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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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의 기본 원리


① 마음 읽기
부모가 궁금해 하는 것에 대해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거나 알려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예를 들어,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및 주변 환경, 교육방침과 목표, 행사를 비롯한 특별활동 내용 등 부모가 궁금해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상담에 임하는 부모의 정서와 입장에 대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다.
- 부모는 유아의 기관적응, 또래관계, 발달 상태, 문제 행동 등을 교사와 상의하기를 원하며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문제 행동에 대한 해결책을 기대하면서 상담에 임한다.
- 부모는 자녀에 대한 기대와 불안감, 담임교사에게 이러한 정서를 확인받고 싶은 심정, 자신의생각이나 양육태도, 자녀를 인정받고 싶은 마음, 그리고 담임교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확인하고 싶은 마음으로 상담에 임한다.

교사는 부모가 자녀의 문제를 어느 정도 인식하고 걱정을 하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인정하고 싶지 않은 이중적인 마음이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부모마다 성격이 다양하고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기대도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특성 파악과 대처방안을 세워두는 것도 필요하다.


② 친밀감 형성하기
부모와의 친밀한 관계 정립을 위해 교사의 편안한 마음과 성심껏 임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교사와 부모는 동반자라는 인식과 함께 유아에 대한 이해와 소통을 활발히 할 수 있도록 한다.
부모가 교사에 대한 인정과 신뢰감이 형성되도록 진실해야 하며 그러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③ 수용적 존중하기
부모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교사는 부모의 생각에 동조할 수 없는 경우라도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하며, 직접적인 거부보다는 서로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부드럽게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언어적 방법이나 비언어적 방법으로 부모의 표현을 존중하며 반응해 줄 수 있다.
(예~, 그렇군요!, 그러실 수 있겠어요. 미소와 눈짓 등의 제스추어)



기호, 마커, 손, 놔둬, 유리, 피드백, 아이디어의 교환, 토론


④ 적극적 경청하기
경청은 잘 듣는 것인데 부모의 언어적인 메시지와 비언어적인 메시지가 모두 포함된다. 이를 통해 부모 및 유아에 대한 정보 수집이 용이하게 될 뿐만 아니라 부모의 기대와 욕구, 문제 상황 등이 보다 명료해진다.
부모 및 유아의 정보를 받아들일 때는 교사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교육 및 훈련이 편견으로 작용하거나 교사의 건강 상태, 개인적 가치관 및 신념의 차이 등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⑤ 공감적 이해하기
공감은 서로 마음을 깊게 나누는 과정이며 친근함을 표현하는 좋은 방법이므로 상담의 순간마다 정서적으로 아이의 문제를 함께 걱정하는 동반자로서 부모와 함께 하고 있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공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는 스스로 생각할 여유를 가지고 부모가 이야기를 하는 동안 부모가 표현한 감정, 기대, 욕구가 무엇인지, 부모가 지금 말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본다.

교사가 부모의 정서를 반영하여 공감한 내용을 부모에게 재전달할 경우에는 부모가 말한 내용의 핵심을 파악하여 짧고,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부모의 배경은 매우 다양하여 이야기가 중복되거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으므로 중간에 서로의 의미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이때 언어,태도, 행동에 일관성을 갖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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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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