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교육 통계] 문해교육 대상자 현황
|
성인문해교육 지원 목적 |
□ 목적
◦ 광역거점기관 운영 지원으로 시·도 단위의 체계적 문해교육 지원 체계 구축
◦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으로 저학력‧비문해 성인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생활능력 향상 및 사회활동 참여기회 확대
|
성인문해교육 학력인정 현황 |
□ 개요
◦(목적) 저학력 성인이 문해교육 프로그램 이수를 통하여 초등 또는 중학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
◦(근거법령)『평생교육법』제40조 및『평생교육법 시행령』제76조, 제70조
◦(교육과정 편성·운영) ‘문자해득교육 교육과정’, ‘성인 중학 문해교육 교육과정’ 고시를 준용하여 수업 운영
□ 학력인정 문해교육 정책대상자 현황
◦ 20세 이상 중학수준 미만 저학력 성인 인구는 약 517만 명(전체의 13.1%)
(단위 : 명, %)
구 분 |
전체인구 (20세 이상) |
초등교육 잠재수요자 |
중학교교육 잠재수요자 |
합 계 |
인구수 |
39,551,621 |
1,631,303 |
3,541,293 |
5,172,596 |
비 율 |
100% |
4.1% |
9.0% |
13.1% |
* 출처 : 통계청(2015), 인구총조사자료 재정리
|
문해교육 대상자 현황 |
�� 비문해자 현황(국가평생교육진흥원 조사, 2014년 국가승인통계조사)
◦18세 이상 성인인구 중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읽고, 쓰고, 셈하기가 불가능한 비문해 성인인구는 264만여 명(약 6.4%) 추정
구분 |
수 준 |
추정인구 |
비고 |
수준1-① |
읽기․쓰기․셈하기가 전혀 불가능 |
80만명 |
지원 ①+② (264만명) |
수준1-② |
생활에 필요한 읽기‧쓰기‧셈하기 불가능 |
184만명 |
|
수준2 |
읽기‧쓰기‧셈하기 가능하나, 생활 활용 미흡 |
247만명 |
|
계 |
511만명 |
|
□ 지역별 현황
구분 |
수준1 |
수준2 |
수준3 |
수준4이상 |
비율(%) |
비율(%) |
비율(%) |
비율(%) |
|
서울 및 광역시 |
4.8 |
4.8 |
14.2 |
76.2 |
중소도시 |
5.5 |
6.2 |
17.3 |
71.1 |
농산어촌 |
21.4 |
12.2 |
20.9 |
45.4 |
□ 연령대별 현황
구분 |
연령 |
||
40대 이하 |
50대 ~ 60대 |
70대 이상 |
|
수준1 비율(%) |
0.1 |
5.3 |
44.7 |
<성인 문해능력 조사, 2014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조사목적 · 성인 기초 생활문해수준 진단을 통한 국민 기초 문해역량 강화 · 계층별·연령별·지역별 균형 잡힌 문해교육기회 제공을 위한 정책 과제 개발 ▪ 조사대상 : 전국 17개 시·도에 거주하는 모든 가구 내의 만 18세 이상 성인 4,057명 ▪ 조사방법 : 성인문해능력 조사 검사지를 이용한 가구 개별방문 대면면접 조사 ▪ 표집오차 : 95%신뢰수준에서 표본의 최대허용 표집오차는 ±2.3%p |
�� 저학력 성인 현황(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 2015)
◦20세 이상 성인인구 중 의무교육에 해당하는 중학학력 미만 성인 인구는 517만여 명(약 13.1%) 추정
구 분 |
전체인구 (20세이상) |
합 계 (잠재수요자 비율,%) |
초등학교 잠재수요자 |
중학교 잠재수요자 |
||||
특별 광역시 |
서 울 |
7,850,612 |
681,614 |
(8.7%) |
173,434 |
(2.2%) |
508,180 |
(6.5%) |
부 산 |
2,792,377 |
354,288 |
(12.7%) |
95,984 |
(3.4%) |
258,304 |
(9.3%) |
|
대 구 |
1,943,199 |
249,968 |
(12.9%) |
68,600 |
(3.5%) |
181,368 |
(9.3%) |
|
인 천 |
2,235,462 |
237,278 |
(10.6%) |
66,991 |
(3.0%) |
170,287 |
(7.6%) |
|
광 주 |
1,139,935 |
118,198 |
(10.4%) |
36,041 |
(3.2%) |
82,157 |
(7.2%) |
|
대 전 |
1,184,074 |
128,317 |
(10.8%) |
34,887 |
(2.9%) |
93,430 |
(7.9%) |
|
울 산 |
884,359 |
86,349 |
(9.8%) |
24,639 |
(2.8%) |
61,710 |
(7.0%) |
|
도 |
경 기 |
9,360,325 |
911,797 |
(9.7%) |
271,174 |
(2.9%) |
640,623 |
(6.8%) |
강 원 |
1,206,863 |
243,246 |
(20.2%) |
82,729 |
(6.9%) |
160,517 |
(13.3%) |
|
충 북 |
1,223,604 |
225,613 |
(18.4%) |
72,923 |
(6.0%) |
152,690 |
(12.5%) |
|
충 남 |
1,605,880 |
333,196 |
(20.7%) |
111,422 |
(6.9%) |
221,774 |
(13.8%) |
|
전 북 |
1,433,909 |
293,899 |
(20.5%) |
110,826 |
(7.7%) |
183,073 |
(12.8%) |
|
전 남 |
1,414,445 |
375,221 |
(26.5%) |
146,885 |
(10.4%) |
228,336 |
(16.1%) |
|
경 북 |
2,120,411 |
447,598 |
(21.1%) |
156,468 |
(7.4%) |
291,130 |
(13.7%) |
|
경 남 |
2,554,048 |
399,594 |
(15.6%) |
145,976 |
(5.7%) |
253,618 |
(9.9%) |
|
특별 자치도 |
제 주 |
453,548 |
67,053 |
(14.8%) |
26,406 |
(5.8%) |
40,647 |
(9.0%) |
특별 자치시 |
세 종 |
148,570 |
19,367 |
(13.0%) |
5,918 |
(4.0%) |
13,449 |
(9.1%) |
합 계 |
39,551,621 |
5,172,596 |
(13.1%) |
1,631,303 |
(4.1%) |
3,541,293 |
(9.0%) |
-교육청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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