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익동 진리 수학 전문 학원
032-862-0002 (학익동 법원,신동아 아파트 근처) - 초중고 수학 전문 학원 (수준별 맞춤 수업) - 1:1 소수정예 (수준별 맞춤 수업) - 개별 수업 (선생님 2명 수업지도) <원장> * 한양대 사범대 교육공학(졸) * 경북대 전자전기공학(졸) <수능상위 3%> - 정교사 자격증 |
2015년 개정 교육과정 (고등 요약)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큰 변화는 무엇인가요?
○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문·이과의 진로와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소양을 함양하고,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공통 과목』을 도입하였습니다.
- 이를 통해 문․이과로 나뉘어 지나치게 특정 계열에 편중하여 이루어지던 지식 교육에서 탈피하고, 균형 잡힌 소양교육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고등학교에서 문․이과가 없어지게 되면, 대학 진학을 위한 선택적인 문과, 이과 교육은 사라지게 되나요?
○ 문․이과 구분 없이 공통 과목을 이수하게 하는 것이며, 진학을 위한 선택 교육도 집중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현행 교육과정 지침에는 문과, 이과의 이원화된 구분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학교에서는 기존 운영 관습과 수능 등 대입 전형의 필요에 의해 문․이과의 과정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 지난 6차 교육과정까지는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인문과정, 자연과정, 직업과정 등으로 분리․운영하였으나, 현재는 학생의 진로와 관련한 엄격한 과정을 별도로 두지 않고 있습니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이과 구분 없이 모든 학생들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소양 및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함양을 위해『공통 과목』을 이수하도록 한 것이며,
- 이러한 소양교육을 바탕으로 학생의 희망과 적성을 고려한 진로에 따른 다양한『선택 과목』도 이수하도록 하였습니다.
- 이러한 문․이과 통합 교육을 현실화하기 위해 수능제도 개편방안도 마련 중이며, 세부적인 사항은 2017년에 확정 발표할 예정입니다.
『공통 과목』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공통 과목』은 문․이과 구분 없이 모든 고등학생들이 배워야 할 필수적인 내용으로 구성하여, 기초 소양을 함양하고 아울러 학생들의 기초 학력을 보장할 수 있도록 구성된 과목입니다.
-『공통 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 과학으로 구성되며, 사회와 과학은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으로 통합적 관점에서 개발하였고, 실험·실습․탐구 중심의 과학교육을 위해 과학탐구실험 과목도 신설하였습니다.
『통합사회』는 어떤 과목인가요?
○『통합사회』는 초․중학교 사회의 기본 개념과 탐구방법을 바탕으로 지리, 일반사회(정치, 경제, 법 등), 윤리, 역사의 기본적 내용을 대주제 중심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특히, 복잡하고 급변하는 사회 현상에 대한 종합적 이해*와 사회적 갈등 해결 능력 등을 함양하기 위해 토의‧토론학습, 프로젝트 학습, 탐구 학습 등 다양한 활동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통합사회』는 사회 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대주제*를 선정하여 사회 현상의 특징, 사회 문제의 발생 원인과 해결 방안, 자연과 인간 삶의 조화, 사회적 갈등 해결 방안 등을 모색하는 과목으로 운영됩니다.
* 행복, 자연환경, 생활공간, 인권, 시장, 정의, 문화, 세계화, 지속가능한 삶 |
『통합과학』은 어떤 과목인가요?
○『통합과학』은 중학교까지 학습한 자연과학의 핵심 개념을 적용하여 자연 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과학적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과 난이도를 재구조화한, 모든 학생들이 이수해야 하는 공통 과목입니다.
- 이를 기반으로 자연 현상과 인간의 관계, 과학기술의 발달과 미래 생활 예측과 적응, 사회문제에 대한 합리적 판단 능력 등 미래 사회에 필요한 과학적 소양 함양을 목표로 합니다.
○ 자연현상에 대한 4개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분과 학문적 지식수준을 넘어 다양한 형태의 통합을 통한 융․복합적 사고력 신장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물질과 규칙성, 시스템과 상호작용, 변화와 다양성, 환경과 에너지 |
- 여러 분야의 기초 개념의 융합과 동료 간 탐구 협업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 및 역량 습득이 가능한 대주제 학습*, 학교 밖 현장 체험을 통한 실생활 연계**, 전통적인 과학-기술-사회 연계 STS 학습*** 등으로 구성됩니다.
