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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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과 1학기 단원지도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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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학 3-1
단원명 |
성취기준 |
단원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주제명) 또는 |
주요 학습 내용 또는 활동 |
교과서 쪽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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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
수학 익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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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은 내친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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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수학은 내 친구] |
• 2학년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게 한다. • 덧셈, 뺄셈, 시간을 알아보게 한다. • 거리를 어림해보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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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덧셈과 뺄셈 |
[4수01-03]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4수01-04]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
1.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결과를 어림하고 그 값을 확인할 수 있다. 2.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세 자리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3.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의 덧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4. 받아올림이 한 번, 두 번, 세 번 있는 세 자리 수의 덧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5.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의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6. 받아내림이 한 번, 두 번 있는 세 자리 수의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1/10 |
단원 도입 |
•단원 도입 그림을 보면서 (세 자리 수)+(세 자리 수), (세 자리 수)-(세 자리 수)가 필요한 상황을 이해하게 한다. |
8-9 |
5 |
2/10 |
덧셈을 해 볼까요(1) |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결과를 어림하게 한다.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여러 가지 계산 방법을 알아보게 한다. •받아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익숙하게 계산하게 한다. |
10-11 |
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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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 |
덧셈을 해 볼까요(2) |
•받아올림이 한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결과를 어림하게 한다. •받아올림이 한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익숙하게 계산하게 한다. •실생활 상황을 이용하여 덧셈 문제를 만들고 계산할 수 있게 한다. |
12-13 |
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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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0 |
덧셈을 해 볼까요(3) |
•받아올림이 두 번, 세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결과를 어림하게 한다. •받아올림이 두 번, 세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익숙하게 계산하게 한다. |
14-15 |
1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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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0 |
뺄셈을 해 볼까요(1) |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결과를 어림하게 한다.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여러 가지 계산 방법을 알아보게 한다. •받아내림이 없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익숙하게 계산하게 한다. |
16-17 |
12-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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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0 |
뺄셈을 해 볼까요(2) |
•받아내림이 한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결과를 어림하게 한다. •받아내림이 한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익숙하게 계산하게 한다. •실생활 상황을 이용하여 뺄셈 문제를 만들고 계산할 수 있게 한다. |
18-19 |
1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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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0 |
뺄셈을 해 볼까요(3) |
•받아내림이 두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결과를 어림하게 한다. •받아내림이 두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익숙하게 계산하게 한다. |
20-21 |
16-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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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0 |
[생각수학]조건에 맞는 합과 차를 구해 볼까요 |
•조건에 맞는 합과 차를 구하기 위해 세 자리 수의 계산 결과를 어림하게 한다. •어림한 값을 실제 계산한 값과 비교하고 논리적 추론 전략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22-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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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0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
2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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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0 |
[탐구수학]건강한 생활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생활 속 사례에서 열량을 알아보고 이해하게 한다. •음식의 열량을 다 소모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운동을 얼마나 해야 하는지 알아보게 한다. •가족 또는 친구들과 건강한 생활을 위한 운동 계획을 구체적이고 실천할 수 있게 세우도록 한다. |
26-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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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면도형 |
[4수02-01] 직선, 선분, 반직선을 알고 구별할 수 있다. [4수02-02] 각과 직각을 이해하고, 직각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하여 예각과 둔각을 구별할 수 있다. [4수02-09]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각삼각형, 예각삼각형, 둔각삼각형을 이해한다. [4수02-10] 여러 가지 모양의 사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사각형, 정사각형, 사다리꼴, 평행사변형, 마름모를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1. 선분, 직선, 반직선을 알고 구별할 수 있다. 2. 각의 의미를 알고 생활 주변에서 각을 찾을 수 있다. 3. 직각을 이해하고 생활 주변에서 직각을 찾을 수 있다. 4. 여러 가지 모양의 삼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각삼각형을 이해할 수 있다. 5. 여러 가지 모양의 사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직사각형을 이해할 수 있다. 6. 여러 가지 모양의 사각형에 대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정사각형을 이해할 수 있다 |
