과정, 본성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혀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2) 세부 실천계획

   가) STEAM (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나) 핵심역량 기르기

      창의 Creativity, 소통 Communication, 내용통합 Convergence, 배려 Caring

과제명

내용

대상

시기

운영

시수

담당

KMS 융합프로젝트     인성교육

(2학년: 국어, 도덕, 사회)

배부된 교재활용  교과 교육과정운영

3개 과목

2개 학년

연중

5*9

4*9

3*9

방연지

정성희 강기운

MAP 창의체험활동을 통한 인성 교육 (음악, 미술,체육)

예술 체육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실시

1,2,3

연중

2*9

3*9

5*9

장민상 윤석선 최진호 박현숙

강현재 최원홍 조영두 손석민

과학융합인재 STEAM 교육

1학년

과학완구 활용/명화 속에서 과학/한옥양옥 건축물과 과학/운동의 순간을 기록하기/숲에서 찾는 자연의 프랙털구조

2학년

휴대전화 속의 원소/빛을 담은 카메라/기상 관측의 어제와 오늘/질병과 극복/과학수사와 크로마토그래피/영화속 과학

3학년

분자와 요리/천체와 예술/한지의 우수성/유전과 기술, 수학/우주 발명품이 생활 속으로/생물의 다양성과 보존

1,2,3

연중

3*9

4*9

4*9

 이지혜

이수진 오주형

김상택 지소영

 

구분

주요 실천 내용

교과

산출

창의적 설계

어떤 상황에서 창의성, 효율성, 경제성, 심미성 등을 발현하여 최적의 방안을 찾아 지식, 제품, 작품을 산출하는 종합적인 교수학습 과정 운영

과학 미술 음악 국어 기술 수학

아이디어, 지식, 작품

축제 전시

감성적 체험

창의적 설계과정을 포함한 다양한 학습과정 속에서 경험하게 되는 흥미, 자신감, 지적 만족감, 성취감, 성공의 경험 등의 긍정적인 감정이 학습자 자신의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 향상으로 연결시키는 교수학습 과정 운영

국어 한문 도덕 사회 역사 수학 과학 기술·가정 음악 미술 체육 영어

교과

창의인성

특색

3.

 

 창의적 체험활동



가. 목적

  1) 각종행사, 창의적 특색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2) 동아리 활동에 자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협동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

  3)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

  4)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


나. 방침

  1)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교육활동영역으로 하되, 2009개정교육과정에 의해 3년간 306시간을 확보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학년별 시간 편제표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시간

 구 분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학교스포츠클럽)

봉사활동

진로활동

(시간)

1학년

24

35 (34)

10

19

122

2학년

42

35 (34)

10

11

132

3학년

47

35 (34)

10

11

137

  3) 창의적 체험활동 중 학교스포츠 클럽활동은 시간표상에 정시제로 편성하여 운영하는 동아리활동으로 편성하여 실시하고자 한다. 


다. 평가

  1)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정 및 교육목표에 비추어 적합하게 이루어지도록 평가한다.

  2) 교육목표의 설정, 평가 장면의 선정, 평가 도구의 제작, 평가의 실시 및 결과 처리,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의 절차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3) 각 영역별로 평가 관점을 마련하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및 그 이외의 활동 실적  등이 골고루 반영되도록 평정 척도를 작성, 활용한다.

  4) 학생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활동 및 관찰기록, 질문지, 작품 분석,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5) 평가 결과는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사항 등을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수시로 평가한다. 


라.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세부활동

영역

세부 활동 내용

자율

활동

적응활동

입학, 진급, 전학 등에 따른 적응활동

예절 질서 등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활동, 축하, 친목, 사제동행

학습, 건강, 성격, 교우 등의 상담활동 등

자치활동

1인 1역, 학급회 및 학급부서 활동

학생회 협의활동, 운영위원 활동, 모의 의회, 토론회 등

행사활동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기념식, 경축일

전시회, 발표회, 학예회, 경연대회, 실기대회

학생건강체력평가, 체격 및 체질검사, 체육대회, 친선경기대회, 안전생활훈련수련활동, 현장학습, 수학여행, 학술조사, 문화재 답사, 국토순례, 해외문화체험 등