* 현대 생활과 밀접한 관련된 융합‧복합적 주제(에너지, 물질, 생명, 우주 등)의 수준을 적정화하여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양한 교과와 관련지어 이해함으로써 통합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구성 ** 이론적 기초 지식들을 학습자의 선행 경험과 친근한 상황 속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연계 *** 사회적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 및 합리적 가치 판단력을 지닌 민주 시민으로 육성 |
『공통 과목』과 교과별 『필수 이수 단위』는 어떤 관계인가요?
○『공통 과목』은 고등학교 단계에서 배워야 할 필수적인 내용으로 구성된 과목이고, 필수 이수 단위는 학생들의 교과 간 균형 잡힌 학습을 위해 필요한 해당 교과(군)의 최소이수단위를 가리킵니다.
- 따라서,『공통 과목』은 해당 교과별 필수 이수 단위 범위 내에서 이수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국어 교과의 필수이수 단위인 10단위를 이수하기 위해, 우선 『공통 과목』‘국어’(8단위)를 이수한 후에, 개인의 진로나 적성에 따라 일반 선택이나 진로 선택 과목을 추가로 선택하여 이수하게 됩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게 과목을 선택할 수 있나요?
○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선택과목을『일반 선택』과『진로 선택』으로 구분하여 개발하였습니다.
-『일반 선택』 : 고등학교 단계에서 필요한 각 교과별 학문의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과목으로, 기본 이수단위는 5단위이며 2단위 범위 내에서 증감 운영이 가능합니다.
-『진로 선택』 : 교과 융합학습, 진로 안내학습, 교과별 심화학습 및 실생활 체험학습 등이 가능한 과목으로, 학생들은 진로 선택 과목을 통해 심화된 학습이나 자신의 진로에 도움이 되는 과목을 배울 수 있으며, 기본이수단위는 5단위이고, 3단위 범위 내에서 증감 운영을 허용하는 등 유연성을 더 부여하였습니다.
○ 한편, 학생의 진로나 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하여 단위학교에서는 학생의 선택에 따라 진로 선택 과목을 3과목 이상 이수하도록 편성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진로 선택에 따라 어떤 과목을 이수하게 되나요?
○ 모든 학생이『공통 과목』을 필수적으로 이수한 후에는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선택 과목』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 문과, 이과로 양분된 엄격한 과정이 아니라 자신의 진로에 따른 교육과정 이수가 가능하도록『선택 과목』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이에 따른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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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과는 어떻게 연계되나요?
○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관련한 대입제도에 대해서는 현재 다각적인 의견수렴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최종안은 새 교육과정 적용 이전인 2017년에 확정‧발표할 예정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2018학년도 1학년부터 적용되며, 이에 따른 대학수학능력시험은 2021학년도 대학입시부터 적용됩니다.
※ 새 교육과정은 2015년 중학교 1학년 학생이 고등학교 1학년에 입학하는 2018년부터 적용
『NCS 기반 교육과정』은『2015 개정 교육과정』과 다른 교육과정인가요?
○ 그렇지 않습니다. 『NCS 기반 교육과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특성화고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 적용되는 교육과정으로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을 표현한 것입니다.
-『NCS 기반 교육과정』은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 중심으로 직업교육체제를 구축하여 ‘할 줄 아는 교육’을 지향하는 교육과정입니다.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산업현장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 한 것
『NCS 기반 교육과정』의 적용 일정은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차이가 있나요?
○ 특성화고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동일하게 2018년도 1학년부터 적용됩니다.
- 다만, 별도의 교과서 개발 없이 NCS 학습모듈*을 교과서로 활용하는 전문교과의 실무과목에 한해서는 2016년도부터 우선 적용할 수 있습니다.
* NCS 학습모듈 : 산업계 직무수요를 반영한 NCS를 교육·훈련기관에서 배울 수 있도록 개발한 학습교재
-교육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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