1/10 |
단원 도입 |
•선수 학습을 확인한다. •단원 도입 그림을 보면서 평면도형을 찾아보게 한다. •생활 주변의 다양한 평면도형에 대해 그림을 그리거나 이름을 붙여 보게 한다. |
28-29 |
19 |
2/10 |
선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미끄럼틀에서 곧은 선과 굽은 선을 찾아보게 한다. •선분, 반직선, 직선의 의미를 알게 하고 표현해 보게 한다. |
30-33 |
20-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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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 |
각을 알아볼까요 |
•반직선을 이용하여 각의 개념을 알게 하고 표현해 보게 한다. •다양한 각을 만들고 본을 떠 보게 한다. •각의 구성 요소를 알고 각을 그려 보게 한다. |
34-35 |
22-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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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0 |
직각을 알아볼까요 |
•직각의 의미를 알고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생활 주변에서 직각을 찾아보게 한다. |
36-37 |
2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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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0 |
직각삼각형을 알아볼까요 |
•분류 활동을 통해 직각삼각형을 알 수 있게 한다. •여러 가지 직각삼각형을 만들고 그릴 수 있게 한다. •생활 주변에서 직각삼각형을 찾을 수 있게 한다. |
38-39 |
26-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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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0 |
직사각형을 알아볼까요 |
•분류 활동을 통해 직사각형을 알 수 있게 한다. •여러 가지 직사각형을 만들고 그릴 수 있게 한다. •생활 주변에서 직사각형을 찾을 수 있게 한다. |
40-41 |
28-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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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0 |
정사각형을 알아볼까요 |
•분류 활동으로 정사각형을 알 수 있게 한다. •정사각형을 만들고 그릴 수 있게 한다. |
42-43 |
30-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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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0 |
[생각수학]그림 속에 숨은 도형의 수를 찾아볼까요 |
•직각삼각형과 정사각형을 이용하여 나만의 동물을 만들고 그 속에 숨은 도형의 수를 찾아보게 한다. •직사각형 모양 조각으로 색칠된 부분을 덮어 보고 도형의 수를 찾아보게 한다. |
44-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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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0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
46-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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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0 |
[탐구수학]놀이터를 만들어 볼까요 |
•창의·융합 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 |
48-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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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눗셈 |
[4수01-07] 나눗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나눗셈의 의미를 알고,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해한다. [4수01-08] 나누는 수가 한 자리 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으며, 나눗셈에서 몫과 나머지의 의미를 안다. |
1. 똑같이 나누는 활동을 통해 나눗셈을 이해하고 나눗셈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2. 묶어 세는 활동을 통해 나눗셈을 이해하고 나눗셈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3.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알 수 있다. 4. 나눗셈의 몫을 곱셈식으로 구할 수 있다. 5. 나눗셈의 몫을 곱셈구구로 구할 수 있다. |
1/9 |
단원 도입 |
•단원 도입 그림을 보면서 나눗셈의 필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생활 주변에서 나눗셈이 사용되는 사례를 찾아보게 한다. |
50-51 |
33 |
2/9 |
똑같이 나누어 볼까요(1) |
•이야기 속 나누기 장면에서 똑같이 나눌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게 한다. •바둑돌을 이용하여 실제로 나누어 보게 한다. •나눗셈의 의미를 이해하고 식으로 나타내게 한다. |
52-53 |
34∼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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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
똑같이 나누어 볼까요(2) |
•이야기 속 나누기 장면에서 여러 명에게 나누어 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게 한다. •바둑돌을 이용하여 실제로 나누어 보게 한다. •나눗셈의 의미를 이해하고 식으로 나타내게 한다. |
54-55 |
36∼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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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알아볼까요 |
•한 가지의 그림을 보고 곱셈식과 나눗셈식으로 나타내는 활동을 하게 한다.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
56-57 |
38∼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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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
나눗셈의 몫을 곱셈식으로 구해 볼까요 |
•나눗셈의 몫을 곱셈식으로 구하게 한다. |
58-59 |
40∼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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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
나눗셈의 몫을 곱셈구구로 구해 볼까요 |
•나눗셈의 몫을 곱셈구구로 구하게 한다. |
60-61 |
42∼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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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
[생각수학]나누는 방법에 따른 몫을 알아볼까요 |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논리적 추론 전략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문제를 해결할 때 상황에 따라 나눗셈의 몫의 의미가 달라지는 것을 알게 한다. |
62-6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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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
64∼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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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
[탐구수학]놀이로 나눗셈을 즐겨 볼까요 |
•무인도 탈출 놀이를 해 보게 한다. •주사위 놀이를 통해 나눗셈식을 만들어 보게 한다. |
66∼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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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곱셈 |
