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학익고등학교 수학 전문 학원] 2019년 학익고등학교 1학년 1학기 수학 평가 계획입니다.
수시로 대부분의 학생이 대입을 결정하기에 1학년때부터 내신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 1 )학년 (수학) 평가계획
담당교사 : 이**, 배**
1. 평가 목표
가. 학습의 평가는 학생 개인의 전인적인 성장과 수학 학습을 돕고 교사 자신의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나. 학생의 학습활동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지도를 담당하는 교사의 활동에 대해서도 자발적인 평가를 하여 발전적인 수학 학습 지도개선의 참고자료로 사용한다.
다. 학생의 인지 발달 수준을 고려하고 교육과정의 제시된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준수하여 평가한다.
라. 인지적 영역에 대한 평가에서 사고력 신장을 위하여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해야 하며 기본적인 지식 개념의 이해 기본적인 계산 기능을 평가한다.
마. 문제 해결력에 대한 평가에서 결과뿐 아니라 문제의 이해능력과 해결 과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바. 수학적 성향에 대한 평가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이나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사.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세우고 논리적인 추론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고력과 창의성을 발휘하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아.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의 이해, 용어와 기호의 정확도, 수학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하는 능력, 여러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사고하는 태도 등을 강조하여 평가한다.
자. 평가 기준의 수준 구분은 학습 목표, 수학적 가치와 유용성, 내용의 복합성, 지식과 기능, 종류와 활용 범위 등의 정도에 따른다.
2. 평가 방침 및 유의사항
가. 지필 고사 평가 횟수는 학기별 2회(1회고사, 2회고사)로 한다.
나. 지필 평가 방법은 100점 만점에 선택형 70점, 서술형 30점으로 한다.
다. 수행 평가 반영 횟수는 학기별 1회로 한다.
라. 수행 평가 방법은 문제해결력, 수학글쓰기, 수학일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마. 서술형 채점 기준은 정기고사를 전후하여 학년 교과협의를 통해 결정한다.
바. 수행평가는 학기말에 30% 반영하여 합산한다.
사. 결시자와 관련된 사항은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준하여 결정한다.
아. 동석차시 수행평가 우선순위는 문제해결력, 수학글쓰기, 수학일지 순서로 한다.
3. 평가 종류 및 반영 비율
영역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계 (%) | 서술형비율(%) | 논술형비율(%) | |||||||||||
1회고사 | 2회고사 | |||||||||||||||
선택형 | 서술형 | 논술형 | 소계 | 선택형 | 서술형 | 논술형 | 소계 | 문제해결력 (서술형) | 수학 글쓰기 (논술형) | 수학 일지 | 소계 | |||||
학기단위 성적(%) | 24.5 | 10.5 |
| 35 | 24.5 | 10.5 |
| 35 | 15 | 5 | 10 | 30 | 100 | 36 | 5 | |
100점 환산점수(점) | 70 | 30 |
| 100 | 70 | 30 |
| 100 | 15 | 5 | 10 | 30 |
| |||
학기말 배점반영 비율 | 70% (선택형 49% + 서·논술형 21%) | 30% (기타 10%+ 서·논술형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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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가방법(수행평가 척도안)
가. 유형별 배점 및 비율
학년 | 평가영역 | 배점 | 평가내용 |
1 | 문제해결력 (서술형) | 15점 | 수학적 개념과 기능,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평가 |
수학글쓰기 (논술형) | 5점 | 학습요소와 관련된 자료 스크랩 및 글쓰기를 통한 논리적인 수학적 사고 평가 | |
수학일지 | 10점 | 수시로 배운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 및 자기 평가 |
나. 운영방안
구분 | 점수비율(%) | 평가영역 | 배점 | 횟수 | 실시 시기 | 평가 방법 | 비고 |
수행 평가 | 30 | 문제해결력 | 15점 | 1회 | 학기중 | 서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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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글쓰기 | 5점 | 1회 | 학기중 | 논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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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일지 | 10점 | 수시 | 학기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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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평가기준
1) 문제해결력
평가내용 | 수학적 개념과 기능, 사고력, 문제해결력, 풀이과정을 평가 |