창의적 특색활동

학생 특색활동, 학급특색활동, 학년특색활동, 학교특색활동, 지역특색활동

학교 전통 수립활동, 학교전통계승 활동 등

동아리

활동

학술활동

외국어회화, 과학탐구, 사회조사, 탐사, 다문화 탐구

컴퓨터, 인터넷, 신문활용, 발명 등

문화예술활동

문예, 창작, 회화, 조각, 서예, 전통예술, 현대예술,

성악, 기악, 뮤지컬, 오페라, 연극, 영화, 방송, 사진 등

스포츠 활동

구기운동, 육상, 수영, 체조, 배드민턴, 인라인스케이트, 하이킹, 야영,

민속놀이, 씨름, 태권도, 택견, 무술 등

실습노작활동

요리, 수예, 재봉, 꽃꽂이, 조경, 사육, 재배, 조경, 설계, 목공, 로봇제작 등

청소년단체활동

스카우트연맹, 걸스카우트연맹, 청소년연맹, 청소년적십자, 우주소년단, 해양소년단, 흥사단, 4H 등

스포츠클럽활동

(중학교) 학교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편성된 교육활동

봉사

활동

교내봉사활동

학습부진 친구, 장애인, 병약자, 다문화가정 학생 돕기 등

지역사회봉사활동

복지시설, 공공시설, 병원, 농ㆍ어촌 등에서의 일손 돕기,

불우이웃돕기, 고아원, 양로원, 병원, 군부대에서의 위문 활동,

재해 구호, 국제 협력과 난민 구호 등

자연환경보호활동

깨끗한 환경 만들기, 자연 보호, 식목 활동, 저탄소 생활 습관화,

공공시설물, 문화재 보호 등

캠페인활동

공공질서, 교통안전, 학교 주변 정화, 환경 보전, 헌혈,

각종 편견극복 등에 대한 캠페인 활동 등

진로

활동

자기이해활동

자기 이해 및 심성 계발, 자기 정체성 탐구, 가치관 확립 활동, 각종 진로 검사 등

진로정보탐색활동

학업 정보 탐색, 입시 정보 탐색, 학교 정보 탐색, 학교 방문,

직업 정보 탐색, 자격 및 면허 제도 탐색, 직장 방문, 직업 훈련, 취업 등

진로계획활동

학업 및 직업에 대한 진로 설계, 진로 지도 및 상담 활동 등

진로체험활동

학업 및 직업 세계의 이해, 직업 체험 활동 등

라. 체험활동 계획(학교계획에 의한 행사활동)

구분

연번

일시

교시

내용

시간

부서

행사

활동

1

2017.3.2.

2

입학식/시업식

1

교무

2

2017.4.20.

1-4

학생교육문화회관 공연관람

4

3학년

3

2017.5.31.~

2017.6.2.

1-6

2학년 수련활동

18

2학년

4

2017.7.20.

1-6

합창대회(행복하모니페스티벌)

6

교무, 음악

5

2017.7.21.

4

여름방학식

1

교무

6

2017.8.23.~

2017.8.25.

1-6

3학년 수련활동

18

3학년

7

2017.12.29.

4

겨울 방학식

1

교무

8

2018.2.9.

4

종업식

1

교무

9

2018.2.9.

3-4

졸업식

2

교무

소계

1학년: 10시간,    2학년: 28시간,    3학년: 33시간


4.

 

 평가 계획


가. 목적


 1) 교과가 추구하는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내용을 선정 평가

 2) 신뢰성과 객관성 타당성이 높은 문항을 제작하기 위하여 교사전문적학습공동체를 상시     운영

 3) 학력신장과 인성교육을 위하여 교과특성에 적합하게 학습자 및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하여 자율적으로 평가횟수 및 비율 결정   

   

 나. 연간 계획

정기

고사

구분

시기

대상

학년

교과

주관

국어

사회

역사

도덕

수학

과학

기술 가정

체육

음악

미술

영어

한문

 

1학기

1회고사

 5월 1일(월)         2일(화)

1.2.3 

교내

2회고사

 7월 5일(수)

 7월 6일(목)         7일(금)

1.2.3

교내

2학기

1회고사

 9월 27일(수)        28일(목)

2.3

교내

2회고사

 11월 13일(월)        14일(화)        15일(수)

3

교내

 12월 11일(월)        12일(화)        13일(수)

2

교과

영역

학급배치고사 

02.20

신입생

교육청

전국 학업성취도평가

06.20

3

교육부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관찰평가

수시

전학년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정 및 교육목표에 비추어         적합하게 이루어지도록 평가한다.