[4수01-05]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4수01-06]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에서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
1. (몇십)×(몇)의 계산 원리와 계산 형식을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다. 2. 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계산 형식을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다. 3. 십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계산 형식을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다. 4. 일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계산 형식을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다. 5.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 모두에서 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계산 형식을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다. 6.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7. (두 자리 수)×(한 자리 수)를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1/9 |
단원 도입 |
•단원 도입 그림을 보면서 물건의 수를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실생활 속에서 묶음 단위 사물의 수를 구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게 한다. |
68∼69 |
45 |
2/9 |
(몇십)×(몇)을 구해 볼까요 |
•(몇십)×(몇)을 어떻게 계산하는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생각해 보고 이야기하게 한다. •수 모형 조작을 하면서 (몇십)×(몇)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게 한다. |
70∼71 |
46∼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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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
(몇십몇)×(몇)을 구해 볼까요(1) |
•올림이 없는 (몇십몇)×(몇)을 어떻게 계산하는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생각해 보고 이야기하게 한다. •수 모형 조작을 하면서 올림이 없는 (몇십몇)×(몇)의 계산 원리와 계산 형식을 이해하고 계산하게 한다. |
72∼73 |
48∼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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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
(몇십몇)×(몇)을 구해 볼까요(2) |
•십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몇십몇)×(몇)의 결과를 어림해보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해보게 한다. •수 모형 조작을 하면서 십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몇십몇)×(몇)의 계산 원리와 계산 형식을 이해하고 계산하게 한다. |
74∼75 |
50∼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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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
(몇십몇)×(몇)을 구해 볼까요(3) |
•일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몇십몇)×(몇)의 결과를 어림해보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해보게 한다. •수 모형 조작을 통하여 일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몇십몇)×(몇)의 계산 원리와 계산 형식을 이해하고 계산하게 한다. |
76∼77 |
52∼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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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
(몇십 몇)×(몇)을 구해 볼까요(4) |
•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몇십몇)×(몇)의 결과를 어림해보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해보게 한다. •수 모형 조작을 통하여 십과 일의 자리에서 올림이 있는 (몇십 몇)×(몇)의 계산 원리와 계산 형식을 이해하고 계산하게 한다. |
78∼79 |
54∼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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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
[생각수학]몇 포기인지 알아볼까요 |
•고추 모종의 수를 알아보기 위해 식 세우기 및 간단히 하여 해결하기 전략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한다.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식 세우기 등의 전략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80∼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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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
82∼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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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
[탐구수학]사용한 모양 조각의 수를 구해 볼까요 |
•무늬를 꾸미는 방법을 설명하고, (두 자리 수) × (한 자리 수)를 이용하여 무늬에 사용된 모양 조각의 수를 찾게 한다. •같은 수의 모양 조각을 이용하여 무늬를 만들고 무늬에 사용된 모양 조각의 수를 구하게 한다. •무늬 속 모양 조각의 수를 찾고 무늬 만들기를 통하여 창의‧융합 능력을 기르고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
84∼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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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길이와 시간 |
�� 시각과 시간 [4수03-01] 1분은 60초임을 알고,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을 수 있다. [4수03-02] 초 단위까지의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길이 [4수03-03] 길이를 나타 내는 새로운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mm와 1km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이용하여 길이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4수03-04] 1cm와 1mm, 1km와 1m의 관계를 이해하고, 길이를 단명수와 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
1. 1mm 단위를 이해하고 1cm =10mm의 관계를 통해 길이를 단명수와 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2. 1 k m 단위를 이해하고 1km=1000m의 관계를 통해 길이를 단명수와 복명수로 표현할 수 있다. 3. 길이와 거리를 어림하고 잴 수 있다. 4. 1분은 60초임을 이해하고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을 수 있다. 5. 시, 분, 초 단위의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1/11 |
[단원 도입] |
•cm와 m, 시, 분과 관련된 선수 학습을 확인하게 한다. •들려줄 이야기를 통해 1cm보다 작은 단위의 필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단원 도입 그림에 등장하는 여러 가지 길이와 시간에 대한 사례를 찾아보게 한다. |
86∼87 |
57 |
2/11 |
1 cm보다 작은 단위는 무엇일까요 |
•1mm의 단위를 알고 이를 읽고 쓰게 한다. •1cm=10mm의 관계를 알고 몇 cm 몇 mm, 몇 mm로 나타내게 한다. •물건의 길이를 재어 보고 1cm보다 짧은 것을 찾아 이야기하게 한다. |
88∼89 |
58∼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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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 |
1 m보다 큰 단위는 무엇일까요 |
• 1m보다 큰 단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1km의 단위를 알게 한다. • 1km=1000m의 관계를 알고 1km에 대한 양감을 기르게 한다. • 생활에서 km를 사용한 경험을 이야기하고 길이를 몇 km 몇 m, 몇 m로 나타내게 한다. |