점수반영 | 학기 중에 1회 실시하여 15, 12, 9, 6, 3점을 부여하며 15점 만점으로 평가 (단, 평가점수의 5%이하이거나 평가지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는 1점 부여) |
2) 수학글쓰기
평가내용 | 학습요소와 관련된 자료 스크랩 및 글쓰기를 통한 논리적인 수학적 사고 평가 |
점수반영 | 주제 적합성, 자료 설명, 자료의 해석 여부에 따라 5, 4, 3, 2점을 부여 (단, 수업에 참여하였으나 미제출자 1점 부여) |
3) 수학일지
평가내용 | 수업시간에 배운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 및 자기 평가 |
점수반영 | 평가실시 후 누적하여 평가문항의 충족도에 따라 10, 9, 8, 7, 6점을 부여 (단, 수업에 참여하였으나 미제출자 1점 부여) |
라. 수행평가 결시자 및 전입생 성적 처리
1) 결시자 성적 처리
학업성적 관리규정 제 4장 제 20조 ③항 2호에 따라 교과 협의회에서 정한 기준에 의하여 병결, 공결이나 법정전염질병, 상고일 경우는 다음 출석한 날 시험을 실시한다. 무단결인 경우는 최하점의 차하점을 부여하도록 한다.
2) 전입생 성적 처리
학업성적 관리규정 제 4장 제 20조 ④항 2호 참고
5. 성취 수준 설정 방법
-단위학교 분할점수 적용(학교단위에서 분할점수 산출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할점수 설정)
방법: 지필평가 시험출제 후 분할점수 결재 득하여 학생들에게 공지하고 입력
6. 단위학교 분할점수 기준(수행평가) (30점 만점)
성취도 | 단위학교 분할점수 |
A | 22점 이상 ~ 30점 |
B | 17점 이상 ~ 22점미만 |
C | 12점 이상 ~ 17점미만 |
D | 7점 이상 ~ 12점 미만 |
E | 0점 ~ 7점 미만 |
7. 수행평가 계획
1) 문제해결력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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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개요 |
과목명 | 수학 | 단원 | 고1 | 영역 | - | |
교육과정 내용 | 다항식의 사칙연산을 할 수 있다. ~ 직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
성취기준 | [10수학01-01]다항식의 사칙연산을 할 수 있다. ~ [10수학02-03] 직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
성취수준 | 상 | 다항식, 항등식, 방정식과 부등식, 직선의 방정식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문제에 관련된 성질이나 원리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전략을 적용하여 해결하는 능력과 수행 과정이 매우 우수하다. | ||||
중 | 다항식, 항등식, 방정식과 부등식, 직선의 방정식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문제에 관련된 성질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전략을 적용하여 해결한다. | |||||
하 | 다항식, 항등식, 방정식과 부등식, 직선의 방정식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문제에 관련된 성질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가 미흡한 상태에서 기능적인 해결을 시도한다. | |||||
수행과제 | 풀이과정을 자세히 서술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
2 |
|
| 평가 계획 |
평가내용 | 평가유형 | 배점 | 비고 |
다항식의 연산 ~직선의 방정식 | 문제해결력 | 15점 | 학기 중에 1회 실시하여 15점 만점으로 평가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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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절차 |
수행활동 | 개인별 평가를 실시하고 수행한 결과물을 보관하고 정리한다. |
평가 | 수학적 개념과 기능,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평가한다. |
준비자료 | 평가 활동지, 연필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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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문항 |
‘문제해결력’ 평가 문항의 예
모든 모서리의 길이의 합이 40인 직육면체가 있다. 이 직육면체의 대각선의 길이가 6이라고 할 때, 직육면체의 겉넓이를 구하시오. [5점] (참고: 문제해결력 평가의 총점은 15점)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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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점 기준 |
영역 (종목) | 세 부 평 가 기 준 안 | 비고 | |
배점 | 평가점수의 80%이상 충족시키는 경우 | 15점 | 각 문제의 부분점수 부여 |
평가점수의 60%이상 ~ 80%미만 충족시키는 경우 | 12점 | ||
평가점수의 40%이상 ~ 60%미만 충족시키는 경우 | 9점 | ||
평가점수의 20%이상 ~ 40%미만 충족시키는 경우 | 6점 | ||
평가점수의 5%이상 ~ 20%미만 충족시키는 경우 | 3점 | ||
평가점수의 5%이하이거나 평가지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 1점 |
6 |
|
| 유의점 |
• 교사는 평가 계획안을 철저하게 계획하고 미리 학생들에게 공지하여 객관성을 확보한다. • 답을 서술하는 과정에서 기호 사용에 오류가 있을 경우 문항 전체 배점에서 감점할 수 있다. |
2) 수학글쓰기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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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개요 |