∘학생의 자기평가, 상호평가, 활동 및 관찰기록, 질문지,   작품분석,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평가결과는 평소의 활동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사항등을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수시로 평가한다.

수시

행동발달

관찰평가

수시

전학년

영역별, 수시 관찰평가

수시

1) 목적

 가) 학업성적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 제고

  나) 학업성적관리 및 평가에 대한 교원의 책무성 제고

  다) 평가 방법의 내실화로 수업 방법의 질적 개선과 변화 촉진


2) 방침

  가) 서술형·논술형 평가, 수행평가의 활성화로 창의력‧문제해결력 신장과 수업 방법의 혁신 추구

  나)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교급별·과목별 교육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과정 중심의 평가 실시


3) 세부 추진계획

  1) 서술형논술형 평가

   가)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대상 교과

      국어, 사회(역사)/도덕, 수학, 과학, 영어 (학기 기준 34시간 이상)

      대상 교과 이외의 교과목은 학교 (교사전문적학습공동체 및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선택에 따름.

   나)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반영 비율

      학기단위 성적(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합산)의 40% 이상을 서술형 논술형 평가 점수로 반영하되, 이중 5% 이상 논술형 평가로 반영함. 10%이상 논술형 평가는 권장함.

      서술형논술형 평가는 지필고사와 수행평가를 통해 실시함


 

※ 수행평가에서 서술형평가 배점을 반영하는 방법은 수행평가의 영역 중 서술형평가로 간주되는 영역의 점수를 서술형 반영 비율(기말합산 총 배점의 40%이상)에 포함시키는 것임. 예컨대, 사회과에서 수행평가 총배점이 30점이고 ①포트폴리오 작성(10점), ②탐구보고서(10점), ③독후감(10점)이 그 영역이라고 할 때, 교과협의회에서 ③독후감 영역이 서술형평가의 정의에 부합한다고 판단하여 서술형 배점으로 포함시키고,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받음. 이와 관련된 별도의 양식은 없으며, 교과협의회 협의록과 학업성적관리위원회 협의록이 근거임.

※ 독후감, 실험보고서, 토론문 등은 평가 목적과 채점 기준 등에 따라 서술형 평가 또는      논술형 평가로 반영할 수 있음. 단순히 내용을 요약하거나 사실을 기술하도록 함으로써 서술 내용의 정오가 분명한 경우에는 서술형 평가로 간주함. 그러나 학습한 내용을 근거로 개인의 의견이나 주장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제시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평가의 목적에 포함되고, 그에 따라 내용과 주장의 합리성, 논리성, 타당성, 체계성, 일관성 등이 채점 기준의 하나로 활용되는 경우는 답안 분량과는 상관없이 논술형 평가로 간주할 수 있음.


 1) 창의적 체험활동은 영역별로 다음과 같이 분담하여 평가하되 담임교사가 종합한다.

   가) 자율활동 : 담임교사 및 담당교사

   나) 동아리활동 : 담당 교사

   다) 봉사활동 : 담당 부서 및 담임교사

   라) 진로활동 : 담당부서 및 담임교사 

 2) 활동 상황의 관찰을 통한 평가, 학생의 활동 실적을 통한 평가, 질문지를 활용한 평가, 자기평가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되 반드시 객관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3) 각 영역별 평가의 준거가 될 척도 또는 평가 관점 등은 본교 교육 활동 평가 규정에 따르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활동의욕, 태도변화 및 특별한 활동 실적 등이 반영되어야 한다.

 4)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      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종합하여 평가한 결과를 문장으로 기록한다.

  5) 프로그램 평가에는 운영계획, 운영과정, 운영결과 등이 포함되도록 하며, 평가결과는 차후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의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1) 행동 상황의 관찰을 통한 평가. 학생의 활동 실적을 통한 평가. 질문지를 활용한 평가, 자기평가들의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되 반드시 객관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2) 평가의 준거가 될 척도 또는 평가 관점 등은 본교 교육활동평가 규정에 따르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및 특별한 활동 실적 등이 반영되어야 한다.

 3)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사항 등을 종합하여 평가한 결과를 문장으로 기록한다.


- 학교 알리미


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전체 목록(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