90∼91 |
60∼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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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
길이와 거리를 어림하고 재어 볼까요 |
•주변에 있는 물건의 길이를 어림하고 재어 보게 한다. •주어진 상황에 알맞은 단위를 선택하게 한다. •우리 고장 지도와 지역 지도에서 거리를 어림하고 확인하게 한다. |
92∼95 |
62∼6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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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1 |
1분보다 작은 단위는 무엇일까요 |
•1초 단위와 1분=60초임을 알게 한다.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게 하고 초 단위를 어림하고 확인하게 한다. |
96∼97 |
64∼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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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1 |
시간은 어떻게 더하고 뺄까요(1) |
•구체적인 상황에서 시, 분, 초 단위의 시간의 덧셈과 뺄셈 계산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계산하게 한다. |
98∼99 |
66∼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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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1 |
시간은 어떻게 더하고 뺄까요(2) |
•구체적인 상황에서 시, 분, 초 단위의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100∼101 |
68∼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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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1 |
[생각 수학] 길이와 시간을 비교해 볼까요 |
•철인 3종 경기와 마라톤 경기의 거리를 비교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한다. •철인 3종 경기에 참여한 두 선수의 시간 기록을 비교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한다. |
102∼1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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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1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
104∼1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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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11 |
[탐구 수학] 가족 나들이 계획을 세워 볼까요 |
•두 지점 사이의 경로를 비교하는 방법을 탐구하게 한다. •짧은 이동 거리를 알아보는 방법을 탐구하게 한다. •예시 자료를 참고하여 가족 나들이 계획을 세우게 한다. •나들이 계획을 발표하며 동료 평가에 참여하게 한다. |
106∼1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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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분수와 소수 |
�� 분수 [4수01-10] 양의 등분할을 통하여 분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4수01-11] 단위분수,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를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한다. [4수01-12] 분모가 같은 분수끼리, 단위분수끼리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소수 [4수01-13] 분모가 10인 진분수를 통하여 소수 한 자리 수를 이해하고 읽고 쓸 수 있다. [4수01-15] 소수의 크기 를 비교할 수 있다. |
1. 전체를 똑같이 나눌 수 있다. 2.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분수로 나타낼 수 있다. 3. 분수를 쓰고 읽을 수 있다. 4. 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5. 단위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6. 한 자리의 소수를 이해할 수 있다. 7. 자연수와 소수로 이루어진 소수를 이해할 수 있다. 8. 소수를 쓰고 읽을 수 있다. 9. 소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1/13 |
[단원 도입] |
•단원 도입 그림을 보면서 분수와 소수의 의미와 필요한 상황을 이해하게 한다. |
110∼111 |
71 |
2/13 |
똑같이 나누어 볼까요 |
•구체물이나 그림을 이용하여 똑같이 나누어 보게 한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색종이를 똑같이 나누어 보게 한다. |
112∼113 |
72∼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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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 |
분수를 알아볼까요(1) |
•전체를 똑같이 나누었을 때 부분이 전체를 몇 등분한 것 중 몇인지를 알게 한다. •등분할을 통하여 전체에 대한 부분의 크기로서의 분수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 •분수를 쓰고 읽을 수 있게 한다.•전체를 똑같이 나누었을 때 부분이 전체를 몇 등분한 것 중 몇인지를 알게 한다. •등분할을 통하여 전체에 대한 부분의 크기로서의 분수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 •분수를 쓰고 읽을 수 있게 한다. |
114∼115 |
74∼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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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
분수를 알아볼까요(2) |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분수로 표현하게 한다. •부분을 알 때 전체를 알아보게 한다. |
116∼117 |
76∼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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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3 |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를 비교해 볼까요 |
•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크기를 그림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비교하게 한다. •진분수와 단위분수의 관계를 이용하여 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크기를 비교하게 한다. |
118∼119 |
78∼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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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3 |
단위분수의 크기를 비교해 볼까요 |
•단위분수의 크기를 그림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비교하게 한다. •단위분수를 수직선에 나타내어 크기를 비교할 수 있게 한다. |
120∼121 |
80∼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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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3 |
소수를 알아볼까요(1) |
•측정 상황에서 측정 결과를 좀 더 자세하게 나타내는 방법으로 소수를 이해하게 한다. •분모가 10인 분수를 통하여 소수 한 자리 수를 알게 한다. •소수를 쓰고 읽을 수 있게 한다. •소수를 수직선에 나타낼 수 있게 한다. •분수와 소수의 관계를 알게 한다. |
122∼125 |
82∼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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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3 |
소수를 알아볼까요(2) |
•mm와 cm의 관계를 이용하여 자연수와 소수를 이해하게 한다 |
126∼127 |
84∼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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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3 |
소수의 크기를 비교해 볼까요 |