과목명 | 수학 | 단원 | 고1 | 영역 | - | |
교육과정 내용 | 복소수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고 사칙연산을 할 수 있다. ~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 |||||
성취기준 | [10수학01-05] 복소수의 뜻과 성질을 이해하고 사칙연산을 할 수 있다. ~ [10수학02-02] 선분의 내분과 외분을 이해하고, 내분점과 외분점의 좌표를 구할 수 있다. | |||||
성취수준 | 상 | 복소수, 방정식과 부등식, 도형의 방정식, 좌표평면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응용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중 | 복소수, 방정식과 부등식, 도형의 방정식, 좌표평면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계산 능력과 이해 능력을 평가하는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하 | 복소수, 방정식과 부등식, 도형의 방정식, 좌표평면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유형의 계산문제나 이해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수행과제 | 제시된 주제와 관련된 기사를 스크랩 하고 자료 설명 및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한다.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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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계획 |
평가내용 | 평가유형 | 배점 | 비고 |
자료정리와 자기생각 쓰기 | 수학글쓰기(논술형) | 5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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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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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절차 |
사전활동 | • 평가문항과 평가방법의 타당성을 분석한다. |
수행활동 | • 성취기준에 적합한 학습요소를 지도한다. • 활동지 제출 방법을 안내한다. |
• 수행을 위한 요소를 선택한다. • 평가방법을 분석한다. • 관련 자료를 수집한다. •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 과제를 수행한다. • 수행결과의 타당성을 분석한다. | |
• 활동지를 제출한다. • 개인별 활동에 대해 반성한다. | |
평가 | • 학습 요소와 관련된 자료를 선택한다. • 자료 설명과 자신의 수학적 사고를 논리적으로 서술한다. |
준비자료 | 교과서, 관련자료(신문, 잡지, 서적 등), A4, 필기도구 |
4 |
|
| 평가 문항 |
수학자 가우스의 업적, 오일러의 업적, 데카르트의 업적, 방정식의 실생활 활용, 부등식의 실생활 활용의 총 5가지 주제에서 1개의 주제를 선택하여 조사하고 배운 점을 서술하시오.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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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점 기준 |
평가항목 | 평가기준 | 배점 | 비고 |
교사평가 | 주제에 맞는 자료를 잘 선택하였는가?(그렇지 않으면 0점) | 1 | 수업에 참여하였으나 미제출자 1점 부여 |
자료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하고 설명하였는가?(그렇지 않으면 1점) | 2 | ||
자료의 해석이 논리적인가?(그렇지 않으면 1점) | 2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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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의점 |
• 교사는 평가 계획안을 철저하게 계획하고 미리 학생들에게 공지하여 객관성을 확보한다. • 학생들에게 수행 과제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하고 기한 내에 제출하도록 한다. • 참고자료에 대한 출처를 밝히도록 안내한다. |
3) 수학일지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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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개요 |
과목명 | 수학 | 단원 | 고1 | 영역 | - | |
교육과정 내용 | 다항식의 사칙연산을 할 수 있다. ~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 |||||
성취기준 | [10수학01-01]다항식의 사칙연산을 할 수 있다. ~ [10수학02-05]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 |||||
성취수준 | 상 | 다항식, 항등식, 방정식과 부등식, 평면좌표에서의 도형의 방정식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문제에 관련된 성질이나 원리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전략을 적용하여 해결하는 능력과 수행 과정이 매우 우수하다. | ||||
중 | 다항식, 항등식, 방정식과 부등식, 평면좌표에서의 도형의 방정식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문제에 관련된 성질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전략을 적용하여 해결한다. | |||||