•소수의 크기를 그림이나 수직선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비교하게 한다. •0.1이 몇 개인지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소수의 크기를 비교하게 한다. |
128∼129 |
86∼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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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3 |
[생각수학]누가 더 많이 먹었을까요 |
•일상생활 상황 속에서 제시된 양을 실제로 비교해 보게 함으로써 전체와 부분의 관계로서의 분수의 의미를 생각해 보게 한다. |
130∼1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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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3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
132∼1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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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3/13 |
[탐구수학]분수를 좀 더 알아볼까요 |
•전체를 똑같은 크기로 다양하게 잘라 보고 한 부분에 대한 다양한 표현이 있음을 알게 한다. •부분을 정하고, 그에 따라 전체에 대한 다양한 표현이 있음을 알게 한다. |
134∼1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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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수학으로 세상보기] |
•3학년 1학기에 배운 내용을 주변에서 찾아 말하게 한다. •그림 카드를 보고 배운 내용 중 관련 있는 문제를 내거나 말해보게 한다. •공부한 내용을 떠올리며 생각 그물을 그려보게 한다. |
138∼1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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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학 4-1
단원명 |
성취기준 |
단원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주제명) 또는 |
주요 학습 내용 또는 활동 |
교과서 쪽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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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
수학 익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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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수학은 내 친구] |
• 수 카드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수 놀이를 해 보게 한다. |
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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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큰수 |
[4수01-01] 10000 이상의 큰 수에 대한 자릿값과 위치적 기수법을 이해하고, 수를 읽고 쓸 수 있다. [4수01-02] 다섯 자리 이상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1. 10000을 이해하고 쓰고, 읽을 수 있다. 2. 다섯 자리 수를 이해하고 쓰고, 읽을 수 있다. 3. 십만, 백만, 천만 단위의 수를 이해하고 쓰고, 읽을 수 있다. 4. 억부터 천조 단위까지 수를 이해하고 쓰고, 읽을 수 있다. 5. 큰 수 단위의 뛰어 세기를 할 수 있다. 6. 큰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1/11 |
단원 도입 |
•네 자리 수와 관련된 수 세기 및 표현 활동을 한다. •단원 도입 그림을 보면서 큰 수의 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생활 주변에서 큰 수가 사용되는 사례를 찾아보게 한다. |
8∼9 |
5 |
2/11 |
1000이 10개인 수를 알아볼까요 |
•1000이 10개인 수로 10000을 이해하게 한다. •10000을 쓰고, 읽어 보게 한다. •10000에 대한 수 계열 및 수 감각을 형성하게 한다. |
10∼11 |
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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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 |
다섯 자리 수를 알아볼까요 |
•다섯 자리 수에 대한 위치적 기수법과 자릿값을 알아보게 한다. •다섯 자리 수를 쓰고, 읽어 보게 한다. •다섯 자리 수를 쓰고, 읽는 방법을 익히게 한다. |
12∼13 |
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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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
십만, 백만, 천만을 알아볼까요 |
•10000이 10개, 100개, 1000개인 수로 십만, 백만, 천만을 이해하게 한다. •천만 단위까지 수를 쓰고, 읽게 한다. •천만 단위까지 수에 대한 위치적 기수법과 자릿값을 알아보게 한다. •몇십만, 몇백만, 몇천만이 사용되는 실생활의 예를 찾아보게 한다. |
14∼15 |
1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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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1 |
억과 조를 알아볼까요 |
•천만의 10배, 천억의 10배인 수로 억과 조를 이해하게 한다. •억, 조 단위까지 수를 쓰고, 읽게 한다. •억, 조 단위까지 수에 대한 위치적 기수법과 자릿값을 알아보게 한다. •억, 조 단위까지 수를 쓰고, 읽는 방법을 익히게 한다. |
16∼19 |
12∼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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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1 |
뛰어 세기를 해 볼까요 |
•생활 주변에서 뛰어 세기가 필요한 상황을 알아보게 한다.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뛰어 세는 규칙을 발견하여 뛰어 세어 보게 한다. •자신이 정한 규칙에 따라 뛰어 세기를 해 보게 한다. |
20∼21 |
1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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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1 |
수의 크기를 비교해 볼까요 |
•큰 수의 크기 비교가 필요한 상황을 알아보게 한다. •자리 수가 서로 다른 수, 자리 수가 같은 수를 비교하는 방법을 설명하게 한다. •수직선을 이용하여 큰 수를 비교하게 한다. •큰 수의 크기 비교가 필요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22∼25 |
16∼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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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1 |
[생각수학]사라진 숫자를 알아볼까요 |
•사라진 숫자를 알아보기 위해 논리적 추론 전략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한다.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논리적 추론 전략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26∼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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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1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
28∼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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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11 |
[탐구수학]수를 표현하는 다른 방법을 알아볼까요 |
•고대 이집트에서 수를 나타내는 방법을 탐구하게 한다. •고대 이집트의 수를 이용하여 짧은 문장을 만들어 보게 한다. •고대 이집트의 수 표현 방법과 인도 아라비아의 수 표현 방법의 차이점을 발표하게 한다. |
30∼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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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각도 |
[4수02-02] 각과 직각을 이해하고, 직각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하여 예각과 각을 구별할 수 있다. [4수03-12] 각의 크기의 단위인 1도(°)를 알고, 각도기를 이용하여 각의 크기를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 [4수03-13] 주어진 각도와 크기가 같은 각을 그릴 수 있다. [4수03-14]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을 추론하고, 자신의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1. 각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2. 각도의 단위인 도(°)를 알고, 각도기를 이용하여 각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다. 3. 크기가 주어진 각을 그릴 수 있다. 4. 직각과 비교하여 예각과 둔각을 구별할 수 있다. 5. 각도를 어림하고 각도기로 재어 확인할 수 있다. 6. 각도의 합과 차를 구할 수 있다. 7.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이 180°임을 알 수 있다. 8.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이 360°임을 알 수 있다. |
1/12 |
단원 도입 |
•야구 경기장의 여러 장면에서 각을 찾아보게 한다. •각도에 대해 생각해 보고 각도를 재어야 하는 상황에 대해 이해하게 한다. |
34∼35 |
19 |
2/12 |
어느 각이 더 클까요 |
•직관적 비교, 직접 비교, 간접 비교, 임의 단위를 통해 각의 크기를 비교하게 한다. •실생활에서 여러 가지 각의 크기를 비교하게 한다. |
36∼37 |
20∼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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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 |
각의 크기는 얼마일까요 |
•각도의 뜻을 알고 각도의 단위인 도(°)를 알게 한다. •각도기의 이용법을 알고, 45°, 90°, 180°, 360° 등을 측정하고 읽는 방법을 알게 한다. •각도기를 이용하여 실생활에서 각도를 재어 보게 한다. |
38∼41 |
22∼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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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2 |
각을 어떻게 그릴까요 |
•각도기와 자를 이용하여 각도가 90°인 각을 그리게 한다. •각도기와 자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각도의 각을 그리게 한다. |
42∼43 |
2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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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2 |
직각보다 작은 각과 직각보다 큰 각을 알아볼까요 |
•직각과 비교하는 활동을 통하여 예각과 둔각을 구별하게 한다. •모형 시계를 이용하여 예각, 직각, 둔각을 만들게 한다. |
44∼45 |
26∼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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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2 |
각도가 얼마쯤 될까요 |
•직각 삼각자의 각을 생각하여 각도를 어림하고, 각도기로 재어 확인하게 한다. •실생활에서 각도를 어림하고, 각도기로 재어 확인하게 한다. |
46∼47 |
28∼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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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2 |
각도의 합과 차는 얼마일까요 |
•두 각의 합을 어림하고 두 각을 모아 보는 활동을 통해 각도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알게 한다. •두 각의 차를 어림하고 두 각을 겹쳐 보는 활동을 통해 각도의 차를 구하는 방법을 알게 한다. |
48∼49 |
30∼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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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2 |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은 얼마일까요 |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이 180°임을 추론하여 알게 한다.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이 180°가 되는 이유를 설명해 보게 한다. |
50∼51 |
32∼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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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2 |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은 얼마일까요 |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이 360°임을 추론하여 알게 한다.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이 360°가 되는 이유를 설명해 보게 한다. |
52∼53 |
34∼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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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2 |
[생각수학]]여러 가지 각을 찾고 각도를 알아볼까요 |
•교실에서 여러 가지 물건 사이의 각도를 측정하게 한다. •각도의 합과 차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는 다양한 각도를 구하게 한다. •실제로 해 보기와 표 만들기 전략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54∼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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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2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
56∼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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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2 |
[탐구수학]건축물은 얼마나 기울어져 있나요 |
•건축물이 기울어진 이유를 탐구하게 한다. •건축물의 기울어진 각도를 구하는 방법을 탐구하게 한다. •건축물의 기울어진 각도를 재어 보게 한다. •건축물의 아름다움을 생각하며 기울어진 건축물을 그리고 친구들에게 소개하게 한다. |
58∼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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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곱셈과 나눗셈 |
[4수01-05]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4수01-06]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에서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4수01-07] 나눗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나눗셈의 의미를 알고,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이해한다. [4수01-09] 나누는 수가 두 자리 수인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1. (세 자리 수)×(몇십),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다. 2. (몇백몇십)÷(몇십), (두 자리 수)÷(몇십), (세 자리 수)÷(몇십) 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몫을 구할 수 있다. 3. 몫이 한 자리 수인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몫을 구할 수 있다. 4. 몫이 두 자리 수이고 나누어 떨어지는 (세 자리 수)÷ (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몫을 구할 수 있다. 5. 몫이 두 자리 수이고 나머지가 있는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몫을 구할 수 있다. 6.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몫과 나머지를 구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1/11 |
단원 도입 |
•알뜰 장터에서 곱셈과 나눗셈이 필요한 상황을 인식하고 표현하게 한다. |
60∼61 |
37 |
2/11 |
세 자리 수에 몇십을 곱해 볼까요 |
•그림을 보고 (세 자리 수)×(몇십)을 계산하게 한다. •(세 자리 수)×(몇십)의 계산 원리를 형식화하게 한다. •(세 자리 수)×(몇십)의 계산을 하게 한다. |
62∼63 |
38∼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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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 |
세 자리 수에 두 자리 수를 곱해 볼까요 |
•(세 자리 수)×(두 자리 수)를 부분 곱의 합으로 구하는 계산 원리를 형식화하게 한다.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을 하게 한다. |