하 | 다항식, 항등식, 방정식과 부등식, 평면좌표에서의 도형의 방정식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문제에 관련된 성질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가 미흡한 상태에서 기능적인 해결을 시도한다. | |||||
수행과제 | 수학일지를 작성한다.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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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계획 |
평가내용 | 평가유형 | 배점 | 비고 |
다항식의 연산 ~직선의 방정식 | 수학일지 | 10점 |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 및 자기평가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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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절차 |
사전활동 | • 학생들에게 수학일지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 • 평가 단원별 교수-학습 모형과 평가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 학생들에게 A4 크기의 file이나 노트를 준비하게 한다. |
수행활동 | • 수학일지 수행계획서를 작성한다. |
• 문제 해결을 위한 역할을 분담한다. • 평가방법을 분석한다. •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과제를 수행한다. • 수행결과의 타당성을 분석한다. • 개인별 평가를 실시하고 수행한 결과물을 보관하고 정리한다. | |
• 수학일지 결과물을 제출한다. • 개인별 결과지를 분석하고 반성한다. | |
평가 | •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수학적 개념과 기능,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평가한다. • 수학일지의 구성은 수업시간의 결과물을 file이나 노트에 정리한 결과를 평가하며 내용과 구성의 완성도를 3단계로 분류하여 평가함. |
준비자료 | A4 file, 평가 활동지, 노트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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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문항 |
‘수학일지 평가’의 예
과목 | 수학 | 단원명 | 1. 다항식의 연산 | |
교육과정내용 | 다항식의 사칙연산을 할 수 있다. | |||
성취기준 | [10수학01-01] 다항식의 사칙연산을 할 수 있다. | |||
성취수준 | 상 | 다항식의 사칙연산에 대한 성질을 이용하여 연산을 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중 | 다항식의 사칙연산을 할 수 있다. | |||
하 | 간단한 다항식의 사칙연산을 할 수 있다. |
수학일지 | |||||||||||||||
1. 오늘 배울 내용의 핵심이 무엇인지 찾아봅시다.
※조립제법 을 해보자 나눗셈 이용
2. 조립제법 이용
<예제4>
문제9) ⑴
⑵ | 2. 오늘 수학 시간에 배운 내용에 대하여 정리 요약해봅시다.
3. 오늘 수업에 대한 자기 평가를 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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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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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점 기준 |
교사평가
수시로 아래와 같은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과정에 대하여 평가하여 누적한다.
채점요소 | 배점 |
• 핵심개념에 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개념을 잘 기록하였으며 문항을 정확하게 해결하고 올바른 답을 유도한 경우 • 오늘 수업에 대한 자기평가를 충실하게 한 경우 | 잘함 |
• 수업의 흐름은 이해하였으나 설명이 부족하고 오류가 있는 경우 | 보통 |
• 백지를 제출하거나 핵심 내용을 전혀 기록하지 못한 경우 | 미흡 |
영역 (종목) | 세 부 평 가 기 준 안 | 비고 | |
배점 | 평가횟수의 90%이상 충족시키는 경우 | 10점 | 학습한 내용 확인 후 누적하여 적용 |
평가횟수의 80%이상 충족시키는 경우 | 9점 | ||
평가횟수의 60%이상 충족시키는 경우 | 8점 | ||
평가횟수의 30%이상 충족시키는 경우 | 7점 | ||
평가횟수의 0%초과 ~ 30%미만 충족시키는 경우 | 6점 | ||
수업에 참여하였으나 미제출자 | 1점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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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의점 |
• 교사는 평가 계획안을 철저하게 계획하고 미리 학생들에게 공지하여 객관성을 확보한다. • 학생들에게 수학일지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하고 A4 크기의 file이나 노트를 준비하여 활용한다. •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평가이므로 개별평가 후에는 부여한 점수를 교사가 별도 기록, 관리하여 결과물 분실 로 인한 학생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노력한다. |
* 학교 알리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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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