64∼65 |
40∼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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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
곱셈을 이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해 볼까요 |
•실생활에서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문제를 만들고 해결하게 한다. |
66∼67 |
42∼43 |
|||
5/11 |
몇십으로 나누어 볼까요 |
•똑같은 양만큼 묶는 활동을 통해 (세 자리 수)÷(몇십)을 이해하게 한다. •곱셈을 이용하여 구하는 활동을 통해 (세 자리 수)÷(몇십)의 계산 원리를 형식화하게 한다. •(세 자리 수)÷(몇십)을 계산하고 계산 결과를 확인하게 한다. |
68∼69 |
44∼45 |
|||
6/11 |
몇십몇으로 나누어 볼까요 |
•몫이 한 자리 수가 되고 나누어 떨어지는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형식화하게 한다. •몫이 한 자리 수가 되고 나머지가 있는 (두 자리 수)÷(두 자리 수), (세 자리 수)÷(두 자리 수)를 계산 원리를 형식화하게 한다. |
70∼71 |
46∼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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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1 |
세 자리 수를 두 자리 수로 나누어 볼까요(1) |
•곱셈을 이용하여 부분 몫을 구하는 활동을 통해 몫이 두 자리 수가 되는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형식화하게 한다. •몫이 두 자리 수가 되고 나머지가 0인 (세 자리 수)÷(두 자리 수)를 계산하고 계산 결과를 확인하게 한다. |
72∼73 |
48∼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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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1 |
세 자리 수를 두 자리 수로 나누어 볼까요(2) |
•몫이 두 자리 수가 되고 나머지가 있는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일반화하게 한다. •몫이 두 자리 수가 되고 나머지가 있는 (세 자리 수)÷(두 자리 수)를 계산하고 계산 결과를 확인하게 한다. |
74∼75 |
50∼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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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1 |
[생각수학]어떤 두 수를 곱하였을까요 |
•이웃한 두 자연수의 곱이 주어졌을 때 두 수를 구하는 문제를 예상과 확인 전략으로 해결하고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한다. |
76∼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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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
78∼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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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1 |
[탐구수학]우리는 종이를 얼마나 사용하고 있을까요 |
•곱셈을 이용하여 우리 반, 우리 학년에서 사용하는 교과서의 양을 구하고 나눗셈을 이용하여 교과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나무의 그루 수를 구하는 활동을 하게 한다. •종이 절약과 재활용을 장려하는 시, 노래 바꾸기, 신문 기사, 광고, 만화를 만들어 발표하게 한다. |
80∼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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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면도형의 이동 |
[4수02-0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 [4수02-05] 평면도형의 이동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무늬를 꾸밀 수 있다. |
1.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을 여러 방향으로 미는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하고, 이동 후의 모양과 이동 과정을 표현할 수 있다. 2.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을 여러 방향으로 뒤집는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하고, 이동 후의 모양과 이동 과정을 표현할 수 있다. 3.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을 여러 방향으로 돌리는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하고, 이동 후의 모양과 이동 과정을 표현할 수 있다. 4.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을 여러 방향으로 뒤집고 돌리는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할 수 있고, 이동 후의 모양과 이동 과정을 표현할 수 있다. 5.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이동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무늬를 꾸밀 수 있다. |
1/9 |
단원 도입 |
•선수 학습을 확인한다. •집 안 정리 장면에서 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용어를 소개하고 무늬 꾸미기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
82∼83 |
53 |
2/9 |
평면도형을 밀어 볼까요 |
•평면도형을 오른쪽, 왼쪽, 위쪽, 아래쪽 방향으로 밀고 변화를 이해하게 한다. •평면도형을 제시한 방향과 정해진 거리만큼 밀기 한 도형을 그려 보게 한다. •평면도형을 밀기 한 도형을 보고 밀린 방향과 거리를 추론하게 한다. |
84∼87 |
54∼55 |
|||
3/9 |
평면도형을 뒤집어 볼까요 |
•평면도형을 오른쪽, 왼쪽, 위쪽, 아래쪽 도형으로 뒤집고 변화를 이해하게 한다. •평면도형을 제시한 방향으로 뒤집기 한 도형을 추측하고 그려 변화를 확인하게 한다. •평면도형을 뒤집기 한 도형을 보고 뒤집기 한 방향을 추론하게 한다. |
88∼91 |
56∼57 |
|||
4/9 |
평면도형을 돌려 볼까요 |
•평면도형을 시계 방향과 시계 반대 방향으로 90°, 180°, 270°, 360°만큼 돌리고 변화를 이해하게 한다. •평면도형을 시계 방향으로 90°만큼과 시계 반대 방향으로 270°만큼 돌리기 한 도형의 변화를 추측하고 비교하게 한다. •평면도형을 돌리기 한 도형을 보고 돌린 방향과 각도를 추론하게 한다. |
92∼95 |
58∼59 |
|||
5/9 |
평면도형을 뒤집고 돌려 볼까요 |
•평면도형을 아래로 뒤집기 한 도형과 180°만큼 돌리기 한 도형을 비교하게 한다. •평면도형을 뒤집고 돌린 도형과 돌리고 뒤집은 도형의 변화를 추론하고 비교하게 한다. •이동된 평면도형을 보고 이동 방법을 추론하여 설명하게 한다. |
96∼97 |
60∼61 |
|||
6/9 |
무늬를 꾸며 볼까요 |
•무늬의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무늬를 완성하게 한다. •평면도형을 이동하여 규칙적인 무늬를 꾸미고 설명하게 한다. |
98∼99 |
62∼6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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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
[생각수학]처음 조각을 알아볼까요 |
•처음 조각의 모양을 알아보기 위해 거꾸로 풀기와 단순화하기 전략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한다. |
100∼1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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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
102∼105 |
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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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
[탐구수학]규칙적인 무늬로 교실을 꾸며 볼까요 |
•무늬를 보고 만든 규칙을 찾게 한다. •색종이로 규칙적인 무늬 만드는 방법을 알게 한다. •색종이로 모양을 만들어 밀고 뒤집고 돌려 규칙적인 무늬를 만들고 만든 방법을 설명하게 한다. •색종이로 만든 규칙적인 무늬를 사용하여 교실을 꾸미게 한다 |
106∼1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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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막대그래프 |
[4수05-01]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간단한 그림그래프나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4수05-03]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자료의 특성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
1. 막대그래프로 나타낸 자료를 보고 막대그래프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막대그래프를 보고 여러 가지 통계적 사실을 알 수 있다. 3. 막대그래프의 의미와 그리는 방법을 알 수 있다. 4.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로 그릴 수 있다. 5. 실생활의 자료를 나타낸 막대그래프를 보고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
1/9 |
단원 도입 |
•3학년에서 배운 표와 그림그래프에 대한 선수 학습을 확인하게 한다. •단원 도입 그림을 보면서 자료 정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자료를 정리한 경험과 막대그래프를 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한다. |
108∼109 |
65 |
2/9 |
막대그래프를 알아볼까요 |
•막대그래프가 가지는 특성을 이해하게 한다. •막대그래프의 가로와 세로, 눈금 한 칸의 크기 등 기본 요소를 이해하게 한다. •표와 막대그래프를 비교하게 한다. |
110∼111 |
66∼67 |
|||
3/9 |
막대그래프에서 무엇을 알 수 있을까요 |
•막대그래프의 특성과 기본 요소를 찾아보게 한다. •막대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는 통계적 사실을 찾게 한다. •막대그래프를 보고 다양한 질문 만들기 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통계적 사실을 찾게 한다. |
112∼113 |
68∼69 |
|||
4/9 |
막대그래프를 어떻게 그릴까요 |
•표를 보고 가로와 세로, 눈금 한 칸의 크기를 정하게 한다. •막대로 나타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알게 한다. •막대그래프의 세로 눈금을 달리하거나 가로와 세로를 바꾸어 다른 형태로 그려 보게 한다. |
114∼115 |
70∼71 |
|||
5/9 |
자료를 조사하여 막대그래프를 그려 볼까요 |
•모둠별로 직접 조사할 항목과 조사 방법을 정하게 한다. •정한 방법대로 조사한 후 결과를 표와 막대그래프로 정리하게 한다. •막대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게 한다. |
116∼117 |
72∼73 |
|||
6/9 |
막대그래프로 이야기를 만들어 볼까요 |
•이야기를 읽고 막대그래프의 구성 요소들을 채워 완성하게 한다. •막대로만 주어진 막대그래프에 가로, 세로, 상황을 주어서 이야기를 쓰게 한다. •실생활에 쓰인 여러 가지 막대그래프의 예를 이용하여 질문 만들기 활동을 하고 조사 의도를 찾아보게 한다 |
118∼119 |
74∼75 |
|||
7/9 |
[생각수학]누구를 양궁 대표 선수로 정할까요 |
•양궁의 경기 방식을 이해하게 한다. •주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필요한 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리하게 한다.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누구를 대표 선수로 할지 의사 결정을 하게 한다. |
120∼121 |
|
|||
8/9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
122∼125 |
76 |
|||
9/9 |
[탐구수학] 올림픽 이야기를 알아볼까요 |
•올림픽과 관련된 이야기에 막대그래프가 사용된 경우를 살펴보게 한다. •올림픽에 관해 알고 있는 것과 궁금한 것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하게 한다. •올림픽에 관해 조사해 보고 싶은 내용을 선정하여 조사 계획을 세우고 조사 활동을 하게 한다. •조사한 결과를 막대그래프를 이용하여 나타내고 그 결과를 발표하고 서로 평가하게 한다. |
126∼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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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규칙찾기 |
[4수04-01] 다양한 변화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그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4수04-02] 규칙적인 계산식의 배열에서 계산 결과의 규칙을 찾고, 계산 결과를 추측할 수 있다. |
1. 수 배열표나 실생활에서 변화하는 수의 규칙을 찾고 설명할 수 있다. 2. 계산 도구를 이용하여 수의 규칙을 찾고 설명할 수 있다. 3. 도형이나 실생활에서 변화하는 모양의 규칙을 찾고 설명할 수 있다. 4. 계산식(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을 수 있다. 5. 계산 도구를 이용하여 계산식(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배열에서 규칙을 추측하고 찾을 수 있다. 6. 계산 도구를 이용하여 규칙적인 계산식을 만들고 설명할 수 있다. |
1/10 |
단원 도입 |
•수학 체험전의 체험 활동에 대한 탐색 활동을 하게 한다. •단원 도입 그림을 보면서 규칙 찾기의 필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생활 주변에서 규칙 찾기가 활용되는 사례를 찾아보게 한다. |
128∼129 |
77 |
2/10 |
수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볼까요 |
•수학 체험전 안내도의 수 배열표에서 규칙을 찾아보게 한다. •좌석표에서 수의 규칙을 찾고 이야기하게 한다. |
130∼131 |
78∼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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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 |
수의 배열에서는 어떤 규칙이 있을까요 |
•수 배열표로 수 규칙 찾기 놀이를 해 보게 한다. •계산 도구를 이용하여 수 배열표에서 규칙을 찾아보게 한다. •계산 도구를 이용하여 수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고 이야기하게 한다. |
132∼133 |
80∼81 |
|||
4/10 |
도형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볼까요 |
•사각형 모양의 배열, 계단 모양의 배열에서 도형 수 규칙을 찾고 이야기하게 한다. •다음에 올 모양을 그려보거나 모형(연결큐브)의 수를 추론하게 한다. |
134∼137 |
82∼83 |
|||
5/10 |
계산식에서 규칙을 찾아볼까요(1) |
•덧셈식에서 규칙을 찾아보게 한다. •뺄셈식에서 규칙을 찾아보게 한다. •덧셈식과 뺄셈식에서 찾아본 규칙을 설명해 보게 한다. |
138∼139 |
84∼85 |
|||
6/10 |
계산식에서 규칙을 찾아볼까요(2) |
•곱셈식에서 규칙을 찾아보게 한다. •나눗셈식에서 규칙을 찾아보게 한다. •곱셈식과 나눗셈식에서 찾아본 규칙을 설명해 보게 한다. |
140∼141 |
86∼87 |
|||
7/10 |
규칙적인 계산식은 어떻게 찾을까요 |
•달력에서 계산식의 규칙을 알아보고 규칙적인 계산식을 찾아보게 한다. •책의 번호에서 규칙을 알아보고 규칙적인 계산식을 찾아보게 한다. |
142∼143 |
88∼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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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0 |
[생각수학]골든벨 문제를 풀어 볼까요 |
•다음에 올 삼각수를 구하는 문제를 논리적 추론 전략을 활용하여 해결하고 해결 과정을 설명하게 한다.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논리적 추론 전략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144∼1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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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0 |
얼마나 알고 있나요 |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
146∼147 |
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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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0 |
[탐구수학]재미있는 수의 규칙을 알아볼까요 |
•독일의 수학자 콜라츠의 우박수 계산 방법을 탐구하게 한다. •우박수의 규칙에 따라 계산해 보게 한다. •가장 긴 우박수 풀이 만들기를 해 보게 한다. |
148∼1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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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으로 세상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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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수학으로 세상보기] |
•비행기 운항 시각표를 이용하여 규칙 찾기, 막대그래프를 그리고 해석하게 한다. • 비행기의 이륙 각도를 재어 보고 비행기의 빠르기와 걸리는 시간을 이용하여 이동 거리를 알아보게 한다. |
150∼1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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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교육청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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